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설공단 이사장 이응복입니다.
살고 싶은 도시, 함께 만드는 인천 구현을 위해 300만 인천시민과 항상 소통ㆍ공감하고 낮은 자세로 열린 의회를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존경하는 박종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전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내부혁신과 시민과 소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저희 시설공단에 많은 관심과 지도ㆍ편달을 부탁드리면서 공단의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공단의 부서장 이상 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김인철 경영본부장입니다.
박운준 문화체육본부장입니다.
윤병기 도시관리본부장입니다.
안효배 감사실장입니다.
김재보 안전관리실장입니다.
한상열 혁신기획실장입니다.
한천희 경영지원실장입니다.
서유택 가족공원사업단장입니다.
채정미 노인종합문화회관장입니다.
안경혜 청소년수련관장입니다.
이명수 인천어린이과학관장입니다.
김백호 아시아드경기장사업단장입니다.
오인환 삼산월드체육관장입니다.
김정우 청라사업단장입니다.
우상철 송도도시기반사업단장입니다.
이성곤 송도공원사업단장입니다.
윤찬영 영종도시기반사업단장입니다.
이용주 영종공원사업단장입니다.
김도균 상가주차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쪽입니다.
공단의 조직과 인원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공단의 예산은 전년 대비 19.1% 증가한 1089억 8200만원으로 사업예산은 1017억 9700만원이며 자본예산은 71억 85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7쪽입니다.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17년도에는 총 7건의 지적사항이 있었으며 세부적으로는 처리요구사항 4건, 건의사항 3건이 되겠습니다.
총 7건 중 7건이 모두 완료 처리되었습니다.
사안별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8쪽입니다.
가족공원식당 음식 개선을 통한 서비스 개선 노력입니다.
그간 가족공원 이용시민들이 방문하는 식당에 대한 민원과 관련해서 현장 실태 확인과 음식수준에 대한 만족도 점검을 위해 직접시식을 병행하는 한편 식당ㆍ매점관리 개선계획을 지난 1월 수립해서 지난 10월까지 3회에 걸쳐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또한 시설만족도 개선을 위한 식탁, 의자 등 식당가구 교체를 비롯해서 화장실 시설 개선까지 지난 3월에 완료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식당ㆍ매점관리 운영계획에 따라 정기 지도ㆍ점검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식당ㆍ매점 직영화 검토 등 이용객 서비스 개선을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쪽입니다.
공영주차창 2차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시설물 설치 추진입니다.
지적하신 바와 같이 주차장에 대한 추락방지 등 안전시설물 설치와 관련해서 공단 운영 주차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추락방지 설비가 필요한 장소에 현장 실태조사를 완료하였습니다.
이에 따라서 제물포북광장 및 간석3동 주차장 등 추락방지시설 보강이 필요한 지상 2층 이상 주차장 중 2개소를 선정해서 시 관련부서와 보강시설 설치 협의를 통해서 지난 5월 보강공사를 완료한 바 있습니다.
향후에도 시민들이 좀 더 안전하고 쾌적한 주차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0쪽입니다.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회 활성화 방안 강구입니다.
10월 현재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회는 관장을 포함한 13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 2회 정례회를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요구하신 대로 청소년정책 제안과 수련관 발전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운영위원회의 참석률을 높이고 운영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서 올 초에는 참석률이 저조한 위원들에 대해 참석권유 안내를 사전에 드려 상반기 정례회에는 11명 위원이 참석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10월에는 청소년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네 분의 위원님들을 신규 위촉ㆍ구성하여 내실화를 기하였고 12월로 예정되어 있는 하반기 2차 간담회 일정을 사전에 공지하고 참석여부를 확인하는 등 위원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 마련을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1쪽입니다.
청사관리직 복지 수준, 근무환경 및 임금 등 처우개선 노력입니다.
2012년 기간제 청사관리직 근로자를 직접고용 전환하였으나 그간 낮은 처우개선과 근무환경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어 처우개선을 추진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지난해 미화직 정근수당의 기본급화 등 11%의 임금인상을 전격 시행하였으며 현재 임금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이지만 올 초부터 6.6%의 기본급 인상과 명절상여금 인상을 선제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5년간 411명의 무기계약직 전환을 통해서 고용불안 해소와 일자리 창출에 일조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합리적 수준의 임금인상과 중장기 개선계획에 따른 근무환경 개선을 병행해서 청사관리직원들이 소속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2쪽입니다.
사회적약자에 대한 공공체육시설 사용료감면방안 강구입니다.
공단에서 운영하는 공공체육시설의 사회적약자에 대한 사용료 감면사항은 인천시 시립체육시설 관리ㆍ운영 조례를 근거로 운영되고 있으며 지난해 2만 8000여 명, 6억여 원의 감면을 통해서 공공시설로서 사회적약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감면 범위 확대를 위해서 시 관련부서와 지속적으로 협의한 끝에 지난 2월 인천시 시립체육시설 관리ㆍ운영 조례가 개정됨에 따라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차상위계층에 대한 감면 지원도 추가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향후에도 사회적약자의 공공체육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3쪽입니다.
