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고진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시정발전을 위하여 아낌없는 지원과 관심을 보내주고 계신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2006년부터 본격 추진한 2009인천세계도시축전이 오는 8월 7일부터 80일간 우리 인천에서 개최됩니다.
인천세계도시축전은 재미와 감동이 있는 국민축제로써 친환경과 녹색성장으로의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고 세계일류 명품도시를 지향하는 인천의 브랜드 가치를 업그레이드하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입니다.
아울러서 투자유치는 활성화가 될 것이고 도시뒷골목 경제까지 많이 확산이 되기를 기대하고 또한 요즘 어려운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되고 나아가서 많은 세금을 걷을 수 있는 재원이 확보됨으로 해서 우리 구도심 인프라 구축과 삶의 질 확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모쪼록 인천세계도시축전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조언을 기대하면서 먼저 존경하는 박희경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상수도 배관의 문제점은 사실과 달라 시민들께서 오해가 있으실 소지가 있어 말씀을 드리고 다음으로 정종섭 의원님, 강창규 의원님, 김소림 의원님, 김성숙 의원님과 서면으로 질문하신 노경수 의원님, 이근학 의원님, 윤지상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희경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수돗물 신뢰도와 문제점에 대하여, 질문하신 수돗물 문제점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맑은 수돗물 공급을 위해 우리 시에서는 수돗물에 대해 24시간 공정별 수질감시와 페놀을 포함한 먹는물 수질기준 57개 항목과 세계보건기구 WHo 권고수준인 총 150개 항목을 정밀 분석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염려하시는 수돗물의 비스페놀-A문제는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시 수돗물은 환경부나 외부공인검사기관에서 수시로 정밀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나 페놀이 전혀 검출되지 않는 안전한 수돗물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액상에폭시 도료는 경화되면 비스페놀-A 등이 용출되지 않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하며 타 특ㆍ광역시에서도 수도용 자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환경부에서도 금년 6월 30일부터 수도용 자재의 위생안전기준을 강화하여 검사기관에서 인증된 자재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참고로 우리 시 수돗물은 2008년도 환경부 병입수돗물 평가에서 서울의 아리수, 수자원공사의 K-Water 등 전국 7대 특ㆍ광역시 수돗물을 제치고 최우수 평가를 받은 바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존경하는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복지담당자의 2년 이상 동일부서 근무현황 및 결원현황과 2년 이상 동일부서 근무자의 타부서 전환배치 등 행정안전부의 권고사항에 대한 조치결과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은 군ㆍ구를 포함해서 총 760명으로 시 소속 55명, 군ㆍ구 직원 70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직렬별로는 사회복지직이 433명, 행정ㆍ기능직이 327명입니다.
이중 2년 이상 동일부서에 근무한 직원은 98명이고 2년 미만 근무자는 662명이며 결원은 15명으로 중구 5명, 연수구 3명, 남동구 3명, 부평구 4명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2년 이상 동일부서 근무자의 타부서 배치는 89명으로 직급별로는 6급 14명, 7급 21명, 8급 39명, 9급 15명에 대하여 금년도 4월 30일까지 인사조치를 완료하고 행정안전부에 그 결과를 보고한 바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사회복지비 횡령사례가 한 건도 없었으나 향후에도 동일부서 2년 이상 근무한 공무원에 대한 순환전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복지급여와 관련된 자체감사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복지급여와 관련하여 우리 시 감사부서에서 자체감사를 한 사항은 없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서울과 전남에서 발생된 기초생활수급자 생계비 횡령사건을 계기로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사회복지보조금 지급실태 특별감사가 지난 2월 24일부터 3월 6일까지 9일간 있었으나 횡령사건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어 감사원에서도 4월 13일부터 6월 24일까지 70여일 동안 감사요원을 대거 투입하는 등 정밀감사를 실시하였으나 공무원과 연루된 부정지급사례는 단 한 건도 발생되지 않았습니다.
