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바쁘신 와중에도 우리 존경하는 문화복지위원회 박종혁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2020년 인천관광공사의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코로나19로 인해서 인천을 포함한 전 세계 관광산업이 지금 굉장히 어려움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저희 공사는 전사적인 비상경영체제로 운영하고 위기관리 상황 극복을 위해서 인천관광의 생태계 체질개선 그리고 공사 역량의 강화 등 여러 가지 사업을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최선을 다하고 있고요.
특히 포스트 코로나에 맞춰서 새로운 시장 변화가 예상이 됩니다. 따라서 거기에 따른 대책도 지금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오늘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예산사업 현황 그리고 주요사업 추진상황, 주요현안순입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2020년 4월 현재 조직은 1본부 4실ㆍ단 15팀, 인력은 정원 126명 현원은 116명입니다.
금년 예산규모는 1차 추경예산 기준으로 645억원 전년 551억원 대비 약 17% 증가하였습니다.
4쪽과 5쪽 위원회, 간부현황, 부서별 업무분장은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주요예산사업 현황입니다.
9쪽입니다.
공사의 총예산 중에서 사업 관련 주요예산은 총 386억원으로 대행사업 326억원, 자체사업 59억원입니다.
4월 기준 집행액은 62억원으로 약 16% 집행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 10쪽입니다.
보고드린 바와 같이 코로나19로 인해서 아시다시피 전 세계 관광시장이 지금 멈춰서 있고 인적교류도 중단된 상태입니다.
또한 내수시장인 국내관광 수요도 크게 위축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사 주요사업도 하반기로 연기 또는 취소되는 등 당초계획 대비 조정사항이 다소 발생하였습니다.
조정된 주요사업에 대해서는 10쪽에 참고로 정리를 하였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세부내역은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3쪽입니다.
관광목적지 브랜딩 및 전략적 마케팅입니다.
인천관광을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를 강화하고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 중에 있는데 4월 기준으로 예산집행률은 약 6% 수준입니다.
14, 15쪽입니다.
공사는 인천의 대표적인 관광콘텐츠 발굴 그리고 여러 가지 협업기반 구축, 디지털 마케팅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를 맞이하여 어려움이 많지만 인천관광의 인지도 제고 그리고 비대면 디지털 마케팅 기반 강화 그리고 해외파트너십 강화 등 체질개선의 계기로 삼고자 노력 중에 있고 하반기에는 소셜미디어 운영 활성화, 외국어 홈페이지 개선 등 디지털 마케팅 체제로 전환을 더욱 가속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6쪽 전략시장별 타깃 마케팅입니다.
해외시장에 대해서 맞춤형 마케팅 강화 그리고 외래객 유치 지원프로그램 강화, 인천관광 파트너십 강화 등 글로벌 마케팅 사업 거점 확보를 위해서 크게 세 가지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17쪽입니다.
전략시장별 표적시장 개척사업으로는 연초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어서 사실상 지금 현재는 거의 모든 사업이 연기 또는 중단된 상황입니다.
다음 18쪽입니다.
하반기에는 현 상황을 고려하여 주요 시장별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마케팅을 강화하고 해외박람회 등 현지 세일즈 행사는 코로나 추이를 보아가면서 선별적으로 단계별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해외 각국의 인천관광 파트너, 각국의 여행사 등을 100개를 선정해서 공동마케팅 추진을 본격화하고 마케팅 거점도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19쪽 고부가ㆍ특화 마케팅입니다.
대표적인 고부가ㆍ특화 마케팅으로는 MICE산업, MICE관광 그리고 의료관광 등이 있습니다.
20쪽에서 23쪽입니다.
이 부분의 전체 예산집행률은 현재 약 15%가 있고 MICE산업과 관련해서는 연초에 일용당 5000명 포상관광객 유치를 시작으로 해서 많은 국제회의, 포상관광 유치가 예상돼 있었으나 대부분의 사업들이 지금 순연 또는 지연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MICE시장 수요를 집중 발굴하고 5월에서 9월로 연기된 ADB총회도 성공적으로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료관광과 관련해서는 문체부 공모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되었고 2억원의 국비를 확보한 바 있습니다.
의료관광은 물론이고 웰니스관광, 그리고 의료관광정보시스템 운영 활성화 등 유치기반 활성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크루즈 및 환승관광에 대해서는 자료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 국내관광 활성화 및 콘텐츠 육성입니다.
