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노경수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어제에 이어 계속되는 시정질문을 통해 보여 주신 의원여러분의 열의와 애정에 깊이 감사를 드리며 시정 각 분야에 대한 의원 여러분의 지적과 대안제시에 대하여는 시정운영시 최우선으로 참고하겠다는 것을 말씀드리며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 윤지상 의원님, 신영은 의원님, 이근학 의원님 질문에 차례대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으며 존경하는 강석봉 의원님의 서면질문에 대해서는 서면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동양화학 폐석회 처리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현안사항인 폐석회 처리 문제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져주신 의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장기 적치된 동양제철화학 폐석회 처리는 지난 2002년 시민단체들이 참여한 폐석회적정처리방안모색을위한시민위원회를 구성하고 폐석회 처리 방안에 대한 사항을 마련하였습니다.
그 내용은 첫째, 해수폰드에 지상폐석회 전량을 매립 후 35만여㎡를 체육공원으로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영구히 개방하여 사실상 시민의 재산으로 활용토록 하였으며 둘째, 남구에서 주민복지시설 등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약 2만 5,400㎡를 기부채납하기로 하였고 이와는 별도로 해수폰드 상실에 따른 대체시설을 우리 시가 지정하는 장소에 동양제철화학부담으로 설치토록 지난 2003년 12월 시민위원회와 함께 동양제철화학과 폐석회처리협약을 체결한 바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년에 걸쳐 대체부지를 시민위원회와 함께 물색해 왔으며 우선적으로 아암도 지역에 대해서는 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송도국제도시개발사업 진행상 불가하다는 의 견 통보에 의하여 우리 시에서는 인천대공원호수공원을 친환경적으로 조성하는 방안에 대해 시민위원회의 합의 아래 검토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폐석회매립시설 설치승인은 폐석회처리협약에 의하여 환경영향평가 등 적법 절차를 이행한 후 남구청장으로부터 2005년 12월 허가를 받아 매립시설설치공사 35만여㎡중 50%인 17만㎡가 이미 99%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고 금년 12월에 사용 개시할 예정입니다.
이와는 별도로 공사처리 과정 및 실지 매립을 감시하기 위한 남구청의 지도·감독과2007년 9월에 전문가, 지역주민, 시민단체 등 10명으로 구성된 시민감시단이 지속적으로 감시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언급하신 남동 제1유수지는 대체부지 선정과 관련하여 그 동안 우리 시에서 대체부지선정을 위해 협약의 당사자인 시민위원회 및 관련기관과 수차례 논의를 하였음에도 적정한 장소를 선정하기에는 어려움 이 있었으며 특히 의원님의 주장과 같이 남동 제1유수지에 대하여도 많은 검토를 하였으나 현재 유수지는 환경등급을 초과하는 수질문제와 함께 인천지역환경기술센터가 확인한 퇴적오니 79만여㎥ 처리 문제, 침수방지를 위한 450마력 펌프 7대의 가동으로 수위변동이최대 4.8m에 이르는 등 유수지 고유의 방재목적 등을 감안 시민위원회와 함께 종합 검토한 결과 인천대공원을 대체부지로 검토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지상 및 지하폐석회량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행하고 이의 처리 방안 제시를 요구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적치된 폐석회량은 지상 480만㎥, 지하 184㎥로 조사되어 지상과 지하의 폐석회량에 대한 전수조사는 기 실시되었습니다.
지하에 매립되어 있는 폐석회는 추후 시민위원회와 함께 처리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처리 방안으로는 이미 말씀드린 바와 같이 매립시설 설치공사가 이미 99% 추진중에 있음을 말씀드리며 현재 동양제철화학의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폐석회의 적치사항은 그간오랫동안 우리시의 도시경관을 저해하여 왔습니다.
이제 폐석회가 적치되어 있는 지역은 인천공항에서 인천대교를 통하여 제2경인고속도로, 제3경인고속도로로 연결되어 송도경제자유구역에 인접한 지역으로 더 이상 흉물스러운 적치물로 남겨둘 수는 없습니다.
