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유천호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항상 인천교육발전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통한 아낌없는 협조와 지원에 대하여 경의를 표하며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정종섭 의원님, 김성숙 의원님, 이명숙 의원님, 윤지상 의원님, 김용근 의원님, 강창규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하여 질문하신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답변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필요한 경우 일부 수정하여 답변을 드림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존경하는 정종섭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학업성취도평가에 대한 말씀입니다.
학업성취도평가와 관련하여 모든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재점검을 실시하는 중입니다. 현재까지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저희는 파악을 하였습니다. 중ㆍ고등학교는 재점검이 끝났습니다. 그 결과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초학력미달학생의 초ㆍ중ㆍ고별 현황을 말씀드리면 초등학교 그러니까 7개 광역시와 비교해 보면 초등학교 6학년의 경우 중ㆍ하위 정도이고 중학교는 3학년 중ㆍ상 정도이고 고등학교는 1학년 중ㆍ하위 정도였습니다. 자세한 비율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저희가 조금 위안스러운 것은 수도권에서 서울, 경기와 비교하면 우수학생이 서울로 전출되는 사항에서도 초ㆍ중ㆍ고 모두 서울, 경기보다는 훨씬 앞서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위안을 삼고 있습니다. 더욱 열심히 해서 다른 시ㆍ도를 앞서 나가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 내용을 말씀드리면 기초학력미달학생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교육청별로 T/F팀을 구성 운영하고 교육청, 학교담당교사의 공동책임제를 시행하여 책무성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부진교과에 대한 특별보충과정과 학습부진학생 전담보조강사지원, 방과후학교 학습부진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강좌 의무개설과 자유수강권의 대폭지원 그리고 대학생 멘토링제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영어기초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준별 수업을 확대하고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자료를 개발해 보급하고 질 높은 수업이 되도록 적극 지원을 하고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참고자료도 봐 주시면 되겠습니다.
두 번째 질문하신 방과후 결식아동들 급식지원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학기중 급식지원은 우리 교육청이 방학중은 시청사업으로 시와 협의하여 추진해 왔고 방학중 급식대상학생명단을 인천시와 군ㆍ구에 보내서 시 예산으로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지난 겨울방학 중에는 시와 협의하고 정종섭 의원님의 조언 하에 시범적으로 초ㆍ중학교 12개를 지정하여 방과후학교와 연계해서 시범운영을 했습니다. 운영결과 효과도 있었습니다마는 저소득층의 노출로 인한 낙인효과, 방학학기 중 급식행정의 이원화 그리고 방학 중 조리종사원 인건비 등의 문제도 도출이 됐습니다.
하계방학부터는 의원님들이 지적하신 대로 거점학교 중심의 방과후학교, 각종 학생희망 체육프로그램, 지역아동센터, 공공도서관의 학습프로그램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시와 교육청이 협의해서 방학중에도 급식지원학생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겠습니다.
저는 제 경험을 조금 말씀드리면 초등학교 시절 저도 밥을 얻어먹은 경험이 있습니다. 한 3개월 정도인데요. 저에게 고맙게 도움을 주신 분들이 많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60년이 지난 지금 그 고마움을 주신 분들보다도 부끄러움을 준 사람 또는 같은 또래가 밥 얻어먹는 것을 보고 제가 부끄러워하고 그랬던 느낌 이런 것들이 지금도 생각이 납니다. 그래서 사실 급식지원도 중요하지만 어린 학생들의 자존심을 잘 보살펴 주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방학중 학교급식 지원아동들에 대한 병행 프로그램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방학 중 결식학생에게 학교급식을 원만히 제공하기 위해서는 그 학생들만 학교를 등교시켜서는 안 되기 때문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병행하여 운영하는 것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우리 의원님의 의견에 동의를 표하면서, 독특히 시도를 했던 거죠.
현재 저소득층 학생만을 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낙인효과와 강사비 관계로 개설이 어려워서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는 방학 중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했습니다. 방학중 급식제공은 2008년 겨울방학 중 초ㆍ중학교 12개에서 말씀드린 대로 시범운영을 해 본 결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한 일반 학생들이 급식비 부담과 가족과 함께 식사하고 싶어하는 이유로 학교급식을 기피해서 결식아동들이 노출이 됐습니다. 그래서 결식아동들의 참여도 점차 줄어들었습니다.
