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문화복지위원회 박종혁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정말 뜻깊게 생각합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여러 가지 사안들과 또한 고견을 들어서 향후 저희 인천관광공사가 인천의 지역경제 발전 그리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회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선 보고에 앞서서 주요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종득 기획조정실장입니다.
다음은 한현옥 관광마케팅실장입니다.
다음은 이주희 관광산업실장입니다.
끝으로 소연수 송도컨벤시아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오늘 양해말씀을 좀 한 가지 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공사의 담당 본부장이 이건우 본부장이 계시는데 오늘 시장님을 모시고 중국에 출장이 있어서 오늘 이 자리에 참석 못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보고순서를 크게는 저희 일반현황 그리고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그리고 금년도 주요업무실적, 마지막으로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저희 공사의 조직은 현재 1본부 4실ㆍ단 14팀이며 인력은 총정원 120명, 현원은 119명입니다.
금년도 예산규모는 총 566억 8700만원으로 지난해 460억 6400만원 대비 106억 2300만원이 늘어서 약 23% 증가하였습니다.
4쪽하고 5쪽 위원회 현황, 간부현황, 부서별 사무분장은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018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저희 공사는 위원님들의 시정요구 그리고 건의사항 등이 있었는데 총 13건 중에서 12건은 종결, 1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난 임시회에서 종결된 건에 대해서는 보고를 드려서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고 그 이후에 완료된 6건과 진행 중인 사항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관광안내소 서비스 만족도 제고에 대한 지적이 있으셨고 저희 공사는 그동안 총 10개 안내소에 대해서 상ㆍ하반기 2회에 걸친 정기점검 그리고 직원들 대상 교육을 12회 실시하여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는 데 노력하였습니다.
참고로 저희 안내소가 이용객 대상 만족도 조사결과는 지난해 보면 총 5점 만점에 4.21점으로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금년도는 지금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고 금년도의 만족도 조사결과는 추후에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하버파크호텔 적자 개선에 대해서 지적이 있으셨고요. 저희 공사는 ’18년도 리모델링 이후에 올해 상반기에는 여러 가지 매출 개선, 원가 절감 이런 노력을 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예상컨대 연말까지 총 매출액 53억 그리고 영업이익 기준으로 약 5억원에 달하는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호텔의 영업이익뿐만이 아니고 호텔을 중심으로 한 주변의 관광자원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 도움을 위해서도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조직진단하고 직무진단 추진사항입니다.
시의 조직진단 그리고 시의회 지적사항에 따라서 금년도에 조직개편과 인사발령을 완료하였고요. 주요 골자는 공사의 총괄본부장제 도입 그리고 관리ㆍ지원조직의 축소 그리고 사업부서 확대 등을 시행한 바 있고요.
참고로 금년 초에 신설된 전시사업팀, 해양관광팀을 통해서는 대형회의 유치라든가 섬 관광 활성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다음은 크루즈사업 중국 의존도 탈피 20쪽입니다.
건의 말씀이 계셨고 저희 공사는 시장 다변화를 위해서 인천항만공사, 한국관광공사 등과 같이 해외의 선사를 대상으로 해서 여러 가지 마케팅과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중국발 크루즈가 지금 당분간 계속 어려움이 예상되는데 이런 부분을 감안해서 시장 다변화 그리고 마케팅 활동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사항이 있었습니다만 이 부분만 현재 진행사항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소창체험관의 지역경제 기여에 관해서는 저희 공사는 그동안 소창체험관 활성화를 위해서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였고 올해 9월 말 기준으로 현재 이미 2만 4000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이 지역을 방문한 바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축제, 강화지역의 어떤 기념품 전시판매도 이 소창체험관을 통해서 판매를 확대하였고 올해까지는 저희가 직접 그동안 쭉 운영을 하였는데 이 부분은 저희 강화군과 협의를 해서 현장에 있는 소창체험관뿐만이 아니고 관련 시설들을 군에서 직접 시설을 운영하는 거로 이렇게 지금 업무협의에서 정리가 돼 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유관기관과의 어떤 연계 강화에 대한 말씀이 계셔서 저희 공사는 민관학연 전방위적인 이런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또 우수여행사 파트너십 위촉 등 네트워킹을 확대하였습니다.
그리고 부문별로도 마이스, 의료, 크루즈, 국내 마케팅 등 여러 부문에서도 관련 기관ㆍ단체와의 업무협약 그리고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서 소위 말하는 공동마케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고 다음은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요약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2019년도 주요성과를 저희가 표로 이렇게 제시해서 자료를 제출했습니다만 아직 정부의 통계가 사실은 아직 다 발표가 안 됐습니다. 그러나 중간에 저희가 중간통계 발표라든가 트렌드, 저희가 나름대로 여러 가지 점검한 중간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금년도 연말 실적을 전망한 바 있습니다.
