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안전본부장 이상범입니다.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손민호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시민안전본부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시민안전본부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기건 안전정책과장입니다.
윤도영 사회재난과장입니다.
정명오 자연재난과장입니다.
이용수 재난상황과장입니다.
김중진 특별사법경찰과장입니다.
김도경 비상대책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배부해 드린 책자를 토대로 주요업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및 주요현안사항이 되겠습니다.
3쪽부터 6쪽까지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9쪽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시민안전본부에 대한 지적사항은 23건으로 안전-20 건의사항 1건은 건설교통위원회로 이관 처리되었습니다.
처리요구 12건, 건의사항이 10건이며 이 중 20건을 종결하고 2건은 진행 중입니다.
먼저 11쪽 노후주택 안전 확보를 위한 부서 협력체계 구축 처리요구사항입니다.
’21년 1월 주택정책과에 협조 요청하여 점검결과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노후주택을 우선적으로 소규모 공동주택 지원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향후 D등급, E등급 등 민간시설 건축물 개선을 위해서는 군ㆍ구 및 주택정책과와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2쪽 안전사회 구축을 위한 안전문화 정착 사업예산 적극 반영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시민안전의식 고취 및 안전문화 개선을 위해서 7억 7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어린이를 위한 안전교육 뮤지컬 공연 개최와 스쿨존 가방안전덮개 지원사업을 하였고 OBS 재난안전 홍보영상 제작ㆍ방영, 캘리그라피 공모전 실시, 재난안전전시회 개최 등 안전문화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ㆍ추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10월 29일 인천국민안전체험관이 개관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 발굴하기 위해서 소방본부와 긴밀히 협조 중에 있습니다.
13쪽 예산의 성과계획서 내실화 필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성과지표와 측정산식을 검토하여 6건의 성과지표 및 측정산식을 변경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성과지표 및 측정산식을 검토ㆍ보완하고 예산성과가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4쪽 재난상황 대비를 위한 기능연속성계획 선도적 수립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기능연속성계획이란 각종 재난 등 기관의 핵심 기능이 중단될 경우 핵심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사항으로 지난 1월 인천연구원 정책연구과제로 선정하여 9월까지 기능연속성계획 수립을 완료하였습니다.
시민안전본부에서는 5~6월 시 255개의 업무별 영향도평가를 위한 핵심업무를 조사하고 핵심 기능 선정을 위한 부서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인천광역시와 10개 군ㆍ구는 ’21년 연말까지 계획 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5쪽 야외 캠핑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 철저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올 10월 기준으로 관내에 등록된 야영장은 85개소입니다.
2020년도에 7개소의 야영장 등록ㆍ관리기관에 대한 전기, 인화성 물질, 환기 등 취약시설 관리실태 전반에 대해서 안전감찰을 실시하였으며 안전감찰 결과 일반관리 15건, 안전장비 설치 및 유지관리 60건에 대해서 처분조치하였습니다.
’21년 4월 야외캠핑장 안전사고 사례집을 제작하여 군ㆍ구 담당 부서 및 야영장 등록업체에 배부한 바 있습니다.
3월부터 7월까지 취약시기 안전관리 실태 점검, 여름철 야영장 안전 및 방역점검과 화재안전관리 전수조사를 시기별로 실시한 바 있습니다.
16쪽 민방위대원 화생방 방독면 확보 방안 마련 처리요구사항입니다.
’18년부터 현재까지 4년간 10만 3517개의 방독면을 보급하여 10월 현재 80% 이상 확보율을 확보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방독면 확보율 80%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7쪽 공유재산 실태조사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서구 가좌동 석남유수지상에 버스차고지 사용목적으로 점유된 부지에 대해서 변상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올해 공유재산 실태를 조사하여 무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공유재산은 없는 것으로 조사한 바 있습니다.
18쪽 원산지 거짓표기 신고자에 대한 보안 철저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공익신고자 보호법 제12조 및 특별사법경찰관리에 대한 검사의 수사지휘 및 특별사법경찰관리의 수사준칙에 관한 규칙에 따라서 공익신고자 등의 비밀보장을 잘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비밀유지가 잘못돼서 피해사례가 발생한 바가 없음을 보고드립니다.
