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건강체육국장 김혜경입니다.
그동안 시정발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김성준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건강체육국 소속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광찬 보건의료정책과장입니다.
백완근 체육진흥과장입니다.
이각균 건강증진과장입니다.
김문수 위생정책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건강체육국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3쪽이 되겠습니다.
건강체육국은 임시조직인 코로나19대응추진단이 11월 9일 자로 감염병관리과 신설에 따라 5개과 24개팀 정원 121명에 현원 116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쪽 예산규모입니다.
10월 20일 기준으로 건강체육국 예산은 1조 1744억원 대비 90.03%인 1조 646억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집행잔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 위원회 현황과 6쪽 간부현황, 7쪽 부서 사무분장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11쪽부터 29쪽까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 처리결과를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11쪽입니다.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현황은 처리요구 12건, 건의 5건으로 총 17건의 지적사항 중 10건을 종결처리하였고 7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총괄 목록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지적사항별 처리결과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13쪽 인천의료원 인력 확보 대책 마련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간호사 초임 직급을 상향조정하여 임금수준을 향상하였으며 근무환경개선을 통해 이직률을 감소시켰고 전년도 대비 34명의 추가 채용으로 간호인력을 확보하였습니다.
다음은 14쪽 운동부 선수단 근태관리에 대한 총체적인 조사를 실시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6월 22일부터 7월 14일까지 근태관리에 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선수 인권보호를 위한 각 기관 운동부 운영규정 개정 시 근태관리 강화규정 신설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5쪽 선수단 채용과정 시 투명한 절차진행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7월 14일부터 7월 31일까지 채용관리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각 기관 운동부 운영규정 개정 시 채용과정상 투명한 절차진행을 위한 규정신설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6쪽 장애인 체육 활성화를 위한 강사의 처우개선 방안을 검토, 개선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강사의 처우개선을 위해 시설공단, 체육회, 장애인체육회, 담당회의 개최, 타시ㆍ도 운영사례를 조사하였으며 체육시설 위탁관리자 의견수렴을 거쳐 강사 처우개선 대책을 마련하여 통보하였습니다.
향후 강사채용 시 감면대상 포함에 따른 급여 반영사항을 고지하고 감면 회원이 일정비율 이상일 경우에 수익금 분배의 비율신청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 운영방식 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7쪽 이동 결핵 이동차량 및 휴대용 엑스선 장비구입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엑스선 장비는 2020년도 국가노인결핵사업 예산으로 구입완료를 하였으며 검진차량은 ’21년도 본예산 편성을 위해 지방보조금 심의회 결과 내구연한 경과 후 자부담 구입의견으로 반영하지 못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8쪽 어린이집, 유치원 금연구역 알림판을 설치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금연표지판 설치여부에 대해서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총 2445개소 중 미설치된 42개소에 대해서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19쪽 우수음식점 컨설팅, 위생교육 등 지도관리 방안을 마련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신규 지정률은 식약처 목표 대비 112%를 달성하였으며 음식점 인증제도와 위생등급제를 연계 운영하고 우수음식점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지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정신병원 퇴원환자 개인정보관리 실태파악 및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대책을 강구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각 군ㆍ구 보건소에 정신의료기관 지도감독 강화 등을 통지하였고 지도점검을 연 2회 실시하는 등 개인정보 유출 시 처분지도를 강화하였습니다.
다음은 21쪽 외국인특화거리에 설치된 노후화된 지주간판에 대한 사후관리 대책을 마련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외국인특화거리 2개소에 대해서 개보수 등 환경개선사업을 실시하여 시민에게 쾌적한 공간제공으로 이용이 편하고 주변상권 활성화 도움에 기여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22쪽 체육회 급여체계를 개선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그동안 공무원의 단가에 비해 2배 이상 높아 시간외근무수당이 과다지출되는 문제가 있어 시간외 근무단가를 조정하려 하였으나 근로기준법에 의한 시간외 근무단가는 조정이 불가하여 업무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는 한도에서 당초 월 40시간에서 25시간 이내로 축소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3쪽 공공의료강화 활성화 대책을 강구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공공의료 전담인력 강화를 위해 5명으로 구성된 전담팀 인력 충원인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을 반영하고자 지난 9월에 제출하였습니다.
