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 원장 유해숙입니다.
인천 복지향상을 위하여 열의를 다하시는 존경하는 이용선 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이 자리는 지난 12월 1일 인천복지재단이 인천시사회서비스원으로 정식으로 확대 개편 후 인사드리는 첫 자리입니다.
그동안 인천복지재단이 주력해 온 정책개발은 물론 시민력을 기반으로 한 지역복지사업에 사회서비스 기능을 추가하여 시민참여형 인천형 복지의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다해 가겠습니다.
오늘의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이 있기까지 성원해 주신 문화복지위원회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지금부터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재단의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웅 사회서비스본부장입니다.
김지영 정책연구실장입니다.
정길령 기획경영실장입니다.
조부현 시설운영실장입니다.
장정화 복지협력실장입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8쪽으로 기재된 재단의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쪽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총 10건으로 현장 중심 운영위원회 등 처리요구 4건, 돌봄종사자에 대한 현장연구 추진 등 건의사항 6건입니다.
이 중 현재 진행 중인 사항은 총 10건으로 이에 대한 처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2쪽입니다.
현장 중심의 위원회 운영에 대한 부분인데요. 위원회를 운영할 때 실질적인 참여와 현장을 반영한 현장형으로 운영하라는 요구사항이십니다.
재단 내부 위원회는 평균 참석률이 81.8%입니다. 그러나 일부 위원님들의 출석률이 낮은 경향도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올해는 서면이나 온라인 등을 통해서 상시적인 소통 자문체계를 구축하도록 적극 노력하겠으며 신규 위원 위촉 시에도 인천지역의 현장 전문가를 선발하여 현장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다음 13쪽입니다.
유관기관의 적극적 협력시스템 마련을 위한 요구사항이었습니다.
협력체계 구축을 위하여 2020년 14개 사회복지시설 및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진행하였습니다.
’21년에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돌봄공백 해소를 위해서 보건의료단체 및 사회복지기관들과 더욱 적극적으로 협력해서 긴급돌봄지원단을 구성할 계획입니다.
민관협력 워크숍을 통해서 사회복지와 종사자들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인천시정 연구네트워크 참여 및 여성가족재단과도 연구협력 등 협업하여 인천형 공동체를 구축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4쪽입니다.
사회복지시설 평가지원 및 컨설팅 등 지역의 민간기관 시설 등에 대해서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라는 요구사항이셨습니다.
본 원은 민간 사회복지시설과의 상생협력으로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와 돌봄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2020년에도 복지부 지침에 따라 16개 시설을 대상으로 노무, 회계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인천시 특화사업을 발굴하여 23개 시설을 대상으로 저작권교육 등을 바탕으로 한 홍보전략이나 시설 평가지원을 위한 전문위원 3명도 위촉하였습니다.
’21년도 사업예산은 2200만원으로 전문위원 위촉으로 시설평가 지원 및 조직운영, 홍보, 노무, 회계전문가 등을 통해서 컨설팅을 계획하고 있으며 상시적으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온라인 노무상담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음 15쪽입니다.
지속적인 연구자료 현행화 및 주요연구결과 공유에 대한 건인데요.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홍보 시 연구결과물, 기타 다양한 자료 등을 수시로 현행화해서 시민들께 공유하라는 요구사항입니다.
이를 위해서 2020년도에는 홈페이지 자료실을 통해 연구보고서 등 발간물을 공유했고 또 매월 복지동향리포트 등을 발간했습니다.
아울러 연구결과를 편안하게 보실 수 있도록 2020년에는 연구성과보고서를 발간하여 위원님들께 전달해 드리고 홈페이지에 탑재하였습니다.
2021년도에는 홈페이지 자료실을 신속하게 현행화하고 복지동향리포트도 보다 내실 있게 발간하며 연내에 성과보고서를 제작하여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의사항에 대한 처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6쪽입니다.
