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신경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제108회 제1차 본회의에서 존경하는 박승숙 의원님 외 다섯 분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답변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시정의 발전을 위하여 여러 가지 질문과 대안을 주신데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질문 의원님 순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박승숙 의원께서 질문하신 저밀도 고급주택지구 지정으로 도시경관을 개선해야 한다는 말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남구 주안 일원은 1960년대 이후 산업화, 도시화 과정에서 이들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정비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인천시 전지역에 산재해 있는 노후불량주택을 대상으로 하여 2003년부터 시행예정으로 있는 주택법과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에 의거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도로, 공원, 문화시설 등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주거지역세분화와 관련하여 말씀드리면 2000년 1월부터 도시계획법령이 제정되고 2001년 1월에 우리 시 도시계획조례가 제정되면서 2003년 6월 30일까지 일반주거지역을 대상으로 제1종, 제2종, 제3종으로 구분하여 세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남구 주안동 일원지역은 지역 실정에 맞도록 남은 기간 내에 세분화를 완료할 예정으로 있으며, 체계적인 도시관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세대주택건축에 대하여는 현행법령에 따라 금지할 수 없는 점을 양해드리며 1세대당 1대의 주차면적의 확보와 저밀도 건축을 유도하고 제도개선방안도 함께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도시경관개선방안에 대하여는 우리 시의 경관을 아름답게 가꾸어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도시경관조례를 제정하는 등 제도적 뒷받침으로 체계적인 도시경관형성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주택가 이면도로 주차질서 확립과 주안2동 국유지 내 주차장 건설 등에 대하여 말씀을 주셨습니다.
주택가 이면도로 주차질서 확립을 위하여 주차계획도선 설치, 거주자 우선주차제, 일방통행제, 지구교통개선사업 등을 실시 또는 계획 중에 있으며 주차장 건설 가능 용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국·공유지를 우선 활용하여야 한다는 점에 대하여 인식을 같이 합니다. 주안2동 513-6번지 국유지 내 주차장 건설 건에 대하여는 내년도 사업으로 국유지 매입 및 주차장을 건설하는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남구지역을 관할하는 경찰서, 소방서 그리고 세무서 등의 공공기관 신설과 관련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남구지역은 43만의 인구를 수용하고 있어 관할 경찰서와 소방서 그리고 세무서 등 공공기관이 설치·운용되어야 한다는 의원님의 말씀과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는 점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러나 소방행정체제는 군·구의 행정구역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광역행정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 시에는 총 6개 소방서에 36개 파출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현재 남구지역은 남부 및 남동공단소방서 산하 5개 파출소가 설치되어 예방행정과 진압, 구조, 구급활동을 차질 없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남구지역 내 소방서 설치문제는 도시변화와 소방력 운용의 효율성, 제정여건 등을 종합적, 장기적으로 검토하여 중앙부처와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경찰서와 세무서의 설치 및 운용은 중앙정부 소관으로써 소방서와 같이 광역단위 행정체제로 운영되고 있어 군·구의 행정구역과는 일치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시민 불편이 예상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중앙부처에 건의하는 등 제반노력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인천지방경찰청에서 남부경찰서의 신설을 위하여 필요한 행정절차를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박승숙 의원께서 국제도시에 걸 맞는 공직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현행 순환보직제도를 개선할 용의가 있는지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동일 부서 장기근무로 인한 업무침체 방지와 보다 많은 직원에게 선호 부서 근무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순환전보대상을 현 근무 부서에 1년 이상 근무자로 하되 특히 6급 이하 직원들이 가장 선호하고 있는 부서에 대해서는 전 직원 설문조사를 거쳐 인천대학교 및 인천전문대학은 2년 이상, 의회사무처는 3년 이상, 기타 부서는 4년 이상으로 근무 상한선을 정해 순환전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행정환경이 국제화, 전문화되면서 일부분야는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행정의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는 국제통상, 교통 및 도시계획 분야 등에 대해서는 업무분야별 전문성 확보를 위해 순환보직 위주의 현행 보직관리제도를 보완하여 전문분야별로 구분하여 전보하는 등 전문분야별 보직관리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로 질문하신 추연어 의원께서 미래발전계획과 중기재정계획상의 소요예산이 상이함에 따라 중기재정계획의 수정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 내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은 국가정책과 국내외 경제여건 및 투자환경과 지방재정의 여건변화 내용을 계획에 적절히 반영하기 위하여 매년 수정·보완하는 연동화 계획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수립 중인 미래발전계획을 반영하여 중기지방재정계획을 수정·보완 중으로 이를 차기 정례회 시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금번 수립한 미래발전전략의 기본방향과 재원조달방향 등을 재수립하기 위해 각계의 전문가와 시민단체, 의회가 참여하는 가칭 미래발전전략협의회를 구성할 용의가 없는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의원께서 미래발전전략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미래발전전략은 그 동안 인천발전연구원과 시의 실무팀장으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군수, 구청장이 참여하는 연석회의를 두 차례 개최하였으며 지난 24일 공청회를 개회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본 계획은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의원, 전문가, 시민단체와의 협의를 거쳐 수정·보완해 나갈 것이며 조직개편과 병행하여 12월 중에 확정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미래발전전략은 매년 그 계획을 수정·보완하도록 하는 연동계획으로써 의회, 시민단체 등 각계 각층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나가도록 할 것입니다. 의원 여러분들의 많은 고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수인선 건설과 관련하여 남동~연수역 구간의 지상화, 조기건설 청학지하차도와 청학동마을 구간을 포함한 송도역까지의 지하화 등의 방안을 제시하여 주셨습니다.
