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고진섭 부의장님과 그리고 의원 여러분!
시정운영에 대한 의원 여러분들의 뜨거운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에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출범 1년이 넘는 제5대 시의회는 그동안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고뇌하고 시정발전을 위해서 적극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2014년 아시안게임 및 2009년 인천 세계도시엑스포 추진
경제자유구역사업, 기존 도심재생사업 등 각종 대형프로젝트를 차질 없이 수행을 하며 인류명품도시 인천건설을 위한 힘찬 발걸음 을 내딛고 있습니다.
그 동안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조언이 있었기에 이와 같은 시정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점에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7월 제157회 제1차 정례회 시정질문 과정에서 한화지구 토양오염과 관련하여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의 질문내용이 사전 유출된 점에 대하여 유감의 뜻을 전하며 앞으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겠으며 다음으로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 강창규 의원님, 최병덕 의원님, 노경수 의원님 조남휘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지역항공사 설립예산 부결에 따른 인천시의 입장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동북아 지역 중심 항공사 설립 지원 사업은 우리 시가 동북아 지역의 중심으로 발전하기 위한 국제적 교통 인프라 구축 사업입니다.
본 사업의 추진 목적은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를 지원하여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항공교통 수단의 대중화를 선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속성장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국내적으로는 운항중인 제주항공 한성항공 이외에 중부항공, 부산항공, 이스타 항공 등이 설립되어 저비용 항공사로 취항 준비중에 있으며 외국 항공사로는 중국의 에어마카오, 세부퍼시픽 등 10여 개의 저비용 항공사가 이미 인천국제공항에 취항하는 등 항공 교통수단의 대중화는 세계 항공산업의 커다란 흐름입니다.
우리 시의 동북아 허브 전략과 경제자유구역의 성공을 위해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이동할 수 있는 저비용 항공사의 설립은 필수 불가결한 사업이라 할 것입니다.
우리 시가 항공사 설립에 합의한 타이거 항공은 항공운송산업 선진국인 상가포르의 대표적인 저비용 항공사로 안전성과 서비스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에서 탁월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 시는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중적인 항공교통 수단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먼저 지역 항공사 설립 관련 예산이 전액 삭감된 이유는 의원님들과의 공감대 형성이 부족한데 기인하였다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께 구체적인 사업 설명을 하여야 했으나 싱가포르 타이거 항공과의 협상 등의 일정, 특히 이사회에 보고 전에 여러 가지 보안사항에 대해서도 많은 우려를 하고 있는 등 여러 가지 사안 때문에 관련 상임위 위원분들께 만 설명을 드린 점에 대해서는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본 사업은 항공교통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우리 시의 국제적 인프라 구축 사업인 만큼 앞으로 모든 의원님들께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설명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항공법 개정 문제는 국내선 2년, 운항 횟수 2만회를 전제로 하여 국제선 취항 자격을 제한하는 내용으로 지난 8월과 11월의 두 차례의 공청회에서 아시아나항공을 제외한 모든 이해당사자 및 토론자가 반대의견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건교부에서 추진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지난 11월 26일 대한항공은 2008년 5월을 목표로 국제선 저비용 항공사 출범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우리 시는 대한항공과 공동으로 건교부 관계 부서에 대응하여 본 사업의 추진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시는 현재 싱가포르 타이거항공과 동북아 지역 중심의 항공사를 설립하는데 필요한 자본의 출자 및 법인의 설립과 관련된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8년 