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건강체육국장 정형섭입니다.
‘모두가 행복한 건강도시 인천’을 만들어 가기 위해 불철주야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김성준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건강체육국 소속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광찬 보건의료정책과장입니다.
김학범 체육진흥과장입니다.
정혜림 건강증진과장입니다.
최창남 위생정책과장입니다.
김문수 감염병관리과장은 부친상에 따른 특별휴가 중으로 불출석하였습니다.
인천체육회 곽희상 사무처장 나오셨습니다.
장애인체육회 이중원 사무처장 나오셨습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건강체육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5쪽입니다.
건강체육국은 5개 과 25개 팀으로 정원 122명에 현원 12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쪽 예산규모입니다.
10월 20일 기준으로 건강체육국 예산 1조 2188억원 대비 89.8%인 1조 949억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집행잔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6쪽 위원회현황과 7쪽 간부현황, 8쪽 부서별 사무분장은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고서 11쪽부터 30쪽까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1쪽 처리현황을 말씀드리면 지적사항은 총 20건으로 시정요구 1건, 처리요구 8건, 건의 11건으로 17건은 종결처리하였고 3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총괄 목록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지적사항별 처리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 체육회 및 장애인체육회 가맹경기단체 보조금 지원사업 지도ㆍ점검 및 내부직원 근태 점검방안을 마련하라는 시정요구 및 건의사항입니다.
올 3월 체육회와 장애인체육회를 대상으로 위탁사업 및 운영 전반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여 총 22건을 적발하였으며 향후 지적사항이 재발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리 및 점검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14쪽 인천유나이티드 지원에 대한 보조금 관리ㆍ감독을 철저히 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보조사업에 대한 정산검사 및 지도ㆍ점검을 실시하였으며 보조금 용도 외 사용 건에 대해서는 환수 조치하였으며 향후 자금관리 등 재무구조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서 대책 마련에 힘쓰겠습니다.
15쪽 공공체육시설의 종합적 운영계획을 수립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공공체육시설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시민분들의 이용률 제고를 위해 생활체육 프로그램 확대 운영, 공유재산 임대료 부과체계 일원화, 수요자 입장의 홍보를 통한 접근성 강화 등 다양한 방안을 발굴하여 추진하겠습니다.
16쪽 인천의료원 조직개편을 위한 지원방안을 강구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책임의료기관 수행을 위한 공공의료본부 신설, 고객수요 중심의 팀제 도입, 성과 중심의 평가 및 정원 통합운영 등 합리적인 조직개편이 될 수 있도록 정비하였습니다.
17쪽 직장운동경기부 선수단 근태관리 및 채용실태를 조사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시청, 체육회, 공단, 군ㆍ구 운동경기부 등을 대상으로 근태관리 및 채용실태 점검을 실시하여 채용관리 지도자 공모규정 미준수 기관 1개소와 미비 기관 6개소를 적발하였으며 수시로 실태조사 및 현장점검 등을 통해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8쪽 체육계 비리 건에 대한 징계방안 및 인권교육 방안을 마련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체육계 각종 비리 관련 사전차단 및 퇴출을 위해 가해자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하였고 성인 전문체육 선수 및 지도자에 대해서 인권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19쪽 인천광역시체육회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준수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장애인체육회 장애인 의무고용 부족인원 6명 중 현재까지 총 2명을 채용한 상태에 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충원토록 하겠습니다.
20쪽 장애인 스포츠강좌 이용권 참여율을 제고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장애인 스포츠강좌 가맹 체육시설을 확대하였으며 지원연령 및 금액범위 확대를 중앙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 중에 있습니다.
체육시설 가맹 홍보 및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겠습니다.
21쪽 체육시설 조경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예산 집행 관련 건의사항입니다.
공공체육시설 조경관리를 위한 장비 중 임차비용 및 사용빈도가 높은 굴착기는 직접 구입을 하고 그 밖의 장비는 임차 사용하는 등 예산 절감을 위해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2쪽 금연구역 표지판 관리를 철저히 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금연구역 안내표지판 손상 여부 등 확인을 위해 3만 8009개소의 금연표지판 점검을 완료하였으며 나머지 3만 2694건에 대해 내년 상반기까지 점검을 완료하겠습니다.
23쪽 시민건강권 조례에 규정된 위원회 구성과 사업추진 방안에 대한 건의사항입니다.
