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유천호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어제에 이어 계속되는 시정질문에서 보여주신 의원 여러분의 열의와 애정에 감사드리며 의원 여러분의 고언과 대안제시에 대해서는 최우선적으로 시정운영에 참고하겠다는 것을 말씀드리며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 정종섭 의원님, 강창규 의원님, 배영민 의원님, 이근학 의원님, 김용근 의원님, 김성숙 의원님의 질문에 차례대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 및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보령화력 발전설비의 인천화력으로 이전 설치에 따른 인천시의 대책에 대하여 일괄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인천화력발전소는 1970년대부터 수도권 전력 공급에 막중한 역할을 수행하여 왔으나35년여 장기간 운영에 따른 발전설비의 노후화로 인하여 정부는 지난 2006년부터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의거 현재 운영 중인 32만 5,000㎾ 2기를 폐지하고 그 자리에 70만㎾급의 고효율 복합화력설비로 교체 계획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저원가 설비인 원자력, 석탄 확충과 LNG 복합설비 억제정책에 따라서 당초 70만㎾급 발전설비 신설 계획을 보령발전소의 45만㎾급 1기를 이전 설치하는 것으로 변경하고 2009년 12월 7일 지식경제부장관이 간년도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확정ㆍ공고하였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대기오염물질 총량제 관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인천지역 5개 대형 발전소로부터 생산된 발전량의 약 60%를 수도권에 공급하고 있는 상황에서 발전설비 이설을 배제하라는 우리 시 입장을 2009년10월 21일 한국중부발전(주)에 기 전달하였음은 물론, 발전소 이설과 관련한 시민들의 의견이 적극 수렴될 수 있도록 발전소측에 지속적으로 전달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가좌하수종말처리장 주변 지역 악취 개선대책과 인천지역의 미세먼지 저감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가좌하수종말처리장 주변 악취 민원지역에 대하여는 금년 3월에 악취 관리지역으로 지정하여 분기별로 악취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주요 악취 발생시설인 가좌환경사업소의 악취를 개선하기 위해서 92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하수고도 처리화 개량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근에 위치한 (주)홍보산업 등 해양투기업체 2개소에 대한 악취발생시설 개선과 인천교 유수지 주변의 악취저감을 위한 수변공간 조성사업 타당성조사 추진 등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편 미세먼지 저감대책 사항은 도심 내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비롯하여 도로의 재 비산먼지 저감, 항만 하역시설 관리 등 대기질 개선정책을 강력히 추진하여 우리 시가 선진국수준의 친환경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청라지구의 금융중심지 조성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난 2009년 1월 금융중심지 지정신청을 위해 마련한 인천 금융클러스터 조성안을 먼저 말씀드리면 벤처캐피탈, 백오피스, 자산운용사 중심의 세 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관계기업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단기적으로 대학, IT, BT 기업과 R&D센터, 벤처캐피탈회사를 유치하고 장기적으로 제3시장 같은 벤처회사 전문 증권거래소를 유치할 예정이며 또한 유치 가능한 백오피스 분야를 목표로 하여 타당성조사와 타킷기업 리스트를 정리한 후 오피스 이전 등을 협상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국내외 대규모 부동산 개발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자산운용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 세 가지 모델과 연계하여 청라지역의 금융중심지 조성계획으로 첫째, 공항 인접지역에 위치한 장점을 살려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 등으로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면 금융인력 양성을 위한 배후지역으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둘째, 청라지역은 아직 기반시설이 완비되지 않은 상태이나 서울과의 지리적 접근성이 우수하여 수도권 광역금융벨트의 일환인 서울 여의도 권역의 후선 back office로 중점개발하여 여의도의 보완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앞으로 경제자유구역청에서는 위와 같은 지리적ㆍ산업적 특성이 반영되도록 관련기관과 협의하여 청라지구에 국제금융센터가 조속히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제3연육교 건설에 대한 시의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제3연육교는 영종ㆍ청라지구의 각종 개발사업이 본격 추진됨에 따른 광역 교통시설 확충과 경제자유구역 개발 촉진 및 외국인 투자유치 활성화 등을 위해 반드시 건설되어야 하는 사업으로 2003년 수립된 경제자유구역개발계획 및 2020인천도시기본계획에 2016년까지 건설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 동안 타당성조사 용역비 2억원과 사업비 부담 등을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의하였으며 기존 민자교량인 영종대교와 인천대교의 최소운영수익보장(MRG) 추가발생 우려로 국토해양부와 협의가 지연되었으나 최근 타당성조사 용역을 2010년 시행키로 협의되어 국토연구원에서 용역 시행에 대한 내부 심의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사업추진에 따른 건설방법이나 시기 등은 관련기관과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2014년 아시안게임까지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 경기장의 민자유치 정책대안과 경기장 명칭공모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경기장 및 대회관련 시설은 지난 6월 23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38개 종목에 40개 경기장으로 사업계획이 최종 승인ㆍ확정되었습니다.