수영장의 수질 개선을 위한 유관기관 협의 노력입니다.
현재 공단에서 운영하는 삼산월드체육관 등 6개소의 수영장 수질 개선을 위해서 수시로 수질검사를 시행하고 일일 물 교환량을 확대하는 등 깨끗한 수영장 수질관리를 위해서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수질 개선을 위한 수처리시설 등 시설 개선을 포함해서 주요 부품의 적기 교체를 통해 수질관리에 필수적인 제반시설 개선에도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향후에도 수질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으로 시민들이 쾌적한 수영장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장기적으로 공공기관 상수도요금 감면을 위한 조례 개정을 위해서도 시와 계속적으로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4쪽입니다.
문화예술회관 주차장 무상회차 시간 조정방안 강구입니다.
지난해 28만 대 이상의 차량이 이용한 인천의 대표적 주차시설인 문화예술회관 주차장은 지난 ’95년도부터 공단이 수탁ㆍ운영하고 있으며 지상, 지하 2층의 주차장으로 24시간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적하신 대로 차량의 무상회차 시간 조정을 위해서 지난 1월 초 타시ㆍ도 공영주차장 운영 실태 파악을 시작으로 해서 두 차례에 걸쳐서 현지 실태조사까지 완료하여 2회에 걸쳐 문화예술회관 대규모 행사 시 무상회차 실태를 재차 확인한 바 있습니다.
지난 3월 실시한 대규모 행사 시 관람차량 현황조사 결과를 토대로 해서 15분 이내 무료회차를 지난 4월 7일부터 본격 시행하여 지난달 말까지 687대의 차량이 무료회차 제도를 이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좀 더 시민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주차장시설이 되도록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5쪽입니다.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공단은 올 한 해 안전관리경영, 열린혁신경영, 가족친화경영이라는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서 전 임직원이 매진한 결과 분야별로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한 한 해라고 자부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러면 사안별로 주요 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7쪽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안전경영체계 확립입니다.
먼저 재난안전관리를 통한 역량 인증으로 안전 신뢰도 향상입니다.
지난해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공동구 재난 및 안전관리업무 점검 결과에서 전국28개 기관 중 우수기관으로 선정돼서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지난 6월에 수상하였고 지난 7월에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KOSHA 18001, OHSAS 18001 국내외 인증을 2년 연속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위기 발생 시에도 업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업무 연속성 관리시스템 ISO 22301 인증으로 재난 등 위기상황에도 핵심업무의 연속 수행능력을 한층 강화하였으며 안전경영시스템, 안전경영활동성과 분야 등을 평가해서 우수기업을 선정하는 글로벌스탠더드 안전경영 분야에서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해서 안전경영에 대한 대외 신뢰도를 한층 높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소방ㆍ건축ㆍ피난ㆍ자연재해 등 다섯 개 분야 59개 항목에 대한 안전성평가를 통해서 인천어린이과학관이 대한민국안전대상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위험요인의 상시관리를 통한 위기관리능력 강화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공단의 전사적 무재해 사업장 달성 노력으로 20개 사업장에서 현재까지 평균 576일의 무재해 일수를 달성하고 있으며 지난해 발생한 경북 포항 지진 이후 구조물 안전성의 예방과 관련해서 공단 20개소에 공공건축물 지진안전성 표시제를 전격 시행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공공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다중이용시설, 노후건축물, 도시기반시설 4개소에 대해 정밀점검 및 내진성능평가 실시 후 도출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개선하고 향후에도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지하도상가에 대해서는 2020년까지 연차별로 내진성능평가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작업 시 발생 가능한 유해물질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작업환경 측정 예비조사를 지난6월 18개 부서에 대해서 실시를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인천시 전역에 산재해 있는 41개소에 달하는 시 청사관리사업장에 대한 위험성평가로 지속적인 안전보건 개선활동과 안전보건관리로 유해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위험성요인을 결정해서 감소대책까지 수립하는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위험요인 파악과 예방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안전시스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예방체계 구축 노력입니다.
영종 씨사이드파크에서는 넓은 공원지역을 20개 공간별로 구분하고 식별번호를 부여해서 이용객의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구조와 조치가 가능하도록 하였고 안전 분야 모니터링과 공단의 마스코트 명칭인 소리를 합성하여 만든 시민안전소리단 활동을 통해서 시민들의 눈으로 시설물을 직접 점검하고 개선을 요구한 8건에 대해서도 조치를 완료한 바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건축ㆍ토목 등 관내에 있는 교수로만 구성되어 있던 외부 전문위원을 현장경험이 풍부한 현업 전문가로 확대 구성해서 안전점검 등 시설물 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등 다양한 예방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화장실, 놀이시설, 배전반 등 개별시설물에 대한 시설별 담당자와 연락처를 110개소에 부착하는 안전실명제를 통해서 시설물에 대한 관리책임 강화와 비상상황 시 즉각 조치할 수 있는 연락체계를 확립하였고 영종지역 도로에 사용자 중심의 위치표지판 350개를 설치해서 화재, 교통사고 등 긴급상황 시 신속한 초동대처가 가능한 예방체계도 구축해 놓았습니다.
