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2회 임시회 제1차 산업경제위원회
2024-01-24
재생속도

발언자 정보 / 부의된 안건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

회의내용

※ 일시: 2024. 1. 24.(수) 10:00 ○ 2024년도 인천스마트시티(주) 주요업무보고

회의록 보기

확대 축소 초기화
제292회 인천광역시의회(임시회)
산업경제위원회회의록
제 1 호
인천광역시의회사무처
일 시 2024년 1월 24일(화)
장 소 산업경제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환경국 주요업무보고
2. 2024년도 인천종합에너지(주) 주요업무보고
3. 2024년도 인천스마트시티(주) 주요업무보고
접기
(10시 11분 개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2회 인천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산업경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2024년도 환경국 주요업무보고 등 총 3건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환경국 주요업무보고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환경국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철수 환경국장님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국장 김철수입니다.
환경국에 대해서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시고 갑진년(갑진년) 새해에도 시정발전은 물론 시민복지 향상을 위해서 의정활동에 전념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이명규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4년도 환경국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먼저 환경국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백민숙 환경기후정책과장입니다.
이순구 매립지정책과장입니다.
최명환 자원순환과장입니다.
김달호 환경안전과장입니다.
박성연 대기보전과장입니다.
손여순 수질하천과장입니다.
안충헌 하수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주요업무보고서는 책자를 중심으로 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쪽에서 11쪽까지는 일반현황으로 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13쪽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지적사항은 시정요구 1건, 처리요구 5건, 건의사항 3건 등 총 9건으로 3건은 종결, 6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적사항별로 처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6쪽 행정사무감사 요구자료 부실 작성에 대해서는 부서장의 책임 강화를 통한 자료의 신뢰성 확보를 내실 있게 해서 행정사무감사 요구자료를 작성하고 시의회와 상호협력을 통해서 주요 환경정책에 대한 추진사항을 사전에 수시로 보고토록 선순환 환류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17쪽 하수처리장 현대화 및 증설사업 신속 추진입니다.
하수처리장의 현대화와 증설을 추진하고 있는 승기하수처리장, 남항공공하수처리장 그리고 가좌하수처리장에 대해서 각 사업비를 ’24년도 본예산에 반영해서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해서 시민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공공수역의 수질보전 및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9쪽 환경오염행위 신고포상금 제도 활성화입니다.
2023년 9월에 저희가 환경오염행위 신고포상금 지급 조례를 개정한 이후에 제도 활성화를 위해 시 홈페이지와 반상회보를 비롯한 홍보 리플릿을 제작ㆍ배포하였으며 지속적으로 홍보를 실시하는 등 시민 환경감시 활동을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 일회용품 사용규제 관련 홍보 철저에 대해서 2023년 11월 24일부터 환경부에서는 새로운 일회용품 사용제한 관리방안을 발표ㆍ시행하고 있습니다.
변경된 일회용품 사용규제 내용이 현장에 잘 정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해서 대상별로 맞춤형 홍보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21쪽 인천교 유수지 인근 악취관리협의체 구성ㆍ운영입니다.
시 대기보전과 그리고 수질하천과, 하수과, 자연재난과와 보건환경연구원, 동구, 서구 그리고 인천환경공단이 참여하는 악취관리협의체를 구성ㆍ운영해서 악취관리 대책과 관리방안을 마련해서 주민들을 위한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2쪽 영흥에코랜드 활용방안 촉구입니다.
지난해에 수요조사와 주민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인천연구원에서 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정책연구과제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를 참고해서 토지의 특성 그리고 공공성과 지역주민의 이익을 고려해서 시 정책과 시민 전체의 이익에 가장 부합하는 방향으로 중장기적 계획을 마련하겠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행정재산의 용도폐지를 통해서 부지 활용 제약요소를 완화하고 재산관리 총괄부서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서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최적의 활용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소규모 하수처리장 운영비 지원 검토입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장은 총 13개이며 인천광역시 하수도 사용 조례에 따라서 기초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위원님들께서 건의하신 운영비 지원 건에 대해서 지난해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부담금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24년도부터 본예산에 편성 완료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앞으로도 운영비 교부를 통해 기초단체의 열악한 재정상황을 개선하고 소규모 하수처리장이 적정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4쪽 페트(PET)병 무인회수기사업 확대입니다.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손쉽게 분리수거에 참여할 수 있는 페트병 무인회수기 보급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올해 처음 4개 구에 22대를 보급할 계획으로 운영상황 등을 모니터링해서 확대토록 하겠습니다.
향후 고품질 재활용품의 회수 활성화를 통해 순환경제 체계 구축에 한 걸음 더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25쪽 인천희망의숲 조성사업의 다양한 방안 강구입니다.
우리 시와 몽골 울란바토르 시는 2018년도에 조림사업 협약을 맺고 사막화 방지를 목적으로 인천희망의숲 조림지 조성과 기반시설 구축사업을 2027년까지 10년간 추진하고 있습니다.
조림사업뿐만 아니라 현지 사업관계자를 초청해서 국내 조림사업을 실시하고 몽골 사업지의 공원화와 현지인 생활쉼터로 조성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서 내실 있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쪽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부서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9쪽 환경기후정책과 추진계획입니다.
31쪽 시민과 함께하는 환경기후정책 실현입니다.
환경정책위원회 구성과 유엔지속가능발전센터의 협력지원을 통해 환경기후정책 실현을 위한 소통을 적극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환경교육센터 운영과 환경교육 한마당 개최 그리고 환경교육도시 운영사업 등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통해서 환경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고취토록 하겠습니다.
33쪽 2045 탄소중립 세계도시 조성입니다.
국가목표보다 5년 앞당긴 2045년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해 4대 정책방향, 15대 추진과제, 154개 감축사업을 이행하겠습니다.
또한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은 ’24년도 목표인 38%를 달성하도록 노력하고 탄소중립포인트제 운영과 시민실천단 모집을 통해서 탄소중립에 경쟁력 있는 도시 조성을 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5쪽 녹색기후산업 육성지원입니다.
인천녹색기후산업지원센터를 운영지원하여 환경기술이라든지 제품을 보유한 인천 소재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그 기술이나 제품의 국내 사업화를 지원토록 하고 인천 서구 강소연구개발특구 3년 차 사업을 추진해서 환경산업 기술사업화의 거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37쪽 녹색기구 관련 국제기구 소통ㆍ협력 강화입니다.
GCF를 비롯한 GGGI, CTCN 등 국제기구의 운영과 정주지원, 그리고 소통ㆍ협력 다각화와 녹색기후 관련 국제회의 개최ㆍ지원으로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G-Blocks 등 조성사업을 추진해서 GCF사무국 유치도시로서 글로벌 녹색기후의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9쪽 매립지정책과 추진계획입니다.
41쪽 4자 합의 이행을 통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추진입니다.
우선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해 대체매립지 규모와 인센티브 등을 조속히 확정해서 3월까지 입지후보지 재공모를 시행하겠습니다.
또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관할권 이관을 위해서는 공사 노조 및 주변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계기관의 동의 절차를 추진하겠습니다.
이와 병행해서 상반기 중 지방공기업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 등 행정절차도 함께 진행하겠습니다.
