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분 인천시설공단 이사장 김영분입니다.
어느덧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기운과 가을 정취가 물씬 풍기는 계절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코로나19로 인한 시정, 민생 전반의 어려움 속에서도 시민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애쓰고 계시는 존경하는 김성준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문화복지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시민 중심, 시민과 함께하는 공기업으로 혁신하고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공단에 많은 관심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리면서 2020년도 공단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공단의 부서장 이상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김인철 경영본부장입니다.
박운준 문화복지본부장입니다.
윤병기 체육생활본부장입니다.
안효배 도시관리본부장입니다.
채정미 감사실장입니다.
윤찬영 안전관리실장입니다.
한상열 혁신기획실장입니다.
이용주 경영지원실장입니다.
김한호 가족공원사업단장입니다.
안창균 노인종합문화회관장입니다.
한기성 청소년수련관장입니다.
강병진 인천어린이과학관장입니다.
이성곤 아시아드경기장사업단장입니다.
이명수 계양경기장사업단장입니다.
김도균 삼산월드체육관장입니다.
장병화 상가주차사업단장입니다.
하재학 송도공원사업단장입니다.
김재보 송도도시기반사업단장입니다.
김화영 영종공원사업단장입니다.
조용한 영종도시기반사업단장입니다.
윤혜경 청라공원사업단장입니다.
임덕웅 청라도시기반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주요내용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쪽입니다.
공단조직과 인원현황 등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7쪽 2019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2019년도에는 총 11건의 지적사항이 있었으며 세부적으로는 처리요구 5건, 건의요구 6건이 있었습니다.
금번 보고내용은 지난 1월 기 제출한 지적사항 처리계획을 기준으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는 내용이며 지적사항 11건 모두 완료 처리하였습니다.
그러면 사안별로 요약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8쪽 인천대공원 가족 휴게공간 조성 및 자전거 안전사고 관련 대책 강구입니다.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대로 인천대공원사업소와 협의를 통해 가족단위로 쾌적한 공간에서 쉴 수 있도록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하고 벤치와 탁자 등을 함께 설치해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공원 내 자전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시간대별 안내방송과 안전표지판 신규 설치를 비롯 노후된 자전거 60대를 신규로 교체해서 자전거 안전사고 예방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쪽 공영주차장 요금감면 대상 조정으로 고객 서비스 향상방안 강구입니다.
이와 관련해 관리조례상 혜택구간 단순화를 위해 시와 협의한 결과 요금체계에 대한 좀 더 면밀한 검토 필요성이 있어 시와 중장기적으로 검토해 나가기로 했으며 내년부터는 행정안전부 차량정보 시스템 활용으로 증빙자료 제출 없이 즉시 감면처리를 통해서 주차장 이용객 서비스 향상과 함께 주차관리업무 부담도 완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10쪽 지하도상가 관리비 납부 관련 소통을 통한 해결책 강구입니다.
307개 점포를 운영 중에 있는 석바위 지하도상가의 법인과 민원인 간 관리비 부과 과정에서 소통 부재로 인한 민원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이를 해소하고자 공단에서는 법인, 민원인과 3자 간담회 등을 통해 소통 노력을 하였으며 올 초부터는 공공면적에 대한 관리비 지원 등 민원인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해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전에 민원인들에게 사안별로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이해를 구해서 분쟁을 최소화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1쪽 모바일 버전 등 홈페이지 개선을 통한 고객접근성 제고입니다.
기존에 PC버전만 지원하는 공단 홈페이지로 인해 휴대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로 접속 시 주요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코자 중장기 정보화 전략 사업과 연계해 모바일, PC 관계없이 고객이 접속하는 환경에 자동으로 반응하는 반응형 웹 서비스 구축으로 모바일에서도 PC와 동일하게 결제 및 수강신청 서비스 등을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지난 10월까지 이용객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마쳤으며 11월부터 정식 모바일 웹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2쪽 고객만족도 저하에 따른 분석 및 개선방안 강구입니다.
삼산월드체육관과 계산국민체육센터는 준공 이후 평균 15년 이상 되므로 시설노후화와 이용인원 포화로 기존 고객들의 이용만족도가 저하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코자 수영장 노후천장 및 LED 조명 교체를 비롯해 고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주차장 진입로 정비 등을 통해 노후시설물을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한편 고객만남의 날 추진과 시민참여단을 통해 제기된 불편 사례를 적극 개선하는 등 서비스 만족 제고에 힘쓰고 있습니다.
보고서 13쪽 인천대공원 영유아동반 주차시설 및 테마형 어린이 시설 조성 검토입니다.
