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문화복지위원회 김성준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께 2020년도 저희 공사의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서 사실은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인천관광산업의 피해에 대해서 공사는 조기 회복지원 노력 그리고 비대면 관광지 홍보 등 위기극복 노력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금일 코로나 상황에 따른 저희 공사의 대응 그리고 코로나 이후를 대비한 관광경쟁력 제고 등 주요사업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고견 또 그리고 지적을 저희 공사사업에 적극 반영하고 더 나은 성과를 내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공사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건우 본부장입니다.
다음 소연수 기획조정실장입니다.
한현옥 관광마케팅실장입니다.
이주희 관광산업실장입니다.
이종득 송도컨벤시아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순서는 공사의 일반현황 그리고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금년도 주요업무 실적 그리고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입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2020년 10월 20일 기준으로 저희 조직은 1본부 4실 16개팀이며 인력은 정원 126명, 현원 113명입니다.
금년 예산규모는 총 645억원, 지난해 대비 약 17% 증가했습니다.
4쪽과 5쪽 위원회 그리고 간부현황, 부서별 사무분장은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총 13건의 지적사항이 있었으며 처리요구가 6건, 건의사항이 7건, 13건 모두 종결 조치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제259회 임시회에서 종결된 건에 대해서는 보고를 드렸고 양해해 주신다면 그 이후에 완료된 7건에 대해서만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12쪽 축제 개최 시 민원 방지 마련입니다.
저희가 펜타포트 등 이런 행사 때 소음이라든가 민원 문제가 있어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주민들께 사전에 충분히 설명하고 민원발생을 최소화해 달라는 말씀이 계셔서 저희가 행사를 하면서 이런 여러 가지 조치를 해서 하여튼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고 민원발생 없이 안전하게 행사를 마무리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13쪽 송도컨벤시아 운영수지 개선에 대한 대책입니다.
올해 코로나 때문에 너무나 어려운 상황이기도 합니다마는 송도컨벤시아에 원스톱고객서비스센터 등을 저희가 새롭게 운영하고 인천의 뿌리산업 전시회 집중 육성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비대면 시스템 개선을 통해서 송도컨벤시아 운영수지 개선에 장기적인 대비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4쪽 각종 용역에 따른 사업심의, 비용절감 방안에 대해서도 사전에 예산편성할 단계부터 불요불급한 예산편성을 방지하고 일상감사를 통해서 용역 추진과정 중에는 철저한 사전ㆍ사후 조치를 통해서 낭비요인이 없도록 예방한 바 있습니다.
17쪽 원도심 관광 활성화 방안입니다.
공사는 다달이 인천여행 같은 캠페인을 통해서 원도심에 특화된 콘텐츠를 신규 발굴하고 홍보를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그리고 10월부터는 개항장 골목투어버스를 시범운영하고 있고 중구ㆍ월미권역 대상으로 해서도 인천투어패스를 새롭게 도입해서 방문객의 소비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국 최초로 스마트관광도시 국비 공모사업을 통해서 개항장 일대가 대한민국 제1호 스마트관광도시가 되도록 사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18쪽입니다.
관광약자 대상 인천 환경 조성 방안마련입니다.
이 부분도 저희가 관광약자를 위한 지자체 간 관광교류사업을 제안하고 서울, 경기도 등과 업무협의를 추진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인천의 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열린관광지 나눔관광여행을 실시하고 어려운 분들을 위한 여러 가지 환경조성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19쪽 템플스테이 등 사찰 관광에 대한 활성화 방안 말씀을 주셨고 저희는 지난해 말 동국 명상원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금년부터는 연등선원 그리고 전등사 등을 포함해서 전체적으로 템플스테이를 중심으로 한 웰니스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서 금년에는 사실 많은 성과를 못 봤는데 준비를 해서 내년부터는 활성화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체육시설 활용 시 행사를 통한 손상 관리를 철저히 해 달라는 말씀이 계셨고 저희는 축제를 개최할 때 행사 단계별로 보호ㆍ관리방안을 마련하고 특히 올해는 INK콘서트를 하면서 경기장 내 트랙보호 예산을 증액해서 시설물 피해가 전혀 없도록 행사를 마쳤습니다.
앞으로도 현장 관리감독 강화를 통해서 철저히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25쪽 주요예산사업은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다음은 2020년 주요사업별 추진실적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6쪽입니다.
관광 목적지 브랜딩 및 전략적 마케팅입니다.
올해는 정말 코로나 때문에 해외 관광객 유치가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천의 대표적인 차별화된 관광자원 중심으로 온라인 중심으로 홍보활동을 추진하고 있고 아울러서 중국 등 여러 나라에 인플루언서 마케팅 그리고 SNS 마케팅을 통해서 인천에 대한 인지도 제고에 중점을 두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8쪽 전략 시장별 타깃 마케팅입니다.
이 사업도 대부분 비대면, 온라인사업으로 전환해서 추진하고 있고 최초로 전세계 15개국 업체가 참가한 국제 온라인 트래블 마트도 개최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장기적인 시장 회복에 대비해서 국내외 파트너사들을 새롭게 100여 개를 선정해서 같이 공동 협력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0쪽 고부가ㆍ특화 마케팅입니다.
