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광역시 건강체육국장 박규웅입니다.
그동안 시정발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박종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건강체육국 소속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혜경 보건의료정책과장입니다.
백완근 체육진흥과장입니다.
강병진 건강증진과장입니다.
안광찬 위생안전과장입니다.
오늘 체육회 쪽에서도 사무처장들이 오셨기 때문에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곽희상 체육회사무처장입니다.
이중원 장애인체육회사무처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건강체육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3쪽입니다.
건강체육국은 4개과 20팀 총 10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결원은 3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4쪽 예산규모입니다.
10월 20일 기준으로 건강체육국 예산 1조 408억 대비 94.7%인 9859억을 집행하였습니다.
집행잔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 위원회 현황과 6쪽 간부현황, 7쪽 부서별 사무분장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11쪽부터 27쪽까지 2018년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1쪽입니다.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현황은 처리요구 13건, 건의 1건으로 총 14건 지적사항 중 9건은 종결처리하였고 5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총괄목록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지적사항별 처리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3쪽 인천시 공공의료지원단이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라는 처리요구에 대해서 공공지원단에 대한 사업예산을 전년 대비 2억 1500만원을 증액한 5억 5000만원 확보하였으며 연구인력을 추가로 2명 신규충원하여 공공의료 정책지원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다음은 14쪽 해노랑 인지도 확산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대책을 강구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해노랑 생산판매업자와의 계약만료일 도래에 따라 해노랑 지원사업은 종료하고 대중성과 가격 경쟁력을 보완한 인천 제과ㆍ제빵 공동브랜드 식품 개발을 추진 중에 있으며 2020년 제품 판매를 목표로 브랜드 개발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음식문화박람회를 관광공사의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 제고하는 방안을 강구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2019년 5월 음식문화박람회 활성화 추진계획을 수립하였으며 2019년 9월 선진음식문화축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식품위생단체장 간담회를 실시했습니다.
향후 타시ㆍ도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고 다양한 축제 등과 연계방안을 검토하여 차별화되고 선진화된 박람회가 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응급의료 컨트롤타워 역할이 가능하도록 조직개편과 군ㆍ구 보건소 연계방안을 검토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2019년 8월 5일 자로 보건의료정책과에 응급의료팀이 신설됐습니다.
재난 및 다수사상자 발생에 대비해서 응급의료시스템 관리를 더욱 강화하고 닥터카, 닥터헬기, 원격협진 등을 통해 사각지대 없는 지역완결형 응급의료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섬 특색음식 개발과 레시피 활용을 통한 대중화 방안을 검토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섬 특색음식 대중화 방안 검토를 위해서 2019년 8월부터 9월까지 그동안 사업추진한 7개 지역에 대해서 현장조사와 간담회를 실시하고 특화메뉴의 판매효과, 수익성 개선에 대한 조사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실제 영업소득 창출로 연계될 수 있도록 레시피 기술지원, 맞춤형 컨설팅에 지원하고 대표메뉴 시식회 행사 등 다각적으로 홍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9쪽 인천의료원 의료진 부족 문제 해소와 공공의료 기능강화 방안을 강구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의료원의 공공의료 기능강화를 위해서 올해 116억을 투입하고 시설보강사업과 장비보강사업, 호스피스병동 확충 등의 기능보강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으며 부족한 인력 해소를 위해서 전문의 6명과 간호사 19명을 보강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대학병원 의료인력 파견, 연봉상한제 폐지, 전국 간호대학 취업설명회 개최 등 우수한 의료진 확보와 간호인력 충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쪽 야식전문점 등 식품위생업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2019년 2월부터 7월까지 약 3941개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점검결과 적발된 43개 위반업소에 대해서는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위생관리 강화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1쪽 마약의 위험성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사전예방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를 