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박승숙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저는 제101회 임시회에서 여러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어제는 통합방위협의회 일정과 시간이 겹쳐서 본의 아니게 제1차 본회의에 참석치 못한 점에 대해서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그 동안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항상 노력하여 주시고 시정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의정활동과 시정질문을 통하여 제시해 주시는 많은 정책대안들을 겸허히 시정에 수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면 신영은 의원님을 비롯한 아홉 분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군·구간 공무원의 인사교류 및 승진심사의 형평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바와 같이 직원들의 사기앙양과 행정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는 인사교류 및 승진심사의 형평성을 유지하여야 한다는 말씀에 동감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인사교류의 확대를 위해 그 동안 꾸준히 노력하여 ’99년에 100명, 2000년에 201명, 2001년에는 306명 등을 시와 군·구간 인사교류를 실시한 바 있으며 6급의 경우 ’99년 15명, 2000년 26명, 2001년에는 77명 등 매년 그 폭을 늘리고 있습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행정직 6급 이하 공무원의 승진적체와 관련된 사항으로 IMF 전후의 시와 군·구의 승진연한 격차가 역전됨으로써 군·구 공무원이 시본청으로 전입하려는 경향이 있어 군·구 직장협의회를 중심으로 전면적인 인사교류를 요구하고 있으나 행정조직의 계층구조와 광역적 업무의 수행 그리고 그 동안에 인사업무의 관행적 측면을 감안할 때 향후 발전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사항이며 현재 시행하고 있는 군·구 직원을 시로 전입하는 데 있어서는 전입대상자의 50%를 소양고사 우수자로 나머지 50%는 자치단체장의 추천에 의하여 선발하여 전입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승진자 결정은 근무평정, 교육성적, 근속기간 및 다면평가 순위 등을 참작하고 시와 군·구 간의 형평성 등을 고려하여 민간인이 50% 이상 참여하고 있는 인사위원회에서 공정하게 심사·결정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사업소의 행정·기술 복수직위의 보직에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시 산하 사업소장의 경우 총 38개 직위 중 행정직과 기술직의 복수직으로 된 7개 직위 중 2개 직위에 대하여는 행정직으로 보직되었으며 나머지 5개 직위에 대하여는 기술직으로 보직하고 있고 그 외 나머지 사업소장 및 팀장의 경우에는 행정·기술직 복수직위라도 기술직렬로 배치시켜 근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행정·기술 복수직위에 대하여는 업무의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배치시키도록 하겠으며 기능상 비슷한 경우 기술직 위주의 보직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거리에 뿌려지는 명함용 전단의 근본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신 의원께서 질문하신 명함형 전단의 정비는 그 동안 2002년 월드컵을 대비하여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불법 유동광고물 218만건을 정비하였으며 그 중에 명함형 전단은 76만건을 정비하였습니다.
그러나 명함형 전단은 제작과 배포가 용이하고 수사목적을 제외하고는 이동통신업체의 가입자 정보보호로 인하여 배포자의 인적사항 파악에 어려움이 있으나 관내 300여 인쇄업자에게 서한문을 정기적으로 발송하여 협조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또한 시와 군·구가 합동으로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단속활동을 강화함은 물론 경찰청과 공조체제를 구축하여 강력한 단속을 시행하는 등 불법 광고물 정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영은 의원께서 겨울 가뭄으로 인한 거리의 비산먼지가 시민의 건강을 해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질문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지적하신 바와 같이 겨울 가뭄이 지속되어 먼지오염도가 예년에 비하여 다소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항만 그리고 수도권매립지 또 먼지 다량발생 사업장 등은 시·구 합동단속반의 상시가동 그리고 민간 모니터링을 활용한 24시간 감시체제를 확립하고 주요 간선도로변에는 기존 진공 및 살수차량을 배치·운영하여 먼지저감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뒷골목 및 대규모 공공시설의 청결한 유지를 위해서 각 동사무소와 공공시설에 소형 진공청소차량을 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환경모범도시 등 선진지를 견학하여 우수사례를 발굴, 시정에 반영하는 등 도로 먼지저감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신영은 의원께서 뒷골목 무단방치 쓰레기 해소대책을 질문하시면서 경기장 주변 대규모 공한지에 유채꽃 가꾸기 사업을 제안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동안 우리 시에서는 무단투기행위 근절을 위해 무인감시카메라 설치와 신고포상금제도를 도입하는 등 단속활동을 전개해 왔습니다.
작년에는 총 1만 2,858건을 적발하고 3,849건에 3억 5,2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 바 있습니다.
금년에는 무인감시카메라를 78대에서 128대로 확대·설치하고 중점 취약지역에 대해서는 상설단속반과 민관공동감시단을 운영하여 무단투기 예방에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 월드컵을 치를 수 있도록 경기장 주변 및 간선도로변에는 쓰레기통을 설치하고 전 시민이 참여하는 내집앞 내가 쓸기 운동도 전개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경기장 주변 공한지에 유채꽃 심기는 유휴 공한지를 일제 조사하여 월드컵 개최시기에 맞는 각종 꽃밭 및 꽃길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주택가 이면도로 주차난에 대한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난해 말 현재 우리 시의 주차장 확보율은 68.8%로 다가구 및 다세대주택이 밀집한 지역의 주차난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금년에 44억원의 예산으로 8,000면의 이면도로 주차면과 280면의 공영주차장을 확보하고 내집 주차장갖기 사업으로 480면 등 총 8,760면의 주차면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구월동 지역 교통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구월동 지역은 백화점과 버스터미널 등 다중집합시설이 밀집되어 있어서 교통이 혼잡한 지역입니다.