수인선은 여객선과 화물선 겸용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남동~연수역 구간은 2002년 6월 말 고가 또는 지상철도로 실시설계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연수역 이후부터 인천역 구간에 대하여는 2002년 12월 말 완료 목표로 실시설계가 진행 중에 있으며 2002년 12월 이전에 청학동 일원의 지하화 가능 여부에 대한 우리 시의 입장정리 및 철도청과의 협의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철도청과의 협의과정에서 청학동 일원이 지하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계획이며 연수역까지의 조기착공과 설계변경에 따른 예산증액 편성 등에 대하여는 실시설계 완료 후 별도 협의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동춘동 927번지 노외주차장 활용방안과 연수동 584-2번지, 연수동 594번지의 지구단위계획변경요청에 대한 인천시의 분명한 입장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동춘동 927번지 노외주차장 활용방안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본 부지는 토지소유자가 소송을 제기하여 법정다툼이 진행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허가권자인 연수구에서 최종 판단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만 연수동 584-2번지와 연수동 594번지 소재 노외주차장 부지 지구단위계획변경요청 건에 대하여 답변드리면 본 부지는 1994년 연수택지개발사업으로 확보한 일단의 토지로써 당초 지구단위계획에 의하면 개발 초기에는 지상형 노외주차장으로 구상하고 차후에는 주차전용건축물을 건축하여 장래 주차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천도시철도 1호선 개통, 중심상업지역 개발여건이 성숙됨에 따라 토지소유자가 주차전용건축물 입지가 가능하도록 지구단위계획변경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인천시 입장은 추 의원님이 우려하는 특혜소지와 상업용지로의 변질 등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전제와 지역주민, 시민단체,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등 광범위한 의견수렴을 거쳐 객관성을 확보하는 가운데 심도 있게 처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세 번째로 존경하는 김덕희 의원께서 민원에 대한 책임 행정에 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여러 가지의 경우를 예로 들으시면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처리가 미흡하게 나타난 민원행정에 대하여 민원인과 시민들에게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 동안 시에서는 시민과 함께 하는 열린 행정 구현을 위하여 친절교육과 부서별 전화 친절도 평가를 실시하는 한편 민원을 제출하였던 시민을 대상으로 민원만족도를 조사하는 등 보다 나은 개선방안을 강구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이와 같이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시민위주의 행정을 펼치고 있습니다만 민원을 처리하는 담당 공무원들에 대해서 무사안일과 복지부동,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으로 비쳐지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자성의 기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시민이 제기하는 민원사항에 대하여는 고객관리 차원에서 불편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담당공무원의 업무연찬과 불합리한 제도를 현실적으로 보완·운영하겠으며 아울러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민원처리 업무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 등 보다 시민과 함께 하는 시정이 되도록 적극적이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시정업무 추진과정에서 공무원의 전문성과 능력, 지식경영개념 도입과 체계적인 인센티브를 통한 주민 만족제고와 행정서비스의 능동적 대처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현재 시에서는 미래행정 수요를 예측하고 기능중심의 행정으로 조직을 개편하기 위해 조직정비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시의 행정체계를 정책, 기획, 조정, 평가 및 감독 위주로 재정립하는 한편 아웃소싱의 탄력적 확대로 경영행정에도 힘써 나갈 예정이며 이를 통해 공무원의 지식경영 도입, 전문성을 가진 능력 있는 공무원에 대한 적재적소 배치도 병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아울러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공무원의 체계적인 인센티브 기준 마련과 업무 프로세스의 업그레이드를 통한 주민 만족제고와 행정서비스의 능동적 대처에 대하여는 시정평가 모니터링 등을 도입하여 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제도를 적극 추진토록 하고 각급 전문교육기관에 대한 위탁교육 확대와 자체 공무원교육원의 교육과정의 질을 높이는 등 실질적인 교육으로 업무 능률을 높이고 행정서비스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의원님께서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내 제안제도의 활용과 관련 벤치마킹에 대한 시장의 견해에 대해서 질문하신 데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도 매년 상·하반기에 걸쳐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의견과 고안을 장려하고 이를 시책에 반영하여 행정능률향상 및 예산절감을 도모하고자 제안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수제안 공무원에 대하여는 포상과 특별승급 등 인센티브를 주고 있습니다만 참여와 성과 면에서 더욱 발전되도록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이와 별도로 제가 시장으로 취임하면서 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시정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의견과 비전 등을 수렴하였습니다. 이 결과 400여건의 의견이 제안되어 현재 소관 부서별로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검토결과를 토대로 우리 시 미래발전전략계획에 반영토록 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우수 사례에 대한 벤치마킹과 공무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지속적으로 활성화하여 발전적인 행정마인드를 정립시켜 나가겠습니다.