영유아와 대공원을 방문하는 이용객 편의를 위해 현재 2100여 면의 인천대공원 주차시설 중 영유아를 동반한 이용객들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주요 진출입구 주변 주차장 24면에 신규로 영유아동반 주차구역을 조성하는 한편 어린이들이 즐겨 찾는 썰매장, 동물원 인근 기존 놀이터에 안전 시설물을 보강 설치한 안전중심형 어린이 놀이터를 조성해 어린이들이 시설을 더욱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보고서 14쪽 수련관운영위원회 및 생존수영의 실효성 있는 운영방안 검토입니다.
먼저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회 청소년 위원을 2명에서 3명으로 확대하고 청소년 위원 참여확대를 독려하기 위해 해당 학교에 사전 협조를 구하는 한편 참석 청소년들에게 봉사시간을 부여하는 등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생존수영 교육이 미추진됨에 따라 수련관 근무 전 직원이 응급처치 전문교육을 수료하는 한편 생존수영 전문자격 강사를 기존 3명에서 5명까지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공기업 최초로 찾아가는 가상체험 VR 생존수영 교육으로 학생들이 실제로 구명조끼를 입고 수상 사고 등의 상황을 체험하고 실제로 물속에서 훈련을 받는 것처럼 교육을 진행해서 훈련 실효성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보고서 15쪽 양궁장 시설의 장애인, 비장애인 차별 없는 훈련방안 검토입니다.
계양경기장 양궁장 시설의 차별 없는 훈련환경 조성을 위해 계양아시아드 양궁장에 가설건축물을 설치해서 장애인들에게도 비장애인과 동일한 훈련환경을 조성해 주는 내용입니다.
지난 1월 17일 경기장 내 가설건축물 설치를 완료하였으며 이를 통해 혹한기ㆍ혹서기에 날씨와 관계없이 훈련을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훈련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6쪽 왕길동 묘지의 성묘객 편의를 위한 주차장 조성 검토입니다.
서구 왕길동 묘지에 성묘객들을 위한 주차공간 부재로 노상주차 차량이 증가하여 차량통행 불편 해소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주차면을 신규 확보하는 내용입니다.
이를 위해 올 초 관리사무소 옆 나대지 부지에 임시주차장 9면을 신규 조성해서 성묘객들의 주차 공간 부족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한 내용입니다.
보고서 17쪽 하절기 및 동절기 셔틀버스 이용환경 개선방안 강구입니다.
2010년 개관해서 작년 한 해에만 120만명이 넘게 이용한 노인종합문화회관은 어르신들의 이용 편의를 위해 셔틀버스 행복도우미 운영과 간석오거리역의 승ㆍ하차장 바람막이를 비롯해 대기좌석에 보온재를 추가 설치해서 셔틀버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휴관기간에도 시설물 환경정비를 꾸준히 진행해 왔으며 지난 10월 26일부터 프로그램 접수를 시작함에 따라 셔틀버스 운행도 재개하였습니다.
다가오는 동절기에도 핫팩, 온음료 등 편의제공을 통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8쪽 사업소별 휴게시설 개선을 통한 근로환경 및 처우개선 계획 검토입니다.
시 청사근무자들에게 쾌적한 휴게시설 제공을 위해 냉장고, 냉난방기 등 필요 물품을 14개 사업장에 지원하였고 안전보호구 20종을 비롯해 작업효율성 제고를 위한 고압세척기 등을 3600만원의 예산지원을 통해 14개 사업장에 지원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처우개선을 위해 근무자들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하고 근로환경 개선도 꾸준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내용이 많은 관계로 연초에 보고드린 내용을 중심으로 주요내용만 선별하여 보고드리고 나머지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보고서 21쪽 시민참여경영 혁신플랫폼 트리플 아이(Triple I) 추진입니다.
올해 시민참여경영 혁신플랫폼 트리플 아이 추진을 통해서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를 파악해서 시민개선 사항 등 120여 건의 과제를 발굴했으며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혁신과제 발굴 노력으로 가족공원 온라인 성묘 등의 선도적 사업을 추진하기도 하였습니다.
더불어 시민이 참여하는 혁신 추진과 혁신사례 공유 등을 통한 확산 노력과 함께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해 업무개선 UCC 공모전 추진과 시민참여형 웹툰 공모전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혁신 추진 전문성 배양을 위해 혁신전문교육을 비롯해 비대면 혁신 소그룹 교육까지 다양한 교육도 함께 병행하였습니다.
남은 기간에도 발굴된 과제를 더 개선하고 공유해서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혁신 선순환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3쪽 안전보건체계 강화를 통한 안전 공단 구현입니다.
