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이근학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돌이켜보면 2006년 제5대 시의회 개원 이후 이 자리에 계신 여러 의원님들과 함께 시정을 계획하고 고뇌하며 함께 한 시간들은 참으로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동안 시정발전을 위하여 아낌없는 지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의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역사에 부끄럽지 않을 새로운 인천 건설을 위하여 함께 해 주실 것을 기대하면서 지금부터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 정종섭 의원님, 김성숙 의원님과 서면으로 질문하신 이근학 의원님, 유천호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보육료 완전면제나 고정적인 보육료 지원정책실행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아동들에게 지원되는 보육료는 가구원수별 소득인정액과 아동의 연령, 장애등록 등의 기준을 충족하는 기구에 지원되고 있는 차등, 만5세아, 장애아 무상, 두 자녀 이상, 방과 후, 시간연장형 보육료와 정부 지원시설을 제외한 보육시설 중 0세~2세 아동을 보육하는 시설에는 가구원수별 소득인정액과 무관하게 지원하는 기본 보육료가 있으며 우리 시 자체 시책사업으로는 셋째아 이상 보육료와 입양아 무상보육료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보육료가 정부 지원시설에 비해 비싼 민간시설을 이용하는 법정저소득층에게는 정부 지원시설보육료와의 차액도 지원하고 있으며 2010년 보육료 총 지원예산은 1,874억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지원되고 있는 보육료는 기본 보육료를 제외하면 법정저소득층, 장애아, 셋째아 이상, 입양아동과 가구원수별 소득인정액 기준에 맞는 가정에만 지원되고 있으므로 일반가정의 아동에게는 보육료가 지원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취학 전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모든 아동에게 보육료 완전면제나 고정적인 보육료를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공감합니다마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많은 재정을 투입해야 하는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우리 시에서는 자녀양육부담이 저출산의 주요 원인 중에 하나 임을 감안하여 저소득층과 다자녀가구는 물론 일반가정의 아동에게도 단계적으로 보육료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겠습니다.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가좌재정비촉진사업의 사업 취소에 대한 대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 교통의 요충지인 가좌재정비촉진지구는 대규모 기반시설 확충과 함께 상업, 업무, 주거, 문화기능 등 복합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초기재원 투입이 가능한 공영개발방식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2007년 2월 가좌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하고 재정비촉진계획수립을 위한 관련 행정절차를 이용하던 중 주민들의 물리적인 행동으로 공청회가 무산되었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정확한 의견을 파악하여 정책방향을 결정하고 대책을 마련코자 주민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되었고 그 결과 주민대다수가 사업추진을 반대함에 따라 인천역 주변, 제물포역세권 지역 등과 함께 재정비촉진지구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앞으로 우리 시에서는 지역주민이 민영개발 등 새로운 사업방식을 제안해 올 경우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행ㆍ재정적 지원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며 충분한 시간을 갖고 해당지역을 민간개발 추진여부와 개발성숙도 그리고 존경하는 의원님께서는 밝혀주신 고견을 비롯한 여러 가지 방안 등을 면밀히 검토해서 최적의 방안을 찾아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아시안게임경기장 건설 진행상황, 대중교통이용대책, 경기장 활용 방안 및 부대시설 설치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에 대비하여 총 12개 경기장을 건설 중에 있습니다.
서구 연희동 378번지 일원 63만㎡의 부지에 7만석 규모로 건설되는 주경기장은 현재 설계 77%, 토지보상 80%를 완료하였으며 금년 10월 착공하여 2014년 5월 준공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학, 십정, 계양, 남동, 송림, 문학, 강화경기장은 2010년 1월에 설계를 착수하여 금년 12월 공사발주 예정으로 보상은 약 58%를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대중교통대책을 답변드리겠습니다.
아시아경기대회 기간 중 원활한 교통여건 조성과 대중교통 이용활성화를 위해 46개소의 환승시설을 설치하고 경기장 및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는 버스노선을 체계적으로 조정하여 관광객에게 불편이 없도록 조치할 계획입니다.
