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만 업무보고서 3쪽부터 29쪽까지 일반현황 그리고 보고서 5쪽 2022년도 본부예산, 보고서 6쪽 소관 위원회별 현황과 사무분장 등은 보고서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자리경제본부는 8과 2사업소 41담당이며
보고서 33쪽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총 시정요구 1건, 처리요구 4건, 건의 5건으로 총 10건입니다.
시정요구 1건은 보고서 34쪽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 영업시간 준수입니다.
영업시간이 잘 지켜지지 않는 것에 관련된 지적사항입니다.
이 부분은 지속적으로 영업시간을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처리요구 사항입니다.
보고서 35쪽 농업용 드론 배터리 등 농가 지원방안 강구입니다.
2022년도에 말씀하신 사항들을 감안해서 배터리 등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6쪽 양봉농가 지원방안 강구입니다.
양봉농가의 의견을 들어서 농축기를 농가별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37쪽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마련 노력입니다.
이 부분은 저희 집행부에서도 절대적으로 공감하고 있는 사항이고 해서 앞으로 고용보험 가입 유지 여부 등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8쪽 드림for청년통장 등 청년 지원방안 마련입니다.
현행 운영되고 있는 청년통장에 대해서 중도해지자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런 중도해지자에 대한 설문 등을 통해서 사유나 이런 것들을 확인해서 정책 개선방향 등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건의사항 5건입니다.
보고서 39쪽 인천e음 운영사 일부 지분 취득 방안 강구와 관련해서는 지분 취득을 위한 행정절차에 들어가는 기간이 장기간 소요됨에 따라서 저희들이 대행사 선정이나 이런 것들을 통해서 공정성을 높이고 다른 방안들도 참고적으로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0쪽 농축산 관련 부서 신설 검토사항입니다.
부서 신설이나 이런 부분들이 저희 조직부서에서는 매년 어렵다는 얘기가 있어서 이 부분은 필요성이나 이런 부분들 잘 설득해서 조직부서와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1쪽 전통주 기업 유치를 위해 노력해 달라는 사항입니다.
이 부분은 전통주 제조업체 유치를 위해 제조시설을 현대화하는 사업에 관련된 융자 지원이나 전통주 육성을 통한 교육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도록 업무계획에 담았습니다.
보고서 42쪽 선의의 파산자를 위해 실질적으로 지원방안을 강구하라는 말씀에 관련돼서는 인천소상공인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를 통해서 채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파산면책이라든가 개인회생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에 관련돼서 비용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3쪽 공공일자리 지속가능성 담보 방안입니다.
이 부분은 지금 코로나19 경제 위기상황에 따라서 근로의사가 있는 취업 취약계층에 대해서 금년도 목표는 1376명을 목표로 일자리를 제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5쪽부터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입니다.
먼저 일자리경제과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49쪽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입니다.
금년 3월까지 2022년 일자리대책을 수립하고 일자리목표를 공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에는 특히 코로나19 고용 충격을 회복하고 변화하는 산업구조, 채용환경에 대응하는 일자리 창출 지원에 중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0쪽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사업입니다.
지역의 여건과 산업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는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입니다.
그래서 공모사업을 통해서는 2200여 명의 고용창출을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51쪽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 사업입니다.
중소기업 재직자 기술력 향상과 구직자의 직업능력 개발을 위한 사업으로 86개 과정 2692명에 대한 맞춤형 교육훈련을 실시하겠습니다.
보고서 52쪽 제2기 인천시 일자리위원회 운영 활성화입니다.
1기에 이어 2기에 잘 활성화되고 있는 일자리위원회에 대한 소통 확대와 피드백 강화를 통해서 실효성 있는 일자리 정책 발굴과 체계적인 안건관리에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53쪽 물가 안정관리 및 소비자 권익 증진입니다.
시민의 경제생활 안정을 위해 지속적인 물가모니터링 실시와 불건전 유통거래 지도ㆍ단속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소상공인정책과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57쪽 소상공인 경영안정 맞춤형 종합서비스 지원은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 운영을 통해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경영컨설팅, 홍보마케팅, 법률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9쪽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지원 성장촉진입니다.
