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안전본부장 이상범입니다.
시민의 복리 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손민호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시민안전본부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시민안전본부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기건 안전정책과장입니다.
윤재호 사회재난과장입니다.
정명오 자연재난과장입니다.
윤재선 재난상황과장입니다.
김중진 특별사법경찰과장입니다.
김도경 비상대책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배부해 드린 책자를 토대로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및 주요 현안사항이 되겠습니다.
3쪽부터 6쪽까지의 일반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9쪽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시민안전본부에 대한 지적사항은 총 16건으로 시정 2건, 처리요구 10건, 건의사항 4건입니다. 그중 4건을 종결처리하고 12건은 진행 중입니다.
먼저 11쪽 종합적인 유수지 관리 대책 마련 시정사항입니다.
우리 시 관내 유수지는 총 20개소로 군ㆍ구와 경제청에서 위임 관리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고시한 우수 유출저감시설의 종류ㆍ구조ㆍ설치 및 유지ㆍ관리 기준에 따라서 재해 대책기간 전후로 연 2회 이상 정기점검과 장마, 홍수, 태풍, 일반 강우 등 재해발생 우려가 큰 시기에 특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관련 기준을 준수하되 우리 시 여건에 맞게 유지ㆍ관리 매뉴얼을 보완ㆍ작성하여 안전사고와 재해예방에 노력하겠습니다.
12쪽 자율방범 소관 업무 일원화 추진 시정사항입니다.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으로 자율방범대 지원에 관한 사무가 자치경찰위원회 소관 사무범위에 포함되어 있어서 이에 대한 업무 일원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자율방범 사무에 대해서는 자치경찰위원회로 통합 방안을 추진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이에 관련하여 통합을 위한 입법이 추진되고 있음도 보고드립니다.
13쪽 안전 관련 기록에 대한 시민 접근 창구 마련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안전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주요 안전사고 영상과 사진 등 기록물 전시와 재난안전 체험부스 운영 등을 통해서 시민의 안전사고 대처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접근성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재난안전 캘린더를 제작ㆍ배포하여 시기별 주요 재난안전사고에 대한 안전의식을 고양시키고 재난상황 발생 시 기관의 행동조치 절차를 구체화하는 재난유형별 행정조치 행동 매뉴얼을 시기별로 보완 개선해서 안전사고에 대한 대응능력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14쪽 붕괴 위험 건축물에 대한 사전 안전관리 철저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안전관리 시설물은 시설물안전법의 1종ㆍ2종ㆍ3종 시설물 중 저희 관내에는 D등급 8개소, E등급 1개소 등 총 9개소가 있습니다.
안전관리를 위해서 철거, 유지ㆍ관찰, 보수ㆍ보강 등 위험요소 해소를 위한 효율적 안전관리와 전문가를 활용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5쪽 코로나19 전담 공무원 과로방지 등 보호대책 마련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서 보건소 선별진료소 운영 시간과 역학조사 기간을 단축하고 보건ㆍ간호직렬 외에도 의료기술직 및 한시인력 충원을 한 바 있습니다.
또한 AI 케어콜 서비스 도입 등을 통해서 업무 경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관련 부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서 근무여건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6쪽 주요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 및 후속조치 철저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주요 시설물은 작년 말 기준으로 1ㆍ2ㆍ3종 시설물을 포함하여 5783개소입니다.
시설물의 안전을 위해서 취약시기 등 연 2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노후 고위험 시설물에 대해서는 매년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하여 관리주체에게 보수ㆍ보강 조치를 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시 홈페이지에 안전진단 점검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7쪽 안심in 활성화 및 만족도 제고방안 강구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작년도 이용자 만족도조사 결과에 따라서 안전 서비스 확대와 연계 콘텐츠를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스마트 보안 등과 연계해서 노후주택으로 밀집되어 있는 구도심의 범죄 취약계층인 주민들 대상 안전 서비스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또한 사물인터넷 적용 분야를 계속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유지ㆍ보수 범위 내에서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자 일부 메뉴 변경 계획 중에 있습니다.
구도심 아파트 거주민 중심 홍보 활성화로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18쪽 원도심 노후주택 안전점검 지속추진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시민안전본부에서는 원도심 노후주택을 포함한 민간시설물을 대상으로 헬프미점검단을 상시 운영 중입니다.
