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정 인사드리겠습니다.
인천여성가족재단 대표를 맡고 있는 원미정입니다.
먼저 이렇게 코로나19를 비롯한 국내외 각종 어려움 속에서도 시민이 행복한 도시 인천, 성평등 도시 인천의 성공과 발전을 위해서 모든 노력을 다해 주시는 이용선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에도 코로나19의 극복과 시민의 행복증진을 위하여 변함없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보고에 앞서서 인천여성가족재단의 간부를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정란 여성정책실장입니다.
다음은 박주은 가족정책실장입니다.
다음은 이준언 경영지원부장입니다.
다음은 우선영 교육사업부장입니다.
다음은 정현지 성주류화센터장입니다.
다음은 최영진 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 팀장입니다.
다음은 현미애 부평여성새로일하기센터 팀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2021년도 인천여성가족재단 주요업무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쪽부터 10쪽까지 기구 및 정원ㆍ현원 등의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11쪽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2건, 건의사항 6건으로 총 8건입니다.
보고서 14쪽 인천 여성 취업연계 미스매칭 해소방안 강구에 대한 처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인천 여성 취업연계 미스매칭을 줄이기 위하여 인천지역의 사업체 여성일자리 수요조사 추진을 통해서 직업교육 훈련과정을 개발하여 보급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여성인력 수요동향을 파악하여 필요한 인력양성 및 연계를 위한 여성일자리 수요조사를 수행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수요가 높은 일자리 분야에 직업교육 훈련과정을 개발하고 기업 맞춤형 여성인력을 양성하여 취업연계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5쪽 수영장 프로그램 신청ㆍ접수방식 개선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그동안 고령자, 자녀돌봄, 직장 등의 사유로 수영장 방문접수에 따른 불편을 호소하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습니다.
접수방법 변경요청 민원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수영장 접수방법을 온라인 접수방법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접수방식 변경에 따라 대면 설명회를 개최하고자 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1대1 온라인 접수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으며 접수 당일 직원 및 봉사자를 배치하여 회원가입, 수강신청 등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이 불편함 없이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6쪽 여성친화도시 지정을 위한 정책제안 노력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이 사항은 작년에 재단에서 수행했던 인천형 여성친화마을 조성모델 개발연구결과를 군ㆍ구에 적극 제안하여 여성친화도시 선정에 도움이 될 수 있게 하라는 건의사항이었습니다.
우선 재단에서는 2021년도 연구사업으로 계양구 여성친화도시 조성 기본계획 수립을 수탁과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친화도시 사업을 위해서 인천시 여성정책과와 협력하여 여성친화도시를 건설할 수 있도록 추진체계와 방향성 그리고 구체적 세부사업에 대해서 컨설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저희가 젠더전문가 과정을 통해서 배출한 여성친화 플래너들이 이번 여성친화도시 사업 건설에 지역의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연계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보고서 17쪽 실버산업 지원방안 모색에 관련한 건은 고령사회대응센터가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으로 수탁기관이 변경됨에 따라 사회서비스원으로 업무를 이관하였습니다.
보고서 18쪽 인천시 산하 출자ㆍ출연기관 공동연구 수행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인천여성가족재단은 인천연구원과 인천사회서비스원, 인천문화재단 등 인천시 산하의 기관 등이 인천시정연구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코로나19 관련 지역사회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공동개최한 바 있습니다.
올해에도 다양한 주제를 놓고 여러 기관이 참여하여 공동포럼과 자문데이터 공유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인천시정연구네트워크를 통한 다자간 협업뿐만 아니라 1대1 협업연구 또한 추진할 예정입니다.
현재 우리 재단은 인천사회서비스원과 ’21년 연구과제를 공유하고 협업연구와 공동포럼 개최 등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9쪽 재단 연구결과물의 배포 분야 다양화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재단의 연구결과물인 연구보고서와 정책브리프를 효율적으로 홍보하기 위해서 전 직원 대상으로 홍보 역량강화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연구 부서별로 홍보 전담직원을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SNS 매체를 활용하여 온라인 홍보를 적극 추진하고 성평등자료관을 활용한 여성가족정책 홍보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재단의 연구성과가 확산되어 인천시민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20쪽 건의사항인 모니터링 결과 정책개선 반영 노력 건에 대한 처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역정책 모니터링은 시민이 성인지 관점에서 개선이 필요한 정책을 직접 모니터링 실시하여 지역의 성평등 수준을 제고하고 시민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재단은 지역정책 모니터링을 2016년에는 ‘재난재해 안전’을 주제로 실시했고 2017년에는 ‘노인생활 및 여성ㆍ아동 주거안전’에 대해서, 2108년에는 ‘공공시설’을 주제로 추진해 왔습니다.