지난 4월 시민건강위원회를 위촉하였으며 아동치과주치의 사업 전개, 시민건강 관리 시행계획을 수립하였으며 12월에는 위원회를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24쪽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의 홍보 및 참여율 확대방안을 마련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현재 5개 보건소 68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목표 대비 참여율 100%를 달성하였습니다.
25쪽 안심식당 사후관리 및 배달전문업소를 지속적 지도ㆍ점검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배달앱 등록업소 전수조사 및 점검, 다소비 식품 배달업소 특별점검 등 식품안전 관리에 철저를 기하였습니다.
다음 26쪽 공공체육시설 운영 시 체육회의 대시민 소통방안을 마련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공공체육시설 운영개선을 위해 고객의 날 운영, 시민 참여 커뮤니티 개설, 실시간 시민의견 청취 등 시민 소통창구를 운영하였습니다.
27쪽 공유재산 사용허가인의 법적 처벌이 있을 경우 대책을 강구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사용허가인의 형사처벌은 사용 연장을 불허할 사유에 해당되지 않아 기간을 연장하였으며 이후 위탁 시립체육시설에 대해 지도ㆍ점검을 실시한 결과 27건을 적발하여 적의 조치하였습니다.
28쪽 인천의료원 행정부원장 직급 상향과 보건직 출신 전문가를 임용하라는 건의가 있으셨습니다.
공직자윤리법 제17조에 의거 퇴직 전 공직자가 5년 동안 소속되었던 부서의 업무와 취업대상기관 간에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경우 퇴직일로부터 3년간 취업이 제한됨에 따라 보건직 출신 공무원 경력자 임용이 제한되는 사항입니다.
29쪽 공공심야약국 운영을 군ㆍ구별 1개소씩 확대 운영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2019년 3개소, 2020년 5개소, 2021년 현재 13개소로 점진적으로 확대 운영 중에 있습니다.
30쪽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요령을 교육 및 홍보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할 수 있는 저변 확대를 위해 다중이용시설 등 의무대상기관에 설치를 하였고 매년 관리실태 점검 및 안내판 정비와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3쪽부터 36쪽까지 보건의료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3쪽 건강격차 해소를 위한 공공보건의료 강화입니다.
인천의료원에 대한 기능 및 공공성 강화를 위해 노후설비 교체, 신규 의료장비 구입, 호스피스병동을 확충하여 금년 7월부터 가동 중에 있으며 취약한 농어촌 보건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해 장비 보강, 병원선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부족한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제2의료원 설립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빠른 시일 내에 착수하여 진행할 계획입니다.
34쪽 안전한 의료서비스 및 의약품 유통체계 구축입니다.
의료기관개설위원회 운영 및 의료기관을 수시 점검하였고 마약류 중독자에 대한 치료비 지원과 부족한 혈액 확보를 위해 헌혈자에 대한 사업을 충실히 해 나가겠습니다.
35쪽 외국인환자 유치를 위한 원스톱 수용태세 구축입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외국인환자 5594명을 유치하였으며 해외 온라인 진료상담센터 운영, 중증환자 인천유치 프로젝트 시행, 외국인환자 및 동반가족 원데이 힐링투어 및 전문병원과 유치업체 간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의료관광정보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의료관광객을 위한 맞춤형 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36쪽 시민 중심의 체계적인 응급의료시스템 구축ㆍ운영입니다.
취약지역 응급의료 지원을 위해 간호사 인력 파견, 응급원격진료서비스 제공, 지역완결형 응급의료체계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응급의료 헬기 및 닥터카 운영 등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7쪽부터 42쪽까지 감염병관리과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37쪽 코로나19 차단을 위한 선제적 대응 추진입니다.
지역사회 감염병 발생 차단을 위해 밀접접촉자 및 해외입국자 격리해제 전 검사, 외국인근로자 등 이동 방역검진과 방역소독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방역상황에 맞춰 집단감염을 차단해 나가겠습니다.
38쪽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체계 구축 및 역량 강화입니다.
해외유입 및 신종 감염병 사전차단을 위해서 국가지정 음압입원치료병상 운영, 감염병 표본감시기관 운영, 코로나19 환자 DB 구축 및 운영 등 매뉴얼을 개정하였습니다.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39쪽 코로나19 환자의 효율적 관리를 통한 지역사회 전파 차단입니다.
