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전문위원 김정은입니다.
2022회계연도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결산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검토보고서를 중심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총괄개요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보고서 2쪽 하단 일반회계 세입결산입니다.
예산현액은 1127억 8394만원으로 징수결정액은 1187억 7130만원이고 실수납액은 1128억 609만원으로 전년 대비 48.96%인 370억 7705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불납 결손액은 없으며 미수납액은 59억 6521만원입니다.
세입결산 내역은 3쪽부터 7쪽까지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8쪽입니다.
2022회계연도 일반회계 세입이 전년 대비 48.96% 증가한 부분은 2022년 7월 28일 조직개편에 따라 체육진흥과 소관 사무가 건강체육국에서 문화체육관광국으로 이관 편성된 요인으로 보여집니다.
세입결산 중 가장 비중이 높은 과목은 보조금으로 일반회계 전체 세입의 59.15%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156억 5986만원이 감소하였고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는 전년 대비 12억 814만원이 증가하였으며 전체 세입의 1.5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2회계연도 문화체육관광국 세입결산 내역을 보면 예산에 편성하지 않고 세외수입 징수결정 및 수납을 한 사례가 다수 발생하였으며 예산편성 시 세입의 경우 다소 소극적으로 편성되는 측면이 있는바 향후 사업부서에서는 재원 확보와 자원 배분의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정확한 추계로 본예산 및 추경에 적기 반영하는 등 적극적으로 세외수입 편성과 징수에 철저를 기하여야 할 것입니다.
다음 9쪽 최근 3년간 세입 현황과 10쪽 미수납 내역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고 다음은 11쪽입니다.
2022회계연도 미수납액은 인천축구전용경기장 내 수익시설 임대료,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웨딩홀 대부료 체납 건 등 총 59억 6521만원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임대료 감면지원 계획 및 납부 유예에 따른 것이나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웨딩홀 대부료 및 수익시설 무단점유 변상금 미수납액은 수익시설 대부업체인 웨딩홀이 코로나19 영업 손실에 따른 임대료 감면 및 유예 혜택을 받고도 상당 금액을 지속 체납하고 있으며 현재 대부료 산정과 대부자 지위확인 소송 등 절차가 진행 중으로 체납이자 발생에 따른 과년도 대부료 체납액의 월별 분할납부 독려 등 우선 세입조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지방세 체납처분의 예에 따라 체납금 징수에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다음 12쪽 재원별 세입 현황은 표를 참고해 주시고, 13쪽입니다.
2022회계연도 세입결산 실수납액 1128억 609만원 중 자체재원은 443억 5422만원으로 총 세입의 39.3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의존재원은 667억 2202만원으로 59.15%를 차지하며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는 17억 2984만원으로 총 세입의 1.53%를 차지합니다.
재원별 세부사항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다음은 15쪽 보조금 반환수입입니다.
보조금 반환수입은 88억 4173만원으로, 시ㆍ도비 보조금 반환수입 및 자체 보조금 반환수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조금 반환수입 중 20% 이상 주요 불용사업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관광국 사업예산의 대부분은 군ㆍ구를 통해 집행되는 자치단체 보조예산과 민간단체 이전으로 교부되는 것으로 결산서상 집행잔액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다음연도 결산을 보면 2021년 시 지정문화재 방재시스템 구축사업, 2021년 지역특화 관광축제, 2020년 문화관광해설사 육성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행사 및 사업 축소로 집행잔액이 시비 반환금 등으로 반납되었습니다.
교부된 보조금은 효율적인 집행을 통하여 불용액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보조금 교부 전에 실제 집행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하고 교부 후에는 집행상황을 지속적으로 관리ㆍ점검하는 등 보조사업 추진에 철저를 기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17쪽 기타수입입니다.