통해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마약 관련자 사회복귀교육, 그 외 마약퇴치 창작공모전 개최와 마약퇴치 캠페인을 실시하여 약물 오남용과 마약류 폐해에 대한 지역사회 경각심을 고취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2쪽 민간위탁사업에 대한 점검을 통해 효율성을 제고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총 8개 위탁사업에 대해서 사업수행과 예산집행의 적정성 등을 점검하였으며 향후에도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위탁사업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체육회 운영 및 관리ㆍ감독을 철저히 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2019년 3월에 체육회 규정을 개정하여 상임부회장 제도를 폐지하고 사무처 지위와 감독을 사무처장 중심으로 일원화하여 조직의 안정화를 도모하였으며 세출예산의 목적 외 사용을 금지하고 연도 말 몰아쓰기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조금 관리ㆍ감독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 대규모 행사 유치 시 공공체육시설 근본목적을 훼손하지 않도록 대처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각종 경기대회 개최, 선수훈련,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공공체육시설이 본래의 목적대로 사용되도록 하고 불가피하게 대규모 행사 유치 시 사용허가 조건을 엄격히 적용하여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인천유나이티드FC 자립경영을 위한 근본적 자구책을 마련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구단에서는 지역 내 우수기업 대상으로 신규 후원사를 유치하고 기존 후원사의 후원금 증액 등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특히 2020년도에는 약 13개의 우수기업을 대상으로 현재 후원 유치 진행 중에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내실 있는 티켓 마케팅을 통해 관중을 더 유치하고 관중수입을 극대화함으로써 구단의 재정자생력 확보를 위해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6쪽 하프마라톤대회 등 사업이 완료된 민간보조사업에 대한 정산을 적시에 실시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정산서 제출지연과 증빙자료 미비 등의 사유로 적시에 이루어지지 않은 2018년도 국제대회 4건에 대한 정산이 완료되었으며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서 보조사업자에 대한 보조금 집행과 회계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보조금 정산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쪽 태권도 등 어르신이 스포츠강좌 지원사업에서 제외되고 있어 어르신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2019년 1월에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에 스포츠강좌이용권 지원사업 대상자를 65세 이상 어르신을 포함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토록 건의하였으며 금년부터는 만 12세부터 39세까지 저소득층 등록장애인에 대해서 스포츠강좌이용권 지원대상을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3쪽부터 43쪽까지 보건의료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3쪽 공공보건의료 확충을 통한 보편적 의료이용보장입니다.
인천의료원과 농어촌 보건기관에 대한 기능강화사업과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인천의료원 116억원, 농어촌 보건기관에 51억을 투입하여 노후시설 및 장비개선과 호스피스병동 증축 등 기능보강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 중에 있으며 제2의료원 건립타당성 용역이 11월 말 완료예정에 있습니다.
의료급여 수급자와 저소득층 의료지원에 대해서 5084억을 집행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공공보건기관의 기능강화 및 기반확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5쪽 안전한 의료ㆍ의약품 보건의료체계 구축입니다.
2893개의 의료기관ㆍ의약업체에 대해 체계적인 관리ㆍ감독을 통해 안전한 의료환경을 조성하였으며 특히 시민과 함께하는 공공보건의료 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해 3개소의 공공심야약국을 지정ㆍ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의료ㆍ의약품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6쪽 시민이 체감하는 감염병 예방관리입니다.
결핵환자와 가족접촉자, 취약계층에 대한 검진을 통해 결핵 확산을 방지하고 국가예방접종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하였습니다.
말라리아퇴치사업단을 구성하고 위험지역 합동방역, 환자관리를 통해 말라리아 전파 차단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철저한 예방접종사업과 감염병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8쪽 든든한 감염병 대응기능 강화입니다.
신종 감염병 관리를 위해 연중 24시간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긴급대응 및 현장 역학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생물테러 대비를 위한 교육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감염병 표본감시기관과 생물테러 이중감시 의료기관 133개소를 지정ㆍ운영하고 있으며 감염병관리사업지원단을 운영하여 감염병 대응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감염병 대응체계 유지와 역량 강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0쪽 전략적 마케팅을 통한 외국인환자 유치 증대입니다.
