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보건복지국장 박판순입니다.
시민이 행복한 복지행정이 실현될 수 있도록 고민해 주시고 또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시는 우리 김경선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 제시하여 주신 고견을 저희 보건복지 업무에 반영을 해서 우리 인천시 300만 시민이 함께 행복한 공감복지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보고에 앞서서 보건복지국 소속 간부님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고태성 공감복지과장입니다.
다음은 김태미 장애인복지과장입니다.
다음은 최충헌 보훈다문화과장입니다.
다음은 김혜경 보건정책과장입니다.
지금 현재 건강증진과장님이 공석 중입니다.
이어서 천정묵 위생안전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해서 간략하게 보고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7쪽 되겠습니다.
보건복지국은 25팀, 과가 6개입니다. 그래서 총 114명이 근무를 하고 현재 4명이 결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8쪽에 예산 규모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시 전체 예산 9조 271억원 중에서 보건복지국 예산은 1조 2,217억원으로 시 전체 예산의 13.5%를 차지합니다.
전년도 대비 2,281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9쪽에 위원회 현황 또 10쪽에 간부 현황 또 11쪽 부서별 사무분장, 12쪽 기타 현황은 유인물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17쪽부터 37쪽에 관해서는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 처리한 사항을 보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괄 목록은 유인물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고 15쪽부터 건별로 처리 사항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9쪽에 민간이전경비에 대한 보조금 정산이 기한 내에 이루어지도록 감독을 철저히 하라는 시정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2016년도 보조금 정산 사전예고를 통보하고 지속적으로 독려를 하면서 지도 점검 및 철저한 관리를 통해서 민간이전경비 지원 중에서 일회성 사업은 사업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또 연중 사업은 다음연도 2월 말까지 정산토록 했습니다.
그래서 향후에도 보조금 정산이 기한 내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감독을 철저히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되겠습니다.
경인의료재활센터 건립비 환수에 대해서는 빨리 시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정요구한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지금 대한적십자사를 상대로 해서 인천지방법원에 부당이득금 반환에 대한 소송을 제기한 상태로 변론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건립비 환수에 대해서 소송 수행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보시면 닥터헬기의 도서지역 인계점에 대해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또 합리적 장소를 결정하라는 처리에 대해서 요구를 한 사항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인천시의 닥터헬기 인계점은 54개로 이렇게 선정되어 있고 신규 및 유지보수 인계점 수요조사하고 또 닥터헬기 운영에 대한 실무협의회를 실시했습니다.
그래서 착륙장과 또 인계점 안전관리를 실시하는 등 합리적인 장소 선정과 운영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이 되겠습니다.
금연과 관련되어서 기 설치되어 있는 금연벨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라는 지시 사항이 있었습니다.
그 사항에 대해서 저희가 도시공원이나 또 버스정류장, 특화거리 등 51개소에 금연벨을 설치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연벨 작동상태나 표지판 훼손, 기타 일제점검을 군ㆍ구 보건소와 합동으로 3회에 걸쳐 실시를 했고 또 설치장소별로 전담요원을 지정해서 보건소 금연지도원을 활용해서 수시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금연벨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검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되겠습니다.
백령병원의 특수응급차량 이용료 개선과 또 인천의료원에 특수응급차량을 배치토록 조치하라는 처리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백령병원에 대해서 연내 백령병원 특수구급차 이용료 규정 개정을 통해 특수구급차 사용 후 징수된 사용료는 주민들에게 환급할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아울러서 인천의료원의 특수구급차는 2017년 2월에 상시배치를 완료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24쪽이 되겠습니다.
인천의료원 장례식장 등의 장례용품 적정가격 책정에 대한 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시에서 가격 책정 규제는 사실상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만 그래도 인천의료원은 종합병원 중에서 장례식장 장례용품 가격을 적정하게 책정하도록 독려 공문도 냈고 또 지금 현재 그렇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되겠습니다.
사회복지종사자의 처우개선 및 시설장의 보수를 현실화하라는 처리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인천광역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조례에 의거해서 종사자 처우개선 로드맵을 마련해서 지금 현재 시행 중에 있습니다.
