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공감복지과장 고태성입니다.
보건복지국장이 공석인 관계로 제가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점 위원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먼저 지난 6월 13일 지방선거에서 영예롭게 인천광역시 시의원으로 당선되신 존경하는 박종혁 위원장님을 비롯한 문화복지위원님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보건복지국 전 직원은 위원님들의 조언과 고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새로운 인천, 시민의 삶이 편안해지는 복지특별시가 될 수 있도록 업무 추진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보건복지국 소속 간부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먼저 서상호 장애인복지과장입니다.
최충헌 보훈다문화과장입니다.
김혜경 보건정책과장입니다.
이은영 건강증진과장입니다.
천정묵 위생안전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보건복지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 현황과 주요업무 추진 27건에 대해서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3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국은 공감복지과, 장애인복지과, 보훈다문화과, 건강증진과, 위생안전과 등 총6개과 25개팀에 총 199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5월 말 현재 3명이 결원 상태입니다.
다음은 4쪽입니다.
예산규모는 2017년 대비 23%가 증가한 1조 2224억원이 되겠습니다. 이는 시 전체예산 8조 9336억원의 13.6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6월 15일 현재 61%인 7459억원을 집행하였으며 향후 과다한 집행잔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 위원회 현황이 되겠습니다.
우리 국은 법령과 조례에 따라 총 14개의 위원회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제8대 의회가 구성됨에 따라서 위원회를 전체적으로 정비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7쪽 부서별 사무분장이 되겠습니다.
먼저 공감복지과에서는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수립 및 평가, 저소득층에 대한 기초생활보장과 자활사업 추진, 사회복지관 운영 지원과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추진 등 일반사회복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장애인복지과에서는 장애인의 재활서비스 및 편의시설 확충, 장애인 자립기반 구축사업과 활동 지원사업 등 장애인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훈다문화과에서는 국가유공자에 대한 지원사업과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지원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건정책과에서는 인천의료원과 의료기관 및 의료법인을 관리하고 국가예방접종사업과 감염병관리, 의료관광사업 지원 등 보건의료정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건강증진과에서는 주로 금연사업, 정신건강, 치매관리, 자살예방사업 등 통합건강증진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위생안전과에서는 식품접객업소와 공중위생업소에 대한 관리와 음식문화 개선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부터 10페이지까지 기본 현황은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5쪽부터 20쪽까지 공감복지과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5쪽 인천복지재단 설립ㆍ운영입니다.
인천시민에게 고품질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행복한 복지공동체 조성을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인천복지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게 될 인천복지재단 설립계획에 따라 재단법인 형태로 설립하고 남구 도화동에 위치한 아이티타워에 사무실을 마련하여 대표이사를 포함 총 20명 규모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12월 복지재단 설립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금년 4월 보건복지부 설립 허가를 받아 법인 설립 등기를 완료하였습니다.
금년 9월 출범을 목표로 하여 재단 대표이사 및 직원 채용 등 출범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다양한 복지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고 복지서비스에 대한 철저한 품질관리는 물론 인천만의 복지정책연구 등 인천복지재단이 시민의 바람대로 잘 운영되도록 준비에 철저를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6쪽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입니다.
본 계획은 사회보장급여법에 따라 4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지역 내 다양한 복지자원과 복지수요를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지역의 특수성과 정부의 정책방향을 반영하여 합리적 사회보장사업을 설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번에 수립하는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은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우리 시의 복지와 관련된 비전과 전략목표, 핵심과제 등을 정하여 수립하는 중장기계획이 되겠습니다.
금년 4월에는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작성하고 5월에는 보건복지부 평가지표를 반영하여 분야별 기초자료의 수정 및 보완을 완료하였으며 6월에는 군ㆍ구별 주민욕구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향후 사회보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완료한 후 위원님들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추진입니다.