다음은 18쪽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특화사업 추진입니다.
일일 평균 5000여 명 이상이 이용하는 2006년 개관한 삼산월드체육관은 개관 10년이 지남에 따라 노후된 웨이트장비 24대를 새로 교체해서 시민들이 안전한 생활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우천 시 폐기물로 인한 지하차도 배수로 내 유입구 막힘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배수로 스크린을 36개소에 제작ㆍ설치해서 이물질 수거와 침수예방능력을 한층 향상시켰 습니다.
이와 함께 250만㎡에 이르는 씨사이드파크 공원지역 내 위험구간 3개소 252m에 안전펜스를 설치하는 한편 씨사이드파크 전 구간에 비상방송 스피커 147대를 설치해서 위험구간의 안전사고 사전예방과 신속한 사고발생 알림 등 비상조치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다중이용시설인 지하도상가에 비상벨, 출입구 및 피난유도 안전디자인을 새롭게 설치해서 시민들이 소화기나 비상구 위치를 화재나 위기상황 시에 좀 더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디자인 조성사업을 지난 6월에 완료하였으며 그간 수동으로 처리해 오던 유수지 배수갑문 3개소 수문 12개를 통합 원격관제시스템을 통해서 자동 개폐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고 우천 시나 야간 시 안전한 유수지관리를 위해서 CCTV와 조명 보강공사를 통해 안전한 수위관리가 가능하도록 시설 개선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세대별 맞춤형 위기관리로 안전 신뢰도 향상 노력입니다.
주요 실적으로 공원, 체육시설 등 5개 시설에 여성화장실 등 우범지역을 중심으로 안심스마트 비상벨을 132개소에 설치해서 특히 여성이나 노약자분들이 안심하고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어린이과학관 등에서는 실종 및 미아발생 예방을 위해서 경찰서 등 관계기관과 함께 행동지침, 처리요령 등 숙지를 위한 합동훈련을 2회에 걸쳐서 실시한 바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물에 뜨는 법, 호흡법 등의 생존수영교육을 관내 24개 학교 1만 8000여 명의 학생들에게 실시해서 수상안전에 대한 위기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노인종합문화회관의 노인들이 즐겨 찾는 옥상정원에 안전난간을 신규로 설치하였고 CCTV 사각지대에 카메라를 보강 설치해서 안전사고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씨사이드파크 내 염전체험장, 화장실 등의 사각지대에도 CCTV 12대를 추가 설치해서 시민들이 안심하고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음은 향후 계획으로 상황별 위기상황 훈련을 통한 위기대처능력 배양입니다.
획일화된 위기대처 훈련이 아닌 각 시설별 이용객과 시설 특성에 맞는 맞춤형 위기상황 훈련을 추진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가족공원에서는 빈번하게 발생하는 유족 실신에 대비한 대처방법과 어린이 이용시설의 화재 및 정전 시 어린아이들의 우선 대피방법 등을 비롯해 노인분들이 주로 이용하는 노인종합문화회관에 갑작스러운 어르신들의 위기상황 시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등 숙지훈련을 통해서 위기상황에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훈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9쪽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열린혁신 추진입니다.
정부혁신 분야 발굴을 위한 시민참여를 활성화하고 시민 중심의 다양한 혁신과제 발굴을 추진해 나가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먼저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한 대외성과달성 추진입니다.
주요 실적으로 최근 범정부적으로 관심이 많은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공단 소속 기간제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을 통한 새로운 고용모델을 정착시킨 고용창출 노력을 인정받아서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지난 2월에 수상한 바도 있습니다.
또한 146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열린혁신평가에서 공단은 특ㆍ광역시 시설공단 중 1위를 차지했고 시ㆍ도 47개 지방공기업 중 4위를 차지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고 이러한 다양한 혁신추진 성과를 인정받아서 행정안전부로부터 지난 7월에는 장관상을 수상받는 성과를 이루기도 하였습니다.
다음은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주민참여사업 적극 발굴입니다.
먼저 가족공원의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화합 공동사업 추진입니다.