향후 수도권매립지 문제의 해결에 대해 시민과 여러 단체의 의견과 요구를 폭넓게 듣고 소통하며 발걸음을 함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도권매립지의 사후 활용에 대한 준비로 매립지 내 승마장 등 유휴부지와 제2매립장 상부 활용방안에 대해서 심도 있게 검토를 하고 주변지역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3쪽 자원순환과 추진계획입니다.
45쪽 생활폐기물 감축으로 자원의 선순환 촉진입니다.
직매립 금지 대비 생활폐기물의 감량과 자원의 선순환을 위해 군ㆍ구 생활폐기물 감량 목표관리제 추진 그리고 다회용품 재사용 활용과 음식물류 폐기물감량기 보급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46쪽 재활용 활성화를 통한 자원순환체계 구축입니다.
자원순환가게 확대 운영과 분리배출 환경개선으로 인프라를 확충하고 자원의 선순환을 유도하는 한편 자원순환교육을 통해 자원재활용 시민의식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48쪽 친환경자원순환센터 확충입니다.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대비해서 생활폐기물 발생지 처리에 대한 기본원칙을 준수하고 군ㆍ구와 함께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토록 하는 공론화와 토론회 등을 통해 주민수용성을 높여 자원순환센터 확충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0쪽 광역폐기물처리시설의 안정적 운영입니다.
생활폐기물처리시설의 철저한 정비로 안정적 운영기반을 마련하고 소각여열 등 수익을 통해 운영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편익시설의 효율적인 관리와 주민복지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53쪽 환경안전과 추진계획입니다.
55쪽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통한 시민행복 실현입니다.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 예방과 시민건강 보호를 위해서 토양오염 실태조사는 130개소로 확대 실시하고 소음관리시스템은 실시간 모니터링 체제로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서 환경피해 분쟁 해결과 빛공해 방지교육 등을 통해서 시민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7쪽 환경보건 증진으로 시민이 건강한 인천 구현입니다.
환경유해인자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취약지역 건강영향조사 사후관리 모니터링 등 인천형 환경보건 실행계획을 수립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인천환경보건센터를 운영지원하고 환경보건 전문가 포럼 개최 등 시민의 환경안전 증진과 예방적 감시체계 구축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59쪽 화학사고 대응 구축 및 유해물질 안전관리 강화입니다.
화학물질의 안전관리와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서 취급 사업장 종사자에 대한 안전교육을 수시로 실시하고 사고 시 현장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행동매뉴얼을 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석면과 슬레이트 처리지원 등 시민의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1쪽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구현입니다.
철새 서식지 보호를 위해 생태학습관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EAAFP 사무국과 협력을 통해서 이동성 물새 서식지 보호와 국제협력 증진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인천시 깃대종 보호ㆍ관리와 야생생물 보호 그리고 생물다양성 증진사업 등을 통해서 자연과 사람이 함께 공존하는 생태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다음은 65쪽 대기보전과 추진계획입니다.
67쪽 지역 맞춤 대기 개선, 청정대기 구현입니다.
수도권미세먼지연구ㆍ관리센터 운영과 인천시 수도권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 수립 용역 추진 그리고 클린공사협의회 환경개선평가 등을 통해서 대기환경 개선을 유도하고 수도권 대기환경에 공동으로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취약계층 가정에는 저녹스보일러 교체를 지원하고 기업에는 굴뚝 자동측정기기 설치비 등을 지원하는 등 대기 개선사업에도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69쪽 고농도 미세먼지 관리 및 선제적 대응입니다.
현재 강화된 미세먼지 저감과 관리정책인 제5차 계절관리제를 3월까지 시행하고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등 도로 재비산먼지 제거와 학교 운동장 먼지억제제 살포 그리고 미세먼지 불법배출 감시 등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서 미세먼지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71쪽 쾌적한 산업단지 환경조성입니다.
환경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의 적정관리를 위해서 등급별ㆍ종별 차등관리와 특별테마 지도ㆍ점검 등 체계적인 감시활동을 통해서 오염물질 배출을 저감하겠습니다.
또한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와 가스열펌프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을 지원해서 환경오염을 사전에 예방하고 기업의 자발적인 환경개선을 유도하겠습니다.
73쪽 노후 차량 배출가스 저감사업입니다.
4ㆍ5등급 경유차량과 노후 건설기계를 대상으로 저공해 조치를 지원하고 적극 홍보함과 동시에 5등급 차량 운행제한과 배출가스 단속 등 노후 차량 관리체계를 구축해서 매연 없는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75쪽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악취관리 및 지원 강화입니다.
악취민원에 대한 과학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위해서 스마트광역미세먼지ㆍ악취종합관제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악취관리 취약 사업장에 대한 기술지원과 생활악취 저감시설 보조금 지원 그리고 악취관리기금 융자사업을 추진하는 등 재정적ㆍ기술적 지원을 통해서 악취관리는 물론 악취를 저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7쪽 수질하천과 추진계획입니다.
79쪽 한강하구 통합관리 및 물순환체계 구축입니다.
한강하구 생태ㆍ환경 통합관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에는 한강하구 관리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한강하구 환경기초조사, 한강하구포럼 그리고 한강하구 쓰레기 이동예측 모델링을 실시하겠습니다.
그리고 물순환 시민포럼과 체험 프로그램 그리고 세계 물의 날 행사 개최를 해서 물순환 도시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수질오염 총량관리로 한강하구의 생태ㆍ환경과 수질오염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비점오염 저감사업으로 하천의 수질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82쪽 맑은 생명이 살아 숨 쉬는 하천 조성입니다.
인천 5대 하천의 수생태 복원을 위해 승기천과 장수천에 대한 기본 및 실시계획을 진행 중에 있으며 굴포천은 ’25년도에 공사를 완료하여 시민들에게 도심 속 휴식공간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동락천과 교산천 개선사업을 통해서 주변 농경지 침수를 방지하고 시민들의 재산권을 보호해 나가겠습니다.
84쪽 생활용수 및 공중화장실 효과적ㆍ효율적 관리입니다.
물이 부족한 도서지역에 대한 관로ㆍ관정 개발과 해수담수화시설 설치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생활용수를 공급하고 먹는 물 수질관리를 강화해서 시민들의 건강에 힘쓰겠습니다.
공중화장실 11개소의 신ㆍ개축과 관내 공중화장실의 지속적인 청결유지와 안전관리로 시민의 편의를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87쪽 맑고 깨끗한 물환경 조성입니다.
고농도 하수유입으로 인한 수질오염의 사전예방을 위해 상시감시체계를 구축하고 고농도 폐수유입 오염심각 지역은 특별관리토록 하겠습니다.
수질오염사고의 예방과 대응을 위한 민관합동 방제훈련 그리고 검단일반산업단지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 공공폐수처리시설의 안정적 운영ㆍ관리로 하천의 수질보전에 힘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91쪽 하수과 추진계획입니다.
93쪽 승기공공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입니다.
시설물의 현대화를 통해서 하수처리시설을 지하화해서 악취 발생을 해결하고 상부공간은 주민 여가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올해에는 입찰 참가자가 사전심사와 현장설명회를 통해 향후 설계 및 공사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95쪽 2040년 인천광역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수립 용역입니다.