이중 신설되는 8개 경기장의 13개 경기시설에 대한 민자사업 유치를 위하여 지난 3월 23일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으나 공공목적의 체육시설은 투자비 대비 수익성 확보가 매우 어렵고 2014년 기한 내 반드시 사업이 완료되어야 하는 부담이 큼에 따라 현재까지 합리적인 민간사업계획을 제출하는 사업제안자가 없는 상황입니다만 민자유치를 위한 노력은 보다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아시아경기대회의 경기장 명칭은 시민여론조사 등의 의견수렴과 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가칭 경기장명칭위원회를 구성하여 특색 있고 공감 가는 경기장 명칭이 나올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아시안게임 주경기장과 청라지구 및 가좌지구 등 신도시 지역까지 지하철을 연결하면 사업성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다는 방안과 김용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7호선 청라지구 추가 연장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에 대하여 도시철도 2호선과의 환승 등 도시철도 네트워크 구성방안을 충분히 검토하여 왔으나 의원님이 건의 하시는 청라ㆍ가좌 등 신도시지역까지의 연결은 개발사업 시행자의 개발계획에 따라 추진할 수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청라지구의 교통망 확충을 위한 대안으로 경제청에서 신교통시스템인 바이모달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ㆍ장기안으로는 청라지구와 주변의 발전 추이를 감안하여 지속적으로 청라지구의 서울도시철도 7호선 연계방안을 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시재정비 촉진사업의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경제자유구역 등 신도시 개발과 교통 등 사회적 여건 변화로 낙후된 구도심 지역에 대하여 주거환경개선과 기반시설 확충을 통해 도시기능을 회복시키고자 가좌IC 주변 등 총 8개 지역에 대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시행하는 지역은 역세권 등 교통요충지로 개발 파급효과는 크나 높은 지가 등 사업성 문제로 그 동안 민간에서 개발사업을 착수하지 못한 지역입니다.
사업성이 없는 지역에 대규모 기반시설을 확충하여 도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도로 등 기반시설 설치비의 일부를 국ㆍ시비로 지원하고 막대한 초기재원 투입이 가능한 공영개발이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그러나 공영개발방식으로 추진하던 도시재정비촉진사업이 최근 물리적인 행동을 동원한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공청회가 연이어 무산되는 등 행정절차 이행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착수되어 많은 재원이 투입되는 시점에도 다수 주민들이 반대하면 사업추진이 사실상 곤란하고 그로 인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개발계획수립 중인 가좌IC 주변 등 4개 도시재정비촉진사업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정확한 주민의견을 파악하여 대책을 수립코자 지난 11월 16일부터 12월 10일까지 지구 내 전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현재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 중이며 분석 결과 다수가 찬성하면 계획대로 추진하고 다수가 반대하면 개발방식 전환, 사업유보 등 원점에서 재검토할 예정입니다.
