안녕하십니까?
인천관광공사 사장 채홍기입니다.
존경하는 문화복지위원회 황흥구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인천관광공사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난 9월 22일 재출범 두 돌을 맞은 저희 인천관광공사는 지금까지 이루어 온 것보다는 앞으로 해야 할 과제가 너무나 많다고 생각하고 위원님들의 많은 가르침에 따라서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우리 관광 활성화를 통해서 시민 모두가 자랑스러워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을 공사 임직원을 대표하여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보고를 통해서 우리 공사의 주요사업 추진상황을 말씀드리고 위원님들의 고견과 조언을 들어서 앞으로의 사업 추진에 충실히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보고에 앞서서 공사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혜경 마케팅본부장입니다.
김문성 기획조정실장입니다.
김현 MICE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그리고 주요사업 추진상황순입니다.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저희 공사 조직은 1실 1본부 1단 15팀이며 인력은 정원 99명, 현원 101명입니다.
행안부 지방공기업 육아휴직 활성화 방안에 근거하여 6개월 이상 휴직자 4명을 현원에서 제외할 경우 현원은 97명입니다.
4쪽입니다.
저희 공사의 수권자본금은 3,600억원이며 납입자본금은 현금 30억원과 현물 490억 2,900만원을 합한 520억 2,900만원입니다.
올해 예산은 약 438억원으로 작년 대비 113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사업범위는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5쪽 저희 공사의 비전과 경영목표, 전략과제도 양해해 주시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6쪽부터 7쪽 2017년 인천시 대행사업 현황입니다.
관광진흥과 등 11개 부서 22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자료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사업 추진현황입니다.
주요사업은 전략적 해외 마케팅, 국내관광객 유치 활성화, 하버파크호텔 운영사업, 시티투어 2층 버스 도입, 인천 개항장 밤마실, 애인(애인)페스티벌, ‘2018 올해의 관광도시, 강화’ 추진사업, 인천 섬 활성화 사업, 인천 MICE산업 육성, 글로벌 헬스케어 사업 활성화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전략적 해외 마케팅입니다.
올 상반기 외래관광객 입국현황을 보면 중국의 한국 관광 규제, 북핵 위기 등 외부적인 악재로 인해서 한국을 방문하는 외래관광객 수가 작년 820만명에서 올해는 680만명으로 16.8%가 감소를 하였지만 인천을 방문하는 외래관광객 수는 작년 46만명에서 올해 67만명으로 45%가 증가하였다는 보고를 드립니다.
개별관광객 중심의 마케팅 그리고 중국 외 시장 다변화, MICEㆍ의료ㆍ크루즈 등 특화시장 공략이 효과를 보였다고 저희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외부 악재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 적극적으로 노력을 하겠습니다.
해외시장별 추진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본시장입니다.
JTB 등 메이저 여행사와의 상품 개발을 위한 세일즈콜을 실시했고 신규 패키지 단체관광상품을 통해서 4월에 160명, 5월에 150명을 모집하였습니다.
또 일본 지방공항과 인천공항을 연계한 환승관광상품 현지 세일즈를 실시했습니다.
12쪽입니다.
특히 JTB Look의 경우 한국 미식관광 5개 코스 중 정규상품 2개를 인천ㆍ경기와 강화로 선정해서 출시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일본지사와 FIT 유치 공동 프로모션을 추진했고 일본에서 개최된 한국관광대전에 참가했으며 한국관광공사, 경기관광공사와 공동으로 나고야 여행사를 초정해서 팸투어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드라마 ‘도깨비’가 일본에 방영된 것을 활용해서 인천 촬영지 소개 영상을 방영하고 FIT 유치 프로모션을 추진했습니다.
13쪽입니다.
INK콘서트와 연계하여 일본관광객 유치를 추진했고 1억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온라인 여행사이트 라쿠텐트래블에 인천 특설관을 개설했습니다.
지난 9월에는 19만명이 참여한 세계적 수준의 투어리즘 엑스포 재팬(Tourism Expo Japan)에 참가해서 인천 관광을 홍보했습니다.