2018년까지는 기본급을 단계별로 상향조정해서 10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고 특히 2017년도에는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종사자 인건비가 전국 광역시 평균수준으로 상향조정되었음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 26쪽 자원봉사자에 대한 실질적 지원대책을 마련하라는 처리요구 사항에 대해서 이 건은 2017년도 7월 조직개편에 따라서 행정관리국의 지역공동체과로 이관되었습니다. 그 내용을 다 이관했습니다.
다음은 27쪽이 되겠습니다.
마약 관련 청소년 예방 홍보 강화 및 전문 의료기관 설립 검토에 관한 처리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2016년도 대비해서 2017년도는 6,000만원이 증액된 9,500만원의 사업비 예산으로 마약퇴치운동본부를 통해서 예방교육이나 또 교육 홍보사업 등을 저희가 적극적으로 추진을 하고 있고 또 치료 전문기관으로써는 인천의료원과 인천참사랑병원을 추가로 지정을 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마약류 폐해에 대해서 사전예방 및 중독자 사회복귀 실현을 위해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이 되겠습니다.
의료관광산업 팀 신설 등 전문적인 대처 마련에 대한 건의 사항에 대해서는 조직 확대를 위해서 저희가 지속적인 노력을 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들이 많이 도와주신 덕에 2017년 7월에 보건정책과 내에 국제의료팀을 신설하였고 또 이에 따라서 조례도 저희가 신설된 바가 있습니다.
외국인 환자 유치 관련에 대해서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9쪽에 사회복지예산 증가에 따라 인력 충원 방안을 검토하라는 건의가 있었습니다.
자원봉사팀이 행정관리국으로 이관되어서 3명의 인원이 감소되었으나 관련 부서와 공감복지 추진을 위해서 복지인력 확충에 대해서 필요성을 건의해서 오히려 2016년도 대비 현원 1명이 추가 확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4명이 결원인 상태입니다.
인사부서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서 보건복지 업무의 인력을 확충해 나가는 데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30쪽이 되겠습니다.
저소득층 생활보장, 자활 등 각종 계획인원의 증감요인을 파악해서 정확한 추계가 되도록 하라는 지시 사항이 있었습니다.
저희가 5개년 중기지방재정계획과 관련해서 기초생활수급자 수가 상이한 것은 맞춤형 급여제도 개편ㆍ추진으로 인해서 수급자가 증가했기 때문에 그 요인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향후에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 시에 기초생활수급자 증감 추세 또 사회 여건 등을 면밀히 분석을 해서 정확한 추계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1쪽 되겠습니다.
농어촌지역인 강화군에 특히 사회복지관 건립을 추진하라는 사항에 대해서는 강화군은 하점어울림문화센터 또 노인문화센터, 여성복지회관 등 세 건의 복지 관련 시설이 2018년도에 준공을 목표로 지금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서 다양한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제공을 할 그런 예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강화군청은 사회복지관 건립을 향후 검토를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시와 강화군과 면밀히 협의를 해서 함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 되겠습니다.
긴급복지예산을 적기 지원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라는 사항에 대해서는 소외계층 발굴ㆍ홍보를 강화하기 위해서 유선방송이나 또 언론보도, 현수막 게첩 등 홍보와 또 인천형 긴급복지제도인 SOS 복지안전벨트 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또 한국야쿠르트 경인지점 외 27개 기관과 협약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역 내 위기사유 발생 가구 신고가 적극적으로 될 수 있도록 하고 협력자를 통해서 중점 발굴을 해서 지역 내 민ㆍ관 연계 안전망을 구축해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도록 그렇게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3쪽 되겠습니다.
도서지역 의료인력 파견조치에 대한 사항으로 2017년 9월 백령병원에 소화내시경 또 내과전문의 배치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봉직의가 세 분이 있고 공중보건의 8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기타 연륙되지 않은 강화ㆍ옹진 9개 도서에는 각 4명씩 공중보건의사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의료 취약계층인 도서지역 주민이 공공보건의료 수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 의료인력 배치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4쪽에 장애인전용주차구역 홍보 방법을 강화하라는 내용에 대해서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의 의식개선 활동을 위해서 종합문화예술회관 및 만수주공아파트 등에서 리플릿이나 또 대국민 홍보를 시민의 홍보로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또 인천교통공사 및 지자체 홈페이지에 홍보 및 동영상 게시 등 103회를 실시했고 통ㆍ반장 회의 및 아파트 안내문 부착 28회, 현수막 게시 등 저희가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2018년 1월에 시행하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가능 표지의 변경과 연계를 해서 지속적으로 홍보를 강화해 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5쪽이 되겠습니다.