실무네트워크 구성 등 현장과의 소통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돌봄종사자에 대한 현장연구를 추진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사서원에서는 민관실무위원회 운영 등 현장과의 소통을 위해서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2021년에는 인천지역 돌봄종사자 처우현황 파악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돌봄서비스 종사자 처우개선 등에 대한 연구 등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연구과정에서 현장과 연계해서 운영자문위원회, 민관실무위원회 등을 통해 복지현장의 의견들을 폭넓게 수렴하고 돌봄종사자 네트워크와 협력하여 돌봄종사자들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으로 확대 개편에 따른 운영 전반의 실질적인 변화가 필요하고 타시ㆍ도 사례 등의 분석을 통해서 에너지바우처 지원방안 등을 검토하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의견 주신 대로 사회서비스원이 확대되면서 사업 부분에서 실질적 변화가 필요합니다.
에너지바우처에 대해서 알아보니 주거취약계층에 대한 주거복지 지원사업으로 저희 사서원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주거취약계층에 관한 사업에 대해 검토하겠습니다.
아울러 ’21년에 수행할 인천형 지역사회 통합돌봄모델 개발 연구 등을 통해 에너지 비용부담 절감을 포함한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8쪽입니다.
관리번호 3번인데요. 사업별로 시민참여가 실질적인 활동으로, 실천으로 연결될 수 있는 운영방안에 대한 건의사항이셨습니다.
지난해 시민력을 강화하고 시민참여 기반으로 복지를 구축하고자 시민들의 복지교육이라든지 정책참여단, 모니터 양성 등의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하였습니다.
교육 참여자들이 일회성 교육이 아닌 교육을 받은 후에 지속적으로 학습 토론하는 학습동아리를 연계해서 올해는 그 수를 30개소로 더 확대하였고요.
학습동아리 참여자들이 학습과 토론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실천ㆍ활동할 수 있도록 현장모니터링단 활동 등 다양한 실천방안을 만들었습니다.
다음 19쪽입니다.
관리번호 4번인데요. 재단의 복지정책 연구결과에 대해서 시의회 의원단체 정책페스티벌 등 함께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는 건의사항이셨습니다.
이를 위해서 2021년에는 인천복지정책 연구포럼 운영 및 사회복지정책 축제, 정책 콘테스트, 사회서비스 포럼, 정책 토크쇼 등 다양한 방안의 공유방안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인천복지정책 연구포럼 등을 통해 의원연구단체 정책페스티벌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오니 위원님들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인천복지정책 연구포럼을 통해 의원단체 정책페스티벌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다음 20쪽 관리번호 5번입니다.
홍보물을 제작할 때 성별영향평가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여 성인지감수성 측면에서 면밀하게 검토하라는 건의사항이셨습니다.
우선 여성가족부에서 배포한 성별영향평가 지침을 활용하고 성차별적 요소를 제거하고 홍보물을 긴밀하게 제작하는 데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필요시에 인천여성가족재단과 협업해서 성별영향평가 가이드라인을 제작하겠습니다.
또한 임직원 대상 성인지교육 및 성별영향평가 점검 등을 실시해서 성평등 조직문화 형성 및 성인지감수성 제고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 21쪽 실버산업 육성에 관한 연구사항입니다.
고령사회대응센터 이관 시 고령화 추세에 맞춰 실버산업 육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검토해 달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 연구는 800만원을 연구비로 배정해서 2007년부터 ’17년까지 3년마다 실시된 고령친화산업 실태조사 그리고 앞으로 실버산업 활성화 등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올해 진행하고자 합니다.
다음 25쪽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고자 합니다.
25쪽 인천형 복지정책 연구와 개발입니다.
먼저 사회보장기본법에 따라서 인천광역시 지역사회 보장계획을 연구할 것입니다.
두 번째, 장애인 복지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인천장애인복지 중장기계획 수립 연구를 할 예정이고요.
세 번째, 인천형 복지의 중장기 로드맵 구성을 위한 인복드림 중장기 연구방안을 연구하겠습니다.
네 번째,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 슈퍼비전체계 구축 및 교육내용 개발을 위해 인천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을 대상으로 슈퍼비전 실태 및 욕구조사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시민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시민력의 이론적 개념화와 측정지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여섯 번째, 민ㆍ관ㆍ학이 함께하는 공론장을 마련하기 위해 인천시 복지현안 대응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기 위한 인천복지정책 연구포럼을 추진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인천지역 전반의 복지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을 위해 인복드림 복지동향 리포트를 개발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천복지기준선 모니터링 등과 같이 인천시 복지정책 현안과 관련된 추가 연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인천복지 현안 연구를 하겠습니다.