문학경기장과 구월동 대형유통시설 주변지역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하여 경원로와 관교로를 연결하는 Y자형 도로를 2001년 4월에 착공하여 금년 4월에 준공할 예정이며 남동로에서 수산동을 거쳐 만수동으로 연결하는 도로개설이 필요한 실정입니다만 현 재정여건상 진행 중인 사업의 마무리에도 막대한 예산이 수반되는 만큼 신규사업에 대한 투자는 가급적 억제하고 있으므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있으나 구월동 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본 도로의 조기개설 방안을 다각적으로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월동 주변 간선도로의 교통해소를 위하여 금년 1월부터 불법 주·정차단속을 중점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변지역의 이면도로에 대해서 주차구역선 신설 그리고 일방통행로 지정, 보행공간 확보 등 지구교통개선사업을 시행하여 교통환경을 개선, 교통혼잡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앙공원 양측 간선도로도 교통소통을 위한 일방통행 등 대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남동구 고잔동 지역 버스노선 신설문제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고잔동 지역의 버스노선 신설문제와 관련해서는 현재 고잔동 일부지역으로 시내버스 2개 노선 27번과 35번입니다. 46대가 1일 294회 운행 중에 있습니다.
운전면허시험장을 기점으로 운행하고 있는 27번 시내버스를 구 고잔동 버스종점 인근지역을 경유하는 방안을 운송업체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노인을 위한 시책과 장애인 생활보호시설에 대한 시의 지원·확대요구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노인과 장애인복지 등 우리 시 사회복지시책에 관심을 가져 주신 신 의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답변에 앞서 우리 시에서는 보다 나은 복지서비스 추진체계 확립과 생산적 복지실현을 위해 인천형 사회복지 장기발전계획 용역을 완료하여 구체적 실천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현재 50개의 사회복지시설을 2007년까지 연차적으로 생활 및 이용시설을 추가로 확충할 계획에 있으며 노인복지시설은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여 저소득 재가노인을 위한 재가노인복지시설 등을 중점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노인들의 사회참여를 위한 지역사회 시니어클럽을 하반기에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는 한편 경로당을 여가활용 및 교육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노인복지회관과 상호연계하여 경로당 활성화사업을 추진하는 등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장애인복지시설은 현재 총 56개소로 이중 생활시설은 10개소에 620명이 생활하고 있으며 종사자는 267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이들에게 월 10만원에서 30만원까지 그리고 종사자수당의 지급은 물론 생활시설 장애인에게 1일 1,000원씩 간식비도 지급하는 등 각종 시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복지시설도 2007년까지 연차적으로 확충해 나갈 것이며 이들의 사회참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금년 하반기에 송도에 있는 인천장애인복지관에 건립 중인 체육관의 개관은 물론 재활시설의 확충을 위하여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사업들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이근호 의원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근호 의원께서 동양제철화학의 폐석회 처리문제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동양제철화학 폐석회는 주변지역 미관저해와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조속한 처리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그 동안 업체에 대한 고발과 행정처분 그리고 합리적인 처리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폐석회 문제해결을 위한 공동협의회 구성운영과 시민공청회를 수 차례 개최한 바 있습니다.
동양제철화학측에서는 회사 소유 부지인 유수지 2만 7,700평을 활용하여 폐석회 147만톤을 처리하겠다는 계획을 제출하여 이를 검토한 결과 이것은 적치된 폐석회 일부만을 처리하는 계획이고 유원지인 유수지를 활용하는 것은 특혜라는 지적이 있어서 현재 동양제철화학측과 폐석회 잔량처리와 특혜불식방안에 대해 협의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환경영향평가에 대해서는 폐석회 처리방침이 결정되면 폐기물처리시설설치 승인 전에 관련법에 따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이근호 의원께서 질문하신 폐석회 매립지를 운동시설 또는 공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계획에 반영여부사항과 기부채납 시 동양화학이 받는 인센티브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근호 의원께서 질문하신 동양제철화학 부지에 폐석회 매립 후 운동시설이나 공원 등으로 사용토록 개발계획에 반영하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용현·학익지구 토지이용계획상 공원녹지와 시민 여가 휴양시설 용지가 45%인 35만평이 계획되어 있으며 이 부지를 활용하여 폐기물관리법에 의한 자가매립시설을 설치하여 폐석회를 처리하는 방안도 검토가 가능하리라 판단됩니다.
