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분 그러겠습니다.
인천시설공단 이사장 김영분입니다.
지난 한 해에도 현장에서 발로 뛰시면서 300만 인천시민과 소통하고 시민들과 함께 소통ㆍ공감하는 열린 의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애쓰신 존경하는 박종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작년 이맘때 공단 이사장으로 취임한 이후 시민 중심의 새로운 공기업으로 혁신하고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공단에 많은 관심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리면서 2020년도 공단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공단의 부서장 이상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김인철 경영본부장입니다.
박운준 문화체육본부장입니다.
안효배 도시관리본부장입니다.
채정미 감사실장입니다.
윤병기 안전관리실장입니다.
한상열 혁신기획실장입니다.
이용주 경영지원실장입니다.
윤찬영 아시아드경기장사업단장입니다.
서유택 가족공원사업단장입니다.
안창균 노인종합문화회관 관장입니다.
안경혜 청소년수련관장입니다.
이명수 인천어린이과학관장입니다.
김도균 삼산월드체육관장입니다.
이성곤 청라사업단장입니다.
김재보 송도도시기반사업단장입니다.
하재학 송도공원사업단장입니다.
김한호 영종도시기반사업단장입니다.
박상제 영종공원사업단장입니다.
장병화 상가주차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쪽입니다.
공단조직과 인원현황 등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7쪽 2019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2019년도에는 총 11건의 지적사항이 있었으며 세부적으로는 처리요구 5건과 건의요구 6건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사안별로 요약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8쪽 인천대공원 가족휴게공간 조성 및 자전거 안전사고 관련 대책 강구 건입니다.
행정사무감사 당시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대로 인천대공원사업소와 협의를 통해 공원 내 가족 단위로 많이 찾는 기존 공간 외에 추가로 휴게공간 장소를 검토하여 파고라 형식의 휴게공간 설치를 추진하기로 하였고 공원 내 자전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시간대별 안내방송과 공원 질서유도 및 안내표지판 추가설치를 해당 부서인 인천대공원사업소와 협의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쪽 공영주차장 요금감면 대상 조정으로 고객서비스 향상방안 강구입니다.
현재 공단은 22개의 공영주차장을 운영 중에 있으며 주차장 요금은 관련 조례에 따라 징수하고 있습니다.
다만 관리 조례상 혜택구간이 11개 항목, 18개 세부내용으로 너무 다양해 시민혼란과 운영 서비스 질 저하 우려가 있어 시 관련 과 및 의회와 협력해서 조례 개정을 추진하는 등 관리업무 부담완화와 고객서비스 향상을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0쪽 지하도상가 관리비 납부 관련 소통을 통한 해결책 강구입니다.
307개 점포를 운영 중에 있는 석바위지하도상가의 법인과 민원인 사이에 관리비 부과과정에서 소통부재로 인한 민원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공단에서도 양측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조정하고자 지난해 말 법인ㆍ민원인ㆍ공단 3자의 회의를 통해 향후 민원발생에 대한 지도ㆍ감독을 철저히 해 나갈 것을 약속했으며 올해에도 간담회와 지도ㆍ감독을 통해 양측이 충분히 소통하고 합의점을 찾아나가도록 중재역할을 성실히 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1쪽 모바일 버전 등 홈페이지 개선을 통한 고객 접근성 제고입니다.
기존에 PC 버전에서만 운영되던 공단 홈페이지로 인해 휴대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로 접속 시 주요기능이 지원되지 않아 이용고객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이를 개선코자 올해부터 실시하는 정보화전략사업과 연계하여 모바일, PC 관계없이 고객이 접속하는 환경에 자동으로 반응하는 반응형 웹 서비스로 이용환경을 개선하여 모바일에서도 PC와 동일하게 결제 및 수강신청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여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2쪽 고객만족도 저하에 따른 분석 및 개선방안 강구입니다.
계산국민체육센터와 삼산월드체육관은 준공 이후 평균 15년 이상 됨에 따라 시설 노후화와 이용인원 포화로 인해 기존 고객들의 이용만족도가 저하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차적으로 계산의 수영장 노후 천장 교체와 함께 고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주차장 진입로 정비와 LED조명 교체 등 노후시설물을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한편 고객접점 직원들에 대한 전문가 현장코칭과 함께 시민참여단을 통한 고객불편 사례를 직접 청취해서 시민들이 원하는 부분을 적극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3쪽 인천대공원 영유아 동반 주차시설 및 테마형 어린이시설 조성 검토입니다.
영유아와 대공원을 방문하는 이용객들 편의를 위해 현재 2200여 면의 인천대공원 주차시설 중 영유아 동반 이용객들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는 주요 진ㆍ출입구 주변을 대상지로 검토하여 영유아 동반객들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는 영유아 동반 주차구역을 지정하고 책 읽기 좋은 곳, 걷기 좋은 코스 등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테마형 어린이놀이터 조성과 함께 시 관련 과와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4쪽 수련관운영위원회 및 생존수영의 실효성 있는 운영방안 검토입니다.