19쪽 시민 눈높이에 맞는 민방위교육 운영 처리요구사항입니다.
’20년 12월 민방위대원의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고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KBS ‘생존왕’ 같은 콘텐츠 활용이 가능한지를 행안부에 질의한바 대원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교육내용으로 구성할 수 있음을 회신받았습니다.
이에 대원들의 재미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의 활용을 군ㆍ구에 요청하였고 시 자체 제작한 재난사례 동영상 ‘그때 그 재난, 과거 재난으로부터 배운다’를 추가적으로 배포하였습니다.
’22년 사이버교육계획 추진 시 대원들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위해서 관련 콘텐츠 발굴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0쪽 시민안전보험에 감염병 보장항목 포함 검토 등 수혜자 확대 필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감염병 사망 항목을 추가 검토한 결과 코로나19로 사망한 경우에는 질병관리청에서 국비로 장례비 관련 300만원, 유족에게 1000만원을 지급하고 있어서 중복 항목으로 제외한 바 있습니다.
’21년도에는 시민안전보험 보장 항목에서 전세버스 이용 중 상해사망과 후유장애 2개 항목을 추가하여 10개 항목으로 확대하고 보장금액은 1000만원에서 1500만원으로 증액하였습니다.
지난 10월 일반시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만족도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내년도 계획에 반영 예정으로 있습니다.
21쪽 여성 안심귀가, 독거여성 보호서비스 등 홍보 철저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올해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안심in시스템과 연계해서 여성 안심귀가, 독거여성 보호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긴급도움 요청서비스는 2021년 10월 20일 기준 누적 987회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향후에도 계속 홍보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22쪽 접경지역 주민대피시설 관리 철저 처리요구사항입니다.
2010년 11월 연평도 포격도발을 계기로 해서 2011년부터 접경지역에 주민대피시설 108개소를 확충한 바 있습니다.
올해도 강화군, 옹진군에 2억 9400만원을 지원해서 제습기 가동 및 환기 등 시설을 통해서 악취 방지 등 안정적 운영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3쪽 유수지 관리사무 통일 방안 검토 건의사항입니다.
인천시에는 총 20개소의 유수지가 있으며 군ㆍ구, 경제청에서 유지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유수지 관리 부담은 소유 주체가 100%부담하며 국가, 시 소유 유수지는 시에서 관리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남동유수지 준설 비용 국비 확보를 위해서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지정 용역을 추진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24쪽 시민안전정책회의 제도적 정착 방안 검토 건의사항입니다.
’21년 10월까지 시장님 주재 4건 등 총 열 번의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앞으로 인천광역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 조례에 시민안전정책회의의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 앞으로 이 회의를 더욱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25쪽 우수저류시설 및 유수지 관리 철저 건의사항입니다.
인천시 관내에 운영 중인 우수저류시설은 10개소이며 해당 자치구에서 유지관리하고 있습니다.
인천시 관내 유수지는 아, 우수저류시설은 10개소이며 유수지는 총 20개소입니다.
그리고 사무위임 조례에 따라서 군ㆍ구, 경제청에서 유지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남동제1유수지 준설비용 확보를 위해서 지금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지정을 위한 용역을 남동구에서 추진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예산이 필요한 유수지 준설은 유수지 관리 기본계획에 따라서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에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26쪽 재난안전상황시스템 고도화 방안 마련 건의사항입니다.
2020년에 재난안전상황시스템 고도화를 통해서 CCTV 및 재난데이터를 추가 연계하고 하천 3개소에 IoT 수위감시센서를 설치하였으며 ’21년에는 도시 침수피해 최소화를 위해서 상습침수지역 15개소에 IoT 침수감지센서 60개소를 설치하고 재난안전상황실과 연계하였습니다.
향후 디지털 기반 노후ㆍ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을 20억을 들여서 연계 추진할 계획에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27쪽 인천형 안전보안관 제도 검토 건의사항입니다.
