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23회 제7-2차 산업경제위원회
2023-11-16
재생속도

발언자 정보 / 부의된 안건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

회의내용

※ 일시: 2023.11.16.(목) 10:00 ○ 2023년도 인천종합에너지(주) 행정사무감사

회의록 보기

확대 축소 초기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산업경제위원회행정사무감사회의록
제7-2호
인천광역시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인천종합에너지(주)
일 시 2023년 11월 16일 (목)
장 소 산업경제위원회실
(14시 06분 감사개시)
의석을 정돈해 주세요.
성원이 되었으므로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와 인천광역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3년도 인천종합에너지(주) 소관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2023년도 인천종합에너지(주) 소관업무 전반에 대한 종합적이고 면밀한 감사를 실시함으로써 위법ㆍ부당한 행정처리를 지적하고 불합리한 문제에 대한 제도개선과 올바른 정책의 방향을 제시하여 시민복리 증진과 시정발전을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심도 있는 감사와 필요한 대안 등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에 임하는 인천종합에너지 가족 여러분께서도 본 감사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성실하게 감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일 행정사무감사는 증인선서와 간부소개, 전년도 지적사항 처리결과 및 업무보고, 질의ㆍ답변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증인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고발, 과태료 규정 등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인선서의 취지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증언을 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제5항에 따라 고발될 수 있으며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않거나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방법은 증인 모두 제자리에 일어서서 오른손을 들고 전태현 인천종합에너지 대표이사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와 선서문을 낭독한 후 증인 모두가 서명날인한 선서문을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전태현 대표이사님 발언대로 나오시고 다른 증인들은 일어나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
본인은 인천광역시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제1항, 인천광역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소관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2023년 11월 16일
인천종합에너지(주)대표이사 전태현
대외협력이사 이수헌
CSO겸기술본부장 이경진
관리본부장 송계찬
사업본부장 김욱현
통합관리기획실장 유재형
(위원장에게 선서문 제출)
앉아주세요.
다음은 전태현 대표이사님 간부소개와 전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 처리결과 및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인천종합에너지 주식회사 대표이사 전태현입니다.
인천광역시 지역경제 발전과 시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시고 계시는 존경하는 정해권 산업경제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산업경제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금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시는 사항은 시의회와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향후 업무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주요 간부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수헌 대외협력이사입니다.
이경진 CSO 겸 기술본부장입니다.
송계찬 관리본부장입니다.
김욱현 사업본부장입니다.
유재형 통합관리기획실장입니다.
(간부 인사)
참고로 통합관리기획실은 올해 위드인천에너지를 인수함에 따라 양사의 효율적인 통합운영 및 업무 시너지 극대화를 위하여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이상 간부소개를 마치고 배포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페이지부터 5페이지까지 연혁 및 시설현황, 기구 및 현원 등은 보고서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6페이지 예산규모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종합에너지는 열 및 전기 판매를 수익으로 인식하고 열 및 전기 생산원가를 제조원가로, 일반관리비를 비용으로 인식하여 손익예산에 반영하고 있으며 열수송관공사 등 투자예산을 자본예산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 예산은 영업수익 2966억원, 영업외수익 32억원으로 총 2998억원입니다.
그리고 재료비 및 인건비 등 비용은 2839억원으로 2023년 추정 당기순이익은 159억입니다.
3분기까지 당기순이익은 143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2023년 자본예산은 약 500억원을 투자예산으로 잡고 있으며 이 중 대부분의 예산은 열을 공급하기 위한 열수송관공사 투자비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3분기 기준 자본예산 실적률은 22%로 사유는 건설경기 악화로 인해서 예정된 공사일정이 올해 4분기와 차기연도로 일정이 일정 부분 지연되었기 때문입니다.
7페이지부터 8페이지의 위원회 및 간부현황과 부서별 사무분장은 보고서로 대신하고 11페이지 2022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해서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시정요구 1건, 처리요구 4건, 건의 2건 등 총 7건이며 각 지적사항에 대해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2페이지입니다.