소상공인의 어려운 경제상황을 고려해서 총 2025억원의 보증을 상반기에 집중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61쪽 지속가능한 인천e음 플랫폼 생태계 구축입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신규 운영대행사 공모를 추진하는 한편 금년도에는 소상공인과 시민을 위해 캐시백 10%를 당분간 유지하고 경제상황에 맞춰서 단계적으로 조정할 계획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고서 63쪽 쾌적하고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 조성입니다.
노후화된 전통시장 개선을 위해 시설현대화사업 16개 시장, 주차환경 개선사업 4개 시장, 전통시장 안전관리 11개 시장, 특성화 육성 11개 시장에 대한 지원사업 등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65쪽 소상공인 보호 및 육성을 위한 특화사업입니다.
이 부분은 인천의 특화사업인 이어가게 발굴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연매출 3억원 이하의 영세 소상공인의 사회안전망을 위해서 노란우산 가입 지원을 통해서 어려운 소상공인들의 생활안정 도모와 사업재기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67쪽 공정경제 선도도시 인천 구현입니다.
2022년 인천 공정경제 시행계획을 수립해서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불공정거래 개선과제를 추진하고 임차 소상공인의 둥지내몰림 방지를 위한 상생협력상가 지원사업을 확대하겠습니다.
청년정책과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71쪽 청년 취업연계 생활지원사업입니다.
사회에 처음 진출하는 청년의 구직ㆍ취업ㆍ근속 등 생애주기적 특성을 반영해서 지원하는 청년 취업연계 생활 지원사업입니다.
구직청년을 위한 드림체크카드 640명, 재직청년을 위한 드림포인트 1000여 명, 드림for청년통장 700명을 금년도에 지원하겠습니다.
보고서 73쪽 저소득 청년 생활지원사업입니다.
청년들의 주거비용 부담 완화를 유도하기 위해서 중앙정부와 함께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인천시 거주 만 19세에서 39세까지의 총 6000여 명의 청년에게 월세 지원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75쪽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추진입니다.
기업에게는 청년 인건비를 그리고 청년에게는 일자리와 인센티브를 지원해서 장기근속을 유도하는 사업입니다.
금년도에 840명을 목표로 청년 일자리 창출을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77쪽 청년의 도약을 위한 청년공간 확대입니다.
청년들만의 공간이 인천시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래서 청년활동공간으로 오프라인 공간을 권역별로 확충하고 온라인 참여공간인 청년포털도 신규로 구축해서 청년의 요구를 반영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79쪽 청년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한 소통체계 구축입니다.
정책결정에 청년참여를 확대해서 청년 친화적 소통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먼저 청년네트워크 위원을 현재 50명에서 1000여 명으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더불어 인천시 소속 위원회의 청년 참여비율을 연차적으로 확대해서 청년들의 의견들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경제과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83쪽입니다.
사회적경제 생태계 기반 강화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역량 및 자생력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 및 금융 지원사업으로 사회적경제 생태계 기반을 강화하고 군ㆍ구 공유경제 공모사업이나 공유기업 발굴 지원으로 인천형 공유경제를 활성화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85쪽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및 성장 지원은 올해는 20개의 인천형 사회적기업 신규 발굴과 재정 지원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87쪽 지역상생을 위한 사회적경제기업 판로 활성화 지원입니다.
인천 상생유통지원센터를 통해서 사회적경제기업 통합 판로 지원을 강화하겠으며 사회적경제 유관기관과의 협업ㆍ공공구매 플랫폼 안정화 등을 통해서 공공 판로 지원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89쪽 저소득층 공공일자리 제공입니다.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등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지역방역 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생활방역서비스 등 감염병 확산 방지와 함께 더불어 일자리 창출도 도모하는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진흥과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93쪽입니다.
효과적인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입니다.