다음은 대만ㆍ홍콩시장입니다.
수도권 3개 지방관광공사 공동으로 FIT 설명회를 개최했고 언론인 또 블로거들을 초청해서 팸투어를 실시했습니다.
대만 현지 26개 여행사와 공동으로 상품 개발을 추진했고 타이베이와 홍콩의 국제관광박람회에 참가했습니다.
특히 지난 6월에 32차 한국ㆍ대만 관광교류회의를 인천에서 개최해서 대만 관광협회와 여행사들에게 인천을 홍보했습니다.
14쪽 동남아시장입니다.
태국시장을 타깃으로 ‘도깨비’ 등 드라마를 활용해서 인천 촬영지를 연계한 한류상품 13개를 출시했습니다.
관광박람회에 이 상품을 전격 판매해서 약 3,000여명이 인천을 방문했습니다.
석모도와 강화도 상품을 신규 론칭(Launching)했고 태국 여행작가 및 주요 채널 교육 프로그램의 인천 취재 지원을 통해서 홍보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하나투어와 공동으로 태국 개별관광객을 대상으로 셔틀 관광상품을 운영하였고 태국 뷰티 블로거 및 상위 100개 여행사를 초청해서 팸투어를 실시했습니다.
15쪽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시장입니다.
말레이시아 관광박람회에 참가했고 인도네시아 주요 여행사들을 대상으로 한류를 활용한 무슬림 특화상품 개발 세일즈를 실시했습니다.
싱가포르 한국관광대전에 참가했고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현지 설명회에 참여해서 직접 부스를 운영했습니다. 또 INK콘서트와 연계한 현장이벤트도 실시했습니다.
베트남 등 신규 시장에는 베트남의 주요 여행사를 초청해서 팸투어를 실시했고 베트남 유력 방송사 인천 촬영을 지원했습니다.
특히 지난 9월에는 인천과 서울ㆍ경기 수도권 관광공사들과 공동으로 베트남 현지 설명회를 개최해서 120건의 상품 판매 성과를 올렸습니다.
16쪽입니다.
신규로 브루나이시장을 개척해서 여행업계를 대상으로 한 현지 설명회에 참가하여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와 연계한 상품이 11월부터 판매될 예정입니다.
또한 사드 관련 규제에서 회복되는 시점에 대비해서 중국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한국 문화관광교류에 참가하였으며 기존 중국 온라인과 오프라인 여행사로 구성된 관광자문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코리아와의 협력관계를 지속하고 있으며 중국 파워블로거를 활용한 인천 관광 홍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17쪽입니다.
크루즈ㆍ환승관광객 유치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크루즈의 인천항 기항 확대와 크루즈 관광객의 인천 투어 확대를 위해서 크루즈와 시티투어 버스, 전통시장을 연계한 프로모션과 인터내셔널 크루즈 입항행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마이애미와 도쿄, 타이베이 크루즈 포트세일즈에 참가해서 기항지인 인천을 홍보하였고 서울 코리아 트래블 마트(Korea Travel Mart)에 참가했습니다.
일본ㆍ대만ㆍ러시아 크루즈 관련 언론인, 여행사를 대상으로 팸투어를 실시했습니다.
환승관광객 유치를 위해서 스톱오버 상품 확대와 운영기반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관광공사와 공항공사 등과 연계한 환승상품에 대한 홍보와 프로모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개별관광객을 위한 가이드북 및 쿠폰북 제작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8쪽 국내관광객 유치 활성화입니다.
특색 있는 인천 관광상품 개발을 위해서 관광객 유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와 연계한 코스를 개발하였고 인천 종교ㆍ역사ㆍ문화자원을 활용한 여행상품을 판매해서 총 27개 상품, 2,500명을 유치했습니다.
소래포구 코스를 개발했고 코레일 KTX와 연계한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특히 인천 섬에 대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서 섬 방문 관광객이 작년 대비 20% 증가해서 지난 9월 28일 인천 섬 방문 100만명 돌파를 조기에 달성했습니다.