복지재단의 일반회계 출연 등 복지재단 설립 준비를 철저히 하라는 사항에 대해서는 기본재산은 사회복지기금이 아닌 일반회계에서 출연을 하고 채용인력을 사회복지 전문가로 10명에서 15명 정도를 채용할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후 사항에 대해서는 추후 더 상세하게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이 되겠습니다.
각종 위원회 여성위원 구성비율을 높여 여성의 참여기회를 확대하라는 건의 내용에 대해서는 각 부서별 각 과에 위원회 위촉 시 여성위원을 우선 선정하도록 해서 저희 보건복지국 소관의 여성비율을 40% 이상을 완료했습니다.
앞으로도 선정 시에 고려를 많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7쪽에 식품산업단지 조성과 중국식품관의 수출판로를 확보하라는 사항에 대해서는 저희가 2017년 6월에 식품산업단지 계획과 또 식품산업단지 관리기본계획이 8월 7일날 승인이 되어서 금년도 착공을 목표로 지금 현재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인천식품제조업체 우수상품에 대해서 국내외 판로 개척을 위해 중국식품박람회 등 참가를 38회 실시한 바가 있습니다.
이어서 2017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2쪽부터 46쪽 공감복지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먼저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42쪽 인천복지재단 설립 추진에 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00만 인천시민의 고품질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또 행복한 복지공동체 조성을 위해서 인천복지재단 설립을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2017년 3월 재단 설립을 위한 TF를 구성해서 운영하고 있고 8월에는 사회복지단체 대표, 사회복지 관련 대학교수, 시민사회단체 또 언론인 및 시의회 등 이십여분을 민관자문위원회로 구성을 해서 복지재단 설립에 관한 내용을 심도 있게 논의해 왔고 지난 10월 18일에는 ‘복지재단 설립 대시민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이때는 사회복지단체 및 시설 대표자를 포함한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했고 민관자문위원회에서 전체 위원의 일치된 의견을 인천복지재단 설립에 반영토록 하였으며 또 인천 민관자문위원회를 중심으로 해서 인천시 출입기자단과 또 인천시의회 의원님의 설명회를 추진한 바 있습니다.
이렇게 인천복지재단 설립을 위해서 대시민 공감대 형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에 관련 조례를 추진해서 복지재단 설립에 차질이 없도록 진행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3쪽 되겠습니다.
인천형 공감복지사업에 대한 추진 사항이 되겠습니다.
300만 시대에 걸맞은 복지환경과 또 복지수요에 선도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서 인천형 공감복지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했고 올해 28개의 중점 사업을 차근차근하게 추진해서 10월 말 현재 20만 7,369명에게 복지혜택을 주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시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서 시민참여 공감복지 오디션을 통해서 시민이 제안한 복지정책을 내년에 반영하기 위해서 추진을 했습니다.
아울러서 내년에는 공감복지 27개 사업에 대해서 철저히 시행해서 300만 시민과 함께 행복한 공감복지 실현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4쪽이 되겠습니다.
저소득층 생활안정 지원사업에 대해서는 저소득가정에 필요한 급여를 지급하고 최저생계를 보장하고 현행법과 제도로는 지원하기 어려운 사각지대의 위기가정을 발굴해서 인천시의 SOS 복지안전벨트 사업 추진을 통해서 저소득층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기초생활급여 지원 또 정부양곡 할인 지원, 긴급복지 지원,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통해서 총사업비 2,840억 7,600만원 중에 2,480억 1,3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 45쪽 되겠습니다.
근로 빈곤층 고용 또 복지 지원을 위한 자활 촉진에 대한 사업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의 자활능력 배양 및 일자리 사업을 위해서 2,338명이 9개 군ㆍ구 및 12개 자활센터를 통해서 일자리를 제공받고 있고 또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에 1,680명에 대해서 취업알선을 의뢰하였으며 지난 11월 2일에는 제15회 자활한마당을 개최해서 자활 참여자들에게 사기진작을 도모한 바 있습니다.
