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신경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저는 오늘 제106회 임시회에서 제4대 의회 개원 이후 처음으로 여러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제4대 의회는 그 동안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함으로써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고뇌하고 시정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의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저는 의정활동과 시정질문을 통하여 제시해 주시는 많은 정책 대안들을 겸허히 시정에 수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면 신영은 의원님을 비롯한 일곱 분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차례대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는 남동구 문화센터건립에 대한 시비지원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문화를 창조하는 거점공간으로써 문화시설의 건립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문화시설 건립에 대한 지원은 지역별 문화시설의 균형유지와 그 지역에 대한 문화시설의 필요성 그리고 시의 재정여건 등이 전반적으로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구에서 문화시설에 대한 건립지원을 건의해 올 경우 이와 같은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지원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노인들에 대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경로당 관리비 지원 인상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노인프로그램 개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시에서는 지역사회 노인들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요에 부응하고자 노인들의 접근도가 가장 높은 경로당을 중심으로 전담 관리사를 선정하여 건강체조, 건강검진, 컴퓨터, 가요, 민요, 서예, 청소년예절교실, 소식지, 자원봉사, 지역후원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경로당 활성화 시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6,000만원의 예산을 지원 동구, 남구, 남동구에서 21개소의 경로당에서 실시하여 어르신들로부터 긍정적인 호응을 얻고 있음에 따라 앞으로 이를 10개 군·구로 확대 추진하여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노인들의 능력과 경륜을 활용한 경제, 사회활동 참여를 확대시키기 위해 지역사회 시니어클럽 시범사업을 하반기에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경로당 관리비 지원 인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보건복지부에서는 각 경로당별로 전기료, 수도료, 전화료 등 운영비 4만 4,000원과 난방비 30만원을 지급기준으로 하여 지원하고 우리 시에서는 보건복지부 기준보다 많은 운영비 8만원, 난방비 40만원을 지급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부족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현재 경로당 운영비 및 난방비의 지급 기준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경로당별 차등지급 기준을 마련하여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매년 경로당 난방비 절감 차원에서 난방비 시설 교체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고령화사회에 대비한 새로운 시책개발은 물론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복지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최대한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께서 승기천의 친환경적인 자연천으로의 개선대책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승기천은 주변의 도심과 공단지역에서 유입되는 오·폐수로 인한 악취발생 등으로 시민들이 고충을 겪고 있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시에서는 승기천의 환경개선을 위해 하천으로 유입되는 오·폐수 차단을 위한 기본설계 용역과 자연형 하천조성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용역결과에 따라 오·폐수 차단을 위한 근본대책을 마련하고 2005년말까지는 주변지역의 불량하수 관거를 정비하여 승기천이 오염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치수와 방재 차원에서 금년 확보 예산 27억을 포함 총 54억원을 투입 하상퇴적토 준설사업을 계획하였으나 하천환경개선과 예산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하여 금년 5월 이 계획을 변경 친자연형 환경 하천 조성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하천의 자연생태 기능이 복원되도록 자연형 하천 습지조성 그리고 친수공간을 위한 자전거도로, 자연학습장 마련과 하천 건천화에 따른 유지 용수 확보 등이 단계적으로 계획되고 있어 이 사업이 완료되면 시민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함은 물론 도시환경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승기천 제방을 이용하여 남동공단 방향으로의 도로개설 요구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요구하신 남동공단 방향으로의 도로개설과 관련한 승기천 제방활용에 대하여서는 주변의 교통체증 및 환경영향 등에 대한 상세한 검토과정을 거친 후 개설 여부를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께서 남동공단의 인력난 해소를 위한 버스노선의 확충방안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현재 남동공단 지역을 시내버스 9개 노선 205대가 1일 1,391회 운영 중이나 남동공단 입주 업체와 상공회의소 등에서는 구인난 해소를 위하여 대중교통 확충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습니다.
남동공단 내에서도 특히 공단2단지 지역에 버스노선 신·증설이 보다 시급하다고 판단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남동공단과 인천지하철 동막역, 경인전철 송내역과 주안역을 연계하는 2개 버스노선 신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단지역의 경우 출퇴근 시간 이후는 버스이용자가 거의 없어 현재 공단을 운행 중인 노선들도 공단지역 운행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으로 앞으로 논현택지개발 등에 따라 남동공단 경유 버스노선 신설연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께서 우리 시가 발주하는 관급공사의 부실공사 방지대책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건설위원회에서 비회기 기간에도 공사에 대한 깊은 관심과 열의로 우리 시에서 발주시공 중인 공사 현장을 건설위원님들께서 방문하시어 지적하여 주셨습니다.
