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용 복지국장입니다.
시정발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박종혁 문화복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서 복지국 소속 간부들을 소개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응길 복지정책과장입니다.
신순호 장애인복지과장입니다.
윤병석 노인정책과장입니다.
권오훈 자활증진과장입니다.
우성훈 보훈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복지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7쪽이 되겠습니다.
복지국은 5개과 17팀 총 8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 8쪽에 예산규모가 되겠습니다.
10월 20일 기준으로 복지국 예산 1조 6066억원 대비 86%인 1조 3828억원을 집행완료하였습니다.
집행잔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9쪽 위원회 현황, 11쪽 부서별 주요사무, 12쪽부터 14쪽까지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부터 33쪽까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된 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7쪽 처리현황으로 처리요구 8건, 건의 7건 총 15건의 지적사항 중 10건을 종결처리하였고 5건은 진행 중에 있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9쪽 지적사항별 처리결과가 되겠습니다.
첫 번째로 장애인 자립생활 역량강화를 위해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해 주셨습니다.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은광보호작업장 신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 공사준공을 목표로 장애인종합직업적응훈련센터도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20쪽에 사회복지관 개소수가 타시ㆍ도에 비해 열악해서 종사자 업무 가중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라는 요구사항이 있으셨습니다.
금년 5월과 9월에 각각 사회복지관 운영개선을 위한 자료조사와 사회복지관 사업현황 및 이용현황 등에 대해서 조사를 실시하였고 현재 인천복지재단에서 사회복지관 기능 활성화 및 사회복지서비스 매뉴얼 개발연구를 위한 정책연구과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금월 중으로 연수구에 사회복지관 1개소가 개관될 예정에 있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 21쪽에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 종합계획을 수립하라는 요구를 해 주셨습니다.
인천복지재단에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실태조사 학술연구를 수행하였고 금년 8월 2020년 종사자 처우개선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금년 말 내로 연구용역 결과를 반영한 종사자 처우개선 종합계획 수립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2쪽에 취약계층 고독사 방지를 위해 대책을 마련하라는 요구사항을 주셨습니다.
복지사각지대 발굴 2만 4285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활동을 통한 위기가구 7119가구 발굴, 10명의 중증장애인에 대한 24시간 활동보조 시행, 독거노인의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한 안심폰 지원사업 등을 수행하였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 23쪽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를 추진하라는 요구사항을 주셨습니다.
시 본청 및 산하기관 대상으로 부서별 찾아가는 우선구매 컨설팅 추진과 우선구매 담당자 교육 등 지속적인 구매 독려 및 관리를 통해서 9월 말 기준 법정구매율 1%를 초과한 1.2%를 구매하였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4쪽에 사회복지시설 지도점검 시 동일한 지적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라는 요구를 해 주셨습니다.
사회복지시설 및 사회복지법인 관리ㆍ운영교육을 6회를 실시하였고 부정수급 예방교육 17회, 시설별 연 1회 사회복지시설 지도점검 실시, 부정수급 예방교육 및 사례 안내책자 1400부를 배포하는 등 주요 지적사항에 대한 예방 및 홍보를 실시하였으며 향후에도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복지시설 운영체계 마련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에 민간위탁사업에 대한 점검을 통해서 효율성을 제고하라는 요구를 해 주셨습니다.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 등 5개 기관에 대해 점검을 완료하였고 올 연말 내에 11개 사업에 대한 점검을 다시 한번 실시할 예정에 있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서 효율성을 제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6쪽에 노인복지시설 안전점검 지적사항이 개선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라는 요구를 해 주셨습니다.
2018년 하절기 안전점검 시 지적사항에 대해서 지속적인 확인 및 조치 요청으로 당초 미완료 27건 중 25건이 완료되었으며 금년 동절기 안전점검 시에 기존 미완료 사항을 재확인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쪽에 경유, 등유 사용시설에 환경개선 차원의 대체방안을 강구하라는 건의사항을 주셨습니다.