의원님께서 300만 그루 나무심기 사업의 개선과 보완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300만 그루 나무심기 사업은 그 동안 도시성장 과정에서 회색도시로 변한 우리 시의 환경을 살아 있는 푸르고 쾌적한 환경도시로 탈바꿈시키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본 사업과 관련하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몇 가지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첫째로 송도신도시보다는 기존 도심 내에 녹화사업이 필요하며 녹지축 사업과 연계 필요성을 지적하셨습니다.
송도신도시를 최첨단 지식정보화산업단지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푸르고 쾌적한 환경조성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 도로, 공원 등 기반사업의 일환으로 송도신도시 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해안지역에 잘 적응하고 활착이 양호한 수목을 조기에 확보하여 식재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불법경작지와 무허가시설 토지 등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하여 식재하고 또한 도로개설 등에 의해 단절된 녹지축을 연결하기 위한 사업과도 연계하여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둘째로 공원녹지의 지속적인 조성을 위해서는 대폭적인 예산확충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하셨습니다.
부지매입이 수반되는 공원녹지 사업은 막대한 재원을 필요로 함으로 사업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재원 투자를 증대하고 또한 부지매입이 수반되지 않는 하천부지, 가로녹지대, 공공자투리땅 등에 나무심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로 학교 숲 가꾸기, 관공서 녹화사업의 필요성을 제의하셨습니다.
학교와 관공서 등의 녹화는 부지매입비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고 시민 생활의 중심지역이므로 담장을 허물거나 빈 공터를 활용하여 녹지거점 지역으로 적극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각급 학교에 초화 및 나무를 지원하여 학생들이 학교 내에 나무를 심고 가꿈으로써 자연학습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나무심기와 아울러 기존 수목 보전 필요성에 대해서도 지적을 하셨습니다.
기존 수목의 보전은 나무를 심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재개발이나 택지개발, 개별건축 등 도시개발 사업 시 불가피하게 훼손되는 수목에 대해서는 환경영향평가와 건축심의 과정에서 재활용되도록 조치함과 아울러 나무은행제도를 시행하여 나무를 기증 받고 필요한 사람에게 공급하는 등 다각적인 방법을 강구하여 기존 수목의 보전 및 활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300만 그루 나무심기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환경단체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앞으로 시민 1인 1그루 나무심기운동과 직장나무심기운동 그리고 시민기념식수 활성화와 나무시장 개설운영 등을 통하여 300만 그루 나무심기 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신영은, 강석봉 의원님께서 용유·무의 관광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하여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일괄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용유·무의 관광단지 조성사업은 97년 한국관광연구원에 의뢰하여 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IMF 영향으로 대단위 사업을 지방재정만으로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국·내외 투자유치 설명회 개최를 통해 99년 5월에 미국 CWKA사와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2000년 4월에 CWKA사는 민간투자법에 의한 사업제안서를 우리 시에 제출하였고 또한 동법 절차에 의거 협상대상자로 지정되어 우리 시와 실시협약 체결을 위해 국토연구원 민간투자지원센터에서 최근까지 협상을 진행해 왔으나 금년 7월 민간투자지원센터에서 우리 시에 통보한 최종 협상결과에 의하면 기획예산처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상정시 부과된 재원조달 조건이 미충족되고 전반적으로 신뢰성이나 실현가능성이 낮아 우리 시는 더 이상 본 협상대상자와 협상을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되어 협상대상자 지정취소 전 사전절차로써 행정절차법 규정에 의거 2002년 9월 17일까지 의견제출 기회를 부여하였지만 의견제출 기한을 9월 30일까지 연장 요청함에 따라 우리 시는 충분한 소명기회를 부여코자 연기요청을 수용한 바 있습니다.
향후 제출된 의견서 및 추가 재원조달 자료에 대해 본 사항이 전문적인 분야임을 감안하여 관계 금융전문가 등의 검토가 당연히 이루어지겠지만 본 사업추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재원조달의 적정성, 신뢰성 실현가능성을 포함하여 기획예산처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상정시 부과된 재원조달 조건부합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종합 검토·판단하여 협상대상자 지정취소 여부를 조속한 시일 내에 결정할 것입니다.
