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관광공사 사장 백현입니다.
존경하는 문화복지위원회 김종득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들께 제283회 정례회에서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우리 관광공사는 관광목적지로서 인천을 홍보하고 지역 특화 콘텐츠 발굴 및 상품개발과 국내외 관광객 유치 마케팅을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시는 사항에 대해서는 향후 관광공사의 제반업무에 적극 반영하고 더 나은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저를 포함한 인천관광공사 임직원 모두 오늘 행정사무감사에 성실하게 임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공사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시경 본부장입니다.
이주희 기획조정실장입니다.
김민혜 관광마케팅실장입니다.
소연수 관광산업실장입니다.
이종득 송도컨벤시아사업단장입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그리고 내년도 주요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3쪽입니다.
10월 20일 기준으로 우리 공사 조직은 1본부 4실ㆍ단 17개 팀이며 인력은 정원 129명, 현원 127명입니다.
금년 예산규모는 제2회 추경예산 기준으로 총 725억원으로 이는 지난해 762억원 대비 약 4.8% 감소한 것으로 국비 등 계속사업 종료에 따른 것입니다.
4쪽에서부터 6쪽까지입니다.
위원회, 간부현황 그리고 부서별 사무분장은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총 7건의 지적사항이 있었으며 처리요구가 1건, 시정요구가 1건, 건의사항이 5건으로 모두 종결처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277회 임시회에서 종결된 건에 대해서는 보고를 드렸고 양해해 주시면 이후에 진행된 4건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10쪽 인천e지 앱 이용 활성화 추진입니다.
인천e지 앱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검색방식 개선과 관광 콘텐츠 확대 및 인천투어와의 연동 강화에 대한 지적 및 건의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구글 및 애플 앱스토어에 검색키워드를 추가하였고 관광지별 검색기능과 함께 인천투어누리집에 인천e지 앱 소개 메뉴 신설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13쪽 친환경 관광사업 발굴 및 활성화 추진입니다.
공사는 코로나 상황에서 친환경에 대한 관광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환경보호 등을 주제로 한 친환경 여행상품 개발과 친환경 여행 실천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 전개 등을 통하여 내국인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이작도, 볼음도를 대상으로 한 인천형 생태관광마을 육성사업과 인천 섬 도도(도도)하게 살아보기 운영 등을 통하여 인천 섬의 매력과 새로운 경험을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14쪽 최신 관광트렌드 반영한 섬 관광 콘텐츠 발굴입니다.
공사는 섬 관광 활성화사업 추진 시 인천 섬만의 특화된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하여 VRㆍAR DMZ 접경지역 체험 콘텐츠 제작과 스마트 체험존 설치 등을 추진하였고 섬 주민 주도 체류형 관광상품인 인천 섬 도도하게 살아보기 프로그램을 기존 5개 섬에서 10개 섬으로 확대하고 섬 주민과 함께하는 마을이야기투어, 해양레저체험 등을 신규로 기획ㆍ운영하였습니다.
16쪽 한방병원 협업을 통한 인천의료관광 활성화 추진입니다.
인천의료관광 활성화사업을 협력 추진하기 위하여 신규로 한의원 및 한방병원 2개소의 외국인환자 유치 의료기관 등록을 지원하였고 한방미용상품을 공동 개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중소병원 및 한방병원 등과 함께 인천 특화 의료관광 상품개발과 의료관광 지역인재 육성사업 등 다양한 인력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19쪽 주요예산 사업내역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그러면 다음은 2022년 주요사업별 추진실적을 핵심사업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21쪽 경쟁력 있는 특화 관광 콘텐츠 발굴 및 육성입니다.
먼저 매력 있는 인천 대표 핵심 콘텐츠 육성입니다.
금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관광트렌드 변화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자연, 휴양, 미식 등의 핵심 콘텐츠를 집중 발굴하고 육성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47건의 콘텐츠 발굴과 89건의 상품화를 통하여 약 4만 7000명의 관광객을 유치한 바 있습니다.
특히 청정ㆍ안심 관광지 육성을 위하여 인천생태관광마을 2개소를 신규로 선정하였고 일과 휴식을 위한 인천형 워케이션 상품개발과 지역 특색음식 연계 인천맛집로드 가이드북 발간 및 인천 섬 트레킹 명소 홍보 등 4대 콘텐츠를 집중 발굴ㆍ육성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노포ㆍ이색 카페 등과 협업을 통한 개항장 미식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맛집과 먹거리 콘텐츠를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레저활동과 체험 등 아웃도어 관광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관광자원을 추진하겠습니다.
23쪽 섬ㆍ해양 관광 콘텐츠 발굴 및 관광 상품화입니다.
공사는 섬ㆍ해양 관광 콘텐츠 개발 및 관광 상품화를 통한 지역주민 소득증대 지원을 위하여 행정안전부 도서특성화사업 대상지인 이작도, 덕적도, 영흥도, 소청도 등을 중심으로 주민참여형, 주민 소득증대형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인천 섬 도도하게 살아보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650명의 국내관광객을 유치하였으며 DMZ 접경지역 스마트 체험 콘텐츠를 제작하고 가상체험시설을 구축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