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관광공사 사장 백현입니다.
계묘년 새해를 맞아 존경하는 김종득 위원장님과 문화복지위원회 위원님들의 가정에 행운이 늘 함께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되어 전 세계 관광시장이 점차 회복됨에 따라 우리 관광공사는 인천관광산업 생태계를 복원하고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확대하기 위한 금년도 주요사업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올 한 해에도 위원님들의 고견과 조언을 바탕으로 사업을 더 내실 있게 추진하여 우리 인천시민이 행복하고 지역 관광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공사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시경 본부장입니다.
이종득 기획조정실장입니다.
소연수 관광마케팅실장입니다.
이주희 관광산업실장입니다.
김민혜 송도컨벤시아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 순서는 공사의 일반현황,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그리고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7쪽입니다.
금년 1월 1일 기준으로 우리 조직은 1본부 4실ㆍ단 17개 팀이며 인력은 정원 129명에 현원 125명입니다.
금년 예산규모는 본예산 편성 기준으로 총 752억원으로 이는 지난해 614억원 대비 약 22.6% 증가한 것으로 신규 국비 공모사업 선정 등에 따른 것입니다.
8쪽에서부터 10쪽까지입니다.
위원회, 간부현황 그리고 부서별 사무분장은 양해해 주신다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입니다.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시정요구 1건, 처리요구 4건, 건의사항 6건 총 11건의 지적사항이 있었으며 이 중 2건은 종결 처리되었고 9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종결된 것은 주요업무보고 자료 가독성 보완과 의료관광사업 추진 시 안전 관련 문제 대비책 관련 2건이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구도심 등 사업 지역안배 검토 등 진행 중인 9건은 양해해 주신다면 완료 시점에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7쪽입니다.
2023년 공사의 연간 경영목표는 해외 관광객 인지도 35% 달성, 국내외 관광객 약 8만명 직접 유치, 내국인 관광객 여행횟수 1000만회 달성, 전시ㆍ컨벤션 883건 개최입니다.
세부전략과 과제는 자료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28쪽 주요예산사업 내역입니다.
전체 총사업비 예산은 502억원입니다.
판매관리비, 자본적 지출을 제외한 사업예산으로 전년 451억원 대비 11%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면 다음은 2023년 주요사업별 추진계획을 핵심사항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30쪽입니다.
경쟁력 있는 특화 관광콘텐츠 발굴 및 육성입니다.
첫 번째로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사업입니다.
2022년 9월 문화체육관광부 국비 공모사업에 인천이 최초로 선정됨에 따라 대한민국 제1호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미디어아트와 연계한 ‘all nights INCHEON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2층 버스를 활용한 노을야경투어, 센트럴파크 야간 수상레저 프로그램 운영 등 콘텐츠를 확충하고 지역상권과 협업하여 야간관광 여건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통해 체류형 관광을 활성화하고 관광객 15만명 이상을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섬ㆍ해양관광 콘텐츠 발굴 및 경쟁력 강화입니다.
‘가고 싶은 인천 섬, 머무르고 싶은 인천 섬’을 위해 군ㆍ구 공모를 통해 매력 있는 인천 섬을 신규 선정하여 시범육성하고 선재도를 집중적으로 관광 명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체류형 관광상품인 인천 섬 도도하게 살아보기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홍보매체를 활용한 섬 홍보를 강화하여 관광객 1000명 이상을 직접 유치코자 합니다.
아울러 섬 여행 편의제공을 위해 섬 여행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 섬포털을 신규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축제ㆍ이벤트를 통한 관광 활성화입니다.
인천의 대표적인 축제인 펜타포트 음악축제, INK콘서트, 개항장 문화재 야행 등 총 6건의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관람객 44만명 이상을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중운집행사에 대한 안전관리가 더욱 중요해진 만큼 금년에도 철저한 방역대책 및 안전계획 수립을 통해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6쪽입니다.
의료ㆍ웰니스관광 육성 강화입니다.
금년 공사는 의료기관 등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협업 마케팅을 추진하고 카자흐스탄, 몽골 등 해외 단독 로드쇼를 통해 전략시장을 공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외국인 환자 1만 3000명 이상을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5대 테마별 웰니스관광지 20개소를 활용하여 웰니스관광 상품을 추가개발하고 관광상품 기획전을 개최하는 등 온ㆍ오프라인 홍보마케팅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38쪽입니다.
관광객 유치 확대 및 홍보마케팅입니다.
먼저 디지털 활용 온라인 홍보마케팅 활성화입니다.
인천 관광 국내외 사회관계망 10개 채널을 운영하여 계절별ㆍ테마별 콘텐츠 등을 지속적으로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사 직원이 인천의 주요 관광지를 직접 홍보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 홍보효과를 더욱 높이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트렌드를 추적 및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실효성 있는 홍보마케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40쪽입니다.