기존 사회복지관이나 공부방 등 일부에서 학교와 방과후 프로그램을 협력ㆍ운영하고 있는데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또는 확대하는 방향을 지금 현재 운영하고 있는 관계기관과 협의해서 해결해 나가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저출산문제와 유치원 증설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유치원 공교육화에 대비한 유아교육의 기반확충과 보다 많은 유아들에게 유아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단설 및 병설유치원의 신설은 계속 될 것입니다. 아울러 사립유치원의 신설도 도와 주어왔고 앞으로도 도와 주어서 사립유치원이 신설되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최근 3년간 공립유치원은 13개원에 28학급, 2006년부터 2008년까지입니다. 사립유치원은 39개원에 202학급 등 총 52개원에 230학급이 신설되었습니다. 보시면 공립유치원의 13개에 비해서 3배가 사립유치원이 세워진 거죠.
이는 취원대상 원아들을 수용할 수 있는 유치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신규 택지개발지구에만 신설된 것입니다. 검암, 송도, 논현택지 등입니다.
최근 일부 신규 개발지구 인근의 원거리 소재 사립유치원에서 개발지구 내 유아를 차량을 이용하여 수용이 가능하다며 공립유치원의 신설을 반대하고 있으나 지역 내의 유치원 수요와 지역주민의 공립유치원 신설요구, 사립유치원의 소재 여부, 유아들의 원거리 통학에 따른 안전문제 등을 고려하여 적정수준의 신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이 공교육화 되면 유치원에 취원하고 있는 40% 원아 이외에 어린이집, 기타 보육시설 등에 속해 있는 원아들을 수용할 수 있는 유치원 시설이 더 많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향후 의무교육이 실시되고 인건비, 재정지원 방안이 마련되면 유치원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유치원생 감소에 따른 교원증가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지역적인 유치원 시설 수급 불균형으로 구도심권에서 소재한 유치원의 경우 원아 확보율이 낮고 개발지역에는 유치원 수요증가로 공ㆍ사립유치원 신설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2008년에서 2009년까지 개원 기준으로 보면 공립유치원은 14개원에 21학급 신ㆍ증설, 사립유치원은 21개원 113학급 신설 등 총 35개원에 134학급이 신ㆍ증설됨에 따라 교원이 증가된 것입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저출산에 따른 학생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신 개발지구 내에 초ㆍ중ㆍ고등학교의 학교 설립을 필요로 하는 거와 거의 이유가 같습니다.
김성숙 의원께서 공립 월 3만 8,000원과 사립 24만원의 격차가 너무 크지 않냐 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큽니다.
공립유치원의 수업료는 월 3만 8,200원이고 사립유치원의 수업료는 월 13만원에서 20만원으로 공립유치원에 비해 약 4~5배가 됩니다.
공립유치원은 인건비, 운영비를 교육청에서 부담하여 운영하고 이처럼 저렴한 수업료로 보다 많은 유아에게 유아교육기회를 부여하기 위하여 국가적으로 결정한 정책사항입니다.
사립유치원은 수업료에 의하여 유치원의 인건비, 운영비 등을 자체 충당하여야 하므로 공립유치원과 수업료를 동등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사립유치원의 수업료는 입학금 및 수업료에 과한 규칙에 의거 사립유치원장이 자율적으로 책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사립유치원의 지원정책사업으로 2008년도에는 유아학비 지원 254억원, 종일반 시설환경개선비 및 인건비 9억원, 교재교구구입 및 각종사업비 17억원 등 280억원을 지원하였으며 2009년도에는 총 305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사립유치원에 지원 중에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유치원의 공교육화를 위한 재정지원 기반조성을 위해 사립유치원 기본 보조금 사업을 시범 실시 중에 있고 유아교육 재원 마련을 위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의 개정을 추진 중에 있으므로 국가적으로 유아교육 재정이 확보되고 유치원의 운영주체가 법인화가 많이 된다면 더욱 많은 재정이 지원되어 사립유치원의 어려운 재정여건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을 합니다.