다음은 24쪽 직장운동경기부 급여체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시 운동부 위탁 종료시기인 ’21년도에 맞추어 인천시민스포츠단을 통합추진 중에 있으며 연봉제로 급여체계를 일원화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5쪽 대상포진 지원 사업추진을 통해 군ㆍ구간 형평성, 시민이 고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현재 5개 군ㆍ구에서 지원하고 있으나 인천시 전역으로 확대 시행하기 위해 ’20년도 본예산부터 편성을 노력하여 왔으나 실무심사과정에서 미편성이 되었습니다.
지자체 차등지원에 따른 형평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예산추진에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26쪽 스포츠복지 확대를 위한 예산확보 등 적극적인 방안을 강구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당초 3개 사업에 추진하고자 하였으나 코로나19 여파로 사업추진이 곤란하여 2개 사업에 대해서는 11월에서 12월에 축소 추진하고 1개 사업에 대해서는 취소를 하였습니다.
향후 코로나19 발생추이를 고려하여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27쪽 군ㆍ구 태권도 시범단 확대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행사개최의 어려움, 태권도협의회 시범단 운영사업에 대해서 기존 민간 태권도 시범단에 대한 중복투자를 우려해서 운영인력 부족 등의 사유로 사업추진이 곤란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8쪽 동계체육종목 역량강화를 위한 방안을 강구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동계종목 지원사항으로 동계체육에 참가한 1억 9000만원을 동계종목 개최를 위해 1억 1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향후 동계종목 선수대상으로 선학빙상경기장 우선 사용혜택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9쪽 지방의료원 인력파견사업 활성화 대책 방안을 마련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지난 1월 전문의료인력 교류협약 체결을 통해서 총 3명의 전문인력이 인천의료원에 파견되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우수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 간 연계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어서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5쪽부터 47쪽까지 보건의료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35쪽 공공보건의료 확충으로 의료격차 해소입니다.
인천의료원에 대한 노후설비 및 지상주차장 증축, 시설보강, 방광내시경 등 20종에 대한 장비보강을 실시하였고 강화보건소 장비구입, 장봉보건지소의 증축, 병원선 운영 38회 5977명의 진료 등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 및 도서지역 보건의료사업을 추진하여 왔습니다.
의료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지원 실적으로는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진료비 등 9만 7996명 인천 손은 약손사업 지원 2029명, 저소득층 무상진료 1272명, 외국인근로자 등 의료비 지원은 966명입니다.
다음은 37쪽 안전한 보건의료 환경조성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구현을 위해서 5개소의 공공심야약국을 지정 운영하였고 인천마약퇴치운동본부 지원 및 치료비 지원, 한센병 등록환자 190명에 대해서 지원하였으며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9쪽 시민이 체감하는 감염병 예방관리입니다.
결핵환자와 가족접촉자, 취약계층에 대한 검진을 통해 결핵 확산을 방지하고 국가예방접종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하였습니다.
말라리아퇴치사업단을 구성하고 위험지역 합동방역, 환자관리를 통해 말라리아 전파차단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에이즈 및 성병예방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42쪽 감염병 위험요인 사전예방 및 기능강화입니다.
신종 감염병 관리를 위해 연중 24시간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긴급대응 및 현장역학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주요 감염병에 대해서 표본감시체계를 운영하였습니다.
감염병관리사업지원단을 운영하여 감염병 대응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대응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44쪽 타겟 국가별 전략적 마케팅강화로 외국환자 유치증대입니다.
해외주요도시와 MOU를 체결하였고 해외거점센터 개소를 지원하였으며 외국인환자 유치를 위한 초청 팸투어를 실시하였고 외국인환자 사후관리 서비스 운영, 의료관광홍보관 운영, 전략적 마케팅을 시행하였습니다.
다음은 46쪽 시민 중심의 체계적인 응급의료체계 구축 운영입니다.
취약지역 응급의료 대비를 위한 응급의료 전용헬기와 중증외상환자를 위한 닥터카를 운영 중에 있으며 재난거점 재난의료 전담인력배치 운영지원 및 응급의료지원센터 운영, 자동심장충격기 보급사업과 응급처치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1쪽부터 56쪽 감염병 관리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임시조직인 코로나19대응추진단은 11월 9일 자로 감염병관리과로 신설되었으며 유인물은 그 전인 10월 20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51쪽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선제적인 대응입니다.
선별진료소 30개소를 24시간 운영하고 신속한 검사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전국 최초로 해외입국자 전수검사 실시 및 신천지 신도 전수검사를 신속하게 대응하였습니다.
또한 확진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24시간 비상체계를 구축하여 요양병원 등 집단감염 대응을 위한 예방적 코호트 격리에 준하는 관리를 실시하였고 취약시설 종사자에 대한 사전 진단검사 실시, 취약계층 이동방역검진, 감염병 재유행에 대비한 방역의료물품 비축관리 실시 등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해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3쪽 코로나19 환자 격리 및 치료시설 확보 운영입니다.