그 동안 우리 시에서는 부실공사 방지를 위하여 발주기관별로 사업시행 설계단계부터 사업의 타당성, 적정성 등을 학계, 관계 전문가, 공무원 등으로 위원회를 구성 운영하는 등 부실 요인을 차단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 왔습니다.
또한 시공단계에서 전면 책임감리제도를 강화하고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부실벌점제도와 우수업체들에게는 표창 제도를 실시하고 부실시공업체들에게는 입찰 참여를 제한하는 등 우수업체를 우대함으로써 부실공사를 배척하는 건실한 시공풍토가 정착되도록 계속 보완 시행하여 과거보다는 많이 발전하였으나 완전한 시공은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앞으로도 취약한 부분에는 전문적이고 시공 경험이 있는 업체에게 제한입찰하는 방안과 감리제도를 보다 강화하여 공사착공 시 품질관리 시험계획을 수립 품질확보를 위한 교육 및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고 관리감독 권한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 및 감독인력을 충원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구월동농산물도매시장에서 소래선 도로를 연결하는 도로의 신설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최근 시청을 중심으로 경찰청, 종합문화예술회관, 인천터미널, 농축산물도매시장과 신세계 및 롯데백화점 등이 밀집함으로 인하여 주변지역의 교통 정체가 심화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먼저 시청에서 농축산물도매시장 방향으로의 새로운 노선 도로의 신설은 이 지역이 계획적인 도시개발이 완료된 지역으로써 지금은 검토가 불가능한 실정입니다.
다만 얼마 전 문학경기장 역에서 중앙공원까지의 양방향 도로가 개통됨에 따라 현재 추진하고 있는 시청 앞에서 관교로까지의 중앙공원을 중심으로 양방향 도로에 대한 일방통행로 운영이 시행될 경우 주변지역의 교통정체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농축산물도매시장에서 수산동 소래선 도로를 연결시킬 수 있는 도로의 신설에 대해서는 조속히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남촌동 입구에 위치한 구 남동구 인터체인지 자리에 공영주차장 설치요구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남동인터체인지 공사로 인하여 발생한 도로 부지 약 1,000㎡는 도로공사 관리토지로써 주차장으로 이용하기에는 당 공사와 협의가 필요한 사항으로 인근주민을 위한 주차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북항 송도신항 건설사업비 등 대형사업의 국비 확보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대안과 같이 우리 시는 기획예산처와 지역구 국회의원을 방문하여 예산확보를 위한 최대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의원님이 제시하신 조직 및 인센티브 제도 등의 타당성을 충분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공항, 항만 등 물류시설은 동북아비즈니스 중심국가를 실현하는 기반시설이므로 송도정보화 신도시 외곽에 송도신항을 조기에 건설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송도신항은 기획예산처에서 올 하반기 예비 타당성 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며 북항건설사업비 50억원은 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께서 월드컵 16강 신화를 이룩한 우리 인천의 위대함을 기념하고 시민의 결집을 위하여 16강 신화기념탑 설치를 건의하셨습니다.
먼저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성원해 주신 의원님들과 시민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시는 한국 축구가 4강 신화의 교두보 역할을 한 16강 진출을 한 영광을 통해 시민의 뜻을 한 마음으로 결집하기 위한 포스트월드컵 종합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리 시의 포스트월드컵 계획으로는 월드컵기념관 설치, 기념공원 및 기념도로 조성, 인천연고 프로축구단 창단, 유소년생활축구 지원, 16강기념 인천대표축제개발 등이며 의원님께서 건의하신 기념탑은 공청회를 통하여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기념탑 등 조형물 공부를 통하여 시민의 휴식처 및 16강 진출의 역사적인 기념장소로 기억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께서 마지막으로 질문하신 국비, 시비 반납 사유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국고보조금은 보조금의예산및관리에관한법률 제27조 및 28조의 규정에 의거 보조사업을 완료할 때에는 집행에 대한 정산보고서를 제출하고 잔액에 대하여는 반환하여야 합니다.