금년 말까지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도시재정비촉진사업에 대한 추진방향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우리 시에서는 보상, 이주 및 생활대책, 재정착 등 주민들과 밀접한 이해관계가 있는 사항뿐만 아니라 사업계획에 대해서도 지역주민들과 적극 협의하여 도시재정비촉진사업을 시민들과 함께 하는 사업으로 추진하여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통해 인천시를 명품도시로 건설하겠습니다.
첨언해서 말씀드리면 제1차 시정질문 과정에서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제기하신 경제자유구역청의 기반시설에 대규모 예산편성 지원이 구도심을 홀대한다라는 일부 견해에 대해서 자칫 오해의 소지가 우려되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경제자유구역 예산은 독립채산제를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토지매각을 통한 자체수입과 국비보조 등이 경제청 예산의 92%를 차지하고 시에서 지원하는 예산은 8%로 극히 일부만 지원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오히려 지난 2004년부터 2009년 현재까지 경제자유구역에서 발생한 사업수입 중 총 1조 172억원을 경제자유구역 인접 해안도로 확ㆍ포장 등 구도심 개발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우리 시 예산 7조 9,411억원 중 경제자유구역청 예산은 1조 1,727억원으로 시의 예산의 14.7%를 차지하는 반면 구도심의 도로, 교육, 교통, 문화, 관광, 복지 등에 투자하는 예산은 4조 8,491억원으로 61%의 비율을 나타내고 있어 객관적 수치로 판단해 볼 때 구도심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 지원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걱정하시는 기금적립과 관련해서는 2014년까지 5년간 기금지원 예상 금액인 250억원을 적립하여 현재 적립되어 있는 기금 200억 3,200만원 수준을 그대로 유지하고 2015년부터는 적립비율을 점차 높여 매년 기금 지원을 확대해 나가도록 적립규모가 증가할 수 있도록 기금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내년부터는 일정 기준을 마련하여 구도심 재개발, 재건축지구의 도로, 공원, 녹지 등 기반시설에 대한 비용의 일부를 적극 지원할 계획임을 말씀드리며 이점 널리 이해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개최 전까지 구도심 재생사업과 구도심에 대한 도로, 공원, 녹지 등을 더욱 확충하여 신ㆍ구도심이 조화롭게 발전하는 살기 좋은 인천을 만들어나가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드립니다.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예술단원의 기존 상임단원 체제를 정회원, 준회원, 원로회원으로 운영하는 방식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시립예술단은 교향악단, 합창단, 무용단, 극단 등 4개 예술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예술단의 단원은 상임단원과 비상임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연령별 현황은 20대가 42명, 30대가 96명, 40대가 56명, 50대가 25명이며 이중 30대와 40대가 152명으로 전체 단원의 6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예술단원들의 자질향상을 위해 매2년마다 정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하여 단원으로서의 예술적 기량을 평가하고 있으며 정기 실기평정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하여 지난 2008년 교향악단의 경우 평정위원을 전원 외국인 전문가로 위촉하여 평가를 실시한 바도 있습니다만 기대 할 만한 결과는 얻지 못하였습니다.
