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이응복입니다.
항상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고 계시며 저희 공단에 대한 큰 관심과 아낌없는 지도를 해 주시는 평소 존경하는 황흥구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 공단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저와 함께 일하고 있는 공단의 부서장 이상 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김희식 상임이사입니다.
안효배 문화체육본부장입니다.
한상열 기획조정실장입니다.
한천희 경영지원실장입니다.
김재보 안전청사관리실장입니다.
서유택 가족공원사업단장입니다.
채정미 노인종합문화회관장입니다.
안경혜 청소년수련관장입니다.
이명수 인천어린이과학관장입니다.
김백호 아시아드경기장사업단장입니다.
오인환 삼산월드체육관장입니다.
우상철 송도도시기반사업단장입니다.
이성곤 송도공원사업단장입니다.
윤찬영 청라사업단장입니다.
이용주 영종사업단장입니다.
김도균 상가주차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윤병기 도시관리본부장과 김정우 감사실장은 현재 병가 중으로 금일 참석지 못했습니다.
위원님들께 양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해서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쪽이 되겠습니다.
공단의 인원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 규모는 전년 대비 22.6% 증가한 938억 4,600만원으로 사업예산은 869억 3,800만원, 자본예산은 69억 8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7쪽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16년도에는 총 9건의 지적사항이 있었으며 세부적으로는 시정 및 처리요구 사항 5건, 건의사항 4건이 되겠습니다.
시정 및 처리요구 사항 5건 중 종결은 4건, 진행은 1건이며 건의사항 4건 중 종결은 3건, 진행은 1건으로 총 9건 중 완료는 7건, 진행은 2건이 되겠습니다.
이 중 금년도 1월 업무보고 시 종결 처리로 기 보고드린 1건을 제외한 8건에 대해서 사안별로 요약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8쪽 지하도상가 전대 관련 피해발생 최소화 방안 강구입니다.
지하도상가 조례 개정 및 상인 피해발생 최소화 방안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 작년까지 11회에 걸친 업무협의와 시의 조례 개정에 따른 예상피해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피해발생 최소화 노력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는 6회에 걸쳐 시가 주관하고 공단, 상가연합회가 참여하는 실무협의회와 갈등민원조정협의회를 통해서 이해당사자 간의 의견과 갈등 중재를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시 및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서 전대와 관련한 조정협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쪽 지하도상가 공기질 측정의 객관성 확보 및 관련 정보 안내 추진 사항입니다.
요구하신 바와 같이 금년 1월부터 지하도상가의 환경정보나 안전수칙 등 주요정보를 전광판과 안내방송을 통해서 수시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기질 측정업체 선정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서 서울 및 경기도로 업체 선정지역을 검토하였으며 금년 6월 인천 관내에서 유일하게 환경부에 등록된 전문업체를 선정해서 공기질 측정을 추진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미세먼지 농도 등 주요한 환경 정보 제공과 객관적이고 공신력 있는 업체 선정을 통해서 시민들이 안심하고 쾌적한 지하도상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0쪽 제물포 북부역 주차장 환풍구로 인한 시민 불편 최소화 노력 사항이 되겠습니다.
제물포 북부역 주차장 환풍구에 대한 정확한 현장 확인을 위해서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종료 후에 3회에 걸쳐 현지 실태 확인을 마쳤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서 환풍구시설 이설안에 대한 세 가지 실현 가능한 공단 검토안을 도출한 바가 있습니다.
현재 세 가지 이설안에 대해서 시 관련 부서 및 유관기관과 협의가 진행 중에 있으며 향후에도 시 및 관할관청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으로 시민 불편사항을 해소해 나가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2쪽 아시안게임 경기장별 하자발생 현황 철저 조사 및 처리 사항이 되겠습니다.
요구하신 바와 같이 아시안게임 경기장의 철저한 하자관리를 위해서 지난해 12월부터 금년 1월까지 하자전수조사를 일제 실시하였으며 그에 따라 총 126건의 하자관리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지금까지 98건의 하자에 대해서는 보수를 완료하였고 나머지 28건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정기적인 하자관리 점검을 실시해서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시설물을 이용 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3쪽 계양경기장 인근 골프연습장 건립 반대와 관련 적절한 방안 강구입니다.