먼저 전기차 충전사업 관련 내부절차 이행, 타당성 검토 이행 시정요구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정관에 전기차 충전사업을 포함한 전기신사업 및 전기사업, 전기공사업, 방문판매업을 신설했으나 인천시 조례에는 전기차 충전사업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조례 개정과 사전 타당성 검토 등 면밀한 사전 검토가 필요하다는 시정요구사항으로 추진결과로는 인천시의 출자기관 행정절차 이행 안내에 따라 조례 개정요청 공문을 인천시로 발송하였고 전기차 충전사업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완료한 후에 인천종합에너지 운영 조례 개정에 대한 시의회 의결을 올해 5월 11일에 맞춰서 조례 개정을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관련 법 등을 면밀히 살피고 출자기관으로서 행정절차를 잘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고효율 광역온도 탈질촉매기술 실증사업 진행사항 보고 철저입니다.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광역온도 탈질촉매기술 실증설비 테스트를 진행하여 1차결과물이 나왔으나 위원회에 보고되지 않아 향후결과물이 나올 때마다 중간보고를 철저히 해 주길 바란다는 처리사항으로 추진결과로는 1차 저온촉매 실증설비 테스트결과에 대하여 ’22년 12월에 중간보고하였으며 ’23년 말까지 2차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으로 추가 경과사항과 최종 검증결과에 대하여 위원회에 빠짐 없이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회사의 주요 진행사항에 대하여 시의회와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페이지 재난안전관리 철저입니다.
지난해 이태원에서 발생한 사고 관련하여 재난안전 대응에 대한 매뉴얼을 잘 정비하고 대응훈련을 철저히 하여 무재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길 바란다는 처리사항으로 추진결과로는 매년 안전보건관리계획서 작성 및 안전보건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 고위험 작업관리, 사전 위험 검토, 협력업체 안전관리를 중점적으로 시행하여 보고일 현재 재해율 제로 사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안전 대응 훈련 및 교육을 철저히 시행하여 재난안전사고에 철저히 대응하고 안전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 관로공사 완료 후 도로포장 철저입니다.
관로공사 완료 후 도로포장할 때 차량 통행에 불편을 주지 않도록 신경 써서 작업을 마무리해 주길 바란다는 처리사항으로 추진결과로는 회사는 관로공사 부분에 자주식롤러를 사용하여 15㎝ 간격으로 층다짐을 시행하고 있으며 1차 포장 시 2차 포장과 동일한 품질이 될 수 있도록 가는 입자의 아스팔트 및 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관로공사 부분 되메우기 시 침하방지를 철저히 시행하고 최적의 포장면 품질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속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 서민생활과 밀접한 열요금 인상 관련 보고 철저입니다.
서민생활과 밀접한 열요금 인상과 관련한 사항은 미리 시의회에 보고해 주길 바란다는 처리사항으로 추진결과로는 열요금 결정과정에 대한 설명 및 ’23년 6월, 7월 열요금 변동 시 관련 내용을 위원회에 보고하였으며 정부의 기준요금 결정이 대부분 적용 전월 말일에 결정되어 사전에 보고하기 어려운 점에 대해서는 양해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열요금 변동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사항에 대하여 위원회에 지속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페이지 직원 성과급 인상 노력입니다.
고성과 및 재무제표를 건실하게 하여 직원들이 더 많은 성과급을 받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길 바란다는 처리사항으로 추진결과로는 ’22년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여 손익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이에 글로벌 위기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전년 수준의 성과급을 지급하였습니다.
올해도 공급권역 확대, 외부열원 확보 등 경영목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성과급 지급률이 전년보다 상향될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영목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높은 성과를 창출하고 재무상태를 건실하게 하여 직원들이 더 많은 성과급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 인천 지역업체 수주기회 확대입니다.
인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되도록 인천 지역업체에 수주기회를 더 많이 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 노력해 주길 바란다는 건의사항으로 추진결과로는 ’23년 열수송관공사 협력업체 재구성 시 인천 지역업체 비율을 50%로 구성하고 협력업체 평가 시에는 상대적으로 영세한 인천 지역업체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인천 지역업체 우대 정책을 지속 추진하여 ’23년도 청소ㆍ경비용역, 소방시설 점검용역 및 열수송관공사 건설폐기물 처리용역 등을 인천 지역업체와 계약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인천 지역업체 우대 정책으로 인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1페이지 공급권역 확대입니다.