검토결과 최종 협상대상자 지정을 취소할 경우 용유·무의 관광단지 조성사업 개발컨셉 등 조성내용에 있어서는 주5일제근무, 경제특구지정 등 그간의 여건변화를 고려하면서 왕산, 을왕리해수욕장, 덕교동 등 용유도는 지역특성을 살리고 특히 무의도 지역은 자연훼손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관계 전문가 및 다양한 의견수렴을 토대로 자연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조성계획을 검토·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협상대상자 지정취소에 따른 이에 대한 소송이 제기될 시 국제법 등 관계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하여 대처해 나갈 것이며 MOU상 선사업자 지정 후 재원조달 책임을 보장하였다고 하는 주장부분에 대해서는 CWKA의 원칙적인 재원조달 의무를 선언하고 있는 선언적 의미이며 신뢰확보 차원에서 최소한의 재원조달의 담보조건을 CWKA사측에서도 기 받아들인 사항이며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당연한 조치로 판단합니다.
현 상태에서 다른 곳의 사업제안서를 받은 사실이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끝으로 용유·무의지역 불법·무허가 건축물에 대한 강제이행금은 건축법에 의하여 부과되는 사항임을 말씀드리며 향후 본 사업이 조기에 가시화되도록 하여 개인 사유권 제한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2003년도 건설관련 사업 국비 미확보로 인하여 각종 대형사업 추진의 차질이 우려되는 바 이에 대한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국비확보 노력이 미흡하다는 부분에 대하여는 민선3기 시장으로 취임 후 재정확충 방안으로 국고보조금 확보에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지난 7월 2003국고보조금 신청상황 실·국장 보고회를 시작으로 국회의원 초청간담회, 국회의원 개별방문 지원요청, 중앙 관계부처 수시방문 설명 등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당초 정부안에서 삭감되었던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연장선 설계비, 초지대교~온수리 간 도로개설비, 경인운하~대명리 간 도로개설비, 인천국제공항 주변 금산IC~남측해안도로 간 도로개설비 등의 사업비가 국회예산심의 과정에서 상당부분 부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업들이 관철될 경우 우리 시가 내년에 계획했던 대형 건설사업들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회 예결위에서 최종 심의가 진행 중이므로 삭감된 국고보조금의 부활을 위해 국회 예결위가 끝날 때까지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2004년도 국고보조금 신청에 있어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내년 1월부터 바로 신규사업 발굴에 착수하고 사전절차를 이행하는 등 미리미리 준비하여 국고획득에 특단의 노력을 경주해 나갈 계획입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적극적인 협조 있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신영은 의원께서 최근 언론에 발표된 문화지수와 관련하여 문화도시로서의 면모를 일신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는 지적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그 동안 우리 인천은 전국 제3대 도시다운 면모를 갖춰오지 못했다는 지적을 많이 받아왔습니다.
특히 문화예술 분야는 문화인프라가 크게 부족하고 서울에 대한 의존도가 타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 문화예술계는 물론이고 시민들도 인천의 문화 정체성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많이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21세기 새로운 문화패러다임 정립을 통해 세계의 문화가 만나고 재창조되는 국제문화도시를 육성한다는 목표 아래 문화예술중장기종합발전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인천의 미래발전 전략구상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이 구성되어 국제적 수준의 문화 기반시설과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세부 전략과제를 마련 중에 있으므로 내년부터는 연차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적극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문화예술의 창작과 보급·진흥에 있어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문화재단의 설립을 통하여 인천이 21세기 국제문화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문화자족 도시로서의 위상을 정립하여 인천이 문화의 불모지라는 오명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과감히 투자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명함형 광고지, 차량을 통한 고성방가, 카바레의 불법광고물 과다발생에 따른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명함형 광고지 등 유동광고물과 차량을 이용한 고성방가는 주·야간을 가리지 않고 불특정한 시간에 이동하면서 수시로 핸드폰번호를 변경하기 때문에 심층적인 단속에는 많은 애로가 있음을 양해바랍니다.
그 동안 단속기관인 군·구에서 전화번호 추적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여 69만여건의 불법전단을 수거조치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와 군·구가 합동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불법전단이나 차량이용 불법광고 행위가 최소화될 수 잇도록 전행정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다음은 카바레 등의 불법광고물 단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는 54개의 카바레 등이 있으며 이들 업종끼리 과다경쟁으로 인하여 사회적인 문제점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이러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시·구 합동단속을 실시하여 65건을 적발하고 5,300만원의 과태료 부과와 20건을 고발조치하였습니다.
그러나 현행 제도상 과태료가 300만원 이하로 되어 있어 제재조치가 미약하고 단속인력 부족 등 어려운 행정여건으로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향후 위생관련 인·허가 부서와 협조하여 이와 같은 불법행위를 근절하는데 최선을 다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관련법을 강화하여 강력한 제재가 될 수 있도록 다른 시·도와도 공조체계를 구축하여 중앙정부에 건의하여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시의회 의원님들을 비롯하여 관련 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토론회를 열어 근본적인 정비방안을 강구해 나가고자 합니다.
신영은 의원께서 주차난 해소대책과 관련하여 거주자 우선주차제의 신중한 검토와 공영주차시설 확보 후 시행방안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간선도로의 교통소통과 주차문제는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도로의 건설에는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왔으나 주차장 건설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예산이 투자되어 도로의 상당부분이 주차장으로 사용되어 불법주차에 따른 교통소통 장애가 심각한 실정이나 주차장이 절대 부족한 상황에서 도로상의 주차에 대하여 단속만을 할 수는 없으며 재정형편상 단기간 내에 공영주차장을 대폭 확충할 수도 없는 실정입니다.
