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국장 김명자입니다.
존경하는 문화복지위원회 황흥구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시정발전과 인천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노고를 아끼시지 않으시는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해서 여성가족국 소관 2017년도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인물 3쪽부터 11쪽까지 여성가족국의 기구 및 인력, 예산규모, 사무분장, 기타 현황 등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13쪽에 주요예산사업 현황입니다.
투자사업비 1억원 이상, 용역사업비 3,000만원 이상 사업으로 새일센터 운영 등 경력단절 여성 취업 지원 등 총 20개 사업에 예산액 6,491억 6,100만원입니다.
각 사업별 추진상황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9쪽 새일센터 운영 등 경력단절 여성 취업 지원사업입니다.
임신ㆍ출산ㆍ육아 등의 사유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 지원을 위해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8개소를 통해 찾아가는 취업지원서비스, 직업교육훈련, 취업 연계 및 사후관리 지원 등 종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30억 9,600만원으로 새일여성 인턴으로 330명을 채용 연계하였고 1만 132명의 경력단절 여성이 취업을 하였으며 하반기 직업훈련 4개 과정을 추가 개설을 해서 39개 과정에 850명의 직업교육훈련을 추진하였습니다.
보고서 20쪽 아이돌봄 지원사업입니다.
한 부모, 맞벌이 가정에 12세 이하 아동에 대한 양육부담 경감으로 양육친화환경 조성을 위해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9개소를 중심으로 47억 6,900만원을 투입해서 집으로 찾아가서 시간제 또는 영아종일제 돌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9월 20일 현재 2,200가정에 14만 5,607건을 서비스 연계하였습니다.
보고서 21쪽 보육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원사업입니다.
0세에서 5세까지 전 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해서 어린이집 보육료와 가정양육수당을 지원하여 보육의 공공성 강화와 양육으로 인한 가계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보육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보육교사 처우개선비와 어린이집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5,385억 7,800만원으로 보육료 등 4,378억 5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보고서 22쪽 인천형 공보육 인프라 확충사업입니다.
맞춤형 공보육 인프라 확대와 안심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사업비는 90억 1,100만원입니다.
인천형 어린이집 50개소 확대, 국공립어린 이집 165개소 확충, 공공형 어린이집 126개소 확대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육아종합지원센터는 9월에 남동체육관으로 이전을 하였으며 11월 중 개소식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23쪽 저출산 극복을 위한 친 출산환경 조성사업입니다.
우리 시 저출산ㆍ고령화사회 대응 기반 조성과 임신부터 출산ㆍ양육에 이르는 체계적 관리와 저출산 극복을 위한 사업으로서 사업비 188억 3,600만원을 투입해서 I-Mom 지원사업, 임신ㆍ출산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천시 특성 및 지역여건을 반영한 저출산ㆍ고령사회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이 9월 말에 완료되어서 10월 중에 저출산ㆍ고령사회 기본계획을 수립 예정입니다.
보고서 24쪽 애인(애인)꿈나무 멘토링 사업입니다.
방과 후 돌봄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청소년에게 학습과 진로 등에 도움을 주고자 관내 대학생, 신인여성 등 지식나눔 봉사자 연계를 통한 멘토링을 제공하는 사업으로서 사업비는 멘토활동에 필요한 경비 등으로 1억 2,000만원입니다.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와 지역아동센터 인천지원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생 중심으로 해서 아동청소년시설 59개소를 찾아 학습멘토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5쪽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입니다.
학업중단, 학교부적응 등의 사유로 학교에서 교육을 받지 않는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9개소를 중심으로 학교 밖 청소년 발굴, 상담, 교육, 자립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미인가 대안학교에 초ㆍ중등과정 급식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사업비는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9개소 운영비 등 10억 2,700만원입니다.
보고서 26쪽 요보호아동 발달지원계좌 지원사업입니다.
0세부터 만 18세 미만까지의 아동복지시설, 가정위탁아동, 소년소녀가정, 기초생활보장아동 등을 대상으로 학자금ㆍ취업ㆍ창업ㆍ주거 마련 등 사회에 진출하는 데 소용되는 자산형성 비용을 아동발달지원계좌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 사업비는 9억 2,100만원으로 정부와 보호자가 매칭을 해서 월 4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7쪽 지역 드림스타트 통합사례관리 지원사업입니다.
만 12세 이하 취약계층 아동에 대한 사례관리를 통해서 아동 및 가족의 욕구에 맞는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29억 4,900만원을 지원해서 대상 아동과 가족에 대한 보건ㆍ교육ㆍ건강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8쪽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확대사업입니다.
일자리를 희망하는 어르신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시장경쟁력을 갖춘 지속 가능한 노인 적합형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 사업비 438억 8,300만원으로 309개 사업 2만 4,200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인일자리 활성화를 위해서 6월에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 어르신들로 구성된 액티브 시니어 홍보단 발대식을 가졌고 9월에는 노인일자리 시장형 생산품 전시 및 판매를 추진하였습니다.
보고서 29쪽 경로당 공기청정기 지원사업입니다.
지난 2회 추경 시에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서 경로당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공기청정기 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경로당 면적과 구조에 따른 차등 지원을 위해 군ㆍ구 의견수렴 중으로 10월 입찰 및 계약을 통해서 11월까지 경로당에 보급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30쪽 고령사회 대응센터 운영사업입니다.
