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국장 김철수입니다.
먼저 환경국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시정발전을 위해서 의정활동에 전념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정해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보고에 앞서 환경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백민숙 환경기후정책과장입니다.
이순구 매립지정책과장입니다.
김달호 자원순환과장입니다.
이용수 환경안전과장입니다.
정낙식 대기보전과장입니다.
서용성 수질하천과장입니다.
지민구 하수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쪽하고 11쪽은 일반현황이기 때문에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15쪽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지적사항은 총 14건으로 3건은 종결처리하였으며 11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진행 중인 주요사업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7쪽 대형공사장 방진망 덮개 관리 철저입니다.
비산먼지가 발생하는 건설사업장은 총 976개소로 민관 합동점검과 상시 순찰 등을 통해서 불법배출 행위를 감시하였고 용현ㆍ학익1블록 등 특별관리 공사장에 대해서는 관계자 만남을 통해서 노후 건설기계의 사용 자제와 사업장 인근도로 청소 등을 요청해서 공사장 비산먼지를 저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도ㆍ점검으로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 하수관로 관리 철저 사항입니다.
하수관 손상이나 싱크홀 등 지반침하 현상을 예방하고자 5개구 총 44㎞의 하수관로를 ’27년까지 단계별로 긴급보수 중에 있습니다.
시설물 정비와 준설공사 등은 연중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간석오거리역 일원은 지난 7월 싱크홀 사전 복구로 안전사고를 예방한 바 있습니다.
노후 하수관로 정비공사를 통해서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지반침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9쪽 아스콘 공장 대기오염물질 관리 철저 사항입니다.
아스콘 제조 시 발생할 수 있는 오염물질을 저감할 수 있도록 뷰티풀파크 내 아스콘제조업 11개소에 대해서 대기개선 지원사업을 시범 진행하고 있습니다.
악취 방지시설을 개선하고 출하 시 차폐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한국환경공단 등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 기술심의를 거쳐 최적의 방지시설로 선정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아스콘제조업체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해서 인근지역의 대기 유해오염물질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쪽 정화조 관리 철저 사항입니다.
현재 가좌분뇨하수처리장에서는 군ㆍ구 배정량제에 따라서 1일 2580t의 분뇨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하수처리시설의 경우 하수처리구역 외 일정 규모 이상의 시설만을 점검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개인시설에 대한 관리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개인하수처리시설에 대한 지도ㆍ점검을 실시하고 연 1회 청소 독려 등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 방안을 마련해서 군ㆍ구에 시달한 바 있고 향후 개인정화조의 청소 지연 등으로 안전사고라든가 주민 불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1쪽 가좌하수처리시설 노후화 및 고농도 폐수 유입 문제 해결 사항입니다.
가좌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는 고농도 하수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서 폐수 오염물질 배출 426개 사업장을 집중 관리하고 있고 악성 폐수가 의심되는 지역의 하수맨홀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오염지역 환경순찰을 강화하고 시, 군ㆍ구 합동 지도ㆍ점검과 함께 대표자 간담회를 개최해서 애로사항을 듣는 등 고농도 폐수 유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또한 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는 고농도 하수를 별개 차집하기 위한 전처리시설 설치사업 등은 현재 경제성 검토가 진행 중이고 이런 경제성 검토가 완료된 후 환경부와 재원협의를 추진해서 빠른 시일 내에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3쪽 인천앞바다 쓰레기 예산 확보 및 한강하구관리법 제정 등 노력 철저입니다.
한강하구 통합관리 체계 구축 사업비 9억 3000만원과 인천앞바다 쓰레기 처리사업비 31억 9000만원을 한강수계기금을 통해서 이미 확보하였고 한강하구관리법 제정을 위해서는 한강하구포럼과 관계자 간담회 등을 개최해서 법 제정의 당위성을 공론화하는 데 힘을 쏟았습니다.
앞으로도 신규사업 발굴에 따른 사업비는 추가로 확보하도록 하고 한강하구관리법 제정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과 25쪽 건의사항 2건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27쪽 수도권매립지 캠핑장 특혜의혹 문제입니다.
수도권매립지 캠핑장 위ㆍ수탁 기간은 5년으로 2020년 2월부터 ’25년 1월까지입니다.
