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김인수입니다.
먼저 2023년 한 해 동안 상수도 업무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주시는 존경하는 정해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및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본부의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진성 경영관리부장입니다.
박성연 수질안전부장입니다.
윤응규 급수부장입니다.
송영수 시설부장입니다.
곽완순 맑은물연구소장입니다.
박승양 수도시설관리소장입니다.
남효승 부평정수사업소장입니다.
김 천 남동정수사업소장입니다.
방동석 공촌정수사업소장입니다.
권오훈 중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김일웅 남동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홍성용 북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유용선 서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이규철 강화수도사업소장입니다.
수산정수사업소장은 건강상의 이유로 부득이하게 불참하게 되어 소관팀장이 대참하고 있습니다.
위원님들께서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7쪽까지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어서 11쪽부터 36쪽까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시정요구 3건, 처리요구 7건, 건의사항 13건 등 총 23건이며 현재 17건이 종결처리되었고 진행 중인 사항은 6건입니다.
14쪽부터 자세한 건별 처리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4쪽 적수사고 발생원인과 인력 운영 관련입니다.
상수도 업무 전문성 향상을 위해 상수도에 특화된 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연 2회 실시하고 상수도 전문과정 위탁교육 335명, 상수도 관련 자격증 교육비를 37명에게 지원하였습니다.
2024년도에는 직무교육 프로그램을 46개 과정 814명으로 대폭 확대하여 직무역량교육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문가 선발을 통해 상수도 전문가를 양성하고 신규직원에 대해 멘토링제를 실시하여 신속한 적응을 지원하며 시 인사부서와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협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5쪽 수계전환 매뉴얼 관련입니다.
2020년 3월 수계전환 매뉴얼을 제정하고 필요사항을 수시로 반영하여 4차에 걸쳐 매뉴얼을 개정하였습니다.
현재 광역 상수도 노후관 개량 시 수계전환 요령과 노후 비상연계관로 사전조치 사항 등을 반영하기 위해 관련 기관 의견수렴을 거쳤고 11월 중 저번주에 매뉴얼 개정을 완료하였습니다. 5차까지 매뉴얼 개정을 완료하였습니다.
참고로 지난 11월 7일부터 10일까지 사흘간 부평정수장 수리공사로 수계전환이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수계전환했던 것과 달리 1건의 수질민원도 발생 없이 성공적으로 수계전환을 완료하였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보고드리겠습니다.
16쪽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관리는 진행사항에 대해 상ㆍ하반기 2회 자체 보고회를 개최하였고 도출된 개선사항을 조치결과에 반영하였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지적사항 6건은 처리 완료 시까지 지속 관리하여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7쪽 상수도사업본부 경영합리화 방안 관련입니다.
상수도 세입의 57.8%를 차지하는 요금수익을 증대하기 위해 고액체납자 대상을 50만원으로 확대하여 체납징수 노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상수도 요금체계 개선 및 현실화 수립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마련한 수도급수 조례 개정안을 지난, 위원님들께서 협조해 주셔서 가결하여 향후 상수도서비스 개선을 위한 시설투자 재원을 안정적으로 마련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18쪽 도서지역 물 부족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강화ㆍ옹진 물부족 섬 지역에 대해 관정개발, 관로확충 등 식수원 개발을 지속 추진하고 염수 및 지하수 고갈로 인해 대체 식수원을 확보해야 하는 섬 지역에 대해서는 해수담수화시설 설치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5월 서구 세어도 해수담수화시설을 준공하여 정상 공급 중에 있으며 덕적면 해수담수화시설 설치사업은 설계 용역을 일시 중지하고 한전 등 관련 기관과 전력공급 문제 등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향후 백령공항 개발에 맞춰 원활한 급수공급을 위해 해수담수화시설 설치를 추진하도록 하겠으며 아울러 섬 지역주민께서 맑은 물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마을상수도 231개소에 대해 수질검사 및 시설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9쪽 교통안전 신호수 운영기준 수립은 현재 교통신호수 배치는 설계에 반영된 대가에 따라 공사시행 도급자가 교통신호수를 채용ㆍ배치하고 있습니다.
상수도 공사현장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교통신호수 운영기준을 설계지침에 반영한 안을 마련하여 관련 부서 의견조회를 거쳐 7월 설계지침을 개정하여 시행 중에 있습니다.
20쪽 적수사고 발생 피해보상 관련입니다.