안전보안관은 291명으로 안전신문고 앱을 활용한 생활안전 신고와 취약지역 안전점검 및 캠페인 등의 안전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2년부터, 내년부터 유사 조직인 안전보안관과 우리마을 안전지킴이를 통합해서 민간자율조직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민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안전보안관 제도를 조례에 반영해서 기반 근거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28쪽 재난대비시설 자치구 비용부담 완화 방안 검토 건의사항입니다.
자치구에서 설치하는 우수저류시설의 사업비는 국비가 50%, 시비가 25%, 구비가 2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행정안전부에서 우수저류시설 설치에 대해서는 정책을 전환해서 국비 50%, 시비 50%로 하는 지방자치단체 경비부담의 기준 개정안을 마련해서 통보해서 2022년도부터는 국비와 시비로 사업을 수행하도록 변경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29쪽 특별사법경찰 업무 효율성 강화 방안 필요 건의사항입니다.
특별사법경찰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서 지난 2월 특별사법경찰에 대한 3년 이상 장기근속과 전문관 7명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서 인사과에 협조 요청하였습니다.
2022년에도 전문관을 확대할 계획이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30쪽 지역안전지수 향상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건의사항입니다.
지역안전지수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올해 2월 우리 시와 경찰청, 교육청 공동 추진TF를 구성하여 협력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그리고 분야별 회의, TF 중간점검 보고회 등을 통해서 지표분석과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지역 안전역량 향상을 위해서 전문가 초빙 교육, 혁신동아리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31쪽 풍수해보험 시민 홍보 강화 건의사항입니다.
풍수해보험이란 예측하기 어려운 자연재해 피해에 시민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보험입니다.
2021년에는 전년 대비 가입건수가 주택, 온실, 상가ㆍ공장 등 모든 분야에서 증가가 있었습니다.
향후에도 재난재해 취약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가입을 더욱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32쪽 민간자율조직 활성화 등 지원방안입니다.
민관합동 재난대응교육ㆍ훈련 참여, 안전신문고를 활용한 예찰활동ㆍ캠페인 전개 등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마을 안전지킴이 봉사단의 순찰과 안전신문고 2659건, 안전보안관 신고 1만 2844건이 접수 및 처리되었습니다.
지역자율방재단은 재난안전대응의 협력체계를 모색하기 위해서 지난 5월에는 영상워크숍을 개최하기도 한 바 있습니다.
향후 민간자율조직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국ㆍ과장과의 정례적 간담회를 실시할 계획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33쪽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5쪽 안전정책과 소관 시민안전정책회의를 통한 시민안전과 재산보호 실적입니다.
올해 10월까지 열 번의 안전정책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미세먼지 저감대책, 화재예방 대책 등 시기별 재난대책에 대한 검토뿐만 아니라 지역안전지수 분석과 향상 방안 등 정책적인 논의도 함께 논의한 바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36쪽 범시민 안전교육 및 홍보를 위한 안전문화 확산 실적입니다.
시민참여형 안전교육을 통한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서 찾아가는 안전취약계층 안전교육을 27회, 어린이 안전교육 뮤지컬 공연을 상ㆍ하반기에 2회 실시하였습니다.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서 관내 262개 초등학교 학생 2만 5048명에게 가방안전 커버를 지원한 바 있으며 로고젝터, 쏠라표지병같은 범죄예방 시설물 설치를 지원한 바 있습니다.
37쪽 국가안전대진단 및 생활 속 위험요소 안전점검 실적입니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올해 10월 11일부터 11월 9일까지 30일간 진행되었습니다.
점검대상은 건축시설, 생활여가 등 7개 분야 380여 시설에 대한 민관 합동점검으로 실시하였습니다.
38쪽 유엔과 함께하는 국제안전도시 조성 실적입니다.
