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분 인천시설공단 이사장 김영분입니다.
어느덧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기운과 가을 정취가 물씬 풍기는 계절입니다.
언제나 시민과 소통하고 새롭게 변화하는 열린 의회를 만들어 가는 제8대 인천시의회와 함께 300만 인천시민과 항상 소통ㆍ공감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존경하는 박종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올 초 공단 이사장 취임 후 안심ㆍ안전ㆍ안정을 기치로 시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커뮤니티 조성사업 등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민중심의 새로운 공기업으로 혁신하고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공단에 많은 관심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리면서 2019년도 공단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공단의 부서장 이상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김인철 경영본부장입니다.
박운준 문화체육본부장입니다.
안효배 도시관리본부장입니다.
채정미 감사실장입니다.
윤병기 안전관리실장입니다.
한상열 혁신기획실장입니다.
이용주 경영지원실장입니다.
윤찬영 아시아드경기장사업단장입니다.
서유택 가족공원사업단장입니다.
안창균 노인종합문화회관장입니다.
안경혜 청소년수련관장입니다.
이명수 인천어린이과학관장입니다.
김도균 삼산월드체육관장입니다.
이성곤 청라사업단장입니다.
김재보 송도도시기반사업단장입니다.
하재학 송도공원사업단장입니다.
김한호 영종도시기반사업단장입니다.
박상제 영종공원사업단장입니다.
장병화 상가주차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쪽입니다.
공단조직과 인원현황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공단 예산은 전년 대비 14.8%, 160억이 증가한 1250억 5900만원으로 사업예산은 1106억 4500만원이며 자본예산은 144억 14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7쪽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2018년도에는 총 9건의 지적사항이 있었으며 세부적으로는 처리요구사항 7건, 건의사항 2건이 있었습니다.
금번 보고내용은 지난 1월 기 제출한 지적사항 처리계획을 기준으로 보고드리는 내용이며 총 9건 중 9건 모두 완료처리되었습니다.
그러면 사안별로 요약해서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8쪽 인천대공원 자전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개선방안 추진 건입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 당시 위원님들께서 대공원 자전거 운영 실태를 직접 확인하시고 지적해 주신 내용에 따라 적극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우선 대공원 보유 자전거 전량에 대한 일제점검 실시로 노후화가 많이 진행된 1인용 자전거 91대 전량을 불용처리하고 신규로 1인용 50대 및 다인용 4대 총 54대의 자전거를 교체했습니다.
이와 함께 자전거 대여 전 브레이크, 체인 등에 대한 안전 확인절차를 도입하는 한편 기존에 여러 이용객이 함께 사용하는 헬멧으로 인해 착용에 불편함이 있었던 점을 개선코자 소독기를 설치하여 불편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주말, 공휴일 등에 대기고객으로 인한 혼잡을 피하고자 대기발권기를 신규로 설치하고 한여름에 대기이용객들을 위한 햇빛가리개 설치로 시민들의 이용편의성도 높였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쪽 공영주차장 요금결제시스템 개선방안 강구입니다.
소액결제 금액에 대한 신용카드 등 결제 거부 민원과 관련 지난 1월 초 직영주차장을 포함한 33개의 주차장 요금정산소에 카드, 동전 결제로 주차요금 정산이 모두 가능함을 알리는 안내스티커를 부착하는 한편 민간위탁 운영사업자들에게도 소액에 대한 신용카드, 동전 결제와 관련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와 교육을 통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존 주차금액 결제에 따른 불편을 줄이기 위해 주차관제 연동형 카드리더기를 네 곳에 신규설치해서 주차금액 자동인식과 동시에 기존 영수증에 표시되지 않았던 감면 세부내역도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주차시설 이용과 관련한 불편을 최소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0쪽 주요업무보고 시 주요사업별로 상세하게 구분하여 보고입니다.
지적하신 대로 기존의 경영목표별 실적보고에 따른 단위사업별 추진실적 파악이 어려웠던 점을 개선코자 올 초부터는 보고서 작성방식과 내용을 주요사업별 상세하게 실적과 계획을 비롯해 관련 예산, 사진 및 도면자료까지 상세하게 추가하여 한눈에 사업별 추진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방식을 개선하였습니다.
보고서 11쪽 시민친절도 향상을 위한 서비스 만족도 방안 강구입니다.