코로나19 환자 관리를 위하여 감염병 전담병원 3개소 452병상을 확보 운영하였고 생활치료센터 2개소 308명, 격리시설은 301명이 입소하였고 281명이 퇴소를 하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시 중증환자 병상 확대 수요를 대비한 인천의료원 간호사 34명에 대해서 역량강화 교육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56쪽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한 생활 속 방역강화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추진 등 생활 속 방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세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이후 1단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수도권 확진자가 연일 세 자릿수를 유지하여 단계 격상을 검토 중이고 정부의 거리두기 단계 조정에 따른 조치이행 등 방역조치를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59쪽부터 67쪽까지 체육진흥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59쪽 엘리트 체육육성 환경조성입니다.
시, 체육회, 군ㆍ구, 공단 운동경기부에 대한 운영비 지원, 선수 인권보호를 위한 특별대책수립 및 조례를 제정하였고 전국동계체육대회 참가를 지원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엘리트체육대회 3개 대회는 개최예정이고 9개 대회는 취소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60쪽 생활체육 활성화를 통한 스포츠복지 실현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고려한 생활체육대회에 참가하였으며 21개 종목단체 초보자 주말강습을 추진하였습니다.
생활체육지도자 배치사업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온ㆍ오프라인 생활체육 프로그램도 운영하였으며 장애인 등 스포츠강좌 지원과 장애인 생활체육 활동지원 및 스포츠복지 사업을 통해 스포츠 소외계층에 대한 생활체육활동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61쪽 생활체육시설 확충입니다.
국민체육센터 건립과 공공체육시설 개보수 공사를 하는 사업으로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예산으로 30개소, 생활형 SOC사업으로 1개소, 국민체육진흥기금을 통해 6개소, 수도권매립지특별회계 3개소, 주민참여예산사업 1개소 등 총 41개소를 진행 중으로 각 사업별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2쪽 공공체육시설의 시민친화적 공간추진입니다.
위수탁 중인 공공체육시설 39개소에 대해서 다양한 생활 프로그램 운영과 문화, 체육, 이벤트 활용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공공체육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지속적인 운영수지 개선노력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공공체육시설에 대해 개보수를 실시하여 시민친화적인 공간을 조성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67쪽 국제스포츠 교류를 통한 도시 위상강화입니다.
당초 계획하였던 국제경기대회 6건과 비전2014년 프로그램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대회가 취소되었고 사업비 지원 또한 연기되었습니다.
다음은 71쪽부터 94쪽까지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71쪽 건강행태 개선으로 시민체감 행복도시 조성입니다.
보건소 금연클리닉 운영, 저소득층 금연치료지원, 맞춤형 금연지원을 하였고 금연구역 지정관리, 흡연행위 지도점검을 통해 금연구역 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모바일 헬스케어, 영양플러스 사업으로 자기주도적 건강관리를 강화하였으며 모바일 걷기플랫폼 활성화를 통해 건강 생활습관 실천을 위한 환경조성에 힘썼습니다.
다음은 74쪽 지역사회 중심의 정신건강 안전도시 구현입니다.
총 31개소의 정신시설을 운영하여 코로나 우울 심리상담 및 서비스 제공, 정신건강 고위험군에 대한 상담 등록ㆍ관리, 중독폐해 예방교육 및 캠페인을 통해서 정신건강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자살 고위험군 등록관리, 상담전화운영, 24시간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응급출동, 생명지킴이 예방교육, 생명사랑택시 및 생명사랑약국 위촉ㆍ운영, 자살유족 원스톱 서비스 지원사업 등 자살예방을 위한 환경조성에 힘썼습니다.
다음은 76쪽 치매 지원체계 구축으로 치매안심도시 조성입니다.
총 26개소 치매 관련 시설을 운영 중에 있으며 치매예방, 진단, 관리 등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사업은 사전행정절차 이행 중으로 ’21년도 실시설계 및 공사착공을 목표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78쪽 맞춤형 만성질환 관리로 시민건강수준 향상입니다.
