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전문위원 박세윤입니다.
2022년도 재정기획관 소관 세입ㆍ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보고드리겠습니다.
5쪽 검토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재정기획관 소관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5조 6681억 2953만원으로 전년도 대비 12.53%인 6313억 374만 7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세입예산에 대한 검토의견을 말씀드리면, 6쪽입니다.
예산안 71쪽 2022년도 보통교부세 규모는 8900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17.54%인 1328억 25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시는 보통교부세 추가 확보를 위해 지속적 제도개선 건의 및 TF 운영으로 외국인 수요 반영, 밀반입 담배소비세 체납 페널티 제외, 안전관리대상 시설물 수 통계 발굴ㆍ정비 등을 통해 당초 목표액보다 초과 확보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7쪽입니다.
예산안 73쪽 공공예금 이자수입 32억 5000만원은 일반회계 통합재정 자금 중 유휴자금을 중ㆍ단기 예금에 예치하여 발생한 이자를 세입에 반영하는 사항으로 전년도 대비 1.6%인 50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 73쪽 부가가치세 공제액 세입 13억 2600만원은 ’21년 본예산 기준 3개년 연평균 증가율을 반영하여 전년 대비 38.8%인 3억 7100만원을 증액하는 사항입니다.
예산안 73쪽 순세계잉여금 1490억원은 전년도 대비 39.7%인 423억 2500만원을 증액한 사항으로 5년 간 평균 순세계잉여금을 세입으로 편성하였으나 2021년도 순세계잉여금이 2022년도 예산안보다 초과하여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추경을 통한 예산의 효율적 운용이 요구됩니다.
8쪽입니다.
예산안 74쪽 시유재산 매각수입 2172억원은 전년도 대비 160%인 1340억원을 증액 편성한 사항으로 대규모 토지매각 분납금과 보존 부적합 재산 매각대금 및 공익사업 편입부지 처분에 따른 매각수입을 반영한 사항입니다.
9쪽입니다.
예산안 71쪽부터 73쪽 2022년도 지방세 수입은 2021년 본예산 대비 12.9%인 4992억원이 증가한 4조 3722억원입니다.
지방세는 예상보다 강한 경제회복세 및 신도시 개발ㆍ교통개선 등 부동산 가격상승 요인으로 세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향후 정부의 부동산 규제 및 세율인상 등에 따라 부동산 거래가 위축될 우려도 있어 지방세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취득세 세입감소가 예상되므로 장기적인 세원 확보 대책이 필요합니다.
10쪽 세출예산입니다.
세출예산은 1조 63억 4516만 2000원으로 전년도 대비 0.15%인 14억 8623만 1000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세출예산에 대한 검토의견을 말씀드리면, 11쪽입니다.
먼저 주요 증액사업으로 예산안 277쪽부터 278쪽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8억 4268만원은 전년도 대비 45.9%인 2억 6510만원을 증액 편성한 사항으로 주민참여예산센터 운영에 필요한 민간위탁금 6억 8900만원과 2건의 참여예산사업 1억 7200만원을 신규로 반영하는 것으로 증액사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예산안 281쪽 자치구조정교부금 7363억 441만 3000원은 구에서 징수한 시세 중 보통세 20%를 반영한 사업으로, 12쪽입니다.
지방세 증가에 따라 전년도 대비 12.11%인 795억 969만 9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예산안 281쪽 군 조정교부금 227억 6449만 2000원은 군에서 징수한 시세 중 보통세 27% 반영한 사항으로 전년도 대비 12.59%인 30억 7076만 6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같은 쪽 지방채 발행 수수료 7200만원은 2022년 장기미집행 공원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모집공채 639억 7200만원 발행에 따른 증권사 인수 수수료 및 전자등록 수수료 등을 전년도 대비 80%인 3200만원을 증액한 사항입니다.
다만 공공자금으로 차입 시 수수료 절감이 가능하나 모집공채로 발행하려는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로 합니다.
다음은 14쪽입니다.
예산안 286쪽 지방세 홍보 2400만원은 지방세 시민 납세 홍보를 위해 전년 대비 96.7%인 1180만원을 증액 편성하는 사항으로 지하철 옥외매체와 홍보물 제작 등 그동안의 홍보 수단을 탈피하여 유튜브 등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홍보의 다각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예산안 286쪽 지방세 운영 우수기관 시상 3억원은 군ㆍ구별 지방세입 운영성과를 평가하여 우수 군ㆍ구에 상사업비를 지급하고자 하는 것으로 평가방법과 전년 대비 25%를 증액하는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15쪽입니다.
매월 말 군ㆍ구의 시세 징수실적을 기준으로 시세 징수금액 100분의3을 지급하는 법정교부금으로 전년도 대비 10.2%인 81억 8001만 3000원을 시세 징수교부금 882억 2007만 1000원에 편성한 사항입니다.
다음 예산안 287쪽 자동차세 면허세 감소분 재정보전금 122억 8674만 3000원은 자동차등록 면허세 폐지에 따른 자치구 재정 부족분의 보전금으로 전년도 대비 1.14%인 1억 3871만 6000원을 증액 편성한 사항입니다.