이와 같은 주차부족난 해소와 도로상의 주차질서 확보 측면에서 거주자 우선주차제를 제한적으로 도입하게 된 것임을 말씀드리며 거주자 우선주차제는 구별로 1개 지구씩 선정하여 시범실시 후 단계적으로 확대 실시토록 할 계획이며 거주자 우선주차제 실시와 공영주차장 건설을 연계시키는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신영은 의원께서 증가하는 찜질방과 각종 단란, 유흥업소의 관리방안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현재 우리 시에는 유흥주점 1,217개소, 단란주점 834개소가 있으며 금년도 우리 시에서는 퇴·변태 영업을 근절코자 유관기관과 시·군·구 간 교체단속 및 명예식품감시원과 합동단속을 실시하여 3,102개소를 점검 무허가 영업 12건, 퇴·변태영업 44건, 청소년 관련위반 8건, 기타 시설기준위반 269건 등 총 333건을 적발하여 고발 및 행정조치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합동단속을 실시하여 퇴폐·변태영업이 근절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으며 화재를 비롯한 재난사고 예방을 위하여는 다중이용시설인 300㎡ 이상의 업소에 대하여 재난관리과, 소방서 등 관련부서와 합동으로 연 2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사전 대형사고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증가하고 있는 찜질방은 우리 시 관내 70여개가 성업 중이나 현 공중위생관리법에서 규제할 근거가 없으나 공중위생관리법개정 시 목욕장업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중앙부처에 건의하였으며 빠른 시일 내에 법으로 관리되도록 하여 실내환경 청결은 물론 대중이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신영은 의원께서 문학경기장 운영실태 및 향후 운영방안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문학경기장은 남구 문학동 13만여평 부지에 총 3,28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금년 2월에 준공되었으며 연간 45억원의 예산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월드컵 대회 개최수입 및 SK프로야구단의 야구장 전용사용 등으로 22억원의 임대료 수입이 예상되고 있어 문학경기장 관리에 따른 운영적자는 23억여원으로 추정됩니다.
시민편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공공시설의 특성상 적자운영은 불가피하다고 판단됩니다만 기 확정된 경기장 사후활용계획을 철저히 추진하여 시설의 공익성을 극대화하는 한편 프로구단의 마케팅 활동 등으로 광고수익과 임대수입 등을 증가시켜 적자폭을 좁혀 나가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문학경기장 사후 활용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문학경기장 사후 활용계획은 인천발전연구원의 연구·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주변의 각종 문화공간과 역사유적이 풍부한 특성을 살려 공익시설의 유치에 중점을 두어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인공암벽, 문화예술 전시공간 및 월드컵기념관 등 공공시설은 내년 6월까지 설치를 완료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아울러 세계 민속박물관, 기념품 전시판매장 등 임대시설은 경기장 주변여건에 맞도록 가족단위 문화공간과 청소년 교육시설 위주로 유치하고자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경기장, 보조경기장 및 야구장을 이용하여 각종 국내·외 대회를 유치하고 프로축구 및 프로야구 등 볼거리를 제공하여 많은 시민들이 항상 이용할 수 있는 시민 친화적인 열린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의원님께서 문학경기장 운영과 관련하여 전문컨설팅 기관에 용역을 주어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영은 의원께서 논현2택지 개발사업과 관련하여 88년 이후 무허가주택 서민주거안정을 위하여 우리 시의 대안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논현2택지 개발사업은 부족한 택지를 개발하여 무주택 서민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 중인 공익사업입니다.