27쪽입니다.
’21년도 인천형 복지를 위한 정책개발 연구는 총 7개 과제이며 예산은 4억 4400만원입니다.
이외에도 인천시 복지현황 연구추진을 위해 필요한 예산은 연구 추가 시 담당 부서와 협력하여 확보할 예정입니다.
인천형 복지를 위한 정책개발 연구를 통해 인천복지정책 개발을 위한 근거자료를 구축하고 인천복지의 중장기 로드맵을 제시함으로써 인천복지 현안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데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28쪽입니다.
인천형 돌봄서비스 모델 개발을 할 예정입니다.
각 과제별 사업개요입니다.
먼저 코로나19와 같은 사회적 재난사항을 대비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서비스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방안 연구입니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인천형 돌봄서비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 인천형 지역사회통합돌봄 모델 개발 연구입니다.
또한 인천 돌봄서비스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서 정책방향 및 로드맵 설정을 위한 돌봄서비스 분야 종사자 처우개선 연구를 할 예정이고요.
네 번째로 초고령사회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어서 광범위한 돌봄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인천시 공공요양시설 표준운영모델 연구를 할 예정입니다.
다섯 번째로 노숙인들의 복지와 자립지원을 위한 근거자료를 만들기 위해 인천 노숙인 실태조사를 실시합니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현실이 반영된 체감 있는 정책개발을 위하여 인천의 복지현장과 함께하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21년도 인천형 돌봄서비스 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과제는 총 6개이며 예산은 1억 8200만원입니다.
다음 30쪽입니다.
인천형 돌봄서비스 모델 개발 연구를 통해 인천의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활성화하고 돌봄서비스 종사자들의 행복증진을 통해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며 사회복지 현장과 협력 연구추진으로 연구성과의 현장 적용성을 증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상 정책연구와 관련된 보고였고요.
다음으로 사업 부분인데요. 37쪽 시민력 강화 지원사업입니다.
인천시민의 복지의식과 공동체성 향상을 위해 시민복지 인식개선사업과 역량지원사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세부내용으로 사회복지 인식개선사업은 공동체에 대한 성찰과 학습에 대한 사회복지 시민교육, 정책아카데미, 시민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는 인복시민참여단 시범사업, 시민 학습동아리 사업 등이 있습니다.
추진계획으로 사회복지 인식개선사업은 학습 및 교육 수행기관 공모를 통해서 사회복지 시민교육과 사회복지정책 아카데미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32쪽입니다.
시민역량 강화 지원사업 중 인복시민참여단 시범사업은 공모를 통해서 수행기관을 선정하고 담당자를 교육하고 시민들의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을 통해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그런 인천형 시민참여의 기반을 만드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2억 5000만원으로 시민복지 인식개선사업은 3000만원, 인식역량 지원사업은 1억 7500만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33쪽입니다.
저희의 주된 기능 중의 하나가 사회복지 플랫폼 구축사업인데요.
세부사업으로는 소통협력체계 구축을 위해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활성화하고 민관실무위원회 운영을 통해서 사회복지 현장 중심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사회복지 의제 토론회 개최 등 다양한 복지 공론장을 형성할 예정입니다.
또한 올해는 네트워크 역량 강화 사업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임하겠습니다.
사회복지 공론장을 통해서 지역복지 현안파악과 시민의 정책참여, 사회복지 이슈에 대한 정례적 사회서비스포럼 등 사회복지 소통과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다음 34쪽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사회복지 민관협력 강화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를 위해 간담회 그리고 협력 기관들과의 상시적 소통광장 운영을 통해 시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복지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제4기 인천광역시 지역사회보장계획 모니터링단 양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적극적으로 시민이 정책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와 기회들을 만들겠습니다.
사회복지정책 축제, 복지정책 콘테스트, 복지정책 토크쇼, 사회복지포럼 등 복지정책 공감대를 위한 시민의 공론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1억 4600만원입니다.
35쪽입니다.
복지플랫폼 구축사업을 통해서 지역사회 현안공유와 문제해결을 위한 공론장을 마련하고 사회복지기관과 연계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서 복지공동체를 구축하겠습니다.
