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감사합니다.
연일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시고 저희 인천관광산업 발전 그리고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서 늘 수고해 주시고 또 지원해 주시는 우리 문화복지위원회 김성준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께 진정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특히 저희 관광공사 사업예산에 대해서 여러 위원님들의 지원 그리고 성원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많은 지도편달 부탁드립니다.
위원장님도 말씀하셨지만 아직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서 저희 관광산업 개발이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런 산업 전체의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중장기적으로 인천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특히 금년도 주요사업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우선 보고에 앞서 공사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건우 본부장입니다.
다음은 소연수 기획조정실장입니다.
한현옥 마케팅실장입니다.
이주희 관광산업실장입니다.
그리고 끝으로 이종득 송도컨벤시아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순서는 공사 일반현황 그리고 주요사업 현황 그리고 끝으로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순입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21년 4월 30일 기준으로 저희 공사 조직은 1본부 4실ㆍ단 17개 팀이고 인력은 정원 126명, 현원 114명입니다.
금년도 예산규모는 1차 추경 기준으로 총 722억원으로 지난해 635억원 대비 약 14% 증가편성되어 있습니다.
4쪽과 5쪽입니다.
주요 위원회 간부현황, 부서별 사무분장은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예산사업 현황입니다.
9쪽입니다.
보고드린 총예산 722억원 중 경상경비 등을 제외한 순수 주요사업예산은 469억원으로 대행사업이 414억, 자체사업이 55억원입니다.
4월 말 기준으로 사업예산 469억원 중 집행액은 약 99억 8000만원으로 21.3%의 집행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때문이기도 하고 여러 가지 여건상 집행률이 다소 저조합니다마는 하반기부터 집행률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년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입니다.
첫 번째, 인천관광 핵심 콘텐츠 발굴 및 육성입니다.
먼저 코로나19 상황에 대비한 최근에 여러 많은 트렌드 변화가 있습니다.
이런 환경변화에 따른 저희 4대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홍보ㆍ마케팅할 계획입니다.
첫 번째가 친환경 그리고 시간여행 그리고 미식과 야경, 힐링 이게 인천관광의 4대 핵심 콘텐츠가 되겠습니다.
4월 말 기준으로 예산집행률은 21.9%입니다.
14쪽입니다.
특히 대대적인 추진실적으로 친환경과 관련해서는 강화도 갯벌 등 청정 자연코스 개발과 원도심 역사탐방 도보관광 프로그램 운영 등 여러 사업들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환경보호, 친환경을 주제로 한 녹색 에코상품 개발 그리고 원도심과 연계한 시간여행 상품, 먹거리와 야간명소 홍보 강화 그리고 고객참여형 휴양상품 개발 확대 등을 통해서 내국인의 인천 방인을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섬ㆍ해양 관광 콘텐츠 발굴 및 관광 상품화 관련해서는 지역주민의 소득증대를 우선 목적으로 섬지역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고 도서발전지원센터 운영 등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4월 기준으로 예산집행률은 17.4%입니다.
16쪽과 17쪽입니다.
도서특성화 사업 등을 통해서 저희가 집중적으로 지금 지원하는 사업이 34개가 있는데 그 섬이 소이작도, 소무의도, 세어도, 덕적도입니다.
이 섬을 중심으로 해서 섬 관광 콘텐츠 발굴ㆍ육성, 주민 소득증대 이런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요.
특히 도서발전지원센터를 저희가 운영함에 따라서 섬 자원 조사, DB 구축 등 중장기적인 사업도 지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반기에는 섬에서 이쪽으로 3박 이상 살아 보는 체류형 관광프로그램인 ‘인천 섬 도도(도도)하게 살아보기’를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6월달에 소이작도를 먼저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시범운영을 통한 사업 보완 등을 통해서 본격적인 사업은 성수기를 피한 비수기 9월부터 11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18쪽 축제 및 이벤트 관광 활성화입니다.
대표적인 사업은 인천펜타포트음악축제와 인천개항장문화재야행 등 총 7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19쪽과 20쪽입니다.
4월 말 기준으로 예산집행률은 17.4%이고 개항장문화재야행과 인천펜타포트음악축제는 저희가 국비공모를 통해서 금년에도 총 약 4억 3000만원의 국비를 추가로 확보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코로나 때문에 행사에 상당한 영향이 있을 걸로 예상되는 만큼 철저한 방역대책 수립 등을 통해서 안전 이벤트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특히 펜타포트음악축제는 지역예술인들, 지역음악인들 참여를 대폭 확대하였습니다.