주민지원협의체 등 지역주민과 함께 봄꽃 식재, 체험 프로그램 구성부터 화장시설 주변의 유해요인에 대한 감시활동까지 민ㆍ관이 함께 협력해서 진행하는 시민주도형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장사시설의 부정적 인식을 보다 친근한 공원이미지로 탈바꿈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체육시설을 비롯해 도시기반시설까지 각 사업장 230명의 시민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주민참여협의체를 통해서 도출된 지역주민의 의견 중 57건에 대해서는 실제 시설 운영에도 반영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예술회관 주차장 일부를 인근상가 이용객과 지역주민에게 월정요금 기준 2급지에서 4급지 2만 1000원으로 기존요금보다 50% 저렴하게 제공해서 주차난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800여 명의 지역주민들에게 공단이 운영하는 주차시설을 활용한 주차거버넌스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중심서비스 확대입니다.
어린이과학관에 무료입장을 위해 필요한 증빙문서를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 현장에서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해서 아이들을 동반한 부모님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이와 함께 이전에는 화장 접수를 위해 승화원 접수 후 안치를 위해 또 다시 평온당까지 10분 정도 이동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기존의 카페테리아 장소를 활용한 가족공원 통합사무실을 지난 9월 1일부터 운영함으로써 가족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도록 한 곳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연 등으로 이용객이 많은 인천문화예술회관 주차장에 무인정산시스템 도입으로 지난 10월 말 기준 8800여 대의 차량이 무인정산시스템을 통해 출차함으로써 이전보다 차량정체시간과 병목현상을 대폭 줄여 이용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대내외 소통과 협력을 위한 열린혁신경영 실현입니다.
공단의 성과와 소식을 800여 회에 이르는 언론보도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알리고 홍보해서 시민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추진해 왔으며 내부적으로도 900여 건에 이르는 유관기관 등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사항을 관리하는 소통ㆍ협력게시판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국민신문고를 통한 민원통합관리로 370여 건에 이르는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민원에 대해서 신속하게 조치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향후 계획입니다.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혁신콘텐츠 운영입니다.
관 주도의 일방적인 제도 운영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시민 위원들이 직접 열린혁신운영에 참여하는 시민위원회 3차 정기 위원회를 올 연말 개최할 예정이며 올 한 해 선정된 부서별 혁신과제들 중에 대표과제를 선정하기 위한 혁신우수사례 발굴경진대회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은 20쪽 가족친화경영을 통한 공기업의 가치 구현입니다.
먼저 가족친화문화 조성을 통한 대외이미지 제고 달성입니다.
공단 창립 이래 최초로 지난 3월 창립 16주년 하나 되는 공단행사를 개최해서 직원 가족 등 1500여 명이 참석해서 공단에 대한 자긍심과 애사심을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를 포함해 공단은 다양한 제도적 지원과 대내외 노력을 인정받아 여성가족부로부터 2년 연속 가족친화경영기업 인증을 올 11월 말에 수상하게 되었으며 CEO의 가족친화경영 의지, 일ㆍ가정 양립제도 확산 노력, 가족친화활동 성과 등을 평가하는 2018년 글로벌스탠더드 가족친화경영평가에서 인천시 공기업 중 유일하게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일ㆍ가정 양립 추진을 위한 가족친화환경 조성 노력입니다.
공단은 10년 이상 근무한 직원들에게 10일에서 20일간의 장기재직휴가를 통해서 재충전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녀가 있는 직원들에게는 연간 이틀 한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녀돌봄휴가를 제공해서 현재까지 130여 명의 직원들이 360여 일 정도를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여성직원들의 일과 가정 양립 지원을 위해서 육아휴직기간을 1년에서 3년으로 확대 운영하여 현재 8명의 여성직원들이 육아휴직 중에 있으며 이와 함께 일자리 확대를 위해서 경력단절여성 5명을 신규 채용하는 등 제도적 지원에도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매주 수요일은 근무시간에 집중하고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가족과 저녁이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로 가족사랑의 날을 시행하고 있으며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주 52시간 근무 확행을 위해 불필요한 시간외근무 요소를 없애는 등 근로시간단축 제도를 올 7월부터 전격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내부 직원 만족도 향상 프로그램 적극 지원 추진입니다.
지난 3월 평창 동계패럴림픽 대회에 아이스하키 국가대표 팀을 응원하기 위해 노사 가족응원단 36명이 강원도 관동 하키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경기를 응원하였고 강원도 힐리언스 선마을에서 23명의 고객최접점 직원들과 함께 휴 힐링캠프를 추진한 바 있습니다.
내부 직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내년에도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에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8월 말에는 1박 2일로 가족과 함께하는 희희낙락 가족캠프에 공단직원 20가정을 초대해서 영종씨사이드파크에서 염전체험, 환경정화 봉사활동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직원 가족들과 즐겁고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더불어서 내부 직원 가족들을 초청해서 엄마, 아빠가 근무하는 시설을 직접 보고 체험 할 수 있도록 하는 ‘직장탐방 데이’를 3회에 걸쳐 추진해서 내부 직원뿐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친화적인 공기업 이미지 구현을 위한 노력 경주입니다.