감사원이 전국 시ㆍ도를 대상으로 특별감사를 실시한 결과 공무원이 연루되지 않은 깨끗한 시는 전국에서 우리 인천시와 부산시뿐이라는 감사원의 평가도 받은 바가 있습니다.
앞으로 감사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청렴하고 투명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복지행정시스템 재정비 관련 향후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동안 복지행정시스템은 담당자가 각 급여별로 수급대상자의 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사회복지담당자의 급여 횡령사건 등이 발생됨에 따라 보건복지가족부에서 복지행정시스템 전반에 대한 재정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은 1인 1계좌로 모든 급여의 계좌를 일원화시키고 급여가 지급되기 전에 급여계좌와 예금주 또는 주민번호가 일치해야 지급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보건복지가족부가 금년 11월 30일까지 복지행정시스템에 대한 정비를 완료하면 우리 시에서는 사회복지관련 공무원들에 대한 업무연찬과 교육으로 각종 급여가 중복 또는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우리 시 결핵환자 관리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우리 시는 대한결핵협회 인천광역시지부 부속 복십자의원에서 보건소에서 치료가 어려운 환자들을 진료해 왔으나 금년 1월 적자운영, 원장 부재, 시설낙후 등 대한결핵협회 본회의 구조조정에 의해 휴원조치됨에 따라 우리 시는 보건소를 이용하는 결핵환자의 관리를 위해 결핵전문의를 시 자문의사로 위촉하여 결핵환자 조기발견과 치료사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전국에 결핵전문병원은 국립마산병원과 목포병원 2개소가 있어 난치성결핵환자의 입원치료를 담당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공중보건의사는 우리 시에서 대한결핵협회 인천광역시지부에 파견한 내과전문의로 학교, 소집단 결핵 발생 시 역학조사 실시 등의 결핵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인력부족에 대해서는 대한결핵협회 인천광역시지부는 민간단체로 사업비 외에 인건비 지원은 불가능하여 추가적인 인력충원은 쉽지 않은 상황이나 향후 시 결핵관리의사를 계약직으로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등 시민의 건강생활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제2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의 입지적 문제점에 대한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제2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은 계양구 갈현동 소재 쓰레기매립지 수송도로와 인접되어 현재 예상되는 입지적 문제점은 짧은 진입구간과 소음부분이 되겠습니다.
이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램프 접근구간이 짧은 진입로에는 금년 2회 추경에 소요예산을 편성하여 진입구간을 100m 정도 연장할 예정이며 소음방지대책으로는 방음벽 높이를 6.5m에서 9m로 상향 설치하여 병원 입소자가 소음에 노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치매병원은 도시계획 시설결정 대상에서 제외되는 시설로써 단지 2008년 3월 계양구청에서 개발제한구역 행위허가 시 계양구도시계획위원회를 거쳐 제반행정절차를 이행 후 건립하게 되었습니다.
참고적으로 당시 도시계획위원회 명단은 서면으로 제출하겠습니다.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친환경 농산물의 학교급식 지원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친환경 농산물은 농약, 비료 등 화학자재를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을 최소화함으로써 화학약품으로부터 토양과 수질 등 환경보호와 식품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에서 인증ㆍ관리하는 농산물로 품종 및 재배방법은 일반농산물과 동일하여 생화학적 성분의 차이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바와 같이 연 2회 실시하던 학교급식 식자재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연 4회로 늘려 실시하고 검사품목도 쌀, 부식 및 한우고기 DNA검사 등 모든 식자재로 확대하는 등 교육청과 협조하여 안전성 검사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쌀 등 일부 곡물류의 경우에는 도정 등 1차 가공처리로 인하여 잔류농약검사로는 친환경과 일반농산물의 구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청과 각급 학교에서 친환경 농산물 생산자 또는 생산자 조합과 연계하여 구매하는 방안 등 구매방법의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우수식자재가 학교급식에 공급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화구역 사업에 따른 학교 재배치와 관련하여 선화여상의 조속한 이전 신축에 대한 견해를 답변드리겠습니다.
