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고진섭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어제에 이어서 계속되는 시정질문에서 보여주신 의원 여러분의 시정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 감사드리며 시정 각 분야에 대한 의원님 여러분의 지적과 대안제시에 대해서는 시정운영 시 최우선으로 참고하겠다는 점을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부터 존경하는 최만용 의원님, 강창규 의원님, 박승희 의원님, 오흥철 의원님의 질문과 서면질문ㆍ구두답변을 신청하신 존경하는 이명숙 의원님, 한도섭 의원님, 성용기 의원님, 윤지상 의원님, 김을태 의원님의 질문에 차례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만용 의원님께서는 질문하신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경인고속도로는 1968년에 건설되어 현재 40년이 지났습니다. 유료도로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통행료 수납기간인 30년을 넘었으며 건설유지비 총액대비 2008년 12월말 현재 3배를 초과한 상태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유료도로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통행료 수납총액이 당해 유료도로의 건설유지비 총액을 넘을 수 없도록 규정한 관련법을 근거로 그 동안 국토해양부에 지속적으로 통행료 폐지를 건의하여 왔으나 해당부처에서는 통합채산제를 명분으로 통행료를 계속 징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 유료도로법을 개정코자 지난해 7월 윤두환 국회의원 외 10명이 유료도로법 개정 법률안을 발의한 상태입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유료도로관리청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최저속도 이하로 운행되는 경우 통행료를 감면할 수 있고 수납통행료 총액이 건설유지비 총액을 초과한 경우에는 통행료를 폐지할 수 있으며 통합채산제 운영도 통행료 폐지 또는 인하해야 하는 유료도로의 경우에는 그 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국회 해당 상임위에 법안심사 계류 중에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유료도로법이 조속히 개정되어 경인고속도로 통행료가 폐지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 타결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만용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예산조기집행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세계적으로 전례 없는 경제위기를 맞아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정책에 발맞추어 시 자체적으로도 끊임없이 자구책을 강구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 경제위기는 극복 여부에 따라 세계적 생존경쟁 속에서 강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자로서 글로벌시대의 승자가 될 수 있다 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정부의 위기극복 대응기조에 맞추어 SOC사업과 주요사업 등의 조기발주로 민간부분의 자금난을 완화하고 공격적인 재정운용과 자체재원 확보를 위한 회계간 세계 현금전용, 일시차입금 확대, 지방채 발행 등에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자치단체별 실적경쟁은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한 선의의 경쟁으로 이해하여 주시고 특히 조기집행 추진과정에서 발생되는 예산낭비 우려, 업체간 수주경쟁, 부실공사 등에 대해서는 사전 준비에서부터 실행 및 집행단계까지 보다 강도 높은 관리감독을 통해 사전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한편 성실하고 능동적으로 업무처리하는 공무원에게는 불이익한 처분을 받지 않도록 적극행정면책규정을 제정, 지난 2월에 했습니다마는 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시는 지역경제의 내수진작과 경기활성화를 위해 민간 및 공공부분의 공조를 강화하고 특히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방재정 조기집행의 차질 없는 수행으로 현 경제위기 극복에 앞장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로봇랜드 조성지역 지정신청서에 교통수요와 한국토지공사의 인천청라지구 신교통시스템 도입타당성검토 최종보고안의 교통수요에 많은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와 한국토지공사에 대해 인천시가 강력한 제재를 가하여야 한다는 지적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한국토지공사에서 시행한 청라신교통시스템 도입 타당성 보고서에서는 로봇랜드 부지를 기존 토지이용계획인 투자유치용지로 보고 교통수요를 산정 반영한 것으로 이는 본 용역수행 시 로봇랜드사업이 미확정된 상태이므로 로봇랜드 조성사업 신청 시 제시된 교통수요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한국토지공사로 하여금 로봇랜드와 IHP조성사업 등의 최근 사업계획 변경사항을 반영시켜 청라지구의 장래 교통수요를 재검토하도록 하겠으며 또한 