예산에서 지역 항공사 설립 출자금 40억원이 삭감되었으나 이는 항공교통 인프라의 대중화를 통한 중국, 일본 등의 관광수요 증대와 수익창출 등을 목적으로 인천관광공사가 항공사 설립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예산으로 내년 1월까지 타이거 항공과의 본계약 협상에서 우리 시와 인천관광공사가 직접적으로 부담하는 출자금을 최소화하고 이에 따른 출자금은 2008년도 추경예산에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주안3동 일대 재개발 문제 시급성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기존 도심의 열악한 주거환경에 대하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재개발 행정절차의 단축, 조직 보강 및 도심재생사업을 비롯한 각종 기반사업 정비를 위한 사업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본계획은 법령상에 10년 단위로 수립하고 5년마다 타당성 검토를 하도록 되어 있어 법정 계획의 안정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계획의 잦은 변경은 중장기 행정계획의 실효성과 신뢰가 저하되어 신중하게 검토되어야 하나 최근 신규지역에 대한 기본계획 반영 요구가 다수 주민의 민원이 제기되고 있어 우리 시에서는 추가 반영을 요구하는 지역의 수요조사를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주안3동 일대를 포함한 각 지역의 재개발 반영 요청에 대하여는 수요조사가 마무리되면 정비사업의 시급성과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빠른 시일 내에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하수처리장 민간위탁 수수료 산정 적정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시 재정 부담을 염려하시며 만수 하수처리장 등의 민자사업 위탁수수료 등에 대하여 심도 있는 질의를 하여 주신 의원님께 우선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서두에서 말씀하신 송도, 만수 하수처리장의 하수처리 단가가 톤당 555원에서 629원으로 변경된 사항은 2001년 12월 총 사업비 855억원으로 협약하였으나 하수처리장 시공중인 2002년 12월 방류 수질이 강화되는 하수도법의 변경고시로 방류 수질 강화에 필요한 88억원의 고도처리 시설 공사비가 추가 투입되어 같은 비율로 톤당 처리 단가가 불가피하게 상승된 사항임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공고 제안 및 사업심의 단계에서 수익률을 확인하였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면 민자사업의 사업 시행자 결정과 협약시 공사비 및 운영비의 적정성과 이에 따른 실질 수익률의 협상이 가장 중요하여 이에 따라 장시간에 걸쳐 수익률을 협상하고 확인한 사항입니다.
업체가 제안한 사용료 고정 및 변동과 사용료와 관련 인천시가 직접 분석 또는 용역에 의하여 원가 산정을 결정하였는지에 대하여는 실질 수익률은 정부 보조금 비율 및 그 당시 경제적 여건 등이 반영되는 것으로 송도, 만수의 경우 IMF 직후 투자에 대한 리스크가 높아 외자 유치가 어려운 상태에서 프랑스 80%, 국내 자본 20%로 정부 보조금 없이 100% 민간자본으로 시행된 민자사업입니다.
사업 시행자가 최초 사업 제안 시에는 실질 수익률을 8.95%로 제시하였으나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적정성 검토 및 중재로 7.28%로 변경하고 제3자 모집공고와 우리 시의 재협상을 통하여 6.93%로 최종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반면 그 당시의 타시·도 사례로는 정부보조금이 70%인 부산은 6.3%로 65%인 양주는 약 7.6%로 협상 추진되었음을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협약서 제42조 및 제44조와 관련한 사용료 조정 사유 등의 확인 여부는 사용료 단가는 물가지수 상승 비율을 적용하고 현재의 시장가격을 반영하는 전력비 및 슬러지 처리비용은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출수 보증 수질을 초과할 경우 비용환수 조치 가능성에 대하여는 유출수 보증수질 초과 시 협약서 제35조 조항에 의하여 수질 기준을 총족하지 못하는 총 처리 하수량과 수질별 위약금 계수 등에 의하여 위약금을 부과하게 됩니다.
향후 민자사업 등의 협약 시에는 그 동안의 경험과 타시·도 사례 분석 및 의원님이 염려하신 사항 등에 대하여 철저한 검토와 준비를 거쳐 민자사업이 시민에게 과도한 부담이 되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우리 시 실업대책 추진 전담조직 확대와 예산 증액 편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우리시의 실업률은 10월말 현재 3.9%로서 전국 실업률 3.0%를 감안하면 타시·도에 비하여 높은 것이 현실입니다만 지난 1년간 청년실업 해소와 취업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청년 공공기관 인턴쉽 프로그램 운영, 청년 맞춤식 직업훈련 실시 등 실업자의 취업 확대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여 우리시의 실업률은 2007년 1월 4.6%에서 현재 3.9%로 많이 개선 되어가고 있습니다.