향후에도 일하는 저소득층에게 탈빈곤을 위한 자산형성 지원 등 복지와 고용을 연계해서 자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6쪽에 민ㆍ관 협력을 통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강화에 대해서는 저희가 민ㆍ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또 주민 체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회복지관 19개 130억 400만원을 지원하고 또 통합복지포털 행복나눔 인천을 운영하면서 취약계층에게 10만 8,003건의 복지서비스를 연계하였습니다.
또한 25개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과 기부식품 제공 25개 사업장을 통해서 3만 8,089명에 각종 기부식품과 물품 72억 7,000만원을 지원해 오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행복나눔 인천 복지자원 공유 시스템을 구축해서 복지 현장에서 쉽게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유와 또 협업문화를 확산하는 데 노력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48쪽부터 51쪽까지는 장애인복지과에 대한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48쪽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복지정책 추진에 관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장애인 자세유지기구 보급에 대한 사항은 척추변형 등 신체변형과 관련된 장애인에게 개인 체형 특성에 맞는 보조기구를 제작ㆍ보급해서 일상생활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는 사업으로 수혜자들의 만족도가 대단히 높은 사업입니다.
올해 인천형 공감복지 모델로 선정이 되어서 약 350명에게 자세유지기구를 제작하고 보급을 통해서 찾아가는 방문서비스까지 확대를 하고 현재는 297명에게 보조기구를 제작ㆍ보급하였습니다.
또한 저소득층 장애인 생활안정을 위해서 매월 일정액의 장애인연금 또 장애수당 그 다음에 생계보조수당 등을 지급하고 있으며 특히 8월 24일날 전국 지자체 최초로 인천장애인권익옹호기관을 설치해서 장애인에 대한 학대 예방 및 상담 또 사후관리 등을 통해서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장애인들의 권익옹호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49쪽이 되겠습니다.
통합적인 지역재활서비스 지원 및 복지인프라 확충에 대한 사항입니다
재가장애인들을 위해서 의료ㆍ교육재활 또 정보제공 등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재활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지역사회재활시설 57개와 또 의료재활시설 2개소, 총 59개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1만 3,000여명의 시각장애인의 정보접근권 보장을 위하여 현재 시각장애인복지관 운동장 유휴부지에 지상 3층 규모의 송암점자도서관을 증축해서 오는 11월 29일 개관할 예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애인의 재활자립과 복지증진을 위해서 내년에는 주간보호센터 3개소 또 수어통역센터 1개소를 1개 본부 4개 센터로 확대 운영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0쪽 장애인의 거주ㆍ직업시설 운영에 대한 자립역량 강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반가정에서 생활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일정기간 거주와 요양 또 지원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해서 지역사회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생활시설과 단기거주시설 또 공동생활 가정 등 총 72개의 거주시설을 운영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의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서 장애인직업재활시설 31개를 운영하고 있고 장애 유형별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해서 583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했으며 또한 자립생활 역량 강화를 위해서 자립생활센터, 자립체험홈 또 자립주택 22개를 지원하였습니다.
향후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자립생활 역량 강화를 위해서 직업재활시설 1개소와 중증장애인 자립주택 1개소를 확대 추진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장애인 가족 공감복지서비스로 행복공동체 추진에 대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발달장애인의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서 인천발달장애인지원센터 운영과 또 공공후견 지원 또 부모상담, 발달장애인 가족휴식 지원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애 가족의 심리적ㆍ정서적인 휴식 지원으로 행복하고 안정적인 가족관계 형성을 위해서 장애아동ㆍ가족 돌봄서비스도 확대를 하겠습니다.
특히 또 인천형 공감복지 모델로 선정된 ‘떠나자! 장애인 가족 공감여행’은 장애로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과 그 가족 또 친구가 함께 여행할 수 있도록 저희가 승합차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 73팀에 400여명의 장애인 가족이 여행을 하였습니다.
또한 중증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로 42개 기관에서 4,506명에게 활동보조 등을 지원했습니다.
다음은 54쪽부터 56쪽까지 보훈다문화과에 대한 내용으로 먼저 국가유공자 예우 및 선양에 대한 지원 확대 사항으로 금년 1월 1일 전국 최초로 호국보훈도시 선포를 통해서 호국보훈도시 위상을 대내외적으로 높이고 호국보훈도시 위문금을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확정하고 그 다음에 2,400여명에 대해서 ‘국가유공자의 집’ 명패를 달아주는 사업도 추진을 했고 또한 국가를 위해서 희생 또 헌신하신 분들의 장례 지원을 위한 선양단도 새롭게 창단을 해서 노후 보훈시설에 대한 기능보강도 실시를 하고 각종 국가유공자와 보훈단체 예우 및 지원을 강화했습니다.
