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신경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어제에 이어 오늘도 인천시의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시정질문을 통해 질문과 제안을 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강석봉 의원님을 비롯한 일곱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차례대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제일 먼저 존경하는 강석봉 의원께서 중국과의 교류에 있어서 (주)천진 인천대표처의 기능 강화 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주)천진 인천대표처는 중소기업의 중국 진출 및 무역업무 지원, 천진 거주 한국인의 중심 센터 역할 및 행정 지원, 천진시와의 교류 협력 창구 기능 수행을 위하여 1994년도에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우리 시에서 파견된 6급 직원 1명과 현지인 3명 등 4명의 인원이 그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95년도부터 현재까지 1,176건에 1,600만불의 수출 알선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천진대표처의 기능 강화를 위하여 단순한 사무실 기능에서 탈피하여 홍보 및 전시 기능을 보강하고 신문, 도서, 한국어학 교재 등을 갖춘 사랑방 기능을 확충하고자 합니다.
또한 인천 상품과 투자 환경을 홍보하는 한편 현지 직원을 초청, 행정 연수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향후 천진대표처의 업무량이 증가되고 역할과 기능이 확대되어 가는 추이를 보아가며 파견 공무원의 직급 상향과 인원 증원 등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높은 경제 성장과 함께 국제사회에서 급격하게 부상하고 있는 중국에 대하여 인천의 전략적인 입장에서 교류와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관급공사 인천지역 건설 업체의 참여실적과 국책사업의 참여 방안에 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2001년도 관급공사 인천지역 건설업체의 참여 실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시 산하 관급공사 중 50억 미만의 공동 도급은 총 대상 376억원 중 49.6%인 186억원을 지역업체와 공동 도급하여 2000년도의 40%에 비해 9.6%가 증가하였으며, 시 산하 관급공사 중 20억원 이상의 의무 하도급은 총 대상 662억원 중 59.4%인 393억원을 관내 업체가 참여하여 2000년도 28.7%에 비해 30.7%가 증가함으로써 점차적으로 지역 건설업체의 관급공사 참여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해 총 공사금액의 50% 이상을 지역 업체와 공동 도급과 의무 하도급을 하도록 하는 내용을 입찰공고문에 명시토록 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계속하여 이와 같은 내용을 입찰공고문에 명시토록 하겠으며 그 이행 결과 확인도 철저히 감독하겠습니다.
그리고 건설공사 뿐만 아니라 설계, 조경, 등기업무 분야 등 다방면에 있어 지역 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국책사업 및 대형사업에 지역업체의 참여율 제고를 위하여 주택공사, 토지공사, 대형수주업체와의 간담회 및 설명회 등을 통해 긴밀한 협조 관계를 갖는 한편 우리 시가 국제 물류 비즈니스 거점 도시로서 부상하면서 날로 발전하고 있는 국내·외 기업들과 투자상담을 할 때에도 지역 업체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늘 염두에 두고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저가 하도급에 대한 감독기관 관리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하도급업체의 보호를 위하여 하도급 계약 통보 및 승인 요건을 강화하여 하도급대금지급보증서 사본 외에 하도급대금직접지급동의서를 제출토록 하고 있으며 아울러 불법적인 저가 하도급에 대하여는 공사 감리자 및 감독 공무원으로 하여금 현장 지도 및 감독을 철저히 하도록 하고 위법사항의 발견시에는 즉시 관계기관 및 계약부서에 통보하여 관련 규정에 의한 제재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발주처, 계약 부서 등에 불법 하도급 행위 신고센터를 운영, 하도급 업체를 적극 보호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석봉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주택가 이면도로 일방통행로 확대를 위한 업무 개선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단독 및 다세대 주택 밀집지역에 대한 주차 및 통행문제 해결을 위하여 일방통행로의 확대 실시가 시급하다는 점에 대하여 강 의원님과 인식을 같이 한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폭 12m 미만 도로에 대한 일방통행로 지정 업무는 관할 경찰서장에게 위임돼 있으며 시장 또는 관할 구청장의 신청에 의해 관할 경찰서별로 설치되어 있는 교통규제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하고 있으나 민원발생 등을 이유로 지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 우리 시 관내 주택가 이면도로에 대한 일방통행로 지정을 위한 종합계획 및 방침을 수립하여 지방경찰청장과 일방통행로 지정에 대한 원칙 및 절차를 일괄 협의하고 적극적인 주민 홍보를 실시함으로써 일방통행로 지정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석봉 의원님과 추연어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용유·무의 관광단지 조성사업과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관광자원 개발에 대하여는 양해하신다면 일괄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용유·무의 관광단지 조성사업은 1997년 한국관광연구원에 의뢰하여 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대단위 사업을 지방 재정만으로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국내·외 투자 유치설명회를 통해 1999년 5월에 미국 CWKA사와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도시계획변경은 특정 개발업자를 위한 것이 아니고 민간자본의 적극적인 유치 및 변화하는 세계적인 관광 패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한국관광연구원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2000년 2월에 213만평으로 관광진흥법 제50조에 의한 관광단지 변경 지정을 신청하였고 2001년 8월에 용도지역 등 도시계획 결정이 된 사항입니다.