2022년도 9월 20일 서구 검암2지구 일대에 발생한 주민 급수피해에 대해 피해보상심의위원회를 통해 보상기준을 마련하고 필터 교체비와 저수조 청소비 등을 보상하였습니다.
이후 피해보상 이의신청 건에 대해 증빙서류 검토 및 사실확인 절차를 진행하여 피해보상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지급을 완료하였습니다.
21쪽 서구 금곡동 도로변 가압시설 이설은 2016년에 설치된 금곡가압장으로 현재 종합건설본부에서 시행하는 봉수대로 확장공사의 부대사업으로 종합건설본부와 기관협의를 통해 보상관계가 완료되면 2024년도 하반기에 이설공사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22쪽 상수도사업본부 관사 운영에 관한 사항입니다.
관사 신축ㆍ매입 수요조사 및 시설개선 건의사항을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관사 환경개선 등 시설 유지보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원거리 근무자가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관사시설을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3쪽 도로 굴착공사 이후 포장복구는 안전사고 예방 및 민원불편 최소화를 위해 굴착폐기물 처리 및 임시포장은 당일에 시행하고 있습니다.
공사현장 지도감독 강화를 통해 사업현장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4쪽 원거리 근무자에 대한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고충상담 온라인 접수시스템을 상시 운영하여 소통채널을 확보하고 있고 우선적으로 지원자를 우선배치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중요 직급수당 대상 선정과 성과상여급 지급 시 원거리 근무자를 우대하는 등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추진하겠습니다.
25쪽 상수도 민원업무 처리와 관련하여 신설급수공사 주요 민원사례에 대해 지역사업소 실정을 반영하여 민원처리 개선방안을 금년 4월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급수구역 확대 필요 시 변경고시를 수시로 추진하고 연말 및 동절기 기간 급수공사 공백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장기계속계약을 시행하였습니다.
사유지 토지승낙 처리절차를 명확히 하는 등 급수공사 신청 민원인이 불편하지 않도록 수요자 중심의 신속한 행정절차를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 급수지역별 검침인력 운영계획입니다.
원격검침 구축 확대에 따라 현장검침 업무량 감소 등 검침 근무환경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인력운영 계획을 공무직 노조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화지역은 지리적 특성을 반영하여 검침 공무직 중 희망자 2명에 대해 민원응대 업무로 전환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노조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검침인력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7쪽 상수도 공사현장 안전교육에 관련하여 공사현장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공정별 매뉴얼 수립과 작업 전 안전교육 강화 및 분기별 실태점검을 통해 현장 안전성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8쪽 상수도사업본부 유휴재산 활용방안입니다.
구) 부평수도사업소 부지는 수요조사 결과 시교육청에서 활용의사를 회신해 온바 향후 통합자재관리센터 건립일정에 따라 시교육청과 긴밀히 협의하여 회계 간 재산이관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9쪽 체납징수와 관련하여 금년도 체납징수 목표는 5년 평균 목표 대비 0.5%p를 상향하여 90.7%로 설정하고 체납자 재산조회를 정례화하여 채권을 조기 확보하고 상ㆍ하반기 고액체납 집중정리 특별기간을 운영하는 등 징수실적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연말까지 징수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0쪽 상수도요금 통합민원 상담시스템 관련입니다.
수도요금 전자고지 및 자동납부를 확대하여 요금민원 발생원인을 줄이고 사이버민원센터 개편 및 접근성 개선을 통해 온라인 민원처리 이용률을 높여 전화상담 민원을 줄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금년 사이버민원센터 기능개선을 통해 접수자 수가 2배 증가하였고 연도별 요금민원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31쪽 수도요금 누진제 폐지 이후 시민만족도와 관련해서는 2021년 1월 가정용 요금 단일화 개편 이후에 나타난 효과에 대해 금년 4월 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인가구 수도요금 감면효과 24억 그리고 요금민원이 17.2%가 감소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금년 상수도요금 현실화 및 요금체계 개선에 반영하여 시민만족도 제고를 위해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32쪽 수도요금 감면제도 운영 철저를 위해 사회적 약자 감면업무 개선계획을 수립하고 요금 감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개편하여 행정절차의 편의성을 높이고 수급자 복지혜택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33쪽 유수율 제고방안입니다.
금년 유수율 목표는 91.1%로 설정하고 서울, 부산 등 타 지자체 선진 우수지방 벤치마킹을 통해 시공감리 용역 시범운영, 지역전담제 등을 검토하여 개선방안을 강구해 가고 있습니다.