공단은 올 한 해 현장 중심, 상황별, 재난별 대응 능력을 더욱 강화하고자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코사-엠에스(KOSHA-MS) 인증을 새로운 기준에 맞추어 3개 사업장에 대해 인증을 완료하였고 재해예방노력, 예산지원 등을 평가하는 위험성평가 인정제도를 기존 2개에서 5개 부서로 확대해서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또한 본부별, 재난 대응별 모델에 따른 특화된 매뉴얼을 자체 제작, 공유해 상황별 대응능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모든 관련 직원이 휴대폰 앱을 통해 재난안전 동영상 매뉴얼을 필요시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고서 25쪽 일과 생활이 조화로운 행복한 일터 조성입니다.
올해 공단은 다양한 제도적 지원을 통해 일과 생활의 조화를 지원하는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먼저 지난 7월 인천송도국제캠핑장에서 노사가 함께하는 가족체험단 행사를 비롯해서 9월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친화인증 3연속 인증심사를 통해 12월 인증 취득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지원하고자 임원ㆍ간부진들의 급여반납을 통해 취약계층을 돕고 온누리상품권 구입으로 전통상인들을 지원하는 한편 2억 6000여 만원의 임ㆍ직원 급여 일부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인천e음카드로 지급한 바 있습니다.
다가오는 연말에도 방한물품 지원, 연탄나눔행사 등을 통해 지역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쪽 능동적 업무처리를 위한 적극행정 제도입니다.
공단은 점점 복잡하고 다양화되는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제도 마련을 위해 올 초에 적극행정 관련 규정과 심의위원회를 설립하는 등 제도적 추진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사전에 모호한 절차와 규정 등에 대해 사전 컨설팅을 통해 적극적으로 개선안을 제시하였고 가족공원 봉안담 사용기준을 완화해 이용대상을 확대하는 한편 영종공원에 나무병원을 등록해서 수목 방제 절차를 간소화하고 예산절감까지 이끌어낸 적극행정 우수사례도 선정하고 공유했습니다.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시민이 불편한 부분을 개선하고 제도적으로 모호한 부분을 명확하게 찾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9쪽 서비스품질 향상 노력으로 시민만족도 제고입니다.
서비스품질 대외 인증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을 올 7월에 취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국가품질경영대회 우수 부문 수상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실제 고객민원사례를 5개 분야, 40건의 사안별로 정리한 사례집을 제작해 유사, 중복민원을 예방하는 교육자료로 활용하고 직원들로 이루어진 고객 서비스 전문가 21명에 대한 교육을 통해 내부직원들을 고객 서비스 전문가로 양성하는 2차년도 계획까지 완료했습니다.
31쪽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공체육시설 운영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33쪽 승화원 고객맞춤형 휴게시설 개선 사업입니다.
지난 2010년도에 준공된 인천가족공원 승화원 시설 중 특히 노후화로 인해 이용이 불편했던 식당 내부를 전면 리모델링하고 사용빈도가 낮았던 옥상정원을 카페공간으로 재조성해 유족들에게 휴게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다양한 외부 의견 수렴을 통해 7월까지 행정절차를 모두 마무리하였고 11월 7일 자로 식당, 매점 등에 대한 공사를 마쳤으며 12월 영업 개시 전까지 내부집기 정리 등 마무리 작업을 통해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공사기간 연장에 따라 11월까지 이용고객 불편함이 없도록 임시매점과 푸드트럭도 병행해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35쪽 어르신들을 위한 시설개선 및 참여 프로그램 운영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37쪽 청소년 이용률 향상을 위한 시설개선입니다.
기존의 1층, 단순 휴게공간을 청소년 중심의 작품 전시공간으로 재편하고 도서실로 운영했던 3층 공간을 북카페와 복합 청소년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해 청소년들이 다양한 소모임과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또한 청소년을 위한 미래적성 분석과 온라인 청소년합창단 운영을 통해 청소년 친화적인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한편 우천 시 누수로 인해 활동에 제약이 있던 시설개선을 비롯해 지난 9월 청소년들에게 활동공간을 다시 돌려주자는 취지에서 야외공연장을 청소년 친화적으로 전면 개선하는 공사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9쪽 어린이 맞춤형 상설전시관 전시물 교체 추진입니다.
2011년도에 개관한 어린이과학관은 작년에만 60만명의 어린이들이 다녀간 지역 과학거점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어린이자문단 등 외부 의견 수렴을 통해 기존의 정적인 인체마을 전시물 12종을 직접 만져보고 들어보고 맞혀보는 오감만족 놀이 중심의 19종의 신규 전시물로 교체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전시물 관리를 통해 어린이들이 더욱 즐겨 찾는 체험과학관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41쪽 시민이 안심, 시민과 소통하는 문화체육공간 조성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43쪽 시민 중심의 지하도상가 환경개선 사업 추진입니다.