공단 사업은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말처럼 청소년시설을 비롯해 스포츠시설, 도시기반, 장사시설에 이르기까지 시민들의 삶과 밀접한 시설들을 다수 운영하고 있어 임직원 모두가 고객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고객서비스 만족도 도약을 위해 신규 CS 전문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3개년 중기계획에 맞춰 공단에 최적화된 전문가를 직접 양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해답은 항상 현장에 있다는 말처럼 고객들이 많이 찾는 주요 사업장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현장에서 직접 개선점을 코칭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해 현장점검 모니터링과 자체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ISO 10002 고객만족경영시스템 인증으로 고객이 체감하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2쪽 청사관리 공무직의 지속적인 처우개선 노력입니다.
2012년 기간제근로자를 직접 고용 전환 후 청사관리 공무직에 대한 처우 및 근무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에 따라 2017년부터 매년 10% 이상의 임금인상률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올해는 아직 임금협상 전임에도 불구하고 기말 수당 등의 기본급화를 비롯해 가족, 자녀학비 보조수당 신설과 함께 복지포인트 인상 등을 미리 적용해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냉난방기와 세탁기 등을 지원해 공무직들의 근무환경 개선에도 신경 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합리적 수준의 임금인상과 근무환경 개선을 병행 추진해서 청사관리 공무직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3쪽 체육시설 대관시간의 적정성 등 시민 이용편의 방안 강구입니다.
체육시설을 보다 많은 시민이 원하는 시간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존의 인조잔디 축구장 대관시간을 한 시간 또는 두 시간씩 9개 시간대에서 두 시간씩 8개 시간대로 통일하여 활용성을 증대하였고 대관신청 후 결제시한을 3일에서 하루로 단축해서 결제취소로 인한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운영시스템을 개선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시민들의 체육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해 가겠습니다.
다음에는 보고서 14쪽 애완견 등으로 인하여 공원이용객의 불편 최소화 노력입니다.
현재 공단은 청라지역에 있는 청라호수공원 등 5개 공원 100만㎡ 이상의 공원지역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요즘 애완견을 키우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공원에서 애완견 배설물로 인해 이용객들의 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와 관련해 애완견 배설물 등으로 인한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애완견 배설물 수거용 비닐봉투함을 2개소의 공원에 설치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배설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특히 민원이 자주 발생했던 문화3공원에는 현수막 게첩과 24시간 CCTV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협조를 구하는 한편 개방형 시설이었던 족구장을 사용신고제 시설로 변경해서 공원시설 이용의 합리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보고서 15쪽 강화경기장 이용률 향상 등 활용방안 적극 검토입니다.
강화경기장은 2017년 3월부터 공단에서 수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강화라는 지리적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수탁 직후부터 경기장 이용률 향상 등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 초에는 강화경기장 내 유휴공간 임대를 추진하는 한편 시설이용률 제고를 위한 인천어린이과학관 및 인천역사문화센터의 협업으로 가족천체행사와 사진전 등을 개최하는 한편 강화경기장 드론체험행사 등으로 보다 많은 시민들이 경기장을 이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현재 시에서 진행 중인 강화경기장 이용활성화 연구과제 결과에 따른 활용방안 등을 적극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6쪽 아시아드주경기장 임대업체 간의 갈등해소를 위한 중재역할 노력입니다.
공단은 지난해 11월부터 아시아드주경기장 컨벤션웨딩홀의 인테리어 공사대금 미지급 등으로 인한 갈등해소를 위해 중재노력을 꾸준히 해 오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공단에서는 양측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서로의 입장을 듣는 한편 관련 당사자들과 다자회의를 통해 조속하고 양측이 수용할 수 있는 중재안을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통해 올해 초 웨딩홀과 하청업체 양측 간 합의서 작성을 통해 공사대금 일부를 지급하였고 웨딩홀 하자보수 문제가 완료된 후 나머지 대금 전부를 정산하기로 하는 합의서를 작성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관련 분쟁이 원만히 해결이 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올 초 1월 주요업무 추진계획과 지난 9월 주요예산사업 시 보고된 내용에 대해서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보고되지 않았거나 중요한 내용을 위주로 선별해서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9쪽 문화와 체험이 있는 시민과 함께하는 체육시설입니다.
인천 전역에 있는 스포츠시설과 시민들을 연계해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거점역할을 하는 사업으로 서구에 아시아드주경기장, 동구에 송림체육관, 계양구에 계양경기장을 비롯해 강화에 강화경기장까지 지역시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교류하는 내용입니다.
특히 올해 시범적으로 실시하는 커뮤니티센터 도입사업의 일환으로 계양경기장 내 커뮤니티센터를 개소해서 관 주도의 일방적인 서비스 제공이 아닌 시민과 협력하고 소통해 나가는 체육시설을 조성해 나가는 사업입니다.