복지시설 종사자 사기 진작을 통한 전문성 증진으로 시민들에게 양질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간 낮은 임금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 지급 비율을 2016년부터 단계적으로 조정하여 금년부터 보건복지부 인건비지급 권고기준 100%를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사기 진작을 위해 장기재직 종사자에 대하여 5일에서 20일까지 유급휴가를 실시하고 도서벽지 근무자에 대한 수당 지원 그리고 종사자 교육 및 휴가 시 대체인력 지원, 연간 10일 범위 내에서 병가 유급화 지원, 해외 선진지 견학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개선 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하여 종합적인 처우개선 계획을 수립하여 종사자에 대한 실질적인 처우개선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8쪽 저소득 취약계층 생활안정 지원이 되겠습니다.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급여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저소득 가구에게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취약계층의 안정적인 생계 지원을 위한 생계비와 해산ㆍ장제비, 교육비, 양곡 등 금년 6월까지 총 28만 6000명에게 1558억원을 지원하였으며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긴급복지 및 인천형 SOS 복지안전벨트사업을 통해 8665가구, 1만 6231명에게 총 75억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지원을 위하여 행정복지센터 내 읍ㆍ면ㆍ동 맞춤형 복지팀 30개소를 설치하고 33대의 이동차량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복지소외계층을 집중 발굴하고 복지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취약계층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근로빈곤층 고용ㆍ복지 지원을 통한 자활촉진이 되겠습니다.
근로능력이 있는 기초생활 수급자와 저소득층 분들에게 스스로 자활할 수 있도록 근로기회를 제공하고 일하는 저소득층의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저소득층 자활능력 배양 지원 및 일자리 제공사업을 추진하여 조건부 수급자 2266명에게 카페, 집수리, 간병 등의 근로기회를 제공하였고 또한 573명의 일하는 저소득층에게 희망키움통장 등 자산형성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시민이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군ㆍ구와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사업 홍보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시민체감 맞춤형 사회서비스 추진입니다.
민ㆍ관 협력을 통해 지역특성을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그간 수요자 중심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내 사회복지관 20개소에 프로그램 지원 및 기부식품 등 제공사업장 26개소에 대한 운영 지원을 통해 43억원의 물품을 저소득층에게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사회복지협의회 및 인천복지포털 ‘행복나눔인천’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으로 25개 사업에 3만 5360명에게 맞춤형 지역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지역사회서비스 제공기관 및 사회복지관 등 복지시설에 대한 지원은 물론 지도ㆍ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체감도 높은 사회서비스가 제공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3쪽부터 27쪽까지 장애인복지과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3쪽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정책 추진이 되겠습니다.
저소득 장애인의 생활안정 지원을 위하여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등을 지원하고 장애인단체 활성화를 통한 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저소득 장애인의 생활안정 지원을 위하여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생계보조수당으로 총 229억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장애인단체 활성화를 위하여 장애인단체총연합회 등 22개 단체, 42개 사업에 7억원을 지원하였고 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재활지원센터 및 자립지원센터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신규 수급자를 발굴해서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 통합적 지역재활서비스 지원 및 복지인프라 확충입니다.
재가 장애인의 사회활동 확대와 자립을 위한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재활서비스 지원과 장애인 권익 증진 및 인식 개선사업입니다.
재가 장애인의 사회활동 지원을 위하여 장애인복지관 10개소와 낮 시간대 장애인 보호를 위한 주간보호시설 37개소, 그 밖의 생활이동지원센터, 수어통역센터, 점자도서관을 운영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 인권보호를 위해 권익옹호기관을 운영하여 장애인 학대 예방 및 피해 장애인의 사후관리 등 종합적인 지원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장애인 편의시설을 곳곳에 확충하여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증진하고 2021년에는 청각ㆍ언어 장애인복지관과 계양구 장애인복지관을 개관하여 다양한 복지수요를 반영한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장애인 거주ㆍ직업시설 운영 및 자립 역량 강화입니다.
