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소개드리겠습니다.
김창환 사회서비스본부장입니다.
정웅 대외협력관입니다.
김지영 정책연구실장입니다.
전혜원 기획홍보팀장입니다.
정길령 경영지원팀장입니다.
장정화 복지협력팀장입니다.
사지선 시설운영팀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 간부소개를 드렸고요.
그러면 본격적으로 제275회 행정감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 유해숙 원장입니다.
인천시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의정에 전념하시는 존경하는 김성준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은 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복지정책을 개발하고 시민력에 기반한 지역복지사업과 소통ㆍ협력을 위한 플랫폼 역할에 더해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당한 시민과 함께 풍요로운 인천복지를 위해 함께 애써주시고 지지해 주시는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배부해 드린 자료를 중심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사회서비스원의 일반현황은 유인물 3쪽부터 7쪽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쪽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하여 드리겠습니다.
’20년에는 총 10건의 지적 및 건의사항이 있었으며 모두 종결처리하였습니다.
12쪽입니다.
현장 중심의 위원회를 운영해 달라는 지적이 있으셨습니다.
위원님들이 주신 말씀을 토대로 사회복지 현장과 의료계, 공공행정 등 다양한 현장전문가들을 위원으로 위촉하여 함께 기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3쪽입니다.
유관기관의 적극적 협력을 통한 통합시스템을 마련하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돌봄공백이 발생한 시민들과 복지기관에 긴급돌봄을 지원하고자 보건의료계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인천시와 함께 긴급위기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통합적 돌봄을 제공할 수 있는 이음돌봄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촘촘한 돌봄체계 마련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사회복지시설 평가 지원 등 민간시설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는 요구사항이 있으셨습니다.
먼저 평가 지원을 위해 현장의 수요를 조사한 결과 평가 지원 외에도 홍보ㆍ세무교육에 대한 수요가 많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79개소 207회의 컨설팅을 실시하였으며 안전점검 100개소를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사회복지시설 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연구자료를 지속적으로 현행화하고 주요 연구결과를 공유하라는 요구사항이셨습니다.
이를 위해 인천시민, 유관기관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각종 발간물을 공유하고 인쇄물을 배포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연구자료 공유 현행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여기서부터는 건의사항에 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돌봄종사자에 대한 소통과 현장 연구를 추진하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장기요양 유관기관들과 네트워크를 구성하였고 요양보호사와 장애인활동지원사를 대상으로 돌봄종사자 인식개선 소모임 사업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아울러 돌봄종사자 처우개선 연구를 추진하고 10월에는 문화복지위원회와 돌봄종사자 북 콘서트를 성황리에 개최하였습니다.
’22년에는 아이돌봄서비스종사자 처우개선 연구 등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다음 두 번째로 에너지바우처 지원방안을 검토하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검토결과 에너지바우처사업은 현재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추진 중이고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의 사업에서는 제공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앞으로 인천사회서비스원은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연구와 지원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다음 시민참여 활성화에 대한 건의사항을 주셨습니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은 시민참여형 복지를 실현하기 위하여 시민이 학습하고 토론하고 함께 실천하는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그 결과 돌봄의 대상이었던 노인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받는 어르신들은 마을을 돌보는 돌봄의 주체로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학습동아리는 모여서 학습을 매개로 독거노인 지원활동, 환경을 돌보는 실천 등으로 이어졌습니다.
아울러 대상도 청소년과 대학생까지 확대되어서 시민참여형 복지를 만들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시민들의 참여의 장을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19쪽입니다.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소통방안을 마련하라는 건의를 주셨습니다.
현재 11월까지 현장과 함께 하는 인천복지정책연구포럼은 총 5회, 복지계와 시민참여로 운영되는 시민공론장은 총 7회 등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소통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시민과 시의회 그리고 관계자들과 소통하는 인천사회서비스원이 되겠습니다.
20쪽입니다.
