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추경예산안 검토보고서부터 답변드리겠습니다.
11페이지에 인천대학교 차입원리금 상환계획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해 주셨습니다.
지금 인천대에 차입원리금은 총 1500억원입니다. ’20년까지 1126억원을 상환하였습니다. 금번 추경에는 내년에 만기상환이 도래되는 차입원리금 216억원을 조기상환하려는 것이고 잔액 약 157억원은 내년 추경에 반영해서 전액 상환할 예정입니다.
15쪽 데이터산업 청년인턴 지원사업에 50% 가까이 예산이 감액한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데이터산업 청년인턴 지원사업은 관내 대학생들의 데이터 분야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서 6개월간 데이터나 AI산업체에 현장 실습할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을 공모하고 학생의 기업 지원과 기업의 면접 등을 통한 선발로 매칭된 학생 실습비의 61%를 시가 보조하는 방식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데이터혁신담당관실에서는 공모에 참여할 유망기업을 확대하기 위해서 총 39개 업체에 직접 연락을 하였으나 중견 이상 기업에서는 학생을 교육하는 현장 실습보다는 경력자 채용을 선호하여 최종적으로 8개 중소기업만 참여 신청을 하였습니다.
결국은 학생과 기업 간에 좀 미스매칭이 있었습니다. 학생은 중소기업보다는 대기업을 선호하고 중소기업은 전공에 있어서 데이터 관련 전공자만 선호하는 이런 문제점이 있어서 당초 목표 30명보다 50% 감축된 15명이 사업에 참여하게 되어서 결과적으로 사업비가 감액되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5쪽에 공간정보 기반 디지털트윈 시범사업 전반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해 주셨습니다.
이 사업은 올해 8월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된 사업입니다. 화재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피해최소화를 위해서 소방서 단위로 현장지휘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험 및 소방시설물을 3차원으로 모델링하고 소방차 전용 최적경로 탐색 내비게이션 서비스 그리고 화재나 재난현장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사업을 통해서 소방관은 전용 내비게이션을 통해 화재현장에 빠르게 도착할 수 있고 현장상황에 맞게 화재진압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 16페이지에 주민애로해결 빅데이터 분석사업이 명시이월된 사유에 대해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이 사업은 저희가 5월에 입찰을 진행했습니다만 다수 업체가 아니고 1개 업체만 단독입찰함에 따라 입찰 재공고 등 절차이행에 따라 발주지연으로 사업 일정이 늦춰지게 되어서 불가피하게 명시이월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17쪽에 올해 사회지표 조사사업 지연사유와 ’20년에 이어서 매년 이월하는 사유에 대해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올해는 저희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서 사업추진 여부에 대한 검토와 그 다음에 용역기간을 6개월에서 8개월로 이렇게 연장함에 따라서 불가피하게 명시이월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이렇게 이월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7쪽 국제기구 관련 임차료와 부담금을 경제자유구역특별회계에 반영하는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이런 국제기구들이 지금 경제자유구역에 위치하고 있는 만큼 경제자유구역특별회계에서 부담하는 것으로 저희 내부적으로 이렇게 협의가 되어서 이렇게 하게 되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 8쪽과 9쪽에 내년도 I-MOD 버스운영 분담금이 자치단체별로 차이가 나는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해 주셨습니다.
이것은 I-MOD는 기본적으로 자치구하고 같이 지역교통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체계 강화라는 점에서 자치구도 일정 부분 분담을 하는데 분담비율은 저희가 관련 자치구하고 협의를 해서 일괄적으로 30%를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자치단체별로 분담금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지역별로 I-MOD 버스운영 대수가 서로 다르기 때문인데요. 중구가 여덟 대, 송도와 남동산단에 여덟 대, 검단과 계양1동에 각각 두 대 운영에 따른 분담금이 되겠습니다.
다음 12쪽 평생교육담당관실 소관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내년도 신규사업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우리 위원님들께서 평생교육에 대해서 계속 지적해 오신 바와 같이 상임이사를 둘 필요가 있고 그 다음에 평생교육기구와 장학기구 간에 통합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해 주셔서 저희가 작년 12월에 두 기구를 통합하고 인천시의 평생교육 컨트롤타워로서 명실상부하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내년 신규사업에 대해서 중점지원을 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먼저 시민 모두가 원하는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군ㆍ구 평생학습관과 관내 대학을 연계한 인천시민대학을 조성해서 인천시 곳곳이 배움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요. 그리고 이런 청년도약 평생교육 지원 등 인천시 미래성장동력인 청년들의 삶을 지원하는 사업 위주로 되어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 13쪽 내년도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설치 지원사업과 관련해서 사업방식 등 향후 계획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저희가 올해 센터 신규설치를 위해서 그동안의 각 사업설명회나 간담회를 개최를 하고 그리고 계속 독려를 하고 우리 장차연(장애인차별철폐연대)에서도 각 자치구에 지원요청을 했습니다만 이게 센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규모의 시설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저희가 마땅한 부지나 시설을 찾기가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내년도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서 저희가 군ㆍ구하고 추가 협의도 하고 필요하다면 장애인단체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서 개선방안을 검토해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7쪽 공공 클라우드센터 구축과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사업과의 차별성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먼저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사업은 저희가 시청 내에 노후화된 시스템을 가상화서버로 통합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2018년부터 저희가 134대 서버를 15대 가상화서버로 통합운영하고 있고 내년에는 11개 신규정보시스템을 서버 1대로 통합ㆍ구축할 예정입니다.