일반가정에서 생활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일정기간 주거ㆍ요양ㆍ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 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19개소의 거주시설을 운영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장애인의 자립기반 조성을 위하여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32개소와 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 1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의 자립생활 역량 강화를 위해 자립생활지원센터와 자립 체험홈, 자립주택 등 22개소를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주택 1개소를 추가 설치ㆍ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26쪽 장애인 양질의 일자리 발굴 지원사업입니다.
일반 노동시장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장애유형별 일자리를 제공하여 장애인 직업생활 및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총사업비 76억원으로 586명의 장애인에게 도서관 사서도우미, 행정도우미, 요양보호사, 안마보조 등 일자리를 발굴ㆍ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발굴ㆍ보급해 나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27쪽 장애인가족 공감복지서비스로 행복공동체 추진입니다.
중증장애인을 위하여 활동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인가족 지원서비스 활성화 사업이 되겠습니다.
화재나 가스사고 등 긴급상황에 취약한 중증장애인에게 안전장비를 설치하여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응급안전알림서비스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발달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인천발달장애인지원센터 운영 및 공공후견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그 가족의 심리적, 정서적 안정과 가족기능 강화를 위하여 장애인 가족 여행을 위한 차량무상 지원서비스 등 장애인가족 돌봄휴식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말에 운영성과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내실 있게 추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1쪽부터 33쪽까지 보훈다문화과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1쪽 헌신에 보답하는 호국ㆍ보훈의 도시 인천 구축이 되겠습니다.
나라를 위해 헌신ㆍ봉사하신 분들에게 보상적 예우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연초 인상된 참전명예수당과 연초 신설된 전몰군경유족수당, 보훈예우수당을 차질 없이 집행하고 있습니다.
국가유공자의 집 명패 달아주기, 참전유공자 등 장례 지원을 위한 선양단 운영이 지난해에 이어 확대 시행되고 있으며 특히 신규사업으로 보훈가족 백령도 안보현장 견학과 인천 세계전쟁과 평화포럼이 하반기 예정되어 있는 등 호국ㆍ보훈 도시로서의 대내외적 위상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 함께하는 행복한 다문화사회 구현이 되겠습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9개소에서 한국어 교육, 상담 및 사례관리, 방문교육 등 다문화가족의 생활정착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문화가족의 맞춤형 지원을 위한 시책의 일환으로 다문화가족 발달장애 검사 및 치료비 지원을 확대하여 5월 말 현재 40명의 아동이 지원을 받았습니다.
건강한 가족기능 회복과 사회참여서비스를 위해 위기가정 가족치료 상담과 행복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국가의 날을 신규로 운영하여 지난 6월 16일 첫 회로 중국 결혼이민자 모국의 문화체험을 통해 가족 간 이해와 소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하반기에는 특별히 사춘기자녀 다문화 가족캠프를 비롯한 제2회 온통 다문화가족 축제를 개최하여 다문화가족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을 철저히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3쪽 외국인주민 지역사회 적응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외국인주민 생활편익 증진을 위하여 외국인종합지원센터에서 한국어교육을 실시하고 야간반, 주말반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생활 적응을 위한 인천문화탐방, 자녀체험 프로그램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주민 정착 지원 및 교류 활성화를 위하여 정착지원 우수사업 공모를 확대하고 12개 단체, 16개 사업, 1억원의 사업비를 집행하였습니다. 그 밖의 차별 방지 및 내ㆍ외국인 소통의 장을 조성하기 위해 5월 20일 세계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외국인 유학생 행정인턴 운영, 인식개선교육, 외국인주민을 위한 인천생활종합 가이드북을 제작하는 등 외국인주민 정착 지원업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7쪽부터 41쪽까지 보건정책과 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7쪽 수요자 맞춤의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제공이 되겠습니다.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 지원과 공공보건의료기관에 대한 시설ㆍ장비 지원사업으로 암환자 475명, 정형외과 수술 등 325명에 대하여 의료 지원을 실시하였고 신규 건강생활지원센터 2개소에 대하여 시설 개보수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의료급여 수급권자 9만 1289명에 대하여 2839억원의 의료비를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계층 및 지역 간 차등 없는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8쪽 체계적인 응급의료 대응시스템 구축이 되겠습니다.