특히 2009년 도시엑스포,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시는 시민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폐석회 처리를 위한 관리형매립시설을 조속히 완료하여 지상에 적치된 폐석회를 처리하는 것이 현재로써는 최선이라는 말씀을 드리며 폐석회처리협약서에서 밝혔듯이 동양제철화학의 폐석회를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는 것이 인천시민의 편익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친환경적이며 쾌적한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긴급한 사안이라는데 협약자 당사자들이 인식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양제철화학 폐석회 처리에 있어 시민사회의 많은 우려와 관심이 있는 사항으로 한 점의 의심이 없도록 철저한 감독과 관리를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여러 가지 개발사업추진과정에서 공무원들의 비리 연루의 혹설 등과 관련하여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시가 세계일류명품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부정부패가 없는 깨끗한 클린인천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그동안 우리 시에서는 정기적으로 종합 및 부분감사를 비롯한 일상감사 그리고 수시로 대형건설공사에 대한 현장기동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교육 및 수시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년 5월부터는 부조리 방지대책 일환으로 3억원 이상 건설사업에 대하여 사업시행단계부터, 시행단계를 스타트라고 하고 진행과정을 프로세스 그리고 마무리 단계 에프터까지 감독공무원은 물론 계약담당자를 비롯한 시공업자 등을 대상으로 수시로 모니터링을 하는 건설사업SPA-M제도를 도입하여, SPA-M이라는 것이 아까 말씀드린 단어들의 첫 자를 따서 건설사업SPA-M제도를 도입하여 강력히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지난 7월 확대간부회의시에는 앞으로 비리가 발생할 때에는 당해 공무원은 물론이고 간부공무원까지 연대책임을 강하게 묻고 이를 인사에 반영토록 할 방침임을 전 직원들에게 강력하게 지시한 바도 있습니다.
앞으로도 특별감찰반을 편성해서 취약시기는 물론 연중 상시감찰 활동의 강도 있게 실시해 나가겠으며 감찰기간중에 적발된 사항에 대하여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 문책토록 하여 직무 관련 부조리가 발본색원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크고 작은 공사가 많이 추진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청 등 대단위 사업부서에 대해서는 기동감찰을 수시로 실시하는 등 특별관리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클린신고센터와 공무원부조리신고 센터운영활성화 등을 통해서 앞으로는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강력한 통제와 사전예방감찰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클린인천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저 자신도 공무원들의 여러 가지 부정연루에 대해서 항상 관심을 가지고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또 최근에 마침 사직당국에서 내사를 받는다는 등 여러 가지 풍문을 듣고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판단은 과거보다 많이 나아졌겠지만 아직도 일부 의혹이 상존하고 있고 그런 의혹에 끝까지 버티지 못하는 경우에 따라서 일부는 그런 의혹을 일부러 만들어낼 경우도 있을 수 있다라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제도적으로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공직자들이 본인 스스로 이런 일을 연루돼서는 안 되겠다 하는 생각을 갖도록 끝까지 노력하겠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우리 공무원들도 이제는 절대 부정해서는 안 되다. 패가망신하고 정말 평생 받을 수 있는 연금을 다 못 받게 돼서 아무 필요 없이 크고 작건 연루돼서 명예와 인생에 대해서 망신당하고 나락으로 빠지는 일이 없도록 부탁드리고 그리고 시민여러분 께서는 이제는 과거와는 달리 공직자들이 돈을 받으려 하지 않는다라는 것에 인식을 두시고 돈을 줘야 되는 것이 아닌가 이런 생각 혹은 오래 전에 5년이고, 10년 전에 돈을 한번 줘 보고 공무원들은 늘 돈을 받는 사람이다라는 인식을 가져서는 아니 된다.