추진 과정에서 현재 지역주민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남동공단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로 인한 환경피해 등에 대하여는 2002년 10월 22일 시에서 이루어진 주민대표들과 시장면담 시에 주민들이 의혹을 갖고 제기하는 사항들에 대해서 환경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는 등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아울러 동 환경문제는 환경영향평가 협의 시 전문기관인 경인환경청에서 요구한 내용에 대하여 사업시행을 하면서 충실히 이행해 나가도록 관리를 철저히 하여 논현2택지지구가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도시건설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이주대책에 대해서는 사업시행자인 대한주택공사에서 관련법 규정에서 허용하는 최대한의 범위 내에서 주민측에 유리하도록 수립시행될 계획으로 있음을 말씀드리고 의원님께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좋은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다음 신영은 의원께서 신공항 2단계 사업공사 시 우리 시 직영업체에 대해 5% 배분하도록 되어 있는 바 지역경제 차원에서 각종 공사 시에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지역업체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노력과 대책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지역건설업체 보호육성을 위하여 민간부문의 대형사업에 지역건설업체 참여비율 제고를 위하여 대한주택공사, 토지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관련기관에 협조공문발송, 간담회, 사업인·허가 승인협의 시 지역업체의 보다 많은 참여를 요청하고 있으며 금번 인천국제공항 2단계 공사에 지역업체의 참여비율을 5% 이상 공동도급할 수 있도록 입찰공고문에 명시토록 한 바 있으나 만족할 만한 결과는 아니다 하더라도 전국에서 처음으로 민간부문 공사에 대한 지역제한을 하였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다른 주택공사 등 정부투자기관에 대해서도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중에 있어 우리 지역 건설업체들이 민간사업 부문에 참여하는 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우리 시에서는 관급공사 발주 시 입찰공고문에 공동도급 및 하도급 비율을 50% 이상 시공할 수 있도록 명문화함에 따라 작년 기준 공동도급 실적은 총 도급액 411억원 중 50.85%인 209억원, 하도급 비율은 원도급액의 61.58%인 438억원을 계약하여 공동도급은 2000년도 대비 10.85% 증가하였고 하도급은 32.88% 증가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역건설업체 보호육성을 위하여 대형공사 인·허가 시 우리 지역건설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사전에 관련기관과 지속적으로 업무를 협의하여 참여율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우리 시가 국제물류 비즈니스 중심도시로 부상하면서 활발해지고 있는 국내·외 기업들과 투자상담 시에도 지역건설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업무를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신영은 의원께서 지적하신 미사일기지 이전과 수인선 건설 등 각종 현안사업에 대한 향후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시장취임 후 제2연육교건설 등 지역현안사업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관련 중앙부처를 방문, 건의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만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아직 해결되지 않은 사업들이 있습니다.
미사일기지 이전은 현재 제3의 장소를 재검토하고 있으며 경제특구법제정과 연계하여 이전장소 선정에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인선 복선전철건설 사업은 연수에서 송도까지 3.5㎞ 구간 중에서 지하화건설에 따른 기술적인 타당성과 청학입체교차로의 교통 흐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금년 말까지 우리 시의 입장을 철도청에 요청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제2연육교 건설사업은 금년내 사업시행자를 지정하여 2003년부터 사업이 착수될 수 있도록 관련중앙부처와 적극협의하고 국고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동북아허브공항인 인천국제공항의 역할을 증대시키고 Sea&Air의 물류기반 구축을 위해 추진중인 송도신항 그리고 북항개발사업 등도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의 각종 현안과 민원해결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으며 보다 더 열심히 발로 뛰는 시정을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도시개발사업방식을 신도시건설사업으로 전환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도시개발사업의 시행방식은 토지구획정리사업과 택지개발사업 방식 등이 있으며 각 시행방식별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기존의 용도가 주거지역이며 면적이 10만평에서 30만평 정도의 소규모사업은 토지소유자의 권익을 최대한 보호하는 환지방식인 토지구획정리사업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대규모 택지를 조성보급코자 할 경우에는 녹지지역을 주대상으로 일괄매수방식인 택지개발사업에 의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개발은 20년을 장기 목표로 하는 도시기반계획에 따라 계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신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검단, 검안, 서창, 임학, 장수 등은 전자에 속하나 검단지역에 대해서는 토지이용계획 및 도시기반시설이 완벽히 구축되는 신도시로 개발되도록 계획을 수립중이며 현재 추진중인 논현택지와 영종택지, 서북부매립지 등에 대해서는 신 의원님께서 요구하신 대로 신도시개발방식으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또한 향후에도 사업규모와 지역여건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개발방식을 채택하여 삶의질 향상에 무게를 두어 차질 없는 인프라구축과 함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상업지역 내 주상복합건축물 신축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대책에 대해서도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일반상업지역에서 공동주택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10% 이상을 상가 등 주택 이외의 시설과 복합으로 건설하도록 규정하고 있고 주택건설촉진법령에 의한 사업계획 승인이 아닌 건축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주상복합건축물의 급격한 증가로 부대 복리시설의 부족 및 주차난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동 지역에서 주상복합건축물을 건축하는 경우 주택의 비율을 현재 90% 미만에서 70% 미만으로 강화하도록 하는 방안을 건설교통부에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분양승인을 받지 않는 주상복합건축물에 대해서도 공개분양을 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관련기관의 의견을 수렴 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다섯 번째 질문하신 존경하는 강석봉 의원께서 종합문화예술회관의 시립예술단 운영과 관련하여 종합적인 육성방안 등에 대하여 질의하셨습니다.
우리 시 예술단은 지난 1966년 교향악단 창단을 필두로 합창단, 무용단, 극단을 차례로 창단하여 현재 4개의 예술단에 204명의 단원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 시의 문화적 위상을 부각시키고 시민들의 관심과 사랑 속에 모범적인 예술단으로 자리 매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극단의 내부적인 문제로 인한 감독과 단원 간 노조원과 비노조원 간의 갈등이 외부적으로 표출되어 시민들로 하여금 걱정과 심려를 끼쳐드리기도 하였습니다만 노동조합의 건전한 노조활동을 보장하면서 성실한 대화와 상호협력을 통해 시립예술단이 보다 수준 높은 공연활동을 통해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더욱 모범적인 예술단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 시에서는 예술단원이 보람과 긍지를 갖고 기량연마에 정진할 수 있도록 금년에 18.5%의 임금을 인상하였고 자질 향상을 위한 워크숍도 개최한 바 있습니다.