보일러 등유 사용시설은 장애인거주시설인 해피타운 1개소가 확인됐습니다.
온수 전용으로만 사용하고 있고 지금 설치한 지가 한 5년밖에 되지 않아서 노후 보일러 교체 시에 기능보강을 통해서 전기보일러 등으로 교체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에 시 노인인력개발센터가 노인일자리 허브기관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하라는 건의를 해 주셨습니다.
그동안 시와 군ㆍ구 센터에서 동일하게 노인일자리 사업을 직접 추진하였으나 금년부터는 군ㆍ구는 직접 사업수행, 시는 신규사업 발굴, 수행기관 사업분석ㆍ평가 등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허브 역할 및 역량을 강화하도록 9월에 기능강화계획을 수립하였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9쪽에 노인일자리 사업비 집행잔액을 최소화하라는 건의를 해 주셨습니다.
조기추진계획 통보 및 독려를 통한 사업실적 관리, 군ㆍ구 과장 및 관계자 회의 개최를 통한 예산집행 현황 공유 및 집행잔액 최소화에 노력하였으며 올해도 남은 두 달 동안 예산집행 부진 수행기관의 사업계획 변경 및 추가모집 독려 등 집행잔액을 최소화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많은 어르신들이 일자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30쪽에 재활용품 수집 노인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대책을 강구하라는 건의사항을 해 주셨습니다.
재활용품 수집 노인 및 장애인 1122명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서 그분들이 필요로 하는 물품인 안전장비 및 카트, 동절기ㆍ하절기 용품 등을 지원하였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31쪽에 가족공원 입구 상가구역이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되어 자연친화적인 공원으로 변모될 수 있도록 이해당사자와 협의를 추진하라는 건의를 해 주셨습니다.
가족공원 입구에 난립하였던 무허가 건물들은 대부분 정비하였고 현재 존치하고 있는 건물은 허가된 건축물로 인천가족공원 단계별 사업지구 내에는 미포함된 시설입니다.
상가 임차인 등 의견수렴 결과 도시계획 결정을 통한 입구 정비는 반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해당 건축물이 미관상 커다란 저해요소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지만 앞으로도 주민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여 정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32쪽에 인천가족공원 화장로별 유족대기실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라는 건의를 주셨습니다.
유족대기실, 화장실, 수골실 실내환경개선, 안내모니터 추가 설치, 가족형 소파 배치 및 의자 교체 등 가족친화형으로 환경을 개선하였으며 향후에도 시민의견 수렴을 통해서 노후ㆍ불편시설을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3쪽에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여성근로자 지원방법을 개선하라는 건의를 해 주셨습니다.
피해여성근로자에 지원되는 생활보조금이 공적 이전소득에 해당되어 생계급여 수급자로 지원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되는바 소득제외 항목에 대일항쟁기 지원금 항목 추가를 위한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시행령에 대한 개정을 중앙정부에 건의하였고 시 조례를 개정해서 지원대상 요건 중 1년 이상 거주 조항을 삭제하여 타시ㆍ도 전입자가 안정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였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피해여성근로자에 대한 지원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에 대해서 보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복지정책과 소관 업무 부분이 되겠습니다.
39쪽 인천복지기준선 설정이 되겠습니다.
시민의 다양한 복지욕구 충족을 위해 소득, 주거, 돌봄, 건강, 교육 등 5개 분야에 대한 복지 최저기준과 적정기준을 설정하는 민선7기 복지 분야 핵심 공약사항이 되겠습니다.