사회복지 업무종사자들 공무원이나 다양한 사회복지 현장에 있는 관계자들의 소진예방과 업무역량 강화도 올해 아울러 지속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입니다.
저희가 앞에까지 설명해 드렸던 부분은 이전의 인천복지재단이 주력했던 거고요.
지금부터는 사회서비스 기능이 추가된 그런 사항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의 역할이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인데요. 공공성 강화를 위해서 국공립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종사자 처우를 개선하고 사회복지서비스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21년도 저희의 운영시설은 직영 2개소, 국공립시설 8개소로 총 10개소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세부사항은 45쪽의 시설현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민간기관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하겠습니다.
올해도 시설안전점검과 복지컨설팅 사업들을, 경영컨설팅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돌봄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서 관련 기관 및 돌봄종사자들의 의견수렴 후 사업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7쪽입니다.
시설운영 추진계획으로는 위탁 완료된 시설은 순차적으로 개소 후 운영하고 추가 위탁 운영시설인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는 시 관련 부서와 함께 협력하면서 추진 계획 중에 있으며 국공립 어린이집은 추가 진행할 예정입니다.
민간기관 지원사업 추진계획으로는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을 우선으로 시설안전점검 100개소, 경영컨설팅 30개소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종사자들의 공적 책임성과 역량강화교육 협력을 통한 다양한 지원 장치들을 갖출 예정입니다.
다음 38쪽입니다.
저희는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 사회서비스 개발 및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거점센터로서 산하기관들을 육성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39쪽 저희 재단이 추구하는 조직경영입니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에 방점을 두고 있는데요. 저희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은 복지현장과 협력을 통해서 양질의 서비스와 좋은 일자리 정책을 개발하고 실천함은 물론 모든 시민이 사회적 우애를 지닌 사회적 가족이 돼서 함께 사회적 돌봄을 실현하는 인권과 윤리경영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희 사회서비스원 직원들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상황에서도 어려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앞장을 섰으며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함께했습니다.
다음 40쪽입니다.
사회적 약자인 국가유공자, 장애인 등의 고용을 위해서 채용계획도 수립할 것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 또 사회적 경제를 위한 그러한 경제발전을 위해서도 저희 사회서비스원은 함께하겠습니다.
인권과 윤리경영 내재화를 통해서 임직원의 인권의식을 강화하고 청렴한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끝부분인데요. 저희의 주요현안사항으로는 긴급돌봄서비스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재유행으로 기존 돌봄서비스가 중단된 아동, 노인, 장애인 또는 사회복지시설에서 발생하는 돌봄공백에 신속하게 대응하겠습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의료기관 돌봄인력 파견요청 시 대응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 돌봄인력을 모집ㆍ교육하고 인력풀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돌봄인력 확보를 위하여 아동은 보육 및 교육기관, 노인은 요양 및 사회복지기관, 장애인은 활동지원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인력 확보와 대상별 교육을 진행할 것입니다.
저희 산하 종합재가센터를 중심으로 전국 최초로 긴급돌봄 방문간호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부평재가센터의 간호인력과 간호사회를 통해서 인력을 모집하고 교육하여 자가격리기간 중 응급치료가 필요한 시민에게 방문진료ㆍ방문간호ㆍ의약품 지원으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긴급돌봄사업 추진을 위하여 긴급돌봄지원단을 구성하고 보건의료계, 사회복지계와의 협조를 통해 참여자 모집과 교육을 진행하겠습니다.
44쪽입니다.
아동, 노인, 장애인 대상별 긴급돌봄을 위하여 사회복지계와 연계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문진료 및 간호, 의약품 지원을 위하여 보건의료계와도 협력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월 3일 긴급돌봄지원단 선포와 함께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교육과 안전대책 마련 등 관리를 철저하게 하겠습니다.
저희 산하 부평종합재가센터를 거점으로 긴급돌봄서비스를 시작하겠습니다.
현재 국ㆍ시비 1억 3000으로 확정되었으며 인건비 부족분 발생 시 인천시사회서비스원에서 추가경정을 통하여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시간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의 업무보고를 경청하여 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68회 임시회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1년도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