또한 민간제안서를 제출한 CWKA사와는 민간투자법 관련 절차에 의거 협상 대상자로 지정되어 우리 시와 실시협약 체결을 위해 국토연구원 민간투자지원센터에서 최근까지 협상 진행을 해 왔으나 금년 7월 민간투자지원센터에서 우리 시에 통보한 최종 협상결과에 의하면 기획예산처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의 심의 상정 시 부과된 재원조달 조건이 미충족되고 전반적으로 신뢰성이나 실현가능성이 낮아 우리 시는 더 이상 본 협상대상자와 협상을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되어 협상대상자 지정취소 전 사전 절차로서 행정절차법 규정에 의거 의견제출을 받은 후 최종 협상대상자 지정 취소 여부를 결정할 것입니다.
또한 최종 방침 여하에 따라 용유·무의 관광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사업방식, 사업시행 주체, 개발컨셉 등을 다양한 의견 수렴을 하여 신중하게 검토할 예정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관광자원 개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국제 관광객이 편안히 체류하고 국제해양관광도시로 비약하기 위하여 국제 수준의 테마형 관광단지와 관광 레저 시설을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차이나타운을 중심으로 월미 관광특구 개발, 용유·무의 관광단지와 주변 섬들을 연계한 특화된 관광자원을 발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관광객이 바다와 더불어 관광 레저를 즐길 수 있도록 친수공간, 역사문화, 생태자원을 활용한 체험형 관광자원 개발과 함께 관광시설 관리체계와 교통체계도 효율적으로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인천발전연구원, 관광분야의 지역 대학 교수 등을 중심으로 관광진흥협의회와 연계하여 관광진흥에 관한 정책개발 및 연구개발에도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관광기금설치와 관광사업 보조금 지원 및 위원회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관광이 활성화되기 위하여는 우리 시는 물론 민간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 금년의 경우 관광사업자, 단체 등에게 외국인 초청 팸투어, 관광박람회 참가 등 6개 사업에 9,400만원의 사업비를 보조하고 있습니다.
향후 관광사업 활성화를 위하여 사업 보조금을 확대해 나감은 물론 장기적으로 이를 제도화하기 위하여 관광기업 설치 등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관광에 대한 넓은 정책 건의와 시책 평가를 위해 현재 운영 중인 관광진흥협의회는 분야별 소위원회 구성 및 적극적인 회의개최 등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질문하신 존경하는 이명우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정책의 계속성과 관련하여 해명을 요구하신 데 대해서는 시장의 교체에 따른 의도적인 변화는 전혀 없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현재 제기되고 있는 미사일부대의 이전은 경제특구 지정이라는 국가적인 여건 변경과 국방부의 재검토 가능 의사 표명에 따른 검토 과정이며 용유지역의 CWKA사 민간투자자 결정문제는 존경하는 강석봉 의원님과 추연어 의원님께서도 이미 지적하신 바와 같이 관련 법에 따른 투자자 적격 여부를 가리는 절차가 현재 이행 중인 사안입니다.