조금 설명을 드린다면 초ㆍ중ㆍ고등학교의 사립학교는 그 운영주체가 재단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사립학교재단이 해산될 경우에는 모든 재산이 국고로 귀속이 됩니다. 그리고 해산장려금을 충분히, 약간 지급됩니다. 사립유치원은 법인체가 아니고 완전히 개인재산으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저희가 지원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김성숙 의원께서 질문하신 인천지역 전략산업 육성정책과 인천교육청의 직업교육 정책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인천 지역전략산업 인력양성을 위하여 마이스터고 1개교, 전략산업과 연계한 특성화고 14교를 지정하였으며 산업현장 적응력 향상을 위해 산업수요에 부응하는 교육과정개편, 기업-공고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 산업체 현장연수 등을 지원하여 전문교과 교원의 78%를 참여시켰습니다.
앞으로도 맞춤형 직업교육 체제 구축으로 미래사회에 부응하는 창의적인 직업인 육성을 위해 계속 노력을 하겠습니다.
김성숙 의원께서 질문하신 기능대회에 참가하는 선수훈련 지도교사의 지원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전국기능경기대회 입상 지도교사 격려금은 의원님께서 개정발의하신 인천광역시기능경기대회운영및지원조례를 반영하여 2008년보다 25% 증액 증설하였습니다.
기능경기대회 지도교사는 정원의 10% 이내를 유공교원으로 인정하여 승진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으며 전국기능경기대회 입상선수 지도교사에게는 지도내용을 연구실적으로 인정하여 추가 승진가산점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전보유예제도 도입으로 본인이 지도교사를 희망할 시 전보유예기간을 3년 연장하여 8년까지 한 학교에 근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우선전보요청제도를 도입하여 만기 전보가 아니더라도 우수지도교사를 학교에서 영입할 수 있도록 학교장에게 인사권을 부여하였습니다.
다음으로 김성숙 의원께서 질문하신 전국대회 입상학교에 대한 지원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09년도 기능경기대회 예산을 2008년보다 58% 증액했으며 전국기능경기대회 입상학교에 대한 강화 훈련재료비를 입상실적에 따라 직종당 2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별도로 차등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재료비 인상요인과 2010년 인천에서 개최되는 전국기능경기대회를 대비하여 예산을 증액하겠으며 입상학교에 대한 기자재 지원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성숙 의원께서 질문하신 입상선수 사후관리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수선수 확보를 위하여 기능경기대회 입상선수에게는 장학금지원과 삼성그룹 등의 산업체 취업을 알선하고 있습니다.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중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입학전형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인천대, 인하대 등과 논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문제는 있습니다. 기능경기대회에 입상한 학생들이 대학을 진학하는 데에는 조금 저희로써도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데 본인이 진학을 희망하기 때문에 그것도 도와줘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이명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하신 법정전출금 미전출에 대한 교육청의 입장을 질문하셨는데 윤지상 의원님과 질문내용이 거의 동일해서 윤지상 의원님 답변순서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 질문이신 학교도서관 운영에 대한 전반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학교도서관 인력은 정규사서교사를 포함하여 총 136명으로 아직은 아주 굉장히 부족한 실정입니다. 교과부에서 사서교사에 대한 인원을 이렇게 정원을 교과부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의 획기적인 인원배정이 필요하고 현재 부족한 인력은 계약직 사서와 학부모 사서도우미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서교사가 증원 배치될 때까지는 지속적으로 계약직과 학부모 도우미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은 모든 공공도서관에 학교도서관지원팀 구성, 공공도서관 사서와 사서교사 30명으로 구성된 학교도서관운영단 운영, 참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어가요, 우리두리 등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과의 협력 프로젝트 운영으로 교육청과 공공도서관, 학교가 유기적으로 협조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점차 지역의 작은 도서관과도 연계하여 학교도서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학교도서관이 학생들의 독서진흥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교과수업을 연계한 도서관 활용수업 연구대회, 독서교육대상제, 왁자지껄 책 읽는 학교 등을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사서교사와 도서관 담당교사가 협력하여 학교도서관이 학생들의 과제해결을 위한 과제지원센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만 공공도서관과의 관계인데요. 도서관법이 바뀌어 갖고 그 법에 27조에 보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공도서관을 설립ㆍ운영한다로 되어 있습니다.