감염병 전담병원 14개소에 654병상 운영, 생활치료센터 6개소, 1129병상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집단감염 위험도 평가 및 사례분석 실시로 지역단위 집단발생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0쪽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생활 속 방역 강화입니다.
정부의 방역지침에 맞추어 실행 중에 있으며 코로나 임시격리시설 운영과 방역물품 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41쪽 시민과 함께하는 감염병 예방관리입니다.
어르신 및 취약계층 대상 결핵검진을 실시하였으며 코로나19 백신접종, 인플루엔자, 폐렴구균 등 예방접종을 실시하였습니다.
42쪽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속 대응입니다.
지난 2월 이상반응신속대응팀을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민간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이상반응의 철저한 인과성 조사 및 평가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3쪽부터 50쪽까지 체육진흥과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3쪽 엘리트체육 육성 및 인권 중심 스포츠환경 개선입니다.
인천광역시 스포츠인권 실태조사 및 인권보호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마무리하였으며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으로 엘리트체육대회는 전면 취소되었으나 전국 소년체육대회, 전국 체육대회가 일부 개최되어 참가를 지원하였습니다.
44쪽 시민건강 증진을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입니다.
비대면 온라인 생활체육교실과 주말강습회를 운영하였고 생활체육지도자 167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였으며 장애인 전문체육 활성화를 위해 31개 종목 503명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 45쪽부터 47쪽까지 시민과 함께하는 생활체육시설 확충입니다.
자체사업 추진실적은 총 13개소 중 계산국민체육센터 개ㆍ보수 등 3개소는 공사를 완료하였고 인천FC 축구센터 건립 등 10개소는 진행 중에 있습니다.
보조사업으로 총 21개소 중 9개소가 완료된 상태이며 부평남부체육센터 등 12개소에 대해서는 진행 중에 있습니다.
기일 내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8쪽 시민만족 향상을 위한 공공체육시설 운영 내실화입니다.
공공체육시설 39개소에 대해 온라인 예약 통합시스템 구축, 선학국제빙상경기장 민간위탁 연장 추진, 시립체육시설 관리실태 등을 점검하였으며 경기장별 이용 활성화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해 공공체육시설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49쪽 인천형 스포츠산업 진흥기반 구축입니다.
스포츠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4월에 수립하였으며 인천 스포츠산업 진흥 조례를 제정하였고 인천 스포츠산업 분야 창업 지원계획과 인천FC 축구전용경기장 활성화 방안 기본계획 등을 차례로 수립하였습니다.
50쪽 국제대회 개최를 통한 스포츠교류 활성화입니다.
당초 계획하였던 국제경기대회 7건과 비전 2014 프로그램은 코로나로 인해 취소되었으며 제21회 인천국제하프마라톤대회만 비대면으로 개최하였습니다.
다음 보고서 51쪽부터 54쪽까지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51쪽 시민과 함께하는 지역밀착형 건강관리체계 구축입니다.
시민 대상 걷기 챌린지, 헬스빌리지 선정,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 흡연자 금연 지원, 저소득층 금연치료비를 지원하였고 금연구역 또한 확대 지정하였습니다.
52쪽 예방적 관리를 통한 정신건강서비스 지원 확대입니다.
정신건강 고위험군에 대한 상담등록ㆍ관리 및 사례관리를 통해 정신건강 관리 및 심리상담서비스를 강화하였으며 자살 고위험군 등록 및 상담, 생애주기별 자살 예방 선별검사ㆍ교육과 자살유족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하였습니다.
53쪽 사회적 환경 조성을 통한 치매안심도시 조성입니다.
군ㆍ구별 치매안심센터 및 광역치매센터를 운영하여 중증치매노인 돌봄 기법인 휴머니튜드를 운영 중이며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 및 시립치매요양병원 시설개선 등 제반시설 확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4쪽 시민이 공감하는 맞춤형 건강관리 지원입니다.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 유병률 감소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건강 취약계층 방문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아동치과주치의 및 어르신 틀니 지원, 도서지역 주민 대상 안저ㆍ안압검사를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5쪽부터 59쪽까지 위생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55쪽 시민이 안심하는 외식환경 구축입니다.