또한 폐석회 처리는 발생 당사자인 동양제철화학의 의무사항으로써 폐석회 처리부지에 공공시설을 설치하여 기부채납함에 따른 인센티브는 없으며 그 동안 폐석회 방치 및 피해에 대한 지역사회 환원차원의 노력으로 보아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근호 의원께서 질문하신 용현·학익지구 추진일정에 대한 전망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한 질문과 인접지역을 포함한 도시계획 수립요구건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근호 의원께서 질문하신 용현·학익지구 개발계획 추진일정은 도시기본계획상으로 본 지구의 개발단계는 2011년까지 계획된 지역입니다만 용현·학익지구는 도시계획법에 의한 토지주가 직접 개발하는 방식으로 도시개발구역결정 그리고 조합설립 및 시행자 지정 등의 시행절차는 토지소유자의 신청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본 지구는 대부분이 공장으로써 특히 동양제철화학 등 대규모 공장들의 이전시기에 맞추어 개발시기가 결정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참고로 업체설문조사 결과 응답업체 중 63%가 이전계획을 갖고 있으며 그중 73%가 2006년 이전에 이전할 것으로 답변을 하였습니다.
본 지구에 포함하여 도시계획수립을 요구하신 지역은 향후 우리 시의 도시기본계획 및 도시개발구역지정 시에 포함하여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겠습니다.
이근호 의원께서 질문하신 수인선 건설지연 여부와 2002년도 본예산에 삭감된 실시설계비 확보대책 그리고 연수역에서 인천역 구간의 추진상황 및 계획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수인선은 인천지하철 1호선 원인재역과 환승되고 수도권 서남부의 지역개발 촉진 및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광역철도망이며 국가 중요정책사업으로써 조기에 건설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 시의 입장입니다.
수인선 건설은 건설교통부에서 제1차 수도권광역교통사업으로 선정한 후 시흥시 정왕에서 연수까지의 구간 11.3㎞는 2004년까지 그리고 연수에서 인천역 구간 9.7㎞는 2008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남동구에서 연수 구간은 지상화, 지하화로 소래구간은 노선변경 문제로 인한 주민의견이 양분되어 다소 지연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2002년까지 실시설계가 완료되면 추진공정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주민설명회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설명회를 실시한 바 있으나 참석한 주민이 서로의 입장만을 주장하였고 현재도 의견이 상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교통영향평가 및 환경영향평가를 통하여 주민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수인선 건설에 따른 소음과 분진 등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수인선이 조기에 건설되면 역세권 개발로 인한 연수지역과 용현동 및 논현택지개발지구에 발전이 가속화될 것이며 안산, 수원지역 등 수도권 남부지역을 연결함으로써 지역 간 균형개발이 기대되고 있음을 감안해서 금년 추경에 실시설계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연수에서 인천역 구간의 추진상황은 2002년 12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할 계획이며 실시설계 이후 2008년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근호 의원께서 질문하신 남구청사 신축지원문제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의원께서 제78회 임시회에서 남구청사의 신축과 석바위 법원청사의 활용방안에 대해서 질문하시어서 남구청사의 신축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향후 남구청사 일원의 도시계획 등이 선행된 후 검토할 사항임을 답변드린 바 있습니다.
남구청사의 조기신축 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지역 건축경기의 수요증가에 따른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함은 물론 보다 나은 양질의 대시민 행정서비스 제공 등 긍정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만 남구청사 조기신축은 해당 자치단체에서 결정할 사항으로써 먼저 신축에 필요한 인천교대부속초등학교의 부지를 매입하는 방안 등 제반여건을 구체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입니다. 남구에서 검토 후 우리 시에 예산지원 요청 시에는 청사신축에 필요한 부지매입비와 건축비 등을 다른 구와의 형평을 맞추어 지원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근호 의원께서 남구 구민회관 건립지원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군민회관과 구민회관 등 문화공간의 확충은 지역주민의 문화향수와 지역문화의 진흥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구민회관 건립에 따른 부지가 확보되고 군·구 단위의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타군·구와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지원방안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근호 의원께서 남구지역을 여러 경찰서가 관할하고 있어서 민원처리 지연 등 주민불편을 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적정 규모로 관할구역을 조정하든가 남구지역에 경찰서 설치를 건의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남구지역은 중부경찰서, 동부경찰서, 연수경찰서가 관할하고 있어서 주민불편이 크다는 지적에 공감합니다.
특히 이 문제는 지난 2000년 3월 9일 제78회 임시회에서도 이근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셨던 사항으로써 지난해 6월 19일 지방경찰청에서 중앙에 건의한 바 있습니다.
경찰청에서는 이러한 남구지역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검토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며 우선 금년에 약 10억원의 예산이 반영되어서 기본설계 등을 착수할 예정에 있다는 보고를 받았습니다.