하수도법에 따라서 5년마다 하수도 기본계획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고 변경된 도시기본계획을 반영해서 2040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올해에는 기본계획 수립절차를 이행하고 하수도대장도를 작성하여 하수도시설이 종합적이고 또 계획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7쪽 만수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민간투자사업입니다.
만수처리구역 내의 인구유입으로 인해 처리용량 증설과 방류수 재처리시설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25년에 시운전이 가능하도록 공사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99쪽 남항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및 개량사업입니다.
용현ㆍ학익지구 등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한 추가 하수 발생에 대비해서 기존 시설의 성능개선을 위한 사업이 되겠고 올해 상반기에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고자 합니다.
101쪽 노후 하수관로 정비사업입니다.
20년 이상 노후 하수관로 정비를 통해 지반침하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하수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하수관로 관리에 철저를 기해 시민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3쪽 하수ㆍ분뇨의 적정처리로 물환경 보전입니다.
공공하수 및 분뇨처리시설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깨끗한 방류수질을 확보하고 분뇨처리시설 주변지역 지원사업을 추진해서 시민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향후 효율적인 물관리, 물자원 활용으로 친환경 수자원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환경국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4년도 환경국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으로서 질의 좀 하겠습니다.
42페이지 보면 지방공기업 설립 추진이라고 나오는데 이게 어떤 내용이죠?
수도권매립지 관할권 이관을 해야 되는데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지금 국가 공사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저희가 이관을 하려면 지방공사화를 해야 됩니다. 그래서 그것에 관계된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이관해 오고자 하는…….
네, 사전절차로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전절차로.
따로 설립하거나 이런 계획은 아닌 거죠?
우선 이관을 하기 위해서는 따로 설립을 하는 게 아니라 관리권을 이관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별도의 지방공사를 설립하는 것입니다.
알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나상길 위원님.
나상길 위원입니다.
’24년도 들어 처음 업무보고를 하고 첫 번째 진행을 하는 부분인데요.
우리 김철수 국장님이 작년 6월 달에 이쪽으로 오셨죠?
네, 그렇습니다.
이제 6개월 되셨는데 사실 오늘은 업무보고니까 실제로 업무보고만 받는 거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여러 위원님들이 질의를 하시고 또 개별적으로 부서하고 직접, 부서장들도 바뀌고 이런 분들이 계셔서 직접 불러서 업무보고를 새로 받을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어쨌든 간에 업무보고를 받다 보면 항상 느끼는 거지만 이 보고서 자료만 봤을 때는 대단히 잘돼 있어요, 이게.
이렇게 진행만 되면 연말에 가서도 우리 환경국이 잘하고 있다고 평가를 받을 텐데 실질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나 이런 부분이 발생됐을 때 또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가 있거든요.
그럴 때 우리 위원님들하고 수시로 소통을 하고 또 우리 산업위원회에서 같이 협업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텐데도 공무원들 입장에서는 사실 그런 부분을 감추려고 하는 부분이 없지 않아 많이 있거든요.
우리 환경국장님으로 새로 부임하셨으니까 제발 그러지 마시고 진행하다 보면 그런 애로사항이 있을 때 수시로 위원님들하고 소통해서 해결할 수 있고 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부탁 말씀드리고요.
여러 위원님들이 또 질의하실지는 모르겠는데 어쨌든 연말에 가서 우리 행감 할 때 이런 부분이 잘됐더라 하는 칭찬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란다는 말씀드리고요.
환경국이 사실 업무보고는 짧게 했지만 실질적으로 진행해야 될 업무 자체는 많거든요, 이 부분이.
그러니까 하나하나 놓치지 마시고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꼭 챙겨서 다음에 우리가 업무보고받고 또 행감 할 때는 ‘환경국이 달라졌더라.’ 그런 말씀을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고요.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국장님이 다 잘할 수는 없잖아요. 저 뒤에 계시는 우리 과장님들의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우리 팀장님들이 더 많은 것을 챙겨주셔야만 된다고 보거든요.
이렇게 해 주시기를 부탁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나상길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 저희가 명심해서 올 한 해 사업을 추진하는 데 적극 소통하면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나상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존경하는 김대중 위원님.
이것 작년에 했던 건데 25페이지 보면 몽골 조림사업 협약 있죠?
작년에 몽골에 가봤는데 이게 사막화 방지를 목적으로 한 건데 사실 실질적으로 사막화 방지하고는 별 관계가 없고 거기에서 조림사업하면서 목적하고는 약간 조금 틀리게 활용되고 있는 게 보였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 사업을 제대로 하려면 좀 다양하게 한번, 이게 사업 끝났잖아요, 이제 거의 다?
아니, 이게 10년 사업이라서 ’27년까지는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렇죠, 다 끝나가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2~3년 남았으니까 지금부터 향후에 더 계속할 거다 이랬을 때는 좀 더 고민할 수 있고 현실에 맞는 접근을 해야 될 것 같아요.
가봤을 때 100㏊라지만 사실 나무도 그렇게 많이 심어져 있지 않고 또 우리 인천만 하는 게 아니라 수원시부터 해서 각 기업들도 다양하게 하기 때문에 우리 국내에서 몽골에 진출해서 조림사업하는, 조림사업이라기보다도 하여튼 사막화 방지를 위해서 그렇게 협력하고 있는 어떤 뭔가 구성체를 따로 하나 만드는 것을 제안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그냥 각 지자체마다, 기업마다 뿔뿔이 그냥 자기들 알아서 막 하는 것보다는 그래도 대한민국이 몽골에다가 뭔가 제대로 된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그런 걸 인천시가 선도적으로 제안을 해서 계획적이고 합리적으로 좀 제대로 할 수 있는 근거들을 만들어 가보는 게 어떨까, 그것 하나 좀 더.
네, 되게 굉장히 좋은 제안을 해 주셨는데요.
그 부분을 저희도, 사실 중복투자 되는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희는 사실 2억에서 3억 정도의 소예산이지만 서울 같은 경우는 20억 정도 되는 예산이 투입되고 있고 그런데 그 효과성은 또 검증이 잘 안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전반적으로 한번 재점검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명심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잘 진행되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존경하는 박창호 위원님.
박창호 위원입니다.
올해 1월 첫째 주에 우리 인천시청 대강당에서 해양쓰레기 및 인천 바다사진전을 개최했어요. 그래서 제가 가봤는데, 일주일 동안 했는데.
제가 그래서 1월 16일 날인가 해양항공국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우리 환경국하고 업무 협조를 해서 철저히 관리를 해 달라.’ 특히 지금 섬 같은 데, 저번에도 제가 한번 말씀드렸죠, 양산에서 만드는 신화ENG. 송도에서 와서 자기들이 하는 것 보고 저도 유튜브를 봤는데 소형 쓰레기소각장을 개발해서 전국 지자체에 납품하고 있는데 그런 것을 하면 자격증이 없어도 누구나 다 염분이 있는 해양쓰레기까지 태울 수 있는 그런 게 있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해양쓰레기를 백령도나 연안부두, 대청도 이런 섬에서 전부 다 육지로 갖고 와서 태우고 있잖아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효율적으로 해 달라는 부탁을 드리고.