송도 미사일부대 이전과 관련하여서는 동북아 중심 국가, 그리고 중심도시를 건설하는 일과 국가 안보를 위한 국방의 중요성은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사안이며 이 두 가지 요소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하여 미사일 부대 이전문제가 제기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군 부대에서는 이전 지역 선정을 위하여 서해 도서를 포함한 대상지역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국가 방위상 영종지역을 최적지로 선정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국방부에서 이전 지역 변경 요청 시 재검토하겠다는 의향을 표명하였고 영종지역은 중앙 정부의 경제특구 발표와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 국가의 실현을 위한 국가 생존 전략 차원의 중요한 지역으로 대두됨으로써 우리 시에서는 장래 개발에 지장이 없고 지역 민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이전 장소를 광범위하게 검토하여 선정될 수 있도록 국방부에 요청하였으며 현재 국방부에서는 현지 답사 등을 포함하여 광범위하게 검토 중에 있음을 말씀드리며 이는 인천의 미래 발전에 도움이 되고 지역 주민의 민원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부득이 검토하게 되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군부대 이전 검토기간이 장기화될 경우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도시 추진에 차질이 우려되어 송도신도시 사업과 군부대 이전사업이 별개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방부와 협의 중에 있으며 가능한 대안을 모색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송도 미사일과 관련하여 집행한 예산은 예산회계법 등 관련 규정에 의하여 무리 없이 처리할 계획이며 우리 시에서는 송도 신도시를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하여 지식정보산업단지 건설과 국제 업무지구 조성 등 외국 자본의 투자유치를 차질 없이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의원님께서 문학산 터널의 경제성 여부와 활성화 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문학산 터널은 우리 시 최초의 민자유치 사업 터널로서 금년 3월 15일 개통되었습니다. 개통 후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1일 평균 2만 2,000대 수준의 차량이 운행되어 금년도 4만 4,465대의 약 56%로 신공항 고속도로 등 다른 민자유치 도로사업의 경우와 비슷한 수준에 있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문학산 터널과 같은 대규모의 인프라 시설은 계획교통량이 충족되는 시기까지 사업을 미룰 수가 없어 민자유치사업으로 추진하였던 것입니다.
시가 부담해야 할 막대한 예산을 민간이 부담함으로써 초기 투자분에 대한 이자와 문학 IC의 이용 등 시민 편익 측면을 감안한다면 초기 재정지원은 불가피한 점도 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통행량 확보와 교통 체증 해소를 위하여 남구 주안동 쌍용아파트에서 신길파출소간 도로 확장공사는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대단히 시급한 사업으로 우선 금년 1월 추경에 설계비를 반영하고 내년도에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송도 지식정보화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는 2003년도 예산으로 국고 60억원을 요구하였고 이를 확보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사업이며 경제특구 지정과 관련하여 우리 시로서는 시급한 사업으로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이 완료되고 송도신도시가 본격 입주될 2007년 경에는 문학터널과 문학IC를 이용하는 차량이 많아 예상 통행량에 도달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행 통행요금에 있어서 소형차량은 500원으로 대형차량은 1,000원으로 변경하는 대안을 제시한 사항에 대해서는 내년 초에 통행료 변경을 검토할 때 수요 예측과 재정지원 사항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검토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시의 대학교육 정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앞으로 21세기 정보화 시대의 무한 경쟁사회에서는 고급 전문 인력양성은 지역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도 입학 정원의 증원과 전문대의 산업대학으로 개편 등의 시책을 추진하여 왔습니다만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현재 우리 인천의 대부분 지역은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 억제 권역으로 지정되어 대학 신·증설 시책추진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최근 경제특구법안에 의하면 특구 내 외국대학 분교 설치의 길을 열어 놓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는 영국, 미국 등 세계적인 대학의 분교를 유치하는 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천지역이 동북아의 관문 도시로서 국가 발전의 중추 엔진으로 역할하기 위해서는 지역 내 우수 인력 양성이 최우선의 전제 조건임을 깊이 인식하고 경제특구 지역 내에 외국 유수 대학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이근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인천시가 대주주로 있는 인천도시관광 주식회사의 운영부실로 매년 적자가 늘어나는데 이에 따른 시민의 재산을 지킬 수 있는 방안과 향후 우리 시가 적극적인 참여로 회사를 살릴 수 있는 중장기계획 또는 인천시 지분에 대한 처분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인천도시관광은 63년 설립 이후 80년 중반까지는 여름철 해수욕 등 피서지로 가까운 수도권 시민의 많은 사랑과 추억이 깃들었던 곳이기도 합니다만 80년대 후반부터 관광지로써의 기능이 반감되면서 입장객 감소와 함께 적자가 누적되고 있으며 그러한 이유로 법인의 토지매각이 이루어졌다고 생각됩니다.