2019년에는 ‘무인여성안심 택배서비스’와 관련하여 그리고 작년에는 ‘온라인 공공홍보물’ 등 성평등 관점에서 개선이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이 주신 건의사항을 반영하여 올해부터는 모니터링 활동결과가 지역정책 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민관협의체를 운영하여 정책 환류체계를 구축하고 개선안에 대한 이행여부를 점검하여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1쪽 연구과제 수행과정에 정책수요자의 참여 강화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2020년에는 연구과제 정책개발 과정에 시민참여 토론과 타운홀미팅을 운영함으로써 아동과 청소년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였습니다.
올해에도 재단에서 수행하는 연구과제에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담아낼 수 있도록 아동, 청소년, 청년, 여성, 부모 등 다양한 정책수요자가 연구과제 정책개발 과정의 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공감정책 개발 및 지역 맞춤형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서 정책수요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정책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정책간담회, 정책협의회, 공청회 등 의견수렴의 다각화를 적극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건의사항과 지적사항에 대한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만 저희가 추진하면서 부족한 부분들은 더 보완해서 지적하신 내용과 건의사항을 완수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3쪽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7쪽 지속가능한 인권경영 확산입니다.
인권을 존중하는 사람 중심의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서 인권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여 재단 운영과 사업추진으로 인한 인권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고자 합니다.
또한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을 확대 실시하여 인권친화적 조직문화 조성에 힘쓰고자 합니다.
보고서 29쪽 장애인 포용사회 실현을 위한 사회적 책임 노력입니다.
장애인과 함께하는 포용사회 실현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재단을 방문하시는 장애인 이용자의 시설 접근성 향상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연차별 예산을 확보하여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할 예정입니다.
금년도에는 사업비 2500만원을 확보하여 장애인화장실과 탈의실, 샤워실 등 연결통로 및 보행자통로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장애인 인식개선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장애인 채용비율 준수를 위해 연구직 1명과 실무직 1명을 우선 채용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천여성가족재단은 현재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자 및 수영장 이용자 중 장애인을 대상으로 우선 접수 및 수강료 감면혜택을 부여하고 있으며 2021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장애인의 사회활동 참여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보고서 33쪽 여성 평생교육 및 학습문화 활성화사업입니다.
평생교육프로그램과 수영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온라인 플랫폼 활용강좌를 신설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지속으로 온라인 수업이 가능한 일부 강좌는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영장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서 월 회원을 4부로 축소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37쪽 여성인재 아카데미 운영입니다.
지역사회 여성인재 육성을 위해서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여성인재 아카데미 거점교육기관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하여 대상별 맞춤교육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서 여성들이 조직 내 핵심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보고서 41쪽 성평등 구현을 위한 정책연구 및 확산입니다.
인천시의 성평등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와 분석 보고서를 생산하고 그 연구성과를 널리 공유하고 확산하고자 합니다.
먼저 연구과제 수행입니다.
올해는 8개의 과제로 수행할 예정입니다.
선정된 과제목록은 별지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연구성과의 홍보를 위해서 IFWF 브리프를 발간하고 이를 홈페이지와 이메일링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확산하고자 합니다.
보고서 42쪽 연구과제 선정을 위한 간담회를 통해서 제안과제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였고 이후 과제선정배분위원회를 통해서 연구과제를 선정ㆍ배분하였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연구보고서에 대한 유사성 검증을 실시하여 연구윤리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보고서 44쪽 성평등교육 및 네트워크사업입니다.
성평등정책 실현을 위해서 공무원의 젠더감수성을 제고하고 인천시민의 정책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먼저 공무원 성인지교육은 인천시, 군ㆍ구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그 내용은 젠더감수성 강화, 성별영향평가, 성인지예산ㆍ결산, 여성친화도시 등 성주류화제도에 대한 교육이며 연중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음 여성정치아카데미는 인천의 예비ㆍ신진 여성정치인을 대상으로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하고 신진ㆍ예비ㆍ기성정치인 간 네트워크를 잘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하반기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양성평등 의제토론회는 지역의 성평등 현안에 대한 의제를 선정하고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 고민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입니다.