청라지구신교통시스템 도입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추진을 통하여 로봇랜드 조성사업을 비롯한 청라지구 대중교통 서비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서울지하철 7호선을 2호선까지 노선결정 사항과 청라지구 로봇랜드의 교통수요를 반영한 도시철도 연결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을 인천도시철도 2호선까지 연장하는 노선은 시행중인 서울도시철도 7호선 종점인 부평구청에서 2호선과의 환승체계를 위하여 연장하려는 것으로 국비지원 요건인 B/C 1 이상으로 경제성이 확보되어 사업실행이 가능한 석남동 B/C 1.02 노선으로 최적안을 도출하여 기본계획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청라지구 로봇랜드 건설에 따른 청라지구 내 도시철도 연결계획에 대해서는 청라지구 개발사업자인 한국토지공사에서 사업비를 부담할 경우 서울지하철 7호선을 연장할 수가 있어 그간 한국토지공사와 수차례 협의를 하였으나 경제성이 낮아 사업비 부담이 곤란하다는 입장이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청라지구 내 로봇랜드 조성에 따른 장래 교통수요 분석을 재실시하여 청라지구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공사와 사업비부담에 대하여 재협의한 후 서울지하철 7호선을 청라지구까지 연장토록 하거나 그 이후에 BRT, LRT, AGT 등 첨단 신교통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강창규 의원님께서 인천대 송도신캠퍼스 조성사업과 관련하여 질문하신 턴키방식이 아닌 패스트트랙방식으로 변경한 이유, 두 번째 인천대가 입주를 거부하는 사태발생 시 대책, 세 번째 건설사업 관리를 전면책임감리로 변경한 이유, 네 번째 평당 367만원에서 588만원으로 변경된 공사비의 적정성 유무, 다섯 번째 크린룸 등 주요시설 축소 시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송도신캠퍼스 조성사업을 턴키방식이 아닌 패스트트랙방식으로 추진하게 된 경위는 2006년 6월 도시개발법에 의한 도화구역 복합단지개발 PF사업의 민간사업자 공모선정 시 도화구역 개발사업과 송도신캠퍼스 조성사업 등이 함께 사업범위에 포함되어 있었으며 공모를 통해 선정된 민간사업자가 인천대를 건립하여 도시개발공사로 기부하고 도시개발공사에서는 도화구역의 택지를 조성해서 민간사업자에게 토지를 양여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턴키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할 때는 총공사비 300억원 이상 대형사업으로써 대형공사 입찰방식 심의기준에 적합한 경우에 한하여 발주가 가능하지만 민간사업자 공모당시부터 국가 또는 공공기관이 대형사업을 발주할 때 적용하는 턴키방식, 즉 설계시공일괄입찰방식은 적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공사완료 후 인천대에서 입주를 거부하는 사태가 발생 시 이에 대한 대책으로는 송도신캠퍼스는 금년 7월 준공을 목표로 관련기관 모두가 합심하여 동북아 송도국제도시의 명문대학캠퍼스로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설계와 공사과정에서 사전에 최대한 인천대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므로 금년 9월 개교 후 교수 및 학생들이 시설물 사용에 별다른 문제점은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건설사업 관리를 전면책임감리용역으로 변경한 것은 건설산업기본법 제2조에 의거 CM의 업무가 건설공사에 관한 사업비 및 설계, 시공관리, 분석, 평가, 감리 등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마는 송도신캠퍼스 조성사업이 패스트트랙방식에 의한 사업으로 추진하였기 때문에 설계도 및 내역서가 완료되지 않아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고 인천대에서는 당초 총공사비 2,407억원의 범위 내에서 공사를 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공사비 규모와 관계없이 모든 공사 이행조건이 입찰안내서에 명시되어 있다는 의견으로 CM단의 지시가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CM의 사업관리를 통해서는 정상적인 사업추진이 곤란하다고 판단되어 CM의 업무 중 사업비 및 설계감리 업무를 발주처인 도시개발공사의 캠퍼스TF팀에서 담당하고 시공 및 품질관리 등은 건설기술관리법 제27조에 의거 전면책임감리용역으로 변경하여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신캠퍼스 조성사업의 평당 건축비가 증가된 원인으로는 2006년 9월 민간사업자 공모 시 설계도 및 배치도가 마스터플랜과 차이가 있으므로 변경하여 달라는 인천대의 요구가 있어 2006년 10월 전면적으로 배치도를 변경하였으며 이에 따라 건축연면적과 건축물 7개동 그리고 지하주차장과 공동구 등이 늘어나고 이와 연계된 기초공사비 등이 계속 증가되었습니다.
금년 1월 현재 설계기준으로 연면적은 약 22만㎡, 공사비는 약 3,550억원 규모로 잠정 결정하여 평당 공사비는 약 543만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마는 인천대에서 기계설비와 인테리어 등 추가 요구사항이 계속 발생하고 있어 조정이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공사비의 적정성 여부와 조정을 위해 현재 도시개발공사 내 TF팀에서 2006년 6월 공모 당시 조달청 단가와 표준품셈 등을 기준으로 이달 말까지 설계내역서를 작성할 계획이며 필요시에는 공사비에 대한 검증을 공인된 원가계산기관에 의뢰하여 확인할 예정입니다.