저소득층 건강검진, 암ㆍ희귀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 아동치과주치의 제도, 권역장애인구강진료센터, 장애인 구강진료사업, 방문건강관리 대상자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장애인 재활대상자 발굴 관리를 통해 만성질환 유병률 감소 및 사망ㆍ장애를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보고서 83쪽부터 94쪽까지 위생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83쪽 참여하고 실천하는 수준 높은 음식문화 구현입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안심식당 지정운영, 명품음식점과 외국인 편리음식점 지정사업, 우수음식점과 음식거리에 대한 위생관리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19 피해 영업자를 위한 육성자금을 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해 지원하였고 식품위생업소에 대해서 생활방역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85쪽 안전한 식생활 위생환경 조성입니다.
식중독 예방을 위해 집중관리업소 기획점검 등 위생관리를 강화하였고 식중독 발생 시 신속한 조치를 위해 식중독대책반과 상황처리반을 구성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계절별, 테마별, 사회적 이슈별 위생점검을 실시하였고 지하철광고ㆍ행정게시판 등 식중독 예방홍보 활동을 철저히 하였으며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위생업소에 대한 방역관리를 철저히 지도점검하였습니다.
다음은 89쪽 유통식품환경 및 건강취약계층 위생관리입니다.
어린이급식소, 노인급식소 등록 관리를 통해 위생ㆍ영양관리를 실시하였으며 급성장하는 신제품과 수입식품 등 다소비 유통식품에 대한 수거검사를 실시하였고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식품안전관리 활동,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위해식품 저감화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91쪽 식품제조업소 맞춤형 지원 안심환경 구축입니다.
소비자 식품안전성 확보를 위해 합동단속을 실시하였으며 자율적인 위생관리 수준 향상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인천식품안전 정보센터를 운영하여 코로나19 비대면 방법으로 식품안전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I-FOOD PARK 조성과 국내외 식품판로 개척을 위해 식품박람회를 참가하고 바이어 초청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식품진흥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93쪽 쾌적하고 안전한 공중위생업소 서비스 제공입니다.
공중위생관리업소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강화를 위해 불법 숙박영업 및 불법카메라 설치금지 지도단속을 하였습니다.
또한 공중위생업소 위생수준 향상을 도모하고자 숙박업 등 위생서비스 수준평가를 실시하였고 이미용 취약업소에 대한 레벨업을 실시하고 우수 숙박업소 실태조사 및 지정ㆍ관리를 하였습니다.
한류 이미용 기술 프로그램을 지원ㆍ육성하고자 토털미용 아카데미 운영, 이용업소 신기술 보급 등 컨설팅을 지원하였습니다.
이어서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주요사업과 동일한 사업은 제외하고 신규사업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99쪽부터 110쪽까지 보건의료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99쪽 건강격차 해소를 위한 공공보건의료 강화입니다.
인천의료원에 대해서 코로나19로 사업일정이 연기되었던 호스피스완화의료 확충과 심뇌혈관센터 구축 등 기능보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01쪽 안전한 의료ㆍ의약품 보건의료체계 구축입니다.
공공심야약국 운영을 당초 5개소에서 10개소로 확대 추진할 계획으로 야간에 의약품 구입 불편을 해소하는 등 시민을 위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향상시키겠습니다.
다음은 103쪽 시민과 함께하는 감염병 예방관리입니다.
결핵관리사업, 국가예방접종사업, 말라리아 퇴치사업, 에이즈 성병예방사업을 통해 시민의 건강증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05쪽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체계 구축 및 역량강화입니다.
코로나19 및 신종재출현감염병 등 확진환자에 대한 인천광역시 역학조사통합시스템 구축으로 세부역학정보 모니터링, 분석, 통계 등 활용가능한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07쪽 원스톱 수용태세 구축 강화로 외국인환자 유치 활성화입니다.
K-방역 인지도를 활용한 적극적인 외국인환자 유치를 목표로 지역 의료관광 연계 민관 거버넌스 체계 구축, 인천 뷰티 클러스터 조성 및 브랜딩, 인천 의료관광 통계 조사 및 분석, 의료관광 융복합 의료상품 개발 및 이미지 홍보 및 지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09쪽 시민이 안심하는 응급의료체계 안전망 확충입니다.
지자체, 소방본부, 해경, 응급의료기관이 참여하는 도심형 광역 지자체 지역외상체계모델 구축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보건복지부, 중앙응급의료원 공모사업으로 1차년도 성과에 따라 다년도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113쪽부터 114쪽 감염병관리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13쪽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대응전략 강화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조기발견을 위한 검사대상자를 지속 발굴 및 확대하고 환자발생 및 접촉자 신속관리를 위한 24시간 대응체계 전략 강화, 코로나19 중증환자 및 집단환자 발생 대비 병상확보 및 격리시설 운영 등 선제적이고 신속한 대응으로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보고서 117쪽부터 125쪽까지 체육진흥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17쪽 엘리트 체육 육성 및 경기력 강화입니다.