그리고 지금 환경교육을 보면 시민단체하고 환경교육을 인천시청에서 하는데 어린 학생들은 하고 있는데 보면 어린이나 유치원 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탄소중립 그것은 없어요.
그래서 지난번에 제가 공원녹지과인가 거기다가 5000만원 올렸더만 작년에 2000만원으로 인천대공원에서 했는데 그게 예결위에 올라가서 삭감됐어요.
그 점을 참고하셔 가지고 유아나 그다음에 유치원생들도 어릴 때부터 탄소중립 환경교육, 쓰레기 분리수거를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또 하나 지난번에 이야기를 안 하려고 하다가 과장님한테도 제가 이야기를 드렸는데 앞으로 국이나 과에서는 본예산을 세울 때 꼭 필요한 게 있으면 본예산에 세우세요.
예를 들어서 지금 송도 다이옥신게이지 같은 것은 본예산에 세워야지 그것을 갖다가 의원들을 통해서 쪽지를 올리면 우리 상임위에서 계산됐던 게, 저 예산은 솔직히 말해서 이번에 노동정책 그다음에 공원녹지정책 100% 삭감돼 버렸어요. 하나도 없어요.
이런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일을 국에서 하면 안 되고 그런 것을 관리를 국장님이 해 주시고 그다음에 꼭 필요한 것도 올해 못 하면 내년에 하면 되잖아요.
그런데 그것을 다 다른 사람까지 이전을 시켜서 해 버리면, 제가 답답해서 시장님한테 이런 이야기를 솔직히 다 했습니다.
다 깎여 버리면 제가 의원으로서 1년 동안 할 일이 없어요.
그 부분 참고하셔 가지고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해 주시고 그다음에 지난번에도 업무보고 한번 받았는데 쓰레기소각장 문제가 심각합니다.
쓰레기소각장 문제를 각 구에서는 지금 시로 미루고 있잖아요. 부평구ㆍ계양구 가서 이야기하니까 구청장이 시장보고 하라고 그러고 시에서는 의회에 하라고 그러고.
저는 시의원이 되자마자 와서 맨 처음에 했던 이야기가, 환경국 업무보고받고 첫 번째 했던 이야기가 ‘쓰레기는 발생 위주로 처리하라. 자기가 만들어냈으면 자기가 처리하라.’고 하는 것을 했습니다, 제일 처음에. 그것은 선진국에서 모두 그렇게 다 합니다.
왜 내 쓰레기를 남의 동네 가서 버리려고 그러고 남의 동네에 가서 태우려고 그러고 왜 내 쓰레기를 다른 동네에 가서 매립하려고 하면 되겠습니까.
인천 쓰레기는 인천에서 처리하고 경기도 쓰레기는 경기도에서 처리하고 서울 쓰레기는 서울에서 처리하고 그리고 남의 동네 가면 돈을 10배든 20배든 주고 처리하라 이거지.
그런 지침을 저는 적극 지지하니까 그렇게 해 주시고.
그다음에 중요한 것은 우리 환경국 공무원들이 그래도 제가 보면 업무나 이런 것 하면 불러서 업무요청을 하면 참 다른 데보다 잘해 주는 편이에요.
그것을 고맙게 생각하고 2024년도는 어느 해보다도 좋은 해니까 올해가 용띠니까 환경국이 전부 다 직원들도 건강하고 계획된 일대로 잘되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명심해서 올해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박창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김철수 환경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질의ㆍ답변 과정에서 논의된 사항을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2024년도 주요사업들이 계획대로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환경국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철수 환경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인천종합에너지(주) 주요업무보고 순서입니다마는 회의장 정리 등 원활한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5분 회의중지)
(11시 00분 계속개의)
착석해 주십시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2024년도 인천종합에너지(주) 주요업무보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인천종합에너지(주)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전태현 대표이사님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인천종합에너지주식회사 대표이사 전태현입니다.
인천광역시 지역경제 발전과 시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이명규 위원장님을 비롯한 산업경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보고에 앞서 주요간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수헌 대외협력이사입니다.
이경진 CSO겸기술본부장입니다.
송계찬 관리본부장입니다.
김욱현 사업본부장입니다.
유재형 통합관리기획실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 간부 소개를 마치고 배포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페이지부터 4페이지까지 연혁 및 시설현황은 보고서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5페이지 기구 및 현원입니다.
현재 회사의 조직은 3본부 1실 9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사는 조직 내 원활한 의사소통 및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경영기획팀, 경영지원팀을 통합 운영하고 재무팀을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신규 열원개발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추진으로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하였습니다.
현재 인원은 임원 2명, 본부장 및 실장 4명을 포함하여 총 86명입니다.
6페이지 예산규모입니다.
인천종합에너지는 열 및 전기판매를 수익으로 인식하고 열 및 전기 생산원가를 제조원가로, 일반관리비를 비용으로 인식하여 손익예산에 반영하고 있으며 열수송관공사 및 투자예산을 자본예산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 추정 당기순이익은 240억원으로 계획 대비 150%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실적이 증가한 원인은 LNG 가격 안정화에 따른 열생산단가 감소 및 청라에너지 등 인근 사업자에 도매 열판매 물량을 확대 판매한 것이 주요요인입니다.
2024년 예산은 영업수익이 2661억원, 영업외수익 8억원으로 총 2669억원입니다. 그리고 재료비 및 인건비 등 비용은 2362억원으로 추정되며 당기순이익은 올해 대비 약 70억 정도 증가한 307억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4년 자본예산은 약 1324억원을 투자예산으로 잡고 있으며 이 중 대부분의 예산은 신규열원 건설을 위한 부지비용과 11공구의 신규조성을 위한 열공급, 열수송관공사 투자비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7페이지부터 8페이지의 위원회 및 간부현황과 부서별 사무분장은 보고서로 대신하고 11페이지 2023년 행정사무감사 처리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1페이지입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3건, 건의 1건 등 총 4건입니다.
각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2페이지입니다.
먼저 인사시스템 활성화 처리요구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성이 우선되는 업무 특성상 인사이동이 원활하지 못한바 직원들의 인사고충 등을 수렴하여 주기적인 인사이동이 될 수 있도록 인사시스템을 개선해 주기 바란다는 내용으로 현황 및 추진계획으로는 현재 회사는 인사평가 및 조직개편 시 직원면담을 통해 희망 직무를 우선 고려하여 인사이동을 시행하여 매년 전 직원의 약 10% 수준으로 직무이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업무시스템에서 직원고충상담 및 HR문의 메뉴를 신설하여 인사고층 등 직원들의 의견을 보다 더 잘 수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발전소 신설 관련 처리요구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열원 부족이 예상됨에 따라 발전소 신설이 필요한바 부지선정 및 주민수용성 확보 등 발전소 신설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길 바란다는 처리사항으로 추진계획으로는 중장기 열공급 안정성 확보를 위한 신규열원 개발을 추진 중으로 신규열원부지 가용용지를 검토 및 협의 중이며 주민수용성 확보활동 및 관련 유관기관과 사업추진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송도 개발에 따른 열수요 증가에 대한 안정적인 열공급 능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4페이지 출자금 회수시기 지연입니다.