그 결과 단원들의 세대교체가 미비할 뿐만 아니라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이로 인하여 예술단이 점점 정체되고 고령화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의원님께서 제시하여 주신 정회원, 준회원, 원로회원으로의 개편은 개편에 따른 장ㆍ단점, 타시ㆍ도의 사례, 관련 전문가 및 예술단원의 의견, 시민 정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ㆍ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음악교육프로그램 도입 및 저소득층에 대한 악기대여 사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문화예술 저변 확대를 위해찾아가는 문화활동 지원사업과 문화학교 지원사업 그리고 사랑티켓사업 등을 추진하고 인천문화재단을 설립하여 문화예술사업을 육성ㆍ지원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정종섭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내용과 차이는 있지만 인천문화재단에서는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2006년부터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도서지역 소외계층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교육과 연계, 무대공연 및 발표회 등 실제 악기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양악 및 국악의 전문강사 15명을 파견하여 정서 함양과 문화 활동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아주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셨는데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저소득층과 소외계층들이 음악 프로그램을 통하여 희망을 갖고 꿈을 펼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전자공고 이전배치와 임야지역의 용도변경을 통한 전문계고등학교 신축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평소 인천시 교육발전에 남다른 열정과 애정어린 관심을 가져주시는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인천전자공고의 청라지구 이전은 의원님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개발사업시행자인 토지주택공사에서 기 협의된 개발계획 변경이 불가함을 통보해 옴에 따라서 인천전자공고 청라지구 이전은 사실상 어렵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인천전자공고의 청라지구 이전과 과도하게 밀집되어 있는 전문계고를 신도시 인근 임야지역으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큰 틀에서 공감하면서도 우리 시에서도 교육청의 학교이전 재배치 계획과 연계할 수 있도록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전문계고의 계획적인 이전과 활성화에 가일층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송도 지식정보산업단지 내 송도 UIC조성 제안사업의 외자유치 과정에 문제점과 민간사업자 공모방식으로 변경사유 및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마련과 관련한 질문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송도 UIC 조성사업이 민간사업자 공모방식으로 변경된 사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해당 아파트형 공장부지를 공모방식으로 추진하게 된 배경은 우선 프로젝트 리더인 대우정보시스템사의 출자금이 58억원에서 6억원으로 변동되었고 앵커 테넌트 중 LG 히다찌사가 사업참여를 포기하였으며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사도 총 건축 연면적의 4.2%만을 교육장으로 임차하는 사업구조로써 더 이상 수의계약 조건으로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대우정보시스템사를 포함한 국내ㆍ외 기업들에게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여 송도 지식정보산업단지 조성목적에 부합하는 해외의 유수기업이 유치될 수 있도록 사업자를 선정하고자 하였습니다.
최종 사업계획서 미접수와 관련해서는 최초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대우정보시스템사가 아닌 PM사인 아일랜드 I&M사의 명의로 제출코자 하였기에 대우정보시스템사 명의로 제출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교보 - IBM 데이터센터와 관련해서는 IBM이 최소한 10년간 전체 데이터 센터를 임대하여 교보생명을 포함한 25개사의 IT자산을 운영ㆍ관리할 목적으로 미화 3억불 상당의 전산ㆍ통신장비를 도입하여 경제자유구역 내에서 지속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구조입니다.
단순히 건축 연면적 4.2%를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사의 교육장으로 임대하고 분양하는 부동산 개발사업방식과는 전혀 다른 형태입니다.
최근 IBM은 송도 5ㆍ7공구 내 BRC사업에 4.7%를 직접 지분참여하였으며 미화 2,000만불 상당의 장기차관을 도입하는 등 개발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시공참여 확약서 요구와 관련해서는 투자유치 업무처리 지침에 따라 담당 공무원이 사업성 검토에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투자계약서, 대출의향서 등의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현재 송도 UIC 조성사업을 포함한 아파트형 공장사업과 관련해서는 T/F팀을 구성해서 면밀한 검토를 실시하고 있으며 향후 송도 지식정보산업단지 조성목적에 적합한 최적의 사업형태를 검토하여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경제자유구역청 공무원들의 업무태도와 업무능력 제고 및 자질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송도 UIC사업 추진담당 계약직공무원에 대한 조치와 관련해서는 최종평가시 직무실적ㆍ직무 수행능력 및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검토하겠으며 아울러 외자유치 및 국내ㆍ외 앵커기업 유치를 담당하는 직원에 대해서는 철저한 교육과 사업에 대한 세밀한 검토로 외국인 투자기업 유치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수인력 확보방안에 대해서는 어학능력 등 전문성을 갖춘 우수인력을 배치하고 5년의 범위에서 계속 근무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으며 계약직 공무원들의 교육 및 평가와 관련해서는 직무교육 강화를 위한 OJT 교육평가시스템을 마련하여 투자유치 마인드를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유치 부서의 외국어 능력 강화를 위해서는 채용시부터 외국어부분의 조건을 강화하여 임용하고 기 채용된 전문통역사의 자문을 받도록 할 것이며 투자유치 업무와 관련부서의 과장을 일반직공무원으로 보직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전문성 확보와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측면에서 최적의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특별지방자치단체화 전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11일 초 국무총리 주재 국가정책조정회의에 상정된 경제자유구역 추진개선방안에 따르면 장기적으로 경제청을 지자체 산하에서 분리하여 별도의 독립기관 전환도 검토 추진한다라고 명시하면서 특별지방자치단체를 예시하였습니다. 지식경제부는 오는 12월말을 기한으로 특별자치단체 관련용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특별지자체 전환 논의는 2005년도에도 중앙정부와 엄청난 행정력을 소비하며 인천시의 입장을 관철하고자 노력하여 결국 무산시킨 바가 있습니다.