또 공무원들이 요즈음 서비스를 잘합니다. 상당 부분 잘하고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러면 이것을 고맙게 생각하고 하는 경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공무원들은 당연한 것입니다. 시민들한테 당연한 일이기 때문에 그것이 무슨 촌지나 이런 것으로 환산되는 일이 아니다 그런 것을 인식하셔서 공직자와 시민 모두 부조리 사슬을 끊어야 한다는 것을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면서 앞으로 의원님들께서 도 이런 면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도와 편달을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동양화학 폐석회 처리와 관련하여 도시개발구역지정요청서를 대체 보트장 완공과 지하폐석회 처리 이후에 처리하는 것으로 반려하는 내용과 대기업이 관련된 지역개발사업 시에는 공기업이 참여하여 특혜시비를 차단하도록 질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용현·학익구역 1블럭도시개발사업은 2007년 4월 구역지정 제안되어 공람공고 및 공청회 등 주민의견을 청취하고 2007년 10월에 우리 시에 구역지정 요청되어 현재 환경부 등 관련 부서 협의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본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구역지정 등은 관련 부서 협의를 거쳐 건설교통부장관 승인 전 대체보트장 설치와 지상·지하 폐석회 처리 방안 등을 연계하여 종합적으로 검토 추진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대기업이 관련된 토지에 대하여는 향후 인천도시개발공사, 한국토지공사, 대한주택공사가 참여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겠으며 제기하신 동양제철화학에 대하여는 현재 기본계획상 제공되는 공공시설은 도로 등 기반시설 795㎡, 문화시설용지 19만㎡ 총면적의 약 57%인 985㎡입니다마는 필요하다면 광역교통계획수립, 각종 영향평가 등을 통하여 공공기반시설을 추가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업과 관련된 지역개발사업은 고용창출, 부가가치 증대를 통한 세수확대 등 지역균형발전 및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것이며 개발이익은 해당사업 및 주변지역에 재투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초과이익에 대해서는 관련법규에 의해 환수조치됨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향후 개발이익환수에관한법률에 의거 개발이익을 환수하여 특혜시비가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까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인천시 공직자들이 대기업에 약하고 시민들에게 강압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냐 하는 걱정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저희들도 그런 점이 없는지에 대해서 늘 성찰하고 시정해야 되겠습니다.
다만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이제 기업은 요즘에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일로 국민들께도 걱정 끼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마는 결국 기업이 있어야 우리 경제가 활성화되고 기업이 있어야 취업의 기회를 갖게 되고 이런 기업의 순기능에 대해서 시민, 국민 모두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인정해야 된다 이런 점을 이 자리를 빌어서 말씀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도시개발에 있어서도 우리가 기업의 노하우 또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금 이런 것들을 활용하기 위해서 중앙정부에서도 기업도시라든지 혁신도시라든지 이런 것을 기업에 의존하고 있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우리 인천시에서도 많은 사업에 국내외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기업과 여러 가지 협약을 체결하면서 혹시 특혜시비가 없는지 불편·부당한 사항이 발생되지 않는지에 대해서 늘 고심하고 여러 가지 결정과정에서 걸러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지역에 땅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의 경우에도 예외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그 기업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정당한 조치를 하도록 노력을 해야 되고 또 그런 차원에서 외부에서 우리가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든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했던 기업에 대한 것이든 같은 비중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기업은 기업대로의 투자이익을 얻고 기업이 투자함으로 해서 우리는 좋은 도시를 남기고 또 많은 경제활성화와 시민의 취업기회를 갖게 되고 또 다른 차원에서의 세원확보도 되어야 된다는 그런 큰 틀에서도 방향은 의원님들께서 생각하시는 바와 마찬가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혹시 걱정하시는 대로 정말 대기업에게는 약하고 시민들에게는 너무 강압적으로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늘 살펴보겠습니다마는 혹시라도 이런 것들이 선입감이 돼서 우리 시에서 늘 그런 식으로 행정을 하는 것이 아니냐라는 인식을 갖지 않을까 걱정이 돼서 노파심이 돼서 한 말씀드리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대 송도신캠퍼스 사업 시행자인 SK건설 컨소시엄의 사업불가에 따른 사업자 재선정 요구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07년 11월 7일 도시개발공사 행정사무감사시 메트로코로나에서 인천대학교 송도신캠퍼스 조성사업이 불가하다는 언급은 건설사업관리단 CM의 설계도서 확정과 후속공정 등이 지연될 경우에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발생될 수 있다는 취지에서 해당기관에 공문 발송한 사항을 답변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또한 인천대가 10여 차례에 걸쳐 설계변경을 요구하여 건립비용이 당초보다 늘어나고 주택법 등 개정으로 분양가상한제 시행에 따른 적자발생 등 사업성 악화가 예상된다 하여 우리 시에서는 민간사업자가 PF사업으로 공모에 의거 참여한 것에 대하여 시비보전은 불가하며 사업제안자가 사업시행을 함에 있어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이를 감수하고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인천대와 메트로코로나에서는 기본 및 실시협약 등에 의거 부지면적 45만 8,000㎡ 총 사업비 3,565억원의 범위 내에서 변경없이 제안된 내용대로 사업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현재 메트로코로나 SK건설 컨소시엄에서는 사업시행 의지가 없는 것은 아니며 앞으로 시와 도시개발공사에서는 사업관리 및 지도감독을 철저히 함은 물론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하여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시 공무원, 인천대 및 인천전문대 교수의 학력위조 검증, 교수의 질적 향상방안 제시와 관련된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최근 사회 지도층의 학력 위·변조 사건이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킴에 따라 시 공무원의 취득자격증 진위여부와 사립대학 전체교원 등에 대한 학위 및 경력검증을 자체적으로 실시한 바 있습니다.