작년에는 ‘디지털 성범죄’를 주제로 하여 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러한 교육과 네트워크사업을 통하여 여성들이 실질적인 정치인으로 성장하고 공무원이 젠더관점을 가지고 성평등정책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궁극적으로는 인천시민의 정책에 대한 관심이 넓고 깊어지기를 기대합니다.
다음은 보고서 49쪽 변화와 다양성에 대응하는 가족정책 연구입니다.
모든 아동과 청소년, 다양한 가족을 둘러싼 지역사회의 환경변화를 예측하고 근거기반정책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통계 생산과 정책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지역맞춤형 가족정책 연구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금년도 가족정책 연구과제는 총 7건입니다.
초등돌봄, 지역아동센터 운영, 청소년복합문화센터 공간 구성, 남성 육아휴직 활성화방안 마련 등 인천광역시 가족정책 개발을 통해 지역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재단에서 수행한 연구성과를 정책브리프로 발간하여 홈페이지와 이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다음은 추진계획입니다.
여성과 가족 분야 지역전문가와 함께 연구과제 선정을 위한 간담회와 과제선정 배분을 통해서 인천시 발전을 견인해 나갈 수 있는 주요 연구과제를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앞으로 재단에서는 가족 특성과 정책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지역 맞춤형 정책개발을 통해서 인천시정 발전을 위해서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2쪽 가족정책 네트워크 구축 및 사업 운영입니다.
먼저 인천여성가족포럼을 통해서 초저출산, 보육, 돌봄, 아동, 청소년, 다양한 가족 등 지역현안에 대한 의견수렴과 공동대응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지역사회돌봄 역량강화방안 마련을 위해서 ‘코로나19와 아동돌봄 진단과 대응’을 주제로 인천여성가족포럼을 개최하였으며 올해도 지역사회 변화와 다양성에 기초한 주요 가족정책 의제를 발굴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올해에는 일ㆍ생활균형 문화조성 및 확산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으로 추진되며 인천광역시 일ㆍ생활균형 실태조사와 일ㆍ생활균형 직장교육 및 인식개선캠페인을 통해 가족친화적인 지역사회 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7쪽 인천양성평등센터 운영입니다.
인천광역시 및 군ㆍ구의 법령, 계획, 사업, 홍보물에 대한 성별영향평가 및 성인지예ㆍ결산 컨설팅 지원 등 성주류화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성평등교육 및 문화확산사업을 운영하여 지역의 성평등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16개 지역센터 중 2019년부터 인천, 경기, 경북, 전남 등 네 곳이 여성가족부 양성평등센터로 지정 운영 중입니다.
사업비는 2억 4300만원입니다.
사업내용으로는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성평등교육, 인천 에꼴제 프로젝트를 통해서 작년에도 20개교 학교의 3576명에게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특히 양성평등활동가 교육인 I-젠더활동가는 시민의 성평등의식을 확산하고 정책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사업으로 올해 교육대상은 남성과 여성 청년활동가입니다.
특히 올해는 인천대, 경인여대 등 지역대학 인권센터와 지역의 노동조합 등과 MOU를 체결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또한 지역정책을 시민이 성인지관점에서 활동하는 정책모니터링단은 올해 분과별로 토론을 통해서 주제를 선정하고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성주류화센터에서는 성주류화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지역 성평등지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성평등정책 추진기반을 강화하도록 포럼 및 워크숍, 민관협의체 활성화, 성과공유회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60쪽 인천광역시 성평등자료관 운영입니다.
인천시 성평등정책 및 여성사 등 각종 자료 및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성평등커뮤니티 복합문화공간이자 성평등문화 확산 플랫폼 구축사업입니다.
사업의 내용으로는 개관식과 사진전 개최 및 커뮤니티공간 등 자료관 내부 부속실을 올해 조성하고 민관협의체 구성 및 유관기관의 MOU 체결을 통해서 성평등 관련 문화프로그램 운영 및 회의를 개최하여 인천 여성사 기록 및 문서 등을 보존 관리하고자 합니다.
지역사회 여성의 역량을 강화하고 성평등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보고서 63쪽 젠더거버넌스 구축 및 교류협력입니다.