예산안 288쪽 납세협력담당관 소관 기간제근로자등 보수 2억 2481만 2000원은 500만원 이하 소액 시세 체납실태조사반 14명을 운영하면서 2022년 생활임금 상승분을 반영하여 10.99%인 2225만 7000원을 증액 편성한 것으로 체납실태조사반 추진실적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16쪽입니다.
예산안 293쪽 재산관리담당관 소관 지방재정공제회비 9억 8000만원은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시행령 및 국가배상법에 따라 공유건물 및 건물 내 시설물의 화재ㆍ수해 등 각종 재해 대비와 영조물 설치 및 관리의 하자로 인한 대인ㆍ대물사고 책임 등에 대비하고자 편성하는 것으로 2021년도 지방재정공제회에서 관내 공공시설의 재해복구 및 배상책임으로 배상한 사례와 전년 대비 29.5%인 2억 2300만원을 증액하는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예산안 288쪽과 294쪽 납세협력담당관실, 재산관리담당관실 소관 공용차량 구입 각 3349만원과 3852만원은 내구연한이 경과한 노후차량을 교체하고자 신규 편성하는 사항으로 동일 모델의 차량을 구매함에 있어 구매가격이 차이나는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예산안 294쪽 공용차량 수소전기차 구매 2억 2524만원은 출장 지원 공용차량을 저공해자동차로 순차적 교체를 위해 차량 5대를 구매하는 사항으로 현재 시 소유 공용차량의 친환경차 교체계획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주요 감액사업입니다.
17쪽입니다.
예산안 279쪽 예비비 295억 2359만 2000원은 지방재정법 제43조에 따라 일반회계 예산총액의 1% 이내로 편성하는 것으로 현재 일반회계의 0.32%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도 대비 0.48%인 1억 4280만 6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 281쪽 군 지역자원시설세 교부금 56억 3888만 5000원은 지방재정법 제29조에 따라 화력발전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의 65%를 화력발전소가 있는 지역에 배분하는 사항으로 전년도 대비 13.03%인 8억 4499만 4000원을 감액 반영한 것이나 지역자원시설세의 세입예산은 전년도 대비 증가하였음에도 감소한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18쪽입니다.
예산안 295쪽 6ㆍ8공구 회계 간 재산이관 토지대금 360억 5000만원은 경제자유구역사업 특별회계에서 시 일반회계로 이관된 송도6ㆍ8공구 등 재산의 반환에 대한 후속 조치사항을 반영한 것으로 연도별 상환계획에 따라 2022년도는 500억원을 상환해야 하나 시 일반회계 재산 중 제3연륙교 건설공사에 속한 부지를 경제청 특별회계로 이관하면서 2021년도 제4회 추경예산에 2021년 상환액과 500억원을 상계처리하여 이관차액 139억 5000만원을 제외한 잔여 상환액 360억 5000만원을 편성한 것입니다.
다음은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재정기획관 소관 기금은 통합관리기금, 지방채상환기금, 지역개발기금 등 세 개의 기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쪽입니다.
먼저 통합관리기금은 기금 조성규모는 2022년도 말 조성액은 7957억 1239만 3000원입니다.
수입 및 지출규모는 5663억 6462만 4000원으로 전년도 대비 2179억 5628만 5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수입ㆍ지출계획에 대한 검토의견을 말씀드리면, 보고서 3쪽입니다.
먼저 주요 수입계획으로 기금운용계획안 34쪽 공공예금 이자수입 37억 8860만원은 예치되어 있는 통합관리기금의 이자수입으로 전년도 대비 3423.75%인 36억 8108만 4000원을 증액 편성한 것으로 과다하게 증액 편성한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같은 쪽 예수금수입 3354억원은 지하도상가특별회계 등 3개 특별회계 여유자금 354억원과 경제자유구역사업 특별회계의 중장기 잉여자금 3000억원을 예탁하는 사항으로 전년도 대비 2354억원을 증액하였습니다.
기금운용계획안 35쪽 예탁금 원금회수수입 296억 6616만 9000원은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의 공공목적사업에 융자한 원금을 회수한 것이며 보고서 4쪽에 예탁금 이자수입 72억 6470만 3000원은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공공목적사업 융자금에 대한 이자수입을 반영한 사항입니다.
다음 주요 지출계획으로 보고서 5쪽입니다.
기금운용계획안 37쪽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사업 자금융자 200억원은 루원복합청사 건립사업의 융자금을 반영한 사항이며 같은 쪽 예수금 원금상환 198억 8400만원은 학교용지부담금 특별회계 예수금 원금상환 80억, 사회복지기금 예수금 원금상환 3억원, 경제자유구역사업 특별회계 송도컨벤시아2단계 채무상환 적립금 ’22년도 분 115억 8400만원 등 예수금 원금상환 요청에 따라 상환하는 사항입니다.
기금운용계획안 37쪽과 38쪽의 예수금 이자상환 123억 6023만 3000원은 지하도상가특별회계 등 6개 특별회계와 남북교류협력기금 등 10개 개별 기금의 예수금에 대한 이자상환 금액을 반영한 사항이며, 6쪽입니다.