송도국제도시 및 인천 원도심의 공급권역 확대를 위한 수요개발 노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올해 신규 수요개발 실적으로는 원도심인 송림3 및 학익4지구 총 1883세대와 열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23년 12월 예상 누적공급 세대는 송도국제도시 6만 1852세대, 원도심 1만 1274세대로 총 7만 9126세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5407세대가 증가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원도심 수요개발을 통한 손익개선과 안정적으로 지역난방을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2페이지 경쟁력 있는 신규열원 개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동절기 열공급 안정성 확보 및 간ㆍ하절기 기저 열부하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폐열, 소각열 등 외부열원 확보를 지속하여 SK인천석유화학의 추가 공정열 거래를 시작하였고 인천도시가스 연료전지 생산열에 대한 열수급 계약을 올해 8월 체결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신규열원 개발 및 인근 사업자와의 지속적인 열거래를 통하여 생산원가 절감 및 향후 수요 증가에 대한 열공급 능력 확보 노력을 지속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페이지 생산설비 안정성 및 효율성 제고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발전소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하여 설비 예방 정비 및 점검을 시행하고 무선진동센서를 설치하였으며 통합설비관리시스템 설치를 통하여 업무효율성 및 편의성을 증대하였습니다.
또한 질소산화물 저감 설비 고도화기술 확보를 위하여 고효율 광역온도 탈질촉매기술 실증설비 2차 테스트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도 체계적인 정비를 통하여 안정적인 열공급 및 무정지 안전운전을 달성하고 안전ㆍ환경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페이지 사업환경 변화 적극 대응 및 지속적 비용 절감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지역난방열의 친환경 인증 제도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증가 및 온실가스 감축수단 가치 입증 필요 확대에 따른 지역난방열 저탄소제품 인증 추진실적입니다.
1단계로 ’23년 8월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완료하였고 2단계로는 내년도 2분기까지 저탄소제품 인증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자비용 감소 추진실적입니다.
신용등급 상향으로 연간 2억 6000만원의 이자비용 절감 및 ESG 평가 우수등급으로 금리우대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녹색금융 차입 등을 통하여 이자비용 감소 노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사업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회사의 발전방안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내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9페이지 수요 확대 추진계획입니다.
송도국제도시 및 인천 원도심의 공급권역 확장, 신규 대형 수요처 확보 등 수요 확대 노력을 지속 추진하고자 합니다.
2024년 수요개발계획은 원도심 용현ㆍ학익 2블록 외 1개소로 총 3709세대입니다.
또한 대형 수요처인 삼성바이오 및 롯데바이오와의 열거래 계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024년 계획 누적공급 세대수는 송도국제도시가 전년 대비 6466세대 증가한 6만 8318세대, 원도심은 전년 대비 1405세대가 증가하여 1만 8679세대로 총 공급 세대는 8만 6997세대입니다.
향후에도 원도심을 중점적으로 신규 수요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페이지 경쟁력 있는 열원 확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회사는 송도국제도시 등 공급권역 내 중장기 열공급 안정성 확보를 위해 신규열원 개발 및 외부열원 확보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먼저 신규열원 개발과 관련하여 사업 타당성 검토 및 산업부 등 인허가기관과의 사전 협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해 주민단체 등 지역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외부열원 확보 지속 노력으로는 ’23년 실적에서 말씀드린 인천도시가스연료전지의 생산열 시간당 12G/㎈를 확보하였으며 ’24년 3분기부터 열거래를 개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인천 북항에 계획하고 있는 연료전지에 대하여 지속적인 협의와 모니터링을 통해 생산열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대형 수요처 등 열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신규열원 및 외부열원 개발 등을 통해 안정적인 열공급 능력을 확보하고 미활용 에너지 사용을 통한 환경개선 등 지역주민 편익 향상에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2페이지 설비 안정성ㆍ효율성 개선 및 제도변경 등 대응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계획예방정비공사를 통한 발전설비 안정성 확보 및 축열조 증설을 통한 열공급 안정성, 운용 탄력성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축열조 증설용량은 2만 톤으로 소내 부지를 활용하여 ’25년 2월 말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효율 광역온도 탈질촉매기술 실증설비 성능평가 및 현장 테스트 진행 등 질소산화물 저감설비 기술 확보를 위한 노력 또한 지속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설비의 지속적인 예방정비 및 점검을 통한 안정적인 열공급과 무정지 운전을 달성하고 대기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인천종합에너지(주)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주시기 바랍니다.
