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 원장 황흥구입니다.
인천시 복지 향상을 위해 열의를 다하시고 의정활동에 전념하시는 존경하는 김종득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은 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시민의 작은 의견도 경청할 수 있도록 소통과 협력을 위한 플랫폼 역할과 의견을 반영한 복지정책을 개발하고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 사회서비스원이 당당하고 풍요로운 인천형 복지실현을 할 수 있도록 함께 애써주시는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보고에 앞서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심정진 복지정책본부장입니다.
김창환 사회서비스본부장입니다.
전혜원 기획홍보팀장입니다.
정길령 경영지원팀장입니다.
김지영 정책연구실장입니다.
장정화 복지협력팀장입니다.
사지선 시설운영팀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주요사업 위주로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사회서비스원 일반현황은 유인물 1쪽부터 9쪽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은 현재 2본부, 2실, 4팀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강화와 부평 종합재가센터 2개소를 직영으로 운영하고 산하 9개 시설과 5개 사업을 수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ㆍ현원 인원은 10월 20일 자 현황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2022년도 예산규모는 141억 1700만원이며 인천시 출연금인 일반회계 30억 3100만원과 보조금 등으로 운영되는 특별회계 110억 8600만원으로 운영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사회 등 총 5개 위원회와 사회서비스원의 의사결정 등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하겠습니다.
13쪽이 되겠습니다.
2021년에는 총 9건의 지적사항 및 건의사항이 있었으며 모두 종결처리하였습니다.
14쪽입니다.
사업추진 시 예산 집행잔액이 과도하게 남지 않도록 점검체계를 마련해 달라는 의견이 있으셨습니다.
담당자별 교육 및 월별 집행계획을 수립하고 모니터링을 추진하여 예산 집행 관리체계를 고도화하였습니다.
15쪽입니다.
철저한 홈페이지 정보공개 관리를 통해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라는 의견을 주셔서 정보공개 목록화 및 담당자 지정을 통해 지속적인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16쪽입니다.
전반적인 조직진단과 노동인권 존중을 위한 고충상담 시스템을 개편하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위원님들이 주신 말씀을 토대로 고충처리를 위한 내부 시스템을 정비하고 노사협의회 개최를 통해 조직 내 협력문화를 조성하였습니다.
더불어 조직진단 컨설팅 결과에 따라 조직개편안을 도출하고 상시 조직진단을 위한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17쪽입니다.
사업의 내용과 대상이 중복되지 않도록 점검하고 효율적인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는 말씀이 있으셨습니다.
각 사업홍보 및 수행기관 선정 시 중복을 방지하고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들을 구축하였고 부서별 직무 분석 등 성과 평가체계를 구축하는 용역을 수행하였습니다.
18쪽입니다.
시민참여형 사업추진 시 참여시민에게 적절한 보상체계를 마련하라는 건의를 주셨습니다.
참여시민을 대상으로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 일부 실비를 지원하는 등의 보상체계를 운영하여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19쪽입니다.
수탁시설과의 소통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만족도 증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으셨습니다.
수탁시설의 직원, 시설장 등 직급별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고 맞춤형 컨설팅과 교육을 지원하였습니다.
추가로 서비스 품질평가를 개발하고 조사하여 직원과 이용자 모두가 만족하도록 사회서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이 되겠습니다.
돌봄종사자의 안전과 처우개선, 사기진작 제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으셨습니다.
다양한 수당을 추가로 지급하고 요양보호사의 처우개선을 위해 전일제로 전환하였습니다.
긴급돌봄 종사자의 경우 교통수당을 추가 지급하고 안전을 위한 용품과 교육을 지원하였습니다.
21쪽입니다.
사회서비스원이 시민들에게 적극 홍보될 수 있도록 대중교통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하라는 건의가 있었습니다.
올해 버스, 지하철 역사 디지털 광고, 버스승강대 광고 등을 추진하여 시민들과 더 가까이에서 호흡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22쪽 마지막입니다.
홈페이지 및 SNS 홍보 등에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건의해 주셨습니다.
직원들의 참여 확대를 위해 부서와 시설별 홍보담당자를 지정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공유하고 찾아가는 홍보간담회 운영을 통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리하였습니다.
이상 2021년 행정사무감사 요구사항과 건의사항에 대한 처리사항이었습니다.
다음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인천형 복지정책 개발이라는 목표 아래 총 세 가지의 실행과제로 추진하였습니다.
25쪽에서 26쪽입니다.
첫 번째로 실효성 있는 복지정책 개발입니다.
16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연구의 특성상 예산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건비 등은 과제가 종료되면 연내 집행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이 중 제5기 인천광역시 및 10개 군ㆍ구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연구는 광역과 기초자치단체, 시 산하기관이 협력하는 최초의 모델로서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은 27쪽 인천형 돌봄서비스 모델 개발입니다.
7종의 연구를 추진 중이며 지역사회통합돌봄사업이 각 구별로 활성화되기 위한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시민참여 방안을 연구하며 돌봄서비스 분야별 연구를 통해 운영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9쪽에서 30쪽입니다.
세 번째, 지역사회통합돌봄 기반 마련으로 연구를 포함하고 있어 인건비 지출 등으로 과제종료 후 모두 지출 예정입니다.
인천 전체 지역사회통합돌봄 추진을 위한 전문적 지원과 시민지원단 운영을 통한 광역, 군ㆍ구, 지역기관을 넘어 시민의 역량까지 강화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목표는 시민참여ㆍ복지 커뮤니티 활성화이며 실행과제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31쪽에서 32쪽으로 시민력 강화를 통한 복지증진입니다.
시민력은 시민이 복지를 권리로 인식하고 복지정책 등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힘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시민복지 인식개선을 위한 시민교육을 통한 시민리더 53명 양성과 시민역량강화 지원을 위한 학습동아리 40개소를 운영ㆍ지원하여 복지공동체를 만들었습니다.
다음은 33쪽 두 번째, 소통ㆍ협력 플랫폼 활성화입니다.
총 예산 1억 1800만원 중 일부 용역으로 이루어진 사업들이 연말 종료 후 집행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사회적 위험에 대한 사회복지계와 시민들이 함께 논의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소통의 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통을 통해 다양한 의제가 발굴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복지 플랫폼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불어 지역기관, 시민과 협력하여 기후위기 등 새로운 사회위험을 예방하고 친환경적인 생활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녹색사회복지사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세 번째 목표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입니다.
35쪽에서 36쪽으로 세 가지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회서비스원의 설립목적에 맞게 민간시설 146개소에 맞춤형 컨설팅 등을 지원하였고 수탁시설 내 종사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간담회 및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발생한 돌봄공백 해소를 위해 긴급돌봄서비스 519명, 157일, 1044시간과 틈새돌봄서비스 29명, 344일, 1060시간 지원하였습니다.
37쪽 네 번째 목표는 사회적 책임 경영선도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총 5종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직원 참여기반 소통구조 마련을 통한 건전한 노사협력관계를 만들어 나가고 있으며 선제적 재난대응 시스템 구축을 통해 직원과 시민 모두가 안전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하여 인권ㆍ윤리경영체계의 실행력을 제고하였습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로 39쪽부터는 사회서비스 수탁시설 사업 운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촘촘한 사회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한 공공돌봄 강화입니다.
지역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통합적 돌봄을 수행하는 종합재가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평센터 특화사업으로는 지역사회통합돌봄서비스를 통한 복합 지원을 위한 플랫폼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강화센터에서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돌봄 네트워크를 통해 건강드림카와 클린홈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고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