특히 주경기장 주변에 대해서는 경명로 교차로 개선사업을 2013년까지 완료하고 인천공항고속도로 검암IC를 2011년까지 설치하여 광역 대중교통의 유입을 원활히 하겠으며 도시철도 2호선을 2014년 대회 전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배터리로 달리는 전차 도입은 포괄적 국가 미래전략사업의 일환으로써 국내외 다양한 사례 등을 조사 검토하여 우리 시 대중교통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아시안게임 후 경기장 활용방안과 부대시설 설치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경기장시설은 특정종목에 한정되지 않고 각종 경기는 물론 이벤트행사 등이 가능토록 다목적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경기장 내에 판매시설, 예식장 등 수익시설과 수영장, 족구장 등 부대시설을 배치하여 경기장을 시민들이 편안하게 즐기고 휴식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하여 인천시민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데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최근에 서구 주경기장의 경우는 우리가 2018년, 2022년에 개최될 월드컵 유치를 추진 중인데 유치가 된다면 서구 주경기장에서 개막식 행사와 개막경기를 할 수 있도록 결정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월드컵유치위원회측과 개막식에 우리 인천 서구 주경기장이 활용될 경우에 어떤어떤 사항이 필요하며 또 우리가 지원될 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실무협의를 시작했다는 보고를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아시안게임 개최를 계기로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14아시안게임은 40억 아시아인의 축제로써 우리 인천의 위상을 한층 높이고 선진도시 도약을 위한 절호의 기회로써 경기장 건설 등 아시안게임 준비 뿐 아니라 관광측면에서도 대단히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아시안게임 기간 동안 수많은 관광객이 우리 시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와 연계한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주경기장을 포함하여 신설되는 경기장에 대해서는 사후 활용방안에 대한 다각적인 활용방안과 웅장하고 아름다운 주경기장과 보조경기장을 연계한 패키지상품을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지붕없는 박물관인 강화도와 개항장 일대의 근대건축물 그리고 인천대교, 차이나타운, 송도국제도시 등을 연계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앞으로 조성될 파라마운트 테마파크, 송도관광단지, 인천아트센터, 아트서커스 전용극장 등을 건립하고 현재 43개인 호텔을 82개까지 확충하는 등 내ㆍ외국인이 편안히 머무르고 관광하는데 불편함이 없는 관광인프라 확충과 함께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친절서비스운동 전개 및 환경개선 등을 통해 우리 인천이 많은 내ㆍ외국인이 찾아오도록 수준 높은 관광인천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 가겠습니다.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우리 시가 전국에서 가장 영어를 잘 하는 도시가 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도시간의 경쟁이 심화되는 세계도시화시대에 영어사용능력은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필수 조건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 2007년도부터 영어가 자유로운 도시 인천을 목표로 영어사용환경조성, 공교육 혁신, 시민 역량강화, 공공부분 선도 등 4개 분야에 중점을 두고 2020년까지 중장기 영어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까지 1단계사업으로 원어민보조교사 배치사업, 영어교사 국외연수, 잉글리쉬존 설치와 영어영재 해외문화체험사업 등 학교영어교육 내실화와 대중교통 영어방송 안내, 토크하우스 운영, 영어간판시범 설치 등 영어 사용붐 조성을 추진하여 왔으며 향후 2014년까지의 2단계 추진사업은 영어환경선진 인프라 구축과 영어사용 인구확산을 목표로 공교육에서의 의사소통이 중심이 되는 실용영어교육 실현과 더불어 원어민보조교사 배치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교육청과 긴밀히 협조하여 다양한 영어능력 향상프로그램을 개발ㆍ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동구 관내에 추진 중인 주거환경개선사업 중 보상이 지연된 송림초교 주변구역과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송림4, 대헌학교 등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추진일정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정비기반시설이 극히 열악한 지역에 노후 불량한 건축물을 개선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사업으로 동구에는 대건학교 옆 구역 등 6개 구역에 대하여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중 송림초교 주변 구역은 인천광역시 도시개발공사에서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2009년 