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관광공사 사장 백현입니다.
존경하는 문화복지위원회 김종득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께 제288회 제1차 정례회에서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우리 관광공사는 팬데믹이 끝나고 관광이 본격 재개되는 시점,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확대하고 인천 관광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해 다방면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사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것을 말씀드리며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공사 간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시경 본부장입니다.
이종득 기획조정실장입니다.
소연수 관광마케팅실장입니다.
이주희 관광산업실장입니다.
김민혜 송도컨벤시아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 순서는 공사의 일반현황, 주요예산사업 현황,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순입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7쪽입니다.
4월 30일 기준 우리 조직은 1본부, 4개 실ㆍ단, 17개 팀이며 인력은 정원 129명에 현원 122명입니다.
예산규모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 기준 총 811억원으로 이는 지난해 662억원 대비 약 22.5% 증가했습니다.
8쪽에서부터 10쪽까지 위원회, 간부현황 그리고 부서별 사무분장은 양해해 주시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예산사업 현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입니다.
공사의 주요 사업예산은 약 542억원으로 대행사업이 467억원, 자체사업이 65억원입니다.
4월 말 기준 집행액은 157억원으로 약 28.9%의 집행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에 대해 핵심사항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17쪽 2023년 경영목표는 양해해 주신다면 자료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 경쟁력 있는 특화 콘텐츠 발굴ㆍ육성입니다.
먼저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입니다.
본 사업은 작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에서 전국 최초로 선정된 사업으로서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을 통해 체류형 관광을 활성화시키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다양한 야간축제 및 콘텐츠 개발, 야간관광 여건 개선, 명소 선정 및 홍보ㆍ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4월 말 기준 예산 집행률은 27.1%입니다.
22페이지입니다.
축제ㆍ이벤트를 통한 관광 활성화입니다.
펜타포트 음악축제, INK콘서트 등 6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세부 프로그램 구성 등 행사 준비를 통하여 하반기 본격 개최 예정으로 4월 말 기준 예산 집행률은 23.2%입니다.
23쪽입니다.
펜타포트 음악축제와 INK콘서트는 국비 공모를 통해 올해 총 2억 3000만원의 국비를 확보했습니다.
올해도 철저한 안전관리 계획 수립 및 매뉴얼 마련을 통해 안전한 행사 진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4쪽 의료ㆍ웰니스관광 육성 강화입니다.
고부가가치 융복합 관광사업으로 외국인 환자 유치 활성화, 웰니스관광 활성화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월 말 기준 예산 집행률은 28.8%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웰니스ㆍ의료관광 융복합 클러스터로 선정되어 3년간 총 15억원의 국비를 확보하였습니다.
의료기관, 유치사업자 등으로 구성된 인천의료관광 공동마케팅협력단을 신설하여 협력네트워크를 강화하였습니다.
25쪽입니다.
경쟁력 있는 웰니스관광지를 신규 발굴하고 선정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의료관광 협력네트워크를 활용한 홍보 강화, 웰니스 특화상품 개발 및 마케팅, 웰니스관광지별 수용 태세 개선 등 의료 및 웰니스관광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6쪽입니다.
관광객 유치 확대 및 홍보ㆍ마케팅 강화입니다.
먼저 디지털 활용 온라인 홍보ㆍ마케팅 활성화입니다.
국내외 사회관계망 서비스 10개 채널을 운영하며 다양한 테마별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4월 말 기준 예산 집행률은 74.2%입니다.
27쪽입니다.
하반기에는 유명 영향력자와 공사직원이 참여하는 영상콘텐츠 제작을 확대하여 인천관광 홍보를 더욱 활성화하고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트렌드 분석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 기반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28쪽입니다.
관광매력 제고를 통한 국내 관광객 유치 확대입니다.
국내여행 목적지 인천 인지도 제고와 특화상품 개발 및 유치 마케팅, 인천투어패스 운영 활성화 3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여행 목적지 인천 인지도 제고를 위해 방송 프로그램 촬영 지원, 대형 관광박람회 참가 및 인천관광홍보관 운영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29쪽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DMZ 평화테마 공연 페스타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7억원을 추가 확보하였으며 수학여행단을 대거 유치하고 여행사 대상 인센티브를 지원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반려동물, 워케이션 등 다양한 인천 여행상품을 개발하고 유치 마케팅을 강화하여 내국인 관광객을 적극 유치해 나가겠습니다.
30쪽입니다.
글로벌 관광시장 선점을 위한 해외마케팅 추진입니다.