도화 도시개발사업구역 내 포함된 선화여상, 인천체고 등 교육청 소관 사업과 양 시립대학의 이전 및 재배치 사업은 우리 시와 교육청, 도시개발공사간에 기본협약과 실시협약을 체결하여 추진 중에 있는 사업으로써 교육청 소관사업에 대한 사업비는 총 965억원이며 이중 264억원이 선화여상 이전 사업비로 도시개발공사에서 연차적으로 교육청에 지급하고 학교 이전에 따른 사업추진은 교육청에서 일괄 추진하는 것으로 기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선화여상의 교사신축 이전에 대해서는 이전대상 부지가 대부분 국ㆍ공유지이고 현재 토지이용 계획상에도 학교부지로 되어 있으며 이후에도 변경계획이 없으므로 교육청으로 하여금 설계 및 학교시설공사를 조속히 추진하도록 촉구하겠습니다.
앞으로 기존 건축물을 약 1년 6개월 정도 활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예상되므로 학생들이 시설물 사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교육청에서 학교측과 협의하여 시설물 보수에 만전을 기하도록 요청하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교육환경 개선사업이 완료되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정종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 지원시설, 복지시설 등에 대한 공무원 파견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공무원을 다른 기관이나 단체로의 파견은 지방공무원임용령 제27조의2 규정에 의거 가능하나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특히 필요한 경우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보육시설, 종합사회복지관 등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군ㆍ구 직원의 파견은 파견의 필요성 여부 및 공무원 인력운영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할 사항으로 군수, 구청장과 적극 협의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대학연구용지로 계획되었던 송도국제도시 11공구 내 부지가 다른 용도로 변경ㆍ검토된 이유와 송도국제도시 11공구에 20만평 규모인 인천대학교 제2캠퍼스 부지를 추가로 반영하는 토지이용계획을 검토할 용의에 대한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송도지구 11공구 매립기본계획을 반영하는 과정에서 국제적 희귀 야생조류의 서식지 환경보존을 위한 조류 대체서식지 조성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매립기본계획 신청면적 10.16㎢에 비해 3㎢가 축소된 7.16㎢로 지난 2009년 3월 26일 결정 고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재정비수립용역에 포함하여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토지이용계획의 변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송도지구 11공구 내 인천대학교 제2캠퍼스 부지 추가반영 여부는 인천대학교에서 외국 유명대학 분교나 R&D 기관유치 등 구체적인 조성계획이 제시되면 송도지구 11공구 개발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토지이용계획에 반영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대학교의 송도4공구 인천대 캠퍼스 옆 유수지 부지 활용과 관련한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송도 제4공구 남측유수지 3만 3,000여평에 대해서는 2008년 7월 발주한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재정비수립을 위한 용역에 송도 10공구의 매립에 따른 동 유수지의 존치 여부를 과업에 반영하여 검토 중에 있습니다.
또한 이와 병행하여 오는 8월 중으로 유수지 활용방안에 대하여 전문기관에 용역을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유수지가 홍수예방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시설이라는 점을 공감하며 인천대학교 송도 신캠퍼스 부지에 인접되어 있는 유수지를 대학교 부지로 추가제공하기로 결정한 사항은 인천대학교를 글로벌거점대학으로 육성하기 위한 일환이었다는 점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우리 시에서는 이러한 용역결과와 유수지 존치기간 등을 토대로 부지 사용계획을 면밀히 검토하여 의원님께서 염려하시는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삼산동 서부간선수로 생태하천조성공사의 조속한 착공을 위한 실시설계비 반영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본 사업에 대하여 애착을 가지시고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신 데 대하여 우선 감사를 드립니다.