시설물 주체가 안전점검을 신청하면 건축ㆍ토목ㆍ전기ㆍ가스 등의 점검인력을 배정해서 현장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원도심 노후주택 위주의 안전사고 예방에 계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19쪽 특별사법경찰관의 효과적 활동을 위한 운영방식 개선 처리요구사항입니다.
특별사법경찰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서 분야별 전문관을 지정해서 운영할 계획이며 수사역량 증진과 업무 효율성을 위한 교육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쪽 개발제한구역 내에 불법시설물 선제단속 강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상반기에 남동구 개발제한구역 내에 불법 하우스 등 불법시설물에 대해서는 남동구청과 합동단속을 실시할 계획이고 하반기에는 계양구, 서구 등 개발제한구역 내에서의 합동단속을 실시하는 등 불법행위 예방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21쪽 남동유수지 준설사업의 조속한 추진 필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남동 제1유수지 준설사업은 국비 확보를 위해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 절차를 이행 중이며 전문가 검토가 완료되어 관련 규정에 따라 행정예고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남동구에서는 구 재정여건을 고려해서 배수유역별 지방비 분담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시에서는 관계부서와 협의를 통해서 구비 부담 완화방안에 대해서 협의 중에 있습니다.
또한 금년 2월까지 지구지정 및 정비계획 수립을 완료해서 3월에 국비 신청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22쪽 어린이 사고 예방을 위한 체감형 안전캠페인 추진 처리요구사항입니다.
2022년에는 스쿨존 내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어린이 안전 가방 네임택 사업을 추진합니다.
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네임택 2만 7000개를 제작ㆍ배부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는 2022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앞으로 안전캠페인을 추진할 시에는 수혜자가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3쪽 지역안전지수 관리 철저 건의사항입니다.
2021년도 지역안전지수 등급 발표 결과 교통사고는 2등급 상승하고 자살 분야는 1등급 하락한 바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안전지수가 하락하지 않도록 부서 간 협업과 취약 분야 개선을 통해서 안전지수가 개선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4쪽 상습 침수구역에 대한 예방조치 철저 건의사항입니다.
자연재난과에서는 상습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서 권역별로 5개 지구에 1434억원을 투입해서 우수저류시설을 설치하고 소규모로는 침수방지시설을 설치해서 침수피해를 예방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재난상황과에서는 상습 침수지역 15개소에 IoT 기반의 침수감시센터를 설치하고 운영 중에 있습니다.
침수 발생 시 신속한 사전대처를 통해서 인명피해와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5쪽 재난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대책 강구 건의사항입니다.
폭염 재난으로부터 취약계층의 불평등 해소를 위해서 열환경, 무더위 쉼터, 취약계층 위치 데이터 등을 분석해서 폭염 취약 우선관리지역 51개소를 도출했습니다.
폭염 취약 우선관리지역에 대해서는 군ㆍ구와 지속적으로 논의해서 예방활동 지원계획을 수립ㆍ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공직자 조치 철저입니다.
공직자가 방역수칙을 제대로 준수해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앞으로는 위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역수칙에 대해서는 감사관실 등과 협의해서 엄중 조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7쪽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9쪽 안전정책과 소관 사항입니다.
재난안전 역량 제고를 통한 안전사고 사전예방 사항이 되겠습니다.
먼저 시민안전정책회의를 통해서 유관기관과의 소통ㆍ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안전 위해요인에 공동 대응하겠습니다.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재난관리 단계별 총괄 관리를 철저히 해서 재난관리평가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2년도 1월 27일 자로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해서는 관계법령에 따른 의무이행 필요 조치사항과 관련 기관 안전보건관리체계에 대해서 구축 점검을 실시해서 안전 분야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0쪽 시민 체감형 안전문화 확산 및 안전교육 강화사항입니다.
민ㆍ관 합동 안전문화 캠페인을 전개하고 안전전시회를 운영하는 등 시민과 함께 안전문화운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어린이, 취약계층, 재난안전 전문 종사자 등에 대한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2쪽 디지털 기반 노후ㆍ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입니다.
본 사업은 행정안전부 공모에 선정되어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인천시 관내 노후ㆍ위험시설물에 디지털 센서인 IoT센서를 부착해서 상시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험 시설물에 대한 정보 수집, 분석, 학습, 예측 등을 통해서 재난안전상황시스템과 연계해서 신속한 상황전파를 통해서 재난에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33쪽 국제 협력을 통한 국제안전도시 위상 강화 사항입니다.