10월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후 현재 지장물조사가 71% 진행 중이며 보상은 2010년 5월경 공사채 발행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받고 예산을 수립하여 감정평가 등 보상절차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송림4 주거환경개선사업과 대헌학교 뒤 주거환경개선사업은 LH공사에서 시행하는 사업으로 현재 LH공사에서 추진일정 등을 자체 검토 중에 있으며 우리 시에서도 국토해양부 및 LH공사에 지속적으로 협조를 요청하여 사업이 조기에 반드시 추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원님께서 동인천재생사업은 당초 계획대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은 경제자유구역 등 신도시 지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낙후된 구도심지역에 대한 주거환경개선과 기반시설 확충을 통한 도시기능을 회복하고자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존경하는 정종섭 의원님께서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시는 동인천역 주변 재생사업은 공영개발 찬반 주민설문조사결과 대다수 주민들께서 시의 개발계획에 찬성하여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만 주민설문조사결과 발표 후 이의가 제기된 배다리와 화수지역에 대해서는 일부 구 역 조정 검토 후 주민의사를 최대한 존중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만 절차 이행상 우선은 당초대로 재정비촉진계획을 수립해서 고시토록 하고 그 이후에 찬반 양측 주민들의 의견을 다양한 형태로 수렴하여 최적의 방안을 도출,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정종섭 의원님께서 추가로 질문하신 콜택시 표시가 외국인이 인식하기 어렵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아주 적절한 지적이라고 보고 실태를 빨리 조사한 후 개선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주안 2, 4동 일원 재정비촉진사업과 관련하여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남구 주안 2, 4동 일원 재정비촉진지구는 낙후된 도심지의 주거환경 개선과 기반시설 확충 등 도시 기능을 회복하고자 2008년 5월 26일 지구지정 고시된 지역으로써 현재 남구청에서 재정비촉진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재정비촉진계획 수립과정에서 기반시설 배치계획에 의거 실시설계비가 약 103억원이 산출되었으며 우선 실시설계비 103억원을 2009년 7월에 국토해양부에 국고보조 요청을 하였으나 본예산에 반영되지 않아 금년 추경에 확보될 수 있도록 하여 사업 추진에는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시에서는 지역주민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토해양부에 도시재정비촉진을위한특별법에서 정한 금액 범위 내에 최대한 보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고 2011년부터는 도시재정비촉진특별회계 운영자금을 점차적으로 확보하여 재정비촉진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임을 말씀을 드립니다.
추가로 질문하신 공공관리자제도는 다른 시에서 제안한 사업으로 재개발ㆍ재건축의 주체를 공공기관에서 추진한다는 내용으로 우리는 이미 도시개발공사에 도시재생 부처를 신설해서 재건축ㆍ재개발 현장에서 가능하면 단 1, 2%라도 우리 도시개발공사와 컨소시엄을 만들어서 하는 게 좋겠다. 그렇게 하는 것이 공적인 그런 면에서 투명성과 또 시에서의 지원사항을 서로 잘 협의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이미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사실 현장에서 그것이 제대로 안 됐던 부분이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부분은 더 적극적으로 해서 시에서 재개발ㆍ재건축 현장에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만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재개발ㆍ재건축을 하는 시민들께서 시의 말을 잘 믿고 시의 정책에 잘 좇아서 했으면 좋겠다 하는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재개발ㆍ재건축 현장은 아시다시피 조합이 구성이 되고 또 거기에 관련되는 건설회사를 비롯한 좀 여러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의사결정과정에 있으면서 결국은 시에서 받아야 되는 여러 가지 정책적 지원에 대해서 특별한 로비 등을 통해서 해결되는 것인 양 잘못 호도해서 비용들을 주민들한테 염출하는 등 그런 사항과 또 기업에서는 재개발 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그런 소망으로 여러 가지 시민들을 오도하는 경향도 없지 않다.
따라서 앞으로는 우리 인천의 많은 재개발ㆍ재건축 현장에서 시와 가능하면 책임성 있는 대표들이 직접 협상을 하거나 아니면 도시개발공사의 관련되는 부처에 소량이라도 지분 확보토록 해서 처리해 나가는 것으로 권고를 하고자 합니다.
또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가 오랫동안 재생사업을 추진하고 또 재개발ㆍ재건축 사업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노력을 해 왔습니다만 시민사회 일부에서는 이것을 다른 방향으로 호도를 하고 있다 하는 점에 대해서도 유의를 좀 하셨으면 합니다.