토지매각 사유로는 원외토지를 원주민에게 매각하고 공공시설 용지편입과 정부의 비업무용 토지에 대한 9·27 조치 등에 의거 매각되었습니다.
그 동안 우리 시는 최대 주주가 아닌 30% 지분을 가진 주주의 자격으로 인천도시관광의 경영에 참여하다 보니 많은 제약으로 적극적인 참여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로 우리 시에서는 인천도시관광 경영의 탈퇴를 위해 85년 내무부의 승인을 얻어 소유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으나 응찰자가 없었고 `98년도 감사원 감사결과 처분권고에 따라 우리 시 지분에 대한 매각방침을 결정하고 `99년 10월 시의회에 상정하였으나 부결되어 지금까지 지분참여자로서 인천도시관광의 경영에 간접적으로 관여해 오고 있습니다.
인천도시관광의 경영적자 발생과 관련해서는 우리 시에서도 어떠한 방법으로든 대처해야 한다는 데에는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처방법에 있어 현재의 유원지 기능유지를 위해서는 막대한 투자비 소요와 투자에 따른 성공가능성 여부 등의 판단이 어려우며 시 지분주식의 매각처분 시 실제 수요자 유무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재개발계획의 재검토 여부에 대해서는 향후 추진할 용역결과가 나올 때까지 잠정 보류토록 지도하겠으며 향후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시민의 다수 의견이 반영된 우리 시의 가장 바람직한 처리대책 방안을 강구하기 위하여 전문기관 용역과 시민 공청회를 거쳐 그 결과에 따라 시의회의 승인절차를 거쳐 처리해 나가고자 합니다.
의원님께서 소방발전계획을 조기에 달성시킬 수 있는지의 여부와 남구소방서 설치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소방발전계획 조기달성 여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소방발전계획은 현재 실무 선에서 검토단계에 있는 것으로 아직 결정한 것은 없습니다만 시의 재정여건과 소방수요의 증가 등 다양한 여건과 아울러 의원님의 고견 등을 참고하여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부족인력은 지속적으로 증원해 나가고 있으며 작년에 75명, 금년에 69명을 증원하였고 나머지 부족인력 300명도 행정자치부와 협의하여 조속히 증원해 나가겠으며 아울러 현재 2명으로 운영하고 있는 구급대도 3명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남구소방서 설치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남구지역은 인구수와 관할 구역으로 보면 소방서 설치여건은 된다고 볼 수 있으나 남구지역 내 소방서 설치문제는 재정여건과 도시발전, 소방력 운용의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추진여부를 판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소방행정체제는 광역소방행정 체제로 운영되고 있어 동 지역에 대한 예방행정과 진압·구조·구급 체제는 차질 없이 수행되고 있다는 말씀을 아울러 드립니다.
존경하는 이근학 의원께서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등으로 인한 24시간 연장형 특수보육시설 시범운영계획과 영유아 보육업무 소관부처 변경을 위한 조직개편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6월 말 현재 1,012개소의 보육시설에서 3만 3,846명의 아동을 보육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24시간 보육시설은 국·공립시설 1개소와 가정보육시설 2개소 등 3개소에서 현재 21명의 아동을 보육하고 있습니다.