공사는 의료 그리고 마이스, 크루즈, 환승관광 4개 사업을 통해서 먼저 마이스산업과 관련해서는 금년에 5억 7000만원의 국비를 확보해서 이것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마이스 지원, 업계 지원, 산업회복 그리고 홍보 쪽에 추진하고 있고 의료관광 관련해서도 저희가 의료관광 클러스터사업이 국비 공모사업인데 이것도 저희가 4억을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서 웰니스 관광 그리고 주한미군 등 국내 거주 외국인 타깃으로 통해서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크루즈 또한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마는 직접적인 유치활동보다는 크루즈 버디 등 홍보 그리고 영상제작 등을 통해서 미래 잠재수요 확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승관광도 맞춤형 콘텐츠 개발이라든가 그동안 미진했던 여러 가지 홍보물 제작 등을 통해서 앞으로 주요시장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으로 준비 중에 있습니다.
34쪽 국내 관광 활성화 및 특화 콘텐츠 육성입니다.
해외여행은 사실 아시다시피 거의 99% 가까이 수요가 감소하고 있어서 그 대안으로 국내 여행에 수요를 저희가 집중ㆍ개척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천의 관광업계 지원을 위해서 여러 가지 시정부와 협력을 해서 지원 또 경상경비 지원뿐 아니고 사업 지원 등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고 있고 또 다달이 인천여행이라든가 할인 캠페인을 통해서 어떻게든 내국인들이 인천에 와서 소비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37쪽 거점별 특화 콘텐츠 육성입니다.
공사는 원도심뿐만이 아니고 섬ㆍ해양 또 여러 가지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개발을 추진 중에 있는데 원도심과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개항장 문화재 야행을 중심으로 해서 여러 가지 모바일게임 이벤트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인천 낭만시장이라든가 미추홀 윈터마켓 등을 통해서 지역특화축제도 정부 방역대책에 맞춰서 안전하게 개최토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섬ㆍ해양 관광사업은 도서특성화 국비 지원사업을 저희가 집행하고 있는데 주로 그러다 보니까 국비 지원의 대상이 되는 4개 섬, 소이작도, 소무의도, 세어도, 덕적도를 중심으로 해서 주민참여형, 주민소득증대형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금년부터 저희가 수행하고 있는 도서발전지원센터를 통해서 섬에 대한 자원조사 그리고 DB 구축 등 여러 가지 통합지원 구축을 지금 준비 중에 있습니다.
참고로 지난 11월달에 국비로 소이작도 여행자센터를 새롭게 신축하고 오픈 개관을 한 바 있습니다.
이 센터 안에서는 지역의 특산물, 둥굴레라든가 고사리 이런 특산물도 판매를 할 수가 있고 또 지역주민들에게 여러 가지 카페, 여러 가지 지역소득 창출에 도움이 되는 그런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습니다.
40쪽 축제ㆍ이벤트를 통한 관광 활성화사업입니다.
올해는 국비 공모를 통해서 저희가 많은 사업을 하고 있는데 그중에 하나로 INK콘서트하고 펜타포트도 총 4억원의 국비를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어려운 상황이지만 인천의 대표적인 문화축제인 펜타포트음악축제와 INK콘서트는 온라인으로 비대면으로 생중계되어서 거의 678만명이 접속하는 등 성황리에 행사를 마무리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동아시아합창제도 11월 말까지 지금 추진 중에 있고 연말까지 여러 가지 방역대책을 중심으로 해서 안전한 행사가 되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2쪽 쉽고 편리한 관광환경 등 수용태세 개선입니다.
저희 공사가 홍보 마케팅뿐만이 아니고 앞으로는 관광객들이 와서 불편을 좀 덜 겪고 편한, 쉬운 환경에서 관광을 하실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서비스도 강화하고 인프라도 구축을 해야 됩니다.
그래서 금년부터 새롭게 관광안내표지판 정비라든가 여행객들의 짐 보관 서비스 그리고 호텔에서 특화된 컨시어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편의시설, 편의증진을 위한 사업을 지금 준비 중에 있고 특히 안내소 같은 경우는 인천에 총 463개 표지판 전수조사를 해서 문제점을 개선하고 또 표준 디자인을 개발해서 단계별로 정비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짐 보관 서비스도 연말까지 100여 곳을 가맹을 해서 준비를 하고 있고 호텔의 경우도 특급호텔은 잘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4성급이라든가 그 아래 등급에서의 여러 가지 서비스가 제대로 안 돼서 그런 30개 정도 시범적으로 홍보 거치대를 준비한다든가 다양한 가이드북, 지도 같은 걸 통해서 이런 것을 고객들에게 서비스할 수 있도록 이렇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44쪽입니다.
시티투어 관련해서는 올해 많은 준비를 해서 사실은 노선도 대폭 개편하고 준비를 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불행하게도 두 달 정도밖에 운행을 못 했습니다.