홍보물에 있어서 성인지 감수성을 검토하고 성별영향평가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에 저희는 조직 전반의 성인지 감수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 문화 조성 노력을 기반으로 홍보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21쪽입니다.
건의사항 마지막으로는 실버산업 육성에 관한 연구에 대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 부분은 연구를 제안하신 위원님과 협의하여 고령친화여가산업 중에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한 내용으로 변경하여 현재 연구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상 요구사항과 건의사항에 대한 보고말씀이었고요.
다음은 2021년도 주요업무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5쪽에서 26쪽인데요.
첫 번째로 인천형 복지연구와 정책개발 사업입니다.
올해는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실태조사 등 총 7개의 연구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각 연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인천형 복지정책 연구 예산사업은 총 4억 4500만원이며 6200만원이 집행되었습니다.
연구의 특성상 예산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건비 등은 과제가 종료되면 연내 집행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특히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실태조사는 인천에서 처음으로 실시된 전 지역 통합 실태조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29쪽입니다.
향후에도 인천사서원의 연구는 인천복지의 전환과 도약을 위한 동력으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30페이지입니다.
두 번째로 인천형 돌봄서비스모델 개발연구를 추진하였습니다.
올해는 인천형 지역사회통합돌봄모델 개발연구, 돌봄종사자 처우개선 연구 등 총 7개의 연구과제를 진행하였습니다.
31쪽입니다.
특히 인천의 복지형 현장과 함께하는 연구는 인천지역 최초의 복지현장 연구 지원사업입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이, 실천가들이 함께 연구를 수행하고 사서원은 이를 지원함으로써 현장 연구를 활성화하고 체감할 수 있는 정책개발의 근거자료를 마련하였습니다.
총예산은 1억 8300만원 중 44%인 81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앞서 연구드렸듯이 과제가 종료되면 연내에 집행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연구를 마무리하고 정책화를 위한 공유와 전파에 힘쓰겠습니다.
인천사서원은 인천형 복지 실현을 위해 사회복지시민교육과 복지정책아카데미, 인복시민참여단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시민학습동아리를 운영하였습니다.
34쪽입니다.
총사업비는 2억 4000만원이며 이 중 1억 3900만원을 지출하여 예산 대비 58%를 집행하였습니다.
12월 중 예산 집행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시민복지 인식개선 사업과 시민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이 집행되었는데요.
이 중 어르신들은 돌봄의 대상에서 돌보는 주체가 되어 후배시민을 살피고 마을을 살피고 사회적 외로움을 감소시키기 위한 감동적인 활동들을 펼치고 있었습니다.
특별히 올해는 환경을 돌보는 동아리가 늘어나 새로운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들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전파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36쪽입니다.
복지플랫폼 구축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사각지대와 민간 소통ㆍ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인데요.
추진실적으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를 위한 교육 지원 그리고 인천사회서비스포럼 그리고 정례적인 사회복지공론장을 마련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소통광장에서 발굴된 의제로 녹색사회복지를 실천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인천 복지플랫폼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38쪽입니다.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이는 국공립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종사자 처우개선과 사회서비스 품질개선 및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입니다.
’21년도 사서원 운영시설은 직영 2개소 등 총 13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부사항은 65쪽 시설현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8쪽입니다.
민간 지원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이 사업은 홍보ㆍ노무ㆍ회계 평가 지원 컨설팅과 집합교육 등을 진행하였고 안전점검 100개소를 지원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저희는 민간복지 상생과 활성화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40쪽입니다.
긴급돌봄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인천사서원은 코로나19로 인해 긴급돌봄이 필요한 아동, 노인, 장애인 및 사회복지시설에 방문간호, 일상돌봄서비스 등을 제공하였습니다.
특히 인복드림부평종합재가센터는 전국 최초로 긴급돌봄서비스를 서비스해서 방문간호를 운영하는 등 사회복지서비스의 모델로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긴급돌봄서비스가 통합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보건복지계가 참여한 긴급돌봄지원단도 구성하여 운영하였습니다.
