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본부장 이일입니다.
존경하는 손민호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금년 한 해 동안 소방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간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성기 소방행정과장입니다.
오원신 회계장비과장입니다
정상기 예방안전과장입니다.
이홍주 119재난대책과장입니다.
김종기 현장대응단장입니다.
정종윤 소방감사담당관입니다.
추현만 인천국민안전체험관장입니다.
박태선 119화학대응센터장입니다.
금창윤 중부소방서장입니다.
정기수 남동소방서장입니다.
김기영 부평소방서장입니다.
송태철 서부소방서장입니다.
김준태 공단소방서장입니다.
강한석 계양소방서장입니다.
박성석 미추홀소방서장입니다.
김성덕 강화소방서장입니다.
김 현 영종소방서장입니다.
서상철 송도소방서장입니다.
(간부 인사)
소방학교장은 현재 공석이며 119종합상황실장과 119특수구조단장은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미참석하였습니다.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소방본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이 되겠습니다.
먼저 3쪽 기구 및 정ㆍ현원입니다.
기구는 1개 소방본부와 산하에 10개 소방서, 1개의 소방학교로 조직되어 있으며 정원은 총 3298명으로 소방직 3292명과 일반직 6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쪽 예산규모입니다.
소방본부 총예산은 2회 추경예산 기준 3539억이며 인력운영비 2664억, 정책사업비 등 875억이 되겠습니다.
4쪽부터 8쪽까지 기본현황과 위원회 현황, 간부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9쪽 소방활동 현황입니다.
전반적으로 화재발생은 감소한 반면 구조ㆍ구급출동과 의료상담은 전년보다 다소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 9월 30일 기준 화재건수는 958건으로 1일 평균 3.5건의 화재가 발생하고 있으며 구조인원은 3309명으로 1일 평균 12.1명의 인명을 구조하였고 응급이송인원은 7만 6994명으로 1일 평균 282명을 이송하였으며 의료상담은 4만 5530건으로 1일 평균 167건을 상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3쪽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5건과 건의사항 12건으로 총 17건 가운데 종결된 건이 9건, 진행 중인 건이 8건입니다.
지적사항별 처리결과를 보고드리면 먼저 14쪽 소방공무원 공직기강 확립을 철저히 하라는 처리요구사항에 대하여는 금품ㆍ성비위ㆍ음주운전 등 3대 주요비위에 대한 공직기강 집중감찰을 실시하고 복무위반 사례 적발 시 무관용 원칙으로 엄중 처벌하였으며 연휴 등 취약시기마다 예방감찰활동을 실시하고 연중 다양한 청렴시책을 추진하는 등 공직기강 확립을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15쪽 주거취약시설 주방자동 소화시설 등 화재예방 장비 설치 확대 및 긴급출동 체계 개선 처리요구사항에 대하여는 우선적으로 재난에 취약한 노인 및 아동빈곤가구를 대상으로 주방자동 소화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하였으며 기초생활수급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사업은 올해로 100% 보급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신고접수 시 상황에 따라 신고자의 위치정보를 정확지점과 유사지점으로 구분하여 지령할 수 있도록 긴급구조표준시스템 및 GIS시스템 기능 개편을 통해 출동체계를 효율적으로 개선했습니다.
16쪽 화재 없는 마을 조성에 따른 사후 효과성 분석이 필요하다는 처리요구사항에 대하여는 분석 결과 화재 없는 안전마을로 지정된 주거지에서의 화재발생 비율과 사상자가 일반주택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향후 기존 마을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신규마을 지정을 확대하고 주민에게 소화기 보급과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주택화재 피해 경감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7쪽 지상식 소화전 보호대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라는 처리요구에 대하여는 소화전 보호대 보강 우선순위에 따라 먼저 초등학교 등굣길 인근을 대상으로 소화전 보호대를 설치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환경을 개선하였으며 향후 유관기관 협의 및 주민참여예산 사업 선정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호대 설치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8쪽 전통시장 및 30층 이상 고층건물에 대한 화재 대비를 철저히 하라는 처리요구사항에 대하여는 전통시장 점포 점검의 날 운영과 소방시설 설치 및 소방관서 합동훈련을 통해 시장 내 자율적인 화재예방 분위기를 조성하였고 고층 건축물에 대해서는 건축 협의단계에서부터 피난방화시설의 설치를 강화하고 정기적인 소방특별조사와 훈련을 실시하는 등 대형화재 방지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19쪽 119상습신고자 감소대책 추진을 철저히 하라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신고유형 분석을 통해 상습신고자에 대한 기준을 정립하고 긴급구조시스템에 등록ㆍ관리함으로써 비응급 상습신고를 줄여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올바른 119신고문화 정착을 위해 언론보도와 안내문 발송 등 홍보활동을 강화하여 지속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20쪽 119구급대원 폭행 발생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대책 추진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폭행 우려 시 경찰과의 신속한 공동대응과 펌뷸런스(pumbulance) 동시 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상황실과 구급대 간 정보공유를 활성화하고 구급차 자동경고ㆍ신고장치 설치 및 웨어러블 캠 보급 등 폭행예방을 위한 다양한 장비를 구급대원에게 보급하여 폭행 피해 최소화에 노력하였습니다.