2001년도 국고보조금은 2,669억 3,949만 5,000원을 수령하여 2,635억 7,031만 5,000원을 집행하고 33억 6,928만원의 사용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사용잔액 발생사유별로 살펴보면 집행잔액 40건, 지원대상 감소 20건, 낙찰차액 10건, 여건변경 8건으로 이중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전액 반납사업은 보건진료원 보수교육사업 1건으로 대한간호사협회에 위탁계획이었으나 무료로 실시함에 따라 181만 1,000원 전액을 반납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반납사유를 분석해 볼 때 관계공무원의 잘못이라기보다는 대부분 보조금의 집행과정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인하여 발생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앞으로 국고보조금 사업에 대하여 국고보조금을 신청하는 단계에서부터 철저를 기하여 계획수립 단계부터 사업완료 시까지 철저한 관리로 집행잔액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로 질문하신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시 소비자보호정책의 실효성과 미흡한 부분 및 향후 대책, 소비자보호전담기구 및 인력배치 의지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소비자의 권익보호와 소비자의 피해접수의 편의도모를 위하여 피해신고 업무는 민원실 내 한국소비자연맹 인천시지회 직원 한 명이 전담하여 상담처리하고 있으며 시에서는 물가 모니터요원들을 활용한 가격조사 활동을 통하여 변동폭이 큰 품목에 대한 인터넷 공표 및 관련기관의 가격안정을 위한 협조요청 등을 하는 한편 다단계판매, 방문판매 및 통신판매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수시로 관련업체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피해구제 및 권익보호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 홈페이지에 특수판매민원사이트와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링크를 통한 소비자정보제공, 피해사례 접수와 소비자단체에 대한 예산지원 및 피해 상담과 구제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만 의원님께서 지적하시는 바와 같이 소비자 피해구제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기구나 인력 등이 현실적으로 부족하여 소비자보호 업무의 추진이 미흡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소비자들의 불편사항을 좀더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우선 관련단체와 협조하여 소비자상담실의 운영시간을 협조하는 등 활성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며 또한 민간소비자단체인 한국소비자연맹 인천광역시지회, 인천녹색소비자연대 및 소비자문제를연구하는시민의모임 등과 유기적인 공조체제를 강화하여 실질적으로 소비자의 기본적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보호전담기구 설치와 인력확보는 행정자치부의 승인을 요하는 문제로서 우리 시도 서울시와 경기도 사례를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께서 질문하신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의 부활과 민간소비자단체의 지원육성 방안 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87년부터 운영하던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는 2001년 소비자보호조례를 제정하면서 각종 위원회의 간소화 차원에서 동 위원회의 기능을 물가대책위원회에서 수행하도록 규정하였습니다.
현재 물가대책위원회 위원 18명 중 소비자단체 관련 위원이 여섯 명이 포함되어 있어 물가대책위원회에서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 기능을 담당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마는 부활문제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민간단체 지원육성 방안에 대하여는 타시ㆍ도 사례를 비교 검토하여 소비자단체가 본연의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예산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께서 질문하신 보건 환경연구원의 소비자보호 관련 테스트실시 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그간 소비자보호단체 등으로부터 직접 의뢰 받아 테스트를 실시한 실적은 없습니다.
그러나 시민의 위생과 환경개선을 위하여 군ㆍ구 및 교육청과 함께 사전예방적인 검사를 실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금년도의 주요실시현황을 말씀드리면 농산물의 유통 전 농약검사가 1,240건, 성수기부정불량식품 일제검사가 2,101건, 학교 및 집단급식소 위생검사가 436건, 소음ㆍ진동 민원 발생에 따른 검사가 174건 등 총 3,951건을 실시하였으며 이중 부적합한 62건에 대해서는 폐기, 소각, 시정지시 등 행정조치를 취한 바가 있습니다.