외국인환자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글로벌 헬스케어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국, 베트남 등 주요도시와 MOU를 체결하고 해외 거점센터를 개소지원하였으며 타깃 국가 의료관광 설명회와 초청 팸투어 진행, 외국인 유치등록 의료기관 선정, 1-day 힐링투어 프로그램과 의료관광 홍보관 운영 등 전략적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신규시장 개척과 특화된 서비스를 개발하여 외국인환자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2쪽 시민중심의 체계적인 응급의료시스템 구축입니다.
취약지역 응급의료 대비를 위해 응급의료 전용헬기와 중증외상환자를 위한 닥터카를 운영 중에 있으며 특히 닥터카 사업은 전국 최초로 시행하여 지난 10월 공공서비스혁신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재난과 다수 사상자 발생을 대비하여 재난대응시스템을 구축ㆍ운영하고 있으며 자동심장충격기 보급사업과 응급처치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완결형 응급의료체계 거버넌스 구축으로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데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7쪽부터 53쪽까지 체육진흥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7쪽 엘리트체육 육성 및 경기력 강화입니다.
시청 운동경기부와 직장 운동경기부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 각종 국내외 대회 출전과 전지훈련을 지원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난 10월 서울에서 개최된 제100회 전국체전에서 종합 5위의 성적을 냈습니다.
또한 11개 국내대회 개최를 지원하였으며 앞으로도 우수선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지원함으로써 인천의 이미지 제고와 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하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49쪽 생활체육 활성화로 시민이 건강한 인천입니다.
시장기ㆍ협회장기 등 생활체육대회 개최 및 생활체육대축전 등 전국대회 참가지원을 통해 생활체육에 대한 시민참여와 관심을 높였으며 생활체육지도자 배치사업 등을 지원하여 시민 맞춤형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보급하였습니다.
특히 장애인 등 스포츠 활동 소외계층을 위해서 스포츠강좌 지원사업과 각종 체육대회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0쪽 생활밀착형 공공체육시설 확충입니다.
국민체육센터 건립과 공공체육시설 개보수공사를 하는 사업으로 체육진흥기금 사업을 통해서 16개소,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예산을 통해서 8개소가 진행 중에 있으므로 각 사업별로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2쪽 체육시설의 시민친화적 공간 추진입니다.
위ㆍ수탁 중인 공공체육시설 39개에 대해서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과 문화ㆍ체육이벤트 활용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경기장 관리운영의 효율을 높이고자 AG경기장 건설공사 사후평가용역 실시, 위탁기간이 종료되는 체육시설에 대해서는 공모를 거쳐 관리위탁자를 선정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체육시설의 다각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하여 시민친화적 공간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53쪽 국제경기대회 개최 및 교류를 통한 인천의 위상 강화입니다.
4건의 국제경기대회를 개최하였으며 2020년 11월 21일 도쿄올림픽 남자 럭비 아시아지역 예선대회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또한 아시아 스포츠약소국 지원을 위해 비전 2014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하여 금년도에 4개국 28명에 대해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국제스포츠대회를 개최하여 국제도시의 위상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7쪽부터 64쪽까지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7쪽 건강생활 실천으로 시민체감 건강도시 구현입니다.
보건소 금연클리닉 운영과 저소득층 병ㆍ의원 금연치료비 지원하였으며 저소득층 임산부, 영유아 영양개선 보충식품 제공, 어린이 비만예방을 위한 돌봄놀이터 운영으로 건강관리를 강화하였으며 모바일 걷기 플랫폼(WALK-ON) 활성화를 통해 건강생활습관 실천을 위한 환경조성에 힘썼습니다.
향후 학교 통학길 금연거리 지정 등 추가사업을 발굴하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건강환경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9쪽 통합적 정신건강 관리로 행복사회 구현입니다.
총 29개 정신건강시설을 운영하여 정신건강 고위험군에 대한 상담등록ㆍ관리, 생애주기별 마음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정신건강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자살 고위험군 등록관리, 상담전화 운영, 24시간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응급출동, 생명지킴이 예방교육, 생명사랑택시 운영 등 자살예방을 위한 환경조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신건강과 자살예방을 위한 사업추진을 통해 삶의 질 향상과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61쪽 치매 지원체계 구축으로 치매안심도시 조성입니다.