유수율 제고를 위해 노후관 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누수탐사 강화, 균등수압 유지를 위해 간접 급수체계 전환, 재개발지역 등 유수율 취약지역의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유수율 제고를 위해서는 종합적인 방안이 필요합니다.
34쪽입니다.
노후관로 관세척입니다.
환경부 고시에 따라 10년에 1회 이상 관세척이 의무사항으로 신설되었으나 지방재정 여건상 준수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상수도 관망 기술진단을 통해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재정투자 효과를 높이고 비교적 저예산이 소요되는 공법을 적극 활용하는 한편 현행 환경부와 협의를 통해 제도가 현실화될 수 있도록 건의도 하겠습니다.
35쪽 상수도 공사자재 조달은 지역상품 우선구매를 위해 관련 조례 공포 즉시 계약 및 사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안내ㆍ독려하여 계약의뢰 시 지역업체를 배려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징구하고 금년 8월부터 상수도 공사자재 조달 시 지역상품 우선구매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10월 20일 기준 지역업체의 물품구매 현황은 298건으로 76.2%입니다.
36쪽 마지막으로 수도검침원 인력 운영은 원격검침 확대에 따라 현장검침 감소 등 인력수요가 변화하고 있어 공무직 노조와 협의하여 체납관리 등 수도검침 업무 범위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변화된 검침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당초에는 공무직 검침인력을 활용하여 원격검침 수도미터 유지관리를 계획하였으나 관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기계식 수도미터 관리와 통합하여 유지관리하는 업무도 검침원에 부여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39쪽부터 64쪽까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9쪽 수산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건설공사입니다.
국ㆍ시비 686억 1000만원을 투입하여 2022년 9월 공사를 착공하여 현재 13% 공정률로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6년 8월에 준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0쪽 수산정수장 기술진단입니다.
정수장의 효율적 관리, 시설개선 등을 위해 수도법 제74조에 따라 매 5년마다 정수장 기술진단을 실시하고 있으며 수산정수장 기술진단은 금년 6월 용역을 착수하여 ’24년 1월 완료할 계획입니다.
향후 용역결과를 토대로 정수장 시설개선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41쪽 취ㆍ정수시설 개량사업입니다.
정수장 공정개선 및 노후시설 개량을 통해 깨끗한 수돗물을 생산하기 위해 110억 2300만원으로 5개 취ㆍ정수장 36개 개량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차질 없이 완료하겠습니다.
43쪽 정수장 소형생물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깔따구, 유충 등 정수장 소형생물에 대한 물리적 차단시설을 도입하여 안전한 수돗물을 생산하기 위해 금년에도 부평과 공촌정수장 정수지 유입배관에 여과망 3개소를 설치하였고 ’24년도에는 4개 정수장 전체 정수지 유입배관에 여과망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45쪽 노후상수도관 정비사업입니다.
유수율 향상 및 맑은 물 공급을 위해 243억 800만원을 투입하여 수도시설관리소 등 6개 사업소에서 노후관 약 49㎞를 교체하였고 관세척 51㎞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10월 현재 노후관은 39.4㎞, 관세척은 61.3㎞를 정비하여 차질 없이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46쪽 수도정비 계획 및 상수도관망 기술진단입니다.
수도법에 따른 법정용역으로서 인천시 내 각종 개발, 투자유치사항 등을 반영한 2045 수도정비계획 수립과 상수도관망 기술진단을 위한 사업입니다.
금년 9월 용역을 착수하였고 2025년 9월까지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47쪽 안정적 급수를 위한 통합급수체계입니다.
정수장 권역별 불균형 해소와 취ㆍ정수장 정비를 위한 가동 중단 시에도 수계전환 없는 안정적 급수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금년 9월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완료하여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였습니다.
48쪽 공촌~부평, 남동~수산정수장 간 비상연계관로 공사입니다.
통합급수체계 구축 1단계 사업입니다.
정수장 비상상황 발생 시 정수장 간 급수 공급을 비상연결관로 5㎞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2024년도 9월 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26년 9월까지 공사를 준공할 계획입니다.
49쪽 저수능력 확충을 위한 배수지 건설사업은 용유지역 배수지 2개소를 금년 9월 준공 및 통수 완료하였고 검암역세권과 경서2지구의 안정적 급수를 위해 검암배수지 건설사업은 금년 6월 설계 용역을 착수하였고 2027년까지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송도국제도시의 안정적 급수를 위해서는 푸른송도배수지 2단계 건설사업을 2027년까지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51쪽 영종도 해저송수관로 건설공사입니다.