계양경기장은 경영수지 50% 미만의 공익형 경기장으로써 현재까지 사후 활용계획에 따라서 다양한 공공체육시설 무료개방 및 사용료 감면 등의 공익사업을 꾸준하게 함께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다만 계양경기장의 수익시설에 대한 민원처리와 관련해서 유관기관과 10여회에 걸쳐서 향후 발생 가능한 문제점들에 대한 대응방안 등을 검토하였으며 향후 공단에서는 심의결과에 따라 도출된 내용에 대해 법적 테두리 안에서 적극적으로 협조 및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업무 추진 시에 지역주민의 민원이나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4쪽 청사관리직 복지수준, 근무환경 및 임금 등 처우개선 노력이 되겠습니다.
2012년 기간제 청사관리직 근로자를 직접 고용 전환하였으나 그간 낮은 처우개선과 근무환경으로 인해서 어려움이 많아 처우개선을 추진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사업장 전수조사를 통해서 근무환경 및 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개선하였고 계절별 근무복도 시기에 맞추어 함께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4년간 339명의 무기계약직 전환을 통해서 고용 불안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 있으며 금년부터는 신규채용 시부터 무기계약직 신분으로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책자 간담회 등을 통한 적극적인 소통으로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향후에도 중장기 개선계획에 따라서 합리적 수준의 임금 인상과 근무환경 개선 추진으로 청사관리 직원들이 소속감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5쪽 아시아드주경기장의 적자 규모 최소화 및 흑자 경영 노력 사항이 되겠습니다.
흑자 경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아시아드주경기장 유휴공간 임대 추진 등을 통해서 3억 7,000여만원의 임대수입을 거두었으며 대규모 공공행사 및 문화, 체육행사 등 대관행사를 적극 유치해서 1억 8,000여만원의 대관수입 실적을 이루었습니다.
이와 함께 올 연말과 내년 초에 롯데시네마, 피에스타 사용료 등 임대료 부과를 통해서 약 31억원의 수입이 예상되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임대사업 유치와 대관 활성화를 통해서 흑자 경영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6쪽 민원 개선사항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 방안 추진 사항이 되겠습니다.
민원 처리결과를 민원인이 좀 더 편리하고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자 민원게시판 전담 관리직원을 지정해서 민원 관리와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으며 24시간 내 민원 답변 처리를 내부평가점수에 반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처리결과를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에 게시하고 공유해서 민원인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민원 발생이 예상되거나 반복되는 사례에 대해서는 민원 분석과 민원주의보제를 통해서 관리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만족도조사 등 200여건의 고객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8회에 걸쳐 권역별 고객만족 순회 교육과 찾아가는 친절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향후에도 주요 민원 조치결과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고객민원 우수부서에 대한 포상 실시로 민원 개선 노력이 정착되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017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공단은 2017년도 올 한 해 공단의 가치 제고를 위한 역량 구축을 목표로 전 임직원이 목표 달성을 위하여 노력해 왔습니다.
이에 따른 2017년도 공단의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9쪽 공단의 가치 제고를 위한 역량 구축 사항입니다.
첫째로 행정안전부 주관 경영평가 우수등급 달성이 되겠습니다.
공단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하는 2017년 경영평가에서 올 8월 우수등급을 달성하였으며 이는 인천 관내 공기업 중에서 1위에 해당하는 성과가 되겠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 공단 임직원 모두가 합심하여 노력한 결과이며 특히 재난안전관리와 공기업 정책 준수 등 주요 지표 실적을 많이 향상을 시켰습니다.