그동안 용역추진과정에서 주민설명회와 주민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왕복 2차로의 친환경도로, 저탄소 녹색성장시스템 구축을 위한 자전거전용도로, 수변공간을 조성하는 것으로 계획하여 금년 2월에 타당성조사 기본계획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당초 본 사업은 행정절차 이행 후 금년 추경에 실시설계비를 확보할 계획이었습니다만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계속사업비 위주로 예산을 편성하고 있어 추경예산확보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만 지역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과 주민숙원사업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서 금년도 제2회 추경에 실시설계비 등 사업비를 확보하여 조기에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대광광업 부지 청라지구 편입 및 공원 조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도시에서 공원ㆍ녹지는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며 공원이 많을수록 도시 환경은 쾌적해 지고 시민의 삶의 질은 향상될 것입니다.
현재 서구 경서동 인근 주변 지역의 경우 청라지구 개발과 연희공원 조성 등 공원녹지를 계획하여 조성 중에 있어 향후 도시환경 개선은 물론 시민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대광광업 부지의 경우 공원으로써의 이용률 및 투자 효용성 측면을 고려해 볼 때 공원으로 조성해야 할 필요성이 다소 미흡하다고 판단되나 앞으로 지역발전 상황과 인구 변화 추이, 재정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인천서부산업단지에 미포함되어 일반공업지역에 위치한 대광광업을 청라지구에 편입 요청하신 사항에 대하여는 관계기관인 지식경제부, 한국토지공사와 협의를 통해 향후 처리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소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음식물쓰레기 수거 및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관련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음식물류 쓰레기 수거ㆍ운반 처리업무는 자치 군ㆍ구의 고유사무로써 군수ㆍ구청장이 직영하거나 지역 실정에 따라 위탁업체를 지정하여 주 3회에서 6회 수거ㆍ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며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적체로 인한 악취를 방지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하고자 음식물류 전용 용기 21만여개를 확보하여 비치하고 음식물 용기 세척차량을 이용하여 수시로 세척함으로써 악취 제거 및 청결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하절기 악취피해 방지를 위하여 일요일에도 수거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는 수거비용 추가 부담 요인이 있어 자치 군ㆍ구와 수거대행업체 최종 처리자간의 별도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사항이므로 우선 현재의 음식물 수거시스템에 대한 문제점을 수시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하고 점차적으로 시민의 욕구에 적극 부응하도록 군ㆍ구 행정지도와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현재 군ㆍ구에서 보유하고 있는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의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음식물 처리시설에 대한 시 차원의 대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은 11개소로 하루 평균 발생량 대비 충분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수도권 다른 지역에 비해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며 현재 군ㆍ구에서 관리하는 시설에 대하여 국ㆍ시비 60% 3억원을 지원한 바 있으며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에 대한 지원요청이 있을 시에는 최우선적으로 예산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시 차원에서는 신도시 조성과 구도심 재생사업 추진 등으로 인한 인구 증가 및 2013년 해양배출 금지 등에 대비하여 수도권매립지 내에 1일 100톤 규모의 음폐수 처리시설 확보 및 노후화 시설을 대체하고자 1일 1,000톤 규모의 음식물류 바이오가스화 시설을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김소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송도1교 진입관문 상징조형물 부실공사 논란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수립 및 원인규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본 조형물 사업은 경제자유구역의 홍보 및 송도국제도시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하여 추진하게 되었으며 제안공모 방식으로 2008년 2월에 착공하여 11월에 준공하였습니다.
그러나 의원님이 지적하신 바와 같이 송도ㆍ영종ㆍ청라를 상징하는 3개 조형물의 LED 영상표출, 해상도 등에서 일부 작동이 원활하지 못하였습니다.
현재 전면적 재보수를 시행하고 있으며 불량 부속품에 대한 전면 교체와 철저한 제품시험 테스트 등을 통하여 세계도시축전 이전인 2009년 7월 15일까지 완료토록 할 계획입니다.