공공 클라우드센터 구축사업은 지금 행안부 주도로 해서 전국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안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2025년까지 시청뿐만 아니고 군ㆍ구와 공사ㆍ공단 등 인천시 내에 산재해 있는 소규모 전산실에 이런 시설보안 등 취약점을 개선하고 인천시 데이터센터를 진행형 공공클라우드센터로 전환하고 군ㆍ구와 공사ㆍ공단 시스템을 통합 이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내년에 인천데이터센터 발전방향과 중ㆍ장기계획을 수립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다음 18쪽 데이터관리시스템과 관련해서 데이터품질 개선을 위한 주요사업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저희가 올해 데이터 기반 행정을 위한 데이터관리체계 정보화전략계획 수립과 데이터품질 개선 용역을 추진하면서 앞으로 세 가지 솔루션 시스템을 도입해 품질 개선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먼저 메타데이터 관리시스템으로 데이터 형식에 동일한 기준을 적용ㆍ관리하고 데이터 구조 변경, 인력 관리를 하는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 데이터품질 관리시스템은 오류데이터 진단 등을 통해 데이터품질 최적관리를 하는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세 번째 데이터모델링 시스템은 신규 시스템 개발 시에 데이터표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솔루션 도입으로 데이터품질 관리를 위한 체계를 마련하고 데이터 활용가치 상승과 신뢰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8쪽 인천 사회지표조사가 국가 통계조사와 중복항목이 있는지 조사결과 활용사례가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해 주셨습니다.
저희가 인천 사회지표하고 국가 통계조사인 통계청의 한국사회지표하고 일부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통계청의 조사는 시ㆍ도 단위를 대상으로 하는 거고 우리 시의 사회조사는 군ㆍ구 단위로 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고요. 세부적으로 조사표 세부내용이랑 분석내용도 좀 다르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지표조사 결과는 저희가 학술연구나 시 본청이나 군ㆍ구의 정책수립에 활용되고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예를 들면 인천연구원에서 개인용 이동수단 증가에 따른 정책연구 그리고 2040인천 중구 종합계획수립에 활용되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 19페이지 인천형 스마트폴 시범설치 대상지역 선정계획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스마트폴 시범사업은 가로등이나 방범CCTV나 주정차단속CCTV 등 도시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하나의 폴(Pole), 기둥에 통합 설치해서 미관을 개선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군ㆍ구 수요조사를 통해서 저희가 선정할 예정입니다.
다음 19쪽 지능형 도시운영체계 구축 및 스마트도시 인증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 수립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스마트도시통합운영센터는 도시정보를 연계ㆍ수집ㆍ분석ㆍ가공ㆍ활용하는 등 체계적인 스마트도시 관리를 위한 센터로서 이에 필요한 정보화전략계획 사업이 되겠습니다.
스마트도시 인증은 국토부 주관 스마트도시 인증사업으로 스마트도시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20쪽 시민참여 인천리빙랩 공모사업과 마을문제 해결을 위한 디지털마을 플랫폼 구축사업과의 차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먼저 시민참여 인천리빙랩 공모사업은 군ㆍ구의 스마트도시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역 문제해결을 위해 시민, 행정가, 전문가 등이 모여 문제발굴과 해결과정에서 스마트도시솔루션을 적용해 보는 것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디지털마을 플랫폼은 시민들의 마을문제에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주요내용은 주민자치회 온라인시스템 그리고 마을데이터 시각화, 온라인 리빙랩 등이 되겠습니다.
플랫폼에 축적된 마을데이터는 지도 기반으로 표현하여 시민들이 쉽게 공유할 수 있고 정책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다음 20쪽 시민참여로 만들어가는 인천형 디지털트윈 행정사업 내용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동 사업은 디지털트윈 행정에 필요한 도시기초정보를 지속적으로 갱신ㆍ관리하고자 시민을 디지털트윈 크리에이터로 양성하여 데이터를 만들고 갱신하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본 사업은 일자리위원회와 함께 논의하여 시정협치형 참여예산 및 일자리 안건으로 선정되어 추진하고자 합니다.
교육은 공공 취업, 교육기관 등과 연계해서 고용취약계층을 우선대상자로 선정할 계획이며 GIS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를 만들고 갱신하는 등 실제 일하는 방법을 난이도에 따라 교육하여 디지털 역량을 강화시킬 계획입니다.
우리 시는 용역사업을 통해 GIS전문기업과 디지털트윈 크리에이터 간의 일자리 매칭을 지원하고 디지털트윈 크리에이터는 과업내용별로 데이터를 구축하며 난이도, 생산량 등 구축된 성과에 따라 임금을 차등지급받은 일자리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 마지막으로 21쪽 인천형 XR메타버스 구축과 XR메타버스 인천e음 프로젝트사업과의 차별성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저희가 올해 과학기술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된 XR프로젝트사업은 우리 인천공항이나 개항장 그 다음에 송도, 부평역 이렇게 한정된 장소에서 XR메타버스 기술을 시범적으로 개발하고 적용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반면에 인천형 XR메타버스 구축은 이렇게 개발된 기술과 노하우를 인천시에 다른 지역에도 적용해 보고자 하는 저희 자체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상 답변 모두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