위드인천에너지 인수 관련하여 당초 계획되었던 수소연료전지사업이 백지화됨에 따라 인천시 출자금 90억원에 대한 회수시기 지연이 불가피한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여 순이익 창출을 위해 적극 노력해 주기 바란다는 사항으로 회사는 인수 후 양사 통합 운영 시너지 창출 등 위드인천에너지의 손익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연간 약 30억원의 위드인천에너지 손익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손익개선을 통해 인천시의 투자는 향후 9년 이내, 2032년경 전액 회수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당초 예상했던 2029년경보다 약 3년 정도 지연이 되고 있으나 처음에 사업계획 시 예상했던 연료전지 미수열 대비하여서는, 미수열 시 ’23년에 비하면 약 9년 정도 단축 가능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양사 통합 열수요 및 축열조를 활용한 효율적 운영 그리고 CHP 및 열원 최적 운영 등 손익개선을 위한 통합 운영 시너지 창출 노력을 지속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확대 건의사항입니다.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여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확대를 위해 노력해 주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으로 회사는 2023년 영구임대주택에 대한 난방비 지원 및 에너지바우처 지원사업을 실시하였고 집단에너지 사업자와 공동 출연으로 집단에너지협회 상생협력기금을 조성하여 인천광역시 내 755세대에 약 1억원의 난방비를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9페이지 수요 확대 추진계획입니다.
송도국제도시 및 인천 원도심의 공급권역 확장, 신규대형 수요처 확보 등 수요 확대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2024년 수요개발계획은 원도심 용현ㆍ학익2블록 외 1개소로 총 3709세대입니다.
또한 대형 수요처인 삼성바이오로직스 및 롯데바이오로직스와의 열수급 계약을 완료하여 설계협의 중에 있습니다.
2024년 계획 누적공급 세대수는 송도국제도시가 전년 대비 4256세대 증가한 6만 8816세대, 원도심은 전년 대비 1502세대가 증가하여 1만 8679세대로 총 공급세대는 8만 7495세대입니다.
향후에도 원도심을 중심으로 신규수요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페이지 경쟁력 있는 열원 확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회사는 송도국제도시 및 공급권역 내 중장기 열공급 안정성 확보를 위해 신규열원 및 외부열원 개발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먼저 신규열원 개발과 관련하여 사업타당성 검토 결과에 따른 열공급 능력 확대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또한 주민간담회 등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해 지역이해관계자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외부열원 확보 지속 노력으로는 인천도시가스 연료전지의 생산열 12Gcal/h를 확보하여 2024년 4분기부터 열거래를 개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인천북항에 계획하고 있는 연료전지에 대하여 지속적인 협의와 모니터링을 통해 생산열을 추가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송도국제도시 개발에 따른 열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신규열원 및 외부열원 추진을 통해 안정적인 열공급 능력을 확보하여 송도국제도시의 열 및 전력공급 능력을 확충하여 기업유치 요인을 증대시키고 미활용에너지 활용을 통한 환경개선 등 지역주민 편익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페이지 설비 안정성ㆍ효율성 개선 및 제도변경 등에 대한 대응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계획예방 정비공사를 통한 발전설비 안정성 확보 및 축열조 증설을 통한 열공급 안정성과 운용 탄력성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계획예방정비공사는 4월 27일부터 6월 9일까지로 스팀터빈 및 발전기 분해점검, 압력용기 및 첨두부하보일러 개방검사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축열조 증설 관련입니다.
증설용량은 2만t으로 소내 테니스장 및 강당철거 부지를 활용하여 ’25년 2월 말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효율 광역온도 탈질촉매기술 실증설비 시행을 통한 질소산화물 저감설비 고도화 기술 확보 관련하여 현재 실증 2차 테스트가 완료되어 올해 현장 적용 테스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실증 2차 테스트에 대한 결과를 간단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기 구간에서 발생하는 고농도 녹스(NOX)의 감축률이 기존 촉매 대비하여 약 30% 이상 증가된 것을 확인하였고 정상구간에서 발생하는 NOX의 감축률도 외산 촉매와 동등 이상의 감축률을 달성하여 약 90%의 제거율을 달성하였습니다.
올해 10월 HRSG 1호기 촉매 교체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도 실증 실험과 동일한 수준의 감축이 발생하는지 확인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설비의 지속적인 예방정비 및 점검을 통한 안정적인 열공급과 무정지 운전을 달성하고 대기질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4년도 인천종합에너지(주)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
대표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박창호 위원입니다.
네, 박창호 위원님.
박창호 위원입니다.
올해 당기순이익이 얼마입니까?
240억 그러면 이것은 어떻게 처리하죠?
배당 말씀하시는 건가요?
배당은 올해 배당액은 배당 성향이 40%로 약 100억 정도, 총액 100억 정도 배당할 예정이고요. 그중에서 인천시 지분율 30%에 해당하는 30억을 인천시에 배당할 예정입니다.
그러면 나머지는 어떻게 처리해요?
나머지는 일단 차입이 상당 규모가 있습니다. 그래서 차입에 대한 상환과 그리고 추가적으로 지금 투자가 많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올해연도 투자비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다른 해보다 올해가 순이익이 증가했는데 앞으로도 수요처를 좀 더 많이 확보하시고 특히 용현ㆍ학익지구가 앞으로 집이 많이 들어설 거니까 그런 부분에, 꼭 시간이 다 돼서 관로를 할 것이 아니라 미리 회사하고 협의를 해서 어느 쪽에 건물이 들어서기 전에 관로를 깔면 앞에 철거하면 되겠죠.
그런 부분을 선점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박창호 위원님.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신 것 같은데 제가 한 가지만 질의드리겠습니다.
신규열원 부지는 정확히 말씀 안 하셔도 되는데 어느 정도 윤곽이 잡혀가고 있습니까, 어느 정도 진행상황이?
신규열원 부지에 대해서 인천도시공사와 그 부지활용에 대한 부지협약을 작년 4분기에 체결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인천도시공사 자산관리부하고 밀접하게 긴밀하게 지금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전태현 대표이사님을 비롯한 관계임직원 여러분들께서는 질의ㆍ답변 과정에서 논의된 사항을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2024년도 주요사업들이 계획대로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인천종합에너지(주)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전태현 대표이사님을 비롯한 관계임직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4년도 인천스마트시티(주) 주요업무보고 순서입니다마는 회의장 정리 등 원활한 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9분 회의중지)
(11시 45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3. 2024년도 인천스마트시티(주) 주요업무보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4년도 인천스마트시티(주)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나기운 대표이사님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인천스마트시티주식회사 대표이사 나기운입니다.
먼저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이하여 위원님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면서 한 해의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항상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가운데도 저희 인천스마트시티주식회사에 대해 깊은 관심과 도움을 주고 계시는 이명규 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주요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종우 경영지원본부장입니다.
손용제 사업본부장입니다.
김덕일 기술본부장입니다.
우해윤 연구소장 직무대행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마치고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일반현황,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쪽부터 9쪽 일반현황은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8페이지를 보시면 연도별 재무현황이 있습니다.