응급의료기관 운영 지원 및 취약지역 응급의료체계 강화 등을 통해서 응급의료 선진화 협력체계 대응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재난 대비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서 거점병원 두 곳을 지정운영하고 있으며 응급의료기관 18개소를 운영 지원하고 소아전용 응급실 운영, 중증응급질환 지역네트워크 구축 등 응급의료기관 운영지원 및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취약지 응급의료체계 강화를 위하여 응급의료 전용헬기 운영범위를 확대해 나가는 등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응급의료 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9쪽 시민이 체감하는 감염병 예방관리입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어린이 예방접종 29만 6764건, 어르신 예방접종 3450건을 지원하고 결핵환자 조기발견을 위한 잠복결핵 검진대상자 확대와 적극적인 시민홍보를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말라리아 등 네 개 질환 감염병 예방을 위한 철저한 방역관리 등을 통해 말라리아 사전예방을 하고 있으며 체계적이고 빈틈없는 예방관리로 시민건강 보호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0쪽 든든한 감염병 대응 기능 강화입니다.
감염병 감시 예방을 위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신종 급성감염병 전파 방지 대응체계를 운영하여 청정인천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해외 유입 및 신종 감염병 대비 대응체계 강화를 위하여 대응체계 운영 및 감염병관리지원단 그리고 지역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인프라를 강화하고 주요 감염병 조기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신속한 대응으로 시민들이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1쪽 국제경쟁력 강화를 통한 외국인환자 유치 증대입니다.
외국인환자 유치기반 구축 및 일자리창출을 위하여 국비 4억 2000만원을 확보하였고 인천의료관광의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위한 용역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환자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와 전략시장별 홍보 강화로 외국인환자 유치 증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향후 의료상품 개발 주력시장 중심 마케팅 거점 구축 및 인천의료 전담에이전시 발굴 등 외국인환자 유치 증대를 위하여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5쪽부터 47쪽까지 건강증진과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5쪽 건강행태 개선으로 시민체감 건강도시 조성사업이 되겠습니다.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위해 통합건강증진사업에 대한 기술 지원, 모니터링 및 수행인력에 대한 교육훈련을 강화하여 내실 있는 통합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흡연율 감소를 위하여 보건소 금연클리닉 운영 및 병ㆍ의원 금연치료비 지원, 금연대상시설 지도ㆍ단속 관리 강화, 시민의식 개선 홍보 등 흡연자 금연 지원서비스와 비흡연자 간접흡연 피해예방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건강한 돌봄놀이터 등 만성질환위험군 건강행태 개선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 실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6쪽 통합적 정신건강관리로 행복한 사회구현이 되겠습니다.
정신건강증진, 자살 및 치매 예방관리를 위해 정신치매센터 53개소를 운영하고 취약계층 마음건강관리와 정신질환자 지역사회 복귀를 위한 정신건강증진 관리시스템 강화를 추진하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5년 연속 하락 중인 자살률의 지속적 하락을 위해 자살시도자 응급출동 및 자살예방 프로그램, 시민 생명사랑 지킴이 양성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치매국가책임제에 맞춰 치매안심센터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두뇌톡톡! 뇌 건강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치매안심마을 조성과 치매시설 인프라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7쪽 맞춤형 만성질환관리로 건강인천 도모입니다.