크린룸과 항온항습시설 등 중요시설에 대해서는 도시개발공사와 인천대 간 합의한 내용을 근거로 전국적인 사례분석과 타당성, 유지관리비용 등을 검토하여 설계에 반영할 계획으로 있으나 이러한 인천대의 요구사항은 총사업비 내에서 하여야 함으로 인천대와 적절히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본 사업은 전국 최초로 도시개발법에 의한 복합개발사업, PF사업으로 시행하다 보니 업무에 대한 경험부족으로 인해 문제점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고 관계법령 등의 미비로 원활하게 추진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마는 이 사업은 도시개발공사가 시와 인천대를 대신해서 시행하고 있는 만큼 실시협약서에 의거 출자된 재산의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이므로 별도의 시 재정이 투입되지 않기 때문에 시민들에게 직접적인 부담 없이 원만하게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전대미문의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관내 PF사업들이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마는 이를 극복하고 성공적인 사업이 되도록 특단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삼산농산물도매시장 내 금융기관 및 현금인출기를 확충하는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삼산농산물도매시장은 지난 2001년도 5월 개장된 이래 농안법 제52조에 근거하여 인천원예농협이 금융기관으로 입점하여 도매시장 이용자들의 금융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인천원예농협에서 도매시장 여건 등을 고려하여 현금인출기를 근무시간 내에만 이용할 수 있게 해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향후 현금인출기의 운영시간을 연장하거나 타 금융기관의 현금인출기를 설치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 추진하여 시민들과 유통 종사자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저소득계층을 위한 주거복지정책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주거복지정책 전반에 대하여 세심하게 지적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여 주신 내용을 포함하여 우리 시는 10년 단위의 중장기주택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올 1월에 인천발전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하여 과업을 수행중에 있으며 과업의 내용에는 우리 시 주택정책의 기본방향을 비롯해 서민 주거수준 향상방향과 계획의 실현방향까지를 포함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기성시가지와 송도경제자유구역의 주거격차 해소대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송도지역은 계획된 국제도시로의 위상에 걸맞게 고급화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구도심이 열악한 것은 사실입니다마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을 포함하여 재개발, 재건축사업 등 192개 구역의 개발이 계획대로 이루어져 구도심 정비사업이 마무리되면 주거수준 격차는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다양한 형태의 공공임대 도입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시에서는 저소득 주거안정을 위해 임대주택건설중장기계획에 따라 2012년까지 6만호 건설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만 재개발, 재건축으로 건립된 임대아파트를 매입하는 것은 많은 재원이 소요됨으로 국토해양부에서 한국주택공사로 매입토록 하거나 국비지원 등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연구임대주택, 신혼부부주택 등 다른 유형의 공공임대주택은 향후 제정되는 보금자리주택건설등에관한특별법 시행을 통하여 저소득계층의 주거복지정책을 실현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임대주택 공급부서와 복지지원부서가 이원화되어 있는 주거복지정책 기구의 통합관리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주거복지의 향상을 위해 부서간 원활한 업무협의 등을 통하여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마는 의원님이 걱정하시는 이원화로 인한 문제점에 대하여는 좀더 효율적인 조직운영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면밀히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소득층의 주거비를 지원해 해 주는 주택바우처제도 도입에 대하여 견해를 물으셨습니다.
이 제도는 국가의 재원과 법제화가 요구되는 사항으로써 현재 정부에서 2010년 시범운영을 거쳐 20011년 전국적으로 실시할 계획으로 제도의 도입 운영을 검토 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현재 중장기주택종합계획을 수립 중인 만큼 의원님이 지적하신 내용이 충분히 반영된 계획을 수립 시행하여 우리 시 주거복지정책 추진에 만전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오흥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남동구 만수동 소재 건설기술교육원을 타지역으로 이전시키고 그 자리에 문화복지시설을 설치하는 것에 대한 견해를 물으신 데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현재 사용중인 부지의 규모 및 시설 등을 감안할 경우 문화체육시설로의 활용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으로 우리 시에서는 대체용지 선정 계획 등 다각도로 검토하여 건설기술교육원이 이전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대체용지 선정 등에 있어서 건설기술교육원과 적극 협조하고 지난번에 조전혁 국회의원께서도, 당해 지역의 국회의원께서도 이런 문제점을 지적하고 중앙에 협조를 하겠다는 그런 얘기가 있어서 더욱 철저히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오흥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주로와 백범로 사이의 자연녹지지역 주차장 조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대공원은 약 300만㎡ 규모의 우리 시 유일한 광역단위 공원으로써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인천의 대표적인 자연형 공원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시에서는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백범로와 연계되는 대공원 남문 앞의 자연녹지 약 11만 6,000㎡를 인천대공원으로 편입시켜 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며 인천도시철도 2호선 역사가 들어서는 곳에는 환승주차장을 설치하여 인천대공원을 찾는 시민의 주차난을 해소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다만 기존 주차장의 휴식공간 변경에 대하여는 주변에 이미 수목원, 꽃 전시장, 운동장 등이 잘 조성되어 있어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으므로 향후 남문 주차장 조성과 공원이용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검토,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오흥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남동구 625번지 일원에 건립예정인 자연생태박물관을 제외한 장수사거리 주변의 4만 9,710㎡를 장수체육공원에 포함하여 공원을 조성하는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를 대비하여 고속도로 관문지역과 주요 간선도로 주변의 도시환경을 정비하고 경기 관련시설을 설치하고자 10개 지역에 3.1㎢에 달하는 공원 또는 녹지조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지역에는 축구 훈련장 1면과 생활체육시설로 테니스 12면 농구장 4면이 배치된 0.213㎢의 장수체육공원이 계획되어 있습니다만 의원님의 건의와 같이 장수사거리 주변의 4만 9,710㎡를 편입하여 족구장 등 생활체육시설을 설치함으로써 주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 도시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체육공원을 확장하고 2025도시기본계획에 반영하는 등 2014아시아경기대회 이전에 체육공원을 조성하도록 추진할 예정임을 말씀드립니다.