앞으로 인천지방경찰청과 긴밀히 협조하여 경찰의 관할구역으로 인한 남구 지역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김식길 의원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신선초등학교 개교와 관련하여 육교설치와 육교가 설치될 때까지의 안전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신선초등학교 개교와 관련하여 주변 도시기반시설이 미흡하여 도로개설과 보도육교설치가 필요한 실정입니다만 시에서는 재정여건상 도로개설 구간에 19억원, 육교 1개소에 12억원을 확보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바와 같이 항운아파트 보도육교 설치문제도 시급한 사항으로써 빠른 시일 내에 추진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육교가 설치될 때까지는 관할 구청과 또 교육청과 협의하여 학생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김식길 의원께서 질문하신 자유극장과 숭의동 로터리 간 도로확장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사항은 2001년 11월 21일 제97회 임시회의 때 질문하신 사항으로써 의원님께 답변을 드린 바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 미집행 시설과 민원해결을 위하여 상반기 중에 지방재정투융자사업 심사를 마치고 시 재정여건을 고려 금년 추경부터 연차적으로 사업비를 확보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김식길 의원께서 월미공원 내 타워건립과 관련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의원님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월미공원은 지난 50년 간 민간인의 출입이 통제되어서 자생하는 해안적응 수림대가 잘 형성되어 생태적 가치가 매우 높은 곳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월미공원 조성계획 입안과정에서 시민의견 수렴을 위하여 개최한 공청회와 사이버 여론조사 결과 많은 시민들은 월미산의 자연환경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공원조성을 바라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의하신 타워건립에 대하여는 서울의 경우 건축면적이 425평, 부지면적이 2,558평으로써 이와 같은 대규모의 타워를 월미공원에 설치할 시에는 많은 산림훼손이 수반되어서 어려움이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인천타워 건립 대상부지와 건립시기 및 재원확보 방안에 대해서는 별도의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재 검토하고 있는 월미공원전망대는 구인천항 관제탑이 입지하여 자연환경이 훼손된 지역으로써 건축면적 100평, 지상 3층 규모로 설치하여 서해바다와 도심 시가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실시설계 시 건립규모라든가 높이 그리고 투자재원 확보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김식길 의원께서 질문하신 관광안내소의 설치 및 운영개선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관광의 출발점이 관광안내라고 보고 새로이 부각되는 관광명소와 외래 관광객의 유입이 많은 장소를 선정하여 관광안내소를 적극적으로 확충하여 타지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많은 11개소의 관광안내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관광안내소는 평가결과 운영효과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부평역 관광안내소 등의 이전문제와 관광안내소 운영 환경 등을 검토하여 월드컵 이전에 개선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새로이 부상되는 관광명소에 대하여는 적정규모 그리고 모형 등을 고려한 관광안내소를 확충할 계획입니다. 운영면에 있어서도 통역인력의 확충은 물론 근무시간 연장과 안내장비와 유도표지판의 확충 그리고 홍보물의 적기배포 및 교육강화 등 관광안내소의 기능을 강화하여 특히 월드컵 기간 중 우리 시를 찾을 내·외국인들에게 자상한 길잡이 역할을 하는 관광안내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적해 주신 월미도 문화의 거리, 유람선 등 대표적 관광지 관리도 월드컵을 계기로 적극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식길 의원께서 질문하신 지역특성에 맞는 관광안내책자 제작과 제작책자의 판매와 무료배부에 대한 차이점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시에서 발간되는 간행물은 인천광역시간행물발간에관한조례 제5조에 의거 간행물발간심의위원회 심의 시 간행물의 필요성 및 다른 간행물과의 중복 그리고 유사 간행물 통·폐합 등의 조정뿐만 아니라 간행물의 판매여부, 판매부수 및 판매가격 등을 심의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2002년 관광홍보물 제작은 월드컵 대비와 인천을 찾는 관광객을 위하여 명실상부한 인천관광 홍보물로 네 종류를 통합 제작하였습니다.
그 중 인천관광길라잡이 책자는 2001년도 심의결과 발행부수의 50%를 판매부수로 하고 판매가격은 원가의 50%인 3,000원으로 결정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간단한 내용의 관광홍보물인 인천관광지도 및 리후렛 등은 공항, 호텔, 관광안내소, 여행사 및 일반 시민들에게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향후에 발간되는 간행물도 인천의 대표적인 관광 간행물로 제작하여 인천을 찾는 내·외국인들에게 명실상부한 관광 길라잡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박균열, 민우홍 두 분 의원께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서 추진 중인 소각시설과 발전소 설치계획 또 매립지 내의 환경종합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일괄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립지 내의 소각장 건설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수도권종합환경관리계획을 용역하는 과정에서 제기되어서 현재 의견수렴 단계에 있습니다. 폐기물 소각은 폐기물발생지 처리원칙에 의거 지자체별로 시설을 건립해서 처리해야 된다는 것이 우리 시의 기본 입장입니다. 