위탁료 재산정과 계약해지 가능 여부에 대한 법률자문 결과 계약해지 시에는 손해배상의 대상이 되며 상호협의 시에만 위탁료 재산정과 계약변경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에 지난 8월 실시한 원가계산 용역결과를 토대로 해서 수탁기관과 계약변경 협의를 진행 중에 있고 세입규모에 맞춘 지출집행에 대해서는 지출항목을 통제하는 등 수익구조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28쪽 생활폐기물 소각장 건립 철저입니다.
2026년부터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됨에 따라서 4대 권역으로 자원순환센터를 확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부평ㆍ계양의 동부권은 자체 광역화를 위한 행정절차를 협의 중에 있고 중구ㆍ동구ㆍ옹진군의 서부권과 서구ㆍ강화군의 북부권은 입지선정위원회를 수차례 개최해서 주민과 소통하고 있으며 미추홀ㆍ연수ㆍ남동구의 남부권은 현대화사업 기본계획 수립 등 행정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지속적으로 견학, 설명회 등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해서 노력하는 등 주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해서 무리 없이 사업이 진행되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9쪽 대체매립지 조속한 확보 노력입니다.
매립지 조속한 노력은 부서별 추진실적 보고를 할 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0쪽 자원순환가게 효율적 운영입니다.
현재 자원순환가게는 강화군을 제외한 9개 군ㆍ구에서 78개소를 운영하고 있고 개소당 자원관리사 2명 정도를 배치해서 종이, 플라스틱, 캔 등 깨끗하게 분리된 재활용품을 가져오게 되면 무게에 따라서 현금이나 e음포인트로 보상해 주는 제도입니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해서 가입자 수는 1만 2000명 정도였으나 올해 10월 기준으로 볼 때 3만 5000명 정도로 증가되었고요.
자원관리사는 193명이고 총 770여 톤을 회수해서 3억 6000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하였습니다.
31쪽 생활폐기물 재활용 개선사항입니다.
이는 재활용품 분리와 배출 그리고 수거체계 개선을 통해서 생활폐기물을 감량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거점분리배출시설 515대를 상가 등 취약지역에 설치 완료하였고 재활용 수거봉투 교체와 불법투기 감시에 필요한 재활용 자원관리사 466명을 운영하기도 하였습니다.
향후 추진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해서 성과분석을 하고 성과를 더 높여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3쪽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부서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5쪽 환경기후정책과 추진실적입니다.
먼저 37쪽 시민과 함께하는 환경기후정책 실현입니다.
제6차 환경계획 수립용역을 현재 진행 중에 있고 인천광역시 환경교육진흥조례를 전면 개정하였으며 환경교육 실천학교와 학생동아리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환경교육한마당은 연 2회를 개최해서 환경 체험행사 등 시민 체험행사를 통해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증진과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고 향후 인천환경교육센터 민간위탁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해서 내년도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38쪽 2045 탄소중립 세계도시 조성입니다.
기후위기 대응 전략으로 2045 탄소중립 로드맵을 마련해서 체계적인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지난 4월 22일 제53회 지구의 날 행사에는 공공청사로는 최초로 1.5℃ 기후위기시계를 시 청사에 설치를 한 바 있고 5월에는 기업, 단체, 학계 등 지역 내 35개 기관이 모여서 탄소중립 상생협력 MOU를 체결하는 등 다양한 탄소중립 실현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향후 2045 탄소중립 로드맵을 더욱 철저하게 보완하여 기후위기에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39쪽 녹색기후산업 육성 지원입니다.
녹색기후산업지원센터를 통해서 환경기술이라든가 그 제품을 보유한 인천 소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녹색기술 산업화와 국내외 마케팅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지난해 6월 지정된 인천서구 강소연구개발특구는 1년 차 동안 연구소기업 설립 15건, 창업 18건, 기술이전 및 출자 55건, 일자리 창출 125명, 매출액 351억원의 성과를 이룬 바 있습니다.
2차년도에도 사업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1쪽 녹색기후 관련 국제기구 소통 협력 강화입니다.
GCF를 비롯한 GGGI와 CTCN 등 사무공간을 조성해서 지원하였고 GCF 이사회 등 녹색기후 관련 국제회의 개최는 물론 소속 직원과 가족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특히 녹색기후기금 복합단지 조성사업은 당초 GCF콤플렉스에서 G-Blocks로 사업명칭을 변경해서 기본계획과 타당성 용역조사를 진행 중에 있고 오는 11월 14일 송도컨벤시아에서 GCF 인천 유치 10주년 기념식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45쪽 매립지정책과 추진실적입니다.
