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장 김충진입니다.
지역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연일 왕성한 의정활동을 수행하고 계시는 문화복지위원회 김성준 위원장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복지국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병철 복지정책과장입니다.
백보옥 복지서비스과장입니다.
임동해 장애인복지과장입니다.
유용수 노인정책과장입니다.
김관철 보훈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배부하여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복지국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20년 행감 지적사항 처리계획, ’21년 행감 지적사항 처리계획, ’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그리고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2년 연차별 시행계획, 인천광역시 장애인 보조기구 A/S센터 운영사업 민간위탁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9쪽까지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3쪽 ’20년 행감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총 13건의 지적사항 중 13건을 종결처리하였습니다.
15쪽 사회복지시설별 안전점검 결과 연도별 연속 지적사항 조속 조치입니다.
주요원인을 분석해 본 결과 노후시설 보수공사에 수반되는 높은 비용 부담이 대다수로 공사가 시급한 시설 위주로 우선순위를 선정해서 기능보강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16쪽 복지 분야 각종 보조금 부정수급 점검에 철저를 기하라는 말씀에 대해서는 보조금 담당 공무원 등에 대한 예방교육, 조사를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17쪽 장애인복지위원회 실질화 방안 마련입니다.
금년 4월에 위원 재정비를 통해 장애인복지위원회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 공공 및 민간건축물의 배리어프리(BF) 인증사업에 대해서는 인증수수료 지원과 더불어서 인증 의무시설 외에 신규대상을 적극 발굴해서 더 많은 시설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19쪽 타시ㆍ도 벤치마킹을 통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실적에 대해서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사례를 참고해서 사회적 약자기업 공공조달 우수부서 포상제를 도입하고 법정구매율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0쪽 장애차별적 용어 개선 마련에 대해서는 금번 임시회에서 조선희 위원님의 발의로 50개 조례에 대해 일괄 개정할 예정입니다.
21쪽 돌봄서비스 제공시설에 대해서는 소규모 재가노인복지시설 56개에 대한 컨설팅 교육을 지난해 11월 실시했고 앞으로 시설 운영역량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22쪽 학대피해노인전용쉼터 성별 구분 운영입니다.
현재 남녀 어르신방을 별도로 구분해서 운영 중에 있고 별도 시설 설치에 대해서는 기존 쉼터를 확대하는 방안 또는 LH 소유 임대를 통한 별도 공간 마련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23쪽 사회복지관 설치 시 지역 안배를 고려하고 소통하라는 말씀에 대해서는 군ㆍ구별 욕구조사를 실시하였고 군ㆍ구와 심도 있게 논의하였습니다.
향후 논의된 내용들을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에 적극 반영하고 군ㆍ구의 수요ㆍ공급 결정 시 지역 안배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서 추진하겠습니다.
24쪽 사회복지시설의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자는 말씀에 대해서는 C등급에 대해서 지난 8월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고 D등급에 대해서는 컨설팅을 운영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5쪽 노인일자리 유형 중 시장형 일자리를 적극 개발하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공공사업 추진으로 시장형 사업단 3개를 선정했고 광역단체 최초로 민간협력의 시니어드림스토어 개점을 했습니다.
특히 금년도 학교 안심 방역사업 업무협약 등을 통해 신규 일자리를 발굴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여나가겠습니다.
26쪽 거리노숙인 감소대책에 대해서는 현재 117명의 거리노숙인을 대상으로 거리 상담 및 임시주거 지원 등 현장보호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 실시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해서 노숙인 돌봄방안을 금년도에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27쪽 돌봄협력시스템 구축에 대해서는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의 주도적 역할 필요성에 대해서 협업에 대해서 지역사회통합돌봄체계 구축, 종합계획 수립, 이음돌봄 실행체계를 마련하는 등 돌봄공백에 신속히 대처했으며 금년도에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시에 통합돌봄 시범사업을 하고 돌봄수요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31쪽과 33쪽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4쪽 개인운영 사회복지시설별 평가결과 및 운영 개선방안, 인권침해 방지대책에 대해서는 지난해 C등급, D등급에 대해서 역량강화, 맞춤형 컨설팅 교육을 실시했고 합동점검 시에 평가 미흡 시설 컨설팅 분야에 대해서 지도ㆍ감독 강화를 하고 인권침해 방지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5쪽과 36쪽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7쪽 탈수급 지원을 위한 다양한 자활사업 발굴 및 참여 유도방안을 모색하라는 말씀에 대해서는 금년도 신규사업인 인천형 꿈이든 일자리 사업 등을 차질 없이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38쪽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방과후활동서비스 사업을 활성화하라는 말씀에 대해서는 사업수행기관을 26개소에서 30개소로 늘려서 서비스 인프라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39쪽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40쪽 경인의료재활센터병원 적자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지난해 저희가 경인의료재활센터병원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실시했고 이것을 보면 요양병원에서 병원으로 종별을 변경하면 2030년에는 흑자전환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적십자병원과 재활병원의 통합운영은 불가한 것으로 분석되어서 종별 변경에 필요한 예산을 금년도 추경에 편성해서 경인의료재활병원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1쪽, 42쪽에 대해서 그리고 43쪽에 대해서도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44쪽 지역사회통합돌봄 중장기 계획 수립 시 다양한 분야의 참여 유도와 우리동네주치의제 인천형 계획 마련 및 추진단 구성 모색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현재 지역사회통합돌봄을 정상적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수렴과 연계ㆍ협력을 통해 금년 8월까지 지역사회통합돌봄 추진 기본계획을 수립해서 향후 2026년부터 보편화되는 통합돌봄의 중장기 토대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45쪽 시 노인인력센터 운영방안 개선책입니다.