그래서 예를 들면 클럽파티 행사 같은 경우에도 작년에는 6개 정도에 지나지 않았는데 금년에는 12개로 대폭 확대하였고 지역음악인들 협의체를 별도로 구성해서 이분들의 많은 좋은 의견 또 민원들을 충분히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반영해서 하여튼 지역음악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행사가 되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환경변화에 대응한 관광객 유치, 홍보ㆍ마케팅 사업이 되겠습니다.
우선 코로나19 상황 때문에 불가피하게 하는 비대면 디지털 홍보ㆍ마케팅이 불가피하고 저희 인천관광공사도 특히 SNS 활동 또 인천 누리집 홈페이지 국문 개편사업 그리고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등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4월 말 기준으로 예산집행률은 27.1%입니다.
22쪽입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서 새로운 일상 뉴노멀 여행 트렌드가 있고 이런 변화에 따른 영상ㆍ사진 등 시청각 중심의 인천관광 콘텐츠를 제작하고 또 하반기에는 집중적으로 야간관광 그리고 치유, 힐링이 될 수 있는 실감 콘텐츠를 개발해서 오프라인뿐만이 아니고 온라인에서도 인천 홍보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23쪽 국내관광객 유치 마케팅 강화입니다.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내수시장은 아직도 살아 있습니다.
전년 빅데이터를 보면 인천이 다소 줄기는 합니다마는 그래도 약 75% 정도 수준의 인천 방문을 지금 보이고 있고요. 물론 지역별로 편차가 있기는 합니다.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일부 도서지역은 늘어난 데도 있고 또 실내는 아주 급격한 50% 이상 감소폭을 보이기도 하는데 어쨌든 아직은 국내시장이 살아 있고 또 전년보다는 금년 초 1ㆍ2ㆍ3ㆍ4월을 분석해 보면 다소 나아지고 있는 이런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사업 유치 마케팅을 좀 더 강화할 필요가 있고 그런 측면에서 여러 상품, 생태평화벨트 홍보라든가 인천 투어패스 활성화라든가 이러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4월 기준으로 예산집행률은 17.7%입니다.
24쪽과 25쪽입니다.
상반기에는 말씀드린 여러 홍보 중심 사업을 추진하였고 하반기에는 인천 투어패스 사업이라든가 이런 여러 홍보ㆍ마케팅을 통해서 방인활동이 좀 더 많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26쪽 해외관광객 유치기반 조성ㆍ인지도 제고입니다.
저희 인천, 지금 해외에서 여러 어려움이 있기는 합니다만 해외에서 코로나 이후에 방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러 준비도 하고 있고 특히 또 인지도 제고를 위해서 이번에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4월 기준으로 예산집행률은 14.4%가 되겠습니다.
27쪽과 28쪽입니다.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온라인 비대면 홍보ㆍ마케팅을 통해서 노력한 결과 지난해에도 불특정 다수의 해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인천의 관광 인지도는 상승하였습니다.
이것은 설문을 통해서 “한국 하면 연상되는 관광 목적지가 어디십니까?” 하고 물어보는데 물론 서울도 있고 부산도 있습니다마는 인천이 인지도가 세 번째로 높게 조사되고 있습니다.
작년 기준으로 약 33.7%입니다.
하반기에는 트래블 버블 즉 싱가포르 등 방역 우수 국가와 한국 간에 관광 교류 등을 대비해서 온라인 마케팅 그리고 제한적인 관광 교류를 위한 여러 가지 홍보활동을 준비하고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MICE산업 육성 및 유치 마케팅 강화와 관련해서는 저희가 국내외 미팅ㆍ회의, 컨벤션 유치 그리고 개최지원 등 세 가지 사업을 추진 중에 있고 예산집행률은 22.7%입니다.
30쪽과 31쪽입니다.
특히 MICE 관련해서는 저희 송도가 2018년 이후에 제1호 국제회의복합지구로 지정이 돼 있고 금년에도 이런 국비공모 사업을 통해서 8억 건 이상의 국비를 확보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MICE시장 수요를 집중 발굴하고 특히 국내 협회 소규모 회의 등을 컨벤시아에 집중 유치토록 하겠습니다.
32쪽 의료 및 웰니스 관광 활성화입니다.
웰니스(Wellness)는 외래어이기는 합니다만 관광산업에서는 보통명사로 해서 많이 쓰는 경향이 있어서 저희도 웰니스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웰니스는 웰빙(Well-being)과 해피니스(Happiness)의 합성어입니다.
