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여성가족국장 박명숙입니다.
코로나19 상황이 2년 가까이 이어져 시름과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는 중에도 인천시민의 복지와 경제적 어려움 해결에 고민하고 계시는 이용선 부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여성가족국 간부공무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월 13일 자로 새롭게 보직을 받은 6개 부서장ㆍ관장을 포함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경아 여성정책과장입니다.
김홍은 영유아정책과장은 부서 내 확진자와 밀접접촉자로 현재 자가격리 중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신남식 아동정책과장입니다.
손미화 청소년정책과장입니다.
한명숙 가족다문화과장입니다.
황선미 여성복지관장입니다.
배미경 여성의광장관장입니다.
정인숙 서부여성회관장입니다.
오영희 아동복지관장입니다.
(간부 인사)
먼저 여성가족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과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부터 11쪽까지의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5쪽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총 25건의 지적사항 중 23건은 진행 중에 있으며 2건이 종결처리되었습니다.
18쪽 여성권익시설 회계관리 관련 교육 및 수요자 만족도조사 실시는 여성ㆍ아동 권익증진사업 운영 및 사회복지시설 관리안내 지침을 안내하고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교육정보시스템에서 실시하는 회계 및 복지예산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여성가족부에서 실시하는 만족도조사 결과를 공유하여 피해자 서비스 지원체계 등 개선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19쪽 저출산 원인파악과 함께 대책방안 수립에 대하여는 전국 평균보다 낮은 우리 시 출산율의 심각성에 대해 우리 시 전체가 그 대책방안에 대하여 고심하고 있다는 말씀드리며 정책기획관실에서는 우리 시 인구정책 종합계획 수립을 준비하고 있고 영유아정책과에서는 인천광역시 제2차 저출산 대응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을 준비하면서 제1차 기본계획에 따른 ’22년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에는 인천지역 특성을 고려한 출산과 육아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을 반영토록 함으로써 저출산 문제에 대한 실효성을 높여가도록 하겠습니다.
20쪽 성평등 네트워크 구축사업의 지속 추진입니다.
성평등 네트워크 구축사업은 2021년도 주민참여 예산사업으로 진행한 사업으로 금년도에는 일반예산으로 편성함으로써 안정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소모임 활동이 성평등정책 및 문화 조성에 역할을 다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21쪽 공공보육시설 확충 시 원도심 확대 조성방안에 대하여는 그동안 국공립 어린이집 전환 등을 통해 중구, 동구 등 일부 원도심 지역의 국공립 어린이집 비율이 향상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공공보육시설을 원도심에 우선으로 설치하는 데 국공립 어린이집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22쪽 보육교사 투명마스크 지급은 관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현황을 파악한 후에 ’22년도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여 영아의 언어발달에 지장이 없도록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23쪽 아동학대 발생원인 분석 및 학대아동에 대한 단계별 상태 확인 누락 방지에 대한 처리요구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 활용으로 위기아동을 선제적으로 발굴ㆍ지원하며 우리마을아동지킴이 활동을 통해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아동학대 대응기관 간 협력 내실화와 전담 공무원의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더불어 아동학대 재발방지와 피해아동의 회복지원을 최우선으로 대응체계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24쪽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 관련 종합적인 방안 마련입니다.
경력단절여성에서 취업여성으로 대상이 확대된 관련 법의 개정에 따라 고용유지와 직장문화 개선을 위한 교육, 컨설팅 등을 지원함으로써 재직여성의 경력단절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 법 시행에 따른 여성가족부 정책을 반영하여 우리 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25쪽 장애아 보육 관련 특수보육교사 지원책 및 유인방안에 대하여는 그동안 특수교사 등에 대하여 지원수당을 신설하는 등 처우개선을 위한 시책사업을 추진하였고 앞으로도 장애아 전담 보조교사 지원을 확대하고 보건복지부에 처우개선 건의 등을 통해 특수교사를 확보하는 등 장애아 돌봄 보육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6쪽 아동돌봄 기본계획 수립 시 마을단위와 함께 협력할 수 있는 방안 마련입니다.