다행히 코로나 1단계 이후로 저희가 운영을 하면서 할인이벤트라든가 주변 코스별로 연계한, 주변 관광지와 연계한 제휴 마케팅을 통해서 다양한 프로모션을 추진하고 있으며 조만간에 이제 다음 주부터 가능하겠습니다마는 모바일로도 티켓이 발권되고 서비스될 수 있도록 또 온라인 판매 게스트가 될 수 있도록 이런 비대면의 서비스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46쪽 찾아가는 관광홍보 및 관광안내 활성화입니다.
우선 이 부분은 시민들의 관광참여 측면에서 굉장히 중요하고 시민들 스스로가 일종의 봉사활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인천의 시민안내사 제도를 저희가 운영하고 있고 또 외국어 구사가 가능한 시민들을 중심으로 해서 그리터스라고 그리터 제도를 새롭게 하고 있습니다. 약 100여 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분들을 명예관광안내를 하실 수 있도록 저희가 교육도 하고 네트워크도 하고 같이 이렇게 시민들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움직이는 관광안내소도 다소 코로나 때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마는 주요 수도권 가능한 지역을 대상으로 꾸준한 홍보활동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48쪽입니다.
주요관광 인프라 운영 활성화입니다.
송도, 대표적인 저희 인프라가 송도컨벤시아하고 하버파크호텔이 있습니다.
컨벤시아는 올해 많은 전시회, 컨벤션 행사가 취소 또는 연기된 바 있습니다.
그래서 전년 동기에 비해서 운영수입이 한 60% 가까이 감소한 상황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만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불구하고 공사는 고객의 안전 그리고 시설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꾸준히 여러 가지 말씀드린 고객 원스톱지원 서비스라든가 스마트방역 또 하이브리드형 그러니까 비대면 화상회의들이 가능하도록 계속 인프라를 확충하고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버파크호텔과 관련해서도 지금 여러 가지 비상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한 50% 가까이 매출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경비절감 그리고 서비스혁신으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52쪽 지역과 함께하는 상생관광 추진입니다.
먼저 관광벤처 등 일자리 사업입니다.
저희가 대표적으로 두 가지 일자리 사업을 지금 하고 있는데 하나는 마이스 부분을 특화해서 하고 있는 사업인데 이것은 저희가 송도에 있는 투모로우시티 안에 MICE지원센터를 구축을 하고 현재 25개 업체를 대상으로 해서 이분들을 선정을 하고 공간을 지원하고 일자리도 매칭해 주고 하는 사업 또 청년인턴십 사업도 같이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인천시와 함께 노력해서 선정, 국비 공모를 받게 된 5개년 사업 인천지역관광기업지원센터를 최근 9월 달에 개소를 했습니다.
지금 현재 16개 스타트업 기업이 입주를 해 있고 앞으로 이분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고 그리고 이분들 외에도 기존에 입점이 안 돼 있지만, 기존의 전통적인 관광기업 그리고 유관기업들이 같이 협업 네트워크를 해서 새로운 콘텐츠개발 또 새로운 상품, 새로운 서비스들이 계속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55쪽 시민참여 스토리텔링 콘텐츠 발굴입니다.
이 부분도 저희가 시민들이 참여를 하는 스토리텔링이라든가 콘텐츠를 계속 발굴하고 홍보를 해서 시민들과 함께 웹툰을 제작한다든가 스토리텔링 콘텐츠 e-book을 제작한다든가 이런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도 시민들과 함께 계속 많은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나올 수 있도록 협업을 통해서 사업을 성공해 나가겠습니다.
56쪽 지역관광 역랑강화 지원사업입니다.
이 부분도 저희가 관광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그리고 도서발전센터 운영 그리고 여러 분야의 마케팅 협력 네트워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히 전통시장의 경우는 저희가 지금 4개 시장을 공모를, 지역 내 공모를 통해서 콘텐츠하고 인프라 개선을 지원하고 있고 전통시장이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꾸준히 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마케팅 협력 네트워크는 부문별로 의료, 해외마케팅 그리고 마이스 여러 부분들이 저희가 일을 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서도 각 협력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그분들과 같이 협업하고 하는 그런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저희 공사의 주요사업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를 드렸고요.
다음은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사실은 다행히 최근에 백신도 나오고 그래서 내년 하반기부터는 시장이 V자로 회복될 것으로 저희는 예측을 하고 있고 거기에 따른 대비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국내 관광은 지금도 많은 국내 여행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이 부분을 저희가 집중적으로 타기팅을 할 것이고 또 저희가 내년에는 이런 것을 통해서 인천의 관광 쪽에서 수요회복에 좀 앞장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또 조금 더 긴 호흡으로는 혁신적인 스마트관광도시 같은 그런 혁신적인 관광 서비스로 수용여건을 계속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관광일자리 창출 등 공사가 해야 될 사회적인 책임도 다 강화하도록 큰 틀을 짰습니다.
그래서 세부내용은 양해해 주신다면 다시 서면으로 보고드리고 세부계획에 대해서는 내년 초에 업무보고 자료에서 상세히 보고드렸으면 합니다.
이것으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인천관광공사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