커뮤니티 활성화에 대해서는 보고서 뒷부분에 다시 한번 자세히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나머지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내용에 승화원 가족친화형 환경개선사업은 여러 차례 보고드린 바 있는 내용으로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22쪽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세대공감 문화행사 추진입니다.
2010년도에 개관한 노인종합문화회관은 연간 100만명 이상, 일일 평균 3000명 이상 어르신들의 건강과 여가를 책임지고 있는 인천의 대표적인 시설입니다.
어르신들에게 더욱 다양한 콘텐츠 제공을 위해 9개 유관기관과 함께 건강검진,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실시하는 한편 지난 7월에는 인천 전역의 노인복지관과 노인문화센터 등 12개 기관 500여 명의 어르신들이 참석한 도전 청춘 골든벨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가위에 더욱 외로움을 느끼시는 어르신들 1300여 명을 모시고 송편 빚기, 민속놀이, 영정사진 촬영 등 의미 있는 한가위 행사를 진행하였고 연말에도 미추홀은빛합창단과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세대공감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24쪽 청소년 안전 역량 및 시설안전 강화 추진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6쪽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열린과학관입니다.
지난 2011년도에 개관한 인천어린이과학관은 작년에만 61만명의 어린이들에게과학의 꿈을 키우고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과학거점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습니다.
특별히 올해는 찾아오기만 하는 수동적 개념이 아닌 직접 시민들과 공유하고 여러 기관들과 협업해서 다양한 과학 콘텐츠를 좀 더 가깝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능동적 개념으로 바꿔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과학콘서트 등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열린과학관 사업을 8회 진행하는 한편 과학관이 간다라는 사업을 통해 강화도와 영종도같이 상대적으로 과학 콘텐츠를 접하기 어려운 곳에 10회에 걸쳐 직접 찾아가는 과학체험 프로그램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이와 함께 국립과천과학관과 협업으로 특별전 전시물을 무상대여해 순회전시를 개최하고 국립과천과학관, 서울시립과학관 3개 기관 공동으로 지난 10월부터 갈릴레오와 관련된 공동기획전을 올 연말까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시민과 더욱더 함께하는 과학교육 거점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8쪽 계산체육국민센터의 리모델링을 통한 신규 수익 창출과 보고서 30쪽 청라호수공원에서 시민과 함께 즐기는 민속한마당은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1쪽 국제도시 위상 제고를 위한 최적의 기반시설 관리입니다.
공단은 2006년부터 송도국제도시지역에 도로 105개 노선을 비롯해 교량 2개소, 국제도시의 위상에 걸맞은 최적의 기반시설 관리를 해 오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계획적인 도로 및 교통시설 정비를 추진하는 한편 포트홀, 침하 보수 등 186건의 도로정비와 기업홍보판 등 258개소에 대한 직영정비 실시를 통해 신속한 복구와 예산 절감에도 일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성측량기기 GPS를 활용해 35개소의 시설물 데이터를 축적하는 동시에 포장공사 물량을 과학적으로 산출하는 데도 사용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하자검사와 이력관리를 통해 원인자 복구 추진으로 1억 4000여 만원의 기반시설 관리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기존에 수동시설로 운영되던 수문을 통합원격관제실에서 자동으로 개폐할 수 있도록 수문을 정비했고 올해부터는 기존의 염화칼슘 제설에서 친환경 방식인 습염식으로 변경해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제설을 추진했습니다.
향후에도 국제도시에 걸맞은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안전한 기반시설 관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3쪽 송도해돋이공원 백만송이 장미원 조성은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5쪽 행정안전부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인증 획득입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전국 어린이놀이시설 50곳을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 최종 8곳 중 한 곳이 송도에 있는 문화공원2지구 어린이놀이터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어린이놀이시설은 단순히 설치된 기구의 안정성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휴게공간 등 다양한 주변 편의시설과 함께 아동발달과 연계성 등 5개 분야 20개 항목에 대한 꼼꼼한 평가를 통해 선정되었습니다.
인천에서 유일하게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안전한 놀이공간임을 인증받은 대외성과를 발판으로 앞으로도 시민들의 시설 안전성과 편의성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는 시설 운영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주요예산사업보고에서 보고드린 36쪽 씨사이드파크 바다전망대 개방 추진과 38쪽 시민을 위한 지하도상가 안전 및 편의시설 설치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연초에 보고드린 제물포지하도상가 개보수공사를 통한 상가 활성화 건은 금번 보고서 내용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사유는 아시는 바와 같이 공단이 진행하기로 되어있던 제물포지하도상가 개보수를 시 종합건설본부가 직접 진행하기로 함에 따라 이 건에 대해서는 시가 현재 직접 개보수를 진행 중에 있으며 공사는 내년 2월 중에 준공 예정이며 현재 진행 중인 제물포지하도상가 연구용역과 연계해서 향후 운영방향을 시와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40쪽 직영주차장 범죄예방 우수주차장 인증입니다.