고용률은 57.4%에서 60.6%로 3.2% 증가하였으며 전국평균 60.4% 보다 높은 고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08년도 지역 실업해소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부족 예산에 대하여는 2008년 추경예산에 충분히 확보하여 실업자의 취업확대를 통한 지역 실업률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우리시의 실업해소를 위한 전담부서 신설 및 인력 보강은 일자리 창출관련 업무량의 증가 등을 분석하여 심도 있게 검토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지방산업단지공사설립 필요성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남동, 주안, 부평 3개의 국가산단과 인천지방, 인천기계, 서부, 강화하점, 청라1지구, 송도테크노파크 6개의 지방산업단지가 있으며, 입주업체로는 5,900여 개 업체에 10만 명의 근로자가 종사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방산업단지의 관리 체제로는 산업단지별 설립인가를 받은 관리공단이 공장 등록 등의 업무를 처리하면서 최소한의 지원업무 만을 수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지방산업단지공사 설립에 대해서는 우리 시에서도 그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으며 그 구체적인 시행방안에 대해서는 현재 시행하고 있는 인천산업재생을 위한 공장재배치정비계획용역에 반영하여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설립될 가칭 인천산업재생공단에서는 인천산업재생을 위한 공장정비계획과 산업단지 구조 고도화를 추진함은 물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장용지 부족분에 대한 확보방안과 장기임대아파트형 공장건립, 주차장 기숙사 등 기반시설 확대 방안도 아울러 검토할 것입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염려하시는 검단산업단지의 용지의 배분, 입주 업종 및 우선 순위 등의 문제에 대하여도 산업단지 지정 내용을 바탕으로 관리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공장 이전 및 설립 승인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지하철 위탁역 관리 문제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인천지하철 위탁역 관리 문제점에 대하여 여러 가지를 지적해 주신 데에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탁역에 대한 관리·감독의 범위를 말씀드리면 지하철공사에서는 금년부터 시행되는 비정규직보호법의 취지에 따라 파견근로를 위장한 도급계약이라는 오해를 받지 않고 도급계약의 특성을 감안하여 수탁자에게 경영상의 독립성과 인사 및 노무관리의 독립성을 최대한 존중해 주고 있으며 공사에서는 비정규직 보호관리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상반기 및 하반기 연 2회에 걸쳐 역무위탁성과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위탁역 운영에 대한 관리·감독을 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근무태만자를 방치하지 않도록 수탁자로 하여금 직원관리·감독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도·감독을 철저히 하고 의원님의 지적대로 위탁역에 근무하는 인원이 12명이 되어야 하나 실제로 근무하지 않은 부분과 근무하더라도 근무를 태만히 하는 부분, 기관사교육으로 업무공백이 발생된 부분 등은 잘못된 것이라 생각되며 위·수탁계약 위반여부를 조사하여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위탁역 직원을 기관사교육대상자로 선발한 경위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지하철공사는 2009년 송도연장선 개통에 대비하여 부족한 기관사인력을 확보하기를 위하여 노력을 하고 있으나 2005년부터 시행된 기관사면 해체 이후 신규기관사 확보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입니다.
공사에서는 위탁업체 근무자도 철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철도인력개발원에서 주관하는 기관사 단기양성교육에 참여를 추진 하여 왔으며 다시 인력개발원과의 단기기관사교육협의가 교육이 임박하여 타결되느냐에 따라 교육인력에 대하여 자세한 확인을 하지 못하고 위탁업체에서 추천한 직원들을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게 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자들은 모두 자비로 교육을 받고 있으며 기관사면허를 취득했다 하여 공사에서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되는 것은 아니며 채용과정에서 적격여부를 검증토록 하겠습니다.
지하철공사에서 지급하는 위탁수수료는 기준임금과 건강보험료 및 이윤 등에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산정하고 있으며 지급되는 수수료는 수탁자의 권한으로 운영됩니다.