21쪽 성능위주설계 확인평가단 심의 등의 투명성 및 공정성 확보 건의에 대하여는 성능위주설계 확인평가단을 재정비하고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심의 시 제척 및 회피 제도를 적극 활용토록 하고 있으며 특정제품 이해당사자가 심의에 개입되지 않도록 공정하게 관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22쪽 오인출동률 감소방안을 강구하라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소방시설 오작동 시 조치방법에 대한 주민 안내문을 배부하고 출동 시 현장컨설팅을 통해 관계자에게 노후소방시설 교체 독려 및 재발방지 교육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23쪽 항공기 재난사고 대비를 위한 대책방안 마련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유관기관과 응급의료체계를 위한 협의를 지속 실시하고 있으며 공항의료센터, 공항소방대와 합동으로 다수 사상자 발생을 대비한 대응훈련을 실시하여 항공기 재난사고 대응능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24쪽 소방정 교체TF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조직을 확대 구성하라는 건의에 대하여는 지난 2월부터 7월까지 인하대 해양조선공학과 교수를 자문으로 하는 노후소방정 교체TF팀을 구성 운영하여 인천에 맞는 150t급 소방정의 합리적인 설계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앞으로 사업추진 일정에 맞춰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5쪽 인천 119안심콜 서비스 이용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라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주요병원과 유관기관 그리고 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해 홍보활동을 강화한 결과 금년도 119안심콜 신규 가입률이 특ㆍ광역시 중 2위로 향상되었습니다.
향후 가입절차 간소화 등 시스템 제도개선 건의와 지속적인 홍보활동 추진으로 보다 많은 인천시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6쪽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확대를 위한 협조체계 구축 건의에 대하여는 먼저 현장제어방식 우선신호시스템에 대해서는 활용 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 등의 면밀한 분석을 통해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내년 말 준공되는 인천시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사업인 중앙제어방식의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도입에 대해서도 시,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과 적극 협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7쪽 안전체험관 내 의용소방대 등 민간활동 홍보방안을 검토하라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체험관 내 설치된 대형 미디어월을 이용해 의용소방대 활동상을 지속 홍보하고 있으며 의용소방대 안전체험의 날 지정 운영과 정기적인 정보 업데이트를 통해 민간활동의 홍보 활성화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8쪽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사전데이터 관리를 철저히 하라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화학사고 시 체계적인 대응을 위하여 지난해 말부터 유해화학물질 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장활동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정확한 데이터 유지관리와 금년 12월 말 119화학대응센터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사업관리에도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9쪽 소방공무원 소송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방안 마련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소방공무원이 적극적인 현장활동을 함에 있어 법적처리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이를 담당할 전담팀을 신설하고 손실보상, 행정종합배상 공제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0쪽 소방공무원 건강 보호를 위한 정밀건강진단 운영 내실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매년 실시하는 특수건강진단 결과에서 직업 관련 질환을 보이는 직원에 대해서는 추가 정밀건강진단을 통해 추적 관찰하는 등 소방공무원의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시민안전 생활보장 등 네 개의 정책목표와 18개 주요정책과제가 되겠습니다.
첫 번째로 35쪽 예방 중심의 시민생활 맞춤형 안전대책입니다.
소방시설 시공과 감리행위 점검 등 공사현장의 화재안전관리를 강화하여 최근 5년 평균 대비 57%의 공사장 화재를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전통시장 점포 점검의 날과 화재취약가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선제적인 예방활동을 통해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였습니다.
36쪽 취약시설에 대한 예방 중심의 소방안전관리 강화입니다.
소방시설 차단ㆍ정지행위 등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하여 IoT 기반 실시간 안전관리시스템 설치사업을 연중 추진하고 화재안전 정보조사와 119소방안전 기동점검반을 운영하여 적발된 사항에 대해 개선 조치하였습니다.
37쪽 일상생활 속 안전문화 공감대 형성입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직접 만나기 어려웠던 시민들에게 온라인 비대면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통해 화재 안전교육과 홍보활동을 실시했으며 시민들이 온라인을 통해 직접 콘텐츠 제작과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화재안전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38쪽 기본을 바로 세우는 감찰ㆍ감사기능 강화입니다.
소방공무원의 올바른 공직관 확립을 위해 전 직원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정기적인 감사와 복무점검을 통해 관행적 비위행위를 줄이는 등 적극행정을 유도하였습니다.