아울러서 2018년 하반기에 인천보훈병원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55쪽에 행복한 다문화사회 구현에 대해서는 저희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아홉 군데를 지금 현재 운영하고 있고 각종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특히 온 세상과 통하는 다문화가족축제와 또 전국 최초로 다문화가족 언어발달 장애아동에 대한 검사비도 위원님들이 지원을 해 주셔서 검사비 지원도 지금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서비스를 발굴하고 제공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6쪽에 외국인 주민 지역사회 적응에 대한 내용으로 해마다 외국인 주민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인천시는 지금 현재 인천외국인종합지원센터에서 각종 통ㆍ번역이라든가 생활불편 사항 또 종합상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센터 이용자들을 위해서 한국어 저녁반을 개설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지원 관련 단체로부터 외국인 정착의 우수사업을 공모하고 또 지원을 하고 인식개선 사업과 또 외국인 유학생 인턴 사업을 통해서 저희가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각종 위원회를 통해서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도 확대를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5월달에는 제1회 세계인의 날 축제도 개최를 한 바가 있고 향후에도 맞춤형 또 체감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외국인 주민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7쪽부터 62쪽은 보건정책과 업무가 되겠습니다.
먼저 58쪽 공공보건의료 추진에 대해서는 올해 저소득층 중증환자 의료비 지원 또 인천의료원을 통해서 공공보건의료 확대를 했고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 및 의료수급권자에 대한 의료비 지원을 실시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공공보건 사업과 공공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9쪽에 체계적인 응급환자 대응시스템 구축으로 지금 응급환자 및 대형ㆍ복합 재난 대비해서 2개의 권역응급의료센터 또 21개의 응급의료기관을 운영하고 있고 또 재난 대비 응급의료 무선통신망을 구축하고 또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을 활성화해서 신속한 응급의료서비스의 체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중증응급질환은 지역 네트워크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 네트워크를 신규 추진해서 더욱 견고하게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하는 데 노력을 하고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는 데 더욱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0쪽에 감염병에 대한 사항으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 어린이 필수예방접종과 노인 인플루엔자접종 지원을 하고 또 결핵환자 조기발견 또 잠복결핵 검진 확대 및 학교 검진 실시를 하고 에이즈환자 및 말라리아 사전예방에도 노력을 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감염병 예방을 통해 위험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인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61쪽에는 감염병 위기대응에 대한 인프라 구축에 대해서 저희가 신종 감염병 관리를 위해서 연중 24시간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생물테러 대비해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감염병관리지원단을 올해 구성해서 지금 현재 운영을 하고 있고 감염병 대응체계 확립과 역량 강화를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신속하게 해외 유입에 대한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2쪽이 되겠습니다.
국제경쟁력 강화를 통한 외국인 환자 유치 증대에 대한 내용으로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해서 사후관리안심시스템과 또 인천의료관광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고 또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해서 적극적인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신규시장 개척과 인천만의 특화된 상품 개발을 통해서 외국인 환자 유치가 활성화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64쪽부터 66쪽 건강증진과에 대해서는 건강한 생활 실천 환경을 위해서 시민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서 저희가 시민의 건강생활 실천이 가장 목표입니다.
그래서 시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도모하는 걷기동아리 운영이라든가 또 공원 내 걷기 안내판을 표시하고 그 다음에 흡연자 금연 지원을 위한 금연클리닉 운영과 또 금연의 필요 인식에 대한 여러 가지 흡연예방교육도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통합건강증진사업은 군ㆍ구 평가와 또 성과대회 또 지역축제와 연계된 금연캠페인도 지속적으로 하고 이 사항을 위해서는 각 군ㆍ구에 있는 보건소와 협업을 해서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5쪽 되겠습니다.