앞으로 환경부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 강력히 반대입장을 표명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수도권매립지 운영위원회와 주민협의체 위원들에게도 시의 입장을 분명히 설명하고 이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서 매립가스를 활용한 발전소 건립사업은 발생가스를 단순 소각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발전에 의한 자원화 방식을 채택하여 에너지 수입 대체효과 등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6.5㎿ 발전시설이 지난해 11월에 준공되어서 공사 내 자체 전력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환경적으로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도권매립지 환경관리계획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서 2년마다 수립하는 계획으로써 이와 관련하여 그 동안 우리 시에서는 백석동과 왕길동 일원 상습 침수지역 해소대책과 매립지 복토재로 재활용 골재의 활용 등을 요구한 바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는 오는 2005년부터 관련 법에 의하여 직매립이 금지됨으로써 그 이전에 철저히 분리수거하여 퇴비 및 사료 등으로 재활용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 환경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시책을 마련해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또 박균열, 민우홍 두 분 의원께서 건설폐기물 집단화 사업과 폐기물 적치문제 및 중간처리업소 관리대책 등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일괄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설폐기물 집단화 사업은 수도권매립지 입구에 위치한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체의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96년부터 추진하였으며 총 5개 업체 중 동아공사 그리고 수도권환경 등 2개 업체만 집단화 단지로 이주하였고 2개 업체는 미이전상태에 있으며 1개 업체는 허가 취소하였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미이전업체가 집단화 부지로 이전을 약속한 2003년 7월까지 이전되도록 지속적으로 독려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건설폐기물 및 재활용 골재의 적치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작년에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소 관리대책을 수립하여 업체로 하여금 허용보관량 등 관련법규를 준수토록 지도·감독을 강화하여 지난해에 24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하고 고발 및 반입금지 등 행정처분을 한 바 있습니다. 재활용 골재의 활용이 부진하기 때문에 한국토지공사, 대한주택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의 각종 공사 시공 시 재활용 골재를 활용토록 협조 요청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수요처에서는 품질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어서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체가 재활용 골재에 건자재시험연구원 등에 품질검사를 의뢰하였으며 앞으로 각 수요처별로 공사 시방기준에 합당할 경우에는 재활용 골재를 적극 사용토록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재활용 골재는 최고 321만톤까지 적치된 적이 있으나 강력한 반입정지 처분과 재활용 확대로 금년 2월 말 현재 200만톤으로써 121만톤이 감축되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허가가 취소된 삼광건설환경의 방치 폐기물은 약 30만톤으로써 처리비용이 약 18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처리비용으로 확보한 금액은 5억 5,000만원에 불과한 실정으로써 입찰 시 재활용 골재의 처리와 관련한 인센티브 등을 제시하여 처리업체를 선정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습니다.
아울러 건설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한 주변지역 5만여평의 매립허가와 관련한 사항은 현재 허가 신청한 사실이 없으며 허가신청 시에는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특혜문제에 대해서 면밀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에서는 이들 업체에 대한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매월 적치량을 점검하여 적정량이 적치되도록 최선을 다 해 나가겠습니다.
박균열 의원께서 질문하신 북항개발 관련 해당 지자체인 동구 및 서구와 충분한 협의가 되었는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박 의원께서 질문하신 북항개발에 대하여는 ‘90년도에 북항개발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이에 따라 ‘97년 환경영향평가 및 교통영향평가 수행 시 서구 관내에서 현장설명 등을 통하여 관련부서와 협의한 바가 있습니다. 환경영향평가협의 시 조치사항으로서는 부두운영과 또 공사 시 대기오염과 비산, 분진, 소음발생에 대하여 저감대책을 수립토록 협의하였습니다.
앞으로는 항만 개발과정에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과 같이 인천항 발전에 원동력이 될 북항뿐만 아니라 남항 그리고 송도신항만 등 항만건설 시행 시에도 기초자치단체는 물론 전문가와 지역주민 등 환경분야에 대해 관심 있는 관련단체 등과 협의하여 차질 없이 이것이 추진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박균열 의원께서 질문하신 북항개발과 관련하여 제반문제점이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작년에 고시된 인천항기본계획은 항만을 조기에 개발하고 항만운영의 효율화를 위하여 부두별 기능을 특화하여 인천항 활성화를 목적으로 수립한 계획으로써 북항은 고철 및 잡화부두 18선석으로 각종 화물선 등이 운영되는 수로와 교통문제는 없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그 중 고철부두 3선석은 민간투자사업으로 수차례 협의를 통하여 실시계획 승인단계에 있고 또한 잡화부두 등 5선석은 민간투자사업제안서가 접수되어 해양수산부에서 검토 중에 있으며 목재부두 2선석은 해양수산부에서 직접 개발할 수 있도록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할 예정이고 정부고시 민간투자사업으로 3선석이 용역 중으로써 활발한 북항개발이 진행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고철부두 건설로 인하여 비산, 분진 발생 등 환경오염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나 고철부두를 제외한 나머지 부두는 서구 원창동과 가좌동 등 서북부매립지 남측에 위치하고 취급화물은 비교적 청정화물인 일반화물을 다루게 될 것입니다.
시에서는 최대한의 공해방지시설을 설치하도록 해양수산부 및 사업시행자와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박균열, 민우홍 두 분 의원께서 시설녹지의 집행계획에 대하여 질문하신 사항을 일괄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시설녹지는 총 268개소에 294만㎡로써 그 중 48%인 81개소 141만㎡가 장기미집행 시설녹지입니다.