4자 합의 이행을 통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추진사항입니다.
지난 2월 4자 합의 원칙을 재확인하고 수도권매립지정책 4자 협의체를 재가동하였으며 대체매립지 조성에 대한 논의를 조속히 착수하고 국장급 회의를 정례화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4자 국장급 회의를 지금까지 3회 개최하였고 지난 7월에는 수도권 3자 기관장이 한데 모여서 공동생활권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도 있습니다.
향후 매립지공사 관할권 이관 등 대체매립지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47쪽 자원순환과 추진실적입니다.
먼저 49쪽 생활폐기물 감축 및 친환경도시 인천 조성입니다.
2019년 반입량 대비해서 올해 6% 감량을 목표로 생활폐기물 감량 목표관리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8월 현재 기준목표 대비 68.6%의 반입률을 기록하고 있고 1회용품 없는 장례식장 운영사업과 다회용기 공유 활성화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다회용기 사용의 확대를 통해 생활폐기물 약 1t의 감량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정용 감량기 4600여 대와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한 RFID 640여 대를 보급하였습니다.
50쪽 재활용품 질적 개선 및 자원순환 인식 확산입니다.
자원관리사 470여 명을 배치하고 자원순환가게를 78개소로 확대해서 고품질의 재활용품을 회수할 수 있었으며 커피박 재자원화 사업 추진을 통해서 약 250여 톤의 폐자원을 재자원화하기도 하였습니다.
학생과 시민 대상 자원순환 교육은 내실 있게 추진해서 재활용과 재사용에 대한 시민의식 확산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51쪽 광역폐기물처리시설 안정적 운영입니다.
인천시 발생폐기물은 현재 청라ㆍ송도자원환경센터에서 처리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상하반기 정기적인 시설정비를 통해서 운영수지를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배출가스 등 환경정보의 투명한 공개 등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시설을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2쪽 광역자원순환센터 확충입니다.
자원순환센터 확충은 이미 감사지적사항 처리결과에서 보고드린 바가 있어서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 53쪽 환경안전과 추진실적입니다.
먼저 55쪽 자원과 사람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구현입니다.
인천시 깃대종 5종의 보호를 위해서 서식지 조사와 보전대책을 수립하는 등 용역을 완료하였고 야생동물 보호 및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사업과 도시생태현황지도를 갱신해서 그 활용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을 해 왔습니다.
또한 몽골 내 인천 희망의 숲 조성을 위해서 지난 5월 18일 몽골 울란바토르시에서 시민자원봉사단과 몽골학생이 참여하는 식목행사를 개최하기도 하였고요.
올해 목표 10㏊ 1만 6000주를 식재 완료했습니다.
57쪽 환경보건 및 환경유해인자 안전관리 체계 구축입니다.
지역 중심의 중장기 환경보건계획을 수립 완료하였고 권역형 환경보건센터 운영지원과 관리를 해서 환경오염과 건강영향 등에 대한 데이터 구축과 그리고 환경성질환 시민 안심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유해인자로부터 피해예방 및 부담완화를 위해 어린이활동공간의 위해성 관리를 위해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취약계층 환경성질환 예방사업 등 환경보건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59쪽 화학사고 대응 구축 및 유해물질 안전관리 강화입니다.
제2차 화학물질 안전관리계획 수립용역을 진행 중에 있고요.
석면피해 구제급여 69명, 슬레이트 처리지원 196개 동을 처리했습니다.
환경전문서비스업 등록관리 및 지도점검 등을 통해서 허위ㆍ부실측정 근절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61쪽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통한 시민행복 실현입니다.
환경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시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 토양오염 120개소의 시료를 채취해서 검사를 하고 중금속 초과지역 5개소에 대해서는 토양오염 정밀검사를 명령한 바 있습니다.
IoT기반 스마트 소음관리시스템을 구축해서 구축의 현재 공정률은 80% 정도 되고 환경분쟁위원회는 5회를 개최해서 총 56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63쪽 대기보전과 추진실적입니다.
먼저 65쪽 지역 맞춤 대기개선, 청정대기 구현 사업입니다.