외래 관광객 유치 마케팅, 국내외 관광객 파트너십 강화, ‘글로벌 관광허브, 인천’ 브랜드 마케팅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1쪽입니다.
인천관광 단독 로드쇼를 개최함으로써 현지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재개하였습니다.
특히 크루즈 유치 마케팅을 통해서 5항차 3846명을 유치하였습니다.
다음 주 예정된 상상플랫폼 활용 1883 인천맥강파티와 중국 단독 로드쇼 개최, 국내외 파트너 여행사와의 협업상품 개발 등을 통해 해외 관광객 유치 확대에 힘쓰겠습니다.
32쪽입니다.
MICE 수요 창출 확대 및 산업 기반 개선입니다.
국내외 MICE 행사 유치 및 개최 지원과 MICE 산업 기반 강화 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5월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고 문화체육관광부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5억 3000만원의 국비를 확보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기업회의, 포상관광 등 다양한 국내외 MICE 행사를 발굴ㆍ지원하고 특히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를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관광품질 제고를 위한 수용태세 개선입니다.
첫 번째, 스마트 관광도시 운영 활성화 사업입니다.
스마트관광 앱 인천e지의 디자인과 기능을 개선하고 지하철 광고, 스탬프투어 이벤트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35쪽입니다.
대한민국 제1호 스마트관광도시 성공모델 확산을 위해 시, 군ㆍ구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확대하여 인천e지 서비스 이용을 활성화하고 시민과 지역상권의 사업 참여를 더욱 늘려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6쪽 이용자 중심의 관광 인프라ㆍ서비스 강화입니다.
관광안내표지판 정비, 관광객 친화서비스 강화 등 4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7쪽입니다.
개별 관광객 맞춤형 서비스 개선을 위해 인천투어프렌즈를 선발하여 관광지 안내서비스를 제공하였고 관광 전동차(개항e지투어)를 운영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관광안내 체계 지속 개선과 관광객 편의 제공 등 관광 불편을 최소화하고 인천관광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38쪽입니다.
송도컨벤시아 운영 및 자체 전시회 활성화입니다.
우수 전시회 개최 지원, 자체 전시회 발굴ㆍ육성, 송도컨벤시아 운영 3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선제적 유치 마케팅을 통해 4월 말 기준 전시장 가동률 55.9%, 전시 36건, 회의 243건 등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동기간 실적 이상으로 회복하였습니다.
39쪽입니다.
하반기에도 고부가가치 유망 산업 컨벤션 유치,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자체 전시회를 발굴ㆍ육성하는 등 송도컨벤시아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40쪽 하버파크호텔 운영 활성화입니다.
호텔 영업실적은 4월 기준으로 해서 매출액 약 20억원으로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41쪽입니다.
공기업이 운영하는 호텔로서 영업수지 개선 외에도 취약계층 대상 지원을 확대하는 등 사회적 책임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습니다.
42쪽 인천시티투어 운영 활성화입니다.
주요 관광지를 연계한 테마형 노선을 확대하고 무인발권기 키오스크를 설치하여 이용객의 편의를 증진하였습니다.
43쪽입니다.
위원님들의 고견을 바탕으로 순환형 노선 평일 요금을 50%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연중 실시하고 있으며 온ㆍ오프라인으로 시티투어를 적극 홍보하고 있습니다.
곧 다가오는 휴가시즌 등 성수기에 대비하여 집중 타깃 마케팅을 추진하고 사전점검 실시 등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44쪽입니다.
관광 생태계 육성ㆍ지원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입니다.
먼저 인천 관광기업 성장 지원 및 일자리 창출입니다.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올해 2월부터 분리되어 있던 관광기업지원센터와 MICE지원센터를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45쪽입니다.
협업 프로젝트, 디딤돌 프로젝트 등 공모사업을 실시하여 관광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유관기관 간 업무협약을 통한 협력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관광ㆍMICE 인재 육성사업과 지역 관광 공동체(관광두레) 발굴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인천관광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6쪽입니다.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한 지역 상생발전입니다.
전통시장 명소화, 청년참여형 인천관광 활성화, 관광업계 협력네트워크 강화 3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47쪽입니다.
전통시장 스탬프투어, 영향력자 활용 홍보 콘텐츠 제작을 통해 전통시장 방문과 소비를 유도하고 청년참여형 인천관광을 활성화하겠습니다.
관광업계 지원 및 협력네트워크 강화로 로드쇼, 엑스포에 참여하여 공동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상생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을 보고드렸습니다.
위원님들의 고견과 조언을 바탕으로 하반기에도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경청해 주신 김종득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ㆍ2023년도 인천관광공사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