10월 기준 57명 긴급돌봄 전문인력풀을 구성하였고 노인 183명, 아동시설 총 189명, 1378일, 1553시간을 지원하였습니다.
틈새돌봄서비스는 노인과 장애인 99명에게 총 562일, 1504시간을 지원하였습니다.
사회적 재난으로부터 돌봄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2쪽입니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조직경영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권ㆍ윤리경영 구축 및 사회공헌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예산 5500만원 중 52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인천e음카드를 직원수당을 연계해서 10월까지 5100만원을 지급하였고 사회적기업이나 장애인기업 제품 등은 기존 목표보다 훨씬 많은 달성률을 보였습니다.
인권영향평가를 기반으로 인권ㆍ윤리경영시스템을 조성하고 적극적으로 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추진실적이었고요.
다음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47쪽입니다.
앞으로 ’22년도 실효성 있는 복지정책 연구를 할 예정입니다.
6개 연구과제의 총예산은 3억 5300만원인데요. 사회보장기본법에 따른 법정계획인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등 총 6개의 연구과제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다음 49쪽입니다.
인천형 돌봄서비스모델 개발도 지속하겠습니다.
총 7개의 과제를 계획했는데요. 총예산은 1억 1300만원입니다.
인천광역시 지역사회통합돌봄 시범사업 모니터링, 성과평가 연구 등 총 6개의 과제를 현장과 함께 연구할 예정입니다.
또한 ’22년부터는 사서원법 시행에 맞춰 종합재가센터 운영방안 연구와 장애인 주거전환서비스 운영방안 연구 등 복지서비스의 모델 개발연구를 보다 강화하고 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51쪽입니다.
저희 사회서비스원은 내년에도 시민력 강화를 위해 시민복지교육을 확대하고 인복시민참여단 학습동아리 활동을 강화하여 인천형 복지의 기반을 견고히 다지겠습니다.
사업비는 2억 2400만원입니다.
53쪽입니다.
소통과 협력체계 구축 강화를 위한 플랫폼의 기능을 더욱 열심히 하고자 합니다.
총사업비는 1억 1800만원입니다.
주요내용은 소통광장 운영, 녹색사회복지 실천, 인천시사회서비스원포럼 등입니다.
54쪽입니다.
인천사회서비스원은 시민과 복지계와 함께 새로운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고 인천시 복지서비스 향상을 도모하는 소통광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입니다.
55쪽입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사회서비스로 확충할 계획입니다.
지역사회통합돌봄 기반 마련, 민간사회복지기관 시설 지원, 공공성 향상을 위한 시설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시민참여형 인천형 지역사회돌봄 구축을 위해서 시민지원단을 구성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돌봄공동체를 구현하는 데도 적극적으로 나서겠습니다.
다음은 복지시설 컨설팅과 시설 안전점검 역시 지속해서 민간기관 지원을 다각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2022년에는 사회복지시설 운영 안정화와 서비스 공공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57쪽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경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내부와 외부고객의 만족도 향상을 추진하고 인권ㆍ윤리경영 강화와 장기 전략체계를 마련하여 사회공헌의 가치를 확대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인권경영시스템 강화, 사회공헌 전략적 체계 마련을 통하여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경영을 다하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주요현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61쪽인데요.
사회서비스원법이 제정되었고 후속조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회서비스원법의 정식명은 사회서비스 지원 및 사회서비스원 설립ㆍ운영에 관한 법률로 9월 4일에 공포되었고 시행일은 2022년 3월 25일입니다.
향후 법 시행과 하위법령 제정에 맞춰 정관을 포함한 내부규정을 신속히 정비하여 조직이 안정화되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3쪽부터는 시설 현황자료입니다.
수탁시설, 직영시설에 대한 자세한 현황들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ㆍ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