공공도서관은 지방자치단체로 그 운영이 이관되어야 되는데 지금은 그 과도기에 있는 사항입니다. 이것은 시와 협의를 해서 저희가 도서관 운영에 대해서는 신중히 결정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명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학업성취도 평가결과와 대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기초학력 미달자 해소에 주안점이 있는 것으로 영어교과에서 인천의 기초학력미달 학생의 현황은 말씀하신 대로 6학년 8위, 중학교 5위, 고등학교 11위로 나타났습니다.
영어과 성적이 부진한 원인을 저희가 살펴봤습니다. 각 학교로 조사를 해 봤더니 영어의사소통 능력향상에 많은 비중을 두어 추진하여 온 결과 영어 듣기, 말하기 능력은 다소 향상되었으나 읽기, 쓰기 등의 다양한 영역의 학력향상을 위한 수업방법 적용이 미흡하다고 저희는 분석이 됐습니다.
앞으로 필수 어휘ㆍ문장 및 쓰기 등의 기초 기본교육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교사연수 및 자료개발ㆍ보급하는 등 영어교과 전 영역의 학력향상을 꾀하고자 적극 노력을 하겠습니다.
전체 교과목에서의 기초학력미달 학생들의 초ㆍ중ㆍ고별 현황은 전에 말씀드린 대로 그래도 서울로 우리 우수학생이 빠져나가는데도 수도권에서는 앞서고 있다는 것으로 아까 말씀드린 대로 위안을 삼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모든 교과에서 기초학력미달 학생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학교 급별로 TF팀을 구성ㆍ운영하고 교육청ㆍ학교ㆍ담당교사의 공동책임제를 시행하여 책무성을 강화하겠다는 말씀을 드린 바 있습니다.
또한 교과부진 교과에 대한 특별보충과정과 수준별 수업의 확대 지원, 학습부진학생 지도 전담보조강사 지원, 방과후 학교 학습부진학생 대상 교과강자 개설과 자유 수강권의 대폭 지원 등은, 대학생 멘토링제도 이것도 이미 말씀을 드렸습니다.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자료를 개발ㆍ보급하며 다양한 수업 및 교사의 전문성 신장, 연수 등으로 질 높은 수업을 지원하며 단위학교의 정기고사에서 서술형 문항비율을 높여 수행형 문제 해결력을 제고시키는 등 기초학력부진학생 구제와 학력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이명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공부하는 운동선수 육성 프로젝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정규수업 이수를 의무화하고 결손수업은 보충하고 있으며 전국대회 출전을 3회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바른인성 함양을 위해 초ㆍ중학교는 합숙을 전면 금지하고 고등학교는 학기별 2회 이내로 상시합숙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과 저학력제 도입, 최저학력제 도입으로 학생선수 학력향상계획을 수립ㆍ운영하고 있으며 초ㆍ중ㆍ고 262개교에서 학교별 학생선수 학업관리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학년도부터는 토요일, 방학을 이용하여 방과후 학교 운동선수 멘토링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예산 심의과정에서 삭감이 됐습니다, 예산이.
