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무엇보다도 바쁘신데 우리 존경하는 문화복지위원회 박종혁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제259회 임시회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정말 뜻깊게 생각합니다.
오늘 보고 자리를 통해서 말씀하신 대로 2020년도 새로운 사업 또 신규사업, 중요한 사업 중심으로 간략히 보고드리고 위원님들의 고견, 조언을 받들어서 앞으로 사업계획에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금일 배석한 공사의 임원 그리고 주요 보직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이건우 본부장입니다.
다음 소연수 기획조정실장입니다.
다음 한현옥 관광마케팅실장입니다.
이주희 관광산업실장입니다.
이종득 송도컨벤시아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에 앞서서 우선 사실 최근 발생한 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해서 그동안 공사가 준비했던 여러 가지 위기대응 그런 준비와 또 지역 관광산업의 어떤 피해상황 그리고 향후 대응방안 등에 대해서 별도의 자료로 위원님들 테이블에 배포했습니다.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업무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그리고 행감 지적사항 및 처리계획 그리고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입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저희 공사조직은 1본부 4실 15개 팀 그리고 정원 126명, 현원 116명입니다.
참고로 지난 12월 소규모 조직정비를 통해서 디지털마케팅 강화를 위한 스마트관광팀을 신설하고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안전관리 업무를 추가하는 안전감사팀으로 감사홍보팀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예산규모는 성립전경비 17억 6000만원을 포함한 총 613억 6600만원이고 ’19년도 대비 약 11% 증가하였습니다.
4쪽과 5쪽 각종 위원회의 운영현황 그리고 간부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19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총 13건의 지적사항 중에서 처리요구가 6건 그리고 건의사항이 7건이고 이 중에서 시티투어 활성화 등 6건은 종결 그리고 축제 개최에 따른 민원방지 예방 마련 등 7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양해하신다면 세부적인 처리계획과 건, 건에 대해서는 10쪽부터 12쪽의 자료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입니다.
25쪽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공사는 지난해 새롭게 설정한 미션 그리고 비전, 핵심가치를 기초하여 부문별로 금년도 경영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우선 외래객 158만 명 그리고 국내관광 여행횟수 1400만 회를 달성하고 각종 기업회의, 국제회의 유치는 111건, 의료관광객은 2만 5000명을 유치코자 합니다.
또한 공사가 운영 중인 컨벤시아와 하버파크호텔 매출목표는 각각 81억원과 60억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다만 현재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때문에 경영목표 달성에 상당한 어려움과 애로가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체시장 발굴, 시장 다변화 그리고 지속성장을 위한 체질 강화 등 노력을 통해서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6쪽 금년도 주요사업예산 내역입니다.
판관비하고 자본적지출 등을 제외한 순수사업예산은 총 392억원입니다.
27쪽입니다.
저희 공사의 주요 전략방향의 첫 번째, 인천을 관광목적지로 브랜딩하고 전략적 마케팅을 추진코자 합니다.
먼저 해외인지도 제고 그리고 소셜미디어 활용 등 마케팅 강화, 글로벌 메가 팸투어 등 4개 사업에 약 15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28쪽입니다.
인천관광의 해외인지도 제고를 위해서 인천시의 브랜드 슬로건과 연계한 도시브랜딩을 추진하고 외국인의 접근성 증진을 위한 외국어 전용 포털 구축 등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신설된 스마트관광팀을 중심으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강화하고 해외에 있는 현지 인플루언서 등을 통한 마케팅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주력시장에서의 여행업계 그리고 미디어관계자 등 약 150명을 초청한 인천체험ㆍ경험 팸투어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0쪽입니다.
전략별 주요시장으로는 우선 시장별로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하고 해외관광객 유치 지원 프로그램의 확대 그리고 특수목적 관광상품 개발 등 4개 사업에 총 19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31쪽 추진계획입니다.
시장별로 보면 크게 중화권, 일본, 동남아 등 시장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외래객 유치 지원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서 개별 관광객을 포함한 우수 인바운드 관광상품 사업을 확대토록 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특수목적 관광상품 개발을 확대하는데 이 중에서 특히 금년도에 개최되는 하계 도쿄올림픽을 연계한 전지훈련단을 인천으로 유치하고 각종 교류단체의 유치 확대 그리고 럭셔리상품, 고품질ㆍ고가상품을 확대 추진코자 합니다.
그리고 해외네트워크 강화를 위해서 현지에 인천관광홍보네트워크단을 시장별로 주요 파트너십 강화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4쪽 고부가ㆍ특화 마케팅입니다.
대표적인 고부가 마케팅에는 마이스 지원사업 그리고 의료관광객 유치사업, 크루즈 활성화 사업 또한 환승 홍보 등 4개 사업에 약 48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35쪽입니다.