따라서 미집행 시설녹지에 대한 녹지조성을 위한 예산은 약 2,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서구지역에 위치한 가좌녹지와 석남녹지는 면적이 32만㎡로써 조성사업비가 1,400억원이 소요될 것이며 공업지역으로부터 주거지역을 보호하기 위해 조속한 조성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앞으로 우리 시 재정여건과 사업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연차별 조성을 추진함과 아울러서 공원으로 도시계획을 변경하여 주차장 등 주민편익시설을 확충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시설녹지 내에 산재한 제재소라든가 고물상 등으로 인한 공해를 방지하기 위해 지난해 무허가 업소에 대한 지도단속을 실시하여 19개소를 고발 및 폐쇄명령을 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행정지도 및 감독을 통하여 환경관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쓰레기수송도로변 검단지역의 시설녹지 결정으로 인하여 맹지 발생 및 토지이용제한 등 주민 불편사항은 서구청과 협의를 통한 이면도로의 확충 등 다각적인 방법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민우홍 의원께서 질문하신 경인운하 건설관련 임시방수로 공사를 추진하면서 장마 시 침수문제와 또 지하수 고갈로 인한 지역주민 불편에 대해서 대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민우홍 의원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경인운하 건설과 관련한 백석동 및 시천동 일원은 건설교통부에서 저지대로 인한 침수문제에 대해 침수방지대책의 일환으로 펌프장 설치와 농지 성토 등을 주민들과 협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하수 고갈로 인한 지역주민 불편은 경인운하주식회사에서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에 용역을 의뢰하여 원인 및 대책에 대해서 검토 중에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용역검토결과에 대해서 건설교통부와 협의하여 조치할 예정이며 또한 급수 수요를 조사하여 상수도 공급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우홍 의원께서 질문하신 검단우회도로와 연결되는 백석교 건설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지적하신 바와 같이 만성적인 서구의 교통문제 해소를 위해 가좌~경서동 간 도로개설공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백석교 건설 또한 경인운하 건설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점에 절대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백석교를 경인운하 민간사업 또는 국책사업으로 건설되도록 중앙정부에 강력히 건의한 바 있으며 이점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우리 시 의견이 반드시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민우홍 의원께서 질문하신 도시철도2호선 노선 중 경인전철에서 동구, 서구 구간의 부분 착공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도시철도의 건설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됨으로 국비의 지원 없이 독자적으로 건설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사업입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도시철도2호선 건설계획은 IMF영향에 따른 신규건설사업에 대한 국비지원 불가방침과 재원조달의 어려움 때문에 현재 건설계획이 유보된 상태입니다.
앞으로 국비지원 여부에 대한 건의와 정부의 서북부매립지 개발과 관련하여 인천지하철2호선 등 교통 인프라 확보 조건부여 등 종합적으로 중장기적 대책을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민우홍 의원께서 질문하신 검단지방산업단지 조성 지연사유와 또 주민들이 요구하는 산업단지 지역 변경 및 산업단지 지역의 테마공원 지정요구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검단지방산업단지는 검단지역에 난립되어 있는 공장과 또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 내 400여 공장을 이전 재배치하여 검단지역 주민들의 숙원인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코자 하는 사업으로써 2000년 12월 29일 산업단지로 지정이 되어서 현재 환경영향평가 등 각종 영향평가 용역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환경영향평가를 시행하면서 주민설명회 이후에도 수도권매립지대책위원회와 오류동, 왕길동 주민들과 수차에 걸쳐 주민간담회 등 협의를 거쳤습니다만 주민간담회 과정에서 일부 주민들로부터 산업단지 이전요구 및 테마공원 지정의견이 나온 바 있습니다.
그러나 산업단지 이전 요구지역은 30% 정도가 수도권매립지의 직접 영향권에 포함될 뿐만 아니라 기존 공장들이 입지되어서 산업단지로서는 적합하지 않은 지역이며 위치가 서측에 편중되어 있어서 도로개설비 및 토지매입비가 추가로 900억원이 소요되고 도시기본계획 변경 및 환경영향평가 재실시 등을 위해서는 4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됨으로 산업단지 이전은 사실상 어려운 실정입니다.
또한 수도권매립지대책위원회와 오류동, 왕길동 일부 주민들이 요구하는 오류·왕길동 개발계획은 테마파크조성 그리고 남북도로변경, 산업단지 이전 등이 포함된 계획으로써 현재 수도권정비계획 그리고 인천도시기본계획 등 상위계획에 전혀 반영되어 있지 않아서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은 계획으로써 향후 인천시 전역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한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아울러 검단지방산업단지는 우리 시 및 검단지역발전을 위하여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사업으로써 우리 시와 환경부, 주민들과 협의해서 원만히 처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민우홍 의원께서 질문하신 신공항고속도로 서인천IC의 설치 및 이에 대한 우리 시의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의 IC설치와 관련하여 우리 시에서는 남북도로와 교차하는 가칭 검암IC건설을 중앙정부와 협의 추진하였으나 건교부에서는 공항고속도로의 정시성 확보차원에서 서울방향의 IC진입을 원천봉쇄하여 왔으며 공항고속도로의 기존 IC도 서울방향 진입이 현재 불가한 실정입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가칭 검암IC 및 영종도 금산IC와 함께 서인천IC 설치에 대해서도 앞으로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민우홍 의원께서 질문하신 김포시 감전동에 건설될 김포발전소의 전력용량 그리고 전력공급지역, 지역주민의 반대 및 환경적 피해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김포시 감전동 소재 김포변전소 건설은 김포시 지역뿐만 아니라 우리 인천의 서구 불로지구에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필요한 24만 ㎾ 용량의 건설사업입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지역주민들께서 우려하는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민밀집지역을 지나는 선로는 기존 및 계획도로의 지하 1.5~2m 깊이로 콘크리트 박스와 관로를 이용한 지중화로 건설할 계획이라는 답변을 드립니다.