영종지역 송수관로 복선화사업으로 총사업비 613억 200만원을 투입하여 3.42㎞의 송수관로를 신설하는 것입니다.
금년 10월부터 해저터널 TBM 굴진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4년 12월 준공계획으로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52쪽 강화군 노후상수도 정비사업입니다.
강화배수지 공급 노후 송수관의 대체관로 설치사업으로 국비 공모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 설계 용역을 착수하였으나 국가문화재 구간 저촉 문제로 사업이 지연되어 금년 3월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길상, 선원 간 국지도84호선 도로개설과 병행시행을 통해 사업노선을 변경했습니다.
2026년 1월 육상구간 공사를 준공하고 2027년 7월까지 해저구간 공사를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54쪽 도서지역 식수공급 추진입니다.
첫 번째, 장봉도 지방상수도 공급시설공사는 영종도에서 해저구간을 거쳐 장봉도까지 지방상수도를 공급하기 위해 1단계 사업으로 배수관 21.56㎞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금년 8월에 준공하였습니다.
두 번째, 만성적 물 부족 도서지역의 식수원을 확보하기 위해 덕적면 백아도, 지도, 울도에 총사업비 67억 1300만원을 투자하여 해수담수화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현재 설계 용역을 일시중지하고 전력 문제가 좀 있어서 한전 등과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강화군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사업은 강화군 섬 지역에 마을상수도 관로 및 CCTV 등을 설치할 계획이었으나 관로 설치는 주민협의가 원활치 않은 면이 좀 있고요.
그리고 우선적으로 마을수도 CCTV 사업을 연말까지 준공하고 추후 주민협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옹진군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은 ’23년도 58억 5200만원을 투입하여 관로의 12.5㎞, 물탱크 5개소, 해수담수화 탁도저감시설 2개소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금년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세어도 해수담수화시설은 금년 5월에 준공하였습니다.
57쪽 상수도요금 현실화 및 요금체계 개선입니다.
위원님들께서 수도급수 조례를 통과시켜주셔서 2024년 1월 달에 시행 예정되어 있습니다. 주민 홍보 등을 통해서 차질 없게 시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8쪽 찾아가는 시민 수질안전서비스 지원입니다.
인천형 워터케어사업은 가정 내 무료 수질검사와 옥내급수 설비 진단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12억 5200만원의 사업비로 수질검사 4만 3830건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대 수질검사 3만 9284건을 실시하였습니다.
옥내관 개량지원사업은 10억 5000만원의 사업비로 공사비의 80% 내 세대당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433건에 대한 개량지원을 하였습니다.
59쪽 인천하늘수 브랜드 정착을 위한 홍보활동 추진입니다.
수돗물 시음행사, SNS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서 홍보를 강화하고 금년 4월에는 제14회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대상에서 수돗물 부문 1위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60쪽 스마트 원격수도검침시스템 구축입니다.
금년에는 22억 9100만원을 투자하여 원격검침 1만 2423전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연말까지 원격검침이 완료되면 13만 8000여 전으로 31.5%가 스마트 원격검침시스템으로 바뀌게 됩니다.
61쪽 체계적 블록시스템 관리는 유수율 제고를 위해 장기계속사업으로 ’25년 6월까지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전문기관을 활용해서 유수율을 분석하고 누수탐사 등 블록시스템을 관리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62쪽 상하수도 통합자재관리센터 건립입니다.
현재 지역사업소별로 분산관리하고 있는 수도자재를 통합하여 관리함으로써 예산을 절감하고 관리운영의 효율을 높이고자 총사업비 56억 4600만원으로 통합자재관리센터 건립 및 자재관리시스템을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9월 설계 용역을 완료하였고 건축공사를 2024년 7월 준공하여 자재이관 및 시험운영을 통해 2024년 11월부터 운영할 계획입니다.
63쪽 상수도 기후위기 적응대책 수립 학술용역입니다.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라 기후변화에 따른 상수도 대응계획 마련을 위한 법정용역으로서 금년 11월에 준공하여 기후위기에 대응한 잠재적 피해와 위험에 대비한 세부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64쪽 깨끗하고 안전한 하늘수 생산ㆍ공급 지원 연구입니다.
현장 적용이 가능한 실효적 연구사업을 통해 정수공정을 개선하고 수질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수장 및 수도사업소와 맑은물연구소가 긴밀히 협조하여 금년 정수처리 연구 2건, 관망관리 연구 2건을 추진하였으며 11월 초 연구성과를 대한환경공학회 등 관련 학회에 발표하였습니다.