우선 마이스산업과 관련해서는 주요 해외마이스 박람회 참가 등 연중으로 마이스도시, 기업회의 1번 도시로서 인천이미지 홍보와 함께 유관기관과 협력체계 구축 등 홍보마케팅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금년 5월에 개최되는 아시아개발은행총회, ADB 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시정부와 적극 협력해서 국제회의 복합지구 내 다자간 사업 협력활동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6쪽 의료관광 사업입니다.
먼저 중국을 제외한 기타시장 특히 러시아하고 카자흐스탄 등 주력시장을 통한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하고 중동 등 신규시장도 적극 개척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외국인환자 유치 프로그램과 수용태세 개선을 지속 추진하고 의료관광, 환자와 동반한 여행자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더욱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크루즈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개항지 관광상품 개발, 서비스 인력양성 등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고 관련기관과 더욱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7쪽입니다.
환승관광과 관련해서는 환승시간대별 수요자 맞춤형 숙박상품을 다양화하고 항공사하고 그 다음에 온라인여행사 연계, 상품 개발 그리고 판매ㆍ판촉활동을 강화하여 보다 많은 환승관광객이 인천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9쪽입니다.
인천관광의 두 번째 전략인 국내관광 활성화 및 특화 콘텐츠 육성사업입니다.
먼저 내국인의 인천 방문수요 확대를 위해서는 다달이 인천여행 캠페인 그리고 신규콘텐츠 발굴 등 총 6개 사업에 11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40쪽입니다.
월별로 인천의 매력이 담긴 여행지와 상품을 홍보하여 인천관광을 알리는 캠페인을 추진하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신규상품 개발 그리고 디지털콘텐츠 제작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금년부터 추진되는 인천투어패스, 모바일 기반의 인천투어패스를 통해서 권역별로 인천관광지를 묶어서 편의제공 그리고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 제공 등을 통해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인천을 방문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42쪽 관광 거점별 특화콘텐츠 육성사업입니다.
개항장을 중심으로 하는 원도심의 콘텐츠 발굴 홍보 그리고 고급콘텐츠 개발, 섬ㆍ해양관광 활성화 등 4개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사업에 총 44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특히 원도심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인천에 오래된 빈티지 여행 그리고 오래된 가게 등 핵심콘텐츠를 지속 발굴하고 홍보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영종도 그리고 청라를 중심으로 한 매력 있는 관광자원과 연계한 상품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섬ㆍ해양관광과 관련해서는 주민의 소득창출 기여 그리고 각종 국비사업 공모 등을 통해서 더욱 확대해 나갈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특히 서해5도하고 강화지역 내 평화관광콘텐츠를 집중적으로 발굴하는 생태관광 사업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45쪽입니다.
대형축제 그리고 이벤트를 통한 관광활성화 사업입니다.
최근에 대한민국의 대표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펜타포트 음악축제 그리고 INK콘서트와 같은 대표 음악축제 개최 그리고 신규이벤트 발굴을 통해서 외래객 그리고 내국인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고 총 3개 사업에 27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46쪽입니다.
말씀드린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국가지정 펜타포트는 국비를 추가로 확보하게 되었고 특히 금년도에는 KBS 외 3사가 공식 후원 방송사로 참여하도록 그렇게 돼 있습니다.
그리고 인천 K-POP인 INK콘서트에서는 K-POP 외에도 음식, 패션 등 소위 말하는 한류문화 관련 콘텐츠를 접목해서 음악콘텐츠 이상의 축제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48쪽 쉽고 편리한 관광환경 개선 등 수용태세 개선사업입니다.
저희 인천관광공사가 금년에 새롭게 중점을 둬서 하는 사업 부분들이 이 부분인데요.
그동안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이 부분에 저희가 많은 역할을 못 했는데 앞으로 고객접점지역에서의 서비스 강화 그리고 외국인들이 인천에 왔을 때 불편함이 없이 또 장애가 없이 편하게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고객대응 능력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관광안내표지판 정비 그리고 음식점 외국어 메뉴판 표기 개선 그리고 수화물 배송서비스 등 총 5개 사업에 약 3억원의 예산을 새롭게 편성하였습니다.
49쪽입니다.
관광안내표지판과 관련해서는 외국인 현장점검을 위한 모집ㆍ운영계획을 통해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발견된 오류사업은 기초 그리고 시정부와 협력해서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지역 내 음식점, 숙박업소 대상으로 해서 다국어 메뉴판 표준화를 통한 서비스 품질 개선 등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관광객 편의제공을 위한 짐 보관 및 수화물 배송서비스도 시범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지역 내 호텔투숙객을 대상으로 하는 안내체계 강화를 위해서 컨시어지 서비스도 강화하고 또 특히 섬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여러 가지 수용태세 서비스 교육도 강화해 나가도록 할 계획입니다.