시 공무원의 경우 자격증 취득자 총 1,102명에 대한 검증 결과 자격취득 사실을 위조한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그리고 시립대학교 교원의 경우 대학 자체로 학위검증을 실시한 결과 인천대학교는 전체 247명의 교원 모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인천전문대학의 경우는 1차 검증 결과 151명의 교원 중 일부 교원의 학위에 대한 추가검증이 필요하여 현재 확인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결과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행정적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대학교수의 질적 향상 방안과 관련해서는 현재도 교수들의 업적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재임용 및 승진임용 심사시에 반영하고 있으나 정년을 보장받은 교수의 경우 상대적으로 연구활동이 저조할 수 있으므로 1년에 1편 이상의 논문제출을 제도화하고 일정기준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자체 연구비를 지급하지 않도록 하는 등 연구의 질적·양적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인천전문대학의 경우도 지난 11월 8일자로 교원인사관리규정을 개정하여 승진임용·재임용 및 정년보장 임용심사기준을 인천대학교 수준으로 강화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교원들의 인사기준과 연구실적 향상을 위한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하여 시립대학이 수도권의 명문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인천대학교와 인천전문대학의 통합방안 마련을 위한 협의기구를 구성할 것을 제안하셨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국내의 많은 대학들이 대학의 생존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통합을 추진한 사례도 있어 이러한 대세에는 동의합니다.
그러나 공립대가 없는 인천의 고등교육 현실을 개선하고자 130만 인천시민들의 서명과 염원으로 지난해 4월 교육인적자원부와 인천대학교 국립대학 특수법인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09년 3월에 인천대학교의 국립대 법인화 전환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고 양 대학의 체질에 걸맞는 새로운 캠퍼스를 조성하고 있는 시점에서 인천대학교와 인천전문대학의 통합을 거론하는 것은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보다도 캠퍼스 조성사업과 중단에 따른 매몰비용과 이해 당사자간의 갈등 등 부정적인 면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까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인천대학교가 앞으로 인천발전에 많은 역할을 해야 되기 때문에 정원 등 여러 가지 대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서 전적으로 공감하고 현재 인천대 집행부 이 자리에도 총장님이 참여해 계십니다마는 각 필요한 과라든지 분야 증설, 증과, 증원에 대해서 또 특히 외국 분야에 대해서도 그렇고 앞으로 중앙정부와 부단히 노력을 해서 법인화되는 시점과 맞물려서 대학의 모든 역량을 확대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을 드립니다. 시립대학의 발전에 대해서 늘 이렇게 관심을 가져주신 의원님 여러분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고 국립대 법인화를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면에서 많은 격려와 편달을 당부 올립니다.