질의ㆍ답변에 앞서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안 계시면 질의ㆍ답변으로 바로 이어가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화를 지역구를 두고 있는 박용철 위원입니다.
에너지본부는 어쨌든 주요 설립목적처럼 송도를 관리하기 위한 주가 되고 있고 그래서 저도 관심이 있어서 홈페이지를 좀 들여다봤는데 홈페이지하고 주신 자료하고 조금 약간의 차이가 있어요, 기록들이.
일반인들이 볼 때는 혼선을 줄 수 있는 그런 부분들도 있고 그러니까 홈페이지 관리가 보니까 ’21년도에 해 놨더라고요. 그래서 그것 체크 한번 다시 해서 정확성을 기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에너지본부에서 취약계층 지원하죠? 취약계층 지원하는 것 예산.
그게 지금 보면 1, 2개월만 해요, 2개월. 그렇죠?
그 대상은 어떻게 정해져서 어떻게 지금 진행되고 있는 거예요, 취약계층 지원하는 부분에 대한 것은? 범위가 어디까지고 또 거기에 대해서 한번 설명 좀 해 줘보실래요?
열요금 취약계층 지원대책 말씀…….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이요.
난방비 지원, 사회복지시설의 경우에는 기본요금 전액 감면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부터 취약계층 지원방안으로 영구 임대주택에 대하여 기본요금 전액 감면제도를 신규로 도입을 했습니다.
그리고 향후 재무구조 개선 및 성장에 따라서 취약계층 및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 대한 지원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고 집단에너지협회를 통해서 협회에 산정돼 있는 기금이 있습니다. 기금 중에서 약 100억원 정도를 취약계층에 지원하는 난방비 지원금으로 설정하여서 올해 집행을 하였습니다.
그러면 인천시민의 전체적인 취약계층을 찾아서 하는 거예요, 전체적으로?
그건 전국적인 대상으로 시행이 됐었습니다.
아니, 우리가 인천에서 지금 하고 있는 것. 취약계층 인천 쪽에서도 할 것 아니에요, 여기서는?
네, 인천 쪽에서는 영구 임대주택.
영구 임대주택만, 거기에 사시는 분들만?
확대하지 못하는 이유는 너무 많아서 그런 건가요, 전체적으로?
취약계층을 지원하게 된 목적 동기가 뭐예요? 동기는 있을 것 아니야, 이것을 해야 되겠다라고 그러는.
또 대상 동기를 만들어 놓은 저기는, 대상자를 선정하게 된 동기는?
지금 열요금 감면 제도가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주가 돼서 감면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타 사업자들도 그 감면 제도에 준해서 지금 각 사별로 제도를 만들어서 시행을 하고 있는 거고요.
대부분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소유 건축물의 경우에는 사용요금의 30% 범위 내에서 감면을 하고 유치원이나 초ㆍ중ㆍ고, 대학교 이런 쪽에는 기본요금의 30% 범위 내에서 감면을 하고요.
그리고 사회복지시설은 기본요금 전액 감면 그런 형태로 정해져 있습니다.
저희 회사 같은 경우도 지금 동일하게 감면정책을 시행하고 있고 냉방시설 같은 경우는 사용요금의 50% 감면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지원하는 게 59만원, 거의 한 60만원 돈 되네요? 59만 2000원 현금으로 지급하는 건가요, 2개월간 난방비?
(인천종합에너지(주)대표이사, 관계관과 검토 중)
59만 2000원 내에서 현금으로 지급하는 걸로 본 위원은…….
(○사업본부장 김욱현 좌석에서 – 에너지바우처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바우처 사업 그렇게 하고 있는 거예요?
(○사업본부장 김욱현 좌석에서 – 네.)
그런데 이것 조금 확대할 수는 없어요?