금년 추진하는 아동돌봄 실태조사 및 아동돌봄 추진 기획계획 수립용역에 마을단위 협력방안을 포함하도록 함으로써 아동돌봄 전략사업 선정의 기초로 활용하고 아동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7쪽 조례 제ㆍ개정에 따른 위원회 설치ㆍ구성 철저에 대하여는 현재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위원회 관련 조례의 제ㆍ개정은 완료된 상태이나 앞으로 조례 제ㆍ개정 시 위원회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위원회 설치ㆍ구성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8쪽 미인가 대안학교 급식비 지원 관련 행정절차와 개선방안 검토에 대하여는 미신청 사유에 대한 보다 정확한 조사와 신청서류 간소화에 대한 의견조회를 통해서 관련 규정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절차 간소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29쪽 인천광역시만의 외국인 통계 구축을 위한 방안 마련에 대하여는 법무부 외국인정보공동이용시스템을 활용하여 유의미한 인천 등록외국인 인구동향을 파악하고 개별적ㆍ구체적인 통계를 정리ㆍ활용하여 외국인주민 정착지원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30쪽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주여성 지원 및 주말운영 프로그램 확대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이주여성 커뮤니티를 통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이용을 활성화하고 센터 프로그램을 36개 과정으로 확대ㆍ운영하면서 지역수요 및 여건에 따라 주중 1일 이상 21시까지 야간 프로그램과 월 2회 주말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이주여성들의 이용편의와 서비스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31쪽 코로나19 상황에 맞춘 프로그램 진행방식 다양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여성사회교육기관에서는 어학과 IT과목 등 비대면 강좌가 가능한 경우는 온라인 강의를 실시하고 있으며 비대면 강의 진행이 어려운 경우에는 자체 제작한 동영상을 배포하는 등 프로그램 운영방식의 다양화로 지속가능한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32쪽 위기아동들을 지켜줄 수 있는 상담이나 개입할 수 있는 역할 모색에 대하여는 아동학대 예방교육과 연계하여 심리상담ㆍ검사ㆍ치료사업을 안내하고 아동보호전문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통해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심리치료를 제공함으로써 가족기능을 회복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33쪽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에 따른 적극적인 활성화 추진에 대하여는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결과에 따른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에 대한 맞춤형 시책 발굴과 함께 돌봄 종사자 처우개선, 우수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등 공공성 강화와 내실화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4쪽 아동급식 지원아동의 19세 이후 지원방안에 대하여는 급식지원을 받고 있는 만 18세 미만 아동이 갑자기 급식지원을 받지 못하는 상태가 되는 경우에 대한 우려에 깊이 공감합니다만 현재 결식아동 급식지원 연령을 확대하는 방안은 근거규정이 없어 바로 추진이 곤란한 상황이므로 지원근거를 마련하고 예산 확보 등 검토를 통해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35쪽 아동급식카드 운영체제 개선 검토 철저에 대하여는 결식아동급식카드 운영체제 선정 시 타시ㆍ도 사례와 장단점을 면밀히 비교ㆍ분석함으로써 지원받고 있는 아동의 이용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급식카드 운영체제 선정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6쪽 외국인근로자 노동환경, 거주형태 등 실태조사 진행에 대하여는 외국인근로자의 노동환경, 거주형태 등 실태조사를 위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또는 인천연구원에 연구과제로 제안할 예정이며 향후 연구과제로 선정되지 않을 경우에는 추경을 통해 실태조사 용역을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7쪽 청소년수련관 명칭 개정, 청소년지도자 처우개선 방안 모색에 대하여는 청소년수련관 명칭변경에 대한 설문조사 후 청소년들이 친근하게 여기는 명칭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정확한 실태조사와 처우개선위원회 구성ㆍ운영을 통해 청소년지도자들의 처우가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청소년 관련 단체와 법인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협의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8쪽 아동급식카드 낙인감 등 개선방안 모색에 대하여는 결식아동의 급식카드에 차별적 시선으로 낙인감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결제방식과 디자인을 변경하여 아동의 신원노출을 최대한 방지하고자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급식카드 운영체제 개선을 통해 낙인감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39쪽 아동복지심의위원회와 아동돌봄협의회가 동일하게 구성되지 않게 별도 조직 구성에 대하여는 기초돌봄협의회는 관할 지역 내 수요에 맞는 균형적 서비스를 위해 구성된 협의회로서 아동복지심의위원회가 대신할 수 있도록 한 3개 구에 별도로 구성할 것을 권고하고 미구성된 3개 군ㆍ구에는 올해 구성할 것을 독려하여 늘어나는 돌봄수요에 대응하고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0쪽 보육시설 지도ㆍ점검 강화에 대하여는 매년 실시하는 보육시설 지도ㆍ점검이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및 휴원명령에 따라 지도ㆍ점검 실적이 저조하였으나 11월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등에 따라 정기점검, 안전점검 등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시와 군ㆍ구 합동점검을 실시하는 등 어린이집 지도ㆍ점검 내실화를 통해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41쪽 어린이집 급식관리 철저입니다.
어린이집 급식아동의 알레르기 현황을 파악하고 알러지 유발식품 정보를 제공하는 등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상ㆍ하반기 급식점검으로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42쪽 연속 제안된 주민참여예산의 일반예산 전환에 대하여는 일반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공론화로 이루어지는 주민참여예산 사업 중 이삼 년 연속 제안된 사업은 다음연도 일반예산 사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예산 담당부서와 적극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여성정책과 소관 사업입니다.
47쪽 함께 평등하고 서로 존중하는 성평등도시 조성을 위해 제2차 인천광역시 양성평등정책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군ㆍ구 특화사업을 확대하여 여성친화도시 조성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성주류화 제도 운영을 내실화하여 시정 전반의 성인지성을 강화하고 양성평등문화 확산을 위한 공모사업, 네트워크 구축사업,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49쪽 새일센터 운영을 통한 여성의 경력이음에서는 인천형 여성친화기업 육성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일자리 발굴과 취업연계 지원을 통해 여성의 재취업 역량강화에 힘쓰며 지속가능한 일자리 발굴과 고용확대를 위한 조사ㆍ연구를 추진하겠습니다.