국내관광과 관련해서는 인천관광의 콘텐츠 발굴 및 홍보캠페인 그리고 인천투어패스 운영 등 세 가지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5쪽에서 26쪽입니다.
국내관광과 관련된 총 예산집행률은 약20%입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실시 등에 따라서 국내관광 수요도 급격히 위축된 상황에서 방송매체, 인천 관광지 촬영지원 그리고 소셜미디어 여행지 홍보 등 제한적인 홍보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 코로나 진정세에 따라서 국내관광 수요가 조금씩 회복되는 그런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사도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우선 외래객 유치보다는 내국인 인천관광 수요창출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다달이 인천여행 캠페인을 통해서 방인 분위기를 붐업하고 여행사 등과 협업을 통한 상품개발, 대규모 캠페인 등을 통해서 보다 많은 분들이 인천에 와서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27쪽 관광 거점별 특화 콘텐츠 육성입니다.
원도심 고유의 콘텐츠 발굴ㆍ홍보 그리고 고급 관광콘텐츠 개발, 섬ㆍ해양관광 활성화 등 네 가지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8쪽에서 30쪽입니다.
거점별 콘텐츠 육성 예산집행률은 약 28%입니다.
원도심과 관련해서는 개항장에 시간여행 콘텐츠를 제작하고 바이럴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당초 5월, 9월 2회에 걸쳐서 추진예정이던 개항장 문화재 야행은 일정을 조정하여 9월에 격주간 2회 개최하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동인천 낭만시장이라든가 미추홀 윈터마켓은 각각 10월과 12월에 예정대로 개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고급 관광상품 개발과 관련해서는 코로나 이후 트렌드에 맞는 힐링형 콘텐츠 발굴을 강화하고 영종도를 중심으로 한 복합리조트 그리고 주변의 자연과 연계한 인천의 대표 관광상품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섬ㆍ해양관광과 관련해서는 소이작도ㆍ세어도ㆍ소무의도ㆍ덕적도 등 4개 지역에 집중적으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주섬주섬 음악회는 덕적도에서 예정대로 7월에 개최를 준비토록 하고 다만 방역과 관련되는 이런 준비는 철저히 시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1쪽 대형 축제ㆍ이벤트를 통한 관광 활성화입니다.
펜타포트 음악축제, INK 콘서트 등 5개 사업을 추진 중에 습니다.
현재 예산집행률은 약 20%입니다.
32쪽입니다.
INK 콘서트와 인천 펜타포트 음악축제는 국비공모를 통해서 총 3억원을 추가로 확보하였습니다.
본 보고서에는 기재되지 않았으나 지난 4월 말에 온라인 무관중 야외 음악페스티벌인 온유어핸드 행사를 파라다이스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는 하반기에 계획된 일정에 따라 5개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나 펜타포트의 경우 코로나19 추이에 따라서 무관중 온라인 행사 또는 드라이브 인 뮤직 페스티벌 등 여러 가지 형태의 대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대형 축제ㆍ이벤트 관련해서 변동사항 발생 시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고 행사를 개최하더라도 말씀드린 방역대책 수립 등은 철저히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3쪽 쉽고 편리한 관광환경 등 수용태세 개선입니다.
먼저 방인하는 주요고객 접점 관광서비스 강화입니다.
그동안 저희가 이 사업에 대해서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을 할 계획이고 관광안내 표지판 정비, 여행객들의 짐 보관 서비스 그리고 호텔의 컨시어지 체계 구축 등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관광안내 표지판 정비사업의 경우에 현재 3월에 진행되어서 여러 가지 실태조사 및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35쪽 시티투어 효율적 노선 개편 및 활성화입니다.
현재 시티투어는 운영대행 용역사 선정, 노선 개편을 완료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서 현재는 운행이 중단되고 있습니다.
오는 6월 2일부터 운행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개편된 노선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 지하철, 버스정류장 등 주요 집객장소에 홍보 마케팅을 강화하고 보다 많은 분들이 시티투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37쪽 찾아가는 관광홍보 및 시민참여형 관광안내 활성화입니다.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운영 그리고 시민안내사 활성화 등 사업입니다.
현재 이 사업도 상당히 지연되고 있는데 앞으로 5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준비와 모집, 교육, 현장활동 등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9쪽 주요 관광인프라 운영 활성화입니다.
송도컨벤시아와 하버파크 2개 사업입니다.