향후 배경화면에 맞게 문자열의 색상을 조정하여 선명도를 향상시키고 낮 시간대에도 높은 해상도를 유지시키기 위하여 정지화면으로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와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책임소재 규명 등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지역아동센터 운영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지역아동센터 공공성확보와 민관 협력체계 방안에 대해서는 앞으로 지역아동센터 운영자와 이용자를 중심으로 행정기관과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하여 의 견을 수렴하고 문제점이나 개선점이 발견될 시에는 적극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업 운영비 현실화에 대해서는 현재 지역아동센터 151개소에는 4,600여명의 아동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지역아동센터 운영비 지원은 금년 6월까지 개소 당 평균 220만원을 지원하였으나 지역아동센터 운영비가 부족하다는 현실을 감안하여 보건복지가족부에 수 차례의 정책 건의를 통하여 금년 7월부터는 개소 당 평균 340만원으로 약 56%가 증액되어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어려운 지역아동센터를 위해서 타시ㆍ도에서 시행하지 않고 있는 우리 시만의 특수시책 사업으로 전체 지역아동센터에 대하여 학습교구ㆍ교재비와 종사자에 대한 처우개선비를 별도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급식비 지원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급식지원 대상 및 기준은 보건복지가족부의 지침에 따라 운영되고 있는 실정으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이용신고 아동 수대로 급식비를 지원해 주는 방안에 대해서는 중앙부처에 정책건의를 통해서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급식지원 전자카드제도 도입은 복지예산 집행의 투명성 확보와 종이급식권 발권으로 인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것으로써 각 군ㆍ구의 아동급식위원회에서 자율적으로 심의ㆍ의결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급식전자카드 도입은 모든 아동이 이용하고자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지역아동센터의 운영상 어려움을 감안하여 현재 지역아동센터에 대해서는 시행을 하지 않도록 각 군ㆍ구에서 결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에 대한 전자카드 도입은 여러 사항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운영자와 이용 아동의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노경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용유ㆍ무의 문화관광레저복합도시 개발에 대한 보상방법과 시기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용유ㆍ무의지역을 세계적으로 특화된 문화ㆍ관광ㆍ레저복합도시를 개발하기 위하여 금년 2월 초 민ㆍ관 합동 PMC를 설립하고 주민 의사를 충분히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7월 2일에는 개발계획변경안을 지식경제부에 신청한 바 있습니다.
사업추진과 관련한 보상계획은 금년 9월 인천도시개발공사, 인천관광공사, 해외컨소시엄, 건설사, 금융기관 등으로 구성되는 SPC를 설립하여 보상 재원을 확보한 후 내년 1월 보상계획공고와 감정평가 등을 거쳐 내년 5월 협의보상을 추진할 계획이며 협의보상이 불가능한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내년 말 실시계획인가를 받은 후 행정절차를 통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노경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영종지역 미개발지에 대한 개발계획과 주민보상 방법 및 시기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영종지구 미개발지역은 2003년 8월 11일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지구 지정 및 개발계획이 고시되어 2020년까지 개발을 추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른 개발계획 수립과 관련해서는 지식경제부에 2009년 8월 경 개발계획을 승인 신청할 예정으로 있으며 하반기에 개발계획이 고시되면 2010년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하여 2011년에 사업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주민 보상 방법과 시기에 대해서는 실시계획 수립 시 사업시행자 지정과 더불어 결정될 사항으로써 당해 지역주민들이 재정착될 수 있는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노경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대교 건설사업자에게 영종지역 미개발지에 개발권을 주기로 약속한 경위와 진행사항 그리고 개발예정부지 면적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아시다시피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공항고속도로는 고가의 통행료로 인하여 인천경제자유구역의 핵심 지역인 영종지역 개발에 커다란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고가의 통행료로 인하여 현재에도 공항고속도로에 연간 약 900억원의 정부 재정지원 규모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며 인천시의 경우에도 영종지역 도서주민을 위한 공항고속도로의 통행료 지원조례가 2008년 6월 대법원 선고 결과 확정됨에 따라 우리 시도 현재 연간 약 35억원의 재정 지원을 하고 있는 실정으로 있습니다.