또한 현 평정제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인천발전연구원에 평정제도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를 의뢰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라 합리적인 평정제도를 마련하여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단원의 인사 적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시립예술단원은 공무원과 같이 장기적인 승진제도를 통해 승급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매년 정기평정을 통하여 단원의 능력에 따라 예능 등급이 조정되고 있으며 기량 우수자에 대해서는 예술단원의 경력과 관계없이 상위 등급으로의 승급이 가능하여 현 제도가 보다 더 개방적인 제도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공연평가제와 감독 목표관리제를 도입하여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하고 해외교류의 확대와 우수인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등 시립예술단에 대한 과감한 개선과 투자를 통해 21세기 동북아의 중심도시에 걸맞는 전국 최고의 예술단이 되도록 육성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미래최고도시로서의 인천을 만들기 위한 전략적 접근 차원에서 보다 차별화된 인천특유의 고품격 장애인복지문화가 정착될 수 있는 정책 방향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2002년 사회복지장기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사회복지욕구조사를 실시하여 장애인 복지분야 발전을 위한 재활병원, 지역사회재활시설, 이동권 확보, 장애인복지시설 등의 확충을 위한 연차적인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먼저 재활병원 등의 재활시설 설립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부평장애인복지관을 2001년 9월 착공하여 내년 6월에 완공, 9월부터는 개관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7년까지 구별로 1개소의 장애인복지관이 운영될 수 있도록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며 장애인들에게 장기간에 걸친 지속적인 의료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하여 2003년부터 재활병원의 설립을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장애인들의 사회활동 참여확대를 위한 이동편의시설 확충을 위해 도로, 공공청사 등 공공시설의 편의시설 설치를 99% 완료하였고 이동권 확보를 위해 장애인 초저상버스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무료셔틀버스를 내년부터는 6대로 확충 운영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한 현재 우리 시 미래발전계획에 의한 조직진단을 통해 장애인복지관련 부서의 강화를 모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며 차별화된 고품격 장애인복지문화의 정착을 위해 우리 시 직원들의 장·단기 국외 훈련실시를 추진중에 있으며 이는 외국의 각종 장애인 복지시설의 환경과 장애인복지에 대한 인식을 직접 접하게 함으로써 외국의 각종 제도, 조례, 사회인식 등을 비교 연구하여 우리 시에 알맞은 장애인복지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인천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관광정책의 추진을 위하여 시민, 전문가를 구성원으로 싱크시스템을 가동할 것을 제안하셨습니다.
우리 시의 관광정책에 대하여 많은 관심과 우려를 표명해 주신데 대해서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지적하신 관광발전계획에 대하여는 공감하는 바 크며 관광진흥시책의 수립과 추진 등에 대하여 관계전문가의 자문을 얻기 위하여 설치운영하고 있는 인천광역시관광진흥협의회를 적극 활용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동안 관광진흥협의회의 소극적 운영으로 충분한 싱크탱크(Think Tank) 역할을 못 하여 왔으나 인천관광 여건의 변화와 적극적인 대처가 요구되고 있는 현재 상황을 감안 주제별 분과위 구성과 워크숍을 통해 폭넓은 민간전문가 참여와 정책개발을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근본적인 해상공간 및 보다 더 인천적이고 실효성 있는 관광정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한 관광정책의 싱크탱크가 될 수 있도록 관광정책의 자문기구설치를 검토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질문하신 존경하는 신호수 의원께서 서구여성회관건립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여성사회교육시설의 지역별 생활권역별로 균형 있게 배치하여 여성의 능력개발과 사회참여 기회확대 등을 통한 여성복지 증진을 도모하고자 인천여성정책 5개년 기본계획에 의거 서구지역에 여성회관 건립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구지역 여성회관 건립은 현재 시공 중에 있는 연수구 동춘동에 위치한 여성의광장 건립 이후 완공되는 2003년 이후에 건립을 적극 추진할 계획임을 답변드립니다.
다음은 공유지가 가장 넓은 서구에 레저 스포츠타운을 건립할 용의 및 각 군·구에 종합문화체육센터 건립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다양한 레저스포츠 공간을 확충하여 시민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현재 정부에서 동북아비즈니스 중심국가 실현을 위하여 경제특구로 지정개발코자 하는 서북부 매립지 내에 승마장, 골프장, 경마관련 시설, 테마공원 등 대규모 레저스포츠 시설이 들어설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으며 나아가 검단지역에도 검단종합개발계획에 의한 종합운동장 건설을 조기에 추진하여 대형체육공간을 확충코자 하며 또한 우리 시에서는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역단위 생활체육시설을 확충하기 위하여 2002년 8월부터 군·구민센터 건립계획을 수립하여 현재 대상부지를 파악하고 있으며 2003년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입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 산하 공기업 직원 채용 경위와 보수체계 등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공사·공단을 설립할 당시에는 업무의 연계성과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공기업과 연관된 업무에 경력이 있는 공무원을 우선 채용하고 일부는 공개채용을 한 바 있습니다.