앞으로 예산을 확보해서 전 운동선수만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하여 기본실력을 갖춘 운동선수를 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명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학교에서 기후변화교육 실시 제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각급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기후변화교육은 초등학교의 경우 과학 및 사회교과를 중심으로 정규 교육과정 및 재량활동시간을 통하여 광범위하게 지도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과학의 경우 3학년은 맑은 날 등 2개 단원, 5학년은 날씨 변화 단원 그리고 6학년은 계절의 변화 등 2개 단원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내용을 지도하고 있고 초등학교 사회의 경우 3학년은 우리 고장의 생활모습 단원 등 2개 단원, 5학년은 우리 생활과 자연환경 단원 등 2개 단원, 6학년은 함께 살아가는 세계 단원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내용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중ㆍ고등학교 과학의 경우는 중학교 물의 순환과 날씨 변화 단원, 고등학교는 지구 및 환경단원 등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에서 광범위하게 지도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2ㆍ3학년의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도 지구과학 과목의 지구기후의 변화와 대기의 운동과 순환 단원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내용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 기후변화교육 활성화를 위해 초ㆍ중ㆍ고등학교 7개교에 체험환경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인천과학고등학교의 GLOBE 등과 같은 다양한 교내 환경동아리 활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국가시책에 따라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도록 초ㆍ중ㆍ고 학교별로 1교씩 시범학교를 지정ㆍ운영함으로써 기후변화교육에 관심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시 교육환경, 환경교육 및 기후변화 교육이 정규 교육과정에 비중 있게 반영될 수 있도록 지도를 하겠습니다.
다만 저희가 부족한 것은 환경교육 그러면 가르칠 교재와 선생님, 전공한 선생님이 필요한데 이것은 갑자기 되는 문제가 아니라서 저희가 교재개발과 선생님 확보에도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윤지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명숙 의원께서 질문하신 교육비특별회계 법정전입금에 관해서 같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아시다시피 법정전입, 법정이전수입은 매년 인천시로부터 지방교육세, 담배소비세, 시ㆍ도세를 재원으로 당해연도 수입 추정액을 통보 받아 본예산에 편성하고 있으며 그 정산액은 다음 다음연도의 예산에 계상하여 정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2006년도 법정이전수입 정산액 330억원이 2008년도 말까지 우리 교육청에 전입되어야 하나 현재까지 전입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동안 인천시에 여러 차례 적극적인 협조요청과 협의를 하였고 지난 2월에는 시장님이 금번 추경은 어렵지만 2회 추경에는 반영하여 전출해 준다는 약속을 하셔서 우리 교육청의 1회 추경예산에 정산액 330억원을 반영하여 교육여건개선사업비에 편성하였음을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2007년도 정산액 255억원도 2009년도 말까지 전출토록 되어 있어 지난 2월에 인천시에 전출 요청하였으나 아직 확답을 받지는 못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시작이 반이라고 하는데 이제 이번 2차 추경에 시장님이 주신다고 약속을 하셨으므로 앞으로 잘될 것으로 저희는 믿고 있고 저희가 노력을 하겠습니다.
평소 인천 교육에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적극 협조해 주시는 윤지상 의원님과 이명숙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인천시와 적극적이며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법정이전수입이 조기에 전입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김용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국제학교 설립에 대한 답변입니다.
국제화 시대에 걸맞는 인재육성을 위한 국제학교 설립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동안 부지확보 문제로 설립추진이 지연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현재 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에 인접한 가정택지개발지구 내에 국제학교 설립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국제학교의 설립은 520억 이상의 재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부지확보에 소요되는 재정부담의 완화를 위한 정책적인 배려와 인천시에서 부담하기로 한, 부담하기로 한 설립비용의 40% 지원이 이행되어야 할 것이며 개교 이후에 매년 15억원 이상이 소요되는 학교운영비 해결을 위해 서구청 등 관련기관과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국제학교의 2011년도 개교는 택지개발사업 진행, 완료 시기와의 연계성, 학교설립 재원확보 문제 등으로 인해 다소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은 되나 조기에 개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서지역 중ㆍ고교생들에 대한 졸업앨범 구입비 지원방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다수의 학교에서는 졸업앨범에 졸업장을 부착하여 수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졸업앨범을 구입하지 않는 학생에 대해서는 학교에서 별도로 졸업장을 인쇄하여 수여하고 있습니다.
일부 학교에서는 앨범을 구입하지 않은 학생에게 졸업장을 별도로 인쇄해 준비했으나 졸업 당일 결석학생에게 전달하지 못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저희는 파악을 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학생에 대해서는 졸업 후의 추수지도 차원에서라도 반드시 학생에게 전달되도록 행정적인 지도를 하겠습니다.