존경하는 윤지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의 일반현황, 중앙 투·융자심사, 건설교통부 보완 요구 내용 및 대책 검단~시청 구간 1단계 추진 의향 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서구 오류동에서 인천대공원까지를 노선으로 하는 연장 29.2km, 정거장 27개소, 차량기지 1개소, 주방기지 1개소로 총 사업비 2조 4,000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이며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도시철도 2호선은 1992년도에 건설교통부로부터 기본계획을 확정 받았으나 IMF 등으로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다가 2005년 인천발전연구원에서 교통수요 및 경제적 타당성 등을 분석한 결과 서구 오류동에서 인천대공원 구간이 최종노선으로 선정되었고 지난해 기획예산처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서도 사업타당성이 인정되어 국비지원대상사업으로 확정 받은 바 있습니다.
그 진행과정은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사실 우리가 재추진하는 초기단계에는 다른 지역의 지하철에 비해서 상당히 비중이 낮은, 그래서 우리는 가능성이 상당히 없는 그런 데서부터 출발을 했습니다. 그러나 관계관들이 많은 노력을 했고 마침 우리 인천에 아시안게임이 유치가 돼서 아시안게임과 관련된 인프라로 아시안게임 전에 완공되는 조건부로 우리 인천시에 이러한 사업이 결정됨으로 해서 사실상은 인천이 굉장히 큰 사업에 대해서 중앙정부로부터 배려를 받았다 이렇게 볼 수가 있는 점을 다 아실 것입니다.
이에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기본계획 변경안을 수립하여 지난 7월에 건설교통부에 제출한 후 현재 중앙관계부처와 협의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중앙 투·융자심사결과와 심사조건 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금년 5월에 실시된 행정자치부의 중앙 투·융자심사에서 아시안게임에 지장이 없도록 아시안게임 이전에 적기완공을 조건부로 통과했다는 말씀을 지금 드렸고 건설비용은 국비가 60%, 시비가 40%로 시비 40%에는 지방채 10%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존경하는 윤지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건설교통부에서 요구한 기본계획 변경안 보완내용과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건설교통부는 전국 지자체 도시철도사업에 대한 연평균 국고지원 규모가 약 6,500억원 수준으로 중앙정부의 재정규모상 인천 2호선에 대한 적기지원이 어려울 것이 예상된다는 입장으로 지하구간의 고가화를 통한 사업비 최소화 방안, 사업의 단계별 추진 또는 추진기간 연장 방안을 검토하여 기본계획 변경안을 보완하라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의원님께서 아시다시피 기본계획 변경안 수립과정에서 건설공법 문제로 많은 진통을 겪은 바 있는 지하구간의 고가화 방안은 현실적으로 수용이 어려워 우리 시의 계획을 설득하되 중앙정부의 재정규모를 감안하여 단계별 추진과 사업기간 연장의 검토는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존경하는 윤지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단계별 추진시 1단계 안으로 검단에서 시청역까지를 건설교통부에 제안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단계별 추진 순위는 수송수요, 2014년 아시안게임 지원시설, 국가재정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검토할 것이며 건설교통부 등 중앙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최적의 안으로 결정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단계 사업구간에 대해서도 가능한 한 조기착공 및 개통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윤지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외국인 근로자 일반현황, 거주외국인 총괄전담부서 설치의향, 지원단체 현황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 등록된 외국인근로자는 1만 1,078명으로 산업연수생 3,616명, 고용허가제 7,462명이며 국가별로는 베트남 2,226명 태국 2,043명, 필리핀 2,008명, 인도네시아 1,424명, 기타국가 3,377명입니다.