식품위생업소에 대해 방역 위생물품 지원, 식품진흥기금 융자 지원사업을 시행하였으며 안심식당 1064개소를 지정ㆍ운영하여 목표 대비 146%를 달성하여 전국 1위를 차지했습니다.
56쪽 식생활 안전관리로 시민 안심환경 조성입니다.
식품위생감시원 직무교육 실시 등을 통해 식중독 사전예방 컨설팅 및 홍보를 강화하였으며 다중이용시설의 식품접객업소 및 배달음식점 등에 대해 상시 지도ㆍ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57쪽 유통식품 및 취약계층 식생활 안전관리입니다.
다소비 유통식품 수거검사 실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의 식품안전 관리활동을 강화하고 어린이급식소에 대한 등록ㆍ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58쪽 식품제조업체 맞춤형 지원으로 안심환경 구축입니다.
식품안전성 확보를 위해 식품제조업체 점검과 위생 취약업소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하였으며 식품제조업체 판로 개척을 위해 온라인 판매전과 언택트 수출상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59쪽 생활밀착형 공중위생서비스 개선입니다.
공중위생업소에 대해 상시 지도ㆍ점검를 실시하고 이ㆍ미용업에 대한 위생서비스 수준평가 실시와 숙박 등 일반관리업소 레벨 업 추진, 우수숙박업소 지정ㆍ관리, 이용업소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하였습니다.
이어서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63쪽부터 66쪽까지 보건의료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63쪽 공공보건의료 인프라 확충 및 필수의료 보장 강화입니다.
인천의료원 진료병동 증축, 심뇌혈관센터 구축, 제2인천의료원 설립 추진, 국립대학교병원 유치, 노후된 병원선 대체 건조 등 공공의료 기반을 탄탄히 구축해 나겠습니다.
64쪽 시민 안심 의료환경 조성 및 의약품 유통체계 구축입니다.
야간 의약품 구입 불편 해소를 위해 공공심야약국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으며 혈액수급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헌혈 장려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5쪽 해외환자 유치 증대를 통한 인천의료관광 활성화입니다.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해외 현지 인천 단독 설명회, 팸투어 등 현지 홍보를 강화하고 뷰티클러스터를 3개 거점으로 확대하여 의료관광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66쪽 시민의 생명 존중 최적의 응급의료 안전망 구축입니다.
강화ㆍ옹진 취약지 응급의료기관을 지원하고 닥터헬기 및 닥터카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으며 다수 사상자 재난 발생에 대비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보고서 67쪽부터 72쪽까지 감염병관리과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67쪽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코로나19 대응 추진입니다.
확진자 집단발생에 대비하여 고위험시설 종사자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선제검사를 실시하고 집단발생 위험시설 대상 자가검사키트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사회 대규모 감염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8쪽 안전한 사회를 위한 감염병 대응체계 역량 강화입니다.
코로나뿐만 아니라 신종 감염병에 대해서도 감염병 재난현장 조치 매뉴얼을 정비하고 생물테러 대비ㆍ대응 모의훈련과 신종 재출현 감염병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등 철저한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69쪽 효율적 환자관리로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예방입니다.
감염병 전담병원의 병상을 탄력적으로 조정ㆍ확대 운영하고 필요시 생활치료센터 운영과 재택치료를 확대하는 등 의료자원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70쪽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코로나19 생활방역 추진입니다.
정부의 방역지침에 맞춰 시설별 위험도를 고려한 임시격리시설 운영과 방역의료물품 비축 등 방역 조치를 해 나가겠습니다.
71쪽 시민의 건강을 지키는 감염병 예방관리입니다.
감염병 예방 및 조기 발견을 위해 코로나 백신, 인플루엔자 등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에이즈 감염자 치료비 지원 및 관리, 결핵 조기 퇴치를 위한 검진 및 치료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72쪽 안전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한 이상반응 신속 대응입니다.
이상반응에 대한 보상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시민들이 예방접종 안전성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보고서 73쪽부터 78쪽까지 체육진흥과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73쪽 스포츠환경 개선을 통한 엘리트체육 활성화입니다.
시 산하 운동경기부에 운영비 지원, 전국 체육대회 적극적 참가, 총 15개 종목의 국내 엘리트체육대회를 지역 내 개최할 예정입니다.
74쪽 체육활동 참여 확대로 삶의 질 향상입니다.