지난 4월 키니즈 장난감병원 등 유관기관과 함께 저소득층 아동들을 위해 5000점의 장난감을 기부하였으며 지난 5월에는 근로자임대아파트에 독신 입주여성들에게 인천적십자병원과 인천서구여성인력개발센터와 협력하여 여성질환 등에 대한 건강검진과 직업훈련 안내 등 맞춤형 구직상담도 지원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공단은 사회공헌의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한 단체에 대하여 연 1회 3년 연속 지원한다는 체계적인 후원시스템을 마련하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4개 기관에 1700만원을 지원한 바도 있습니다.
향후에도 각 지역구별 소외되는 기관 없이 체계적인 지원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계획입니다.
다양한 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서비스 추진입니다.
노사발전재단의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와 함께 재직 직원의 직업역량 도출, 경력대안 개발 등 재직 직원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퇴직예정 근로자에 대해서는 퇴직 후의 직업탐색에서 재무 및 건강관리까지 맞춤형 제2의 인생설계 지원을 추진해 나갈 예정에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독거노인들을 위한 급식배식 봉사와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 대한 체육활동 지원뿐만 아니라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한 겨울 난방용 화목 지원사업으로 소외된 이웃들에 대한 지원사업도 꾸준하게 지속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미래역량기반 강화를 위한 전략경영 구현입니다.
먼저 경쟁력 있는 경영시스템 구축을 통한 성과 창출입니다.
금년 한 해 공단은 전 임직원의 노력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만들어 내었습니다.
우선 행정안전부 주관 경영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 등급을 달성하였으며 올해는 특히 전국 6개 광역시군 중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달성한 바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올 한 해 공단의 주요 경영성과와 CEO의 리더십을 인정받아 전국 39개 기관 및 기업에 수여하는 2018년 TV조선 리더십 경영대상을 지난 7월에 수상하는 영예를 얻게 되었습니다.
또한 날씨 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해서 다중이용시설인 지하도상가 활성화와 기상재해로부터 안전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날씨경영 우수기업에 선정되어 기상청장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략적으로 전산 분야 역량 강화를 통해 작년 초 수탁받은 강화경기장 홈페이지 제작 등 9건의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해서 8000여 만원의 예산절감 효과와 더불어 전산관리 노하우 등 기술 축적도 이루었습니다.
다음은 지속발전 가능한 경영을 위한 전문역량 구축 추진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기존의 성과지표 32개를 22개의 지표로 단순화시키고 객관성이 떨어지는 비계량지표를 폐지하는 등 지표 개선을 통해서 평가의 공정성을 높였으며 기존 내부평가제도의 개선을 위해 핵심사업평가를 신설하고 16개 부서, 34개 핵심사업을 선별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그동안 외주업체에 위탁하던 시특법 시설물 정밀점검업무에 대한 직영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필요한 전문기술력을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보해 나가는 계획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공단의 성장동력사업을 발굴하고 미래가치를 높이기 위해 2023년까지 새로운 5개년 중장기계획에 대해 지난 10월에 중간보고회를 하였고 현재 인천시에서 실시 중인 조직진단을 통해 경쟁력 있고 활력 있는 효율적인 조직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4월 공개채용부터는 출신지역, 가족관계, 학력 등 기회평등을 저해하는 사항을 기재하지 않고 기존 면접전형과는 다르게 47명의 면접 대상자에게 직무중심의 구조화 면접전형을 실시하는 블라인드 채용방식으로 35명의 신입직원을 채용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행정안전부 등 대외평가, 점검 우수기관 달성입니다.
공단은 정부 등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은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66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성과를 인정받아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한 데 이어 올해 초에는 조직통합 차원에서 기존의 상용직 92명을 실무 5급으로 통합하여 조직의 화합을 도모한 바 있습니다.
또한 인천가족공원은 300만 인천시민의 종합 장사시설로 과거 혐오적 인식에서 벗어나 친환경 테마공원으로 탈바꿈하는 장사시설 이미지 개선 노력을 인정받아 환경경영 부문에서 대한민국 환경대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인천시에서 실시한 공공기관 에너지절약 추진실태 종합평가 결과 공단은 35개 기관 중 3위를 차지하여 에너지절약 추진실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행안부와 화장실문화시민연대가 함께 실시하는 제20회 아름다운화장실 대상 공중화장실 부문에서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삼산체육관 화장실이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22쪽 다양한 시민과의 소통ㆍ공감을 위한 프로그램 적극 추진입니다.