안전도시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안전도시 연구팀 출연 및 운영, 시민안전 세미나 개최, UNDRR과의 협력사업 운영 및 확대를 통해서 기관 및 지역사회 재난안전 역량을 강화하고 국제행사 등을 개최하며 UN과 같이하는 국제안전도시를 조성하고 도시 위상을 강화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5쪽 사회재난과 사항입니다.
시민안전도시 구현을 위한 재난대응훈련 계획입니다.
민ㆍ관ㆍ군 관계기관 합동으로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하고 상시대응체계를 구축하여 복합재난 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유관기관 및 시민이 참여하는 시민참여 사회재난 대비 훈련을 실시하여 시민의 안전문화 의식과 위기대응 능력을 제고하겠습니다.
또한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의 지속적인 정비 개선을 통해서 안전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37쪽 시설물 안전관리를 통한 선제적 재난예방입니다.
위험시설물인 D등급, E등급에 대해서는 안전관리자문단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1종ㆍ2종ㆍ3종 시설물과 초고층 건축물, 승강기, 어린이 놀이시설 등에 대한 의무이행사항을 점검하고 실태점검을 실시해서 재난을 예방하고 안전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9쪽 자연재난과 소관 사항입니다.
자연재난 비상근무체계 운영이 되겠습니다.
계절별로 기상특보 발효에 따라서 비상단계를 선제적으로 운영해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40쪽 저지대 취약지역 침수방지시설 설치입니다.
여름철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서 저지대 주택, 반지하 건물에 대해서는 역류방지밸브와 차수판 등을 설치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총 사업비 5억 9200만원으로 군ㆍ구와 50% 매칭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42쪽 저지대 상습침수지역의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입니다.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추진 중인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은 5개 지구로 현재 구월지구는 공사 진행 중에 있고 나머지 4개 지구는 실시설계 중에 있습니다.
총 사업비는 1434억원으로 구월지구는 올해 사업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44쪽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센터 구축ㆍ운영입니다.
이월예산사업으로 지난해 설계를 완료 했고 올해 1월 공사 착수해서 4월 준공ㆍ운영 예정입니다.
45쪽 재난상황과 CCTV 인프라 확충 사항입니다.
군ㆍ구에 재난ㆍ안전영상 CCTV 설치를 지원해서 범죄 및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사업입니다. 올해에는 방범용과 재난감시용 CCTV를 535대 설치할 계획에 있습니다.
46쪽 특별사법경찰과 소관 사항입니다.
시민생활과 밀접한 미세먼지, 폐수 등 환경유해물질 불법배출 행위와 농ㆍ축ㆍ수산물, 시민 다소비 식품 등의 생산ㆍ유통ㆍ판매에 이르는 단계별 불법행위를 집중 수사하는 등 불법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8쪽 비상대책과 소관 위기대응태세 확립 및 지역안보체계 구축입니다.
국가비상사태 발생 시 효과적인 위기대응태세 확립을 위한 정부연습을 실시하고 충무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지역안보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안보체계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50쪽 안전한 인천을 위한 민방위 대응역량 강화입니다.
접경지역인 강화군에 주민대피시설 3개소를 확충하는 한편 민방위대원용 화생방 방독면 7770개를 군ㆍ구에 보급하고 교육훈련의 내실화를 통해서 민방위 대응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민방위 경보 미 가청지역 해소를 위해서 경보시설 2개소를 확충하고 노후 경보시설 9개소에 대해서는 시설을 교체하겠습니다.
53쪽 주요현안사항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속 가능한 코로나19 방역대응체계 구축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서 지난 2020년 1월 28일부터 인천광역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중앙 및 시 자체 점검회의를 통해서 연중 24시간 대응체계를 구축ㆍ운영하고 있습니다.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서 자가격리자 및 재택치료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천광역시 일상회복추진단을 구성 운영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앞으로 오미크론의 우세종화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해서 시민의 일상 회복 조기복귀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6쪽 자연재난과 남동유수지 준설사업입니다.
남동유수지의 퇴적토 준설사업비는 총 784억원으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을 통해서 국비 50%를 확보하기 위해 유수지 관리기관인 남동구청에서 현재 용역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구지정을 위해서 행안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습니다.
내년 3월 국비신청 전에 지구지정 및 정비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행정절차를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시민안전본부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 고)
ㆍ2022년도 시민안전본부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