특히 재건축ㆍ재개발 사업은 우리 시에서는 주민들이 조합에서 요청하는 것을 인ㆍ허가 해주는 것으로써 사실 그것만으로도 시에서는 역할을 다하는 것입니다. 많은 조심을 해 가면서 안내를 하는데 막상 그것을 또 해주고 나면 본인들끼리 또는 사업자와 당사자들, 사업 조합원끼리의 다툼을 모두 다 시에다만 그것을 뭐랄까, 비판하고 이런 것은 적절치 않다.
물론 시가 무한책임을 가지고 도와드릴 용의가 있습니다. 그런데 근거 없이 시에 대해서 비판함으로 해서 결국은 자기 얼굴에 침 뱉는 그런 상황이 현장에서 보여지고 있다는 것은 대단히 안타깝다 그런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우리가 경제자유구역을 비롯한 신도시가 많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것을 무슨 구도심에 있는 시민들의 세금을 다 갖다 거기다 퍼붓는다 이런 식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흑색선전을 하는 세력들이 있습니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초기에 일부 인프라를 구성하는 데 들어간 부분이 있지만 이미 그쪽에서도 개발이익 중에, 말하자면 신도시에서의 개발이익 중에 구도심으로 온 것도 있고 거기에 입주한 많은 분들의 세금이 우리 구도심의 재정에도 많이 지원이 됐다 하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신도시는 신도시 자체 특별예산으로 건설이 되고 민자 등을 유치해서 건설되는 것으로 대부분이 그 건설되는 것이 우리 시의 재정과는, 일반재정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는 점도 차제에 말씀을 드리고 괜히 그런 부분을 불만을 자꾸 촉진시켜서 올바르게 재개발 사업하는 것들에 대해서도 추진에 방해가 되게 하는 것은 아무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는 점을 시민 여러분 모두가 인식을 하시고 시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방향을 정해드릴 용의가 있으니까 그렇게 아시고 시의 발표내용과 시에 접촉하는 것을, 시의 발표하는 내용을 정확히 또 파악을 하시고 또 시에서 여러분들을 위해서 여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니까 언제든지 시의 공직자들과 접촉하고 또 필요하면 시장한테도 면담을 요청해서 해결해 나갈 수 있으면 좋겠다 하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회적 기업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에 따른 사업적 기업에 대한 시의 지원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사회적 지원사업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시고 인천광역시사회적기업육성및지원에관한조례의 제정을 지난 1월 18일 공포될 수 있도록 애써 주신 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시에서는 지난 9월 추경예산에 1억원을 편성하여 노동부에서 인증한 14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을 하였는 바 본 사업의 수혜 전후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총 76억원으로 15억원의 매출 증대와 함께 고용은 580명으로 24명이 증가하는 효과를 거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노동부에서 사회적기업으로 인정받지 못한 예비사회적기업을 포함하여 사회적기업 지원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선 본예산에 책정되지 않는 예산은 노동부에서 국고보조금을 매칭사업으로 지원할 예정으로 있어 추진경과에 따라 예산 확보한 뒤 추경예산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사회적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인천사회적기업육성계획을 수립하고 사회적기업육성지원위원회를 규정하는 한편 사회적기업육성지원에관한조례시행규칙을 제정하여 예비사회적기업과 인천형예비사회적기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전담부서 설치의향에 대해서도 앞으로 업무추진과정을 보면서 필요한 경우 의원님의 지적과 같이 적극 검토토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지난주에 청와대에서 존경하는 이명박 대통령님의 주재로 일자리 창출에 관한 보고 겸 앞으로의 정책방향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광역시ㆍ도지사, 관계 장관 그리고 전국에서 기초단체장도 포함된 그런 회의에서 대통령님께서도 말씀이 우선 기본적으로 일자리는 경제가 활성화가 돼야 되고, 즉 민간부분에서 해야 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우리가 지금 이 경제가 지난 뉴욕 발 금융위기 이후에 