시즌별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홍보 프로모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천의 대표적인 맛과 멋을 선정해서 홍보하는 8미9경(8미9경) 이벤트를 계절 특성에 맞게 실시하고 있으며 쿠팡, 위메프 등 e-커머스 활용한 상품 판매와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 관광안내소 운영 활성화와 다양한 경로를 통한 인천 관광 홍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0개 인천 관광안내소에 총 27명의 관광안내사를 배치해서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인천 관광 기념품 공모전을 개최했습니다.
19쪽입니다.
이번 추석 연휴에는 인천 관광안내소와 연계해서 윷놀이와 한복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인천 관광 시민 홍보요원을 모집해서 축제와 행사 홍보활동에 직접 참여해서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관광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국내여행 활성화 홍보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서 찾아가는 관광안내소 및 권역별 통합 홍보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관광사업이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인천 전 지역에서 고루 추진될 수 있도록 원도심 관광 활성화 등 지역 균형 마케팅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2016년 국민여행 실태조사 결과를 요약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관광객들이 인천지역에 머문 날수를 의미하는 이동총량은 작년 대비 20% 이상 성장을 해서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족도는 전국 4위, 재방문 의향은 전국 2위를 차지하는 등 인천 관광이 질적으로도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21쪽 하버파크호텔 운영사업입니다.
지난 7월 리모델링 설계 용역에 착수했고 신규 운영사와 계약을 완료해서 향후 호텔 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리모델링 진행과정에 상호 협력하고 있습니다.
금년 11월 리모델링 실시설계가 준공될 예정이며 내년 1월에는 우선순위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공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내년 7월 리모델링공사를 완료하고 8월 1일 그랜드오픈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별첨 자료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반개방형인 2층 버스 4대를 도입하는 사업으로써 이달부터 11월까지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도입 관련 사업비는 20억 9,000만원이며 2층 버스 제작 및 납품, 버스 랩핑 및 내부의 제반시스템 구축, 신규 노선 운영 등이 주요사업입니다.
주요 추진상황은 금년 2월 컨설팅 용역 결과에 따라서 구매 계약이 체결되었고 2층 버스의 제작이 지금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또 신규 노선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2층 버스가 도입된 뒤 신규로 운영될 노선은 송도~소래~부평~구월 권역을 순환하는 노선의 1대, 영종과 송도 순환 노선을 신설하여 3대를 투입ㆍ운영할 계획입니다.
24쪽입니다.
티켓은 단일노선 이용권과 모든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통합권으로 판매ㆍ운영할 예정이며 신규 2개 노선 모두 기존 순환형 노선과 자유롭게 환승이 가능하도록 운영하겠습니다.
향후 관련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11월 신규 노선에 따라서 올해 말까지 무료 시범운행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25쪽 시티투어 버스 운영현황과 버스 이미지는 양해해 주시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7쪽 인천 개항장 밤마실 행사입니다.
금년 상반기 행사는 5월 27일부터 6월 24일까지 진행되었고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우수행사로 인정을 받아서 문화재청 야행사업평가에서 우수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이 결과 내년도 국비지원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전년도 행사 대비 총 관람객 50% 증가해서 7만 6,000명이 관람을 했고 지역 문화시설과 상인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관람객 만족도와 지역상인 만족도가 함께 올라갔습니다.
28쪽입니다.
금년 하반기 행사는 이달 21일과 22일에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는 신포시장까지 공간을 확대해서 음악 중심의 콘셉트로 구성을 했고 건물 위주의 조명을 도로 위주의 조명으로 전환해서 개항장 100년 전의 느낌을 재현하고 애인페스티벌의 피날레를 장식할 계획입니다.
29쪽입니다.
애인페스티벌입니다.
8월부터 10월까지 인천 전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행사는 인천의 강점인 음악축제와 특색 있는 군ㆍ구의 문화축제를 통합해서 300만 시민과 관광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엄브렐러형 축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전행사로써는 IFEA 축제 콘퍼런스를 개최했고 8월에 개막 불꽃쇼를 비롯해서 약 20만명이 관람하였습니다.