거주외국인 총괄 전담부서는 다른 광역시·도의 경우 설치된 곳이 없으며 다만 안산시의 경우 외국인복지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우리 시는 산업단지에 외국인근로자 및 결혼 이주민 등 거주외국인이 증가 추세이고 2009인천세계도시엑스포와 2014아시안게임 개최에 따른 문화교류 및 외국인 거주확대가 예상되며 보다 효율적인 거주외국인 지원을 위한 총괄부서의 필요성이 인식되는 바 전담부서 설치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시에서는 외국인 근로자 의료지원사업으로 무료진료 사업을 2005년도부터 금년까지 총 5억 7,0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외국인근로자의 인권보호와 노동상담, 한글교육 등을 지원하는 외국인근로자 서포터즈 지원사업으로 2006년도에는 4개 단체에 2,000만원을 지원하였고 2007년도에는 사업을 확대하여 7개 단체에 4,000만원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존경하는 윤지상 의원님께서 발의한 외국인근로자 서포터즈 조례안에 대해서는 이견은 없습니다마는 금번 회기에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 및 신영은 의원님께서 발의하신 인천광역시 거주외국인 지원조례에서 외국인 근로자 및 민간단체에 대한 지원장치를 마련하고 있으므로 양 조례안의 유사조항을 검토하여 단일화된 조례로 제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되며 향후 민간지원단체와 긴밀히 협조하여 외국인근로자들의 인권, 복지, 문화향상 등을 위한 사업활성화 및 지원 확대 방안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우리 국제교류센터에서도 중앙정부와 지금 협의해서 아세아인권센터를 추진하려는 노력을 지금 존경하는 이원복 국회의원님과 함께 협력 추진중에 있다는 보고도 아울러 드리고 이름은 일단 국제교류센터에서 기왕에 토크아웃이라든지 여러 가지 외국인을 위한 이런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기구의 활용을 겸해서 할 것이라는 말씀도 함께 보고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논현택지와 한화택지 입주자를 위한 종합사회복지관 조기 건립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남동구의 논현·한화택지지구와 서창지구 등은 대규모 택지개발로 많은 인구가 유입될 전망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대규모 인구증가에 걸맞는 복지수요에 대비코자 사회복지시설 용지 1만 1,031㎡를 논현2택지 지구 내에 확보한 바 있습니다.
향후 새로 유입되는 인구규모와 복지욕구 등을 감안 사업시행자 및 중앙정부와 협의하여 복지시설을 설치토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시 관내 초·중·고등학교 공교실 활용에 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시 관내 451개 초·중·고등학교의 1만 8,124개 교실 중 금년 3월 현재 미사용 중인 교실수는 701개입니다.
이중 495실은 향후 학급편성이 예정된 교실로 사용할 계획이고 나머지 구도심 등 학생 감소지역의 206개 공교실은 학교 자체 미사용 교실 활용계획을 통해 방과후 학교, 학생 특별활동실, 어학실 등 학생 학습보조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의원님께서 염려하시는 교실 미활용 부분은 교육청의 미사용 교실 활용계획을 통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예상이 되나 도서지역 등 교육환경이 열악한 지역이나 예산부족으로 장기간 방치되고 있는 교실에 대해서는 교육청과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어린이집, 도서관 등 시민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남동공단 주차시설 확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신영은 의원님께서 남동공단의 주차대책과 관련하여 지속적인 관심과 대안제시에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남동공단의 주차난에 대해서는 산업자원부 산하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현재 주차장 등 기반시설 확충을 포함한 국가산업단지 구조고도화계획 용역을 완료하여 공청회 및 관련부서와 협의중에 있습니다.
용역 결과 교통대책으로는 대중교통 노선의 개선, 교통운영체계 개선 및 교통수요 관리, 일방통행제 및 공영주차장 확대 등을 통한 주차문제 해결 방안이 제시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주차수요를 억제하기 위하여 버스노선 확충을 통한 대중교통체계 개선에 중점을 두는 한편 주차장 확충을 위해서도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근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설생활자에 대한 설비 지급액을 최저생계비 수준 45만원 이상으로 인상해야 하며 이에 대한 정부지원이 미흡하다면 시 자체 예산을 통해서라도 지원해야 한다는 견해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최저생계비는 보건복지부장관이 고시하여 책정한 후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에게 적용(43만원/1세대)하면 주거비, 의료비, 교육급여 등의 공통비용을 공제한 후 34만원을 현금으로 수령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건복지부의 국민기초생활보장 지침에 의거하여 전국적으로 처리되므로 현재로써는 중앙부처의 개선안이 마련되어야 하므로 인상하여 지원할 수 없습니다.
차선책으로 시 자체 예산지원의 보존가능성에 대하여 개인운영신고 시설업소자에 적용한다면 기존의 국민기초수급자로 책정된 자에게도 지급해야 하는 형평성 논란과 시의 재정 여건상 문제점이 도출되어 사실상 지원이 곤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이근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개인시설도 법인시설과 마찬가지로 직원인건비와 운영비 전액을 지원해야 한다는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사회복지시설은 법인중심으로 부양의무자가 없는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전액 무료와 일부사용자 부담의 실비 시설을 국가 지원하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미신고 개인시설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방침에 따라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양성화 시책을 추진해 온 결과 52개소가 개인신고 시설로 전환했습니다.