이와 함께 내년도 평가부터 시행되는 신 지표체계 개편에 따라서 핵심 사업을 발굴하고 지표관리체계를 구축해서 새롭게 바뀌는 경영평가 준비를 위해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안전관리 우수공기업 달성으로 대외신뢰도 제고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 9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KOSHA 18001과 OHSAS 18001 국내외 인증을 동시에 획득함으로써 공단 맞춤형 재해예방과 기업 손실 감소활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자율안전보건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10월에는 글로벌 스탠더드 안전경영 분야 대상을 수상해서 다시 한번 공단의 안전 분야에 대한 대외신뢰도를 확고히 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전년 대비 안전사고 건수도 8건을 줄여 실질적인 안전 분야 실적에서도 많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다음은 부패방지 시책평가 최우수기관 달성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금년 저희 공단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특ㆍ광역시 시설관리공단 1위와 인천 관내 공기업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주요실적으로는 청렴마일리지시스템 고도화 및 내부직원과 시민이 참여하는 참여형 청렴콘텐츠 운영을 활성화하였고 11회에 걸친 외부기관 및 민ㆍ관 협력 활동 등 다양한 청렴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해서 내년도에도 부패방지 최우수기관 달성을 위해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대외 역량 인증을 통한 위상 제고입니다.
우리 공단은 지난 2012년부터 시행해 온 청사관리직 사업을 통해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서 139개 전국 지방공기업 중 2개 기관만 선정된 2017년도 지방우수시책 확산 유공 장관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공기업으로서 정부와 시 정책에 발맞추어 일자리 창출에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고객만족경영시스템 ISO 10002를 3년 연속 획득해서 대외적으로도 시민을 위한 고객만족시스템 정착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와 함께 올 초에는 기관 간 협업 및 시민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대한 소통과 협력 성과를 인정받아서 전국 139개 지방공기업 중 정부3.0 우수공기업을 달성한 바가 있습니다.
다음은 열린 혁신을 통한 시민과의 상생 공기업 실현입니다.
새로운 정부에서 주요하게 추진하는 사회 및 정부 혁신을 아우르는 열린 혁신 추진을 위해서 공단은 한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우선 올 9월에 혁신전담부서인 열린혁신팀을 기획조정실 내에 신설하였으며 9월에는 혁신과제 도출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해서 8개의 우수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전략추진과제 발굴을 위한 토론회를 통한 혁신 분위기 조성과 10월에는 공단 맞춤형 로드맵 마련으로 열린 혁신 추진을 위한 기반 조성에 힘써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평가제도의 시스템 구축으로 전 직원의 업무역량체계 구축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내부평가제도의 합리적 개선을 위해서 그간 단일 내부평가 지표만으로 평가해 온 평가방식에서 핵심 사업을 추가 선정하여 병행 평가하는 핵심 사업 평가체계를 올 10월에 새로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일부 직원에게만 반영되었던 평가결과도 전 직원으로 확대하였으며 평가에 따른 평가급 지급비율도 2020년까지 연차적으로 50%까지 확대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다음은 대내외 소통, 변화, 협력을 위한 열린 소통 실현입니다.
34회의 CEO 인터뷰를 통해서 우리 공단이 추진하는 정책을 시민들에게 상세하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소통 노력을 해 왔으며 720여회의 언론보도를 통해서 인천시 전역의 사업장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행사와 뉴스를 시민들과 공유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공단 창립 이후 최초로 청사관리 직원들까지 포함한 전 직원 한마음체육행사를 지난 11월 3일 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개최해서 인천 전역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소통하고 화합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진 바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대외 유관기관 및 단체와 지속적인 업무협약 등을 통해서 협력체계 구축으로 열린 소통 경영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최상의 고객만족 서비스 구현으로 신뢰 제고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체계적인 민원 통합관리를 위해서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시스템을 금년 9월 도입해서 전 부서의 민원을 통합관리하고 있으며 6회에 걸친 현장 중심 친절교육과 주요민원 사례를 공유해서 동일한 민원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민원주의보제도를 통해서 최상의 고객만족 서비스 구현을 위해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써 열린 혁신 플랫폼 구축을 위한 선도적 사업 추진입니다.
열린 혁신 추진을 위해서 공단에 맞는 시민주도형 사회 및 정부 혁신과제를 선정하고 객관적 혁신과제 선정을 위한 열린 혁신 전문위원회 구성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올 한 해 고객민원에 대한 종합분석으로 민원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추진하고자 하며 서비스 평가결과에 따른 부서별 취약 분야를 발굴하고 그에 따른 개선 실행과제를 설정해서 고객서비스 개선을 시민들이 깊게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합니다.