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국 즉 UNDRR로부터 롤모델도시 인증을 받은 후 의무사항 이행과 안전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정책연구와 시민안전세미나를 개최하고 학교 안전프로그램과 군ㆍ구 워크숍 등 UNDRR 협력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 안전도시 연구조직을 운영하고 UNDRR의 기후변화와 재난에 강한 도시 만들기 캠페인과 연계한 추진계획을 통해 도시 회복력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9쪽 사회재난과 소관 재난대비 훈련을 통한 시민안전 체계 구축입니다.
대규모 재난대비 역량을 강화하고자 지난 6월에는 공장화재 및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 유형에 대한 시민참여 사회재난대비 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서 인천항 여객선과 자동차화물선 충돌사고 가상재난에 대한 안전한국 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재난대비 훈련을 통해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초동대처 능력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0쪽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관리계획 수립입니다.
기반시설의 체계적인 유지관리 및 성능 개선을 위해서 사업비 5억으로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관리계획 수립 용역을 모집ㆍ공고하였으나 네 차례 모두 유찰됨에 따라서 국토교통부의 관리계획 수립 일정에 맞춰서 관리계획 초안을 직접 자체적으로 수립 중에 있습니다.
내년도에는 사업예산을 10억으로 증액해서 용역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41쪽 자연재난과 소관 저지대 취약지역 침수방지시설 설치입니다.
침수방지시설 설치사업은 저지대 주택 등에 역류방지밸브, 차수판 등을 설치하여 침수피해를 예방하고자 재난관리기금을 군ㆍ구와 50% 매칭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올해는 총사업비 9억 6500만원을 투입하여 역류방지밸브를 570세대에 2399건, 차수판을 297세대에 890건을 설치한 바 있습니다.
42쪽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센터 구축ㆍ운영입니다.
상반기 동안 사전조사 및 각종 행정절차를 이행하였고 8월 설계 용역을 착수하여 현재 건축허가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내년 1월 공사 착공하여 4월 준공 예정입니다.
43쪽 저지대 상습침수지역 우수저류시설 설치입니다.
저지대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서 총 6개 지구사업 중 사업이 준공된 소래지구를 제외한 5개 지구사업이 계속 추진 중에 있습니다.
올해 8월 구월지구가 공사 착공에 들어갔으며 간석지구와 석남지구는 올해 12월 착공을 목표로 설계 용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45쪽 재난상황과 소관 상습침수지역 관제시스템 구축입니다.
집중호우 및 국지성 강우 등에 도시침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주요 상습침수구역 15개소에 IoT 침수감지센서 60개소를 설치하였습니다.
재난안전상황시스템과 연계하여 침수 발생 시 상황실에 알람과 동시에 CCTV 영상을 자동 표출하고 담당자에게 SMS를 전송하는 기능이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46쪽 재난 및 안전영상 인프라 확충입니다.
범죄 및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 군ㆍ구에 CCTV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억 9900만원을 교부해서 방범용 CCTV 15대 신규 설치, 노후 방범용 CCTV 215대 교체, 재난감시용 CCTV 73대 신규 설치 중에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47쪽 특별사법경찰과 소관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및 안전한 먹거리 확보입니다.
비산먼지 등 시민 생활환경 위협요인, 시민 먹거리에 대한 불법행위, 의료ㆍ약무 등 보건범죄를 집중 단속한 결과 9개 분야 168건을 입건ㆍ송치하였습니다.
49쪽 비상대책과 소관 비상대비 태세 확립 및 통합방위체계 구축입니다.
화랑훈련 및 충무훈련, 을지태극연습을 실시하여 전시상황 처리 능력을 향상시켰으며 국가비상사태 시 효과적인 위기대응태세 확립을 위한 민ㆍ관ㆍ군 통합방위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50쪽 안전한 인천을 위한 민방위 역량 강화입니다.
접경지역인 강화군에 주민대피시설 3개소를 신규 확충하였고 민방위대원용 화생방 방독면 1만 7140개를 군ㆍ구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다음 51쪽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3쪽 안전정책과 소관 재난관리 역량 제고를 통한 안전사고 사전 예방입니다.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하고 논의하는 시민안전정책회의를 내실화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지역안전지수 분야별 핵심지표 분석, 개선방안을 마련해서 안전 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안전감찰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