비활성화 종목 및 동호회에 대해 체육활동을 지원하고 생활체육지도자 중심의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다양화하며 장애인선수 양성 및 참여활동 확대 등 누구나 쉽게 생활체육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75쪽 체육시설 확충으로 시민 건강생활 지원입니다.
노후된 체육시설 3개 시설에 대해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지역 내 공공체육시설 24개소를 확충하기 위해 빠른 시일 내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76쪽 스포츠권 보장 지원을 위한 공공체육시설 활성화입니다.
시립체육시설 중 위탁기간이 만료된 시설 24개소에 대해 위탁 갱신을 추진하는 한편 관리실태를 상시 점검할 계획입니다.
77쪽 인천형 스포츠산업 진흥 활성화 추진입니다.
공공체육시설을 활용한 스포츠산업 분야 창업을 지원하고 스포츠ㆍ문화ㆍ관광 등 연계 스포츠 분야 융ㆍ복합 산업전략 마련을 위한 포럼 개최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78쪽 위드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는 스포츠교류 활성화입니다.
국제대회 개최를 활성화하고 문체부 국제경기대회 공모사업인 국제경기대회 공모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며 비전 2014 프로그램 개최 시 스포츠용품 및 전지훈련 비용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79쪽부터 82쪽까지 건강증진과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79쪽 시민과 함께하는 생활 속 건강생활 실천 강화입니다.
모바일 걷기 워크온 운영,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학교 통학길 금연거리 조성, 저소득층 금연치료비 지원 등 건강생활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80쪽 지역사회 중심의 정신건강 안전도시 구현입니다.
정신건강 조기 발견 및 적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코로나 우울 심리 지원 강화와 찾아가는 안심버스를 운영토록 하겠으며 자살유족 원스톱 서비스를 확대 운영하고 1인가구 심리ㆍ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새롭게 운영하겠습니다.
81쪽 치매 예방ㆍ치료 기반 확충으로 치매안심도시 조성입니다.
치매안심센터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뇌건강학교의 초로기 치매환자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며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건립 추진, 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의 환경을 개선하여 치매안심병원으로 지정할 계획입니다.
82쪽 시민이 공감하는 건강 안전망 강화로 건강백세 실현입니다.
아동치과주치의 및 어르신 틀니 지원사업을 활성화하고 심뇌혈관질환 예방ㆍ관리사업 등 만성병질환 예방ㆍ관리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보고서 83쪽부터 87쪽까지 위생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83쪽 안전한 식문화 정착으로 시민 안심 외식환경 구축입니다.
우수음식점과 음식특화거리를 관리하고 배달전문 음식점 주방시설 개선사업 추진과 생활방역 안심식당을 추가 지정ㆍ운영하며 인천음식문화박람회 등을 개최할 계획입니다.
84쪽 위드 코로나 시대 안전한 식생활 환경 조성입니다.
식품접객업소 지도ㆍ점검을 강화하고 지역 내 식중독 발생 및 감염병 발생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5쪽 유통식품 안전성 확보 및 영양 취약계층 급식지원 확대입니다.
식품판매업소에 대한 지도ㆍ점검을 실시하고 시민 다소비 유통식품 수거ㆍ검사를 강화하겠으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86쪽 안전한 식품 제조기반 조성 및 식품산업 활성화입니다.
식품 제조업소 및 유통업소 연중 관리ㆍ감독을 강화하고 우수음식 제조업체의 특별판매전 및 수출상담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87쪽 생활밀착형 공중위생 안전관리 강화입니다.
공중위생업소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우수숙박업체를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91쪽부터 93쪽까지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91쪽 제2인천의료원 설립 추진입니다.
제2인천의료원 설립추진협의회가 구성ㆍ운영 중으로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하고 제2인천의료원 설립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92쪽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 총력입니다.
인천권역 선정을 위한 분위기 조성과 민관협의체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이 반드시 인천에 유치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93쪽 코로나19 재택치료 운영 조기 정착입니다.
지난 10월 재택치료 전담조직을 구성했으며 인천의료원 등 24시간 대응 가능한 재택치료 의료기관을 추가 지정하는 등 지속가능한 인천형 환자관리 모델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건강체육국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2022년도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제시하여 주시는 고견들을 저희 건강체육국 소관 업무에 성실히 반영함으로써 300만 시민이 다함께 행복한 건강도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건강체육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