다음은 소비자피해 구제를 위한 사전예방과 소비자정보, 교육대책과 청소년소비자를 위한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소비자피해 사전예방과 소비자정보, 교육대책에 관하여는 시 홈페이지와 연계되는 소비자종합정보시스템 구축계획을 검토 중에 있으며 또한 민간소비자단체인 한국소비자연맹 인천광역시지회, 인천녹색소비자연대,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등의 단체들과 협조체제를 견고히 하여 우리 시의 소비자보호시책, 소비자문제에 관한 조사연구자료 등 정보의 제공 및 소비자교육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청소년소비자를 위한 대책에 관해서는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신용카드와 핸드폰의 무절제한 사용으로 인한 피해사례 등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공정거래위원회에 관련규정을 강화해 주도록 건의하고 교육청과 협조하여 중ㆍ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건전한 소비문화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 청소년들의 올바른 소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인천시소비생활정보센터 설치 운영문제는 서울시 및 광주, 부산광역시의 운영사례를 참고로 2003년부터 운영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께서 여성공무원의 주요부서 배치수가 적은 이유와 향후대책 특히 7급 이상 여성공무원을 주요부서 및 선호부서에 배치하여 중견급 여성공무원 양성 등 여성공무원 우대정책 방안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과거 공직 내에서 남성에 비해 여성공무원들에게 상대적으로 단순민원부서, 하급기관 또는 여성이 근무해야 할 보직을 예정하여 배치하는 사례들이 관행화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91년 이후 성별제한경쟁 채용비율 폐지 이후 여성공무원 각자의 능력별 적재적소 배치가 상당히 개선되고 있습니다.
현재 본청의 경우 주요부서로 판단되는 공보관실, 감사관실, 기획관실, 예산담당관실, 자치지원과, 인사과 등에 일반직여성공무원을 한 명 이상 배치하고 있으며 또 시본청, 사업소의 여성공무원 491명 중 본청배치자가 185명으로 37.6%가 시본청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수의 능력 있는 여성공무원이 현재보다 더 많은 상급기관, 주요부서 및 선호부서에 배치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여성공무원이 출산휴가, 육아휴직 등을 실시할 경우 인력풀활용계획, 시간제퇴직공무원 활용 등 대체인력 활용방안에 대해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시본청, 사업소에 출산휴가자 11명, 기 실시자는 21명이며 육아휴직자는 총 4명입니다.
향후 출산휴가자 및 육아휴직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육아휴직의 경우에는 결원보충이 가능하여 인력보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마는 3개월 간의 출산휴가 시에는 결원보충근거가 없어 대체투입인력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행정자치부, 기획예산처 등에서도 대체인력 확보방안으로 업무대행자에 대한 대체업무수당 지급, 신규임용후보자의 임용 전 결원 조기 투입, 일용직 활용, 대졸취업예정자의 산업연수생 제도활용 등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여성공무원이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시 기존 인력을 활용하여 신속히 결원을 보충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나 이는 한시적인 해결책으로 중앙부처에 제도적인 대책 마련 전이라도 법적 제도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인력풀제 등 대체인력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으며 월별 출산휴가, 육아휴직자 현황관리 등 여성공무원의 인적 네트워크 구성을 통한 여성공무원 심적부담 저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시 본청의 여성공무원 배치가 남성공무원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이유와 향후 시본청 전입시 여성공무원 우대방안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최근 3년 간 군ㆍ구에서 시로의 전입 통계를 보면 2000년도 총전입 101명 중 여성이 11명으로 11%, 2001년도 총전입 190명 중 여성 40명으로 21%, 2002년도 총전입 73명 중 여성이 23명으로 32%를 차지하는 등 여성공무원 전입비율은 평균 20%를 조금 상회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성공무원의 시 전입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군ㆍ구 공무원의 시 전입 시에는 소양고사 성적우수자, 어학능력 우수자, 군수ㆍ구청장 추천 등에 의하여 발탁, 전입 추진하고 있으며 동일 기준에서 여성공무원이라 해서 특별히 우대할 수 있는 제도적용은 인사관리상 현실적인 한계에 있습니다마는 상대적으로 적은 여성공무원들의 비율을 높이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께서 마지막으로 여성공무원 권익신장을 위한 종합적인 여성공무원 육성계획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여성공무원의 권익신장을 위하여는 여성공무원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인사정책 실현이 요구되므로 이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여성공무원의 관리자 함양을 위한 국외교육훈련 등에 적극 참여시켜 기본소양을 배양시키고 장기적으로는 여성임용목표제를 실시하는 등의 여성공무원의 육성계획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중장기 여성공무원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21세기 여성시대에 맞는 일류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김덕희 의원께서 질문하신 마장공원 조성 추진일정과 우선적으로 추진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부평구 산곡동 경남아파트 주변에 위치한 마장공원은 4,500평 규모에 사업비 약 87억원이 소요되는 근린공원으로 주변여건과 인근아파트 밀집지역 등을 감안, 조속한 공원조성이 요구되는 지역입니다.