시 본청과 경제청은 지난 10월 인천경제자유구역 특별지자체 반대의견을 공식 표명한 바 있으며 수차에 걸친 지식경제부 회의에서 최소한 단일 지차체 소속 경제청은 특별지자체 여부에 대한 선택권을 광역자치단체의 장에게 부여해 줄 것을 분명히 요구한 바 있습니다.
현재도 다양한 통로를 통해 특별지자체로의 전환 반대 의견을 적극 개진중이며 인천시민의 땀과 애정이 스며 있는 경제자유구역이 특별지자체로 전환되지 않도록 열과 성을 다 해 대처하고 있음을 답변 드리며 존경하는 의원님들께서도 이 점에 대해서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를 드립니다.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십정동 고압 송전탑 이설문제 해결을 위한 인천시의 대책 등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인천지역의 특고압 송전선로는 총 346km로써 이중 약 36%가 가공선로이며 약 64%가 지중선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전원개발촉진법에 의한 송전선로 설치 시 대상사업의 시행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 지역주민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주민 및 관계 전문가와 해당 관련기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우리시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해 나가고 있습니다.
부평구 십정동 고압송전탑 이설은 해당 지역 목화연립주택의 재건축사업을 위해 조합 측과 한전이 철탑 이설 협약서를 체결하고 2005년 부평구로부터 도시계획시설 실시계획인가를 받아 철탑 이설공사를 추진 중에 해당 지역주민들의 공사반대 민원 등으로 공사가 두 차례 중단된 바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조합 측 및 지역주민들은 지중화를 요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해당 송전탑의 지중화를 위해서는 한전 추정으로 약 400억원의 사업비가 예상되어 재원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우리시에서는 송전선로 지중화사업에 대한 국비지원 및 한전의 적극 참여 지원요청을 지식경제부에 건의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 국회의원을 통하여 국비확보와 한전의 적극적인 참여방안 등에 대하여 국회 차원의 정치적 해결도 모색해 나가고 있으며 십정동 고압 송전탑 지중화를 위하여 해당 지자체에서 지중화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시와 구, 한전에서 사업비를 매칭하여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십정동 고압 송전탑 이설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나가겠음은 물론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상수도 도수관로 정비와 관련한 문제점에 대하여 대책과 용역의 신뢰성 증진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저렴한 풍납원수의 안정적 확보를 통해 상수도 경영개선을 도모하고자 금년 5월 (주)도화종합기술공사와 (주)장원기술단을 용역사로 선정, 부평정수장 도수관로 미 개량구간 6.8km의 정비를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사업대상 구간에 매설된 도수관은 25년에서 41년이 경과된 노후관으로써 정밀진단 결과 신관부설이 필요한 구간과 갱생 가능한 구간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신관부설과 갱생을 병행 시공하는 것으로 정비방안을 수립하고 시공성 및 경제성 등 면밀한 조사ㆍ분석을 통해 용역사에서 제시한 가장 우수한 공법을 선정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갱생업체간 시장을 점유하기 위한 경쟁이 과열되어 출처를 알 수 없는 소문이 떠도는 등 부적절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시에서는 신기술을 육성ㆍ발전시키고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위해 일부 갱생이 가능한 구간을 선정, 신기술을 적용하고자 하였으나 갱생으로 인한 경제성도 중요하지만 업체간 과다경쟁을 방지하고 공정성 확보를 위해 반영구적인 신관으로 전 구간을 교체할 계획입니다.
