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이근학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항상 인천교육 발전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통한 아낌없는 협조와 지원에 대하여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개별 질문에 대한 답변에 앞서 인천의 학력실태 관련 한 말씀 올리고자 합니다.
우선 학력수준이 매우 낮은 데 대해서 의원님들과 시민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저희들은 시민들께서 무엇을 요구하고 계신지 잘 알고 있으며 이에 부응키 위해서 내부혁신과 인식의 전환을 적극 도모해야 한다는 교육계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 중에 있다는 보고를 우선 드립니다.
내년 초에 학력향상 종합계획이 포함된 교육혁신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준비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지켜보시면서 지도ㆍ조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정종섭 의원님, 박승희 의원님 시정질문에 대하여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배부하여 드린 답변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필요한 경우 일부 수정하여 답변드림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정종섭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해 주신 학교 급식실의 식기 잔류세제 문제 및 세척기 운영 개선방안에 대하여 주신 고견에 답변 올리겠습니다.
학생들을 사랑하고 학생건강을 염려하시어 현장의 생생한 실정을 파악하시고 또 효과적이고 저렴한 대한까지 제안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이 깊이 감사 올립니다.
의원님께서 제시해 주신 고견에 따라서 잔류세제 문제해결을 위한 대책으로 기존 식기세척기에 브러쉬솔 방식의 애벌세척기를 설치하도록 예산을 편성하여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학교의 체육관 개방 및 운동선수들의 연습실태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학교시설을 주민에게 개방하는 문제에 대한 저의 기본 입장은 적극 찬성입니다.
학교 운동장 및 체육관은 현재 학교시설의 개방 및 이용에 관한 규칙에 의거 교육과정운영이나 시설관리상 문제가 없으면 지역주민에게 적극 개방토록 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학교에서 시설공사라든가 학교행사, 수업 등으로 인해 일부 제한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향후에는 정말로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주민들에게 적극 개방하도록 지침을 시달하겠습니다.
운동선수들이 자기 학교 체육관에서 소등을 하고 연습을 하고 있다는 것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일입니다.
지난번 일부 학교에서 그런 사례가 발견되어서 즉각 시정조치하였고 학교장에게는 주의조치까지 하였습니다.
다른 모든 학교에도 이러한 일이 발생되면 안 되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도록 공문시행 그리고 교장ㆍ교감ㆍ행정실장 회의시 시달 조치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세 번째, 신상필벌하는 교육행정시스템 확립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것처럼 일선기관에서 일부 공직자의 무사안일, 업무소홀 등 복지부동이 있다면 참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사실 몇 개 학교에서 그런 사례가 있어서 저희 청 교육국장이 직접 교장에게 통보해서 시정조치하고 다짐을 받았습니다.
만약 향후에도 이런 사례가 발생한다면 철저한 조사와 감사를 통하여 관련자를 더 엄중 문책하도록 하겠으며 성실하고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가 우대받는 신상필벌의 원칙이 확립되도록 각별히 유념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습권 확보방안에 대하여 말씀 올리겠습니다.
의원님의 지적대로 다문화가정 자녀의 미취학률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일반가정에 비하여 매우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우리 교육청에서는 이들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습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의무교육에 해당하는 연령의 다문화가정 자녀의 경우 부모의 법적 지위와 상관없이 출입국증명서나 전ㆍ월세계약서 혹은 간단한 거주확인서만으로도 입학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의 취학을 독려하기 위해 8개 국어로 번역된 외국인 근로자 자녀 입학안내 자료를 시ㆍ군ㆍ구청과 동사무소에 게시ㆍ안내하고 있으며 각급 학교를 통해 가정에도 안내하였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취학률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우리 교육청은 다문화가정의 교육격차 해 소 및 학생들의 정체성 확립을 돕기 위하여 대학생 멘토링을 실시하고 번역도우미와 통역도우미 65명을 확보하여 다문화가정을 돕고 있으며 무지개 가족결연 및 다문화가정 상담주간 등 가족중심의 상담 및 지원사업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23개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지역사회 네트워크인 인천다문화교육 지역사회협의회를 활성화시켜 다문화가정에 대한 입체적인 교육 지원과 함께 일반인들에 대해서도 다문화 이해교육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습권 확보와 빠른 학교 적응을 위해 32개 초ㆍ중학교를 중심학교로 지정하여 한국어교육과 기초학습지도, 문화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그 수를 34개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는 인용하신 유엔아동관리협약은 글로벌시대를 사는 인류의 기본적 소양이고 윤리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제가 교육부 근무시절에 동 협약의 번역작업에 참여했던 경험도 있기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앞으로 우리 교육청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초ㆍ중등과정 학습권 확보를 위해 취학률을 계속 높여나갈 것이며 그들이 학교교육을 통해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치밀하게 계획하고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효과적인 학생생활지도 및 학생상담의 활성화 방안으로 전문상담교사 및 학교 사회복지사 활용에 대해서 답변 올리겠습니다.