오흥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대중교통 문제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01년도까지 남동구 장수동 소재 만의골을 경유하는 22-1번 시내버스가 운행되었으나 이용객 감소로 인하여 업체의 적자누적으로 노선이 폐선된 바 있습니다.
요즈음 주말과 공휴일에는 인천대공원과 소래산을 찾는 이용시민이 증가함에 따라 만의골 노선 신설을 요구하는 민원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와 관련하여 운송사업체들에게 만의골을 경유하여 운행할 의향이 있는지 의사를 타진하였으나 평일에는 노선버스를 운행할 정도의 이용수요가 없는 실정이므로 긍정적인 답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따라서 만의골 교통문제에 대해서는 중ㆍ장기적으로 순환버스 또는 노선버스 운행여부를 검토하겠으며 먼저 만의골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만의골을 왕복하는 셔틀버스가 운행되도록 남동구와 협의하겠습니다.
이명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서관 운영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좋은 대안제시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서관을 이끌어갈 인력계획에 대한 질문과 관련 현재 우리 시에서는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8개 도서관을 포함하여 16개의 공공도서관이 운영 중에 있으며 특히 금년에 3개소 내년에 8개소 등 연차별 계획에 의거 2020년 인천도시기본계획 인구 359만명을 대비하여 60개관을 확충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도서관을 운영하는 데에는 많은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으나 현재 공무원 충원이 어려운 실정으로 도서관을 적기에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시의 대표 도서관인 미추홀도서관은 시에서 직접 운영하고 그 외 도서관은 단기적으로 위탁 운영하겠으며 장기적으로 도서관 재단을 설립하여 도서관을 전문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이명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문화재단에 위탁한 영종도서관의 경우 현재 모든 직원은 사서로 채용하게 된 경위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시립도서관인 미추홀도서관은 총 20명 중 사서직이 8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만 이번에 영종도서관을 개관을 하면서 전 직원 8명을 사서직으로 채용하였습니다.
이는 도서관이 지역문화기관으로써의 기능역할을 하는 추세에 맞춰 도서관 운영의 정책개발 등 주민과 함께 하는 도서관으로 운영하고자 전문 사서직으로 충원하여 도서관의 효율성을 기하였습니다.
향후 신설되는 도서관에 대해서는 영종도서관의 전원 사서직 운영체계의 성과를 종합분석하여 사서직 운영 방안에 적정성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이명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민ㆍ관이 함께 하는 도서관 정보정책위원회 설치 제안과 작은도서관을 지원하여 실질적인 독서진흥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인천광역시미추홀도서관 사용조례전부개정을 통하여 도서관의 균형발전, 지식정보격차 해소 및 도서관정책을 위해 도서관정보서비스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도서관정보서비스위원회는 공공도서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공무원과 시의원 그리고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토록 하고 있어 도서관과 정보를 교류하고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작은도서관 육성은 정부 차원에서도 이에 대한 정책적 방안을 구상 중에 있으며 우리 시에서는 작은도서관을 대폭적으로 확충할 계획을 갖고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의원님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도서관을 확충하는 데에는 대지확보 및 건립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지역 간 균형적으로 배치하여 주변상황과 기존도서관과의 연계성, 기능성을 고려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국회에서 작은도서관 진흥과 관련 법률이 의원 발의로 계류 중에 있으며 법률제정 결과에 따라 작은도서관 정책을 수립해 나가겠으며 필요하면 시 자체적으로 관련조례를 제정하여 작은도서관이 독서진행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이명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공공도서관에 과제지원센터를 설치할 것을 제안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시립도서관과 학교 도서관의 프로그램 형성과정을 살펴보면 공공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KOLAS(Korean Library Automation System)을 보급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학교도서관은 교육인적자원부 주관으로 DLS(Digital Library System)을 보급하여 사용하고 있어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의 차이로 네트워크 형성이 불가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공유프로그램 네트워크 구축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과학부가 풀어나갈 정책적 과제로 생각됩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과제지원센터는 도서관 상호간의 네트워킹과 학생들의 과제수행능력제고는 물론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학습지도 기능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이라 생각하며 대표도서관인 미추홀도서관과 시 교육청과 협의하여 과제지원센터 설립에 대한 협의를 해 나가겠습니다.