먼저 청소년수련관운영위원회 청소년 참여 확대를 위해 회의시간을 학사일정에 맞춰 기존 오전에 실시하던 회의를 오후로 조정하고 해당 학교의 사전협조를 통해 청소년위원이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운영위원회 청소년 비율을 2명에서 3명으로 확대해 청소년들의 의견을 더 많이 들을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작년 1만 2000여 명의 학생들이 교육받은 생존수영프로그램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올해부터는 생존수영 시 평상시처럼 착의수영을 통해 위기대응 능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5쪽 양궁장 시설의 장애인ㆍ비장애인의 차별 없는 훈련방안 검토입니다.
계양경기장 양궁장 시설의 차별 없는 훈련환경 조성을 위해 계양아시아드 양궁장에 가설건축물을 설치해서 장애인들에게도 비장애인과 동일한 훈련환경을 조성해 주는 내용입니다.
지난 1월 17일에 경기장 내 가설건축물을 설치 완료하였으며 이를 통해 혹한기, 혹서기에 날씨와 관계없이 훈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훈련환경을 조성하고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6쪽 왕길동묘지의 성묘객 편의를 위한 주차장 조성 검토입니다.
현재 서구 왕길동묘지에 성묘객들을 위한 주차공간 부재로 노상주차 차량이 증가하여 차량통행 불편과 안전사고 위험이 증가하여 주차시설 조성을 검토하는 내용입니다.
이를 위해 시에서 검토 중인 도로확장계획과 연계해 최소한의 예산으로 임시주차장 5면을 예정지에 3월 중으로 조성해서 성묘객들의 주차공간 부족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7쪽 하절기 및 동절기 셔틀버스 이용환경 개선방안 강구입니다.
2010년 개관하여 작년 한 해 120만 명 이상의 어르신들이 이용한 노인종합문화회관은 어르신들의 이용편의성 증대를 위해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셔틀버스 행복도우미 운영과 간석오거리역 승하차장 바람막이를 비롯해 의자에 보온재를 설치하여 셔틀버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였고 올해도 셔틀버스 정류장에 행복도우미 운영을 통해 어르신들의 불편사항을 세심하게 살피는 한편 하절기에 냉음료 제공 등을 통해 셔틀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8쪽 사업소 휴게시설 개선을 통한 근로환경 및 처우개선 계획 검토입니다.
작년까지 휴게시설 환경개선을 위해 냉장고, 냉난방기 등을 11개 사업장에 새롭게 설치하였고 안전보호구 20종을 지급하여 안전을 최우선으로 작업이 진행되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환경미화원 10%, 시설관리원 6% 이상의 임금인상도 함께 추진하였고 올해부터는 평가급을 100% 지급하는 내용도 새롭게 개선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사업소별로 환경 및 업무효율성개선을 추진해 나가는 동시에 내년도 업무개선을 위한 사전조사를 통해 근무자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사전에 파악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21쪽 시민참여 경영혁신 플랫폼 Triple I 추진입니다.
올해부터 새롭게 시민참여형 경영혁신 플랫폼 Triple I의 추진을 통해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를 파악해서 시민들이 참여하는 신뢰와 협력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을 구축해 나가고자 합니다.
Triple I는 첫째로 시민의 참신한 의견을 공단 사업정책에 반영하는 시민의 생각과 시민의견을 수렴해 시설물을 개선해서 시민들이 만족하고 안심하고 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민개선, 마지막으로 시민참여예산제를 활용해서 시민들의 관심사업을 예산에 투입하는 시민예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과제를 발굴하고 관리해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혁신의 선순환체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3쪽 안전보건체계 강화를 통한 안전공단 구현입니다.
공단은 올 한 해 현장중심의 자율안전보건활동 강화를 통해 무재해를 실현하고 재난별 대응능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을 새로운 기준에 맞춰 3개의 사업장에 대해 추진하고 재해예방 노력, 예산지원 등을 평가하는 위험성평가 인정제도를 2개소에서 5개소로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사고발생에 대비한 재난상황별 맞춤형 동영상 매뉴얼 제작을 통해 시설별로 특화된 대응태세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25쪽 일과 생활이 조화로운 행복한 일터 조성입니다.
공단은 다양한 제도를 통해 일과 생활의 조화를 지원하고자 중장년 임직원들에게 제2의 인생설계를 미리 준비하고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도록 생애경력설계와 직업체험교육 등을 실시하는 한편 고객접점 직원들을 위한 스트레스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지원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작년에 직원 자녀들을 초청해서 진행한 직장초청캠프에 이어 올해는 직원 부모님들을 초청하여 캠프를 진행할 예정이며 3연속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친화 인증을 통해 제도지원과 대외 인증 모두를 균형 있게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쪽 능동적 업무처리를 위한 적극행정 제도 추진입니다.