기존의 법인중심의 시설은 국가가 보호할 의무가 있는 기초생활 보호대상자를 상대로 무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반면 개인운영 신고시설은 보호기준을 초과하는 시민까지 포함하고 있어 아직까지 명확한 지원기준을 마련하지 못한 것이 전국적인 공통사항으로 시설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시에서는 이들 시설의 어려운 여건을 감안 무료 및 실비시설 41개소에 대하여 인건비와 운영비의 일부를 지원코자 4억 7,000만원을 2008년도 예산에 반영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개인운영시설들의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적극적인 지원책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이근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2008년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실시와 개인신고시설과의 연계를 통한 제도의 조기정착에 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내년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자는 우리 시 노인인구의 2% 약 3,800명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른 필요시설은 총 63개소로 기존의 27개 법인시설에 개인운영 신고시설 22개소를 포함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부족시설 14개소에 대하여는 민간시설을 확충을 유도하여 연차적으로 확보할 예정입니다.
존경하는 이근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개인운영 시설의 안정적·지속적 지원을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제도개선 요구와 타시·도와 연계한 법적·제도적 개선방안의 필요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개인시설 운영자의 의견을 수렴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하겠으며 개인운영 시설에 대한 문제점 해소와 제도적 지원은 타시·도 및 보건복지부 등과 협조하여 제도적 기반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근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하대학교 송도캠퍼스 이전에 관하여 대학 전체를 이전하는 것과 인하대학교와 이전 협상시 11공구를 제외시킬 의향이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 5·7공구는 IT·BT 등 첨단산업 위주의 대학·연구소·기업 등이 연계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첨단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 캠브릿지 사이언스파크, 소피아 앙티폴리스 등 세계적으로 성공한 클러스터 사례에서 보듯이 대학이 산·학·연 클러스터의 중심 기능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우리 시는 성공적인 첨단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국내·외 유수 대학들의 효율적인 배치와 함께 학교부지의 50% 이상을 외국 교육·연구기관에 대하여 우선 배정토록 하겠습니다.
인천의 대학 학부 전체 또는 일부 이전에 대한 의견을 말씀드리면 인천대는 전체를 이전할 계획이며 기타 이전을 희망하는 대학 등은 일부 학부를 이전할 계획이나 해당 대학별 학사운영 계획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되며 결국은 송도국제도시 전체 입장에서는 대학별 학부 전체 또는 일부 대학은 연구소만 유치하는 것이 송도국제도시가 지향하는 첨단산업 클러스터의 기능 발휘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인하대학교와 이전 협상시 11공구를 제외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우선 5· 7공구에 일부를 할애할 계획이며 11공구는 장래 계획인 만큼 시간을 가지고 향후에 논의할 사안입니다.
존경하는 이근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구 도심지역 교육인프라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해 온 인하대학교가 송도로 이전할 경우 기존 대학부지의 발전대안은 가지고 계신지 물으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인하대학교의 송도국제도시 이전은 이·공계대학 중심으로 대학의 일부가 이전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 용현동 캠퍼스는 대학 자체적으로 인문·사회대학의 특성화, 로스쿨 등을 유치하여 운영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대학이전으로 인한 공동화 현상을 우려하셨는데 동 지역 일원은 문화가 어우러지는 고품격 주거 및 복합문화단지 조성을 위한 용현·학익 도시개발사업과, 아까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도 지적하신 그 지역의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그 지역의 공동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조치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라는 점을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수인전철 용현역사를 중심으로 하는 역세권개발 뿐만 아니라 경인고속도로 간선화에 따른 동·서간 생활권 정비와 주변지역의 도시정비사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구도심이 균형 발전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을 비롯한 네 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노경수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이틀 간에 걸쳐 진행된 시정질문 과정에서 나타난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그 의견을 겸허히 수용하여 바로 잡고 공감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