현재 시 센터 조례 및 운영규정 개정을 통해서 효율적 관리방안을 마련하고 역량교육 강화를 통해서 종사자의 전문성을 더욱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46쪽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47쪽입니다.
개방형 경로당 사업추진 및 경로당 광역지원센터 역할 강화입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공유부엌형, 북카페형 등 다양한 유형의 개방형 경로당을 군ㆍ구별로 1개소씩 총 10개소를 추가로 조성할 계획에 있습니다.
48쪽과 49쪽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5쪽 복지정책과 소관의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입니다.
지역주민의 사회보장 욕구와 지역 내 복지자원 등을 활용한 지역사회 보장에 관한 4년 단위의 중장기 계획으로 지역사회 보장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해서 객관적으로 실질적인 시민의 다양한 복지 욕구에 맞춘 지역사회보장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의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57쪽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운영과 59쪽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61쪽 복지 취약계층 위기해소 및 생활안정 지원입니다.
지난해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에 따른 기초생활보장 성과 극대화로 복지안전망을 더욱 강하고 인천형 긴급복지, 기초생활보장 지원 또 위기가구 상시 발굴ㆍ지원 체계를 강화해서 취약계층의 생활안전망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63쪽 저소득층의 자활 및 자산형성 지원입니다.
저소득층 자산형성 지원과 다양한 자활근로 일자리 지원 등을 통해 저소득층에게 자립기반을 제공하고 또 인천형 꿈이든 일자리 사업을 시범운영해서 성과분석 결과를 반영해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복지서비스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67쪽 지역사회통합돌봄체계 구축입니다.
지역사회통합돌봄체계 구축을 위해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3개 군ㆍ구에 대한 시범사업과 통합돌봄시민지원단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중심의 돌봄체계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9쪽 긴급돌봄사업 추진입니다.
시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긴급돌봄지원단 운영과 함께 중수본의 의료기관 돌봄인력 모집 지원사업을 병행해서 코로나 등으로 발생하는 돌봄공백에 신속히 대응하겠습니다.
71쪽 민관협력을 통한 복지서비스 강화입니다.
복지 사각지대 취약계층과 지역주민에 대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사회복지관 운영과 푸드뱅크 및 마켓 지원 등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갈 계획이며 민관협력 강화로 민간자원 발굴과 저소득층 지원에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73쪽 노숙인 등 취약계층 사회안전망 강화입니다.
노숙인 및 쪽방주민의 안전 보호와 자립 지원을 위해 숙식 및 자활교육, 재활치료 등을 제공하고 고독사 예방 및 관리지원 조례 제정과 고독사 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고독사 예방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75쪽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 제공으로 다양한 복지 실현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아동 정서 발달서비스,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 등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과 가사ㆍ간병 방문지원사업 및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을 시행해서 다양한 계층에게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장애인복지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79쪽 장애인 자립을 위한 일자리 지원 확대입니다.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의 일자리 제공 확대를 위해서 장애인직업재활시설 2개소와 종사자 31명을 증원할 계획입니다.
금년부터 인천시립장애인예술단 운영을 통해 장애인들의 예술 분야 취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81쪽 맞춤형 지역재활서비스 제공 및 권익증진 강화입니다.
장애인주간보호시설 2개소 또 종사자 31명을 증원할 예정이고 장애인종합복지관 환경개선공사 및 의료재활시설 기능보강사업 추진으로 장애인들의 편의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3쪽 장애인거주시설 안정적 운영 및 지역사회 자립 지원입니다.
장애인의 안전한 돌봄환경 조성을 위해서 장애인거주시설 72개소를 운영 지원하고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1개소를 추가 확대ㆍ운영하겠습니다.
85쪽 수요자 중심의 장애인돌봄서비스 지원 확대입니다.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지원대상자를 금년 대비 386명 확대하고 발달장애인활동서비스도 298명을 지원해서 장애인의 상시보호 체계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노인정책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89쪽 노인생활 안정을 위한 고령친화환경 조성입니다.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생활안정을 위해서 33만 9000명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하고 3만 7000여 명에게 효드림복지카드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고령사회 대응 컨트롤타워로서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 기능 강화와 WHO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인증 가입 추진을 통해서 어르신이 살기 좋은 도시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91쪽 지속가능한 양질의 노인일자리 창출입니다.