정신건강 통합관리에 대한 사항으로 정신 및 치매 조기발견 또 사회적인 문제인 자살 예방을 통해서 삶이 존중되는 사회를 구현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정신질환자 등록ㆍ관리 및 서해5도 호국보훈도시 심리지원사업 또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카페 운영 등 자살 고위험군 치매환자를 등록해서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이고 또 정신적으로 안심하고 자살예방을 위한 지원체계 강화를 하고 아울러서 치매안심센터나 또 치매전문 종합돌봄센터 설치 또 치매안심마을을 조성하는 데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6쪽에 취약계층의 건강관리체계에 대한 강화 내용으로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암과 희귀난치병 등 중증질환과 만성질환 유병률을 감소시키는 데 중점적인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국가암이라든가 의료급여대상자에 대한 건강검진을 44만여명에 대해서 저희가 실시를 했고 또 희귀난치질환자, 암환자에 대한 의료비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고혈압이라든가 당뇨병 또 심뇌혈관질환 사업도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방문건강 사업에 대한 서비스 제공을 보다 확대를 하고 또 서해5도 주민을 대상으로 해서 고혈압이라든가 당뇨 합병증 예방사업을 중점적으로 실시를 하고 또 취약계층에 대한 질병으로 인한 사회적 소외감이 발생하지 않도록 저희가 각별하게 노력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8쪽에서 72쪽 위생안전과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68쪽 되겠습니다.
글로벌 인천에 맞는 선진음식문화 구축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리 시의 다채로운 음식문화의 맛을 알리고 또 외식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인천음식문화박람회를 10여년간 계속해서 추진을 해 오고 있습니다.
전시와 체험 또 공연 프로그램으로 해서 4만여명의 관람객을 참여시켰고 또 도서지역의 특산물을 이용한 섬지역 특색음식도 개발을 해서 섬 푸드 프로젝트도 지금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민ㆍ관 협력을 위해서 음식문화 조성을 위한 음식점 위생등급제도 지정을 하고 또 명품음식점 선정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또 외국인편리음식점도 선정을 해서 지금 현재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 저희가 11월 30일로 지금 확정이 돼 있습니다만 섬 특색음식 품평회를 가져서 올해 백령도와 덕적도에서, 그 지역에서 맞는 레시피를 개발해서 그 섬 가면 그 맛이 있다, 그 섬에 대한 특색음식을 발굴하는 데 노력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9쪽 되겠습니다.
시민 식생활 안전을 위한 식중독 예방관리 사업입니다
저희 인천시는 계속해서 식중독 예방관리의 협업을 통해서 24개 기관이 있습니다.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과 교육청 또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서 안전을 사전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작년에 2017년도에는 저희가 우수기관으로 복지부에서 선정을 했습니다.
따라서 향후에도 취약업소에 대한 합동 지도 점검을 통해서 식중독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70쪽 되겠습니다.
유통식품 사전예방적 안전관리로써 100인 미만의 어린이급식소에는 영양사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쪽의 영양과 위생관리를 지원하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활동을 해서 어린이 맞춤형 식단 개발과 또 어린이에 대한 학부모, 교사, 급식종사자에 대해서 영양 및 위생관리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 학교 주변 식품위생업소라든가 전통시장 또 소규모 판매업소에 대한 식품안전을 위해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들과 함께 위생지도 점검과 유통식품 수거검사를 병행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위해식품으로부터 차단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1쪽 되겠습니다.
시민이 신뢰하는 안전한 식품 제조기반 구축입니다.
식품안전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또 소비자 식품안전성 확보를 위해서 안전식품 공급기반을 위한 합동단속반 실시를 해서 저희가 추진하고 있으며 또 식품제조 가공업소의 안심 멘토링 사업을 40개소 운영을 합니다.
그래서 실용적인 식품정보를 제공하고 또 인천식품안전정보센터를 운영해서 아주 안전한 식품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울러서 I–FOOD PARK 인천식품산업단지 조성 및 국내외 식품판로 개척 등 식품산업 증진을 위해서도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2쪽 되겠습니다.
공중위생서비스 수준 향상 기반 구축에 대한 내용으로 우수숙박업소, 미용업소, 목욕업소를 지정하고 또 위생서비스 질적 향상을 위해서 우수공중위생업소를 발굴ㆍ육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서 역량 강화에 대한 관리 또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교육 또 신 패러다임 관광 환경에 부응하는 공중위생서비스를 향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 아울러서 토털미용아카데미 활성화를 위해서 홍보 및 프로그램을 통해서 뷰티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관광도시 이미지를 위해서 저희 공중위생업소가 함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보건복지국의 주요업무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보건복지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