주요 실적으로 포스코건설과 협업으로 60여 명의 자원봉사자와 직원들이 함께 초화식재, 환경정비 등 공원 가꾸기 추진단 활동을 4회에 걸쳐 추진하였고 공원 이용객들이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올린 540여 건의 민원을 24시간 이내 즉시 처리하고 그에 따른 조치 결과를 SNS에 공유해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씨사이드파크의 폐염전 8만 2000㎡ 중 1만 5000㎡를 복원하여 방문객들에게 염전생태해설가를 통한 소금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와 소금을 직접 생산해보는 염전체험을 통해 지금까지 1100여 명의 학생들과 시민들이 염전체험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영종과 청라지역의 숲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지금까지 200여 회에 걸쳐 4400명의 발달장애인과 시민들이 프로그램을 이용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와 함께 청소년들의 미래 진로탐색과 잠재력 발굴 등 전인교육을 위해 필요한 맞춤형 창의적 체험활동을 27개교 6000여 명의 학생들에게 실시하였고 어르신들을 위한 ‘더 가까이 소통의 날’을 9회 운영하여 어르신들의 불편사항을 직접 듣고 개선해 나가는 적극적인 소통 노력도 추진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지역사회 및 소외계층과 함께하는 나눔사업 추진입니다.
어린이과학관을 찾는 시민들에게 K-pop 댄스, 오케스트라, 뮤지컬 등 다양한 재능기부 공연을 8회에 걸쳐 900여 명의 시민들에게 추진하였고 어르신들로 구성된 시니어사회공헌봉사단은 하모니카, 오카리나 등 음악으로 요양원 등 소외계층을 위한 공연을 75회에 걸쳐 진행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인천관내 취약계층 8000여 명의 청소년에 대해 학습과 체험활동 등을 지원하는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를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벼룩시장, 영화상영 등 ‘아시아드 데이’를 2회 6000여 명의 지역주민과 함께 진행한 바 있습니다.
더불어 지난 9월에는 송도지역에 주둔하는 군부대와 함께 ‘송도사랑 클린업 데이’ 행사를 통해 해안가 주변 등 지역사회 환경정비에도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향후 계획으로 미래 경쟁력 확보 노력을 통한 경영 효율화 도모입니다.
그간 부서에서 사용하는 기간제 근로자들에 대한 급여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여 인력 운영의 효율성 증대를 꾀하는 한편 성북구 도시관리공단과 MOU 체결을 통해 시설물관리시스템 FMS를 공단 업무에 최적화되도록 합동 개발하는 고도화 작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에 있습니다.
또한 주차관제시스템 통합 운영으로 인력을 효율성 있게 이용하고 24시간 상시 관제체제 구축으로 효율적이고 안전한 주차장 관리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공기업의 사회적 역할 이행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추진입니다.
다가오는 연말연시를 맞아 지역 소외계층에 배추, 무 등 3000포기를 후원하는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를 비롯해 경제청 등 11개 유관기관과 함께 노숙인 요양시설에 사랑의 의류기증 행사를 추진할 계획에 있으며 이와 더불어 노사가 함께 참여하여 연탄 나눔과 관내 저소득층 가정에 도배, 장판 등 집수리를 해 주는 사랑나눔 행복한 동행 프로그램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청렴도 향상을 통한 대시민 신뢰 구축입니다.
내ㆍ외부 청렴도 향상을 위한 맞춤형 시책 발굴 추진입니다.
주요 추진실적으로 시민감사 강화를 위해 다양한 외부 시민들의 참여 유도를 위한 시민감사관회의를 6회에 걸쳐 추진하였으며 이해관계자와의 전화 모니터링을 통해 업무 중 부당한 업무처리 등 공정성 저해요인이 있었는지 점검하는 클린콜을 지난 6월에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청렴 유적지 탐방과 함께 전문강사의 청렴강연을 통해 간부직원들이 청렴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난 9월 46명의 임직원에게 청렴문화 체험교육을 추진한 바도 있습니다.
다음은 청렴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운영 강화입니다.
내부 청렴의식 개선을 위해 임직원 25명이 청탁금지법 준수와 청렴 다짐을 위한 핸드 프린팅 행사를 지난 6월에 실시하였고 자율적인 청렴활동 추진을 위해서 부서별 특색있는 14개 과제들을 선정해서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서별 특색을 반영해 제작된 12개의 UCC 작품을 통해 자칫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청렴을 친근하고 가깝게 공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권익위 부패방지 시책평가 대비 부패취약 분야 개선활동 추진입니다.
먼저 간부직원에 대해 조직환경, 개인별 청렴도 등을 평가하는 부패위험성 평가를 지난 5월에 실시하였고 설 명절, 선거기간 등 부패 취약기간에 부서로 직접 찾아가는 청렴교육을 4회, 1200여 명의 직원들에게 실시하는 등 적극적인 개선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관내 4개 산하 공기업들과 반부패 활동의 공동대응을 모색하고 상호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공기업 간 협약을 지난 7월에 체결해서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특성을 반영한 청렴쇄신 분위기 조성입니다.