24시간 보육이나 시간연장형 보육에 대해서는 국·공립 및 비영리법인시설을 대상으로 올 하반기부터 영유아 5명당 교사 1인의 인건비를 지원할 계획으로 있으며 정부에서도 적극 권장하고 있고 시의 방침도 24시간 운영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므로 24시간 보육사업의 수요를 파악하여 군·구에 1개소 정도씩 시범적으로 운영되도록 적극 지도해 나가겠으며 영유아 보육업무의 소관부서 변경에 대해서는 의원님께서 살펴보신 바와 같이 일부 광역시에서는 보육업무를 여성복지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이 현실로써 직제개편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네 번째로 질문하신 존경하는 황인성 의원의 질문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sea side 레저벨트 조성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해양적 특성을 활용한 서북부매립지부터 월미도, 8부두, 차이나타운을 연결하는 sea side 레저벨트를 구상하고 있으나 서북부매립지에 대한 개발이 장기간을 요하고 연결축 상에 제재단지 등 인천의 주요산업시설이 밀집되어 있어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우선 개발이 가능한 월미도 특구, 차이나타운 등 구도심권과 연안부두를 연결하는 sea side 레저벨트를 우선 조성한 후 장기적으로 도시기본계획의 변경 등을 통하여 연차적으로 서북부매립지와 강화까지 벨트화하여 연결하는 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sea side 레저벨트를 구상하여 구체화하기 위하여 관광진흥과장을 팀장으로 테스크포스팀을 구성하여 관계부처 간 협의와 세부계획을 마련 중에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차후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구도심권 동구발전을 위하여 만석동 일대 대기업 이전부지의 공원부지로 매입과 한국유리 이전부지의 관광단지 조성 등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해안변에 인접한 동구지역은 대부분 도시계획상 공업지역으로써 국가발전 초기에 많은 역할을 해 왔습니다만 지금은 지가상승과 산업구조 조정으로 일부 기업들의 폐업과 지방이전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석동과 북성동 일원은 해안과 직접 접하고 있고 주변에는 월미문화의거리, 월미공원, 자유공원 그리고 차이나타운이 인접하고 있어 이와 연계하여 워터프론트 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시의 구도심권인 동구지역은 타지역에 비해 공원녹지 공간확보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지역이므로 앞으로 300만 그루 나무심기사업 등을 통하여 공원녹지 공간을 많이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만석동, 북성동 일원은 한국유리 등 일부 기업이 이전 또는 폐업한 바 있으나 이들 개별기업을 대상으로 토지이용이나 시설유치를 하는 것은 난개발 우려가 있기 때문에 만석동 일원 대기업 공장 이전부지의 활용계획수립 시 공원, 문화시설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동인천역 북광장을 조성하여 문화의 거리, 만남의 장소로 제공해 달라고 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광장조성을 요청하신 지역은 도시계획상 용도지역이 상업지역으로 송현동 만화로에서 중앙시장을 거쳐 동인천역에 이르는 지역으로 면적은 약 5,900㎡입니다.
동 지역은 상가건물이 밀집된 기존의 상권지역으로 동구의 경제적 중심권인 중앙시장의 활성화 계획인 도심 재개발사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상업지역인 동 지역은 시장현대화 계획과 병행하여 문화의 거리, 만남의 장소 등을 마련하는 토지의 입체적 활용방안이 이 지역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구체적인 시장현대화 계획과 관련하여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존경하는 황인성 의원께서 북항조성 인근지역에 종합문화체육시설의 설치를 말씀하셨습니다.
북항 주변은 항만시설구역과 매립지로써 도로, 전기,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이 미비하여 지금 상황에서는 체육시설의 설치와 주민이용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다만 구별로 종합스포츠센터의 건립을 계획하고 있으나 건립 단계에서 해당 구청과 협의하여 주민이용이 편리한 적정한 위치를 선정하여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황창배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