의원님의 고견대로 부적응 학생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학교폭력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교상담의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우리 교육청에서는 학생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학교상담시설 현대화와 상담인력 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교 상담실은 2007년부터 상담실 현대화 238개교, Wee클래스 90개교 등 총 328개교에 조성하였으며 앞으로 초등학교에 Wee클래스 등 상담 공간 확충 추진할 예정입니다.
학교 내 상담인력은 46명의 전문상담교사와 전문상담인턴교사 155명 등 201명을 배치하였으며 학생상담자원봉사자 428명도 확보해 놓고 있습니다.
2010년 전문상담교사의 증원은 교육과학기술부에 15명을 신청했지만 우리는 1명 초과로 나타나서 1명도 배정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유감스럽게도 뽑지를 못했습니다.
전문상담순회교사는 초ㆍ중등교육법 19조2, 동법시행령 제40조2에 의거 지역교육청에 순회ㆍ상담을 위해 배치되었고 올해 전체 교육청에 Wee센터가 조성되면서 지역교육청별 연간 약 6,000건의 상담횟수를 보여 주는 등 실제로 적잖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시해 주신 대안인 상담교사는 학교에서 예방에 치중하고 지자체는 치료상담을 맡는 그러한 방안의 장담점이나 협조 가능성 등을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전문상담교사는 학교 내 Wee클래스에서 청소년상담지원센터와 네트워크 구축, 더욱 많은 학생들에게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공도서관 등에 Wee센터 조성을 사전 검토했으나 현장 실사결과 공간의 부족으로 교육청이나 인근시설에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전문상담교사 배치 학교에는 Wee 클래스를 우선 설치하였으며 시설 여건이 안 되는 일부 사립학교는 소규모라도 설치 추진 예정입니다.
2009년 전문상담 인턴교사 배치를 위해 5억 5,5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해서 155명을 채용ㆍ운영하였습니다.
전문상담교사들의 질 향상을 꾀하고 학습상담에 전문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전문상담인턴교사 155명을 대상으로 학습코칭연수를 8시간, 전문상담교사 46명을 대상으로 1박 2일, 학습상담 실무연수를 실시하는 등 연수기회 확대를 추진하였습니다.
사회복지사 활용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전문상담사, 사회복지사 등 인력증원을 위하여 예산을 확보하는 등 학생상담의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번 질문인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답변 올리겠습니다.
우선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지식과 재능은 있지만 도덕성이 결여된 사람이 지배하는 사회는 약자를 착취하고 공존을 위협하게 된다는 의원님의 탁견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학생들의 도덕의식 결여와 청소년 범죄의 증가는 사회의 도덕불감증과 황금만능주의의 원인 외에도 청소년을 보호해야 할 교육의 존재감 약화도 원인 중의 하나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우리 교육청은 도덕성 함양을 위해 학교별 인성교육 중점 자율과제를 선정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연중 추진하고 있으며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교육, 청소년 봉사활동을 강화하고 Wee 상담프로그램 등을 적극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불어 살아가는 성숙한 시민정신 함양을 5대 교육시책의 하나로 설정하고 밝고 고운 동요부르기운동, 가족사랑(효)실천사례발표대회, 1교 1경로당 및 복지관 자매결연, 효걷기대회 등 다양한 효 관련 교육활동을 추진해 오고 있으나 앞으로 의원님께서 추천해 주신 명심보감이나 소학 등을 포함한 고전 독서교육을 더욱 강조하는 등 체험중심의 인성교육에 힘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학력격차 해소 및 학력향상 방안에 대해서 그 대강을 답변 올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인천의 학력이 시민들의 기대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해서 인천교육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말할 수 없는 죄송한 마음과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지난 7월 교육감권한대행으로 취임하면서 전문성과 긍지를 높이는 교직문화조성을 교육시책 중에서 첫 번째로 강조하고 교수학습기법 제고를 핵심으로 하는 교원능력개발, 교사와 학교장 평가 강화, 학교장 중임심사 강화, 교사와 전문직 선발 및 임용방식의 개선 등 실질적으로 인천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2만 6,000명의 교직원들이 전문성과 열정을 가지고 학력향상에 매진할 수 있도록 인사관리시스템을 확실하게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체계적인 학력기획, 학력평가, 분석이 가능하도록 획기적인 학력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반드시 인천교육의 질을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인 모습은 연초에 학력향상종합대책에 담아서 시민여러분께 보고드릴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서면질문ㆍ구두답변을 요구하신 최병덕 의원님, 이근학 부의장님의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올리겠습니다.