(○사업본부장 김욱현 좌석에서 – 그게 정부정책…….)
그래요, 위원장님.
답변을 저희 사업본부장께서 대신해도 되겠습니까?
네, 나오셔서 하세요.
사업본부장 김욱현입니다.
에너지바우처는 정부정책에 의해서 모든 사업자가 거의 동일하게 지원되는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자체적으로 지원을 상향하거나 그런 부분은 좀 더 검토를 해 보고 나야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러니까 본 위원이 말씀드리는 건 전체적인 흐름이지만 우리 인천시 쪽에서도 물론 난방이라든가 이런 사업적인 부분이 사실은 흑자 저기는 아니겠지만,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은 있겠지만 두 달, 1월 달, 2월 달만 하기에는 사실은 좀 난방을 100%, 100%라기보다는 겨울을 나기 위한 최대한의 개월수는 아닌 것 같아요.
최소한 3개월 정도는 해 줘야, 1개월 정도는 늘어야 12월 중순에서부터 3월 중순까지 그러면 보름 보름 해서 3개월 정도가 되잖아요.
그래서 이런 것들이 어차피 한다고 그러면 우리 인천 자체 내 쪽에서 지침이나 이런 조례를 검토해 봐서 1개월 정도 한 번 더 해 봤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어서 제가 물어본 거거든요.
그러니까 긍정적으로 검토를 한번 해 보시고 여기에 대한 답변은 추후에 부탁을 좀 드릴게요.
알겠습니다.
2022년 우리 아까 업무보고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인상하는 부분에 대한 것 감사에도 지적이 돼서 추후적으로 하신다고 그래서 잘 보고를 하신 것 같은데 그게 2022년 10월에 한 번 올랐고 2023년도 6월 또 ’23년 7월에 인상을 했어요.
그러면 7월부터 지금 한 4개월 동안은 인상요인이 없었던 건데 뭐 인상계획은 안 가지고 계시는 거예요, 아직까지는?
열요금은 개별 기업이 인상요인이 발생했다고 해서 인상할 수 있는 건 아니고요.
물론 그렇겠죠. 물가심위 다 있어야 될 거고 또 중앙정부로부터 이게 제정이 돼야 되는데 그러니까 흐름이 어떠냐고 물어보는 겁니다.
아, 흐름이.
흐름은 지금 인상요인은 전기요금도 마찬가지고 가스요금도 마찬가지고 가스요금에 열요금은 또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가스요금 자체가 지금 인상이 안 됐기 때문에 아마…….
아직까지는 계획이 없다?
네, 열요금은 아직 인상계획이 없습니다.
알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창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창호 위원입니다.
지금 용현ㆍ학익지구에도 계속 아파트가 늘어나고 있는데 열원 준비하는 데는 차질 없죠?
네,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차질 없이 준비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지금 인천종합에너지(주) CSO직할 1팀 그다음에 3본부 8팀 1실로 총 88명의 임직원이 근무하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보면 전보시간, 소요시간을 내부방침으로 정한 것은 있는지 안 그러면 가장 오래된 직원은 얼마나 근무하는지, 전 부서에 시간 이상으로 근무하는 직원은 어떤 사유가 있어서 근무하는지 한 업무에 오랫동안 근무하면서 전문성이 높아질 수 있으나 너무 오래 근무하다 보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주기적인 인사이동이 될 수 있도록 인사시스템을 개선해 주셨으면 합니다.
다른 데에 비해서 보면 좀 오래 장기적으로 근무하는 게 있어서 지적을 드립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매년 인사평가 및 조직개편 시에 직원면담을 통해서 희망직무를 우선 고려하여 인사이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시행하고 있기는 하나 조금 더 전문성이 필요한 기술직의 포션이 더 크기 때문에 인사이동의 폭은 대략 한 10% 정도의 직무이동이 있는 걸로 보입니다.