예산집행률은 약 18%입니다.
40쪽에서 42쪽입니다.
컨벤시아 운영과 관련해서는 현재 약 100건 이상의 전시회, 컨벤션 행사가 취소된 바 있습니다.
민간업계 고객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 경제청과 협의하에 행사 취소 시 환불조치 등 여러 가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고 부대시설 임대료도 감면한 바 있습니다.
다만 모든 행사들이 하반기로 다 미뤄졌기 때문에 하반기에 집중된 여러 가지 대규모 전시, 국제회의 등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버파크 운영입니다.
아시다시피 국내의 모든 호텔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하버파크도 예외가 아닙니다. 현재 1/4분기 객실점유율이 약 40% 감소하였으나 최근에 3월 이후에는 약 90% 이상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따라서 지금보다 장기화될 경우에 영업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이라 비상대책 운영 등 영업손실 축소를 위해서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고 다만 국내 사태가 조금 진정됨에 따라서 지난 주말부터 조금씩 회복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43쪽 지역과 함께하는 상생관광 추진입니다.
먼저 인천관광 벤처 등 일자리 사업 확대입니다.
관광벤처사업과 MICE 관련 일자리 지원사업 2개 사업인데 현재는 예산집행률이 약 3%이나 그동안 사업공모 추진 일정에 따라서 2분기 이후에는 정상적으로 전액 집행될 예정입니다.
MICE 창업지원사업도 현재 25개 팀을 선발하여 교육ㆍ컨설팅,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고 중간평가를 통해서 최종 6개 팀을 선발하여 추가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MICE업체 대상 청년인턴 운영지원사업도 올해는 9개사 18명으로 확대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46쪽 시민참여 스토리텔링 콘텐츠 발굴ㆍ홍보입니다.
인천의 여러 가지 흥미로운 역사ㆍ문화 스토리를 발굴하는 사업으로 시민참여 웹툰 공모전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현재 용역발주 중으로 사업진행에 따라서 2분기부터 정상적으로 집행되고 있습니다.
48쪽 지역 관광역량 강화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전통시장 활성화 그리고 도서발전지원센터 운영, 마케팅 협력네트워크 운영 등 사업이고 현재 예산집행률은 약 24%입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관련해서는 계속사업으로 지난해 11월 공모를 통해서 4개 시장을 선정을 하였고 지금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6월에 사업평가 후에 2차 지원과 그리고 연내 사업이 차질 없이 마무리되도록 하겠습니다.
도서발전지원센터 운영사업은 지난 3월에 시와 위수탁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현재 세부사업계획을 수립해서 협의 중에 있습니다.
6월 이후에 본격 추진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마케팅 협력네트워크 운영입니다.
코로나 여파로 4월까지는 피해ㆍ고충상담, 물품 지원, 유치지원금 지급조건 완화 등 지원활동에 치중하였으나 하반기부터는 회원사 대상 수용여건 개선, 역량 강화 교육 그리고 홍보 마케팅 등 주요사업을 협력해서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현안입니다.
크게 두 가지입니다.
먼저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구축ㆍ운영입니다.
공사는 올해 초 인천시와 함께 문화체육 관광부의 지역관광기업지원센터 공모사업에 참여하여 최종적으로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본 사업은 5년간 총 국비 50, 시 50 총 84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지원센터는 송도에 있는 IBS타워에 구축 중이며 입주기업 사무실, 회의실, 스튜디오 등 공간을 구성하여 올해 9월에 개소할 예정입니다.
센터의 주요역할은 지역에 기반한 인천 관광벤처사업 육성 그리고 기존의 전통 관광기업에 대한 컨설팅, 홍보 마케팅 지원 등 지원사업과 관광일자리 허브 구축 등입니다.
체계적인 사업준비와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서 기업지원센터가 인천 관광산업의 생태계 구축 그리고 일자리 창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코로나19 관련해서 저희가 인천 관내 여러 관광업계가 어려움이 있어서 이분들에 대한 지원을 위해서 저희 시의 예산 지원하에 지난 2월부터 관광사업체에 자금유통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에서 지원하는 것은 금리 2% 이자보전이고 현자 공사 내에 상담ㆍ접수창구를 개설하여 운영되고 있고 4월 17일 기준으로 총 83건 약 120억원의 자금신청을 받아 추천한 바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262회 임시회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ㆍ2020년도 인천관광공사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