또한 도서지역 학교는 학교 실정에 따라 앨범을 제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자체 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앨범을 제작하는 학교도 또 수요부수가 적으므로 가격이 단가가 비싸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앨범비는 일괄 지원하기보다는 저렴한 가격으로 자체 제작한 학교가 있으므로 교육적으로 자체 제작하는 방안을 권장해 나가겠습니다.
제가 자체 제작한 앨범을 본 적이 있는데 아주 앨범이 학급별로 재미있게 되어 있습니다. 담임 선생님의 취향에 따라 아주 모양도 다르고 그렇게 되어 있어서 참 좋다고 인정을 했습니다.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학교 공기질 측정 결과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의 신뢰성 확보에 대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학교 공기질 측정 주기는 학교보건법 관계규정에 따라 학교별로 연 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둘째, 금년부터 체계적인 공기질 관리를 위해 우리 교육청에 공기질 전용 홈페이지 에어스쿨을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접속은 학교 나이스 인증을 통해 가능합니다.
따라서 향후에는 일반인에게도 홈페이지에 회원접속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겠으며 우선은 각 학교별 홈페이지를 통해 측정결과를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셋째, 공기질 측정 결과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운영하는 학교알리미 서비스 홈페이지의 환경위생관리현황 항목에서 환기, 조도, 소음, 미세먼지의 적합여부를 의무적으로 공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넷째, 공기질 측정결과 기준초과 학교에 대해서는 환기시설 설치 또는 베이크아웃 등으로 초과 항목별 원인을 제거ㆍ개선하겠습니다.
그 결과 현재 기준초과 학교는 없으며 앞으로도 주기적인 환기와 청결한 교실환경을 위해 각 학교별로 환경지킴이 동아리를 조직ㆍ활동케 해서 쾌적한 교육환경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학교 스포츠 문화개선을 위한 학생선수들의 인권보호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선수들의 학력향상을 위해 단위학교별로 학생선수학업관리계획을 수립ㆍ운영한다는 말씀은 드린 바 있습니다.
초ㆍ중학교는 합숙을 금지하고 전국대회의 출전을 3회로 제한하는 등 최근 3, 우리가 관심을 갖고 지도하고 있으나 최근 3개교에서 선수, 지도자, 지도교사 간의 폭력관련 사고가 발생하였고 이중 2건은 사고처리가 종료되었으며 1건은 현재 조사 처리 중에 있습니다.
성폭력 및 체벌 근절을 위하여 국가인권위원회, 성폭력상담소와 공동으로 학생선수, 지도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유사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문제를 일으킨 지도자에게는 책임을 묻고 엄중히 처벌하고 인권침해 및 폭력문제가 발생할 경우 선수들이 적극적으로 신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교육청 홈페이지에 성희롱, 성폭력신고센터와 선수고충처리센터를 설치하여 학생선수와 학부모들이 이용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정종섭 의원님을 비롯하여 김성숙 의원님, 이명숙 의원님, 윤지상 의원님, 김용근 의원님, 강창규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고 마지막으로 유천호 부의장님이 질문하신 강화여중 이전에 따른 추진계획 및 진행상황과 인천광역시 농어촌 기숙형학교 교육경비 조례제정과 관련 인천광역시에서 학교에 지원될 기숙사비의 규모와 내용, 학교에서 인천광역시에 요청하는 보조사업에 대한 대응계획 그리고 강화 덕신고등학교 다목적 체육관 건립의 건과 김용재 의원님이 질문하신 인천시 유아교육에 대한 사항, 제171회 임시회 시 정책제안한 태양광발전소의 학교옥상 설치에 대한 추진계획, 학교공원화 사업 또 학교 시설물 및 건물 증ㆍ개축 및 신축 시 지역주민과의 협조체제 및 상호 이해관계에 대한 대처방안에 대해서는 서면답변을 요구하셨으므로 답변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오늘 시정질문을 통하여 제시해 주신 발전적인 대안과 비전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검토와 연구로 개선할 것은 개선하고 시책에 반영할 것은 적극 반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유천호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많은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