다음은 손석태 의원께서 질문하신 인천 기존 산업체의 문제점 및 미래 주력산업에 대한 재편 전망 및 집중투자 또 육성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은 기존의 제조업의 고도화와 더불어 IT, BT 그리고 문화컨텐츠산업 등 고부가가치의 미래 첨단 지식정보산업을 지역주력산업으로 육성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에서는 기존산업을 고부가가치화 하고 지식산업화 하기 위하여 인천산업진흥 5개년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또한 송도지식정보산업단지 조성을 통하여 인천의 전략육성산업인 전자정보, 메카트로닉스, 신소재, 생물, 환경산업을 중점 육성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산업기술역량 제고를 위한 지역협력연구센터(RRC)의 육성 그리고 기술혁신센터(TIC) 구축 그리고 산·학·연 기술개발 컨소시엄 운영 그리고 창업보육센터육성, 산업기술정보망구축 등 기 추진 중인 주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손석태 의원님이 제안하여 주신 굴뚝 없는 미래산업인 영상산업 등 지식정보산업의 유치와 육성에 주력하고자 함을 말씀드립니다.
손석태 의원께서 영상산업을 중심으로 한 문화컨텐츠산업을 인천시의 주력산업으로 육성할 의지와 정책적 지원 의지 등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손석태 의원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문화컨텐츠산업이 문화적 창의력과 첨단기술이 집약된 지식기반산업이며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이에 따라 세계 선진 각국은 문화컨텐츠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 중에 있으며 국내 시장규모만도 1조 3,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어서 정부에서는 우수한 문화컨텐츠산업을 육성코자 지난해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을 설립하여 투자재원 및 창업보육, 마케팅, 인력양성 등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시스템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도 중앙정부 차원의 문화컨텐츠산업 육성계획과 연계한 체계적인 접근을 위해서 문화예술중장기종합발전계획에 용역과제의 일부로 전문연구기관에 의뢰하여 그 연구용역결과에 따라 적정 입지선정 및 우리 시의 장점을 살린 특화된 문화컨텐츠산업을 단계적으로 육성해 나가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문화컨텐츠산업은 문화예술을 근간으로 하는 상품으로써 창작 인프라의 확충과 문화기술의 발전을 위하여 문화관광종합정보망을 구축할 계획이며 우선 사전준비 차원의 타당성 조사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인천영상위원회의 설립과 영상산업단지의 조성 등에 대하여 그 필요성에 공감하며 연구용역결과와 지역문화예술단체 및 전문가, 시민 등의 의견을 모아서 문화컨텐츠 육성방안과 연계하여 적극적인 검토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시 도시계획에 대한 문제점과 대책에서 도시계획입안권이 도시계획국과 도시개발본부로 이원화되어 업무추진에 혼선이 발생하고 있다는 내용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시의 용도지역 그리고 지구, 구역 및 도시계획시설 등 도시계획 입안 및 결정과 관련한 절차 등 제반업무를 도시계획국에서 총괄 조정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도시계획은 도로는 건설국, 공원녹지는 환경녹지국 등 각각 실시부서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신시가지를 계획적으로 조성하는 업무부서인 도시개발본부에서 송도, 영종, 검단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송도지역과 영종지역, 검단지역은 우리 시의 3대 전략지역으로서 이들 대규모사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계획에서 집행단계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체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창규 의원께서 질문하신 조직관리의 문제점 및 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동행정의 문제점에 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동기능 전환은 중앙의 방침에 따라 전국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사항으로써 일부 업무가 구로 이관되고 현재 동에서는 의원님이 지적하신 바와 같이 사회복지, 주민등록, 민방위업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 사회복지업무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구와 시의 감사부서에 사회복지 직렬이 없다는 점에 대해서는 향후 사회복지행정의 발전적인 입장에서 기획감사실에 사회복지 공무원의 배치방안을 검토하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동사무소에 건축직이 없다는 지적에 대하여는 당초 동사무소에 건축직이 1~2명 있었으나 건축관련업무가 군·구로 이관되면서 배치가 안 되었습니다.
현재 업무가 존재하지 않는 동사무소에 건축직을 배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향후 군·구 건축부서에서 불법건축물을 철저히 관리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환경녹지국 물관리과 업무의 건설국 이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94년 5월 물관리종합정책의 효율적 수행과 기능체계의 조정을 위하여 건설교통부의 상하수도국을 환경부 상하수도국으로 기능 조정함에 따라서 우리 시를 비롯한 전국 6개 광역시와 8개 시·도에서는 환경부와의 효율적 업무수행 및 추진체계의 일원화를 위하여 환경녹지국에서 상하수 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박창규 의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재난관리와 관련한 업무소관에 대하여는 금년 추진 중인 업무 및 조직진단 과정에서 심도 있게 검토를 하겠습니다.