다만 전용공간 운영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사서직 배치 등 예산이 소요됨을 감안 교육청과 협의하여 미추홀도서관과 교육청 위탁 운영도서관 등 4개소를 시범적으로 실시한 후 성과를 토대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학생과 시민 등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많은 도서관을 확충하고 정책도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이명숙 의원님과 윤지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교육청 법정전출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평소 인천시 교육발전에 남다른 열정과 애정 어린 관심을 가져주시는 두 분 의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우리 시가 교육청으로 전출해야 할 교육지원 예산은 2006년도 정산분 330억원과 2007년도 정산분 255억원으로 금번 추경예산에 반영하지 못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교육 관련 예산은 백년대계를 위한 교육투자 예산인 만큼 금년 2회 추경부터 예산에 반영하여 지원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명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시의 영어집중교육에 대한 결과와 평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2007년부터 ‘영어가 자유로운 도시 인천’조성을 목표로 영어사용 환경조성, 공교육 혁신, 시민역량 강화, 공공부문 선도 등 4대 분야에 중점을 두고 영어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인천영어축제, Talk House 운영, 대중교통 영어안내 방송, 서비스업 영어사용 인증제와 영어간판 시범설치 등 사업추진기반 구축 및 영어사용 Boom 조성을 위해 주력하고 영어 공교육 혁신을 위해 304명의 원어민 보조교사 배치와 영어교사 국외연수지원, 영어영재 해외체험 지원 등 4개 사업에 198억을 지원하였으며 영어마을 운영을 통해 총 3만 3,000여명의 초등학생들에게 영어체험교육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영어교육 지원사업에 대하여는 수요자의 만족도 조사 등 자체평가를 통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학생들의 영어학습에 대한 교육성과는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평가가 필요하다고 판단됨에 따라 교육청과 함께 과학적인 평가체계를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난 2월 발표된 전국 학업성취도 평가결과와 관련하여 말씀드리면 의원님께서도 잘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우리 시의 영어교육지원사업은 시험위주의 영어 성적을 올리기 위한 교육보다는 실용영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환경조성 사업으로 외국어 교육의 특성상 단기간의 투자로 가시적 효과를 성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지원하고 있는 영어교육사업에 대하여는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시교육청에서 준비중인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대책이 수립되면 우리 시에서도 학생들의 영어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이명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공공민간형태의 복지재단 설립추진 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공공과 민간이 함께 운영하는 선진외국의 복지재단 모델을 예를 들며 우리 시에 설립을 제안하여 주신 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공공과 민간이 함께 운영하고 있는 사례로써는 일본의 기타큐슈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복지재단 MOVE라고 해서 성평등센터인데 기타큐슈공무원과 민간단체 회원들이 함께 파견되어 공무원은 행정 전반에 관한 사항을 맡고 민간단체 회원들은 프로그램 분야를 맡아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 그동안 국내 4개 시ㆍ도 서울, 부산, 경기, 충북에서 설립하여 민간이 운영하는 복지재단의 운영사례를 분석한 결과 그 필요성은 공감하나 시와 기초단체 그리고 기존의 복지관련 단체의 기능과 많은 부분에서 중복될 수밖에 없어 보완할 부분도 많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새로운 형태의 복지재단에 대한 인천발전연구원의 타당성 조사를 9월까지 마치고 각계각층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도입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명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으로 공직자들에 대한 근무복과 의전복을 잘 디자인하여 착용할 것을 제안하신 내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시에서는 고유가시대의 에너지절약 등을 위하여 매년 하절기인 6월부터 9월까지 전체 공직자가 노타이에 간소복을 착용하도록 권장하여 실천해 오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전략으로 제안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공감하면서 의원님의 제안사항을 디자인 전문가 등으로부터 자문 및 협조를 받아 다양한 디자인이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으며 특히 금년도는 인천방문의 해와 인천세계도시축전 등 대규모의 국제행사가 인천에서 개최되므로 국제업무부서 도시축전 관련 부서 등에 근무하는 직원부터 우선적으로 착용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점진적으로 전 직원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기후 변화에 대응할 수 있고 실내온도 조절 등 쾌적한 근무환경 분위기를 조성하여 업무능률을 높이며 우리 시의 이미지를 제고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도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서부간선수로의 향후 생태공원 조성 계획과 성용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서부간선수로 정비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함께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서부간선수로는 삼산동에서 수로가 막혀 있어 여름철에는 악취로 인해서 주민들의 민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서부간선수로 정비계획은 2007년 12월에 기본계획이 확정된 사업으로 계양구 동양동 주변 0.9㎞와 서운동에서 계양I.C 구간 1.5㎞를 합해 총 2.4㎞에 대하여 작년 말에 세부설계 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사업시행은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수행할 예정이며 총 사업비 30억원을 들여 2009년부터 2010년까지 수로정비 사업을 추진코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수로공사는 바닥에 서 5m 내지 10m의 상시흐름 구간을 확보하고 양안에 각 5m 정도의 고수부지 확보와 기존 사면 상단에는 식생블럭을 설치하여 사면을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맑고 깨끗한 수로 유지와 용수확보를 위하여 삼산동의 서부간선수로 끝 지점에 배수장의 설치하여 굴포천으로 물을 방류함으로써 항상 물이 흐르는 수로를 만들겠습니다.