이용객들이 많이 찾는 체육시설에서 연휴기간 동안 금품 등을 주고받지 않도록 SMS를 통해 고객들에게 사전 공지하고 내부 직원들에게도 3회에 걸쳐 교육을 실시한 바 있으며 지난 6월에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아시아드주경기장에 청렴 포토존과 청렴인물 소개판을 함께 설치해서 청렴문화 조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9월에는 청소년과 시민 40여 명이 함께 청렴캠페인과 O,X퀴즈 등 청렴 소통의 날 운영으로 대외청렴 분위기 조성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향후 계획으로 청렴의식 공유와 확산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추진입니다.
청렴의식 분위기 조성을 위해 청렴문구가 새겨진 머그컵 나눔행사를 비롯한 홍보활동과 함께 각기 근무시간이 상이한 강사들을 위해 온라인상으로 청렴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청렴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청렴의식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19년 우리 공단의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요약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7쪽 미래가치 구현을 위한 혁신경영체계 확립입니다.
먼저 공단 미래발전동력 발굴을 위한 전략사업 적극 추진입니다.
주요 추진계획으로 현재 총 15개, 3579개 점포에 이르는 상가에 대해 단계적으로 직영을 추진해 나가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1단계로 배다리, 제물포를 시작으로 2단계 2020년까지 인현, 신부평, 부평중앙을 포함해 3단계 2023년까지 새동인천, 석바위까지 점진적으로 직영을 추진해 나가는 전략사업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인력과 조직을 정비하고 지하도상가의 직영관리를 통해 안정적이고 신뢰받는 지하도상가 관리를 추진해 나가는 계획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그동안 외주업체에 위탁하던 35개소 시특법 시설물 정밀점검업무에 대한 직영 전담조직과 인력을 구성해서 필요한 전문기술인력을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보해 나가는 전략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일반직과 공무직으로 이원화된 내부 인사관리체계를 통합 관리해서 좀 더 효율적이고 예측 가능한 인사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또한 내년은 공단 창립 17주년으로 2002년 대비 공단조직이 6배 이상 성장함에 따른 확대된 조직과 인력 관리를 위한 차세대 정보화전략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정보화전략계획 ISP 추진을 통해 현 시스템의 정확한 분석과 미래 공단 환경에 최적화된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다양한 내부평가제도 개선을 통한 내부역량 강화 도모입니다.
기존에 BSC, 균형성과관리로만 평가하던 것을 핵심사업평가를 신설하여 내부평가제도에 객관성을 확보하는 한편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통한 성과평가를 통해 객관성 확보와 더불어 16개 부서의 34개 사업에 대해 중요도, 난이도, 파급효과에 따라 높은 평가를 받도록 하는 성과평가와 사업선정 적합성 등의 과정평가를 통해 내부역량 강화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반부패, 청렴 프로그램 강화로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입니다.
우선 내년 상반기에는 공단 업무 전반에 대한 부조리 관행이나 예산낭비를 차단하기 위해 다양한 임직원들의 반부패 아이디어 공모전을 추진할 예정이며 다산 공렴 아카데미나 다산 유적지 견학 등 청렴문화 체험교육도 함께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하반기에는 청렴한 가족 그리기, 청렴송 제작, 청렴퀴즈 등 가족과 함께하는 청렴행사를 비롯해 신입직원과 팀장급 관리자를 대상으로 공기업 직원으로서 필요한 청렴, 감사교육을 2회에 걸쳐 진행할 계획도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8쪽 소통과 협력을 통한 사회적 가치 구현입니다.
정부혁신과제 추진 기반조성을 위한 전문역량 집중입니다.
분야별 과제 발굴 노력과 함께 정부혁신 등 4개 분야를 선정하고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시민위원회를 통한 핵심과제 선정과 평가로 공정한 과제선발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혁신과제별 컨설팅 추진으로 좀 더 시민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과제 고도화 작업도 함께 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참여과정을 통한 소통, 협력 강화입니다.
기존에는 민원에 대해 내부협의로만 운영 방향이 결정돼 오던 것을 주민참여운영위원회를 통해 운영방식을 함께 결정하고 청소년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운영되는 청소년운영위원회도 연 16회로 확대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시민들이 직접 기획부터 전시까지 전시물을 제작하고 운영까지 참여하는 기획전시를 내년부터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프로그램과 제도를 통해 시민들이 참여하는 과정이 좀 더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다양한 계층의 사회적 가치 사업발굴 맞춤형 서비스 제공입니다.
기존 체육시설의 유휴공간을 찾아내어 시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증설하고 프로그램 개편 시에도 간담회 및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이 요구하는 사항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인력개발센터 등 5개 기관과 협업을 통해 사회적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노인일자리 창출에도 노력하고자 하며 강화, 영종 등 인천지역의 원거리 지역이나 학교 그리고 과학활동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해 천체관측이나 과학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과학관이 간다’를 총 11회 추진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일하는 방식 혁신으로 수요자, 효율성 중심의 운영입니다.