30쪽입니다.
인천의 음악축제는 모두 총 6개 행사를 7월부터 10월까지 연속적으로 개최를 했습니다.
덕적도 주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주섬주섬 음악회를 시작으로 펜타포트 록페스티벌, 송도 세계문화관광축제, INK콘서트, 월드클럽돔 코리아, 문학산 산상음악회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동시에 10개 군ㆍ구 문화축제를 애인페스티벌이라는 통합브랜드로 개최해서 석 달 동안 인천 전 지역에서 음악과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추진했습니다.
31쪽 별첨 자료, 애인페스티벌 캠페인과 연계행사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2쪽 ‘2018 올해의 관광도시, 강화’ 추진사업입니다.
강화가 가지고 있는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ts)를 발굴하고 지역의 골목상권 활성화를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강화 주민과 관광객의 교감 있는 관광, 다시 찾고 싶은 곳, 강화’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올해 사업비는 15억 3,000만원이며 주요내용은 관광플랫폼 운영, 골목길 투어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 이야기극장 운영, 관광 기념품 개발 등입니다.
주요 추진상황은 관광 기념품 공모전을 개최하고 기념품을 개발하였으며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ㆍ운영했습니다.
소창체험관 및 한옥 체험, 강화 생활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걷고 싶은 길 ‘낭만 가득 스토리워크’를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33쪽입니다.
이달 안에 신세계백화점 내 올해의 관광도시 홍보부스를 운영해서 기념품 공모전 당선작을 중심으로 시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강화 관광플랫폼을 강화 중앙시장에 개장할 예정이고 골목길 투어 및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강화 펜션 이용객들이 올해의 관광도시 사업의 다양한 콘텐츠를 강화읍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셔틀버스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강화 사업내용의 자료는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35쪽 인천 섬 활성화 사업입니다.
도서 특성화 시범마을 육성사업입니다.
대이작도, 덕적도, 장봉도와 강화군 국정마을을 선도 시범마을로 선정해서 총사업비 20억원 규모로 섬별 주민소득 증대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한 특성화 사업과 주민들의 사업추진 역량 강화, 홍보 마케팅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진상황을 말씀드리면 4개 섬 공통사업으로 섬 자원 발굴 및 콘텐츠화, 사업 운영 컨설팅 및 역량 강화, 섬 관광 활성화 홍보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으며 개개의 섬 단위 특화사업으로는 대이작도는 바다 생태 체험형, 덕적도는 바다 시장형, 장봉도는 섬 트래킹 중심형 그리고 강화 국정마을은 농촌마을 체험형으로 섬별 특성과 강점을 살려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별첨 자료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7쪽 공기부양정(Hover Craft) 도입ㆍ운영입니다.
이 사업의 목적은 공기부양정이라는 이색적인 유람선을 활용해서 섬 관광 매력을 강화하는 데 있으며 바다와 섬, 도시경관 등을 연계한 관광코스를 구성해서 관광상품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총 사업예산은 25억이며 운행노선은 근거리 기항형, 도시경관 관람형, 섬 관광 테마형으로 분류하여 계획하고 있습니다.
시로부터 공기부양선 구입을 위한 전출금이 교부되면 사업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 등 관련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금년 12월에 공기부양선 제작ㆍ구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38쪽 인천 섬 활성화 센터 설립ㆍ운영입니다.
사업의 목적은 인천 섬 활성화 사업의 총괄 추진체계 구축입니다.
총 사업비는 10억이며 주요사업은 주민 역량 강화 및 인재 육성, 섬 조사ㆍ연구 및 모니터링, 도서 특성화 사업 및 섬과 관련된 신규 사업 기획 및 컨설팅입니다.
섬 활성화 센터 구축을 통해서 기존에 추진되고 있는 도서 특성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섬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사업을 발굴하고 통합적ㆍ전문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39쪽 인천 MICE산업 육성입니다.