생태공원 조성계획은 장기적으로 농지가 모두 없어져 농업용수로 기능이 소멸되는 구간은 용도폐지 후에 공원으로 지정하여 간선수로 주변에 주민편의시설과 수목을 식재하여 친환경적인 녹지공간을 조성하고 봉화로의 중앙가로 녹지와 서운체육공원을 연결하는 그린 스트리트를 조성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한도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계산동 산 57-1번지 일원의 계산절개지 체육시설 설치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계산동 산 57번지 일원의 지역은 1970년대 암석채취로 인해 발생된 높이 13m, 길이 100m에 달하는 절개지로써 이곳을 체육시설로 조성하여 재난위험 요인을 해소하고자 계양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며 지난해 4월 총사업비 75억원으로 지방재정투융자 심사를 완료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지난해 10월 11억원의 시비를 1차 지원하였으며 금년초 시 도시계획조례가 개정됨에 따라 도시계획시설 결정업무가 관할구청으로 권한이 위임되어 현재 계양구에서 다음달 중으로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완료하여 2010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사업대상 부지 중 상수도사업본부의 수도용지는 지난해 10월 사용허가에 대한 협의를 완료하였으며 산림청 소유의 경인교대 학교용지 또한 산림청과 협의를 완료하고 도시계획시설 결정 후 계양구에서 부지를 매입할 계획입니다.
사유지에 대하여도 도시계획시설결정 이후 조속한 시일 내에 협의보상이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하여 지역 주민들이 여가선용을 할 수 있는 체육시설이 하루빨리 조성될 수 있도록 시 차원에서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한도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계산체육공원 지하 공원주차장 조성사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계산체육공원 지하 공영주차장 건설사업은 구도심권의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지난해부터 시작하였습니다.
내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총사업비는 90억원으로 현재 42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예산상으로는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행정절차상 도시공원위원회 심의, 도시계획시설 결정 등과 관련하여 시의 관계부서와 구의 조속한 협의를 거쳐 계산체육공원 지하주차장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건립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한도섭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농업기술센터의 계양구 이전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는 부평구 십정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1980년도 건립한 청사로 노후되고 부지가 협소하여 농업인 교육과 농업기술의 실증시험 등 급변하는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한 농촌지도사업의 수행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2008년도는 2월 청사이전 타당성조사 용역을 실시하여 2008년 9월 19일 계양구 다남동의 약 2만㎡의 부지에 청사이전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조속한 추진을 위하여 금년도 1월 청사이전 TF팀을 신설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청사이전 대상부지가 개발제한구역 내의 관리지역이므로 금년 5월 중에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변경 신청과 지방재정계획 반영, 지방재정투융자심사 등의 행정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여 내년도 예산에 부지매입비를 계상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성용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경인운하 건설사업 발전 방향과 연계하는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경인운하는 ’87년 7월 굴포천유역 대규모 홍수를 계기로 ’92년 홍수 시 굴포천 물을 서해로 배제하는 목적으로 방수로 사업을 착수하여 그 동안 환경 및 경제성 논란으로 중단되다가 지난 12월 국가정책조정위원회에서 방수로를 운하사업으로 최종 확정하여 공기업 직접시행 방식으로 전환하여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녹색뉴딜정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인운하 건설사업은 방수로를 운하로 활용하여 물류비 절감, 교통난 해소, 저탄소녹색성장에 기여하고 강과 바닷길을 연결하여 문화, 관광, 레저의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경인운하사업 구간 관광객 유치와 관련된관광, 레저 등 연계추진사업은 한국수자원공사에서 금년 1월에 발주한 경인운하 워터프론트 기본계획의 개발구상은 거점별로 테마마가 있는 수향8경을 마련하여 조성할 계획으로 있으며 수향8경의 주요 내용은 수상교통시설인 여객선, 수상택시와 버스 등 부대시설과 레저시설로는 마리나 시설을 비롯한 수변을 중심으로 한 전망대, 선착장 등 야간경관시설과 기타 테마별 공원, 인공폭포, 수변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시설을 도입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도시 발전의 저해 유인인 경인운하 주변의 그린벨트 해제 및 교통시설 확충과 관련해서는 운하와 연계한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 간 연대강화를 위해 우리 시는 경인운하주변지역 연계개발계획 수립을 위해 인천발전연구원에서 연구 중에 있으며 연구결과에 따라 국토해양부에서 4월 발주 예정인 배후단지 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에 반영하여 그린벨트 해제를 포함한 우리 시 구상안을 정부계획 및 광역도시계획 등에 반영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운하건설로 인한 지역단절을 