또 업무시스템에서 조금 더 직원들의 인사이동이나 직무 순환근무를 또 증진시키기 위해서 좀 더 편하게 얘기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상에 직원고충상담창구나 HR문의 등의 메뉴를 연말까지 신설해서 직원들의 니즈를 좀 더 파악해서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여기는 직접 금전 같은 것을 만지는 그런 부서는 아니지만 사실 총무부 쪽이나 재산을 관리한다든지 금전을 지급하는 업무는 너무 오래 근무하다 보면 썩거든요. 지금 언론에 보면 대형사고들이 뭐 몇억씩 터지고 하는 이유가 중간에 관리하는 사람도 없고 한 군데를 너무 10년, 20년 근무하다 보면 그런 문제가 발생하니까 꼭 그런 문제가 아니고 우리 여기는 88명 정도 되니까 회사의 모든 일을 서로 한 번씩 다 공유해 본다는 의미에서 골고루 그렇게 서로 합의하에, 사장님 독단이 아니고 노사합의하에 이렇게 인력배치를 잘해서 모두가 참 행복하고 보람찬 그런 직장생활이 되도록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박창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대중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대중 위원입니다.
우리 발전소 지금 새로 또 추가해야 되잖아요. 어떻게 좀 진척이 있습니까?
올해 사업계획 수립을 위해서 타당성분석 및 기술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송도동 346번지 부지 매입을 인천도시공사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고요.
그리고 또 주민들에 대한 사전설명과 이해를 위해서 수용성 확보 계획을 수립하고 유관 이해관계자와 논의를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시공사는 긍정적인가요?
네, 긍정적으로 얘기를 하고 있으나 아무래도 제3자 공개매각 절차를 해야 되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한 업체한테 이렇게 부지 사용을 동의해 주고 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지금 협의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니, 그게 공익을 위한 발전소 할 때도 3자 매각을 하는지 모르겠네요. 그것은 좀 더 알아보시고요.
그리고 아까 환경공단 골프장 부지 있잖아요, 송도에?
네, 가스공사 인수기지 바로 옆에 있는.
네, 거기에 지하에 뭐 다른 게 있나요?
거기 지하에 뭐 다른 게 있는 건 아니고 가스공사 인수기지 지하에 지장물들이 많이 있어서 그쪽 지역을 통과하는 데 대심도터널을 활용해서 열배관을 깔아야 할 것 같습니다.
하여튼 환경공단 골프장 9홀인가요, 18홀인가요, 그게?
9홀이죠?
파3 골프장 말씀하시는, 오렌지듄스 말고 옆에 환경공단…….
환경공단 소유의 골프장 있잖아요. 그래서 그게 한 2만 평 정도 되는 것 같아요.
네, 그 정도 됩니다.
그 정도 면적이면 딱 맞잖아요?
지하에 뭐 별 다른 게 없다면 그게 환경공단이 어차피 대시민 서비스로 하는 거기 때문에 공익적인 가치를 위해서 그것도 한번 검토를 해 보는 게 어떨까.
지금 3ㆍ4ㆍ6부지가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좀 있어서 다른 대안 부지들도 동시에 계속해서 검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말씀해 주신 그 부지도 적극적으로 검토를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대중 위원 수고했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나상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평4선거구에 지역을 둔 나상길 위원입니다.
대표이사님 작년 10월에 미래엔인천에너지를 인천종합에너지가 자회사를 인수한다고 하면서 우리 집단에너지 공급 권역을 확대하고자 추가출자로 90억원에 대한 시 동의를 얻었죠?
미래엔인천에너지 인수는 끝났나요?
네, 올해 5월 25일에 최종적으로 인수를 했습니다.
그당시에 미래엔인천에너지가 송도수소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면서 인수한 경우에 ’26년 발전소 가동 시 ’29년까지 투자금을 회수할 가능성으로 전망을 했었어요, 그랬죠?
그런데 현재로서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전격 취소됐죠?
그러면 취소됐는데 이 투자금은 ’29년도까지 회수가 가능할까요?
수소연료전지발전 사업이 무산됐지만 저희가 인수 검토를 할 때 실사를 할 때 보지 못했던 인천종합에너지와 미래엔인천에너지 양사 간에 시너지, 열 연계로 인한 통합운영으로 인한 시너지가 상당 부분 저희가 인수 전에 비해서 많은 부분을 찾아냈습니다. 그래서 한 해에 20~30억 이상의 시너지가 즉각적으로 지금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그래서 비록 수소연료전지사업이 됐다면 대략 한 60억 정도의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생각을 했는데 그것에는 지금 못 미치지만 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부분을 찾아냈고 그 부분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면 충분히 회수 가능할 것으로, ’29년이 아니라 ’30년이나 ’31년 정도까지 한 1, 2년 늦어질 수는 있겠지만 충분히 투자비는 회수가 가능할 것으로 지금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투자비는 당연히 회수를 하겠죠. 기간이 좀 연장이 될 뿐이지, 사실은.