2022년도 8억 5200만원 적자에서 2023년도 작년에는 5억 7300만원 정도의 흑자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어 경영안정에 안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본 한 해였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흑자기조는 계속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항상 긴장감을 가지고 안정적 경영을 유지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3쪽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시정요구 2건, 처리요구 3건으로 총 5건이 되겠습니다.
지적사항별 처리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4쪽 행정사무감사 요구자료 부실 작성에 대한 시정요구 사항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요구자료 중 이사회 회의록이 부실 작성되어 안건별 내용 파악이 용이하지 않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2024년도 보고서는 자료요구 취지에 맞게 개선하여 보고할 수 있도록 더욱더 신경 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인사위원회 구성에 여성위원이 포함될 수 있도록 개선 바란다는 시정요구 사항입니다.
2023년도 말 기준 8명 모두 남성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금년 8월 인사위원 6명 중 4명이 임기 만료됨에 따라서 이 시기에 맞추어 최대한 많은 여성위원이 위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2023년도 영업이익 목표달성을 위해 스마트빌리지 보급사업이 정상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라 는 처리요구 사항입니다.
스마트빌리지 보급사업은 2023년 12월에 정상적으로 준공 완료하였으며 사업비 반납금 및 하자유지보수비 등 일부 항목에 대한 정산절차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보충해서 말씀드리면 2023년도 사업규모는 전년 대비 165% 증가한 259억원 규모로 추진하였고 대부분의 사업도 정상적으로 마무리하여 원가부담이 차기연도에 전가되지 않아 정상적 궤도에 정착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7쪽 IFEZ 스마트시티 전략홍보 사업을 보다 주도적으로 추진해 주기 바란다는 처리요구 사항입니다.
금년 1월 9일부터 12일까지 총 4일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전자박람회인 CES에 참가하였습니다.
국내 지자체로서는 유일하게 CES 메인 전시관인 노스홀 내의 인공지능ㆍ로봇구역에(AI/Robotics) 약 40평 규모의 인천ㆍIFEZ관을 운영하여 전 세계에 인천시 스마트시티의 우수성과 인천시 관내 IT, AI 기업들의 우수성을 홍보하였습니다.
그동안 국내외 각종 박람회 참가 경험을 바탕으로 전시관 기획에서 구축ㆍ운영까지 착실히 준비하였고 앞으로도 인천시 스마트시티 홍보에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 로봇주차 사업이 조속히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는 처리요구 사항입니다.
로봇주차 사업은 2020년 7월에 착수하여 이미 완료되었어야 하나 세 번의 사업 지연으로 인해 1월 현재 구축이 완료되고 시범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부평구청에서 충분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금년에는 시범서비스로 운영하고 완성도가 정착됐을 경우 내년부터 시민에게 개방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1쪽 IFEZ 스마트도시 관리운영 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IFEZ 스마트시티 관제센터에서 시민안전과 편의를 위한 24시간 종합상황관제와 시설물 통합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스마트시티 통합관제센터답게 방범ㆍ방재, 소방, 교통 등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고도화, 선진화를 위한 유지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금년부터는 영종 하늘도시까지 IFEZ 전 지역으로 확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범죄, 재난, 사고 등 도시안전을 위해 실시간 모니터링과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인천시 ITS시설 관리운영 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작년 1월부터 인천시 교통정보센터 통합관제센터와 지능형교통체계(ITS) 시스템 운영 및 시설물 유지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시 전역에서 발생되는 교통상황을 분석하여 관련 부서, 유관기관과 공유함으로써 효율적인 교통정책 수립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러한 첨단 지능형교통체계는 인천시 교통체계 편의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3만 3000여 개에 달하는 시설물을 안정적으로 유지관리하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남동 스마트그린산단 통합관제센터 관리운영 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021년 5월 전국 최초로 인천 남동산단에 산단형 통합관제센터를 개관하면서 자체 개발한 통합 플랫폼과 각종 서비스 플랫폼이 탑재되었으며 이에 대한 관리와 운영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장별 전기화재ㆍ화학사고 예방을 비롯하여 실내공기질 개선 및 산단 화재감시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는 노후산단의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관리로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6쪽 스마트빌리지 보급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2023년 스마트빌리지 보급사업의 후속사업으로 인천형 스마트경로당 구축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원도심 대상의 노인정 100개소를 기준으로 스마트 화상, 스마트 워킹, 스마트 테이블 등을 보급하여 스마트경로당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노인복지정책이 체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타 광역형 스마트빌리지 사업이나 군ㆍ구 스마트빌리지 사업에도 기술협력 부분에 참여하여 체계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 제물포 스마트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스마트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2021년 12월 인천시와 인천도시공사와 함께 제물포 지역 스마트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참여하여 진행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당사 사업비는 41억원으로 2026년까지 계속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종 콘텐츠 제작과 스마트 폴, 스마트 횡단보도를 준공하고 1월 현재 플랫폼과 스마트 버스정류장 구축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원도심 문제를 다양한 콘텐츠 도입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0쪽 인천 서구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도시문제 해결과 기업 육성, 일자리 창출 등을 목적으로 국토부에서 추진하는 공모사업입니다.
당사는 인천 서구청과 기술지원 협약을 맺고 통합 플랫폼 정보연계와 시설물, 버스정보시스템 적용 등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마트 횡단보도 8건과 정류장 2건에 대하여 플랫폼 연계를 완료하였고 정류장 6건은 서구청과 수행사가 금년 4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으로 있는 만큼 당사에서는 이에 맞추어 플랫폼 연계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 산업단지 특별안전구역 솔루션 구축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산업단지 내 특별안전구역을 선정하고 해당 구역에 대한 통합안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사업입니다.
남동산단 내 중소기업과 영세기업이 밀집되어 있는 도금단지를 특별안전구역으로 선정하여 전기화재 예방 디지털 안전솔루션을 구축함으로써 구역 내 안전을 보다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3쪽 스타트업파크 품(POOM) 플랫폼 운영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스타트업파크에 입주해 있는 스타트업 기업들을 대상으로 플랫폼 운영 및 기술지원을 수행하는 사업으로 2021년부터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입주한 스타트업기업들에게 빅데이터ㆍAI 플랫폼서버를 구축하여 무료로 제공하고 컨설팅, 실무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20개 기업에 빅데이터ㆍAI 플랫폼 실무교육을, 6개 기업에는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많은 선도 벤처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기술지원을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5쪽 AIoT 실증지원 및 운영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지능형 사물인터넷(AIoT) 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공항, 항만, 산단 등 SOC를 활용하여 5G 기반 IoT 신기술ㆍ서비스를 실제 필드에서 실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작년에는 12개 기업에 AIoT 실증지원랩을 운영하였고 6개 기업에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금년에도 많은 기업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7쪽 통합 플랫폼 및 품 플랫폼 고도화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현재 운영 중인 IFEZ 통합 플랫폼과 스타트업파크 품 플랫폼을 고도화하는 사업으로 2025년 6월까지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각종 스마트시티 서비스와 시설물을 IoT 국제 표준기반으로 업그레이드함으로써 신속하고 안정적인 관제서비스를 제공하고 품 플랫폼의 개발환경 개선을 통한 스타트업파크 입주기업들의 사용자 편의성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39쪽 인천시 광역통합 플랫폼 유지보수 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인천시 광역통합 플랫폼은 도시안전망 서비스를 통해 10개 군ㆍ구를 포함, 경찰ㆍ소방 등 유관기관들과 정보를 연계함으로써 사건ㆍ사고에 대한 보다 신속한 대응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본 시스템이 최적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주기적 예방점검과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41쪽 GCF(녹색기후기금) ICT 서비스 구축ㆍ운영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G타워에 입주해 있는 GCF 사무국 내에 정보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그룹웨어, 원격영상시스템 등 핵심 정보시스템을 총괄 운영하는 사업으로 2014년부터 GCF의 신뢰받는 파트너로 인정받아 연속사업을 수행 중에 있습니다.