보고서 21쪽입니다.
공익과 수익의 조화로운 경영 구현입니다.
행복나눔활동으로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그동안의 주요실적으로는 자매결연을 맺은 자월도에 대한 집 고쳐주기와 지속적인 장애인 등산 도우미 활동 지원 등 38회의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해 왔으며 서구장애인종합복지관 등 관내 시설에 6회에 걸쳐 1,100만원을 지원한 바가 있습니다.
또한 직접 재배한 무공해농산물 감자 100박스를 노숙인 재활시설 등에 제공하였으며 청라호수공원에 미꾸라지 2만마리를 방류해서 수질개선과 약 3,400주의 나무 식재로 지역환경 보호에도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지역사회 및 소외계층과 함께하는 나눔사업 추진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만 1,000여명의 사회적 약자에게 공공체육시설을 활용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지원하였으며 시니어봉사단의 하모니카와 동화구연 등으로 소외계층에 대한 100여건의 문화공연을 추진해 왔습니다.
또한 소외계층과 장애우 6,000여명에게 시설을 무료로 개방해서 공공시설에 대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장애청소년과 다문화청소년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280회 지원하였으며 문화가 있는 날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공연으로 지역사회 소외계층과 나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D 창의교실 및 생생과학교실 등 4,700여회의 어린이 특화 프로그램 운영과 청소년 적성진로 탐색 및 취미교양교육 등 청소년 특화 프로그램 26종과 적성탐구활동 등 38종의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400여종의 다양한 성인 프로그램과 어르신들을 위한 평생 프로그램까지 전 세대가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2페이지 시설의 관리비용 절감으로 건전한 재정운용 도모입니다.
폐수열을 회수하는 장비 설치와 LED조명의 자체 교체 등으로 약 1억 400만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있으며 아시아드주경기장 야간 옥외등 차등점등과 크리켓경기장 잔디 관리에 원수 사용으로 800여만원을 절감하였고 공단에서 보유한 특수장비 차량의 무상 지원과 직영정비반을 통한 도로파손 구간의 자체 보수로 1억여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도로 정비 중 발생한 1만 1,000t의 폐아스콘 처리비용을 처리업체를 통해서 무료로 처리함으로써 1억 6,000만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친화적인 자연장 조성 및 봉안시설 활용입니다.
가족공원의 관리 노하우와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2,100기의 정원형 암석장 조성사업을 외주업체에 맡기지 않고 자체 인력을 통해서 조성하여 12억원가량의 예산을 절감하였고 화장시설 이용 활성화와 봉안담 등 신규 안치를 통해 110억원가량의 수입을 증대하였습니다.
또한 760여기의 비어있는 공안치단에 대한 활용도 제고로 4억 8,000여만원의 수입금을 증대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입니다.
연말 소외계층 전사적 지원활동 지속 추진입니다.
나눔농장에서 직접 재배한 무, 배추 4,000여포기를 제공해서 김장행사를 지원하고 동시에 사랑의 연탄 지원과 후원도 연계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전사적 사회공헌사업 추진 종합계획 마련입니다.
공단에서는 향후 일회성이 아닌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회공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종합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서 자원봉사 운영위원회 운영과 한마음봉사대를 신설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체계적인 후원금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1-1-3 플랜을 수립해서 한 단체에 대해 연 1회 3년 연속 후원하여 후원단체가 자립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은 23쪽 신뢰받는 안전한 시설관리 강화 사항입니다.
안전사고 예방체계 구축을 위한 안전조치 강화입니다.
국가중요시설 나급으로 지정된 공동구와 다중이용시설인 지하도상가의 재난대응 매뉴얼 제작으로 예방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체육시설 여성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 예방을 위한 여성전용주차장을 신설한 바도 있습니다.