조사한 바에 의하면 수탁자의 월수입은 500만원 내외이며 위탁역 직원들의 임금도 평균 128만원으로 위탁역을 운영하고 있는 대구, 광주, 대전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지하철공사 사장에 대한 평가시 위탁역관리 부분을 평가에 반영하는 것과 위탁역 정원 산출용역 등은 의원님의 지적사항을 반영하여 개선할 것이며 위탁역 운영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징맹이고개 생태통로 조성공사의 공사지연 사유 및 책임소재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1996년에 건설된 경명로 도로공사에 편입된 토지에 대하여 정산을 선행한 후 보상협의에 응하겠다고 대양개발측에서 서면을 제출해 옴에 따라 대양개발토지의 접한 경명로 약 1.5㎞에 대한 현황측정 및 정산면적 확인을 위하여 공사기간이 다소 지연되었습니다.
앞으로 토지정산을 신속히 시행하고 협의 보상을 완료하여 2008년 3월중 공사를 재개할 예정이며 공정만회대책을 수립하여 준공기한 내 사업이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징맹이고개 생태통로 조성공사 중 발생한 화재의 원인과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낙석방지망 절단작업 중 안전부주의로 불씨가 튀어 약 200㎡ 정도의 도로 법면에 있던 초지를 태웠으나 피해 부분은 정리되었으며 터널로 복개될 계획입니다.
추후 책임감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안전교육을 시행하여 유사사례를 방지토록 하겠으며 동일 사례 재발시 시공업체에 대하여 행정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경제자유구역 교통기본계획수립 및 신교통시스템 도입 타당성조사 연구의 문제점, 개선방안 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 교통기본계획수립 및 신교통시스템 도입 타당성조사연구용역은 인천경제자유구역 3개 지구를 대상으로 광역 및 대중교통, 주차시설, 물류체계 등에 대한 종합적인 교통기본계획을 수립하고 3개 지구별 다양한 신교통시스템 도입에 대한 기술적, 경제적 타당성을 평가하여 최적노선 및 적정 신교통시스템 도입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2004년 8월부터 2005년 12월까지 실시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은 본 용역 중 청라지구 내 신교통시스템 도입과 관련된 사항으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보고서상에 일부 오타와 문맥 등이 보고서 본래의 의미와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여지가 다소 있다고 판단되나 보고서의 결론은 청라지구 내부의 신교통시스템은 고무차륜 AGT, 상급 BRT, 모노레일 등을 대상으로 장래 교통수요 및 경제적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한 결과 고무차륜 AGT시스템이 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제시된 고무차륜 AGT조차도 경제적 측면에서의 편익비용 분석결과 2020년 개통 시 0.873으로 경제성이 없어 지구 내 신교통시스템 도입은 다소 어렵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따라서 용역 당시 상위계획인 제2차수도 권광역교통계획상의 광역의 간선BRT노선을 지구 내로 연장하여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이 합리적인 것으로 정책건의를 하였습니다.
참고로 당시 상위계획상 청라지구 인근의 간선BRT노선은 총 3개 노선 청라-화곡, 검단-송도, 중봉로-상동 등이 계획되어 있었으며 이중 청라-화곡 노선은 건교부시범사업으로 선정하여 현재 타당성 및 기본계획용역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04년 청라지구토지이용계획 및 사업계획에 기초한 교통수요분석상의 미흡함에 대하여는 의원님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최근 논의되고 있는 지하도시 조성 및 시티타워 등 추가적인 사업계획들이 많은 교통수요를 유발하는 사업임을 고려할 때 장래 청라지구 내 교통수요 예측의 재검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한국토지공사에서 용역중인 청라지구신교통시스템 도입 타당성 검토와 도시철도건설본부에서 용역중인 인천도시철도기본계획수립용역에서 청라지구 내 최근 토지이용계획과 추가사업계획 등을 고려하여 장래 교통을 반드시 반영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본 용역결과가 오타와 문맥상의 문제로 해석상에 다소 혼선을 줄 수 있는 부분은 있으나 용역비 환수 및 전문기관에 의한 재검증 등에 대하여는 용역 이후 변화된 사업 계획, 타당성조사라는 용역의 특성 등을 감안할 때 책임을 묻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향후 용역사업수행 시 이번 일을 교훈 삼아 이러한 사례가 재발되는 일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서울지하철 7호선을 청라지구까지 연장하는 부분에 대한 인천시의 계획 및 사업비 마련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미래도시에 하나인 청라지구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해 서울지하철 7호선의 청라지구의 연계필요성에 대하여는 의원님과 의견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2005년 당시에 경제자유구역청에서 용역을 시행한 바 있는 인천경제자유구역 교통기본계획수립 및 신교통시스템 도입 타당성조사연구결과에서도 가정오거리에서 청라지구 청라역까지 도시철도 연장은 경제성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된 바 있습니다마는 금년 3월부터 시행중인 인천도시철도 기본계획수립용역에서도 경제성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국비지원대상사업으로 선정되기는 사실상 어려운 실정입니다.