먼저 인천 MICE산업 활성화 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내용은 인천 MICE 경쟁력 강화, MICE 유치 및 개최 지원, 지역 대표 MICE 육성이며 총사업비는 21억 8,000만원입니다.
추진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MICE 도시 경쟁력 척도인 국제협회연합 UIA 기준에 따르면 인천의 국제회의 개최 건수는 2015년 19건에서 2016년 53건으로 늘어나서 전년 대비 179%가 증가했습니다.
성장률 기준으로는 세계 1위이며 개최 건수 기준으로는 국내 4위, 세계 30위의 MICE 도시로 평가를 받았습니다.
인천의 급성장은 정부로부터도 인정을 받아서 MICE 부문 공로상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국내 최대 MICE박람회인 대한민국 MICE산업대전을 내년부터 2022년까지 5년 연속 인천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확정했습니다.
40쪽입니다.
사드 관련 중국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잠재시장 개척과 시장 다변화를 선도했습니다.
특히 기업회의 유치를 위해서 직접판매협회에 대한 전략적 마케팅을 추진했고 이 결과 다국적 기업회의 총 14건, 2만 6,700명을 유치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또한 MICE Alliance 회원사를 확대하였고 지역 상권과 연계한 MICE 테마관광을 운영했습니다.
그 외 MICE 유치ㆍ개최 지원사업과 지역 대표 MICE행사 육성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앞으로는 신규 시장 개척을 통해서 고객 다변화에 주력할 것이며 MICE 인력 양성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41쪽 송도컨벤시아 운영 활성화입니다.
주요내용은 전시ㆍ컨벤션 유치 및 개발, 송도컨벤시아 시설 운영이며 총사업비는 55억 9,000만원입니다.
2단계 확장공사에 따른 임대시설 사용 제한에도 불구하고 전시ㆍ컨벤션행사의 유치ㆍ개최 실적은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마케팅 활동을 통해서 대형 전시ㆍ컨벤션행사 유치 활동을 강화하였고 공사가 주관하는 전시회의 내실화와 대형화, 민간전시 육성사업을 추진했습니다.
또한 스마트 MICE 사업과 연계한 시설 예약ㆍ유치 및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앞으로 2단계 확장에 대비해서 송도컨벤시아 중기 운영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며 인천의 8대 전략산업과 연계한 글로벌 전시ㆍ컨벤션을 육성하겠습니다.
끝으로 글로벌 헬스케어 사업 활성화입니다.
주요사업은 시장 다변화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강화, 의료관광 홍보 인프라 구축 그리고 의료관광 수용태세 강화 및 신규 콘텐츠 발굴입니다.
추진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 문체부로부터 의료관광 클러스터 사업에 선정되어서 국비 2억원을 확보했으며 해외시장별 선호에 따른 타깃 마케팅을 실시해서 중국 및 동남아시아에서는 경증 및 미용ㆍ성형상품을 그리고 러시아와 중앙아시아는 중증치료와 웰니스상품을 중심으로 전략적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43쪽입니다.
공항과 항만 홍보관 운영 활성화입니다.
인천국제공항 내 출국장에 마련된 환승의료관광 홍보관과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에 의료관광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공항과 항만을 이용하는 해외관광객들에게 인천 의료관광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의료관광상품 개발과 뷰티ㆍ웰니스 관련 사업영역 확대 및 콘텐츠 발굴에 힘쓰고 있으며 지역 내 의료기관과의 상호 협력 업무를 확대해서 의료와 웰니스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44쪽입니다.
의료기관 수용태세 서비스 지원과 관련해서는 외국인 환자 사후관리 안심시스템 프로그램과 공항에서 의료기관 이동 등 컨시어지(Concierge) 서비스 운영 그리고 의료관광 정보의 전산화 무상보급을 추진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이달부터 러시아와 극동 시베리아 지역을 시작으로 다음 달에는 중국 북경 및 베트남 하노이에서 인천 의료관광 실무협의회와 공동으로 의료관광설명회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45쪽의 별첨 내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공사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ㆍ2017년도 인천관광공사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