다만 공무원의 현직 신분을 포기하고 공사·공단으로 전직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코자 재직시 보다 약간 높은 보수를 책정하게 되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의 연봉은 제반수당 등 부과연봉을 포함하여 6,347만원으로 계약되었습니다.
의원님께서 주차관리 업무와 관련하여 관리 감독의 현대화 방법과 관리원의 처우개선 문제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주차시설관리감독에 있어서 그 동안 주차요금 징수와 관련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적용해 보았으나 완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주차관리에 있어 근본적인 문제는 직원이 직접 현금을 취급하는 데 있다고 진단되어 현재 시범장소를 두 군데 선정하여 주차요금 무인정산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년 12월 말까지 시범운영이 끝나면 모든 주차장에 전면 시행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며 노상주차장에 대해서는 휴대용 전산단말 보조기인 PDA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도 병행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외주차장에 대해서는 현재 시행 중인 출입구 관제기 시설을 연차적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는 등 주차관리의 현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차관리원 처우개선에 있어서는 먼저 일정한 자격과 절차에 의하여 채용된 정규직과 단순근로직으로 채용된 일용직의 임금 체계는 채용당시부터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며 정규직 상여금 내역 속에는 수당과 명절휴가비, 직급보조비 등 복리후생비 일부를 포함하고 있으며 우리 시의 주차관리원 보수수준은 전국 12개 시설관리공단 중 우리가 부산에 이어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나고 있어 비교적 낮은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주차관리원의 현장 근무여건이 열악한 점을 개선하고 보수 수준도 형평성을 고려하여 점차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과 관련하여 현재 체육시설물 사용목적의 차이로 갈등이 초래되는 데 대한 해법과 공공체육시설물 관리 방안 및 직원 고용문제에 대하여 질문하셨습니다.
우리 시의 체육시설은 총 14개 시설이 있으며 모든 체육시설은 전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습니다.
다만 엘리트 선수들이 훈련하는데 지장을 받지 않도록 시간적인 제한 등 부분적인 개방을 하고 있습니다만 일부 시설의 경우 수익성을 내세워 무분별하게 대관 하는 사례가 있어 앞으로 지도감독을 통하여 시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엘리트 선수들이 체육시설을 이용함에 있어 인천광역시체육시설관리운영조례 제13조에 의거 인천광역시체육회에 등록된 선수 또는 팀의 훈련계획에 의거 훈련하는 경우에는 체육시설을 언제든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훈련에는 지장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체육시설물의 위탁관리에 있어서는 시립테니스장 등 비교적 관리가 용의한 8개 시설은 체육회에서 관리하고 있으나 시립숭의운동장 등 4개 시설은 토목, 건축, 전기 등 전문인력이 필요하므로 체육인이 관리하는 것보다는 종합적인 관리기관인 시설관리공단에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단 체육팀 계약직 직원의 장기고용문제는 개인의 근무실적과 능력에 따라 장기계획하는 방안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설관리공단 체육팀 직원들의 계약조건에 대하여는 장기계획지구로 전환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호수 의원님께서 생활체육협의회나 체육회의 통합운영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두 단체 간의 통합문제는 지난 10월 23일 체육회 주관의 체육발전을 위한 토론회에서도 논의된 사항으로 공감하고 있으나 두 단체의 설립근거가 서로 다른 만큼 통합에 따른 장·단점을 비교분석 하여 대처하면서 중앙정부 차원의 통합절차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치하겠습니다.
끝으로 존경하는 의원님께서 석남시설녹지조성사업을 시에서 직접 추진하나 사업비의 연차적인 시비지원 가능 여부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성남시설녹지는 도심 내 공업지역과 주거지역의 완충기능을 위한 도시계획시설로 무허가 건축이 난립되어 도시미관 및 주변의 생활환경이 저해되고 있고 녹지조성사업이 조속히 추진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우리 시의 미집행 공원과 녹지는 2,300만㎡로 이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2조 3,000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며 석남시설녹지는 의원님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보상비 511억원과 조성비 344억원으로 총 855억원이 소요되는 실정에 있어 앞으로 중기지방재정 계획검토 과정에서 연차별 지원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시가 사업을 직접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지역적으로는 서구, 석남, 신현동 일원 지역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녹지이므로 시에서는 직접 추진하는 것보다는 시비지원 사업으로 구에서 추진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존경하는 박승숙 의원님, 추연어 의원님, 김덕희 의원님, 신영은 의원님, 강석봉 의원님, 신호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데 대해서 답변드렸습니다.
의원님들의 질문에 충분히 답변드렸다고 할 수는 없겠으나 의원님들께서 질문하신 뜻을 깊이 검토하여 하나하나 소중하게 시정에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