따라서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방안으로 부평구청에서 인천도시철도 2호선과 환승되는 노선에 대하여 경제성확보의 가능성이 있어 국비지원대상사업으로의 추진을 검토할 계획이며 청라지구 연장에 대하여는 수익자부담원칙에 따라 개발사업자인 한국토지공사에서 사업비를 부담하여 도시철도가 도입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의를 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공촌하수처리장 시설 용량증대 및 서부산업단지의 오수관로 연결방안 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공촌하수처리장은 서구, 검암, 연희, 경서지구 등에서 발생되는 하수처리를 위하여 1일 2만 6,000톤의 하수처리장을 건설·운영중에 있으며 향후 청라지구 및 가정지구 등에서 신규로 발생되는 하수처리를 위하여 2015년까지 4만 6,000톤의 시설을 증설하여 총 1일 7만 2,000톤의 하수를 처리할 계획입니다.
우선 서부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오폐수가 공촌하수처리장에서 처리되지 않는 사유를 간략히 말씀드리면 공촌하수처리시설 건설 당시인 1995년 9월 우리 시와 서부산업단지관리공단간에 체결한 협약서에 의거 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오폐수는 공촌하수처리장에 유입처리하고 산업단지측에서 하수도원인자부담금 약 30억원을 우리 시에 납부하도록 되어 있었으나 하수처리장 가동 이전에 입주한 업체는 개별오수처리시설 등을 설치하였다는 사유로 원인자부담금 납부를 거부하여 협약서 해지 및 산업단지의 발생오수가 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경제자유구역인 청라지구와 연접된 서부산업단지는 주변도시 환경 변화 등을 감안 시 환경정비가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오폐수 처리는 산업단지 측에서 요청한 바와 같이 공장폐수는 현재처럼 전량위탁처리하고 오수는 청라지구의 하수관로와 연결하여 하수처리장에서 처리함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여 청라지구 사업시행자인 토지공사의 비용부담으로 하수관로 연결공사가 시행되도록 적극 협의할 계획입니다.
또한 1일 4만 6,000톤의 하수처리장 증설과 기존의 2만 6,000톤 시설을 고도처리하기 위하여는 약 930억원의 사업비도 소요되는 바 증설사업비 약 780억원은 청라지구사업시행자인 토지공사와 가정지구의 사업시행자인 주택공사에서 각 지구를 하수발생량 비율로 분담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며 기존시설을 고도처리하기 위한 시설개량에 소요되는 약 130억원은 청라지구에 개발이익금을 재투자토록 토지공사와 적극 협의하여 하수처리 계획에 차질없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경인선 전철 간석역 편의시설 설치민원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교통약자의이동편의증진법 제5조 규정에 의거 교통사업자인 한국철도공사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하여 교통약자에 대한 서비스를 개선하도록 되어 있어 간석역을 비롯한 경인전철역의 편의시설 설치 의무는 철도공사에 있습니다.