지역경계가 없는 대기질 특성을 고려해서 수도권 광역 대기환경관리를 위해서 UNEP과 함께 수도권 대기질 개선 공동평가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의 특성상 화력발전소, 항만, 공항 등 대규모 배출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 ‘Blue Sky 인천, 대기환경정책포럼’을 개최한 바 있고 클린공사협의회를 3회 운영하는 등 자발적 환경개선을 유도했습니다.
아울러 소규모 오염원의 환경개선을 위해서 가정용 보일러 교체와 중소기업의 환경개선자금 이자를 지원하기도 하였습니다.
다음 66쪽 고농도 미세먼지 관리 및 선제적 대응입니다.
미세먼지 저감목표 달성을 위해서 7개 분야별로 76개 사업을 상시 추진하였고 미세먼지 배출특성을 반영하고 그리고 1사1도로제를 운영하였으며 43개소 대형공사장 등 핵심배출원에 대해서는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배출이 원격감시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시내버스에 미세먼지 흡착필터를 부착해서 운행하고 학교운동장에는 먼지억제제를 살포하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67쪽 쾌적한 산업단지 환경 조성입니다.
환경오염물질 1200여 개 배출사업장에 대해서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해서 244개소는 행정처분을 하고 47건은 고발처리하였습니다.
또한 소규모 영세사업장 137개소의 방지시설 교체 및 가스열펌프 33대의 저감장치 부착을 지원하기도 하였습니다.
향후 환경관리 우수기업을 지정하고 그 우수사례를 공유토록 하겠습니다.
68쪽 노후차량 배출가스 저감사업입니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등 저공해 조치 및 LPG 신차구입 등에 4966대를 지원하였고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은 상시로 운행제한을 단속하고 운행차량 6만여 대의 배출가스를 점검해서 21대는 부적합 판정을 내린 바 있습니다.
오는 12월부터 제5차 계절관리제를 실시해서 도심 속에서 대기오염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9쪽 과학적인 악취저감기반 마련입니다.
기상관측장비와 그리고 지능형 감시시스템을 설치 완료하였고 과학적으로 악취를 관리하기 위해서 스마트 광역미세먼지ㆍ악취종합관제센터 구축공사를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반기별 1회 악취관리지역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63개소의 악취배출사업장을 점검하였으며 위반한 7개 업소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에 따라서 행정처리한 바 있습니다.
다음 71쪽 수질하천과 추진실적입니다.
먼저 73쪽 한강하구 통합관리 및 물순환 체계 구축입니다.
한강하구 생태환경 통합관리를 위해서 생태환경센터 구축과 통합관리 용역 그리고 환경기초조사 용역을 현재 진행 중에 있고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 한강하구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또한 물순환 체계에 민간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물순환 시민포럼과 물순환 산업박람회 등을 개최하는 등 시민체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74쪽 맑은 생명이 살아 숨 쉬는 하천 조성입니다.
승기천, 굴포천, 장수천 등 인천의 5대 하천을 자연상태 그리고 생명의 강으로 복원하는 사업과 강화 동락천, 교산천, 운연천 등 수해상습지를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굴포천의 공사 진행률은 45% 정도이고 교량을 신설하는 동락천은 65% 정도의 진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 하천수질이 복원되고 조속히 수변공간이 조성돼서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이 제공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77쪽 생활하수 및 공중화장실의 효율적 관리입니다.
섬 지역에 안정적인 생활용수를 공급하기 위해서 총사업비 118억원으로 관정을 개발하고 해수담수화시설 설치 그리고 소규모 수도시설 개량ㆍ유지관리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편의 증진을 위해서 공중화장실 8개소를 신ㆍ개축하고 있고 480여 개소에는 유지관리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약수터 수질검사와 분기별 유통 중에 있는 먹는 샘물 수거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영업장 22개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추진하는 등 먹는 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78쪽 맑고 깨끗한 물환경 조성입니다.
고농도 하수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서 맨홀 수질조사 64회, 31개소에 대한 합동점검을 실시하였고 오염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매뉴얼을 정비하고 시와 구 합동방제훈련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검단산업단지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은 용량 증가로 설계를 변경해서 현재 한강청 검토사항을 보완 중에 있고 향후에도 물환경 오염원의 체계적인 관리로 공공수역의 수질이 보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9쪽 하수과 추진실적입니다.
먼저 81쪽 남항하수처리시설 증설 및 개량사업입니다.
용현ㆍ학익지구의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해서 하수 유입량이 증가되어 하수처리시설을 12만 5000t에서 14만 톤으로 한 1만 5000t 정도 증설을 하고 처리시설의 성능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총사업비는 1147억원이며 사업기간은 ’27년까지입니다.