따라서 시에서는 마장근린공원이 조속히 조성될 수 있도록 근린공원조성권자인 부평구청장과 협의, 투융자심사 등 행정절차가 완료되면 시비가 지원될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덕희 의원께서 철마산 시민공원조성과 청소년자연학습장 조성필요성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철마산은 백마공원으로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되어 있으며 우리 시의 S자형 녹지축의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도시자연공원으로 현재 많은 시민들이 산책 등 휴식공간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백마공원은 면적이 77만 9,000평으로 약 800억원이 소요되는 대규모사업으로 연차별계획을 수립, 공원조성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우선적으로 석천부락 일원 6만 4,000평에 96억원을 투입 ’99년부터 부지보상을 추진 중에 있고 2010년까지 공원조성을 완료하도록 기 수립된 조성계획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시정전반에 대한 중장기계획을 연말까지 수립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므로 앞으로 백마공원에 대하여도 시 재정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추진일정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공원조성사업추진 시에는 의원님께서 제의한 대로 자연경관을 고려하여 자연학습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이에 필요한 시설과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전문가나 전문용역기관들의 의견을 들어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덕희 의원께서 철마산 지명을 원래 지명인 원적산으로 고쳐야 한다고 지적해 주셨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철마산 명칭에 관해서는 시민단체 및 향토사학자 사이에서도 각각의 다른 주장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지명에 관한 논쟁의 해결을 위하여 국립지리원 산하에 국가지명위원회를 두고 시ㆍ도에서 상정된 명칭의 변경 및 제정에 관한 사항을 심의토록 하고 있습니다.
철마산 명칭에 관한 사항도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구지명위원회와 시지명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국립지리원에 상정토록 하여 철마산의 명칭이 올바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덕희 의원께서 미군부대 이전에 대한 소파(SOFA)와 관련, 발전적 보완과 함께 이전지에 대한 활용방안으로 생태공원조성, 청소년회관 등 건립방안에 대해 질문하셨습니다.
부평미군부대 이전은 시민단체를 비롯한 시민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지난 3월 29일 한미연합토지관리계획에 반영되어 있으며 2008년까지 이전키로 확정된 바 있습니다.
한미주둔군지위협정의 개정문제는 사안의 성격상 우리 시보다는 중앙 차원에서 다루어야 할 과제라고 판단됩니다마는 한미주둔군지위협정의 불평등에 대하여 시민단체와 함께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일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앞으로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의견을 포함하여 도로, 공원, 학교, 문화시설 등 공공용지로 우선 활용하는 방안을 부평미군부대 이전 시기에 맞춰 적극 검토할 것이며 사전기초조사, 환경성 검토 등 구체적인 개발계획에 대하여는 시민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전문가의 자문과 시의회 의견 청취 등 제반절차가 객관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방법으로 추진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존경하는 김덕희 의원께서 질문하신 부평미군기지로 인한 환경문제 방지를 위하여 시민단체와 함께 공개적으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는 등 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지역은 치외법권지역으로서 여러 환경문제를 야기함에도 불구하고 대책마련이 어려운 점이 있어 중앙정부에서도 이 점을 우려하여 지난 2001년 1월 18일 미합중국정부와 소파(SOFA)개정협정을 통하여 환경조항을 신설하였고 환경보호에 관한 특별양해각서를 체결하였으며 또한 이의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를 마련하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그 후속조치로 소파환경분과위원회에서 마련한 환경정보공유 및 접근절차를 금년 1월 18일 소파합동위원회에서 최종 승인함으로써 한미양측이 환경문제 전반에 대해서 사전에 공동조사를 실시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었습니다.
동 절차에 따라 앞으로 시에서는 환경사고 및 기지반환 공여 시 모든 환경문제 해결을 위하여 사전에 공동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소파환경분과위원회에 요청할 예정이며 또한 시민단체도 함께 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께서 여러 가지 질문을 하셨습니다.
질문하신 상습침수지역 현황과 대책 특히 간석역 주변 하수도증설공사 추진상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상습침수지역 현황과 대책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상습침수지역은 2001년 7월 집중호우 시 건물 10동 이상 침수된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32개 지역을 선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도심지의 침수원인은 우리 시 대부분 간선관거의 용량이 10년 빈도로 설치되어 있는 데 반해 최근에는 15년에서 50년 빈도의 집중호우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또한 침수지역들이 주변지역보다 저지대인 지형적인 영향으로 침수되고 있습니다.