다만 본 사업 계약기간은 금년 6월까지로 입찰 시 재선정될 수 있도록 참여하여 지속적으로 GCF 협력 파트너로서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인천스마트시티(주)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드렸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들의 관심과 지원 덕분에 하나 하나 발전의 기틀을 다져 가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업 분야에 참여하여 규모 확장과 지속적인 경영안정에 중점을 두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한층 더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인천스마트시티(주)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4년도 인천스마트시티(주)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
대표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나상길 위원님.
나상길 위원입니다.
’24년도에 들어서 첫 업무보고하는데 자료 준비하시느라고 고생했다는 말씀 먼저 드리고요.
나기운 대표님이 보고하면서 자신 있게 보고를 했던 부분인데 재무제표의 재무현황을 보니까 ’22년도에는 8억 5200만원의 적자가 났었는데 ’23년도 추정손익을 보면 5억 7300만원이 흑자로 전환이 된 거예요.
그렇게 예상을 하고 계시는 거죠?
결산이 3월 1일 날 확정이 되는데요. 현재 추정치가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추정이 그렇게 된다는 얘기죠?
그렇다고 하면 어떻게 했길래 8억 5000만원의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된 그 이유가 뭘 잘해서 이렇게 흑자로 전환이 된 거예요?
일단은 ’22년도의 적자 부분을 말씀드리면 저희가 대행사업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거의 인력경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2022년도에는 고난도의 업무, 사업들이 있다 보니까 기본 이외의 인력들이 많이 투입이 되지 않았나 이렇게 분석을 하고 있고요.
작년 같은 경우는 그 사업의 원가부담이 일부가 작년으로 넘어왔는데 저희가 직원들을 철저히 독려해서 인원채용이라든가 이런 걸 최소화하고 결국은 인력경비에서 흑자ㆍ적자의 여부가 나오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철저히 관리를 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또 사업 진행도 이게 사업이 연기가 되면 적자로 돌아서기 때문에 기간 내에 철저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해서 하여튼 지연되는 사업 없이 마무리를 했습니다.
그래서 흑자로 돌아선 것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리고요.
우리 나 대표님이 ’22년도 12월 1일부로 부임하셨죠?
1년 만에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시킨 것에 대해서는 고생하셨고 앞으로도 관리를 철저히 잘해서 스마트시티주식회사가 흑자로 전환돼서 잘 갈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자료 17쪽을 보면 행감에서 나왔던 부분인데 ’24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에서 IFEZ 스마트시티 거기를 한다고 그랬어요.
그게 우리가 예산심의하면서 처음에는 2억이 잡혀 있었는데 20억 이것을 추가로 잡았던 거잖아요.
그 사업 맞죠?
이번에 누구누구, 몇 사람이 갔다 오셨어요?
경제청에서 10명 간 걸로 알고요. 저희 스마트시티주식회사에서는 3명 갔습니다.
그다음에 교통운영지원과에서 2명 갔고요.
제가 아는 사람, 그다음에 시장님은 거기 라스베이거스 들러서 호놀룰루 들러서 오시는 걸로, 시장님 방문단은 따로 있고요.
8명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님들은 안 가셨어요?
의원님 두 분 오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오셨습니다, 두 분.
본 위원이 지금, 이것 주관을 진행 자체를 누가 했어요? 경제청에서 했어요, 아니면 스마트시티에서 했어요?
이 사업 진행은 저희가 하는 게 맞고요. 그다음에 공무원이라든가 이런 쪽의 출장자라든가 의전 관계는 시에서 하는 게 맞습니다.
다시 제가 경제청 업무보고받을 때 질의를 이것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물을 예정인데 그 부분을 알아야 된다는 게 우리가 경제청 예산을 잡아줬던 거거든요, 사실은. 그래서 그것을 스마트시티에서 진행을 하는 걸로 됐지 않습니까?
그러면 그 예산을 잡는 데도 의원님들끼리 서로 갑론을박이 많이 있었어요, 사실은.
그런데 정작, 산업경제위원회에서 그 사업을 진행한다고 그래서 그 예산을 저희가 해 줬던 거고 처음에 이 예산을 삭감했다가 ‘그러지 말고 한번 가서 열심히 하겠습니다.’라고 해서 예산을 잡아줬던 거고 그런데 그 의원님들이, 산업경제위원회의 의원님들이 가야 타당하다고 본 위원은 이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데 전혀 이 사업하고 관계없는 의원님들을 초대해서 갔다? 이것은 그렇게 가야 될 이유가 있었는지 그리고 그분들이 갔다 와서, 보고 듣고 배우고 와서 뭘 어디에다가 적용을 할 건지 저는 이게 정말로 의심스러워요, 이게 왜 그렇게 해야 됐는지.
그래서 이 부분은 경제청 할 때 다시 본 위원이 질의를 하겠지만 스마트시티주식회사에서도 진행 자체를 했기 때문에 그러면 그 의원님들이 왔을 때 ‘산업경제위원회 소속의 의원님이 가야 맞는 것 아니냐?’ 정도는 의견을 냈어야 되지 않느냐 본 위원은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 대표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저도 처음에는 당연히 그럴 거라고 생각을 했고요.
그다음에 의전이나 이런 부분들은 시에서 그다음에 의회 자체 내에서도 가시는 분들을 선정을 하기 때문에 그런 절차에 의해서 선정이 된 걸로 저는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다만 저희가 그런 부분에서 나름대로 좀 더 세밀히 검토를 했었어야 하는데 그런 부분들은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아무튼 세심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어쨌든 경제청하고 또 저희가 해야 될 얘기예요, 이것 풀어갈 부분인데.
경제청에서 예산을 받아서 그 진행 자체는 스마트시티주식회사에서 한다고 그때도 그렇게 보고를 받았어요, 사실은.
그러다 보니까 시의원이 거기에 2명이 포함이 돼 있으면 최소한 ‘산업경제위원회 소속의 의원님들이 가셔야 맞지 않습니까?’ 정도는 경제청 쪽에다가라도 얘기를 한번 했어야 되지 않느냐.
그 예산을 경제청에서 받아서 하니까 주는 대로 그냥 하지 말고, 본 위원은 거기에 대해서 조금은 세심하지 못했다 이런 지적을 하고 싶어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무슨 말씀인지 알겠고요. 그런 부분은 저도 좀 세밀하지 못했다는 부분은 인정을 하고요. 다음부터 이런 부분까지 놓치지 않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렇게 챙겨주시면 하는 바람이고요.