향후 영종지역의 개발 예정인 하늘도시, 운북복합레저단지, 용유ㆍ무의 관광단지 등이 개발 완료될 시에는 공항고속도로에만 연간 약 600억원 이상의 통행료 재정지원 규모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인천대교의 경우 예상 통행료가 약 6,000원 내외로 공항고속도로 수준의 약 1.8배 정도 책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향후 인천대교의 통행료 지원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서 향후 우리 시가 매년 통행료 지원 금액은 천문학적인 규모가 될 것입니다.
고가의 통행료와 관련하여 지난해 우리 존경하는 이명박 대통령께서 인천 방문 시 통행료 감면을 건의한 바 있으며 후속 조치로 인천대교 통행료 인하방안을 마련하여 그동안 청와대 보고 및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 등을 방문하여 협의를 거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인천대교의 통행료 인하를 통한 영종지역의 사회적, 경제적 가치 상승으로 이 지역의 개발사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이용객 및 지역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인천대교의 통행료 인하방안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인천대교의 통행료 인하 문제는 인천대교주식회사의 대주주로 있는 AMEC Korea Limited간 사전 협의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사안입니다.
또한 인천대교가 개통된 후에 운영회사로 넘어가면 통행료 인하와 관련된 문제 해결은 더욱 어려워질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영종지역 미개발지에 대해서 우선 우리 시와 AMEC Korea Limited간 지난 5월 개발계획 용역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여 현재 AMEC사가 영종지역 미개발지에 대한 사업의 예비타당성 검토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사업의 타당성 검토 결과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될 경우 외자 및 투자자 모집, 금융조달 등 재무모델 완성 등의 마스터플랜을 마련하여 개발이익의 지급을 전제로 인천대교 사업시행자의 자본구조의 변경을 통한 인천대교 통행료 인하정책에 활용할 것입니다.
일부에서 제기하는 인천대교 건설업자에게 영종지역 미개발지에 대한 개발권을 주기로 약속한 사항은 없으며 다만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인천대교의 통행료 인하 문제는 인천대교주식회사와 협의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불가피한 사항입니다.
따라서 AMEC Korea Limited의 역할은 국내ㆍ외 투자자 모집, 재무모델완성, 마스터플랜 수립 등에 국한되고 제3의 투자자와 우리 시가 합작으로 개발을 하여 그 개발이익금으로 인천대교 통행료 인하에 쓰여질 계획입니다.
영종지역의 미개발지는 운남동, 중산동 일원 약 1,150만㎡이며 그중 경제청에서 계획 중인 메디시티 부지 약 105만 6,000㎡를 제외한 약 1,044만 4,000㎡를 대상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인천대교의 통행료 인하 문제는 궁극적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지역 및 주변지역 개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필수적이 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본 사업은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협조와 국제경기와의 흐름 등 민감한 주요 요인들이 산재되어 있는 실정으로써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에서도 많은 협조와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노경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월미도 원주민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월미공원 조성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월미공원의 경우 지난 2001년부터 본격적으로 공원조성 사업을 시작하여 2010년도에 공원조성사업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월미도 원주민귀향대책위원회의 민원에 관해서는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인천상륙작전은 국가가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비롯된 역사적 사건 속에 발생한 불가피한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2004년부터 민원 해결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위하여 국회를 비롯한 당정 협의를 하였고 중앙부처인 국방부,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거친 바 있으며 수 차례에 걸친 주민 면담과 내부적인 검토 등 민원 해소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한 바 있습니다.