그래서 그동안 저희가 의료, 치료 중심의 관광 마케팅을 했었다고 본다면 의료에 플러스해서 웰니스 쪽 사업을 더 확대해서 추진하고자 합니다.
4월 기준 집행률은 13.1%입니다.
33쪽입니다.
의료관광과 관련해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비공모 사업인 의료관광클러스터 사업 그리고 보건복지부의 지역특화의료기술 및 유치기반 강화 공모사업이 있습니다.
이 사업 공모를 통해서 금년에도 4억 7500만원의 국비를 확보하였습니다.
의료는 융복합ㆍ웰니스상품 그리고 컨시어지 서비스 등을 통해서 유치기반 강화에 힘쓰고 있고 하반기에도 국내외 의료네트워크를 통해서 협력 마케팅을 더욱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34쪽 관광객 편의 제고를 위한 인프라 및 환경개선입니다.
먼저 국내 최초로 선정된 개항장 일원에 제1호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입니다.
예산집행률은 34.2%입니다.
35쪽입니다.
개항장 일대를 최첨단 스마트기술로 편리하고 차별화된 관광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 모바일 앱 명칭은 ‘인천e지’로 저희가 정하고 있습니다.
쉽고 편하다는 뜻도 있고 ‘여행은 인천이지.’ 이런 뜻도 있습니다.
그래서 인천e지 앱을 지금 개발 중에 있고 그리고 빅데이터를 통한 AI인공지능 관광 추천 서비스 그리고 19세기 개항장의 풍물, 역사문화를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로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 개발 외에도 모바일 핸드폰 하나로 모든 예약결제 등이 쉽게, 용이하게 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지역상인, 상권의 사업 참여를 통해서 이분들의 비즈니스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가맹점이 지금 현재는 약 200개 정도 모집이 되어 있는데 이걸 조금 더 확대해서 6월 말 이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을 때쯤은 한 300개 정도를 목표로 하고 있고 장기적으로는 500개 이상 저희가 확대할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많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인천을 방문하고 또 이 지역 개항장을 중심으로 한 이쪽 지역상인들의 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6쪽 관광객 불편 해소를 위한 고객 접점별 수용태세 개선입니다.
저희는 지금 다섯 가지 사업을 준비 중인데 그중에 하나가 관광안내표지판 정비,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운영, 짐 보관 서비스 운영 등 사업이 되겠습니다.
예산집행률은 31.8%입니다.
37쪽과 38쪽 보고드린 관광안내표지판 463개를 저희가 지난해 전수조사를 했고 금년에는 206개 정비ㆍ교체가 필요한 상황으로 금년 내에 가급적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우리 시정부에서 추경을 요청 중에 있고 아마 우리 여러 위원님들께서 잘 도와주시면 이 사업을 잘 마무리토록 하겠습니다.
이 표지판이 많이 낡았습니다. 많이 낡고 정보도 기초 시정부별로 들쑥날쑥하고 여러 가지로 열악합니다.
그래서 인천의 도시이미지하고 연결되니까 이 부분은 가급적 금년 내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작지만 의미 있는 사업을 또 새로 추진코자 합니다.
이게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열린관광지 공모라는 사업이 있는데 저희 인천이 이 부분에 그동안 좀 약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중구를 비롯한 몇 군데 지역을 선정해서 어떻게든 국비공모를 받아서 노약자라든가 장애가 있으신 분들이 관광지 접근성이 용이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비공모 사업이라 저희가 장담은 못 합니다. 그렇지만 최선을 다해서 국비공모를 따오도록 하겠습니다.
39쪽 송도컨벤시아 운영 및 자체전시회 활성화입니다.
컨벤시아 관련해서는 보고드린 여러 가지 국제회의라든가 전시 특히 인천의 뿌리산업과 연계되는 우수전시회를 집중적으로 발굴하고 일자리 창출 또 수출지원에도 저희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월 기준으로 예산집행률은 22.3%입니다.
40쪽과 41쪽 송도컨벤시아도 코로나 때문에 사실은 하는 여러 행사들이 취소되고 연기되고 어려움이 있습니다마는 금년 들어서 다소 전년보다는 나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여튼 어려운 상황이지만 인천시 컨벤션도 최선을 다해서 최선을 다해서 지역 뿌리연계산업이 발전되고 또 많은 방문객들을 통해서 지역경제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2쪽 하버파크 운영 안정화입니다.
호텔과 관련한 예산집행은 4월 기준으로 25.8%입니다.
43쪽입니다.