직영관리하는 문화예술회관 공영주차장은 유동인구가 많은 구월동에 인접해 있는 동시에 문화예술회관 공연 등으로 인해 많은 시민들이 주차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시민들 특히 여성 등의 이용객들에게 보다 안전한 주차서비스 제공을 위해 범죄예방 우수주차장 인증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통합관제센터 운영으로 상황관리를 일원화하고 주차장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벨과 CCTV 보강을 하는 한편 각종 안내문과 예방 안내방송 등을 통해 범죄예방에 집중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4월 문화예술회관 공영주차장이 범죄예방 안심주차장으로 인증받게 되었으며 향후에도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주차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41쪽 조직경쟁력 확보를 위한 혁신경영체계 구축입니다.
공단 미래 전략사업 육성의 일환으로 인천의 지리적 특성을 활용해 제설작업에 염화칼슘이 아닌 해수를 이용한 친환경 제설방식 기술을 직원들이 자체 개발하여 지난 5월 특허 등록까지 완료하였으며 시특법 시설물 점검을 외부용역이 아닌 자체 기술력을 통해 추진하기 위한 43명의 기술자격 등급관리로 정밀점검 기술력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2002년 공단 창립 이후에 계속해서 사용해 온 현 정보시스템을 분석해서 최적의 차세대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정보화 전략계획을 지난 8월에 모두 완료하여 미래 공단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기존의 관 주도 정책 추진이 아닌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이 중심이 되는 사회적 가치 혁신성과를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공기업 발전유공 포상에서 참여ㆍ협력 선도 분야 장관상 수상을 비롯해서 올해 6월에는 동아일보 주관 2019년 한국의 혁신대상 사회혁신 분야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나머지 내용은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42쪽 선제적 예방활동을 통한 안전관리 역량 강화와 44쪽 CS 전문인재 양성을 통한 공공서비스 향상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7쪽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공단은 내년 2020년 경자년 한 해 동안 시민참여경영 혁신플랫폼 구현과 안전공단 구현, 고객만족도 최우수 기관 달성을 비롯해 행복한 일터 조성에 중점을 두어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보고서 49쪽 시민참여경영 혁신플랫폼 트리플 I 추진입니다.
올 초 2월 취임부터 고민해 온 것 중에 하나는 공단만의 강점을 살려서 공공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며 어떻게 시민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을까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취임사에서도 언급했듯이 시민행복과 안전ㆍ안심ㆍ안정을 기반으로 한 시민참여경영을 2020년도에는 본격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미 올해 5개 시범사업을 선정해서 추진 중에 있으며 내년에는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커뮤니티사업 성과에 대해서는 보고서 말미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시민참여경영 혁신플랫폼 트리플 I, 인천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사회적 요구를 파악해서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신뢰와 협력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을 만들어 시민이 보다 행복해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시민의 참신한 의견을 공단 사업정책에 반영하는 시민의 생각 아이디어, 두 번째로 시민의견 수렴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안정된 안심 시설물을 개선하고 구축하는 시민개선 임프루브(Improve), 마지막으로 시민참여예산제를 활용해서 시민들의 관심사업에 집중하는 시민예산 인베스트(Inves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300인 시민자문단이 중심이 된 100대 과제를 선정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시민위원회를 통해 성과를 공유하고 관리해 나가도록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50쪽 안전보건체계 강화를 통한 안전공단 구현입니다.
공단은 언제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내년 ISO 국제기준이 변경됨에 따라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코사-엠에스(KOSHA-MS) 인증을 새로운 기준에 맞추어 3개 사업장에 대해 새롭게 인증을 추진하고 재해예방 노력, 예산지원 등을 평가하는 위험성평가 인정제도를 올해 2개에서 5개소로 확대 추진하는 등 공단은 내년에도 현장 중심의 맞춤형 안전보건체계 강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1쪽 서비스품질 향상으로 고객만족도 최우수 기관 달성입니다.
공단은 고객만족도 서비스 수준 도약을 위한 체질 개선을 위해 다양한 품질향상 노력 외에 대외평가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내년에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실시하는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을 통해 현장 서비스품질 능력을 대외적으로 검증받고자 합니다.