이걸 바탕으로 한 인천관광공사의 주요성과로는 우선 방인 외국인 관광객이 약 135만명 인천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고 인천의 주요 관광지 방문객은 800만명 그리고 외국인환자 유치는 2만명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사업 운영실적을 보면 시티투어 탑승객은 전년 대비 약 10% 성장한 4만 8500명 그리고 관광안내소 이용객은 약 45만명 그리고 저희가 운영하고 있는 송도컨벤시아의 전시ㆍ컨벤션 개최실적은 814건으로 전년보다 대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지방공기업평가원에서 실시한 저희 공사의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보면 전년보다 0.6점 상승한 88.1점을 기록하였습니다.
다음은 26쪽에 2019년도 주요사업은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27쪽 주요사업 첫 번째 관광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거점 육성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우선 섬ㆍ해양 활성화 사업입니다.
저희 공사는 금년도에 옹진군의 소이작도, 서구의 세어도 그리고 중구의 소무의도 사업을 군과 시 지원을 받아서 관광 활성화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특히 지난연도에 추진된 소이작도 사업의 경우는 섬 관광기반 조성 그리고 세부 프로그램 개발을 본격 추진하였고 세어도는 연말까지 마을법인 설립에 대한 컨설팅, 특화체험상품 개발 등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소무의도는 사실은 저희가 군에서 이것을 올해 하반기부터 이런 사업을 좀 해 달라고 부탁받아서 이 사업을 지금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건 진행 중인 사항으로 추후에 다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덕적도에서 개최한 음악회는 전년 대비 16% 증가한 928명의 관람객을 유치한 바 있습니다.
두 번째 원도심관광 활성화입니다.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 그리고 지역특화 관광축제 등 네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개항장 문화재 야행은 상ㆍ하반기 2회에 걸쳐서 개최하였고 지역상인의 활발한 참여 등을 감안할 때 총 15만 4000명이 방문하여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리고 금년도에 사실 아프리카돼지열병 때문에 시 전체적으로 많은 행사들이 취소되었고 저희 공사도 안타깝게도 몇 가지 주요행사들이 취소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상가, 지역시민 주도로 하는 참여하는 행사 몇 가지에 대해서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금년도에 계속 개최토록 시에서 결정을 해 주셨고 그 행사 중에 하나가 동인천 낭만시장 금주 중에 개최 예정이고요. 그리고 미추홀 윈터마켓하고 서창의 별빛거리는 12월달에 개최 예정입니다.
그리고 인천의 노포를 중심으로 한 인천 빈티지로드 책자도 발간한 바 있습니다.
3쪽에 강화 역사ㆍ문화 관광 활성화 사업은 앞에 보고드린 사업과 유사하므로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송도컨벤시아는 저희가 9월 말 기준으로 총 매출액이, 운영수입이 42억 6000만원이고 이는 전년 동기 20% 이상 성장한 숫자입니다. 또한 유치 건수도 약 30% 성장한 566건입니다.
그리고 올해 초에 보고드린 전시사업팀을 중심으로 해서 저희가 국내 최초로 경찰청 주최 제1회 치안산업박람회를 성공리에 개최한 바 있고 내년도에는 전시 전관을 쓰는 서울리빙디자인페어 같은 신규 전시회도 개최할 계획입니다.
35쪽입니다.
다음은 해외마케팅 유치 강화사업입니다.
해외마케팅 유치는 저희가 크게는 글로벌 마케팅 그리고 외래객 유치를 위해, 인천에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 운영, 청소년 홈스테이 교류 등 다섯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인천 방인 외래관광객은 전년 대비 2.5% 증가한 약 61만 6000명이고 저희 공사가 직접 기획하고 유치해서 지원한 사업을 중심으로 보면 10월 기준 약 13만 6000명을 유치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인천관광 인지도 제고를 위해서 SNS 채널 운영 등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 해외 외래객 유치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국내관광객 유치 강화사업입니다.
지난해 방인 국내관광객이 사실은 1000만명을 넘었습니다. 1100만명을 저희가 인천으로 유치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그러니까 2017년 대비해서 약 13% 증가한 수치고 금년에도 사실은 더 큰 폭의 증가가 있을 것으로 지금 저희는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공사가 직접 기획유치한 국내관광객은 10월 기준 약 18만 4000명입니다.
앞으로도 해외뿐만이 아니고 국내관광객 유치를 위해서 여러 가지 인지도 제고 그 다음에 새로운 인천의 콘텐츠 제작 등 홍보활동을 더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40쪽입니다.
의료관광시장입니다.