각 구별 상습침수지역현황을 말씀드리면 연수구, 계양구가 각각 1개소, 중구, 동구가 각각 3개소, 남동구, 서구는 각각 4개소이며 부평구 5개소, 남구 11개소이며 구체적인 침수지역현황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시에서는 2005년까지 상습침수지역에 침수해소를 위해 사업비 1,403억원을 투입하여 유수지 2개소, 펌프장 6개소, 하수관거 16.4km를 설치하는 계획을 수립한 바 있으며 금년에는 용현갯골수로 유수지설치사업에 185억원, 하수관거 증설사업에 130억원 등 총 315억원을 투입하여 사업시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2005년까지 유수지 및 민물펌프장 설치와 하수관거를 증설하여 상습침수지역의 침수해소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간석역 침수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간석역 주변은 ’97년 80동, 2001년에는 2회의 집중호우로 107동이 침수된 지역입니다.
침수원인은 현재 설치된 관수, 관거용량이 부족하여 집중호우 시 침수가 발생되고 있고 시에서는 2004년까지 관수, 관거용량을 증설하여 침수를 해소할 계획입니다.
본 사업에 소요되는 사업비는 약 100억원으로써 금년도 본예산에 25억원을 이미 확보하였고 잔여사업비는 타사업에 우선하여 연차적으로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추진사항을 말씀드리면 실시설계용역 공정률이 약 90%이며 간석역 철도 통과구간에 대한 공법선정 위탁공사 시행 등을 위하여 사업시행자인 남동구청에서 2002년 6월 20일 철도청에 협의요청하는 등 3회에 걸쳐 철도청 서울시설관리사무소를 방문하여 협의한 바 있으며 철도 통과구간은 특수공법이 요구되기 때문에 철도청에서 지정해 준 특수 건설주식회사에 금년 7월 10일 검토의뢰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10월 말까지 협의완료하여 조기에 공사를 착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께서 질문하신 재건축아파트의 용적률을 현재 250%~300%로 개정할 용의가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시계획법상 용도지역 안의 용적률 제한목적은 도시기반시설, 도시경관 등을 감안한 입체적인 도시관리를 통하여 한정된 도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도시의 과밀화를 억제함으로써 쾌적한 생활환경을 보호하는 데 있습니다.
용적률을 완화할 경우 주차난 등 도시환경의 악화, 상수도시설 등 도시기반시설의 부족으로 주거환경의 질적인 저하가 우려되며 이로 인한 피해가 다수 주민들에게 전가된다는 데 본질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시 도시계획조례 제정시 경과적 조치를 두어 조례공포 후 1년간 재건축아파트의 용적률을 350%까지 완화하였던 것은 재건축을 촉진하기보다는 제도의 변경으로 인한 주민혼란을 방지하고 새로이 제정된 조례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차선의 선택이었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용적률 완화에 대해서는 지난 3대 의회에서도 여러 차례 청원과 민원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만 일부 지역주민의 민원해소 차원이 아니라 260만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해서 현재 용적률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됩니다.
다음은 구월주공아파트와 간석주공아파트의 현재까지의 재건축 추진상황과 향후 추진방향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구월주공아파트는 1999년 11월 5일 남동구에서 재건축조합 인가를 득하였고 2001년 8월 10일 관할 구청에 주택건설사업 계획승인을 신청하여 인천광역시 교통영향평가 심의와 건축심의 절차를 거쳤습니다. 지금은 학교용지 확보와 관련된 사항을 관할 구청에서 검토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간석주공아파트에 대하여는 현재 재건축 추진과 관련하여 조합인가 등 행정절차를 수반하는 내용이 관할 구청에 신청된 바는 없으나 이 아파트는 79년 7월 준공된 아파트로써 내부적으로는 재건축을 추진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재건축조합 인가와 건축심의 신청 등이 있을 때 관련 규정에 의거 종합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구월주공아파트 재건축 문제가 소송에 따라 표류하게 되는데 대하여 구체적인 방침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구월주공아파트 재건축조합의 재건축 결의 부존재확인 사건에 대해서는 2002년 7월 10일자로 인천지방법원에서 원고 일부 승소판결에 따라 금년 7월 22일 구월주공 재건축조합측에서 서울고등법원에 상소하여 현재 재판이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동 사안은 향후 법원의 최종 판결내용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께서 질문하신 인천시의 주차난에 대한 근본적인 주차해소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주차장 문제의 심각성에 대하여 인식을 같이 하며 앞으로 주택가에 대하여는 주차장 확보에 중점을 두고 상업업무지역에 대하여는 자동차 이용억제를 위한 주차단속과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등을 통해 주차수요관리에 주력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이러한 계획하에 2002년 7월 주차장조례를 개정하여 다세대, 다가구주택의 경우 세대당 1대 이상의 주차장을 설치토록 강화한 바 