먼저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각급 학교 급식실 위생개선과 관련해서 현재 계획과 향후 추진일정에 대해 답변 올리겠습니다.
요점만 보고드리겠습니다.
급식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식기세제는 사용규격에 적합한 보건복지가족부가 1종, 2종 세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식기세척기에서 세척 후에 식기에 세제가 잔류하는 문제점이 제기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향후 기존 자동식기세척기에서 세척 후 헹굼작업을 철저히 하고 친환경세제만 사용토록 적극 권장하며 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신 오존수 생성기 설치를 위한 예산을 편성하여 반영하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최병덕 의원님께서 두 번째로 질문하신 인천예고 이전과 인문계고 유치와 관련 현재 진행사항과 향후 계획에 대하여 답변 올리겠습니다.
인천예술고등학교는 구 인산전문대학 건물을 매입하여 개보수한 학교로 건물 노후화로 예술계열 특성이 반영되지 않은 시설임에 따라서 2002년 10월에 학교이전ㆍ재배치계획을 수립하여 부평구, 서구, 연수구 등 이전부지를 물색하던 중에 2006년 8월 연수구의 유치제안에 따라 수차례에 걸친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2007년 7월 송도 6ㆍ8공구로 이전하는 것으로 합의하였으며 금년 12월 8일에는 예술고 이전부지에 대한 교육환경평가 결과 적정한 것으로 심의되었습니다.
현재 이전 예정지인 6ㆍ8공구 실시계획승인 절차를 진행 중에 있어 이전 가능 시기는 매립지 침하 및 개발시설 완공 시점을 고려할 때 2014년까지 될 것으로 보여 집니다.
현 인천예술고 부지 활용에 대해서는 동 지역이 1학군 지역으로써 남구 8개교, 중구 4개교, 동구 2개교, 남동구 12개교, 연수구 8개교 등 총 34개교의 일반계고가 있고 4만 1,300여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 학군 내 학생수가 금년부터 점차 감소추세에 있어서 일단 수용계획상에는 학교 신설수요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만 구월주공 재건축 8,900여세대, 간석주공 재건축 2,400여세대 등 최근 대규모 주거지역이 형성되었고 그런 반면 구월동에 인문계고 고등학교가 없어 타 지역 학교로 원거리 통학하는 점을 고려해서 구월동 지역에 인문계고 설립을 예술고 이전계획과 학교 이전재배치 계획을 연계해서 우선적으로 추진을 해 볼까 합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이근학 부의장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올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인천교육의 지표를 바꿀 의지가 있는지를 물으셨습니다.
우선 인천교육정책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성적향상이 후순위로 밀린다면 글로벌 인재는 육성되지 않는다 하는 점을 말씀하셨는데 의원님의 견해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런데 사실 우리 인천의 교육지표는 과거 8년 가령 써오던 것이었는데요. 이것은 이미 지난 8월에 바꾸었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바꾸게 된 배경은 첫째, 10년 가까운 기간에 변화된 사회상, 인간상, 학부모와 학생의 요구 등을 반영하기 위함이고 둘째, 종전의 지표가 지나치게 권위적이고 추상적으로 기술됨으로써 친숙함과 실용성이 떨어진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새 지표와 시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교육지표는 기르고자 하는 인간상을 말하는데 슬기롭고 따뜻한 글로벌 인재육성으로 설정했습니다.
슬기는 자기 자신의 삶을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기능 등을 일컫습니다. 학력에 관계되겠습니다. 따뜻함은 이웃, 사회, 국가, 인류의 공동선을 위해 필요한 사랑, 신의, 배려, 봉사, 희생 등의 정신을 일컫는 덕목이며 글로벌화는 국제화의 물결을 헤쳐 나가거나 리드하기 위해 필요한 덕목입니다.