회복되는 과정에서 역시 전체적으로 확산되는 것은 시간이 걸리고 그러면서 또한 사회적으로 경제적 약자를 위한 배려로 역시 사회적기업의 역할이 앞으로 갈수록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그러되 이 추진체를 어느 구청장이 보고하기를 이것을 노동부에서 하는 것보다 결국 지자체에서 실제로 계획과 집행을 했으면 좋겠다 이런 취지의 건의에 대해서 답변하시면서 정책방향에 대해서는 중앙정부, 즉 노동부나 이런 관계 부처에서 하지만 구체적인 계획과 집행에 대해서는 역시 지자체에서 하는 것이 맞다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제가 우리 직원들한테도 그런 얘기를 전파한 바 가능하면 사회적 기업에 관한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하되 역시 필요한 인력도 확보를 하고 또 사회적기업에는 필히 구성되는 지원기업과 또 수혜를 받는 시민들, 여러 분들이 효율적으로 연계가 돼야 되기 때문에 좀더 노력을 통해서 의원님께서 걱정하시는 사회적기업의 효과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검토 활성화되도록 하겠습니다.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광역시의 구인구직 미스매치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지난해에 구인구직 미스매치 최소화를 위해 남동구 간석동에 인천종합일자리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09년 일용직을 포함한 1만 1,000명 이상의 취업을 시키는 성과를 올린 바 있습니다.
금년에는 구인애로기업과 구직자들의 취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하여 남동산업단지와 부평산업단지 인근에 일자리센터 각각 1개소를 추가 설치하여 기업체가 원하는 가장 적격한 구직자를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찾아 알선함으로써 기업에서는 기업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일자리와 인재정보의 공시를 통해 최적의 일자리, 최적의 매칭을 도모하고자 인천일자리공시시스템인 일마루를 지난해 12월부터 시범운영 중이며 현재 일자리 정보에 관한 전수조사를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5월이면 모든 시민들의 일자리에 관한 내용이 데이터베이스가 확보가 될 것으로 봐서 단 한 분의 시민들도 일자리가 미스매칭이 돼서 피해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 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해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미스매칭을 최소화하기 하기 위해서 전 행정력을 투입을 해서, 특히 관내기업과 소상공인들의 구인정보가 많이 등록이 돼서 구인하는 분들은 물론이고 구직하는 모든 분들한테 효율적으로 매치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차제에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결국 일자리 를 찾는 것은 본인들이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으셔야 됩니다. 시에서 이렇게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시민 여러분들이 아셔서 우리가 가능하면 전화번호 하나를 지정을 해서 시민들이 바로 오프라인에서도 전화를 통해서 바로 이렇게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고, 지금 1366이죠? 우리가 하고 있는 게. 1366이라는 번호 그 외에도 일자리 관련된 것은 아닙니다만 어려움을 호소하시면 우리가 대책을 강구해 드립니다. 온라인상으로도 우리가 사이버 공간이나 이런 데 찾아보시면 시에서 지원하고 있는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시에서 많이 진행되고 있는 정책에 관해서도 경우에 따라서는 깊이 살펴보지 않으시고 시에서 뭘 하냐 이렇게 또 걱정만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시에서 이것을 다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구인하시는 분들도 그렇고 구직하시는 분들도 그렇고 우리 일자리종합센터에 연락을 하셔도 되고 찾아가셔도 되고 또 시에도 연락을 하시면 그런 게 아주 웬만하면 다 될 수가 있다.
대통령님께서 그날 이런 말씀도 하셨습니다. 밴쿠버 올림픽의 김연아를 비롯한 선수들이 청와대에 와서 점심식사도 하고 같이 환담을 한 내용을 아마 TV나 신문에서 보셨을 겁니다. 그 아이들 얘기를 들어보니까, 선수들 얘기를 들어보니까 하루에 4시간에서 6시간씩 10여년 가까이 그렇게 했다는 겁니다, 10여년 가까이. 명절 때도 부모님한테 인사만 드리고 가서 그것을 하는 겁니다. 그렇게 열심히 하니까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다.