지난 2006년도에는 중ㆍ동구 지역출신 한 광원 국회의원 등 22명의 국회의원이 월미도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주민보상에 관한 특별법안 제정을 추진한 바 있으나 소기의 목적을 거두지 못하고 회기 만료로 폐기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대상지역 주민의 넋을 위로하기 위하여 위령제 비용 500만원을 지급하였고 금년도에는 300만원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위령공원 조성 및 위령비 등 희생자의 명예 회복을 위한 노력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의 주관부서인 국방부에서는 월미도 원주민의 보상에 관한 특별법이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어떠한 보상대책도 내놓을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앞으로 우리시에서는 월미도 원주민의 피해보상 및 귀향을 위한 주민요구사항에 대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치유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영종하늘도시 내 자율형 사립고 설립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영종하늘도시 내 자율형 사립고는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교육환경 개선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고 공항 종사자의 안정적인 근무여건 조성을 위하여 부지면적 3만㎡, 학생정원 600명 규모로 인천공항 개항 10주년에 맞추어 2011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항공행정협의회 등 관련기관 간 협의를 거쳐 학교설립을 위한 기본협약 체결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토지공사와 학교용지 공급가격에 대한 이견을 조정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공항공사에서는 부지 조성원가의 15% 약 53억원을 주장하고 토지공사에서는 부지 조성원가의 30% 약 106억원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자율형 사립고의 유치는 시민의 교육욕구 충족과 교육경쟁력 확보를 위해 반드시 이루어져야 될 과제로써 앞으로 관련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학교설립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근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경인고속도로 용현동 시점에서부터 가좌IC까지 일반 도로화를 위한 계획 및 주변 슬럼화 해결방안과 이미 시행중인 도화지구, 숭의운동장 등 도시재생사업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에서 용현시점 구간의 일반도로화 사업은 단절된 생활권을 연계하여 구도심 활성화를 통한 도시균형발전을 도모하고자 추진한 사업이며 이는 우리시의 기본입장입니다.
다만 사업시행에 있어 지난 4월 30일 국토해양부와 지하에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상부는 일반도로로 사용하는 합의안 대로 서인천IC에서 가좌IC구간은 도시철도 2호선과 연계하여 우선 추진하고 가좌IC에서 용현시점까지는 우선 추진하게 하는, 우선 추진하게 되는 지하고속도로 건설,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과 제2외곽순환도로 건설과 항만재배치에 따른 교통과 물동량의 변화 등을 고려하고 단절된 생활권으로 인한 주변지역의 슬럼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고속도로의 일반도로 기능전환은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울러 질문하신 도화지구와 숭의운동장 등의 경우 고속도로가 일반도로로 전환되지 않는다 해도 당장에는 사업추진에 지장을 초래하지는 않겠지만 도시재생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주변지역 개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반도로 전환이 필요하므로 지하고속도로 사업과 직선화 사업 등 주요 간선도로 완료시점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이근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숭의운동장 도시재생사업 관련 대형마트 입점계획을 철회할 계획은 없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은 축구 전용경기장이라는 스포츠 인프라를 구축하고 주변지역의 기능을 재배치하여 주거와 상업, 스포츠와 여가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24시간 살아 숨쉬는 웰빙타운으로 탈바꿈시키고자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동구와 남구, 남동구 등과 같이 국지적인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 아닌 다른 지역과 차별화되도록 특화하여 광역적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주변지역 상권과 연계한 상생전략을 추구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07년 11월에는 PF공모를 통해 현대 컨소시엄을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하였고 2008년 2월에 SPC를 설립하여 7,050억원에 달하는 민간자본을 유치하여 이중 약 1,120억원의 건설비가 투입될 축구 전용경기장은 2011년 3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약 12%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완공 후에는 2012년 10월에 우리 시에서 열리는 전국체육대회와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축구경기장으로 사용하는 것이 확정되었습니다.