있으며 주차장 확보를 위하여 단기적으로는 이면도로에 대한 일방통행제 확대, 거주자 우선주차제 도입, 지구교통개선사업 등을 통하여 무질서하게 이용되고 있는 노상주차장을 체계적으로 이용 관리토록 하여 주차질서 확립에 역점을 두고 2006년까지 2,000억원을 투입하여 단독주택 밀집지역에 1만 2,000면의 소규모 주택가 공영주차장을 확충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께서 수출산업기반 강화를 위한 산업구조 개편과 무역, 기술 등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중·장기지원대책 등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수출유망산업군의 부족, 대우자동차 부도여파 등 인천경제의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인천지역 주요 경제지표의 분석을 통해 첨단IT산업의 육성, 미래전략산업 육성 등 산업구조 개편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전통 제조업 중심의 인천 산업구조를 부가가치 높은 미래지식산업 중심으로 재편하기 위하여 인천산업진흥 5개년계획을 수립하여 전자, 정보, 메카트로닉스, 신소재 등 6대 전략산업을 중심으로 육성 기본계획을 단계별로 수립하여 시행 중에 있으며 첨단IT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매년 30~40억을 지원받는 정보통신부의 지역 소프트타운 조성사업을 유치하여 재단법인 인천정보산업진흥원을 설립하고 기술개발, 정보화, 전문교육기술과 같은 IT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첨단유망산업군을 사전에 육성하기 위하여 11개 창업보육센터와 벤처지원센터를 운영하여 매년 100개 이상의 벤처기업 육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무역, 기술 등 전문인력 양성에 대하여는 인천대, 인하대 등 지역 내 대학의 전문연구센터를 활용하고 송도테크노파크에 입주하는 생물산업기술실용화센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인천상공회의소전자상거래지원센터와 유기적인 산학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전문기술인력 양성시스템을 갖추도록 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께서 질문하신 인천항 항만물류 개선을 위한 투자로 업계의 물류비 부담을 완화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대책에 대하여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인천항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대책의 방향을 요약하면 인천항의 시설여건을 개선하고 제도적 보완을 통해 인천항을 이용하는 기업들의 물류비 부담을 완화하는 것이라 생각하며 이를 통하여 기업의 발전과 함께 인천항의 발전도 이루어질 것입니다.
업계의 물류비 부담을 위한 지원대책은 체선·체화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항만시설의 확충과 개선, 항만이용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나아가 인천항을 이용할 수 있는 바람직한 여건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천항의 비싼 물류비용의 직접적인 원인인 입항료, 항만시설 사용료, 하역료, 항만시설 서비스요금 등도 타항만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정하고 항만시설 경비료의 국가부담금 비율을 높이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현재 추진 중인 현안사업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인천항 활성화를 위한 여러 방안을 개발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시의 해외통상 및 투자유치 역량 강화를 위한 종합적인 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한 송도정보화신도시, 영종·용유지역, 서북부매립지의 경제특구 지정 등 전략적인 개발계획이 추진되고 있으며 2006년 북항을 시작으로 남항, 송도신항 등 항만시설을 2011년까지 단계적으로 확충하여 환황해권의 물류거점항으로 동북아의 명실상부한 중심 거점도시로 자리매김함으로써 투자 및 통상여건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다국적기업의 동북아 지역본부를 인천에 유치토록 하는 부분도 적극 추진하여 인천이 투자 적격지역으로서 가치가 높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외국인들이 사업하기 편리하고 편안하게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국제적인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외국인학교 및 종합병원 신설과 외국인 투자관련 각종 세제지원과 조례 및 법령정비, 투자자의 편의제공을 위한 적극적인 민원처리 등 행정적 지원체제의 기반을 구축하여 외자유치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적극적인 외국인 투자유치활동을 위해 내적으로는 투자설명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외국인 전용 투자상담실 운영과 홈페이지를 이용한 전자외국인투자지원센터 등 다각적인 투자유치활동과 외적으로는 해외 로드쇼 및 투자사절단 파견, 국내·외 언론매체를 통한 투자유치 홍보활동 등 투자유치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하여 보다 많은 투자유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이주삼 의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