향후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처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배영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영흥지역 폐기물 최종 처리시설의 설치에 대한 우리시 입장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주)원광인바이로텍이 옹진군 영흥면에 약 15만㎡ 규모의 폐기물 최종처리시설을 설치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현재 한강유역환경청과 환경영향평가가 협의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지난 10월 21일자로 환경영향평가서가 접수되어 일반ㆍ지정ㆍ건설폐기물의 최종처리 매립시설의 설치 시 예상되는 청정지역의 도서 관광자원 훼손, 해양생태계 파괴 및 환경오염의 발생, 해양사고 발생 시 광범위한 피해발생 등의 환경오염 피해가 예상되고 있으며 지역주민 2,000여명의 반대서명과 집단행동이 있어 본 폐기물 최종처리시설의 입지가 부적절하므로 본 사업은 재고되어야 한다는 우리시의 의견을 사업의 승인 및 환경영향평가 협의기관인 한강유역환경청에 통보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관련 행정절차 진행시 주민 및 우리시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금일 오전 질문시간 중 의원님께서 유감을 표명하신 강화군 2개면과 옹진군 북도면에 대한 토지거래 계약허가구역 지정예정이었던 사항은 2025인천도시기본계획에 미확정되었고 영종~강화간 연결도로건설의 착공시기가 당초부터 지연되고 있음에 따라 2009년 12월 23일 개최예정인 도시계획위원회에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해제를 상정, 추진 중임을 말씀드립니다.
숭의2구역 정비사업, 존경하는 이근학 의원님께서 숭의2구역 정비사업 예정지구의 미조성 공원부지 관리상 문제점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숭의2구역 내 꿈동산어린이공원 지역은 주택이 밀집되어 있는 구도심 지역으로 그 주변에 거주하는 어린이와 시민들의 보건 및 정서생활의 향상을 목적으로 지정된 공원입니다마는 공원조성 관리청인 남구청의 열악한 재정여건으로 공원조성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재개발정비사업에 의한 공원녹지 비율문제는 관련법에 따라 정해진 확보 비율로써 완화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며 숭의2구역과 용현동 경계지역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하여 어린이공원의 존치와 조성이 필요한 지역이므로 미조성 사유로 인한 공원의 폐지는 현재로써는 곤란한 실정입니다.
다만 공원이 사업구역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어 토지이용의 어려움으로 인한 위치변경 요청이 있을 경우 가능한 한 방향으로 적극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용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루원시티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대한 우리 시의 향후 추진방안과 원주민의 재정착률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답변드리겠습니다.
루원시티 재생사업은 청라경제자유구역 개발,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 그리고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과 상호 연계하여 구도심을 정비ㆍ개발하는 우리 시 도시재생사업의 핵심 선도사업입니다.
세부사업 시행으로 원주민의 이주대책용 공동주택 등은 사업시행자인 우리 시와 LH공사가 그 외 상업ㆍ업무시설은 PF사업을 통하여 개발할 계획입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세계적인 금융위기와 이에 따른 전반적인 경기침체 등의 여파로 미분양 아파트가 발생하는 등 부동산 경기 또한 침체되어 있어 민간 건설업체와 금융권이 PF사업에 소극적으로 대처함에 따라 루원시티 PF사업에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다행히 금년도 하반기부터 국내경기가 회복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보이고 경제자유구역 등 일부 지역에서 공동주택 분양이 성황리에 추진되었으며 최근 송도 국제화 복합단지 건립 PF사업의 재원조달이 성공적으로 성사된 바도 있습니다.