인천가족공원 이용객들의 사용에 불편함이 있었던 기존 유족대기실을 가족친화형, 이용자 중심 시설로 편리하게 개선을 추진하고자 하며 올해에만 18t이나 수거된 가시파래를 지금까지는 폐기비용을 들여 처리하였으나 내년부터는 센트럴파크 해수로에서 수거한 가시파래를 별도 처리과정을 거쳐 공원 등 수목에 비료로 활용할 계획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연간 1200여 만원의 처리비용 절감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함께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공영주차장의 주차결제시스템 전면 무인화를 통해 유인으로 운영되던 주차부스를 모두 폐쇄하고 무인자동화 해서 중앙통제실을 통한 효율적이고 투명한 관리방식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9쪽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안심경영체계 구축입니다.
‘안전 365일!’ 선제적 예방활동을 통한 안전관리 역량 강화입니다.
먼저 365일 안전한 공단을 만들기 위해 방재안전관리사 등 재난안전 분야에 대한 전문인력 양성으로 내부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관용차량 및 각종 시설차량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안전저해요인 등에 대해 진단을 받고 인증을 추진하는 안전운전인증 프로그램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안전보건공단과 협업으로 안전체험교육 실시 및 시민 모니터링단을 통한 합동점검과 관내 대학교수, 현업기술자 등 전문인력과의 합동 안전점검 실시 등 다양한 민ㆍ관협업 네트워크를 구성해 탄탄한 안전관리 예방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장중심 안전관리시스템 기반 확대 구축입니다.
위기 발생 시에도 핵심업무의 연속수행 담보를 위한 기능연속성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올해 3개소에서 내년 2개소를 추가하는 한편 그간 사업소별 자체적으로 추진해 오던 위험성평가를 대외기관 심사를 통해 관리 수준을 높여나가는 평가 고도화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재난상황 대비, 재난관리체계 운영을 통해 상황별, 단계별 대응체계를 구축해서 현장대응능력을 더욱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장근무자 안전 및 보건관리 예방체계 강화입니다.
인천근로자건강센터와 함께 현장 근로자들의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개인별 맞춤 운동 및 올바른 작업자세 등을 교육하는 예방관리 프로그램을 4회에 걸쳐 추진할 예정이며 근이완운동 같은 보건교육과 함께 근로조건과 작업환경 분석을 통한 예방체계 마련을 위한 교육도 14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시 전역에 산재해 있는 시 청사관리사업장에 대한 작업 및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물품을 17개 사업장에 지원해서 작업 효율성 향상과 안전사고 예방에도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0쪽 지역사회 가치에 기여하는 나눔경영 실현입니다.
먼저 지역사회와 나누고 함께하는 사업추진입니다.
어려운 이웃들에게 필요한 물품들을 기증하고 지역 내 소외계층을 위한 시설보수와 환경개선을 6회에 걸쳐 추진하는 한편 씨사이드파크 내 ‘숨은 명소 찾아가기’와 야간조명을 활용해 ‘걷기 좋은 공원 조성’ 프로그램 등 다양한 쉼, 여가, 즐거움이 있는 공원을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기존 경기장 시설 이외에 회의실을 지역에 추가 개방하여 필요한 지역주민이나 단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지역주민에게 공원관리, 조경 등 시민참여형 노인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지역사회와 시민이 필요로 하는 사업의 적극적 발굴입니다.
기존의 고체 제설제 살포방식에서 소금과 염화칼슘 수용액을 혼합한 습염식 친환경 제설방식으로 전환해 시민 편의성을 높이고 청라의 랜드마크 호수공원 음악분수 연출곡을 시민이 직접 선정토록 해서 장르, 유행 연출곡에 따른 민원 해소와 함께 관람객 만족도를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어린이놀이시설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 센트럴파크, 해돋이 공원 등 4개소에 대해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인증을 추진해서 시설 안정성과 공원시설물 관리체계에 대한 신뢰를 높여 나가는 한편 직영 운영하는 인천문화회관 주차장에 대한 범죄예방 우수주차장 인증으로 범죄ㆍ치안 불안을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전한 주차장환경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이 행복하고 즐거운 다양한 콘텐츠 제공입니다.
지역 내 복지센터 등에 직접 찾아가 공연하는 맞춤형 문화공연을 올해보다 확대 운영하고 청소년과 시민이 함께하는 수요자 중심의 참여경영 확대를 통해서 청소년들의 자치활동 역량 강화를 확대하는 한편 청소년 프로그램 증설로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서 국립과천과학관과 전시물 무상대여를 통해서 공동 순회전시 개최와 함께 관내 교육청 및 학교와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과학콘텐츠 공유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시아드주경기장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보다 개선된 휴게공간 제공으로 이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주경기장 1층 현관 로비에 있는 방문객 쉼터의 개선공사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과 2019년도부터 추진할 공단의 중장기전략에 대해서 보고를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ㆍ인천시설공단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