그런데 그 기간 연장되는 부분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우리 대표님이 말씀하신 대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면 1, 2년 연장이 되겠다고 말씀하시는데 본 위원이 그 내용을 파악한 바로는 ’29년에서 이 부분이 문제가 수소연료발전소가 전면 취소되면서 이 투자기간이 ’29년에서 최대 ’45년으로 연장할 수 있다. ’45년까지 연장될 수 있다 이런 항간에 보도도 나오고 그랬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자신 있게 이사장님은, 대표이사님은 ’29년이 아니라 한 1, 2년 연장되겠지만 가능합니다라고 말씀하셨어요.
그런데 가능한 건 사실이에요. 가능한 건 사실인데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29년이 아니라 ’45년까지 연장이 될 수 있다라고 파악된 부분인데 대표이사님은 1, 2년 연장해서 ’31년까지는 가능할 수 있겠다라고 지금 말씀하시는데 믿어도 될까요? ’31년까지 가능하겠습니까?
최근에 향후 5개년에 대해서 가스 가격이나 뭐 유가나 이런 전망을 하고 그리고 저희가 미래엔인천에너지가 어떤 정도의 수익성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해서 프로젝션을 다시 한번 했습니다. 한 한 달 정도 이내에 다시 한번 했고 상당히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원래 위드인천 자체가 부채 차입금이 한 400억 정도 되는데 지금 예상키로는 캐시플로우(Cash Flow)가 한 해에 200억 정도가 나올 수 있겠다라는 판단을 하고 있고요. 그래서 차입금 상환을 ’27년, ’28년 되면 다 하고도 충분히 좋은 경영성과를 낼 수 있겠다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그렇게 예상한 부분에 대해서는 좀 정리해서 따로 한번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그렇게 좀 해 주시고요.
지금 대표이사님이 하고자 하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너무나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가시는 것 같은데 본 위원이 파악한 내용으로 봤을 때는 15년 정도를 지금 당긴다는 말씀이 이해가 잘 안 가는, 의욕은 좋으시지만 과연 그게 성사가 될지 그 내용은 전반적으로 구체적으로 자료를 만들어서 보고를 해 주십시오.
에너지 공급을 위해서 공공성 확보하면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 주시고 지속적으로 어쨌든 순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그런 부분도 놓치지 마시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나상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종결합니다?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종결을 선언합니다.
금일 인천종합에너지(주) 행정사무감사에서는 공급 권역을 확대하고 중장기 열 공급 안정성 확보 등 전반에 관한 업무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고 또 발전소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강구 등의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긴 시간 열의를 가지시고 오늘 수고 많으신 우리 위원님들 한 분 한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또 오늘 질의가 별로 없었던 것은 결론은 우리 에너지종합주식회사가 잘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우리 위원님들이 볼 때.
앞으로 더 분발해서 우리 에너지주식회사가 인천의 시민들에게 더 좋은 공급에 힘을 좀 써주기를 바라고요. 감사과정에서 조금 지적된 문제는 또 적극 반영ㆍ처리해서 다음에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좀 노력해 주시고요.
이상으로 마쳐도 되겠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래요.
이상으로 인천종합에너지(주) 소관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감사일정은 11월 20일 오전 10시에 시작해서 인천신용보증재단과 인천스마트시티(주) 소관사무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를 종료합니다.
(14시 50분 감사종료)
접기
○ 출석전문위원
산업경제수석전문위원 윤재석
○ 피감사기관참석자
(인천종합에너지(주))
대표이사 전태현
대외협력이사 이수헌
CSO겸기술본부장 이경진
관리본부장 송계찬
사업본부장 김욱현
통합관리기획실장 유재형
○ 속기공무원
유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