교육지표를 구현하기 위한 하위지표로 5대 시책을 설정했습니다.
첫째, 전문성과 긍지를 높이는 교직문화 조성으로 가장 중요한 교육요소인 교원의 실력과 열정을 강조하는 것이고 둘째, 더불어 사는 성숙한 시민정신 함양으로 학생들이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함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며 셋째, 기본과 수월성이 조화된 교육과정 운영으로 기초체력이나 기본예절, 공동체의식, 기초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써 빼어난 실력지상주의를 경계코자 함이고 넷째, 안전하고 쾌적한 녹색 교육환경구축으로 이는 학생ㆍ교원의 건강권과 양호한 학습환경 및 근무여건을 강조하는 것인데 전국 최초로 녹색을 포함시켰습니다. 이는 인류가 피할 수 없는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전 세계의 화두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율과 책무에 바탕을 둔 지원행정 정착입니다. 종합해서 말씀드리면 새 교육지표와 시책은 교육이 구태의연함을 벗어나 생기발랄한 교육으로 탈바꿈하여야 한다는 시민들의 희망을 전폭적으로 수용하였다고 자부합니다.
젊고 유연하면서도 균형감을 고루 갖춘 교육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인천광역시가 일류명품도시로 발전하는데 교육이 종전처럼 걸림돌이 아니라 중요한 한축이 되겠다는 결연한 의지로 이해하여 주셨으면 합니다.
이근학 의원님께서 두 번째 질문하신 전국학력평가의 학교별 성적공개 의향과 학력향상 방안에 대해서 답변 올리겠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시행하는 전국학력평가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결과는 시ㆍ도별, 시ㆍ군ㆍ구별 통계자료를 국가가 주관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학교별 성적은 현재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학교정보공시법에 의거 2011년에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학교별 성적이 공개되며 2012년부터는 학교별 학력향상도도 공개가 됩니다.
학교성적이 공개된다면 학교별 선의의 경쟁을 통해 학력향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으므로 다소 부작용이 있더라도 공개가 바람직하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학력향상방안에 대해서 말씀 올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학력분석 자료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인천의 학력이 이처럼 저조한데 대해 교육권한대행으로서 무거운 책임감과 죄송함을 느낍니다.
우리 교육청의 5개 교육시책 중 전문성과 긍지를 높이는 교직문화 조성을 가장 강조하고 있는 바와 같이 향후 교수-학습기법 제고를 중심으로 하는 교원능력개발과 교사와 학교장 평가를 통한 책무성 강화, 전문직 선발 및 임용방식 개선 등 실질적으로 교사의 전문성과 열정을 통해 인천의 학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인사관리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현재 우리 교육청에서는 획기적인 학력인천 프로젝트를 준비 중에 있으며 여기에는 방금 말씀드린 인사관리시스템도 포함될 것입니다. 내년 1월 중에 종합적인 대책을 발표토록 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질문인 출산휴가, 육아휴직에 대한 대체교사 문제에 대해서 답변 올리겠습니다.
첫째, 현재 운영하고 있는 출산휴가 또는 육아휴직 기간제는 단위학교에서 직접 채용하고 있으며 휴직은 교육과정의 연속성을 위해 학기단위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둘째, 매년 정기인사 시 학교별 전체 교사의 성비를 분석하여 양성평등의 적절한 배치를 위한 우선전보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셋째, 능력 있는 기간제 교사수급을 위해 기간제 교사의 자료를 단위 학교별로 공유토록 하고 장기채용 시 호봉상한제 폐지와 홈페이지를 통해 채용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임용대기자를 우선 채용하도록 안내하는 등 행정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향후 능력 있는 기간제 교사를 원활하게 수급할 수 있도록 금방 말씀드린 대로 임용대기자 우선채용이나 호봉상한제 폐지 등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서면답변을 요구하신 존경하는 박창규 의원님, 존경하는 강문기 의원님, 존경하는 윤지상 의원님 질문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서면으로 답변을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시정질문을 통하여 제시해 주신 발전적인 대안과 비전에 대해서는 즉시 할 수 있는 일은 즉각 시행하고 나머지도 매우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여 최대한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이근학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많은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