해소하기 위해 목상교, 다남교 등을 포함한 5개 노선에 대하여 도로확장 및 신설을 위해 중앙정부에 건의 및 협의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성용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쓰레기 수송차량 통행으로 인한 피해를 입고 있는 계양구 계양1동에 대한 소규모 문화, 복지, 체육시설에 예산지원과 주민들의 피해보상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쓰레기 수송도로는 지난 1994년도 체결한 바 있는 수도권매립지 소송도로 관리협약 규정에 따라 해당 지자체에서 도로관리 업무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서 비용을 부담하며 유지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계양1동 소규모 문화, 복지, 체육시설 설치를 위한 예산지원과 주민들에게 피해 보상 방안에 대해서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운영위원회에 안건으로 상정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피해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 환경개선을 위해서 테마파크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등 우리 시가 글로벌 녹색관광지역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용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우리 시 도서관 확충방안 관련 군ㆍ구별 구체적인 계획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관내에는 현재 16개 공공도서관이 운영 중에 있으며 특히 금년에 시립도서관 등 3개소의 개관을 준비 중에 있고 또한 3대소의 도서관을 신축,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간 우리 시 공공도서관 이용자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공공도서관 확충에 다소 미흡하여 타시ㆍ도와 비교해 볼 때 열악한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열악한 도서관 수를 확충하고자 도서관확충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금년도에는 공공도서관 3개소, 민자로 추진되는 도서관 4, 5개소 건립 계획을 갖고 군ㆍ구 및 지역별로 균형 있게 배치해 나갈 예정이며 향후 매년 3개소 이상씩 건립하여 2020년도까지는 60개소의 도서관을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연도별 확충 계획으로는 총계가 60개이고 기존은 16개인데 앞으로 44개를 만들 계획이며 2009년에 3개, 2010년에 8개, 2011년에 9개, 2012년에 3개, 2013년에 3개, 2014년 이후에 18개 등을 계획하고 있고 군ㆍ구별로 확충계획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성용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서관 건립을 각 군ㆍ구별로 시유지, 개발제한구역, 공공용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라는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그 동안 도서관 확충을 위하여 부지 등을 물색해 왔습니다만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부지확보에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시유지와 공공용지 확보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만 현재로써는 적절한 토지가 없어 많은 애로를 느끼고 있으며 시유지 및 공공청사 부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건립부지를 확보할 수 있는지 확인해 나가겠습니다.
다만 그린벨트는 지금까지는 공공시설 건립이 가능했습니다만 지난 2월 6일 법의 개정으로 공공시설이 들어설 수 없게 되어 그린벨트를 활용한 도서관 건립은 어렵게 되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앞으로 지속적으로 도서관 확충을 위한 부지확보에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성용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신설 학교 건립시 학교 내 별도의 도서관을 건립하는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관내 교육청에서 관리하는 학교는초등학교 224개소, 중등학교 123개소, 고등학교 109개소 총 학교수는 456개소입니다.
금년에 개교 예정인 학교는 중구 운남초등학교 등 7개소이며 착공예정인 학교는 송도신정초등학교 등 7개소입니다.
교육청에서는 학교 설립 시 고등학교 이하 학교시설기준 및 제7차 교육 과정을 위한 권장 시설 설치 지침에 의해 학교시설을 설치하고 있으며 그중 도서관은 학교 교실의 3배 이상을 설치하도록 권장하고 있어 교육청에서는 학교 설립 시 부대시설로 도서관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설 학교 건립 시에는 반드시 도서관 시설이 함께 조성되고 이들 도서관이 개방되어 시민의 독서문화 창달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청과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성용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계양구 청사 앞 주차장부지의 도서관을 건립하는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계양구는 계양도서관 등 3개소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2009년 6월 동양택지지구 내에 동양도서관을 착공예정으로 있으며 향후 연차적으로 도서관을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계산택지 내에 도서관이 없는 것에 대해서는 매우 아쉽게 생각하며 필요성은 충분히 인정하고 있습니다만 현재 계양구 관내 주차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 중인 계산택지 주차장은 도시계획시설상 주차장으로 결정되어 있어 공공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계산택지 개발 시 관련규정상 개발면적의 0.6% 이상을 주차장으로 확보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주차장으로 설치하게 될 지역으로 주차장을 타 용도로 변경은 어려운 실정입니다.