또한 상시 안전관리를 위한 안전감찰단을 도입해서 여섯 건의 운영개선을 추진하였으며 내부 안전점검 위원을 전년 대비 6명에서 분야별 2명, 총 12명으로 확대하여 현장 중심 안전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대외기관 인증을 통한 안전신뢰도 제고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공공기관 에너지 절약과 이용효율 향상 도모를 위해서 실시한 인천시 에너지 절약 실태 종합평가에서 90% 이상의 이행률 달성으로 우수기관에 선정된 바도 있습니다.
또한 안전의식 함양과 자율적인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공단 인증 무재해운동을 지난해 5개소에서 총 19개소로 확대 추진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안전사고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여부를 평가하는 글로벌 스탠더드 안전경영 부문에서 금년도 대상을 수상한 바도 있습니다.
다음은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시설개선 추진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하차도 내 각종 상황정보를 전달하여 2차 사고를 예방하는 도로전광판 및 LED 차량시선 유도등 설치로 악천후 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청소년시설에 대한 샌드위치 판넬 난연재를 추가로 보강하였고 기존 수위조절판을 기존 3레인에서 4레인으로 확대해서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기 시스템 설치 완료된 15개 지하도상가를 제외하고 중앙로, 주안시민지하도상가 등 2개소에 지하도상가 재난안전 자동방송시스템을 추가로 설치하였고 여름철 국지성 집중호우로 인한 지하도상가 침수 예방을 위해서 차수판 열두 개를 설치한 바도 있습니다.
다음은 안전의식 생활화를 위한 지속적인 훈련 및 교육입니다.
전 임직원에 대한 안전 실천 생활화 및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서 위험요소를 사전에 알리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금년 4월부터 SMS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업장별로 현장을 직접 찾아가 산업안전보건교육을 부서별 특화된 내용으로 20여개 사업장 400여명에 대해 실시하였고 또한 신규로 입사하는 신입직원과 다중이용시설인 지하도상가의 안전관리 실무자에 대해서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입니다.
안전을 위한 지속적인 훈련과 시설개선 적극 추진입니다.
전 사업장별 재난상황 부여에 따른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가족공원 안전난간 설치와 가족묘의 급경사지 내 계단 설치로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4쪽 공감과 감동의 고객가치 구현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수요자 중심의 특화된 고객 서비스 제공 사항입니다.
청소년 프로그램 접수방식을 청소년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온라인 방식으로 개선해서 오프라인 프로그램 신청에 대한 불편을 개선하였으며 씨사이드 파크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가족 단위 방문객이 많은 공원에 어린이 물놀이장을 9,000여명의 지역 어린이에게 무료로 개방한 바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약 300여평의 무료텃밭 76면을 시민들에게 개방하여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공유에서 공감으로 고객과의 소통 노력입니다.
시설별 40여회에 걸쳐 고객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고객들의 의견을 현장에 직접 반영하였으며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실내공기질 등 지하도상가 주요정보에 대해서 블로그를 통한 실시간 안내로 고객만족 제고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SNS를 활용해서 560여건에 달하는 고객 민원사항을 즉시 확인하고 처리하여 고객들이 민원 처리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시민 불편사항의 적극적 개선으로 고객만족 체감도 향상입니다.
무료 운영 중인 공영주차장에 장기주차 차량으로 인해서 이용 시민들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이를 해소하고자 차단기 등 주차시설 공사를 통해서 민원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 이용 시민들의 편의도 함께 도모하였으며 도시기반시설에 대한 시설물 보수 전에 500여건에 이르는 사전예고를 통해서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최근 반려견 동반 고객이 급증함에 따라서 애완견 배변 봉투함을 공원과 경기장 등 시민들이 많이 찾는 장소에 설치하여 시민 불편사항을 사전에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기관 간 협업사업 추진을 통한 시민 편익 증진 도모입니다.
남구와 협업을 통해서 주안시민지하도상가 내 6개 공실 점포를 활용해서 내부공간을 재구획하고 장난감병원 시설을 조성해서 시민들과 아이를 둔 부모님들께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은 인천영상위원회와 업무협업으로 500여명의 시민들에게 무료로 영화를 제공하여 시민 친화적 공간으로 탈바꿈하였으며 지역 경찰관서와 협업을 통해서 야간시간 등 취약시간 범죄 예방을 위한 공원 순찰과 독신여성들이 거주하는 근로자임대아파트에 대한 치안서비스를 제공해서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입니다.