인천시 성평등정책 추진기반을 강화하고성주류화제도의 실효성 향상을 위해서 민관협력체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내용으로는 인천시 젠더거버넌스 민관협의회를 구성하고 군ㆍ구별 시민활동가 역량교육 및 의제를 선정하여 비전선포식 및 정책한마당을 개최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책의제는 여성친화도시 목표 및 시민참여단 활동과 연계하되 도시재생 및 도시디자인, 재난과 돌봄, 청소년, 주거 등 분과별 주제를 다양하게 구성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지역정책의 성주류화인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확산과 지역 성평등지수를 제고하고 인천시 성평등 공동체 실현을 위한 시민력의 토대를 구축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65쪽 인천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 사업입니다.
인천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 사업은 일자리 발굴, 보급 등 취업기관 기능강화를 위한 연구와 컨트롤타워 기능수행으로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제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여성고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연구 수행입니다.
연구내용은 2021년도에 인천지역 사업체의 여성인력 수요조사를 할 것이고 두 번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인천시 여성취업지원기관의 대응방안을 연구하고 세 번째로는 인천지역의 새일센터 맞춤형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향후 지역여성의 고용확대 및 여성의 경력유지를 위한 정책수립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에 보고서 69쪽 일자리 관련 기관 네트워크 구축 및 사업입니다.
취업지원 서비스와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인천여성고용협의회 운영 등 일자리 관련 기관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서 협업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컨설팅서비스 제공을 확대하여 일자리 창출을 독려하겠습니다.
또한 온라인 여성취업박람회 등을 개최하여 여성일자리 발굴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경력단절예방 인식개선을 위한 우수사례 공모 이벤트 및 서포터즈를 운영하여 홍보를 강화해 나가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민취업지원제도 상담지원을 통해서 취업지원 서비스가 미흡했던 강화군의 취업 취약계층의 고용을 개선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75쪽 부평여성새로일하기센터 사업입니다.
먼저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 및 고용유지 지원입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여성가족부 위탁사업으로 2013년부터 여성가족부, 고용노동부, 인천시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일센터에서는 경력이 단절된 여성에게 직업상담, 구인구직 관리, 직업교육훈련, 인턴십 지원 및 취업 후 사후관리 등 종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내용으로는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하여 찾아가는 취업지원 서비스와 사후관리지원 서비스, 새일여성 인턴제, 직업교육훈련, 취업지원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올해에는 새일센터에서 청년층 유입 및 4차 산업혁명 시대 흐름에 맞는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전문가과정 등 4개의 직업훈련과정을 실시하고 찾아가는 취업지원 서비스, 사후관리지원 서비스 등을 통해서 취업지원 인프라 확대는 물론 지역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보고서 79쪽 주요 현안사항에 대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81쪽 인천형 디지털성범죄예방ㆍ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련한 사항입니다.
전국적으로 디지털 성범죄가 심각한 상황에서 인천의 피해자 지원 및 전담센터를 설치하여 성범죄 예방 및 피해자 지원을 체계적으로 실시함으로써 디지털 성범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합니다.
총사업비는 4억으로 2021년 주민참여예산 시정협치형 사업으로 선정되었고 2020년도 12월 29일 날 인천광역시와 위수탁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앞으로 상담접수게시판, 상담콜시스템 등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여 피해자 지원의 기반을 마련한 후에 센터를 구축하겠습니다.
여기에서 피해자를 위한 상담, 영상삭제, 수사 동행, 의료, 법률연계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법률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단을 통해서 구체적인 피해사례를 관리하고 디지털 성범죄 피해특성에 대한 연구통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이 밖에 대시민 인식개선사업도 수행할 예정입니다.
디지털성범죄예방ㆍ지원센터를 통해서 인천시가 성범죄 없는 안전한 도시로 거듭나기를 그리고 인천 여성들이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일상을 회복하기를 기대합니다.
코로나19 정국은 우리에게 많은 어려움 과 함께 많은 교훈도 주었습니다.
새해에는 코로나19 극복과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한 많은 준비와 실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천여성가족재단은 많은 변화와 변화된 상황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여성가족재단 전 직원은 ‘성평등 도시 인천, 가족이 행복한 도시 인천’ 조성에 더욱더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1년도 인천여성가족재단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