지난 10월 공법선정위원회를 개최해서 하수처리공법을 선정하였고 오는 12월부터 기본설계의 설계 경제성 검토 등을 시작하고 내년 3월 기본설계 용역을 준공해서 하게 되면 실시설계를 착수토록 하겠습니다.
82쪽 만수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및 민간투자사업입니다.
만수하수처리구역의 논현, 서창지구 인구 증가로 인해서 계획하수량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하수처리시설을 7만 톤에서 10만 5000t 정도로 3만 5000 정도를 증설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돼서 증설하는 사업이 되겠고요.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이 되며 총사업비는 705억원이고 사업기간은 ’25년까지입니다.
지난 4월에 착공을 하였고 현재 공정률은 3% 정도 됩니다.
84쪽 노후불량 하수관로 정비사업입니다.
지반침하를 예방하기 위해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 결과에 따라서 정비를 시행하는 사업으로 2023년 5개구의 44.2㎞에 대해서 현재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 중에 있고 ’24년도 설계용역이 완료되는 대로 정비공사에 착수토록 하겠습니다.
85쪽 하수관로 기술진단 용역입니다.
하수도법 제20조에 따라 ’21년부터 ’25년까지 처리구역별로 단계별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고요.
현재 3단계 사업을 추진 중으로 대상은 승기처리구역이며 2024년 9월에 완료 예정입니다.
86쪽 2040 인천광역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 수립용역입니다.
2020년 수립한 2035 인천광역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을 하수도법에 따라서 검토한 후에 2022년도에 수립한 2040 인천 도시기본계획과 기타 변경된 여건 등을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반영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인천광역시 전역에 대해서 실시를 하고 총사업비는 36억원이고 용역기간은 2025년까지입니다.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고 2024년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관계기관과의 의견을 수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9쪽부터 97쪽까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89쪽 환경기후정책과에서는 기후환경 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서 기후위기전략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인천환경교육센터 및 환경교육한마당 지원을 통해서 시민의 녹색생활 실천을 강화하고 공공기관 목표관리제와 탄소중립포인트제 실시를 통해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 노력을 하겠습니다.
녹색기후국제기구와는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협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90쪽 매립지정책과에서는 대체매립지 입지 후보지 재공모를 통한 수도권 공동대체매립지 조성과 매립지공사 이관을 위한 선결조건 이행을 추진하는 등 4자 합의사항의 조속한 이행을 위해 노력을 하겠습니다.
아울러 수도권매립지 문제해결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시민 그리고 사회단체와 협력ㆍ연대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91쪽 자원순환과에서는 시민공감대 형성을 기반으로 자원 선순환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을 전개하겠습니다.
군ㆍ구 생활폐기물은 감량하고 다회용기 도입과 자발적인 시민 참여를 위한 자원순환가게를 좀 더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92쪽 환경안전과에서는 철새서식지 등 야생동물 보호와 생물다양성 증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남동산단에 대한 원격모니터링을 통해서 화학사고 대응력을 구축하고 석면 등 유해물질 안전관리는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환경분쟁 조정 등을 통해 시민의 생활환경에 행복이 증진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93쪽 대기보전과에서는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을 수립하겠으며 수도권매립지 주변 미세먼지 고농도 지역을 중심으로 해서 도로 비산먼지를 제거하고 시민 참여의 불법배출 감시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쾌적한 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지도점검 등 체계적인 사업장 관리에도 힘쓰겠습니다.
95쪽 수질하천과에서는 효율적인 수계관리와 수해상습지 개선, 생태하천 복원 그리고 공공폐수처리시설을 안정적으로 운영을 해서 맑고 깨끗한 물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97쪽 하수과에서는 노후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실시해서 싱크홀 등 지반침하를 예방하고 하수도 안전망을 확보해서 신뢰받는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9쪽 주요현안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01쪽 승기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추진입니다.
하수처리시설의 현대화로 수질을 개선하고 지하화를 통해서 악취는 차단하고 그리고 상부공간은 체육시설 설치와 공원화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시설용량은 1일 27만 톤이며 총사업비는 3884억원으로 2031년 준공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하수처리시설의 증설과 개량사업 수요에 따라서 재원의 확보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어서 일반회계와 그리고 국비 지원이 시급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환경국의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환경국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