금년도에는 총 1조 4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경영안정자금을 통해서 은행대출 시 발생되는 이자보전 등 이자차액보전사업을 추진하고 부도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매출채권보험 지원 그리고 기술력은 있지만 담보력이 없는 기업에 대해서 협약보증 지원사업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조고도화 사업을 통해서 지역의 성장과 지역 일자리 창출을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저희들이 기금에서 금년도 150억원을 신규로 투자펀드로 전환해서 2024년까지 인천혁신모펀드 1조원을 조성해서 투자생태계 활성화 구축을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95쪽 노후 산단 대개조를 통한 혁신성장 기반 마련입니다.
크게 세 가지가 되겠습니다.
남동산단 산업문화 대개조 사업을 위한 금년도 마중물 사업을 시행하고 남동 산업단지를 거점으로 해서 부평ㆍ주안ㆍ송도를 연계하는 IT, ICT 기반으로 산단을 대개조하는 사업입니다.
그리고 부가적으로 스마트 기술을 산단에 적용해서 제조혁신과 산단 디지털 전환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98쪽입니다.
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입니다.
금년 6월에 남동 국가산단 내에 지하주차장 조성공사를 착공하고 부평 및 주안 국가산단은 금년 상반기 중에 재생시행계획 수립하고 환경영향평가 등을 통해서 산업단지 근로여건 개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들을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00쪽입니다.
반도체산업 육성기반 조성입니다.
앞서 의결해 주신 관련 조례에 따라서 특화형 인천 반도체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들이 되겠습니다.
산학연관 29개 기관으로 구성된 반도체 포럼 운영, 연구용역을 통한 인천형 반도체 육성방안과 지원시책 발굴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이 반도체산업의 거점도시로 육성하도록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02쪽입니다.
글로벌 마케팅 및 수출인프라 구축사업입니다.
디지털 수출지원사업 강화를 통해서 수출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금년에는 해외 판로개척 423개사, 수출 인프라 확충 2367개사, 중국전담 마케팅 410개사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104쪽입니다.
중소기업 지식재산 및 디자인 지원 강화입니다.
중소기업에 꼭 필요한 지식재산 권리화를 지원하고 산업디자인 육성 및 지원 등을 통해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을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미래산업과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109쪽입니다.
D.N.A. 혁신을 통한 디지털 대전환입니다.
인천 미래산업의 기반강화를 위해 D.N.A. 혁신밸리를 조성하겠습니다.
제물포 SW진흥단지 조성을 통해 지역형 ICT 거점화와 원도심 활성화를 함께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기본계획 수립 및 지정신청을 추진, AI데이터라벨러 등 전문인력을 양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유치 역량 강화나 AI기술 사업화 지원 등 관내 기업들을 지원해서 미래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11쪽입니다. 바이오 혁신 클러스터 육성ㆍ지원입니다.
다 아시는 바와 같이 K-바이오 랩허브가 인천이 후보지로 유치가 확정되었습니다.
올해는 예비타당성이 예정되어 있는데 예비타당성 잘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바이오 전 주기적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바이오맵을 구축해서 개방형 바이오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14쪽입니다.
미래차 기술혁신을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입니다.
내연기관차 부품기업의 미래차 기술전환 생태계 조성과 미래차 연구개발 지원 등의 핵심기술 특화 육성을 통해서 미래차 중심으로 자동차 산업구조를 신속히 재편하고 인천 자동차산업의 기술고도화를 실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16쪽입니다.
로봇산업 육성 지원을 통한 경쟁력 강화입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할 로봇산업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로봇랜드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인가 변경 추진과 기반시설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창업과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121쪽입인다.
창업지원 시설 인프라 구축입니다.
크게 드림업밸리 조성사업은 현재 석남 거북이기지 조성과 통합발주 절차가 진행 중이며 4월 착공 예정입니다.
그리고 상생협의회 운영을 통해서 의견을 수렴해서 지역친화적인 개방형 창업지원시설로서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조례 등을 금년도에 제정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고서 123쪽 창업 생태계 고도화를 통한 성장 강화입니다.
혁신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의 컨트롤타워 역할 강화,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 등 창업 생태계 고도화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유치플랫폼인 빅웨이브 IR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해서 중견기업과 우수 스타트업을 연계한 투자유치를 통해 성장기회를 제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25쪽 청년 창업역량 육성 지원입니다.