인증을 받기 위한 고객접점서비스 등 25개 지표에 대한 점검과 현장 및 암행심사를 병행하는 현장서비스 운영능력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받게 됩니다.
향후에는 인증을 바탕으로 국가품질경영대회 우수기관에도 도전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고객민원 사례집 제작으로 유사, 반복 민원에 대한 응대방법과 처리방법을 공유해서 서비스품질을 제고하는 한편 앞서 말씀드린 연차별 중기 CS전문가 양성교육 추진으로 일방적인 고객서비스 제공이 아닌 시민이 공감하고 상호 소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2쪽 일과 생활이 조화로운 행복한 일터 조성입니다.
올해 7월 취임 후 처음으로 직원 자녀들을 초청해서 가족친화행사를 개최한 적이 있습니다.
초대한 가족들에게 직원 한 명 한 명이 영상편지를 써서 가족과 함께 보는 시간이 있었는데 직장에서 모습이 아닌 엄마, 아빠로서의 아이들에게 보내는 영상을 보고 마음이 찡했습니다.
사실 엄마, 아빠가 어떤 일을 하는지 부모가 다니는 회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도 많았고 그동안 이 부분에 대해서 기업이나 근로자도 신경을 많이 쓰지 않았던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직장과 가정의 균형이 기업의 생산성으로 직결되고 더 큰 성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를 위해 내년에는 직원과 가족이 다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좀 더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직원과 가족이 다! 함께 락(악) 프로그램 등을 비롯해 3연속 가족친화인증도 추진해 제도와 실질적인 프로그램 운영 어느 한 부분 놓치지 않으며 추진해 나가려고 합니다.
다음은 55쪽 현안 및 우수사례로 지역사회 가치 창출을 위한 커뮤니티 활성화 추진입니다.
취임 초부터 공단의 커뮤니티센터 도입을 통한 패러다임 전환 필요성에 대해 계속 말씀드렸는데 우선 커뮤니티 개념은 공단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라는 고민에서부터 출발하게 됩니다.
기존 우리 공단은 기술과 기능적인 부분인 하드웨어 관점에 집중해 왔지만 이제는 소프트웨어적인 관점에서 시민이 얼마나 만족도를 높이고 삶의 질을 높여서 시설을 통해 교류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고민해야 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거점별 시설을 활용한 커뮤니티센터 도입으로 시민들의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고 그 기반 위에서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궁극적으로는 지역을 함께 발전시키고 기업과 시민이 함께 소통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내용입니다.
이를 위해 공단의 다양한 시설을 문화ㆍ생활 커뮤니티존, 힐링ㆍ에코 커뮤니티존, 건강ㆍ여가 커뮤니티존, 청소년 커뮤니티존인 4개의 거점으로 구분하고 올해는 5개의 커뮤니티센터를 시범도입해 운영 중에 있습니다.
우선 문화ㆍ생활 커뮤니티존 계양경기장에는 유휴공간을 시민들이 주민, 동아리 자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공간을 리모델링해서 금주 월요일에 개소식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커뮤니티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고 영종하늘문화 커뮤니티센터를 통해서는 지역주민의 문화, 생활, 예술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지난 10월에는 성과발표회도 열었습니다.
두 번째로 힐링ㆍ에코 커뮤니티존인 영종씨사이드파크에서 주민이 직접 참여해 텃밭과 정원을 가꾸는 전원일기 프로젝트를 통해 가꾼 텃밭 작물인 무, 배추를 소외계층과 함께 나누는 등 공동체 활성화 거점을 구축하여 주민들의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건강ㆍ여가 커뮤니티존인 계산국민체육센터는 일평균 2800여 명이 이용하는 지역을 대표하는 스포츠시설입니다.
이곳에 커뮤니티실을 조성해서 지역주민들에게 건강검진 상담을 비롯해 센터회원들의 소모임과 생애경력설계 상담 등 건강ㆍ여가 공익프로그램 운영을 해서 이용객과 시민들에게 유용한 건강ㆍ여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커뮤니티존인 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커뮤니티 공간 유스스케치 개소식을 지난 8월 말 열고 청소년들이 준비한 테마 있는 프로그램 청테IF, Book콘서트를 통해 청소년과 지역주민이 함께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연말에는 시범사업으로 운영한 5개 커뮤니티센터 도입 성과를 시민들에게 보고하는 자리를 마련해서 시민들이 직접 개선점을 제시하고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내년에는 더욱 지역사회와 시민들에게 다가가는 따뜻한 커뮤니티사업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0년도 추진계획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긴 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ㆍ인천시설공단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