4월까지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해서 다소 나아지고 있습니다. 한 10% 정도 상승 중에 있고 다행히 객실점유율도 점차 회복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어려움이 있긴 합니다마는 온라인 마케팅 강화 또 여러 가지 인천의 특색 있는 음식 개발 프로모션 등을 통해서 매출이 조기에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하여튼 금년에도 어려움이 예상됩니다만 적자 폭을 축소하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44쪽 인천시티투어 활성화 사업입니다.
시티투어 4월 예산집행률은 10.9%입니다.
아시다시피 시티투어는 코로나19로 인해서 현재 운행이 중단된 상황이긴 합니다만 최근 코로나 상황이 조금 나아지고 있어서 6월 중에 운영을 개시토록 지금 시정부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용역을 통해서 그동안 여러 가지 준비, 차량안전 점검이라든가 디자인 변경 등 또 그리고 특히 노선을 대폭 변경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새로운 서비스를 조만간에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46쪽입니다.
일자리와 지역상생 등 관광을 통한 사회적 가치의 실현 사업 부문입니다.
일자리와 관련해서는 크게 국비공모 사업으로 저희가 운영하고 있는 관광기업지원센터와 그것보다는 규모가 작긴 합니다마는 MICE 사업에 특화된 지원센터를 2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2개 부분에서 예산집행 기준율은 9%입니다.
47쪽입니다.
관광기업지원센터는 아시다시피 관광벤처 그리고 스타트업 육성뿐만이 아니고 기존의 관광업계에 어떤 새로운 혁신적인 서비스 창출이 가능하도록 기획도 하고 자문도 해 주는 그런 여러 가지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산업 육성을 통해서 하고자 하는 새로운 사업 하나가 있습니다.
그게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의 관광두레 사업인데요.
이것은 지역의 커뮤니티 중심으로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관광상품도 만들고 특산물도 판매하고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 관광두레 사업을 저희가 금년에 처음으로 국비공모 신청을 해서 2억원을 확보했습니다.
그래서 이 사업도 새롭게 추진하면서 성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48쪽 사회적약자ㆍ근로자 대상 관광활동 지원입니다.
이 사업은 대한민국 근로자를 전국 특히 인천 쪽에 많이 올 수 있도록 하는 휴가비 지원사업 그리고 사회적인 약자를 우대한 관광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사업이 되겠고요.
4월 기준으로 예산집행률은 2.7%입니다.
그리고 의료관광 등 이런 나눔의료도 저희가 할 것이고 또 특히 소외계층 대상으로 하는 사업들도 꾸준히 시행토록 준비하겠습니다.
50쪽 시민 참여활동 강화 등 지역 상생발전입니다.
저희가 명칭이 여러 개가 있습니다마는 특히 시민들과 함께하는 그런 콘셉트로 인천관광 이음 홍보단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문별로 서포터즈 형태도 있고 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는데 하여튼 시민들과 소통하고 고객들 참여를 통해서 쌍방형 관광이 될 수 있도록 아이디어도 모으고 또 시민들 의견도 수렴해서 관광을 통한 지역 상생발전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4월 기준으로 예산집행률은 8.7%입니다.
51쪽입니다.
이런 고객 특히 수요자 중심의 콘텐츠 생산 그리고 홍보ㆍ마케팅을 통해서 여러 시너지 효과를 내고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겠습니다.
특히 전통시장 부문도 저희가 같이 협업을 해서 전통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또 명소화될 수 있도록 계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52쪽입니다.
코로나 어려움으로 인한 위기극복을 위한 관광업계 지원입니다.
관광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는 창구역할을 전년도에 이어서 금년에 저희가 쭉 하고 있고요.
그래서 이분들에 대해서는 은행 가기 전에 저희가 추천을 한다든가 서류 지원을 한다든가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고 특히 업계분들이 어려움을 많이 호소하고 있는 임차료하고 공유사무실 지원 부분도 저희가 정부에 지금 건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이 조만간에 이루어지면 이분들에 대한 지원을 더 강화하고 특히 방역물품 사업예산에 대한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예산집행률은 15.9%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입니다.
53쪽입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저희가 대표적으로 하고 있는 것들이 관광업계에 대한 중소기업육성자금이 있고 특히 MICE업계 등 마케팅비용도 저희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숙박대전이라는 문체부에서 하는 공모사업을 통해서 저희가 저희 공사예산 1억 그리고 국비 1억 5000, 2억 5000을 가지고 지역의 호텔 등 할인혜택, 숙박 지원을 위한 마케팅을 추진 계획이고 아까 말씀드린 대로 여러 어려운 활동을 저희가 업계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 계속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ㆍ2021년도 인천관광공사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