우리 시는 2009년도 세계도시축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고 2014아시아경기대회 유치 등의 영향으로 우리 시 브랜드의 가치가 상승되어 앞으로 루원시티 사업도 원활히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국내 경기 여건 등을 종합 검토하여 PF사업이 꼭 성공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원주민의 재정착률을 높이기 위한 대책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원주민들에 대한 주거안정과 재정착률을 높이고자 타 사업지구에서 시행하지 않은 다양한 이주대책을 마련하여 발표한 바 있습니다.
사업지구의 아파트 공급가격을 분양원가 수준으로 공급함은 물론 상대적으로 분양가격이 낮은 인근 가정택지지구와 연계한 아파트를 공급할 계획이며 특히 일반아파트 공급뿐만 아니라 공공임대아파트까지 공급함으로써 원주민의 재정착을 위한 선택의 폭을 늘려 생활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루원시티 아파트 분양시 중도금에 대해서도 장기 저리로 융자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으로 있으며 앞으로 원주민들의 재정착률을 높이기 위한 대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가겠습니다.
김용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녹청자 도예촌 건립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적 211호로 지정된 서구 녹청자 도요지는 우리나라 청자발생의 기원을 밝히는 귀중한 자료로써 문화재적 가치가 매우 높은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최근 녹청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각계에서 녹청자 도요지 복원과 여주ㆍ이천 도자기와 같은 도예촌 건립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그동안 김용근 의원님의 헌신적인 협조와 지원으로 녹청자 도요지 복원은 물론 도예촌 건립에 뚜렷한 진척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녹청자 도요지가 국제CC 사유지에 위치하고 있어 도요지 복원 등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녹청자 도요지 복원과 도예촌 건립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국제CC 및 문화재청 등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사유지 문제해결 등 사업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용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서구 연희동에 건립예정인 2014아시아경기대회 주경기장 내에 체육박물관 설치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아시아에서는 17번째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서울, 부산에 이어 3번째로 개최되는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는 선수와 임원 1만 3,000여명이 참가하는 규모로는 세계 최대의 스포츠 제전으로 많은 체육관련 자료들이 생산될 것입니다.
역사적인 상징성이 있는 대회인 만큼 스포츠 박물관을 통해 우리 인천의 체육관련 자료를 한 곳에 모아 관광자원화하는 것에는 의원님의 의견에 적극 동감하는 바입니다.
다만 의원님의 의견처럼 주경기장 부지 내에 별도의 체육박물관 건립은 인접도시의 경기장 사용여부가 최종 결론은 나지 않은 상황이어서 주경기장 부지 내에 경기시설 배치계획이 유동적인 실정입니다.