고령사회 대응센터는 50세 이상 예비노인세대를 위한 정책 개발, 프로그램 지원 및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지원 등을 위한 종합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9월 5일에 인천광역시 여성가족재단이 수탁기관으로 선정되었고 12월 개소 및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보고서 31쪽 인천가족공원 조성사업 3-1단계 사업입니다.
장사시설의 안정적인 수요에 대처하고자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총사업비 496억 4,600만원을 투입해서 분묘 보상 4,754기, 봉안당 3만 9,000기 및 테마형 자연장지 1만 4,000기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11월 공사 착공 계획입니다.
보고서 32쪽 화장로 개ㆍ보수사업입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화장 수요로 인해서 화장로 시설의 노후화가 심화되어 화장로 20기의 주요설비 및 소모품을 2019년까지 순차적ㆍ단계별로 교체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2억 3,200만원입니다.
3월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하였으며 12월까지 노후 화장로 개ㆍ보수 실시를 완료할 계획에 있습니다.
보고서 33쪽 봉안당 안치단 설치 사업입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봉안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평온당과 추모의 집에 안치단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사업규모 1만 7,624기, 설치비 15억 9,600만원입니다.
지난 6월 납골안치단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보고서 34쪽 여성복지관 내진보강 공사입니다.
여성복지관 건물이 내진설계가 미반영되어 있어 지진이나 재해로부터 수강생 및 시설물 보호를 위한 내진보강 공사로 7월에 공사 완료하였습니다.
보고서 35쪽 노후 배관 및 기계설비 교체공사입니다.
여성복지관의 수강생 및 시설 이용 시민에게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30년이 경과한 배관시설 및 냉난방 기계 등을 교체하는 공사로 7월에 교체 완료하였습니다.
보고서 36쪽 서부여성회관 수영장 보수ㆍ보강사업입니다.
3월 실시한 국가안전대진단과 연계한 안전점검 실시 결과 수영장의 천장재와 여과기에서 심각한 부식이 발견돼서 전면교체 공사를 실시하였습니다.
8월까지 천장재 및 여과기 교체를 완료하고 9월 1일부터 수영장을 재개장하여 정상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7쪽 아동보호전문기관 및 쉼터 운영사업입니다.
아동학대를 사전에 예방을 하고 학대 발생 시 신속한 현장조사 및 응급보호 조치와 상담치료를 통해서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하여 아동보호전문기관 3개소와 학대피해아동쉼터 2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19억 9,400만원으로 기관의 운영비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보고서 38쪽 여성의광장 정밀안전진단 실시 용역입니다.
여성의광장 건축물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견하고 진단하기 위한 정밀안전진단 용역으로 사업비 6,200만원을 투입해서 9월에 용역 완료하였습니다.
정밀안전진단 결과 발견된 보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보수 및 보강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7년도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별지로 배부하여 드린 저출산ㆍ고령사회 대응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내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 23쪽 내용 관련입니다.
우선 그동안 추진경과입니다.
체계적인 저출산 대책 추진을 위해서 금년 4월 관련 조례가 제정되었고 정부의 제3차 저출산ㆍ고령사회 기본계획에 맞춰서 우리 시 지역 특성에 맞는 저출산ㆍ고령사회 대응 기본계획을 수립하고자 육아정책연구소에 연구용역을 의뢰해서 지난 4월 7일에는 착수보고회를, 5월 30일에 토론회를 개최하였으며 세 번의 보고회와 시민공청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용역내용을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인천시민과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해서 출산 저해요인, 자녀 필요성, 저출산 극복정책 우선순위, 연령별 고려정책 등에 대해서 실태조사 및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습니다.
몇 가지 유의미한 조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84쪽, 85쪽입니다.
시민들이 생각하는 출산을 저해하는 요인은 출산양육비와 자녀교육비 등 경제적인 요인이 57%로 조사되었으며 보고서 89쪽을 보시면 자녀가 필요한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꼭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단지 29%에 불과했습니다.
104쪽에 저출산 극복정책의 우선순위로 꼽은 것은 경제적 지원 강화가 49%, 일ㆍ가정 양립을 위한 근로환경 개선이 43%였습니다.
136쪽에 저출산ㆍ고령화 예산 증액 동의 정도에 대해서 84%가 예산 증액에 어느 정도 또는 매우 동의한다고 답변하였습니다.
165쪽에 저출산 대책에 대한 제안사업으로는 청년층 결혼 지원 내실화 등 4개 정책과제 분야와 육아코디네이터 사업을 포함한 6개 사업을 제안하였으며 고령화 대책에 대한 제안사업으로는 노후소득 보장 강화 등 4개 정책과제 분야에 대해서 고령화 종합 건강관리 코디네이터 사업 등 10개 사업을 제안하였습니다.
향후 단기 추진할 사업과 중ㆍ장기로 추진해야 할 사업으로 분류를 해서 단기사업에 대해서는 2018년 예산에 반영토록 하고 단기 추진이 어려운 사업은 검토를 거쳐서 중ㆍ장기 사업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추가적인 고견을 주시면 충분히 검토를 해서 용역보고서 또는 중ㆍ장기 시행계획에 잘 담아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향후 보고서가 완결이 되면 용역보고 내용을 기반으로 중ㆍ장기 계획을 수립할 예정에 있으며 중ㆍ장기 계획이 완료되면 별도로 의회에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여성가족국에서는 시민에게 임신ㆍ출산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여성과 아동ㆍ노인 등의 복지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서 공감복지를 완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17년도 여성가족국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