기금운용계획안 38쪽 금융기관 예치금 5141억 2039만 1000원은 지방재정법에 따라 신규로 예탁한 경제자유구역사업 특별회계 2022년 신규 예탁금 여유자금 3000억원을 포함하여 연도 말 현재액을 금융기관 예치금액으로 편성한 사항입니다.
다음은 7쪽 지방채상환기금입니다.
기금조성규모는 2022년도 말 조성액은 70억 4566만 9000원입니다.
수입 및 지출규모는 502억 9190만 7000원으로 전년도 대비 49.86%인 167억 3165만 3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수입ㆍ지출계획에 대한 검토를 말씀드리면 주요 수입계획으로 기금운용계획안 48쪽 공공예금 이자수입 1억 54만 8000원은 은행에 예치되어 있는 지방채상환기금의 이자수입을 반영한 사항으로 전년도 대비 135%인 5794만원을 증액 편성한 것으로 전년도 말 평균잔액의 이자율 1.51%를 적용한 것입니다.
8쪽입니다.
같은 쪽 예치금 회수 53억 6535만 9000원은 2021년도 말 예치금 예상잔액을 반영한 것으로 전년도 대비 260%인 38억 7596만원을 증액 편성한 것으로 증가된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같은 쪽 기타회계 전입금 447억원은 일반회계 순세계잉여금의 30%를 반영한 사항으로 전년도 대비 127억원을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요 지출계획으로 기금운용계획안 50쪽 통화금융기관 차입금 이자상환 96억 4103만 8000원은 2020년도 일반회계 차환 등 16개 사업에 대한 지방채 발행 이자를 상환하고자 편성한 것으로 전년 대비 145억원이 감액 편성되었습니다.
같은 쪽 통화금융기관 차입금 원금상환 396억 520만원은 경제청 채무교환 등 9개 사업 지방채 발행 원금을 상환하고자 반영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10쪽 지역개발기금입니다.
지역개발기금은 기금 조성규모는 2022년도 말 조성액은 9614억 7493만 3000원입니다.
수입 및 지출규모는 3089억 9044만 1000원으로 전년도 대비 5.47%인 160억 2609만 5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수입ㆍ지출계획에 대한 검토의견입니다.
보고서 11쪽입니다.
먼저 수입계획으로 기금운용계획안 58쪽부터 59쪽 군ㆍ구 융자금 이자수입 1817만 4000원과 군ㆍ구 융자금 원금 회수수입 10억 500만원은 기존 부평구와 서구 융자금에 대한 2022년도 상환원금 및 이자수입을 반영한 사항입니다.
기금운용계획안 58쪽 지역개발채권 매출수입 1535억 9600만원은 자동차 신규 이전등록, 계약체결 및 인허가 시에 지역개발채권을 발행하고자 최근 3년 매출수입 평균을 추계하여 반영한 사항이나 2022년도 지방채 발행계획안과 100만원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금운용계획안 59쪽 예치금 회수 610억 4183만 5000원은 2021년도 말 예치금 잔액인 전년도 이월금 수입을 반영한 사항으로 2020년도 매출수입 증가 및 2021년 채권상환 원리금 지출 감소로 순세계잉여금이 발생함에 따라 전년도 대비 172%인 376억 7675만 1000원을 증액 편성한 사항입니다.
12쪽입니다.
기금운용계획안 59쪽 시 소속부서 예탁금 원금회수수입 707억 6280만 5000원은 기존 21개 부서, 64개 사업에 대한 2022년도 융자원금 회수수입을 반영한 사항으로 전년도 대비 42%인 518억 489만 5000원을 감액 편성하였으며 또한 예탁금 이자수입 216억 2288만 6000원은 기존 26개 부서, 72개 사업에 대한 2022년도 융자금 이자수입을 반영한 것으로 전년도 대비 13.7%인 26억 1594만 8000원을 증액 편성한 사항입니다.
13쪽 주요 지출계획입니다.
기금운용계획안 63쪽 시 산하기관 융자 예탁금 1631억 866만 3000원은 준공영제 재정지원 1200억원 외에 노후수도관 교체 등 3건의 신규사업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14쪽입니다.
지역개발채권 원금 상환금 1186억 3421만 5000원은 2022년도에 상환 만기가 신규도래하는 채권의 원금 및 상환 만기가 경과하였으나 청구되지 않은 지난연도 채권상환을 위한 원금과 착오매입으로 인해 취소해야 하는 중도상환 원금을 반영한 사항입니다.
기금운용계획안 64쪽 지역개발채권 이자 상환 77억 2047만 8000원은 지역개발채권 원금에 대한 이자 76억 47만 8000원과 신규발행에 대한 선급 이자 1억 2000만원을 상환하는 사항이며 같은 쪽 기금여유자금 예치금 195억 2207만 5000원은 2020년도 지역개발기금 여유자금을 예치금으로 편성하는 사항입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ㆍ2022년도 재정기획관 소관 예산안 검토보고서
ㆍ2022년도 재정기획관 소관 기금운용계획안 검토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