현재 인천복지재단에서 복지기준선 연구용역을 수행 중에 있고 기준선 초안을 바탕으로 분과위원회의 토론회와 회의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2월 복지기준선 시민대토론회와 최종용역보고를 거쳐 내년 상반기에는 인천복지기준선이 발표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40쪽에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사기진작으로 시민에 대한 양질의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복지점수, 특수지 근무수당, 사회복지사 보수교육비 지원 등의 신규사업을 실시하였으며 내년에는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복지점수 대상 및 대체인력지원 확대, 종합건강검진비 및 상해보험료 지원, 자녀돌봄휴가 도입 등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개선에 적극 노력하겠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41쪽에 저소득 취약계층 생활안정 지원은 저소득층 가구에 필요한 급여를 지급하여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사업으로 생계급여, 교육급여 등의 기초생활급여 9만 8525명, 찾아가는 복지팀 133개 설치, 긴급복지 1만 3532가구, SOS 복지안전벨트 1402가구를 지원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복지 소외계층 발굴과 취약계층 모니터링을 지속 실시해서 시민복지 체감도를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2쪽이 되겠습니다.
민관 협력을 통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강화사항이 되겠습니다.
지역사회 복지 플랫폼으로서의 19개 사회복지관 및 영종공감복지센터 운영 지원, 복지관별 맞춤형 지역특화 복지사업을 추진하였고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민관 협력 및 기부문화 확산을 통해서 행복나눔 인천, 푸드뱅크ㆍ마켓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추후 지역사회 주민욕구에 따른 특색사업 발굴을 통해서 복지서비스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장애인복지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45쪽에 장애인 경제자립기반 강화 일자리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복지일자리와 일반형 일자리 등 2018년 대비 107명 증가한 693명의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지원하였고 2020년에는 778명까지 장애인 일자리가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46쪽 맞춤형 지역재활서비스 및 권익증진 사항이 되겠습니다.
재가장애인에게 의료ㆍ교육 재활, 정보제공 등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재활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역사회재활시설 64개소와 의료재활시설 2개소 등 총 66개소를 지원하고 있고 장애인 학대예방과 피해회복 지원을 위해서 권익옹호기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내년에도 시각장애인 복지관을 증축하고 공무원 및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 장애인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7쪽이 되겠습니다.
장애인 거주시설 운영지원 및 자립생활기반 구축사업이 되겠습니다.
일반가정에서 생활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일정기간 거주ㆍ요양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서 지역사회 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24개소의 거주시설을 운영ㆍ지원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서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30개소, 자립생활센터와 자립생활주택 등 26개소를 운영ㆍ지원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장애인 거주시설 9개소에 기능보강사업을 지원하고 자립생활주택을 2개소 확대 운영할 계획에 있으며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장애인종합직업적응훈련센터를 건립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48쪽에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서비스 확대사항이 되겠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 급여지원이 4661명, 시 추가 중증장애인 활동지원 725명, 중증장애인 24시간 활동지원 10명 등 장애인 활동지원 확대를 통한 사회참여를 촉진하였으며 발달장애인을 위한 활동서비스 제공기관을 17개소 지정해서 92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공공후견, 부모교육, 부모 심리상담 등을 지원하여 발달장애인의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하였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내년에도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지원대상자를 확대하고 발달장애인의 주간활동서비스도 시에서 추가적으로 지원ㆍ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노인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51쪽 든든한 노후생활을 위한 복지서비스 제공이 되겠습니다.
취약계층 어르신 생활안정을 위해서 27만여 명의 어르신께 기초연금을 지급하고 5307명에게 무료급식 제공 등 맞춤형 노인복지서비스를 지원하였습니다.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의 안전망 구축을 위해 1만 1000여 명의 어르신께 노인돌봄서비스와 안심폰 지원사업을 실시하였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또한 고령사회대응센터 운영을 통한 노인복지 욕구 및 정책개발 추진과 효행장려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효문화 확산에도 노력하였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향후에도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노인맞춤 돌봄서비스와 어르신에게 효드림 복지카드를 제공하는 등 서비스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52쪽에 노인여가복지시설 이용 활성화 지원사항이 되겠습니다.
건전한 노인여가문화 조성을 위한 노인여가복지시설 24개소 운영과 노인대학 운영 등 여가문화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해서 노인여가활동 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내년에도 상반기 준공예정인 노인여가복지시설 2개소 확충을 통해서 더 많은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복지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53쪽에 활기찬 노후를 위한 어르신 일자리 확대사항이 되겠습니다.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을 위해서 일하기를 희망하는 3만 6000명 어르신들께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노인일자리 활성화 및 효율성 강화를 위해서 공모를 통한 신규 및 시범사업을 추진하였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노인일자리 창출 확대와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인프라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4쪽에 노인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 도모사항이 되겠습니다.