기타수입은 기타 타 과목에 속하지 않는 수입으로 2021년 국고보조금 전용카드 캐시백, 기타 과오납금 등 전년 대비 107억 5984만원이 증액된 189억 3548만원이 편성되었으며 체육진흥과 소관 2014 인천아시아드경기대회 조직위원회 법인세 소송 등 청산을 완료하고 잔여재산으로 168억 5144만원을 증액편성한 것이 주 요인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2021년 문화회관 등 위탁관리비가 집행잔액, 2021년 송년제야문화축제 집행잔액, 2021년 인천 콘텐츠기업지원센터 운영 집행잔액, 2021년 승기잔디구장 민간위탁금 집행잔액 등 자체보조금 반환수입으로 편성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기타수입으로 오편성한 다수의 사례가 있는바 향후에는 세입조치 시 예산과목을 철저히 파악하여 잘못된 예산과목으로 편성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다음 18쪽 의존재원과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세출결산으로 예산현액 5451억 6503만원 중 지출액은 4654억 3555만원으로 예산현액 대비 85.38%가 지출되었고 다음연도 이월액은 759억 825만원이며 보조금 반납금 1억 8842만원을 제외하면 집행잔액은 36억 3280만원으로 불용률은 0.67%입니다.
다음 보고서 22쪽 최근 3년간 세출현황 및 사유별 집행잔액은 표를 참고해 주시고, 23쪽입니다.
2022회계연도 세출결산 중 집행잔액 내역을 발생 원인별로 살펴보면 총 집행잔액 36억 3280만원 중 지출잔액은 25억 7372만원으로 70.8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보조금 정산잔액이 5억 6990만원으로 15.69%, 계획변경 등 집행사유 미발생이 3억 7515만원으로 10.33%, 낙찰차액이 1억 1401만원으로 3.1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집행잔액의 발생은 예산집행 과정에서 계획변경이나 낙찰차액 등 발생 또는 전년도 이월액으로 추경 시 예산 삭감이 안 되거나 집행잔액이 크지 않다고 생각하여 정리추경 시 삭감하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향후 무리한 예산 확보나 과다한 편성은 없었는지 철저한 사업계획의 수립 등 집행잔액 발생 요인을 철저히 분석하여 합리적인 예산편성뿐 아니라 집행과정에서 소요예산의 정확한 추계와 철저한 사업 관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집행률 저조사업 현황은 23쪽 표를 참고해 주시고, 24쪽입니다.
문화체육관광국 집행률 저조사업은 체육진흥과의 레이아웃 3쿠션 전국당구대회, 남항근린공원 야구장 조성사업이 있으며 레이아웃 3쿠션 전국당구대회는 보조금 사업자인 인천광역시 당구연맹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대회 미개최로 교부금을 신청하지 않는 등의 사유로 예산을 전액 불용 처리하였으나 불용이 충분히 예측 가능하였을 것으로 보여지며 재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동일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남항근린공원 야구장 조성사업은 당초 남항근린공원에서 야구장을 조성할 계획으로 설계비를 편성하였으나 해당 부지가 중ㆍ동구 권역 자원순환센터 소각장의 입지 선정과 연관되어 야구장 조성사업 여부가 불투명해져 설계비 예산을 전액 불용한 사항입니다.
다음 24쪽 예산전용과 예산이체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다음연도 이월사업비 현황입니다.
2022년도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이월사업을 보면 음악도시 생태계 조성, 인천뮤지엄파크 건설, 2022년 스마트 공립박물관ㆍ미술관 구축 지원, 88올림픽 기념 국민생활관 개보수 등 총 29개 사업 759억 825만원이 이월되었습니다.
세출예산의 이월은 지방재정법에서 회계연도 독립의 원칙을 예외적으로 인정하는 제도이나 연례적으로 이월사업이 발생하는 것은 예산 운용의 효율성을 저해하고 사업 추진의 문제점을 드러낸다고 볼 수 있으므로 철저한 사업 관리를 통해 향후 이월사업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예산 운용의 효율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33쪽 특별회계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ㆍ2022회계연도 문화체육관광국 결산 승인의 건 검토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