인천시 지하도상가 36개소 출입구 전체에 주변 경관과 조화를 고려한 투명하고 낮은 캐노피 설치를 모두 완료하였고 올해 석바위지하도상가에 LED조명 1000여 개 교체를 마지막으로 15개 지하도상가에 LED 설치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이와 함께 올해에는 제물포, 배다리 등 7개 지하도상가에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점포별 화재감지기 250여 기를 설치해서 화재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으며 내년까지 나머지 8개 지하도상가에 대해서도 설치를 마무리해서 화재감지시스템 구축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5쪽 인천경제자유구역 도시기반시설 관리입니다.
공단은 인천경제자유구역 내에 203개의 노선, 연장 177㎞의 도로를 포함해 지하차도 6개, 19개의 교량 등 주요기반시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도로파손, 노후시설 긴급보수 등 600건의 신속 복구를 통해서 도로시설물 원인자 복구를 통해 4억원이 넘는 예산절감을 이루었습니다.
이와 함께 사고 발생 시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지하차도 안전관리를 위해 고화질 CCTV 교체를 비롯해 지하차도 내 사고를 자동으로 감지해서 경고해 주는 비상상황 자동감지 시스템 등을 확대 설치해 지하차도 안전 관리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47쪽, 49쪽, 51쪽 송도ㆍ영종 및 청라지역 공원운영과 관련된 내용은 연초에 보고드린 내용을 기준으로 각각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55쪽 300만 인천시민과 하이파이브, 공단 커뮤니티 추진입니다.
취임 초부터 역점을 두고 추진한 커뮤니티 사업이 올해 10개까지 확대되어 기능에 따른 사업 재분류를 통해 좀 더 효율적인 커뮤니티 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한편 시민이 주도해서 지역사회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플랫폼 구축으로 실질적인 활성화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공단-민간-시민의 트리플 파트너십을 통한 외부 혁신 네트워크와 내부 학습동아리 등 연구활동을 통한 내부 커뮤니티 활성화도 병행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6쪽 학습ㆍ연구 활성화로 시설 안전관리 전문성 향상입니다.
공단은 앞으로도 더욱 다양하고 복잡한 시설물들을 관리해야 함에 따라 전문적인 기술 및 전문성 확보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입니다.
이에 따라 내부 직원들이 기술 학습동아리 연구를 통해 기술 및 서비스 분야 과제를 선정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주고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시설기준별 안전점검 전문가를 양성하고 정밀안전점검 시범 추진으로 기술력 확보에도 힘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7쪽 온라인 시민 소통채널 및 홍보역량 강화입니다.
내년에 공단은 온라인 시민소통 기반 마련을 위한 플랫폼 구축의 일환으로 사용빈도와 접근성 등의 특성을 분석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공단의 시설정보에 접속할 수 있는 웹 접근성 품질마크를 취득해서 장애인 등 계층에 관계없이 편리하게 웹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기존에 일방적인 정보제공이 아닌 상호 소통을 위한 편의 기능을 강화해 모바일 소통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홍보영상 제작에 자체 역량을 활용해 1억원의 예산절감과 함께 시민들에게 공단을 잘 알릴 수 있는 대표영상 제작으로 홍보역량도 한층 높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8쪽 직원가족 생애주기 맞춤 복지제도 신설입니다.
세부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현안 및 우수사례입니다.
61쪽 추석명절 온라인 성묘 시스템 운영입니다.
코로나19 사태 확산 방지를 위해 인천가족공원은 최초로 온라인 성묘 서비스를 도입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를 위해 추석연휴 기간에는 화장장을 제외한 모든 시설을 폐쇄하고 미리성묘기간 운영 및 온라인 성묘를 통해 성묘객이 분산되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인천에 연고가 있는 해외 교민들도 서비스를 신청하는 등 총 3300여 건이 넘는 온라인 성묘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온라인 기본기능을 개선하는 한편 가상현실 도입 등 고도화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63쪽 학습동아리 성과물 실증 사업 특허 출원입니다.
앞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공단은 인천 전역의 지하차도 여섯 곳을 포함해 177㎞도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특히 지하차도에서 낙하물을 수거할 때 작업차량이 차선을 통제하는 작업을 하다 보니 교통흐름에 방해를 줄 뿐 아니라 후방 차량과의 추돌 및 근무자의 안전 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시발점으로 해서 기술학습동아리와 민간기술업체 간 상호기술 협업을 통해서 기존 제설기를 활용해서 낙하물 수거에 특화된장치를 제작하고 여러 차례 작동시험을 거쳐 지난 10월 특허출원 절차까지 마친 상태입니다.
이를 통해 도로 낙하물을 정차 없이 주행하면서 수거하게 되었고 겨울철에만 사용했던 제설기도 연중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안전과 작업 효율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효과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해 시작된 작은 아이디어가 민관 협업을 거쳐 시민 안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가 지속되도록 필요한 부분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ㆍ인천시설공단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