또한 간부공무원 청렴도 평가와 소방관서 전화친절도 점검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업무처리의 투명성 확보와 시민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39쪽 소방사범 근절 및 법률 지원체계 구축입니다.
소방특별사법경찰관의 수사능력을 향상시키고 엄정한 기획수사로 소방사범을 적발ㆍ사법조치하였습니다.
또한 행정을 수행함에 있어 직원들이 겪는 법적 문제에 대해서 법률자문과 소송 지원을 적극 실시하여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고 소방행정의 적법성을 강화하였습니다.
43쪽부터 47쪽 작동하는 대비체계로 43쪽 현장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조직역량 강화입니다.
금년에는 기준인건비 112명을 충원하여 현장부족 인력확충과 119화학대응센터 신설 등 단계적인 소방관서 보강을 통해 신속한 재난대응체계 구축 및 조직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44쪽 소통과 균형으로 공감ㆍ행복의 조직문화 조성입니다.
소방공무원 직장협의회를 더욱 활성화하고 합리적인 소방인사제도를 운영하여 직원들의 만족도를 제고시키고 활기찬 직장분위기를 조성하였습니다.
45쪽 소방공무원 후생복지서비스 향상입니다.
대원들의 체계적인 심신건강 관리를 위해 특수건강진단 항목 확대와 유소견자에 대한 추가 정밀진단 시행 등 대원들의 건강관리 체계를 개선하였으며 대원들이 참혹한 현장의 기억에서 잠시나마 벗어나 편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소방관서 심신안정시설 보강과 심신휴센터 운영을 활성화하였습니다.
46쪽 노후 소방정 교체 추진 및 맞춤형 소방장비 보강입니다.
인천에 반드시 필요한 신규 소방정 도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전문가를 포함한 TF팀을 구성하여 합리적인 설계안을 마련하였으며 지속적인 소방차량 보강을 통해 소방장비 노후율을 개선하였습니다.
47쪽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119상황관리 강화입니다.
신고내역 분석과 수보요원에 대한 전문교육을 강화하여 출동지령시간을 단축하고 동시에 심장정지 환자 인지율을 향상시켰으며 난청지역 통신환경 개선과 실시간 재난영상시스템을 구축해 효율적인 재난상황관리가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51쪽부터 55쪽 현장 중심 총력 대응입니다.
51쪽 인천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구급환경 조성입니다.
스마트 의료지도와 특별구급대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심장정지 환자 등 중증 응급환자의 소생률을 향상하였으며 코로나19로 격무에 시달리는 구급대원들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장비보강과 심리회복 지원 등 시민들에게 높은 수준의 구급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52쪽 재난 대비 현장대응 역량강화입니다.
대형 재난에 대비한 화재진압전술을 개발하여 실전적 훈련을 실시하고 체계적인 관리와 예방대책 추진으로 현장활동에 따른 대원들의 안전사고를 낮추었습니다.
53쪽 스마트기술 융합을 통한 재난현장 골든타임 확보입니다.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설치 확대와 출동장애지역에 대한 훈련 및 캠페인 실시 등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여 우리 시 재난현장 소방차 7분 도착률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54쪽 계절별 구조안전대책 및 대원 역량강화 추진입니다.
인명구조사 자격자 배치율을 늘려 구조대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장비 확충을 통해 구조 역량을 강화하였으며 등산목 안전지킴이와 시민수상구조대 운영 등 계절별 구조안전대책을 추진하여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였습니다.
55쪽 대형재난 및 항공구조 전문대응 능력 강화입니다.
각종 테러와 화생방 사고에 대비한 유관기관 합동 초동조치 훈련 등 기관 간 공조를 강화하여 대테러 전문능력을 배양하였으며 2023년 노후 소방헬기 교체를 목표로 지역 여건에 적합한 규격서를 작성하여 현재 구매입찰 중에 있습니다.
59쪽부터 61쪽 절망에서 희망으로입니다.
59쪽 119원의 기적 활성화입니다.
보다 많은 재난피해자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시민들의 119원의 기적 동참을 유도하는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또한 올해에는 금전적 지원뿐 아니라 민간과 협업을 통해 화재 피해복구를 지원함으로써 그 영역을 점차 확대하였습니다.
60쪽 의용소방대 조직 내실화로 재난현장 대응역량 강화입니다.
소방수요 증가 지역에 의용소방대를 신규 설치하고 대학생 의용소방대원 등 젊은 대원들을 적극 영입하여 우리 동네 재난안전지킴이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61쪽 화재조사 전문화를 통한 신뢰성 제고입니다.
대형화재 발생 시 본부 단위의 광역 화재조사를 실시하고 분석을 위한 첨단 기자재 보강과 과학적 감정을 통해 화재원인 규명률을 향상시켰습니다.
다음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