체계적인 건강관리와 지원을 통해 암, 심뇌혈관, 희귀질환 등 중증질환과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유병률 감소로 사망, 장애를 최소화하고 사각지대 없는 의료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심뇌혈관질환, 암, 구강 등 국민병 건강관리와 서해5도 고혈압ㆍ당뇨병환자를 발굴ㆍ관리할 계획이며 효율적인 암관리 및 질 제고를 위해 지역 암센터를 운영 암 검진율을 높여나가겠습니다.
또한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제공과 사각지대 없는 건강검진 및 의료비 지원체계를 구축, 취약계층의 건강 위험요인 조기발견 및 지원 치료를 통하여 건강형평성 제고 등 시민이 함께 만들고 누리는 건강인천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보고서 51쪽부터 55쪽까지 위생안전과 주요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1쪽 인천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외식산업 활성화입니다.
우리 시의 다채로운 음식문화와 맛을 알리고 외식산업 활성화를 위한 인천음식문화박람회를 개최하여 전시, 체험, 공연 등의 프로그램으로 관람객 4만여 명과 함께 할 계획입니다.
또한 도서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섬 지역 특색음식 개발사업, 섬 푸드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민ㆍ관협력을 통한 음식문화 조성사업으로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 명품 음식점 선정, 외국인 편리 음식점 선정사업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2쪽 식중독 예방 강화로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사업입니다.
지금 식중독은 계절에 관계없이 학교 음식과 음식점에서 꾸준히 발생되고 있어 시민생활과 밀접한 음식점, 집단 급식소의 위생점검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식중독 발생 대책반과 40개 기관으로 구성된 식중독 예방 민ㆍ관협의회를 구성ㆍ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및 대형음식점 등을 중점 점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식중독 예방교육 홍보를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인천지하철 및 라디오방송 등의 매체를 이용해서 식중독 예방요령을 집중 홍보하고 있습니다.
향후 식중독 발생 대비 가상모의훈련 실시 및 인천에서 개최하는 세계검도대회, OECD세계포럼 등 국제행사에 대비하여 식ㆍ음료 관리를 철저히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3쪽 어린이ㆍ시민이 건강한 식품 유통 환경 전개입니다.
100인 미만 어린이급식소에 대한 영양ㆍ위생 관리를 지원하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어린이 맞춤형 식단 지원과 어린이와 학부모, 교사 및 급식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영양ㆍ위생관리 프로그램 개발 지원 및 교육을 실시하여 어린이 안전급식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주변 식품위생업소, 전통시장, 소규모 판매업소의 식품안전관리를 위해 소비자식품 위생감시원과 함께 위생지도ㆍ점검과 유통식품 수거검사를 병행 추진하는 등 유통식품의 위해요인을 사전 차단하고 소비자가 안심하는 식품유통 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4쪽 안전하고 신뢰받는 식품 제조기반 구축입니다.
시민과 소통하는 위생행정으로 식품안전 인식 확산을 위해 안전한 식품 공급기반을 위한 하절기 성수식품과 추석, 김장철, 연말연시 등 시기에 맞춰서 합동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며 45개소의 식품제조 가공업체를 대상으로 안심 멘토링을 실시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식품안전체험 프로젝트로 실용적인 식품정보 제공을 위하여 인천식품안전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I-FOOD PARK 조성을 원활히 잘 마무리하고 국내외 식품판로를 개척하여 식품산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5쪽 웃으며 이용하는 공중위생 기반 마련입니다.
신 패러다임 관광 환경에 부응하는 공중위생서비스 향상을 위해 우수 공중위생업소 발굴ㆍ육성에 심혈을 기울여 인천을 다시 찾는 방문객들에게 다시 찾고 싶은 인천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위생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공중위생업소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및 취약업소 레벨업 추진 등 공중위생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토털 미용 아카데미 활성화를 위한 홍보 및 수요자 맞춤 프로그램 운영으로 뷰티관광 콘텐츠 기반을 구축해서 관광도시 이미지를 창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복지국 소관업무를 보고드렸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드린 사업들을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해서 새로운 시작 인천특별시대를 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리면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18년도 보건복지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