관광매력 제고를 통한 국내 관광객 유치 확대입니다.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끝나가고 있는 가운데 관광객 유치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자 역사ㆍ문화, 미식, 체험ㆍ액티비티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특화상품을 개발하고 인천의 주요 관광지를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자유이용권 인천투어패스를 기존 48시간 이용권과 함께 24시간 이용권을 추가로 운영하는 등 상품을 다양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 관광객 기획 유치인원을 6만 5000명 이상으로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42쪽입니다.
글로벌 관광시장 선점을 위한 해외마케팅 추진입니다.
국제 관광시장의 재개에 따라 국가별 시장 상황에 맞는 전략적 마케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특히 방인 관광객 비중이 높은 중국, 동남아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4월에는 태국, 7월에는 중국 광저우에서 인천 관광 단독 로드쇼를 개최하고 유관기관 간 다년간 단체 유치협약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환승 및 크루즈관광 재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홍보마케팅을 전개하는 등 해외 관광객 유치 기반 마련을 통해 2만 5000명 이상의 방인 관광객을 기획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44쪽입니다.
MICE 수요 창출 및 산업기반 개선입니다.
국내외 MICE시장 회복에 대응하여 온ㆍ오프라인 플랫폼, 해외 MICE박람회 등을 통한 도시브랜드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특히 인천시와 함께 2025 APEC정상회의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금년 개최 예정인 아시아개발은행 연차총회도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46쪽입니다.
관광품질 제고를 위한 수용태세 개선사업으로 첫 번째, 스마트관광도시 운영 활성화 사업을 고도화하겠습니다.
국비지원 종료에 따라 지속 가능한 스마트관광도시를 위해 중ㆍ장기 발전방향 수립과 동시에 앱 콘텐츠 및 서비스를 확대하고 펜타포트 음악축제 등 대형 축제와 연계한 홍보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48쪽입니다.
이용자 중심의 관광인프라ㆍ서비스 강화입니다.
우리 공사는 고객관점에서 관광 불편을 최소화하고 서비스 이용편의 증진을 위하여 기존 관광 안내표지판을 지속 정비하고 필요한 곳에 신규로 설치할 계획입니다.
또한 개별 관광객 대상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하여 관광 안내인력 인천투어프렌즈를 운영하고 스마트관광 안내시스템을 추가 확충하겠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야간관광과 연계하여 개항장 관광전동차를 활용한 인천e지투어를 야간에도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50쪽입니다.
송도컨벤시아 운영 및 자체 전시회 활성화입니다.
올해 송도컨벤시아 임대매출과 가동률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망 전시ㆍ이벤트, 국제기구ㆍ의학회 등 중ㆍ대형 행사 유치마케팅에 집중하여 총 883건 이상의 행사를 유치하고 인천의 전략산업과 연계한 자체 전시회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및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친환경 공간을 조성하여 노후화 시설을 교체하는 등 이용환경 개선을 통해서 유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2쪽입니다.
하버파크호텔 운영 활성화입니다.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하고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13억의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한 바 있습니다.
올해도 공공기관, MICE행사에 집중한 타깃마케팅, 지역특색을 살린 테마룸 조성 등을 통해서 매출액 76억, 영업이익 13억 이상을 달성하여 공사 영업수지 개선에 힘쓰겠습니다.
53쪽 인천시티투어 운영 활성화입니다.
이용객 편의 증대를 위해 테마형 운영노선 확대와 온라인 티켓판매처 다원화 등을 통하여 활성화하겠습니다.
또한 위원님들의 고견을 바탕으로 순환형 노선의 평일 요금을 연중 50% 할인하는 프로모션과 다양한 이벤트를 추진하여 좀 더 많은 인천시민이 시티투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4쪽입니다.
관광 생태계 육성ㆍ지원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서는 관광ㆍMICE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사업자금, 창업ㆍ투자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금년에도 인턴십 인건비 지원과 지역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사업을 통해서 202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56쪽입니다.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한 지역상생 발전입니다.
전통시장만의 이색적인 관광콘텐츠를 발굴하여 홍보하고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여 자발적으로 인천 관광을 홍보하는 인천청춘여행단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유관기관 팸투어 실시, 얼라이언스 운영 활성화 등 관광업계 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서 지역공동체의 활력 제고 및 지역사회 공헌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올 한 해도 위원님들의 고견과 조언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성원과 지지를 부탁드리며 끝까지 경청해 주신 김종득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올해에도 위원님들이 건강한 모습으로 의정활동을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ㆍ2023년도 인천관광공사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