총 25개소 치매 관련시설을 운영 중에 있으며 치매예방, 진단, 관리 등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매환자 가족의 부담 경감을 위해 치매환자 치료비 지원, 치매환자 가족자조모임과 가족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치매극복 전국걷기대회 개최, 치매파트너 양성과 치매선도단체 지정 운영 등 치매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치매발전대회를 개최하는 등 시민의 건강한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63쪽 맞춤형 만성질환 관리로 시민 건강수준 향상입니다.
고혈압ㆍ당뇨병 등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인식개선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지원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문건강관리 대상자 등록과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보건소 구강보건실 생애주기별 구강관리, 아동 치과주치의 제도, 저소득 어르신 틀니지원사업을 시행 중에 있으며 권역장애인 구강진료센터를 운영하여 진료비를 지원하였으며 암ㆍ희귀질환자 등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아동 치과주치의 제도를 확대 시행하는 한편 도서지역의 보건의료서비스 개선대책으로 고혈압ㆍ당뇨병 합병증 예방을 위한 안저ㆍ안압 검사를 지원하는 등 사각지대 없는 건강관리와 중증ㆍ만성질환 유병률 감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67쪽부터 75쪽까지 위생안전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67쪽 시민맞춤 음식문화 개선사업입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과 명품음식점과 외국인 편리음식점 지정사업, 우수음식점과 음식거리에 대한 위생관리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특색 있는 브랜드 식품 개발을 위해서 인천 제과ㆍ제빵 공동브랜드 식품공모전을 개최하였으며 섬 푸드 특색음식 상품화 지원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향후 음식문화행사를 시민의 날 행사 등과 연계하고 인천 제과ㆍ제빵 공동브랜드 식품을 개발하여 인천형 음식문화 구축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9쪽 안전한 식생활 위생환경 조성입니다.
식생활 안전을 위해 집중관리업소 기획점검 등 위생관리를 강화하였으며 식중독 발생 시 신속한 조치를 위해서 식중독 대책반과 상황처리반을 구성ㆍ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절별과 테마별, 사회이슈별 위생점검을 실시하였고 지하철 광고와 행정게시판 등 식중독 예방 홍보활동을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식중독 예방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위생관리를 강화하여 시민 식생활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71쪽 건강취약계층 급식관리 등 유통식품 환경관리입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 등록ㆍ관리와 위생ㆍ영양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급성장하고 있는 신제품과 수입식품 등 다소비 유통식품에 대한 수거검사 실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식품안전 관리활동, 골목상권을 찾아가는 식품안전 도우미 활동사업을 추진하여 위생식품 관리강화의 위해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3쪽 식품제조업체 맞춤형 지원으로 안심환경 구축입니다.
소비자 식품안전성 확보를 위해 합동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며 소규모ㆍ영세식품 제조가공업소에 대해서는 안심멘토링을 운영하고 생산관리 프로그램을 배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식품안전정보센터를 운영하여 실용적인 식품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I-FOOD PARK 조성과 국내외 식품판로 개척을 위해 식품박람회를 참가하고 바이어 초청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식품진흥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4쪽 쾌적하고 안전한 공중위생서비스 제공입니다.
공중위생서비스 향상 및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서 숙박업소에 대한 지도ㆍ단속으로 건전한 공중위생질서 확립을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우수 숙박업소 지정 및 서비스 수준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위생용품 제조업소에 대한 지도ㆍ단속과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위생용품에 대해서는 수거검사를 실시함으로써 부적합 제품의 유통을 차단하기 위한 적극행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미용사를 대상으로 하는 토털미용 아카데미 운영 등 기술교육 지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수 공중위생업소를 발굴ㆍ육성하고 공중위생서비스 수준 향상과 공중위생 영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업무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건강체육국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계획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고를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격려를 당부드리며 제시하여 주시는 고견을 저희 건강체육국 소관 업무에 반영함으로써 우리 인천시를 300만 시민이 다 함께 행복한 건강도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건강체육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