51쪽 시티투어 관련입니다.
올해 시티투어는 전면적으로 노선개편 그리고 운영방식 개선을 통해서 이용 활성화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이용률이 저조한 노선은 과감하게 폐지하고 핵심노선 위주로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하면서 특히 수도권에서 직접 인천으로 올 수 있도록 하는 그런 테마버스 노선을 확대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리고 순환버스 노선 간 환승연계성을 강화하고 주중ㆍ주말 출발시간과 운행횟수 조정을 통해서 운영을 효율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3쪽 찾아가는 관광홍보 및 시민참여형 관광안내 활성화입니다.
저희가 운영하는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그리고 시민안내사 사업 그리고 올해 새롭게 외국인들을 위한 외국어 서비스가 되는 그리터 사업이라고 합니다만 이런 사업을 통해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그런 계획입니다.
다음은 55쪽 주요 관광인프라 운영 활성화 사업입니다.
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송도컨벤시아 그리고 하버파크호텔 운영 활성화 사업에는 총 181억 예산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컨벤시아 운영에 약 122억원 그리고 하버파크 운영 59억원이 되겠습니다.
56쪽입니다.
컨벤시아와 관련해서는 먼저 시설 선진화를 위한 에너지 수요관리 그리고 네트워크 인프라 활성화 등을 추진하고 송도컨벤시아 인지도 제고 그리고 방문율 증가를 위한 다양한 시민참여 행사를 새롭게 추진할 생각입니다.
전시회 관련해서는 인천의 뿌리산업과 연계한 신규 전시회를 적극 유치하고 또 발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대규모, 중ㆍ대형의 국제회의 그리고 외국기업 회의를 적극 유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하버파크호텔과 관련해서 금년 매출액은 60억원 그리고 영업이익은 약 7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회하고 F&B 활성화를 통해서 인천의 대표적인 맛집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퍼블릭 기능의 강화를 위해서 지역특산물 메뉴 개발 그 다음에 원도심과 연계한 복합문화공간이 될 수 있도록 15층 공간 재배치를 지금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59쪽 지역과 함께하는 상생관광 추진입니다.
먼저 인천관광벤처 등 일자리확대 사업입니다.
관광벤처 사업과 마이스 관련 일자리 지원사업에 총 15억원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60쪽입니다.
관광벤처 발굴ㆍ육성과 관련해서는 공모사업을 통해서 예비창업자 5개사 그리고 7년 이하 기업체 5개사 총 10개를 선정해서 성장단계별로 맞춤 지원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예비창업자 대상 지원사업은 올해 처음 시도하는 것이지만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내실 있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마이스 일자리와 관련해서는 청년창업 지원 그리고 마이스관광포럼사무국 운영 등을 담당하는 마이스지원센터를 공사가 맡아서 올 6월 이후에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고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청년인턴십도 20명 내외에서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Young Mice 리더 양성사업과 국제기구와 함께하는 커리어페어도 성공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62쪽 시민 참여 스토리텔링 콘텐츠 발굴ㆍ홍보사업입니다.
인천에 새롭고 차별화된 역사ㆍ문화스토리를 발굴하고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에 집중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사업 그리고 스토리에 대한 데이터 구축 등 다각적인 홍보활동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4쪽 지역 관광역량 강화ㆍ지원사업입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공모 그리고 도서발전지원센터 운영 그리고 해외마케팅, 의료 등 부문별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서 총 5개 사업 약 7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고 특히 전통시장 활성화 공모사업은 시장상인회 그리고 시민 대상 특화콘텐츠를 발굴 공모하는 사업이 되겠고 지난해에는 총 4개 시장에 대한 지원사업을 선정해서 지금 추진 중에 있습니다.
상반기 중에 마무리토록 하고 하반기에 새롭게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갈 생각입니다.
65쪽입니다.
지난해 섬ㆍ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해서 중간지원조직인 도서발전지원센터 조례가 개정되고 예산도 일부 반영됐습니다.
그래서 도서발전지원센터 기능을 저희 공사가 맡아서 운영토록 이렇게 결정되었습니다.
특히 아직은 올해 예산이 1억 5000 정도밖에 편성이 안 됐는데 이것은 앞으로 의미 있는 사업을 더 발굴해서 필요하다면 추경을 통해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토록 이렇게 시정부랑 협의하고 우리 위원님들께서도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59회 임시회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ㆍ2020년도 인천관광공사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