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시 직장운동경기부 운영과 선수관리의 문제점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직장운동경기부는 육상을 비롯한 9개 부이며 현재 63명의 감독·선수가 소속돼 있으며 연간 운영예산은 29억 1,000만원입니다. 우리 시 운동경기부의 지난해 제82회 전국체육대회 성적을 보면 대회 신기록 3개 수립과 금메달 7개, 은메달 6개, 동메달 10개 획득으로 제81회 대회보다는 다소 향상된 성적을 거두었으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는 못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직장운동경기부의 보다 나은 성적향상을 위하여 금년 2월 우수선수 유치비 및 각종 대회 입상에 따른 성과금 현실화와 감독에 대한 재임용 및 정년제도 도입, 전지훈련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등 직장운동경기부의 경쟁력 있는 효율적 운영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타시·도의 직장운동경기부 운영실태를 살펴 보면 서울과 경북, 대구광역시의 직장운동경기부를 체육회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다른 시·도의 경우 우리 시와 같이 직영하고 있습니다.
시 직장운동경기부를 체육회 등 전문기관에 위탁 운영할 경우 선수 유치관리의 전문화 및 효율성을 기할 수 있고 예산의 범위 내에서 탄력적인 운영이 가능하여 우수 선수의 확보와 종목의 신설 및 폐지가 용이하고 운동경기부 감독의 책임제 운영 등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반면에 감독 및 선수의 신분보장 미흡 문제 그리고 전국체전에서의 높은 점수 위주로 팀이 운영되어 일부 종목으로의 편중이 우려되는 단점도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의원님께서 염려하시는 바를 충분히 인식하여 타시·도 운동경기부의 체육회 위탁에 따른 성과를 면밀히 분석함과 아울러 전문기관으로의 위탁에 따른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직장 운동 경기부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은 이명우 의원님께서 도심권 내에 화물차량의 불법 주·박차로 인한 주거환경의 피해가 심각하고 이로 인한 교통사고의 위험이 있는 바 이에 대한 해결대책을 물으셨습니다.
화물차량이 도심권 주택가 이면도로 및 공한지 등에 주·박차를 함으로써 소음공해, 통행불편 등 주민생활에 많은 피해를 주고 있으며 불법 주·박차의 근본원인은 화물운수종사자의 의식부족 및 화물차량 주차공간의 부족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따라 수시로 단속하고 있으나 화물차량의 차고지 외 주차에 대한 처벌규정이 없기 때문에 계도 또는 주·정차 위반행위로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1998년 2월 17일 화물자동차운송사업법에서 삭제된 바 있는 차고지 외 밤샘주차 과징금 부과조항 부활에 대해서는 건교부에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화물자동차의 차고지 외 불법주차 행위를 근절하기 위하여 등록기준 강화와 주택가 이면도로에 대한 불법 주·정차 금지구역 지정확대 그리고 화물자동차 공영주차장 확충 등 다각적인 대책마련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이명우 의원께서 옥련동 77번지 일원을 동양제철화학에서 매수토록 하는 방안 등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연수구 옥련동 77번지 일원에는 19세대, 90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그 면적은 약 700여평이 됩니다.
이 지역의 토지수용이나 이주대책은 시에서 직접 공업지 개발을 할 경우 가능한 것으로 그러나 우리 시의 사업계획은 없으며 재건축 허가문제 등에 대하여는 도시계획 용도지역의 변경이 선행되지 않으면 법상 불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본 지역의 개발은 용현동, 학익동 지역 도시계획 재검토 및 동양제철화학의 사업계획과 관련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이명우 의원께서 질문하신 송도신도시 어민 생활대책용 토지공급과 남북광역폐기물 종합처리시설에 대한 답변은 의원님 말씀대로 서면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 조>
·서면답변서(이명우의원)
(부록에 실음)
다음은 유병호 의원께서 질문하신 문화재보호법 개정 또는 특별법 제정 건의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유병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문화재보호법 관련 문제는 지적하신 대로 강화군의 경우 특히 많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강화의 특수한 사정을 감안해서 그 동안 수차례에 걸쳐서 완화해 줄 것을 건의하였으나 문화재청에서는 문화재 보호를 위한 최소한의 규정이며 타시·도와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도시계획지역은 200미터 이내로 완화하되 도시계획구역 밖과 강화갯벌 및 저어새 번식지는 갯벌로부터 육상부의 500미터 규정을 더 이상 완화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우리 시에서는 지금까지 협의된 내용으로 관련조례의 개정을 추진 중이며 최종 조례안 상정 시 의원님의 지적사항을 문화재청에 재차 건의하는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아홉 분의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시의 발전을 위하여 관심을 가지시고 심도 있는 질문을 해 주신 데 대해서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의원 여러분들께서 질문해 주신 많은 의견들을 한건 한건 소중히 다루어서 시정에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