친화적인 시설관리 서비스 창출을 위한 열린 소통 강화입니다.
인천 유일의 인천가족공원 시설에 대한 자연훼손 감시활동과 함께 시설물 위험요소를 사전에 발견하여 개선하고자 환경서포터즈를 위촉하여 추진할 계획에 있으며 이와 더불어서 청소년시설을 직접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직접 모니터링하고 시설을 평가하여 개선사항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018년도 우리 공단의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7쪽이 되겠습니다.
미래역량 기반 강화를 위한 전략경영 실현입니다.
우리 공단은 명년도 다양한 대내외 환경 변화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공단 경영전략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공단 가치 실현을 위한 3대 핵심 전략 추진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열린 혁신, 가족 친화, 안전관리 경영이라는 3대 핵심 전략을 통해서 2018년도에는 공단의 역량과 가치를 한 단계 더 높이는 한 해가 되고자 합니다.
첫째로 사회혁신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시민과의 다양한 협력을 통해서 혁신적인 방식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여 시민의 삶의 질 개선을 하고 공공부문의 역할을 다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근로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시간선택제와 유연근무제, 자동육아휴직제 등 다양한 가족친화제도 활성화를 통해서 가족친화 경영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안전관리시스템과 교육체계 등 전사적 안전관리 경영체계 구축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명년도에는 다양한 분야의 안전관리시스템 제도를 구축하고 안전의 생활화를 위한 다양한 현장 중심의 지속적인 교육 훈련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중장기 대외 로드맵 마련을 통한 경쟁력 확보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중장기 플랜 수립으로 미래역량 기반을 강화해 나가고자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단순한 시설관리가 아닌 시공, 감리 등 전문 시설관리 능력과 인재를 육성하고 ’19년까지 정보화 전문인력을 통해서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고 보수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내부평가시스템 개편으로 조직역량 강화입니다.
기존의 내부평가체계에 핵심사업 성과평가를 신설해서 평가의 공정성과 구성원들에게 명확한 목표의식 부여를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음은 블라인드 채용을 통한 직무 중심의 채용평가 추진입니다.
미래역량 기반의 핵심인 인재 채용에 있어서 어떤 공기업보다도 투명하고 경쟁력 있는 절차를 통해서 인재가 선발될 수 있도록 블라인드 채용을 하반기부터 도입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이를 위해서 기존의 획일화된 채용시험에서 탈피해서 직무상황에 대한 다양한 대처능력 등을 평가하여 공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를 선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열린 혁신 추진입니다.
사회혁신 분야 발굴을 위한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고 혁신기반 조성을 위해서 명년도에는 네 가지 분야의 열린 혁신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시민 주도의 다양한 주체 간 협력을 위한 사회혁신 분야와 정책수요자인 시민 참여를 이끌어내는 시민 참여과정을 비롯해 공공테이터 활용과 취약계층을 위한 선제적 서비스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비능률적인 업무행태 등 업무개선으로 활력 있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일과 삶이 균형 잡힌 일하는 방식 혁신을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9쪽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안전경영체계 확립입니다.
확고한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서 재난 발생 등 불의의 사태 시 신속한 대처와 복구를 통해서 핵심 업무를 지속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건축물 내진설계 기준에 따라서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는 19개 공공건물에 대한 지진 안정성 표시제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지속적 관리로 자율적 안전보건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0쪽 청렴도 향상을 통한 대시민 신뢰 구축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올 초에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특ㆍ광역시와 인천 관내에서 1위 달성에 이어서 명년도에는 청렴도 1위 공기업에 걸맞은 청렴문화 조성을 선도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세부적으로 이해관계자와 클린콜, 전화 모니터링을 실시해서 업무처리 과정의 투명성과 합리성 등을 상시점검해 나갈 계획이며 내부직원 청렴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교육제도와 시스템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청렴시민감사관 위촉과 청렴거버넌스 구축으로 부패 취약 분야에도 적극적인 개선활동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인천시설관리공단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