사실 일자리 문제가 됐건 무엇이 됐건 열심히 해야 됩니다. 일자리 찾는 것도 열심히 해야 된다는 겁니다. 우리가 많은 이렇게 방법이 있고 뭐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육도 시키고 많은 노력을 하는데 계속 미스매치가 있다는 것은 노력을 덜 했다, 본인들한테. 우리 시도 부족한 점이 있지만 시민 여러분께서도 시를 믿고 시에 가면 그래도 해결책이 있겠지 그러면서 시와 접촉을 하다 보면 원체 없는 일자리야 어쩔 수 없지만 있는 일자리를 미스매치돼서 피해를 보는 경우는 없을 수 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또 우리가 그 이외에도 창업아카데미라든지 이런 젊은이를 위한 그런 사업도 추진하고 있고 각종 시민들을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도 차제에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이근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제물포역세권 공영개발 미추진에 따른 문제점 및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광역시 교통의 요충지인 제물포역세권 도시재생사업은 대규모 기반시설 확충과 함께 중심상업 업무기능의 복합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초기 재원투입이 가능한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2007년 3월 재정비촉진지구를 지정하고 이에 따른 재정비촉진계획 수립을 위한 관련 행정절차를 이행하던 중 주민들의 물리적인 행동으로 공청회가 무산되었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정확한 의견을 파악하여 정책방향을 결정하고 대책을 마련코자 주민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되었고 그 결과 주민 다수가 사업 추진을 반대함에 따라 가좌IC, 인천역 주변지역 등과 함께 재정비촉진지구에서 제외하였습니다.
그러나 지구 해제 이후에 공영개발을 찬성하는 많은 민원이 제기되어 주민 다수가 공영개발을 찬성하고 도시재생사업의 목적달성이 가능한 지역을 대상으로 사업구역을 축소조정하여 공영개발을 추진하고 반대가 많은 지역은 지역주민이 민영개발 등 새로운 사업방식을 제안해 올 경우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행ㆍ재정 등 적극 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유천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강화군 교동 연육교의 추진 지연 사유와 향후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강화 교동 연육교 건설사업의 추진배경과 진행 상황을 말씀드리면 강화도 교동면의 주민생활 환경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강화 양사면 인화리와 교동면 봉수리를 연결하는 총 3.44㎞에 이르는 교량을 설치하고자 하는 사업으로써 행정안전부 주관 제1차 접경지역지원 10개년 계획에 반영되어 국비 611억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872억원을 확보하고 현재는 정상 추진되고 있습니다.
동 사업계획에 의하면 사업비의 지원이 2012년까지 계획되어 있으며 2008년 10월에 공사가 본격적으로 착수되었고 현재는 전년도까지 확보된 사업비를 전액 투입하여 2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국비 207억원을 포함한 사업비 255억원을 확보하여 교량기초공사를 시행할 계획이며 내년 이후부터 주경관 상부공사의 추진이 예정되어 있어 2012년 12월 말까지는 공사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므로 의원님의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계양구 농산물유통센터 내 농산물 판매장 설치와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계양구 작전동에 건설되는 농협중앙회 하나로마트 인천점은 2008년 3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금년 4월 29일 개장 예정이고 부지 1만 1,850㎡ 건축면적 7,678㎡로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가 되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농협중앙회 하나로마트 인천점 내에 인천지역 농특산물 판매코너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지난 12월에 농협인천지역본부장에게 협조 요청을 하였습니다.
농협중앙회의 긍정적인 회신이 있을 것으로 믿고 있으며 향후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인천지역본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유천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도시철도 2호선 강화 연결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시철도는 녹색성장을 이끄는 선진화된 교통인프라 시설로써 막대한 재원이 투자되는 사업으로 경제성 등 타당성이 확보되는 노선에 한하여 국비 60%를 지원받아 건설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현재 김포공항에서 김포 한강 신도시까지 김포 경전철 건설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바 우리 시에서 추진계획인 인천1호선 검단 신도시 연장선과 연결을 검토하고 향후 도시개발여건을 보면서 장기적으로 강화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을 비롯한 다섯 분의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고 서면답변을 요구하신 박창규 의원님, 최만용 의원님의 질문과 추가로 요구하신 박승희 의원님의 출산장려와 관련한 질문에 대해서는 조속한 시일 내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