끝으로 이것 매번 했던 얘기인데 부평 로봇주차장 건이에요.
그것 지금 운영을 하고 있죠?
지금 시범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시범운영하고 있죠?
원래 거기가 지금 몇 대를 운영하고 있는 거예요, 주차 면을?
지금 60면으로 돼 있습니다.
60면을 시범운영을 하고 있어요, 60면 자체를 시범운영하고 있어요?
아니, 60면인데요.
그런 부분들에 다 차를 채워놓고 하지는 않은 상태이고 지금은 계속적으로 혹시 사고나 이런 위험이 있기 때문에 그다음에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는지를 계속적으로, 그동안에 계속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부평구청에서는 장기간 시범운영을 해야 되겠다 그런 입장이어서…….
그것 시범운영이 아니라 지금 실질적으로 허가를 받아서 하는 거잖아요?
허가를 받아서 하는 거잖아요. 몇 면을 허가받았냐 이 말이에요.
60면을 다 받아 가지고 하는 거예요?
그렇죠. 그 한 군데를 기계식 주차장으로 허가를 받았으니까…….
잘 보세요.
그게 본 위원이 알기로는 원래 주차면이 40면이었는데 로봇주차장으로 활용을 하면 60면까지 할 수 있다고 그래서 60면으로 50%가 더 증차가 된다고 해서 한 거고요.
지금 허가가 난 게 36면으로 난 걸로 알고 있거든요, 본 위원은. 그러면 처음에 기계식 주차장으로 40면보다도 적게 허가가 난 거예요.
그리고 이게 지금 운영을 하면서 보완해서 점차적으로 늘리겠다 해서 운영이 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60면 다 허가가 난 게 아니고.
죄송합니다.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그것이 지금 3년째 끌고 있는데 대한민국 최초로 로봇주차장으로 시행한다고 해 가지고 부평구에서도 많이 공을 들인 상태였고 그런 사업이었는데 지금 반 실패한 상황으로 보여지고 있거든요.
그나마 작년 연말에 ‘36면을 허가받아서 그걸로 운영을 하면서 나머지 부분은 점차적으로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지금 하는 걸로 아는데 그 부분도 다시 한 번 검토하시고.
부평구청의 일이니까 거기에다만 맡기지 마시고 항상 본 위원이 지적했듯이 스마트시티주식회사에서 로봇사업으로 가는 부분이니까 적극적으로 확인도 하고 협업을 해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업무보고 계획대로 잘 실행해서 올해도 흑자를 이뤄낼 수 있도록 하고 계획된 대로 잘 마무리해서 좋은 결과를 얻어서 연말에 행감에서도 ‘대표이사가 바뀌더만 스마트시티주식회사도 바뀌었다.’ 이런 말씀을 들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나상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님.
정해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까 우리 나상길 위원님이 질의하신 부분 중에서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행사했던 것은 경제청에서 예산을 받지만, 받아서 우리 인천스마트시티에서 진행을 하는 거죠?
그렇죠, 모든 행사를?
그런데 진행을 하시는데 어떻게 보면 모든 진행과정을 경제청에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지고 오는 거죠, 형식적으로 우리 스마트시티가 하고? 기획 같은 건 별로, 거의 경제청에서 다 잡아오죠?
경제청이 예산을 내려주면 저희가 거기에 있는 부스를 꾸미고 행사 진행을 하고 업체를 거기다 유치하고 이런 것들 다 세부적인 사항을 진행하는 거죠.
세부적인 사항을 진행하는데 경제청에서 어느 정도 큰 틀의 요구를 스마트시티에 요구하잖아요. ‘이건 이렇게 해라, 저건 이렇게 해라.’
네, 그렇습니다. 대행사업이기 때문에 그래도 경제청의 방향에 맞춰서 저희가…….
그리고 의원 두 분이 같이 거기 CES에 참석했던 것은 스마트시티는 확인도 잘 안 됐었던 부분이잖아요, 원래?
나중에 인원 파악을 하면서 두 분이 가신다고 얘기는 들었습니다.
결정이 다 난 상태에서 통보식이잖아, 거의. 그렇죠?
통보라기보다도 저희가 인원 파악을 전체 의전이라든지 세부적인 계획을 마무리에 가서 수립하는 과정에서 의원님 두 분이 가신다고 얘기는 들었습니다.
거기서 그러면 의원들 두 분의 의전을 특별히 어떤 것을 했어요?
아니, 그분들이라고 따로 한 건 없고요. 전체 단체로 움직이기 때문에 따로 한 건 없습니다.
없고 다만 아까 말씀드렸듯이 의원님들 가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도 경제청하고 얘기도 좀 하고 했어야 됐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세심하지 못했다 이런 생각은 듭니다.
그러니까 행사의 예산과 결산은 스마트시티가 했으니까 결론적으로 내가 최종적으로 질의하고 싶은 것은 그 의원 두 분이 가셔서 우리가 20억 예산을 내려준 것에서 그분들한테 소비된 예산이 있냐 그런 걸 물어보고 싶어요.
그것은 저희 예산으로 한 게 아니고요.
아는데, 그분들도 실링으로 가신 건 내가 알고 있는데 우리가 예산을 토털 갖고 있는 것에서 그분들한테 조금이라도 같이 쓴 예산이 있나.
아닙니다. 그분들이라고 해서 별도로 예산을 지원…….
뭐 식사를 대접했다든지 차량을 제공했다든지 구체적으로 디테일하게 얘기를 하면 그런 부분이 있었나.
내가 볼 때, 우리 대표이사 갔어요?
그런데 자세한 건 아직 잘 모르는 것 같아, 내가 볼 때.
네, 그런 부분은 더 파악해서 별도로 위원님한테 보고드리겠습니다.
파악해서 우리 산업위로 자료를 보내주세요.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정해권 위원님.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나기운 대표이사님을 비롯한 관계임직원 여러분께서는 질의ㆍ답변 과정에서 논의된 사항을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2024년도 주요 사업들이 계획대로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인천스마트시티(주)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나기운 대표님을 비롯한 관계임직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제2차 산업경제위원회는 1월 26일 오전 10시에 개의해서 도시균형국과 경제자유구역청 소관 조례안과 주요업무보고 등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5분 산회)
접기
○ 출석전문위원
산업경제수석전문위원 한윤섭
○ 출석공무원
(환경국)
국장 김철수
환경기후정책과장 백민숙
매립지정책과장 이순구
자원순환과장 최명환
환경안전과장 김달호
대기보전과장 박성연
수질하천과장 손여순
하수과장 안충헌
○ 기타참석자
(인천종합에너지(주))
대표이사 전태현
대외협력이사 이수헌
관리본부장 송계찬
사업본부장 김욱현
CSO겸기술본부장 이경진
통합관리기획실장 유재형
(인천스마트시티(주))
대표이사 나기운
경영지원본부장 이종우
사업본부장 손용제
기술본부장 김덕일
연구소장직무대행 우해윤
○ 속기공무원
조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