올해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계획으로 적극행정 제도는 감사소명 제도의 하나로 불합리한 규제개선이나 공익사업 추진에 고의 없이 성실하게 업무를 처리한 결과를 검토하여 불이익한 처분요구를 면제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이를 공단에 적용하기 위해 사전컨설팅 전담 부서를 지정하여 심의기준을 마련하는 등 공단에 맞는 사전컨설팅 제도 정착을 위한 추진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적극행정 제도 활성화를 통해 다변화되고 점점 복잡해지는 업무에 한층 더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9쪽 서비스품질 향상노력으로 시민만족도 제고입니다.
우선 올해에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실시하는 한국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을 통해 현장 서비스품질 능력을 대외적으로 검증받고 고객 민원사례집 제작을 통해 유사ㆍ반복민원에 대한 응대방법과 처리방법을 전사적으로 공유하여 서비스품질을 제고하는 한편 기존에 외부강사들의 일률적 강의가 아닌 전문자격증을 가진 고객만족 전문가 양성을 통한 맞춤형 교육으로 공감하고 공감받는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31쪽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공공체육시설 운영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33쪽 승화원 고객맞춤형 휴게시설 개선사업입니다.
지난 2010년도에 준공된 인천가족공원 승화원 시설 중 특히 노후로 인해 불편했던 식당 내부를 전면 리모델링하고 사용빈도가 낮았던 옥상정원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카페로 조성해서 유족들에게 휴게공간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추진 시 다양한 의견을 잘 수렴해서 7월까지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12월까지 식당ㆍ매점 환경개선과 카페 조성을 모두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사에 따른 유족들의 식음료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대체방안을 잘 마련하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5쪽 어르신들을 위한 시설개선 및 참여 프로그램 운영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37쪽 청소년 이용률 향상을 위한 시설개선입니다.
기존에 1층 단순 휴게공간을 청소년 작품 전시공간 등으로 개선하고 현재 도서실로 운영 중인 3층 공간을 복합 청소년 커뮤니티로 조성해 다양한 청소년 콘텐츠를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우천 시 누수로 인해 활동에 제약이 있었던 시설 부분을 개선해 날씨에 관계없이 청소년 활동이 진행되도록 추진하고 야외공연장 개선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의 활동공간을 확보해서 청소년 이용률을 더욱 높여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9쪽 어린이 맞춤형 상설전시관 전시물 교체 추진입니다.
인천어린이과학관은 2011년도에 개관하여 작년에만 60만 명의 어린이들에게 과학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과학거점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노후화된 인체마을 전시물 중 기존의 정적인 전시물 중심에서 직접 만져보고 소리도 들어보고 직접 맞춰보는 놀이 중심의 전시물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올 6월까지 교체작업을 모두 완료하여 어린이들이 더욱 즐겨 찾는 체험과학관으로 바꿔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2쪽 시민이 안심ㆍ시민과 소통하는 문화체육공간과 44쪽 시민과 함께하는 청라국제공원 운영 활성화는 각각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46쪽 인천경제자유구역 도시기반시설 관리입니다.
공단은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203개 노선, 연장 177㎞의 도로를 포함해 지하차도 6개소와 22개소의 교량 등 주요 기반시설을 관리해 오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매일 이용하는 도로시설관리를 위해 불량노면 상시정비와 함께 자체 긴급보수반을 이용하여 소파된 도로에 대해서는 직영으로 신속한 복구를 추진하는 한편 비상상황 발생 시 영상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교통상황을 감지하고 경고하는 장치를 4대에서 8대로 확대해 지하차도 안전관리 수준을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8쪽 시민을 위한, 시민과 함께하는 송도공원 조성입니다.
항상 시민이 찾고 싶은 공원을 만들기 위해 올해는 양묘장에서 직접 재배한 야생화 송엽국 4000본을 시민들에게 무료로 나눠주고 식물관리 방법도 함께 소개해서 좀 더 친근한 공원을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센트럴파크 게일브릿지 보행교 난간에 노즐에서 시원한 폭우를 내뿜어 주위 온도를 낮춰주는 쿨링포그 시스템을 새롭게 설치해서 더운 여름 폭염저감 역할과 함께 시원하고 시민이 애용하는 장소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50쪽 씨사이드파크 텃밭ㆍ정원 커뮤니티존 운영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52쪽 시민 중심의 지하도상가 환경개선 사업 추진입니다.
지하도상가 출입구 캐노피 36개소에 주변 경관과 조화를 고려해 투명하고 낮은 캐노피를 설치해서 141개소 지하도상가 전체에 캐노피 설치를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전체 지하도상가 LED 보급률 91%에서 석바위지하도상가 LED조명 설치를 마지막으로 15개 지하도상가 LED 설치를 모두 완료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이용객들이 기존보다 더 밝고 쾌적한 환경에서 지하도상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7쪽 현안 및 우수사례로 2019년 공공구매 우수기관 대통령표창 수상입니다.
공단은 지난해 2019 공공구매촉진대회에서 중소기업 판로 확대에 기여한 실적을 인정받아 이 분야에서 전국 2개 기관만 선정된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금번 수상 대상은 중소기업 제품과 기술개발 제품 구매실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하였으며 앞으로도 공기업으로서의 중소기업 판로 지원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 주요업무 추진계획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ㆍ2020년도 인천시설공단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