그러나 철도공사는 모든 역에 편의시설을 설치할 경우 일시에 많은 예산이 소요되므로 지방자치단체에서 설치비의 50%를 지원할 경우 우선적으로 설치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하여 지방자치단체에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역의 편의 시설을 개선하고자 계획하고 있으나 22개 역 92개소 약 505억원의 예산이 소요되어 연차별로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있는 실정에 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간석역에 대하여 일부비용을 부담하고자 2007년 10월 지방재정심의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하였으나 국철은 국가사무이므로 지방재정법 등 관련법령에 의 거 사업 및 재원계획 재검토하라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철도공사로 하여금 간석역을 비롯한 관내 경인전철역의 편의시설을 경인전철노선이 수익노선임을 감안하여 우선 설치하도록 2007년 11월 2일 협의한 바 있으며 앞으로 재정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시비를 최소화하여 부담하는 방법으로 간석역 등에 대하여 편의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재래시장 전기안전점검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관내 재래시장은 총 56개소로 시장 내 점포수는 6,976개 이르며 2001년부터 2007년까지 순차적으로 매년 4-5개씩 29개 시장에 대해 701억 1,800만원을 투자하여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한 바 있으며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시설이 현대화되지 않는 나머지 27개 재래시장의 시설면에서 화재안전사고의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서민의 안전을 고려하여 2008년도 시설현대화사업 계획에 포함하여 재래시장 내 전 점포에 대하여 전기안전점검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음식물쓰레기 감소를 위한 시의 적극적인 대책 및 신규주택에 대한 음식물쓰레기 탈수기 및 건조기 설치조례 제정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재활용을 통한 자원의 낭비를 막고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국가정책에 따라 2005년부터 음식물직매립금지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시 음식물쓰레기 1일 발생량 643톤에 대하여 음식물감량화조례 제정과 함께 공공처리시설 4개소에서 1일 528톤과 민간처리시설 7개소에서 1일 115톤 등 643톤 전량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음식물쓰레기는 자원화시설을 통하여 사료화 또는 퇴비화로 처리되고 있으며 하수병합시설 및 에너지시설 등 다양한 처리 방법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되고 부분적으로 시험·처리 중에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감량화정책의 일환으로 추진했던 부평구의 음식물쓰레기 용기종량제를 금년 4월부터 문전수거방식으로 전환하여 실시한 결과 음식물의 양을 30% 이상 줄이는 계기를 만들어 2007년 8월 31일 환경부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전국 시·도에 전파 등 커다란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향후 음식물쓰레기 수거함 및 수거체계의 지속적인 개선과 처리방식의 신기술 도입으로 악취발생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재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며 현재 일부 공동주택이 신규아파트 중심으로 음식물탈수기 및 건조기에 빌트인방식으로 보급하여 실질적으로 음식물쓰레기 감량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신개발지의 공동주택은 사업승인과정을 통하여 확대 보급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음식물쓰레기 탈수기 및 건조기 설치조례의 제정 등은 종합적으로 대책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주택재개발지역의 경로문화센터 시설 개선방안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 2004년에 경로당 현대화사업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노인문화센터의 신축, 경로당의 컴퓨터교육 등 문화프로그램 운영, 환경개선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재개발지역에 포함되는 99개 경로당에 대해서는 법적 설치기준이 상향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하겠으며 군·구·보건소 및 읍·면·동 방역단을 활용 정기적인 소독을 시행하는 등 경로당 환경개선과 고령화사회에 다양한 노인욕구가 충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노경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역 주변 도시재생사업을 내항과 연계 개발하여 기존 항만의 친수공간과 항만 배후지역인 구도심과의 조화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경제자유구역 등 신도시와 구도심간 불균형 격차를 해소하고 구도심 고유기능을 창출하기 위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중 인천역 주변 44만 750㎡는 향후 내항의 재개발 및 친수공간 조성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역사, 문화, 관광 기능을 살린 입체복합도시를 구상하고 있음을 답변드립니다.
또한 우리 시에서는 노후화된 인천 내항의 정비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현재 인천발전연구원에서 인천내항의 재개발과 친수공간 개발에 대하여 검토중에 있으며 연말경에 검토결과를 받아 시민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공감대가 형성이 되면 해양수산부와 협의하여 친수공간화 할 수 있도록 항만재개발기본계획에 반영하는 등 여건을 조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노경수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인천내항의 재개발과 인천역 주변 개발은 같은 구 시가지를 살리고자 하는 사업으로 인천역의 타당성 구상시 이미 인천내항이 친수공간으로 조성되는 것을 고려하여 내항사업과 인천역 주변 재정비 사업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연계되는 사업으로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도록 개발기본구상에 반영하였고 이러한 기본구상 안에서는 인천역 주변 재생사업을 선도사업으로 추진하고 단계적으로 내항과 주변을 개발해 나가고자 합니다.