따라서 체육박물관의 설치 운영은 대회 이후에 활용될 시설로써 경명공원 내의 기념조형물 설치 등 여러 상황과 연계하여 검토함은 물론 주경기장의 내부 유효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안도 검토하여 설치장소와 규모 등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1년 전 연세대의 송도국제화복합단지 건립승인 조건 및 최근 인하대 조성사업안과 관련한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송도국제학술연구단지 조성을 통한 동북아 최고의 교육연구허브 조성에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해 주신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 시점에서 송도국제화복합단지 조성사업에서 연세대에 지원하는 금액 이외의 개발이익금 중 여타대학 및 연구소 등에 지원하는 금액은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수익부지 분양을 하지 않은 상황에서 전체적인 개발수익 및 잉여수익의 구체적인 규모를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나 수익부지의 분양이 계획되고 개발이익금이 구체화되는 수익실현이 가능한 시점에서 최대한 조기에 지원기준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송도국제화복합단지 개발이익금이 당초 계획했던 1조원이 발생하지 않고 연세대에 지원하는 6,500억원 이하로 발생한다면 연세대에 지원하는 금액과 송도지구에 추가로 입주하게 될 타 대학에 대한 지원범위는 어떻게 할 것인지와 6,500억원에 미달할 경우 그 대책 그리고 여타대학과 연구소 등에 지원할 금액은 과연 있는 것인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타 대학에 대한 지원범위는 2008년 4월 30일 의회에서 심의하여 의결한 바대로 송도에 입주하는 국내대학 중 우수한 외국 교육연구기관을 유치한 대학에 대하여 재단법인 설립 등 지원기준을 마련하여 지원할 계획이며 6,500억원에 미달할 경우와 여타대학 및 연구소 등에 지원할 금액은 과연 있는 것인지에 대하여는 연세대의 송도국제화복합단지 건설사업은 의회에서 의결한 바 대로 6,500억원 한도로 설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변수로 인하여 개발수익이 6,500억원에 미달할 경우에도 해당 수익 범위 내에서 연세대학교가 자체적으로 캠퍼스 건립을 진행하여 송도국제화복합단지 조성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여타대학 및 연구소 등에 지원은 분양가상한제에 대한 법령 개정 시에는 초기에 예상하였던 기대 이익대로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현 단계에서 연세대가 과연 국제학술연구단지 조성의 앵커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는지에 대해서는 연세대학교가 해외기관 유치를 위하여 UC Berkeley, Keio대, Warwick대학 등 세계 유수대학 유치를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고 우리 시와 환경부 및 연세대학교가 공동으로 유치한 유엔지속가능발전센터가 2010년 상반기에 입주할 예정임을 감안할 때 당초 기대한 바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다고 할 것입니다.
아울러 첨단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앵커시설로써 세계 최고의 암전문 병원인 MD Anderson Preclinical Center와 아이비리그 명문대학인 UPenn Genome Center 등은 단지 내 입주를 위하여 구체적인 건축물에 대한 설계협의가 완료된 상황임을 덧붙여 말씀드리면서 송도국제화복합단지 건립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의 지속적인 관심과 조언을 당부드립니다.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지역 일자리 종합공시제 추진과 관련하여 현재까지의 추진상황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전국 최초의 일자리 종합공시제 추진에 깊은 관심을 가지시고 선진국의 운영사례 벤치마킹 참여와 지속적인 지도ㆍ편달을 해 주신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인천종합일자리 공시제 추진은 인천시의 고용대책 중 구인ㆍ구직자간 미스매칭을 최소화하여 취업률을 제고하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그간 추진사항으로는 금년 6월 기술용역업체인 주식회사 사람인HR을 선정하여 인력공급 및 수요기관 그리고 시 및 군ㆍ구 취업정보센터를 연계한 시스템 구축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수차례에 걸쳐 도출하여 12월 현재 시스템 구축 완료와 더불어 사용자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지속적인 유지 보수와 기능개선 작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종합공시제의 성패는 의원님이 지적하셨듯이 많은 기업이 참여하여 사전공시를 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시장인 제가 직접 챙겨서 홍보와 참여를 유도함은 물론 경제자유구역 내 대규모 사업이 우선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성공적인 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인천 소재 기업 인사담당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정례적인 협의와 더불어 실시간 자료가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시스템 개통 전 충분한 협의를 거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공시제 적용 시범사업으로는 금년 초부터 시행중인 건설일자리 미리알림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향후 종합공시제 시스템과 연계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을 비롯한 일곱 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아울러 서면질문하신 강문기 의원님, 윤지상 의원님의 질문은 빠른 시일 내에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이틀간에 걸쳐 진행된 시정질문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바로잡고 공감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이해와 협력을 당부드립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