전년 대비 2700명이 증가한 4만 6000명의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인천형 어르신 새일자리 공모사업 및 노인일자리수행기관 운영 지원 등을 통해서 다양한 양질의 노인일자리를 창출해서 어르신들이 안정적인 노후를 생활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93쪽과 94쪽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97쪽 자연친화적 인천가족공원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인천가족공원 조성사업 3-1단계 사업을 금년 상반기에 완료하고 3-2단계 사업추진을 위해서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하는 한편 별빛당 내 안치단 1만 7552기를 설치해서 장사시설의 안정적 수요 충족에 적극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훈과 소관 업무입니다.
101쪽 보훈정신 확산을 통한 선양사업 추진입니다.
국가보훈대상자의 영면 시 장례지원 선양단 운영과 호국ㆍ보훈 행사 및 현충시설 정비사업으로 국가유공자 유족의 자긍심 고취와 예우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월남전 참전 기념탑 건립과 인천독립운동 상징물 건립 타당성 용역조사를 통해 희생과 공헌의 정신을 기억ㆍ계승하고 나라사랑정신 함양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3쪽에 대해서는 국가보훈대상자에게 위문금 및 수당을 지급하고 13개 보훈단체 지원 및 3개 보훈시설 운영 지원을 통해 호국ㆍ보훈 의식 함양에 노력하겠습니다.
105쪽 대일항쟁기 등 과거사 피해주민 생활안정 지원입니다.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 여성근로자와 과거사 피해주민들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한국전쟁 당시 민간인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 위령제를 지원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022년 시행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계획은 국가사회보장계획과 연계해서 사회보장 급여의 이용ㆍ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제35조에 근거하여 중기 계획은 4년 단위로 계획을 수립하고 중기 기본계획에 따라 매년 연차별로 시행계획을 작성, 의회 보고를 거쳐 1월 31일까지 보건복지부로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금번 연차별 시행계획은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4년 차 계획으로 제4기 계획의 방향성과 기본틀을 유지하면서 금년도 추진해야 할 세부사업계획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배부해 드린 요약본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쪽입니다.
2022년 연차별 시행계획의 주요 구성으로는 시행계획의 체계와 특징 및 방향, 계획 수립을 위한 TF 구성ㆍ운영계획 그리고 시행계획의 이행과정과 결과 확인을 위한 모니터링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다음은 재정ㆍ행정계획으로 4개 전략 67개 사업에 총 1조 7216억원의 예산 투입계획을 반영하였고 계획 이행을 뒷받침할 조직 및 인력계획, 입법계획, 인적 안전망 확충과 시설 확충계획을 제시하였습니다.
3쪽입니다.
2021년 연차별 시행계획과 비교해서 주요 변경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복지수요 증대에 따른 육아 지원과 2개 사업인 아이돌보미 활동장려수당 그리고 인천아빠육아천사단 운영 신설을 포함해서 총 4개 전략 67개 세부사업별로 시행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이 계획은 ’21년도 보완사항을 반영한 ’22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의 중점 추진계획으로서 네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전 과정에 시민참여를 통한 민관협력 실현을 위해 4개 팀 43명 규모로 모니터링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고용/교육ㆍ소득ㆍ건강ㆍ사회서비스 보장과 인천 2030 미래이음과 연계성을 유지하였으며 세 번째, 군ㆍ구 간 지역복지 격차의 원인과 분석을 통해서 격차를 해소하는 방안의 균형발전 지원을 위한 계획을 마련하였습니다.
넷째, 지역사회보장계획 군ㆍ구 담당자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원의 역량강화 계획도 포함하였습니다.
4쪽은 ‘당당하고 풍요로운 삶, 복지특별시 인천’ 목표 아래 4개의 추진전략 67개 세부사업 구성현황입니다.
5쪽 사업별 세부 예산 투입계획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2년 연차별 시행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천광역시 장애인 보조기구 A/S센터 운영사업 민간위탁 관련입니다.
저희가 2008년부터 장애인ㆍ노인 등을 위한 보조기기 지원 및 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추진 중인 인천광역시 장애인 보조기구 A/S센터 운영사업은 저소득 장애인의 필수 이동수단인 전동휠체어 등의 수리 지원을 통해 장애인 이동권 보장 및 사회적 참여 확대를 도모하는 사업으로 최근 민간위탁 3년간 5억 5000만원, 3500여 건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이에 저소득 장애인 복지서비스 제공 및 사업 지속성 등을 유지하고자 2022년 1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사업을 위탁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인천광역시 장애인 보조기구 A/S센터 운영사업 민간위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준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금년도 복지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면서 항상 시의회와 열린 마음과 자세로 소통하고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복지정책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2년도 복지국 주요업무보고서
ㆍ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022년 연차별 시행계획 보고서
ㆍ인천광역시 장애인 보조기구 AS센터 운영사업 민간위탁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