경기장 내 다양한 수익시설의 유치는 사업지구의 활성화와 경기장의 자체운영비 충당을 목적으로 PF공모 시 조건으로 제시되었으나 현재까지는 확정된 것은 없으며 앞으로 유치시설의 규모와 종류 등이 구체화되면 기초조사를 통해 검토할 계획이지만 광역 인프라시설이 타운화되면 자체가 집적시설이 되어 주변의 소규모 상업시설 등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처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근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대형마트ㆍ기업형 슈퍼마켓으로부터 재래시장과 중소상인 보호대책에 대한 시의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최근의 유통산업의 추세를 보면 국민소득 증대와 소비자 구매형태의 변화 등으로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등의 새로운 유통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자가용 자동차에 의한 원거리 쇼핑과 대량구매가 가능해지고 소비자의 쇼핑문화가 쾌적한 환경, 야간시간의 활용 등으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현상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필연적으로 재래시장과 동네상점가의 매출감소가 발생하면서 재래시장과 중소상권을 붕괴시켜 유통산업의 균형적 발전을 저해하고 독과점을 초래해 궁극적으로는 소비자의 권익이 침해될 소지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대규모 점포가 새로이 들어서는 것에 대해서도 가급적 제한하는 방향으로 검토를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시에서는 중소유통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으로 있는 바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첫째로 지난 2002년부터 전통시장의 시설현대화, 경영개선 등을 통한 시장 활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금년까지 842억원을 투자하였고 앞으로도 2016년까지 1,300여억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둘째로 중소유통 상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공동물류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우선 내년도까지 약 61억원을 투자하여 1개소를 건립하고 점차 확대 설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로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한 보증사업과 교육, 경영컨설팅 사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며 금년도의 경우에만 2,760억원의 일반보증, 특례보증을 통한 자금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넷째로 대규모 점포와 중소유통업 간에 상호 상생할 수 있도록 군ㆍ구 단위로 상생발전협의회를 구성하여 주차장 공동이용, 취급품목 차별화, 대규모점포의 영세상인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우리 시에서는 재래시장과 중소상인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윤지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세계도시축전장 옆 oK센터 부지 내 지역특산물전시장 설치이유와 향후 설치 및 운영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도시축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많은 관심과 격려를 해 주신데 대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도시축전을 개최하는 목적은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도시개발모델을 제시하여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고 미래의 행복한 인류의 삶과 미래도시의 비전을 공유하는 한편 인천의 브랜드밸류를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데 있다고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도시축전의 성공적 개최는 우리 시민이 다함께 헤쳐 나가야 할 과제의 하나임에 틀림없다고 할 것입니다. 이에 그동안 우리 시에서는 온 시민의 힘을 모아 도시축전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제 성공적 마무리 단계에 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도시축전관람객이 일시에 집중할 경우 주 행사장의 혼잡과 관람객의 불편이 예상된다는 지적에 따라 분산대책을 검토하게 되었으며 그 방안의 하나로 센트럴파크역 앞 oK센터 부지를 활용하여 지역특산품 등을 판매하는 안이 제시되어 현재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다만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보다 사려 깊게 추진하지는 못하였지만 도시축전을 방문하는 국ㆍ내외 방문객들에게 최대한 불편함이 없도록 하기 위한 방안이라는 점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지금이라도 착실히 준비하여 추진한다면 도시축전관람객에게 이벤트를 제공하고 관람객의 일시집중 시 불편과 혼란을 예방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신속하게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주요 내용으로서 기반시설, 판매부스, 편의시설, 입점점포 선정, 배치 등을 우리시와 경제청, 도시축전과 역할을 분담하여 완벽하게 준비를 하겠으며 또한 입점점포 운영자에 대한 친절서비스, 위생적인 환경, 양질의 제품공급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내실 있게 준비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윤지상 의원님의 애정 어린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도시축전의 성공적 개최에 일조할 수 있도록 행사장 운영관리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존경하는 박희경 의원님을 비롯한 여덟 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고 서면답변을 요구하신 존경하는 김용근 의원님, 김을태 의원님, 조남휘 의원님의 질문과 추가로 일부 서면을 요구하신 강창규 의원님, 김성숙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서는 조속한 시일 내에 답변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