청년 창업인을 대상으로 지역자원 및 사회문제와 연계한 창업모델을 발굴ㆍ육성해서 새로운 지역가치와 문화 창출을 통한 원도심 활성화를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청년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청년 소셜벤처기업 육성, 청년창업 성장플러스 지원 등을 다섯 개 신규사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보고서 127쪽입니다.
맞춤형 기술창업 지원을 통한 창업 활성화입니다.
정부 모태펀드와 민간자본이 포함된 투자조합에 20억을 출자해서 유능한 스타트업을 발굴ㆍ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창업기업의 지속성장 가능한 환경을 마련하고 청년창업 활성화 및 창업생태계 조성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창업지원 전담기관과의 협업과 지원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29쪽입니다.
코로나19 대응 다각적인 투자유치 활동 전개입니다.
코로나19 지속상황입니다.
그래서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심리가 위축되어 있기는 합니다만 현재 인천시가 준비 중인 미래지향적인 첨단산업 등을 유치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농축산유통과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133쪽입니다.
고품질 쌀 육성 및 복지농촌 구현입니다.
지역의 쌀 명품화를 위해 강화군에 고품질 쌀 육성단지 200㏊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창업농의 영농정착비 지원,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급을 통해 청년ㆍ여성의 농업 분야 진출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35쪽입니다.
안전하고 질 높은 학교급식 지원입니다.
무상급식 지원을 통하여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지역생산농산물 소비도 확대하는 이중의 효과를 목표로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금년도에 급식지원센터를 통한 학교급식 쌀 현물공급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고품질 친환경 쌀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게 되고 공급품목을 향후에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보고서 137쪽입니다.
공익 증진 및 고부가가치 농식품산업 육성입니다.
농업활동을 통해 환경보전, 농촌유지, 식품안전 등 농업ㆍ농촌의 공익기능 증진과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도모하는 기본형 공익직불금을 지급하고 농산물 생산ㆍ가공ㆍ관광을 연계한 지역단위 농촌융복합산업 육성으로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과 농식품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정적인 농업생산기반시설 확충입니다.
방조제개보수, 수리시설개보수, 배수개선 등 농업생산기반시설의 체계적인 정비를 통하여 농업생산성 제고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41쪽 지속가능한 축산업 육성입니다.
축산농가 경영안정을 지원함으로써 축산 경쟁력을 강화하고 축산물 위생관리 지원을 통해서 안전한 축산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43쪽 예방 중심의 가축전염병 방역 추진입니다.
현재 전라권, 충청권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고 있고 야생멧돼지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도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축산농장에 바이러스 유입이 우려되는 상황이라 공동방제단 운영 및 차단방역 강화에 어느 때보다도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가축전염병 발생 방지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45쪽 시민들과 함께하는 도시농업 활성화입니다.
유휴지를 활용한 도시텃밭 조성으로 힐링공간과 다양한 도시농업 체험활동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인천형 공동체 도시텃밭 조성 등 주민참여예산으로 반영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47쪽 사람과 동물의 공존을 위한 생명존중도시 조성입니다.
유기동물의 적정한 보호 관리로 동물복지 수준을 향상시키고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추진으로 시민갈등을 완화하고 동물 공존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음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151쪽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청사시설 및 청소관리 운영입니다.
도매시장 이전 3년차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도매시장 환경을 조성을 위해서 시민 중심의 친환경 도매시장으로 도약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시설물보강사업을 통한 쾌적한 도매시장 조성입니다.
도매시장 질서 유지를 위한 CCTV 증설 및 화재예방을 위한 방화문 개선사업 등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삼산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소관 사항입니다.
보고서 157쪽 도매시장 시설물 개선 및 보수사업입니다.
2001년 개설된 도매시장이 노후화되어 시설보강을 하는 사업들이 되겠습니다.
사업비 2억 3000만원을 활용해서 승강기 시설 교체 그리고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등을 설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2022년 일자리경제본부 전 직원은 일자리와 소상공인 지원을 통해서 코로나19 충격에서 벗어나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더불어 인천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 성장 한계성을 극복을 위해서 산단 경쟁력 강화와 고부가가치 미래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임동주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2년도 일자리경제본부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