2018년도 통계가 올해 발표되는데요. ’18년도 5월달에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인천은 총 1만 7760명 외국인환자를 유치하였고 이는 전국의 3위를 달성하였습니다.
참고로 저희 인천의료관광은 국비 공모사업에서도 전국에서 가장 많은 예산을 확보하였는데 국비예산을 보면 총 4억 7000만원에 달합니다.
그리고 금년도에도 10월 기준으로 보면 이미 전년 수준의 외국인환자 유치를 한 바 있고 따라서 올해 연말까지 당초 목표인 2만명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이렇게 예측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43쪽 마이스 유치 마케팅입니다.
2018년 기준으로 보면 인천의 국제회의 유치 개최지원 건수가 총 70건에 달하고 이는 전국 4위 기록입니다.
그리고 지난 10월달에 유치했던 중국의 기업회의 안여옥 단체 3000명 등 금년에 외국인 약 1만 7000명을 저희가 인천에 유치를 하였고 내국인을 포함할 경우는 약 11만명에 달합니다.
남은 기간 동안 마이스 유치 활동을 더욱 확대토록 이렇게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46쪽 축제를 통한 관광 활성화입니다.
저희 인천의 대표적인 축제인 인천펜타포트 음악축제는 전년 대비 약 9% 증가한 10만명이 행사에 방문하여서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리고 시하고 공사가 후원했던 맥주축제의 경우는 무료개방을 통해서 총 80만명이 관람한 바 있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 남은 행사를 잘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10월에 예정했던 INK콘서트 그리고 12월에 하려고 했던 송도불빛축제는 시 방침에 따라서 취소한 바 있습니다.
48쪽 인천관광의 질적 성장을 위한 수용태세 개선사업입니다.
먼저 시티투어 운영입니다.
시티투어는 크게 3개 순환노선 그리고 4개 테마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0월 기준으로 누적 탑승객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증가한 3만 9000명입니다.
다만 시티투어의 여러 가지 운영효율성 문제라든가 비효율 문제 그리고 좀 더 많은 국내외 관광객을 시티투어 체험을 하기 위해서 대폭적인 노선개편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일부 시의원님들께 사전설명을 드렸고 다시 확정되면 추가적인 사항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하버파크호텔 운영 활성화는 보고드린 바 있어서 자료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크루즈 산업 활성화 52쪽, 금년도에 총 8회 크루즈가 입항하였고 크루즈 이용 총 입항객이 1만 3000명인데 이 중에 약 절반인 6400명이 인천을 관광하였습니다.
올해 말까지 11회 입항 예정이고 남은 기간 동안 인천항만공사와 같이 크루즈 유치 홍보활동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관광안내소 54쪽입니다.
10월 기준으로 안내소 운영실적을 보면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36만 5000여 건이고 시민안내사 29명 모집 등 교육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움직이는 안내소의 경우도 지난해보다 대폭 큰 폭의 활용, 이용실적이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56쪽입니다.
저희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위해서 인천관광 실태조사를 하고 있고요. 이것은 올해 연말까지 진행되는 사항이므로 세부적인 내용과 결과에 대해서는 추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8쪽 시민참여 및 시민주도형 콘텐츠 확대 관련 사업입니다.
인천시민이 참여하는 스토리텔링 콘텐츠 발굴사업을 공모해서 현재 10개의 영상 콘텐츠를 발굴하고 이를 지금 홍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59쪽 마지막 사업입니다.
시민 아이디어를 활용한 공모사업인데요. 이 부분은 저희가 대표적인 사업이 인천의 관광벤처 육성사업 그리고 전통시장을 활용한 야간관광 활성화 등 2개 사업을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여러 가지 사업을 저희가 더욱 확대하고 시민들 참여를 통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시민들로부터 같이 노력을 하고 마케팅에 활용토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2019년도 사업은 이상 보고를 마치고요.
내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아주 간략하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내년도에 여러 가지 관광환경은 올해보다 좀 나아질 것으로 저희는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계획이 있습니다마는 양해하신다면 내년도 계획은 서면으로 갈음토록 하고요.
다만 내년도에 저희가 주요 역점 해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 마케팅을 대폭 확대하려고 그럽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외국인들이 인천에 오셨을 때 현장에서 겪는 여러 가지 불편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얘기하는 5대 접점 고객접점이 있는데 그게 안내 문제라든가 숙박 문제라든가 교통 문제, 음식 문제 이런 것들이 있는데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그동안 시나 저희 공사가 사실은 여러 가지 노력을 했습니다마는 많은 부족한 점이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대폭 개선을 하고 인천관광 혁신을 위해서 노력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내년도 국제관광도시 공모가 있게 되는데 그 부분도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 노력을 하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ㆍ인천관광공사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