51쪽 여성폭력 피해자 지원 강화와 여성 안심환경 조성입니다.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피해자 지원을 강화하고 여성권익시설 종사자 처우개선을 확대하며 사회변화에 대한 여성폭력 현황, 지원체계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한 여성폭력 실태조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디지털성범죄 피해 지원을 강화하고 여성폭력 예방교육과 홍보를 적극 실시하여 여성 안심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영유아정책과 소관입니다.
53쪽 부모의 보육부담 경감으로 공공성 강화를 위해 영유아 및 누리과정 보육료, 가정양육수당 등 수요자 맞춤형 보육서비스를 지원하고 만 5세 무상보육 실시 등 보육재정의 안정적 지원으로 부모의 양육부담을 줄임으로써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55쪽 수요자 맞춤형 지원으로 행복한 보육입니다.
보육수요자 여건을 고려한 시간제 보육 운영과 어린이집 지원을 확대하고 보육교직원 환경개선과 역량강화로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57쪽 영유아 중심의 안심 보육환경 조성으로 공보육 인프라 확충을 위해 국공립, 인천형, 공공형 어린이집 70개소를 신규 확충하여 공공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고 청정 무상급식을 지원하는 등 영유아 중심의 안전하고 건강한 보육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59쪽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만들기입니다.
인천형 공동육아시설 아이사랑꿈터 설치를 확대하고 남성육아공동체인 인천아빠육아천사단을 운영하여 가정 내 육아부담을 해소하고 부부 공동육아 문화를 조성하여 아이 키우기 좋은 사회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61쪽 행복한 임신ㆍ출산환경 조성을 위해 제2차 저출산 대응 중장기 기본계획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효과적인 저출산 정책을 수립하겠습니다.
난임가정 임신을 지원하고 첫만남 이용권을 10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확대하고 인천형 산후조리원을 10개소로 확대하여 민간산후조리원의 공공성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아동정책과 소관입니다.
63쪽 아동권리가 존중받는 성장환경 조성은 방과후 돌봄기능 보강을 위해 지역아동센터 운영 지원을 확대하고 초등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함께돌봄센터 10개소를 확충하여 공적 아동돌봄체계를 강화하고 아동친화도시 조성 관련 위원회 운영 및 아동권리 교육ㆍ홍보로 아동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65쪽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보호체계 강화입니다.
안정적인 아동시설의 운영을 지원하고 가정위탁 아동의 성장을 지원하는 등 요보호아동의 특성에 맞는 보호와 지원으로 안정적 자립여건을 조성하고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7쪽 아동학대 예방 강화 및 피해아동 보호ㆍ지원은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을 확대 배치하고 학대피해아동쉼터 확충, 우리마을아동지킴이 활동 내실화, 아동학대 예방교육 및 시민 인식개선을 위한 온ㆍ오프라인 홍보활동 강화, 이행상황 모니터링을 통해 아동학대 예방과 근절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69쪽 자기주도적 청소년 참여활동 및 공간 조성은 청소년 국제교류 및 문화대축제, 청소년참여위원회, 방과후 아카데미 운영 등 자기주도적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고 청소년활동 기반시설 구축 및 시설 운영을 지원하여 청소년의 꿈 실현을 위한 기반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71쪽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지원으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복지시설 등 시설의 안정적 운영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맞춤형 복지서비스와 유해환경 정화활동으로 청소년 보호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가족다문화과 소관입니다.
73쪽 다양한 가족을 위한 포용 및 지원서비스 강화입니다.
맞춤형 가족서비스 제공을 위해 건강가정ㆍ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한부모가족복지시설을 지원하고 청년한부모에게 맞춤형 취업연계 및 상담서비스를 제공하여 자립기반을 마련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75쪽 상호 존중에 기반한 다문화가족 사회통합 지원입니다.
다문화가족 조기적응과 생활정착 지원을 위해 특성화 사업을 실시하고 결혼이민자의 사회ㆍ경제적 참여 지원을 위해 교류소통공간을 운영하는 등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사회통합을 이끌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7쪽 시민과 함께하는 외국인주민 정착환경 조성을 위해 인천외국인종합지원센터 확장ㆍ이전과 미추홀구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 운영 지원으로 외국인주민의 정착을 지원하고 재외동포 자녀 보육서비스를 지원하여 지역사회 연대감을 높여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사회를 구현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79쪽에서 80쪽 여성복지관 소관입니다.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여성사회교육을 실시하고 양질의 일자리로 구인ㆍ구직자에게 믿음을 주는 인천새일센터를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82쪽에서 85쪽 여성의광장 소관입니다.
시민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여성취업 역량강화를 통한 취업률과 취업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86쪽과 87쪽 서부여성회관 소관입니다.
다양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편성으로 맞춤형 사회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건강 증진을 위한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88쪽 아동복지관 소관입니다.
아동의 건강한 성장 도모를 위한 아동ㆍ가족 상담, 심리검사, 심리치료를 실시하고 취약계층 아동에 대한 심리ㆍ정서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ㆍ2022년도 여성가족국 주요업무보고서
다음은 어린이집 방문간호사 사업 민간위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쪽 제안이유입니다.
(보고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