다음은 67쪽부터 84쪽까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앞서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서 기 보고드렸던 계속사업은 서면자료로 갈음하고 연간 계획사업과 신규사업 중심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7쪽 안정적 수돗물 생산ㆍ공급 및 철저한 수질관리입니다.
최적의 정수처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141억 1300만원의 사업비로 노후 취ㆍ정수시설 55건을 개량하고 여과망 등 유충 차단장치 62개소를 설치, 검사장비 보강 및 생산단계별 상시 수질검사를 강화하여 음용 안전성 확보를 하겠습니다.
69쪽 노후상수도관 정비사업입니다.
2024년도에는 346억 1200만원의 사업비로 노후관 50㎞를 교체하여 관세척 54㎞를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로굴착 및 교통소통대책심의 등 사전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하여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72쪽 저수능력 확충을 위한 배수지 건설계획입니다.
검암배수지는 2025년 5월 설계 용역을 준공하여 2027년까지 사업을 완료하겠습니다.
푸른송도배수지 2단계 건설사업은 2025년 5월까지 설계를 준공하고 ’27년까지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화도배수지건설 사업은 2024년 신규 추진사업으로 강화도 일원 개발사업 및 관광객 증가로 인한 급수수요에 대응하여 안정적 급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230억 8900만원의 사업비로 1000t 규모의 배수지를 건설하고 송ㆍ배수관 8.43㎞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24년 4월에 설계 용역을 착수하여 ’28년까지 공사를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규사업으로 예산도 반영할 계획입니다.
교동ㆍ삼산배수지 건설공사는 384억 5700만원의 사업비로 1000t 규모의 배수지 2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2024년 4월 설계 용역을 착수하여 2028년도까지 공사를 준공하여 강화군 교동면, 삼산면 지역의 안정적 급수를 위해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76쪽 북도면 지방상수도 배급망 구축사업도 북도면에 배수관망 40㎞를 설치하고 연내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는 신도2리에 대한 30여 세대의 급수공급도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77쪽 도서지역 식수 공급 추진입니다.
덕적면 해수담수화시설 공사는 만성적 물 부족 도서지역의 대체 식수원 확보를 위해 백아도, 지도, 울도에 해수담수화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전력공급이 가능한 섬지역에 우선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백령도 해수담수화시설 공사는 백령공항 개발에 맞춰 원활한 급수공급을 위해 371억원의 사업비로 일 2200t 규모의 해수담수화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2024년 3월 설계용역을 착수하여 2027년까지 준공할 계획입니다.
옹진군 도서지역 식수원개발 사업은 64억 6900만원의 사업비로 백령면 등 4개 면에 9개의 관정과 물탱크 6개를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79쪽 시민체감형 안심 수돗물 환경조성입니다.
인천형 워터케어 사업은 가정 내 무료 수질검사와 옥내급수 설비 진단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8억 8900만원의 사업비로 수질검사 2만 9340건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옥내급수관 개량지원 사업은 7억원의 사업비로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등 개량 공사비의 80%, 100만원까지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하늘수 과학교실 운영 사업은 관내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인천하늘수 관련 체험학습과 올바른 정보제공을 통해 수돗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기 위해서 2023년도까지는 정수장에서 자체인력을 활용하여 실시했으나 2024년도에는 유치원으로 대상도 확대하고 수질안전부인 본부에서 직접 챙겨서 하겠다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80쪽 더 깐깐한 인천하늘수 시민공감 홍보입니다.
인천하늘수 품질 우수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홍보활동을 지속하겠습니다.
81쪽 스마트 원격 수도검침 구축입니다.
비대면 검침, 사용량 수시 모니터링 등을 위해서 2024년도에는 49억 5000만원을 투입하여 2만 7500전을 추가로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직막으로 84쪽 깨끗하고 안전한 인천하늘수 생산ㆍ공급 지원 연구입니다.
정수처리공정 현안해결 및 개선방안의 실질적 연구를 통해 수질 안정성 확보를 하기 위해 ’24년도에는 정수처리 연구 2건, 관망관리 연구 2건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배수 급수관망 부식방지를 위해 토양 부식특성 연구는 노후 산업단지 등으로 대상을 확대하여 향후에 신규관망을 깔 때 참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금년도 사업을 내실 있게 마무리하고 2024년에도 계획대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면서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보 고)
ㆍ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