전국 동계ㆍ소년ㆍ하계 체육대회를 참가하고 총 12개 종목에 대해 국내 엘리트 체육대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18쪽 시민 건강을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입니다.
시장기 등 생활체육대회 130개에 대해서 개최 및 참가할 계획이며 장애인ㆍ저소득층 등 스포츠 소외계층에 대한 생활체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 120쪽 시민을 위한 체육시설 확충입니다.
국민체육센터 건립과 공공체육체육시설 개보수 공사를 하는 사업으로 국민체육진흥기금을 통해 11개소,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예산 16개소, 수도권매립지특별회계 2개소 등 총 29개소에 대해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23쪽 시민건강 증진을 위한 공공체육시설 운영관리입니다.
공공체육시설 3개소에 대한 개보수 및 열우물경기장 주차관제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25쪽 지속가능한 국제스포츠 교류를 통한 위상 강화입니다.
문체부 국제경기대회 공모사업에 국제경기대회 8개 대회에 대해서 개최가 예정되어 있으며 비전 2014프로그램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129쪽부터 139쪽까지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29쪽 시민과 함께하는 지역밀착형 건강관리체계 구축입니다.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기존 4개구에서 1개구를 더 확대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32쪽 예방적 관리를 통한 정신건강 서비스 지원 확대입니다.
인천광역시 자살예방사업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군ㆍ구별 자살특성에 맞는 예방사업을 시행하고 생명사랑 택시 및 약국, 의료기관을 1050개소로 확대ㆍ운영하는 등 사회적 문제인 자살예방 사업추진으로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135쪽 사회적 환경 조성을 통한 치매안심도시 인천조성입니다.
치매 예방프로그램 제공기관 34개소에서 35개소로 치매안심마을은 5개소에서 10개소, 치매조기검진은 7만 4000명에서 8만명, 서비스 제공 전문인력은 538명에서 638명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선진 돌봄 기법인 휴머니튜드 교육을 제공하고 제1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그린리모델링 사업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38쪽 시민이 공감하는 맞춤형 건강관리로 건강백세 실현입니다.
아동치과주치의, 어르신 틀니지원 활성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등 만성별 질환 예방ㆍ관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만성질환 유병률 감소 및 사망ㆍ장애를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143쪽부터 152쪽까지 위생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43쪽 시민이 안심하는 외식환경 구축입니다.
생활방역 안심식당을 1100개소에서 지정ㆍ운영하고 음식문화박람회 및 인천브랜드식품 제과ㆍ제빵 페스티벌을 개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45쪽 식생활 안전관리로 시민안심 환경조성입니다.
식중독 발생에 대비하여 상시 비상체계를 유지하고 사전예방활동 강화로 지역 내 식중독 발생을 억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7쪽 유통식품 및 취약계층 식생활 안전관리입니다.
전통시장 내 식품위생우수업소를 발굴하여 인천관광홈페이지 등록 홍보 및 위생용품 등 지원하여 식품위생업소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49쪽 안전한 식품제조기반 조성 및 식품산업 진흥 추진입니다.
우수식품 제조업소에 대한 국내외 시장 개척을 위해 수출상담회 개최, 해외 식품박람회에 참가하고 수도권 최초로 식품전용 산업단지인 I-FOOD PARK가 6월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51쪽 언택트 시대 생활밀착형 공중위생업소 개선입니다.
2021년도 인천 그린뷰티 미용행사를 개최하고 우수숙박업소(I-STAY)를 기존에 134개소에서 142개소로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건강체육국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2021년도 추진계획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고를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격려를 당부드리며 제시하여 주시는 고견을 저희 건강체육국 소관 업무에 반영함으로써 우리 인천광역시를 300만 시민이 다함께 행복한 건강도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리고 끝으로 저희가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서 추진사항에 대해서 간략하게 위원님들한테 보고드리겠습니다.
밑에 보고서가 있을 것입니다. 참고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국내 환자발생 현황입니다.
1쪽이 되겠습니다.
코로나19 환자 국내발생 현황은 전국 확진자가 2만 8998명이 발생하고 있으며 인천시는 11월 7일 0시 기준이 되겠습니다. 현재 1103명이 발생해서 격리 중인 경우 환자가 54명이고 격리해제가 1038명으로 사망이 11명이 되겠습니다.
2쪽입니다.
인천광역시 환자관리 현황입니다.
(보고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