아울러 지역주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저소득층의 주거안정 대책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재정착과 안정되고 지속적인 생활유지가 가능하도록 우리 시 차원에서 별도의 정책을 수립하여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며 사업시행 기간에도 주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인천역 주변뿐만이 아닌 명품도시 인천건설과 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한 원활한 사업추진이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조남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지능형 주차요금정산시스템 도입 건의와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시의 도심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주차요금 징수체계 개선 건의를 해 주신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건의하여 주신 바와 같이 지능형 주차요금정산시스템으로 개선하여 시민들에게 편리하고 쾌적한 공영주차장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점에 대하여 같이 공감하고 있으며 그 동안 우리 시에서도 공영주차장 요금징수체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시 관리 공영주차장은 유인관제시스템과 PDA 기기를 통해 주차요금을 징수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시 예산으로 건립된 공영주차장 6개소 140면에 대하여 무인정산시스템을 도입 운영한 바 있습니다.
금년에도 종합문화예술회관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징수개설 개선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앞으로도 주차장 입출차량의 시간 단축, 주차요금 징수체계 투명화, 주차사업 경영수지 개선 차원에서 선진 시스템 도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만 무임 주차요금 정산시스템은 운전자들의 무임 주차요금 지불의식 정착이 선결과제로써 지난 2000년 서울시에서 공영주차장의 무인징수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으나 시민 이용기피로 실패한 사례가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외 선진사례 벤치마킹, 기술검토, 시민의견조사 등을 통해 지능형 주차요금정산시스템 등 우리 시 주차여건에 맞는 주차요금 징수시스템을 적극적으로 검토 추진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아울러 명품도시를 지향하는 우리 시의 선진주차문화 정착을 위해 불법주정차 계도, 노인 도우미 사업, 자동주행형 CCTV 차량단속과 병행하여 시민 주차문화개선교육 및 주택가 중심 공영주차장 확충 등 다각적인 주차시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조남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부천 삼정 입체 교차로의 조속한 건설과 부천시와의 협의 추진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 서운동에서 부천 삼정동간 고가차도 설치공사는 연장 540m, 폭 30m, 총 사업비 135억원으로 2007년부터 2010년 완료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도로는 2004년 4월에 광역도로로 지정되었으며 2006년 8월에 사업비 50:50 부담으로 사업시행을 부천시에서 하는 것으로 실시협약서를 체결하여 2006년 12월에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하여 현재는 공정률 92%로 용역 진행중에 있습니다.
존경하는 조남휘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교통량 분석결과 교차로는 평면계획에서 입체형식으로 설치하여야 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사업계획 변경된 사업비가 135억원에서 278억원으로 증가되어 현재 건설교통부와 총 사업비 변경 협의 중에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2007년 12월까지 총 사업비 변경협의를 완료하고 2008년 2월까지 도시계획시설결정 및 실시계획인가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겠으며 2008년 3월 국비를 포함한 내년도 사업비 40억원으로 공사를 착공하여 2010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조남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서부간선수로 도로개설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본 도로계획은 폭 30m, 길이 1,570m에 사업비 285억원을 투자하여 도로개설계획 중에 있습니다마는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본 도로는 부평구에서는 개설을 반대하고 계양구민들은 조속한 개설을 요구하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도로건설에 따른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2007년 4월부터 현재까지 검토한 바 외곽순환고속도로 하부공간을 이용한 왕복 4차로 도로개설을 전제로 하여도 서부간선수로는 최소한 왕복 4차로 도로개설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본 사업추진에 앞서 해당구청의 구청장, 시의원, 구의원 의견수렴 결과 부평구에서는 원칙적으로 도로건설은 반대하나 외곽순환 하부공간을 이용한 도로건설 이후 교통개선이 필요시 도로개설은 2차로 건설과 더불어 친수공간 조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계양구에서는 기존노선이 6m로 통행하고 있으므로 최소한 4차로 도로개설과 더불어 친수공간 조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외곽순환고속도로 하부도로개설은 건교부와 적극 협의 추진하고 서부간선수로 도로개설은 시민설명회에서 합의점을 도출한 후 도로개설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을 비롯한 다섯 분의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아울러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과 강문기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서는 서면답변으로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면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