또한 주차장법에 의한 주차전용 건축물을 건립하더라도 부대시설은 근린생활시설로 한정하고 있는 바 도서관 시설의 설치는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며 도서관 건립 부지 확보를 위해서 특단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윤지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로봇랜드 조성사업과 관련하여 재원대책, 홍보방안, 향후 절차 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앞에서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도 말씀하셨습니다만 의원님께서도 로봇랜드 조성사업에 대한 많은 관심과 격려를 해 주신 데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인천 로봇랜드 조성은 지난 2년간 정부 차원의 전문가 심사, KDI예비타당성조사 등 심사과정을 거쳐서 2월 13일자로 정부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로봇랜드 지정승인은 시의회 차원의 인천유치결의안 채택과 600억원의 의무부담동의안 의결 등 전폭적인 지원이 큰 힘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존경하는 고진섭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로봇랜드 조성사업은 의원님께서도 말씀하신 바와 같이 2009년도부터 2013년까지 총 7,800억원 이상의 많은 재원이 투자되는 사업이며 우리나라의 신성장 동력인 로봇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기 위해 추진되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이에 대한 재원조달은 국비 520억원, 시비 매칭 520억원과 건설사, 금융기관, IT기업 등의 민간자본 유치와 테마쇼핑시설 등 수익시설의 개발분양 대금으로 충당할 계획입니다만 향후 조성실행계획 수립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재원조달 방안을 마련하여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로봇랜드 조성에 대한 홍보 활동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임하겠습니다.
그 동안에는 주로 토론회 개최와 언론보도, 콘텐츠 공모전, 각종 전시회 참가 등의 방법으로 홍보를 해 왔습니다만 앞으로는 로봇랜드 법인설립과 함께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수단을 강구하여 국내ㆍ외 홍보 활동과 이미지 제고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특히 금년 개최되는 세계도시축전 기간 중에는 로봇사이언스 미래관에 홍보체험관을 설치하여 국내ㆍ외 방문객에 환상적인 인천로봇랜드의 모습을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로봇랜드 조성사업은 다음주 법인설립준비단을 발족시켜 4월중 법인 설립을 완료하고 조성실행계획 수립 등의 과정을 거쳐서 내년 3월경에 착공 2012년 4월 여수엑스포 개막 이전에 부분 개장하여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방문하는 많은 외국인에게 홍보할 수 있도록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무쪼록 앞으로도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김을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수봉공원 고도지구의 고도제한 완화검토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공원조망권 및 경관 보호를 위하여 수봉, 자유, 월미공원 등에 고도지구를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1984년 최초 지정 이후 수봉, 자유, 월미공원의 고도지구를 각각 두 차례에 걸쳐 완화했습니다만 기존의 건축고도를 일률적인 층수로 제한을 두어 도시재개발ㆍ재건축 등에 많은 민원이 야기되고 있는 점을 감안 지형특성을 고려한 완화여부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을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재개발지역의 협의 대상 지구의 근거와 관련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협의대상지는 정비예정구역의 도로변에 위치한 업무빌딩, 상가 등 비주거용 건축물에 대하여 정비사업에서 제척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한 사항으로 이는 전면 개발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우리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시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정 고시하였습니다.
현 시점에서 협의대상지의 전면 제척 또는 재지정은 상가 소유자와 주민 간에 또 다른 갈등 및 소모성 분쟁 야기로 정비사업의 장기화가 우려되는 등 더 큰 문제점이 있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정비예정구역의 경계는 포괄적이고 개념적으로 설정한 것으로 정비구역 지정시 추가 포함 또는 제외될 수 있음을 고시문에 표시하여 정비예정구역이 획일적으로 적용되지 않도록 하였으므로 협의대상지 포함 여부는 정비계획수립권자인 구청장이 정비계획수립 시 지역별 특성 및 여건, 토지이용의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항이며 협의대상지로 인하여 발생되는 진ㆍ출입로 등의 문제점은 정비계획수립권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협의대상지를 포함하여 정비구역 지정을 신청하는 경우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른 도시계획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지정할 수 있는 사항으로 사전협의 시 합리적인 토지이용계획 방안을 마련하도록 해당 자치구와 협의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존경하는 최만용 의원님을 비롯한 아홉 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이틀간에 걸쳐 진행된 시정질문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하여는 빠른 시일 내에 바로 잡고 공감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