노인장기요양 등급자 및 등외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서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노인보호전문기관을 통한 위기 노인들의 긴급상담 지원 및 학대피해 노인을 위한 전용쉼터를 운영하는 등 노인 인권보호 및 권익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55쪽에 인천가족공원 조성사업이 되겠습니다.
장사시설의 안정적인 수요에 대처하고자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총사업비 496억 4600만원을 투입해서 봉안당 3만 9000기와 자연장지 1만 4000기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봉안당은 2019년 8월에 준공완료하였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차질 없는 가족공원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6쪽에 인천가족공원 내 화장로 개보수사업이 되겠습니다.
늘어나는 화장수요 및 시설 과부하 등에 따른 총사업비 26억원을 투입해서 화장로 전면교체와 공해방지설비, 소모품 교체 등 시설의 노후설비 및 기능보강을 실시하였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자활증진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59쪽이 되겠습니다.
근로빈곤층 고용ㆍ복지지원을 통한 자활촉진 사항이 되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의 자활능력 배양 및 일자리 사업으로 2670명이 9개 군ㆍ구 및 12개소 자활센터를 통해서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 10월에는 자활사업 활성화 방안 TF를 마련해서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고 있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저소득층에게 탈빈곤을 위한 자산형성 지원 등 복지와 고용을 연계해서 자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60쪽에 맞춤형 사회서비스 강화로 시민 복지체감도 향상사업이 되겠습니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1만 6844명을 지원하였고 찾아가는 가사ㆍ간병 방문서비스 403명 지원 등 인천형 사회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행복 및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였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보훈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63쪽이 되겠습니다.
국가유공자 선양사업 추진사항이 되겠습니다.
국가유공자의 명예로운 장례지원을 위한 선양단을 운영해서 158건의 관포식을 진행하였고 특히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해서 광복회원들께 중국 소재 항일독립유적 탐사를 추진하는 등 뜻깊은 기념사업을 추진하였다는 보고를 올리겠습니다.
향후 국가유공자의 자긍심 고취를 위한 선양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순국선열을 기념하는 행사를 통해서 나라사랑 분위기를 확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4쪽에 보훈가족 및 단체 예우지원 사항이 되겠습니다.
국가유공자 등 보훈가족에 대한 예우와 지원 강화를 위해서 작년에 이어 1만 7560명에게 참전명예수당과 사망위로금을, 8090명에게는 전몰군경 유족수당 및 보훈예우수당을, 3만 271명에게는 보훈대상자 위문금을 지급하여 보훈대상자의 예우와 지원 강화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65쪽에 대일항쟁기 등 과거사 피해주민 생활안정 사항이 되겠습니다.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여성근로자 6명에게 생활비 및 의료비 등을 지원하였고 과거사 피해주민 생활안정을 위한 조례 마련과 지원을 위해 추진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도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여성근로자 및 과거사 피해주민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69쪽 인천시 사회서비스원 설립 추진 사항이 되겠습니다.
사회서비스의 품질 및 공공성 향상을 위해서 사회서비스원을 설립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현재 복지재단에서 사회서비스원 설립ㆍ운영 기초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내년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에 참여해서 6월경에는 인천시 사회서비스원을 출범할 계획에 있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70쪽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사업입니다.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서 기존의 노인돌봄 기본서비스와 노인돌봄 종합서비스, 단기 가사서비스 등 6개의 노인돌봄사업을 통합ㆍ개편해서 노인맞춤 돌봄서비스를 시행하는 것으로 군ㆍ구 수행기관 선정과 교육, 수행인력 채용 등의 과정을 거쳐 내년 1월부터 안전, 사회참여, 생활지원 등 욕구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에 있다는 보고를 올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복지국의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각별한 지도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복지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